이미 Google은 대대적인 M&A를 감행해 왔지만 여전히 소규모의 기술보유기업을 인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지난 10일, 에릭 슈미트 CEO는 향후 자사의 M&A 방침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에서 "경쟁 대응 차원이 아닌 포트폴리오 구축의 일환으로 인수를 진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Tag #TechToolMaker 콘텐츠 미디어 구글 Google Keyhole 키홀 GoogleEarth Urchin Analytics 더블클릭 유튜브 YouTube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3G 동영상 서비스의 해결과제 : 요금수준과 이용자 Needs 법인고객용 FOMA 대응 화상관리 소프트웨어 「m@photo+i」 국내 유·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2000.11월말) GPRS에서 ARPU로의 진화? : 3GSM 세계회의 전망 「Sony Style」의 PDA형 휴대전화 포털의 미디어화와 뉴스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휴대전화를 열쇠대신 사용하는 코인라커: X-cube 휴대전화 위치정보를 이용한 커뮤니티 & 마케팅 툴 : 나비게티 [통계] 일본, 휴대전화용 경품이벤트 관련 조사결과 : 76%의 이용자들이 응모경험 [모바일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스포츠 실황 중계, Digital Stadium [모바일멀티미디어] 인터랙티브 모바일 디지털 영화 [멀티미디어] VOD와커뮤니티의접목, 넷탐정아이코 M-commerce의 견인차로 부상하는 "코드서비스" : 카메라폰을 활용한 미디어믹스 전략으로 승부 P2P 서비스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한일 모바일 광고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 일본판 광고전용 WiNC 서비스 "Toku Number" "니치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는 블로그 : 독립사이트보다 사이트간 연계로 파급력 확대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2)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1] : 정액제 BM 검증의 창구 「EZ 채널」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2] : 협업 중시형 방송콘텐츠 BM 日 위성DMB 사업자 MBCo의 사업준비 동향 : 채널 라인업 확정과 단말 시제품 공개 회원제 Push형 뉴스 서비스 : T-Mobile의 Flash 기반 ‘News Express’ 知人 네트워크 서비스 - 해외동향 및 사례분석 모바일 CP의 성공 BM 분석 [3] : 벨소리를 앞세운 Dwango의 미디어化 전략 [해외시각] 이동통신 사업자, 미디어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인가? 카메라폰의 프린트 사진을 광고미디어로 활용하는 서비스 출시, Fuji Film Google, 상장 첫날 주가 18% 상승 TeliaSonera, 콘텐츠 사업부문 `Zed`를 스페인 미디어 기업에 매각 美 Sprint, 휴대전화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KDDI, "휴대폰의 미디어화를 위해 정액요금제는 필수불가결" 내년까지 휴대폰 보유자 41%가 데이터 서비스 이용 "성급한 3G 도입이 기존 수익기반 잠식 위험을 높일수도" … Analysys KDDI, `휴대전화의 영상 미디어화`를 위해 EV-DO 전용단말 보급에 주력 China Unicom, 삼성製 최신 단말에 ACCESS의 Java 기술 채용 퀄컴, GSM/CDMA 듀얼모드 신형 칩셋 샘플 출하 40GB급 HDD를 내장한 휴대용 만능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등장 DoCoMo, `모바일사회연구소`의 금년도 핵심 연구주제 확정 발표 KDDI, 3G 시장에서 정액제에 기반한 `휴대전화의 미디어화`로 승부수 위성 DMB 서비스, `화질`에 대한 규제 안고 론칭 휴대단말용 Windows Media Player 보급의 최대수혜자는 Napster 일 MBCo, 카드 타입의 보급형 위성 DMB 수신기 출시 Yahoo, 모바일 검색 시장을 놓고 Google과 정면 승부 선언 퀄컴, MediaFLO 기반 전국 규모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구상중 美 벤쳐캐피탈, Google의 상장 효과로 투자마인드 빠르게 회복 Macromedia, 다방면 전략으로 모바일 시장공략에 나서 美 Google, IPO로 27억달러 조달을 목표 Google, IPO에 따른 스톡옵션 분배 문제로 사내외 갈등 고조 美 Google의 사상 최대규모 IPO,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 日 휴대인터넷 신규진입을 노리는 3사의 추진현황 유럽 및 북미의 무선 멀티미디어 시장 현황 통계 美 Napster, 대역폭 절약형 다운로드 시스템 `Super Peer` 제공 이통사들의 멀티미디어 사업, "생각보다는 다양한 위험요소 내포" "3G 화상전화 2006년에는 카메라폰 만큼 대중화될 것" … Shosteck Group 佛 Bouygues의 i-Mode 성공 배경, 철저한 DoCoMo 따라 하기 유럽 브로드밴드 가입자 1억명 돌파, TV 시청시간 감소로 나타나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빌 게이츠, 「CES 2004」기조연설에서 "Seamless Computing은 소프트웨어가 실현" 강조 MS, "PC를 홈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관리의 축으로 삼을 것" 미개봉 영화 전편을 EDGE망을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 인도 Bharti MS의 미디어 플레이어, 새로운 반독점 소송 이슈로 부각 도코모, 중국의 LBS와 디지털미디어 업체에 800만불 투자 무선인터넷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모바일 광고 韓 TU 미디어, 위성DMB 시험 서비스 개시 매크로미디어 Flash 대기화면 애플리케이션, 일본에서 붐 노키아, N-Gage 시행착오를 감안해 멀티미디어 R&D 조직 축소 美 Verizon, EV-DO 스트리밍 서비스에 Windows Media 채용 메타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포털 : 통방융합 시대의 Killer Media가 될 것인가? [3GSM 총회] 모바일 데이터 이용기반 확대, Usability 제고가 관건 일본의 대형 CP, 회원전용의 무료 ‘모바일 방송’ 개국 ARPU 지상주의 경계해야, Late Adaptor의 눈높이 이해가 중요 소프트뱅크, 메타미디어 사업자가 될 것인가? 日벨소리 CP의 변신, 화상-오디오 스트리밍 `Packet Radio` 개국 검색포털과 VoIP의 연계, 대세가 될 것인가 ? 방송형 미디어로의 진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DWANGO의 라디오 방송 App. `파케라디` 모바일TV, "Personal Media"로 자리매김해야 소비자는 지불 의향 [CTIA2005]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결합 시장전망, “현실보다 과장” [CTIA2005] 퀄컴, 모바일 방송 `MediaFLO` 상세규격 공개 모바일 성인 콘텐츠 시장 확대 추세, 그러나 수요는 한정적 … Strategy Analytics 日 KDDI와 덴츠, 모바일 마케팅 회사 `유비쿼터스 코어` 설립 구글의 신규 서비스를 통해 본 전략적 방향성 이통사의 미디어 기업 변신, “음반업계의 교훈…독립개발자를 위한 생태계 조성이 중요” 북미 지인 네트워크 서비스 동향: 위치정보를 활용한 유무선 연동 서비스의 등장 MIT 미디어랩, 100달러급 노트북 PC 개발, 내년부터 전세계 어린이에 배포 EU, Microsoft와 반독점 분쟁 타결 조짐 구글, 인터넷 동영상 검색서비스 올 여름 내 시작 Qualcomm의 MediaFLO 확산 움직임과 T-DMB의 글로벌 대응 전략 美 Google, 휴대전화 이용한 웹 검색 서비스 개시 Google Wallet, 향후 전망에 대한 평가 엇갈려 T-Mobile, 휴대전화 인터넷 시작페이지로 Google 채택하여 PC 상의 인터넷 사용과 유사한 환경 제공 포털의 지도서비스를 활용한 새로운 수익 모델 가능성 KDDI의 콘텐츠 비즈니스 실적과 향후 전략: 3G 선점효과를 토대로 신규시장 개척에 주력 한국의 세계 이동통신 산업 Mainstream 진입의 Vision WiBro Global Marketing Positioning Strategy [보도자료]한국의 세계 이통시장 주류 진입을 위한 쌍두마차 : DMB와 WiBro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베이비 블로그’의 가능성과 효과적인 도입방안 Google, 블로그 연동 MS Word Add-in 출시 [포털] 구글 메신저에 대한 외부 개발업체의 기능 추가 발표 Yahoo의 이메일 검색 개시, 구글과의 격돌 예상 Google, 블로그 검색 서비스 개시 Google, MS 견제 위해 AOL에 투자할 가능성 증가 Google, 무료 기반의 무선인터넷 접속 시범 서비스 시작 Google, 비디오 서비스 기능 강화 [CTIA 2005] Qualcomm의 FLO, 성황리에 첫 시연 마쳐 Google, Sun과 협력체제 구축 - Sun의 OpenOffice와 관련된 협력일 것으로 예상 Google의 공영무선랜 사업자 입찰 참여, 통신시장 진출의 신호탄인가? [통계] 일본의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 2005~2009년 Google과 Sun, MS에 대항하는 협력 체제 구축 Google-Comcast, AOL 공통 투자 방안 논의중 Google과 SKT의 접점: WiBro 구글의 `Google Base`테스트 실시, 전자 상거래 시장 공략으로 이베이와 격돌 전망 Google, 美 Mountain View 市에 무료 WiFi 서비스 제공 Google, Google Earth를 기업용 검색 툴과 결합 예정 구글, eBook 시장에 ‘대여’ 모델 도입 추진 구글, 신규 검색 광고 서비스 ‘Click-To-Call’ 도입 예정 3G 서비스, 영국 무선데이터 서비스 확산의 주역으로 자리매김 Google, G메일 모바일 버전 출시 VoIP와 연계된 Click-to-Call 서비스의 진면목 [통계]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 현황 Opera, 모바일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파트너로 Google 선택 [CES 2006]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된 차세대 무선랜 칩 경쟁 가열 Google, MS에 대항하는 비디오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MMS 비활성화, SMS 4배 수준의 고가 요금 때문 Google, Napster 인수설 부인 Google-Skype, 신개념 WiFi 벤쳐에 2천만 달러 투자 폭스바겐, 네비게이션 시스템 위해 Google과 협력 Google, 이메일에 IM 서비스 결합 Google, 공유 기능 강조한 Google Desktop 3 출시 Google, 광고 사업 다각화 위해 지면 광고 프로그램 확대 Google Desktop 3, 관리툴 추가하여 기업용 버전으로 확장 Google-Earthlink, 무선랜 부문 협력---새로운 비즈모델 구축에 주목 IM의 모바일 채용 확산, SMS 대체로 이통사 수익 침해 가능 Google, 무료 홈페이지 호스트 서비스 시작 Google, eCommerce 시장에 본격 진입 선언 Sony-Ericsson, 단말에 Google Blogger와 웹 검색 기능 탑재 Oracle, 기업용 검색 소프트웨어로 Google에 도전 Google, 틈새시장 겨냥한 기업용 검색 제품 출시 Google, 신규 서비스로 `네트워크 드라이브` 준비 중 Yahoo!, 모바일 포탈 이용률 1위 (2005년 4Q) MS, Google 겨냥한 신규 검색 엔진 테스트 시작 Adobe, 모바일 영역에서 매출 급증 예상 獨 T-Mobile, DVB-H 표준의 기술적 사양에 만족 이동통신 이용자, 모바일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추가 지불 의향 없어… Time Warner : Change Is Good, Scary Google: Anywhere, Anytime, Anyhow 중국 SINA社 모바일 서비스 매출 현황(2005년) Google, 검색 서비스 성장률 29.4% 기록 구글, Time Warner 지분 5% 인수로 광고 시장 제휴 강화 국내 주요 MPP 케이블TV 시청점유율(2006.2) MediaFLO, 미국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 Google,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수익모델은 `지역 기반 광고` 美 Google Earth-Discovery 콘텐츠 제휴로 위치 기반 브라우징 기능 강화 美 소비자들, 고기능 단말 보급확대에도 멀티미디어 서비스 이용은 여전히 미온적 국내 지상파·위성 DMB폰 판매량 및 가입자 현황(2006.3) 日, 카메라폰으로 영어단어 자동 번역하는 BREW App. 등장 Time Warner, 과거의 영광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 5가지 접근 방법을 중심으로 국내 MPP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2006년 1월~3월) 美 소비자들, 멀티미디어 단말에서 카메라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 Nokia,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 위해 그래픽 칩셋업체 ATI와 협력... CP를 위한 개발툴도 보급 예정 Nokia,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 위해 그래픽 칩셋업체 ATI와 협력... CP를 위한 개발툴도 보급 예정 Google, 향후 비즈니스 포커스는 여전히 ‘검색’ 시장 Is Google a threat ? TU미디어 매출 실적 (2006년 1분기) 뉴미디어 등장에 따른 광고 모델의 진화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자 실용용도 콘텐츠군 이용율 (2005.02-2006.02) Google, 익스플로러에 맞설 독자 웹 브라우저 개발 계획 부인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자 커뮤니케이션용도 콘텐츠군 이용율(2005.02-2006.02) 이통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정착하는 차세대 MVNO 주요 웹 포탈들의 유사 서비스 봇물- 시들한 M&A 조짐 반영하나 Google, 온라인결제시스템 GBuy 공개…eBay-PayPal에 도전장 유럽,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 활성화의 주요 걸림돌 … 요금과 마케팅 이슈 Google AdWord, 시간대별 차별화 광고를 위한 Dayparting제 도입 Google 제국, 거품인가 신화 창조인가: 신규 서비스들의 엇갈린 평가와 숨은 전략 Nokia, 멀티미디어 단말 라인업으로 `동영상, 사진, 인터넷, 게임` 상정 Google, 중국 포탈 Baidu 지분 매각 – 중국 시장 공략 위한 독자 노선 가나 디지털 미디어 서버 수요 급증 … 2011년 450억 시장 형성 전망 소프트뱅크, KDDI에 이어 미디어플로 관련 기획회사 설립 국내 SBS·온미디어 실적 전망 (2006년) Google Ad, 기업용 데스크탑으로 광고 플랫폼 확장될까 국내 지상파DMB 6개 사업자 투자 현황 (2005~2006) Google, 네비게이션 기능의 모바일용 Google Maps 공개 국내 지상파DMB 6개 사업자 광고 실적 추이 (2006.3~6) MS, 구글에 대적하는 온라인 전략 공개 앞두고 업계 이목 집중 BT, 온라인 영화배급 사업 진출… IPTV와는 별도 추진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분야별 매출 전망 (2005~2010)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지역별 매출 전망 (2005~2010) 도코모, 모바일 검색서비스 Google과도 제휴---오픈전략으로 차별화 Google과 Yahoo, 웹시장 장악을 위한 포성없는 전쟁 : 속도전 vs. 안정성 Google-MTV 제휴로 최초 광고기반 비디오 서비스 등장…웹기반 동영상의 새로운 수익모델 검증하나 국내 디지털 미디어 기기 월별 수지 추이 (2005.1~2006.5) 국내 디지털 미디어 기기 수출입 현황 (2005.1~2006.5) Google-MySpace, 9억 달러 규모 광고 계약 체결로 윈윈 노려…AdSense에 날개다나 확산과 퇴출의 기로에 선 美 공영무선랜, 향후 전망은? News Corp, 웹 시장에 본격 투자 계획 … Google과 온라인 광고 계약이 첫 지표 RSS,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에서 신규 BM으로서의 가능성 Google, 캘리포니아에 무료 WiFi 서비스 개시로 검색 사업 확대 미국, 무선인터넷 접속자수 3,400만명 돌파---Telephia 휴대용 미디어 기기의 진화, 웹비디오 시장 성장 부추겨 Google Talk 출시 1년, 음성메일 기능 업그레이드로 유저 기반 확대 노려 국내 온미디어 경영 실적 (2006년 2분기) Google, 생산성 제고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MS Office에 일격 구글-이베이, click-to-call 기반의 검색-광고-커머스 사업 제휴 선언 국내 위성방송 사업자(스카이라이프,TU미디어)별 경영 실적 (2006년 상반기) 구글 부사장, "방송사는 Google을 적이 아닌 친구로 생각해야 한다" MS의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전략 무기 Zune, 드러나는 전모와 MVNO로의 야심 日 혼다, 차량 자체를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센서로 활용하는 `플로팅 카` 서비스 개시 위성DMB폰 3개월 만에 지상파DMB폰 판매 앞질러 (9월 첫째주) Motorola-Nokia, 모바일TV 단말의 상호연동성 보장에 협력키로 … DVB-H 진영에 힘실려 美 Apple, `디지털 거실` 시장에 참여 발표...무선 셋탑 `iTV` 출시로 MS에 선전포고 脫 Telco를 선언한 Telecom Italia, 머독의 News Corp과 콘텐츠 공급계약 체결 멀티미디어 보강한 Google Earth, Maps와 연동해 통합 온라인 호스티드 서비스 탄생 예고 Telecom Italia, AOL의 독일 사업부 인수 발표 ... "脫 Telco를 향한 방침은 불변" Telecom Italia의 분할 결정에 따른 논란 일파만파… 머독의 지분인수 여부도 관심사 Yahoo, 앨고어 美 전 부통령의 CurrentTV와 UCC 비디오 벤처 설립 NewsCorp의 루퍼트 머독, 脫 포탈 미디어 전략 천명…MySpace의 중국 진출도 가시화 美 모바일방송 서비스 가입비 10달러 예상, 2007년 까지 4백만 가입 전망 … ABI Google, 인수합병을 통한 사업확장 전략의 배경과 의미 AOL 사업부 인수에 나선 유럽 Telco들...확산되는 '脫 Telco' 추세 모바일 검색 활성화에 나선 Yahoo와 Google, "기술 만으로는 소비자를 붙들어 둘 수 없다" Telecom Italia, 사업분리 결정 이후 신중한 행보 "자산 매각이 아닌 경쟁력 확보 위한 돌파구 차원에서 접근" 佛 미디어 기반 통신사업자 Vivendi, 폴란드 이통사 인수 놓고 DT와 접전 Google의 웹기반 Book Search 서비스, 세계 유수 대학들 속속 참여 의사 밝혀 뉴미디어 플랫폼 장악을 위한 TiVo의 전략 : `소비자에게 익숙한 UI` Nokia, 8GB 용량 뮤직폰 출시하며 Apple의 iPhone 견제 나서 伊 Telecom Italia, 소니픽쳐스와 IPTV용 콘텐츠 공급계약 체결 모바일 사업 매각을 선언한 Telecom Italia : "통신사업의 미래는 브로드밴드와 미디어에 있다" 베일 벗은 Zune vs. 미디어 플레이어의 최강 iPod … 닮은 듯 다른 접근법 `超이통사, 超포탈`을 꿈꾸는 NewsCorp의 전략과 야심 웹기반 VoIP의 급성장, "가장 큰 잠재시장은 게임분야" … Yankee Group MS의 Zune, 250 달러 가격에 올 11월 미국시장 부터 출시 전통미디어-게임-SNS를 혼합한 비즈모델 등장, 美 Trion Slingbox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 속도 4배에 HDTV 지원 기능 추가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Google, YouTube 인수작업 연내 마무리 키로 … 동영상 검색/광고 시대 진입 앞당겨질 듯 美 Cingular, 음성인식 기반 모바일 통합검색 서비스 도입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Google, 혁신적 개념의 웹기반 'Docs & Spreadsheet' 공개 ... MS와 정면격돌 예상 美 Sprint Nextel, MediaFLO 모바일방송 상용서비스 내년초 개시 Google의 차기 인수 대상, 음성인식/영상인식 솔루션 업체가 될 듯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단말의 급성장...고정-이동 환경간 Seamless 이용 니즈도 높아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중국 진출 러시 … MTV도 포탈 Baidu에 뮤직비디오와 VoD 제공 야후재팬과 소프트뱅크의 연계, Mobile 2.0 비즈모델을 보여줄 것인가? 해외에서 주목받는 WiMAX 기반 모바일 IPTV, 추월 당한 3G의 전례 답습할 수도 있다 Vivendi, 미디어 기반 통신사업 모델의 신 제국주의를 꿈꾸다 Sony의 무선 VoIP 퍼스널 커뮤니케이터 `mylo`, 연내 일본시장에도 시판 中 방송규제기관, 로얄티를 의식해 모바일방송 콘텐츠 독자 표준 책정 GooTube의 탄생, 동영상 시장에 예고되는 전운과 경쟁사들의 대응 방향 美 Verizon, BREW 기반 Adobe 플래시 기술 도입...모바일동영상 콘텐츠 BM 진화 예고 무료 WiFi 사업자 FON, 미국 시장진출 위한 프로모션 개시 … Google과 Skype가 지원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Google, 모바일 GMail 업그레이드...PC와 유사한 UI로 조작성 대폭 향상 Google UK 광고매출 매년 두배 성장, 공중파 방송사를 추월하기 시작 `Google-Fi` 전략, 초기단계 부터 삐걱...접속품질 문제로 이용자 불만 급증 美 MVNO 힐리오, 구글맵 기술 채용 위치정보 실시간 공유형 LBS 서비스 런칭 Google CEO, "휴대폰 보조금을 광고주가 부담하는 시대 열릴 것"...일본에서 시험중 Web2.0 시대 웹서비스 성공의 관건은 “응답 속도와 즉각적인 피드백”, Google 부사장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Mobile 2.0시대를 대비한 日 KDDI의 또 다른 실험 : 모바일판 SNS 서비스 `EZ GREE` 국내 코스닥상장 셋톱박스 업체별 실적 현황 (2006.3분기) 오프라인 신문 업계의 고육지책, 거대 포탈과 광고 제휴 ... 구글에 이어 야후도 참여 이통사들의 비즈모델, 가까운 장래에 `광고기반`으로 전환하게 될 것 … Informa 거대한 잠재력의 중국 IPTV 시장, 불확실한 규제환경이 가장 큰 변수 국내 미디어다음 아고라 성장 추이 (2005.3월1주~2006.1월1주) Google의 광고전략, 온ㆍ오프라인을 통합하는 광고플랫폼(Ad/OS) 구축이 최종 목표 Google의 주도로 확산되는 광고기반 무료 통신서비스, 주요 사례와 시사점 美 Verizon Wireless, 3G 가입자 대상으로 모바일 YouTube 서비스 론칭 日 디지털TV 전환 이후 모바일방송 주파수 확보 경쟁 돌입, DoCoMo와 방송계 5社 합작회사 설립 에릭슨, "향후 2년내 전세계 이통가입자 1/3이 모바일방송 시청할 것" 日 KDDI, MNP 이후 콘텐츠 이용율 변화 공개... 구글검색 이용 2.5배 증가 英 이통사 `3`, 정액제와 파트너쉽 기반의 비즈모델 도입 선언 파장과 시사점 중국 최대의 포털 `Baidu`,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 Google, 英 BskyB와 파트너쉽 체결... 신문과 라디오에 이어 TV광고 시장 진입 Google, 토종포털 Baidu에 밀려 중국 시장에서 `고전중`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英 Sky와 Google, 광고 기반의 UCC 제휴 발표... BT의 IPTV에 대항체제 구축 EU의 규제정책 변화, 최근 동향과 국내에의 시사점 Google, 佛 Orange와 공동으로 `구글폰` 출시키로... 광고와 접속료 BM간 융합 가능할까? 미국 Google 분기별 실적 현황 (2005.2분기~2006.3분기) Google-Orange폰, 당장은 브랜드 제고 효과... BM 차별화는 불확실 국내 위성DMB TU미디어 가입자수 추이 (2006.1~11) 日 모바일 동영상 시장의 소비자 동향과 사업기회... FrontMedia 사장 인터뷰 Telco의 IPTV를 위협하는 파생적 BM의 등장 : P2P IPTV와 유비쿼터스TV 미디어 다양화 시대의 키워드는 "콘텐츠 개방, 짜투리 시간 활용"... 日 Shockwave 사장 2007년 전세계 미디어 업계 전망, M&A 자제하면서 경영진 물갈이로 수익성 강화에 비중둘 듯 주요 IT 벤처캐피털의 투자 테마 : `중국`, `Web2.0`, `미디어재편` 인도 디지털미디어 플레이어 수출액 추이 (2005~2006.9)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Google, 중국 동영상 기술업체 Xunlei에 거액 투자... 콘텐츠 합법성 확보가 관건 Wikipedia의 웹2.0 정신 이어받은 新검색엔진 `Wikiasari` 등장, Google 킬러가 될 것인가?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SK텔레콤, 미디어 사업자로의 포지셔닝과 유선 Last-mile의 가치 토종포털 Baidu에 밀린 구글,China Mobile과 손잡고 모바일 검색으로 방향 전환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온라인 콘텐츠 유통의 새로운 대안, Place-shifting 솔루션 `Orb`의 파급효과 및 시사점 구글-EarthLink,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구축 협상 타결... 광고-유료 혼합 BM 적용키로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멜로디 인식 검색엔진 `Nayio`, 온라인 음악시장의 Google 될까? 제4의 스크린 혁명, 모바일 미디어 사업, "매킨토시 때 보다 더 흥분된다"... 스티브 잡스 [CES 2007] 슬링박스와 반대개념의 `슬링캐처` 등장,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의 변수될 듯 [CES 2007] 지상파와 케이블판 YouTube 곧 출시... PC-TV간 콘텐츠 연동 솔루션도 속속 등장 기존 미디어들도 개방은 필수적 생존조건, "YouTube와 파트너십 더 확대해 나갈 것"... 美 CBS 사장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블로그와 SNS의 장점 만을 접목한 차세대 미디어 `Vox` 등장... 美 Six Apart 日 KDDI의 2007년 단말 전략, 음악과 디자인에 이어 차기 테마는 `동영상` 美 MS와 Google, 수천억원 규모의 독자 IDC 구축 계획 잇달아 발표 구글, iPod의 성공모델을 출판업에 적용 시도... eBook 업계에 큰 파장 예고 "미디어를 내 맘대로 조정한다", 11세 이하 `We 세대`의 출현에 주목해야 통신-방송-미디어 컨버전스의 새로운 트렌드 `Contents Portability`, 최근 동향과 시사점 美 소비자 절반 이상, "맞춤형 서비스라면 개인정보 공개하겠다"... IPTV에 긍정적 신호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국내 무선데이터통신 가입자 현황 (2006.12) Yahoo, 광고시스템 `Panama` 런칭... 구글 AdSense와 각축전 예상 TV보다 브로드밴드 동영상의 광고 파급효과가 더 크다... Nielsen Analytics Google, 무선랜 백홀에 PLC 활용 검토중... 홈네트워킹으로도 확장 시사 구글, YouTube 연계전략 발표... 브랜드는 별도, 검색과 수익화 플랫폼은 공유 Google, 4분기 수익 3배로 증가 … 2007년이 고비 구미 이통7개사, `모바일검색 얼라이언스` 설립 추진... Google과 Yahoo 의존 탈피 다매체 시대 Telco의 콘텐츠 소싱 전략 : 미국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美 기업의 90%가 뉴미디어에 마케팅 예산 늘릴 예정... 올드 미디어들 대응 서둘러 Google,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개발중 웹2.0 시대 통신사업자의 새로운 생존대안: 광고매체와 유통채널로서의 `Front형` 기업 보다폰, 무료 구글맵 서비스 런칭...모바일 검색서비스 기능 고도화 탄력 붙을 듯 [3GSM] 웹2.0의 모바일화, 이통사 vs. 메이커의 새로운 갈등 노출 구글, YouTube 저작권 관리 비상...전문 변호사와 Filtering 기술 전문가 영입에 나서 Google, In-game 광고업체 인수로 게임광고 시장에도 진출...업계시각은 회의적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YouTube, 제휴전략에 잇다른 차질...Viacom은 Joost를 선택, CBS와의 협상도 결렬 "인터넷의 미래는 PC가 아닌 휴대전화에 있다", 이통시장 진출야심 토로...Google 부사장 YouTube도 극찬한 `TV 처럼 골라보는` 동영상 방송 사이트...日 하테나의 `Rimo` 구글, 업무용소프트 시장진출...연50달러에 워드-액셀-IM-IP전화 통합서비스 출시 YouTube 불법 동영상,"자동판별 기술 조만간 도입하겠지만 근본 해결은 어려워"...구글 CEO 美 연방법원, 음악재생 기술특허 침해로 MS에 15억 달러 손해배상 판결 컨버전스 시대, 거꾸로 가는 국내 이통시장...글로벌 플레이어와의 경쟁에 대비하려는 의지는 있는 것인가? Cisco식 인수합병으로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News Corp의 웹2.0 미디어 전략과 향후 통방 컨버전스 시장의 향방 MediaFLO와 BCMCS의 재부상과 모바일방송 BM의 향방 : 이통사 주도 vs. 방송사 주도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구글, Google Map 상에 실시간 교통정보와 위치연동형 점포광고 서비스 개시 美 대선후보, YouTube에 총집결...유권자들, "편집된 기존 미디어는 믿을 수 없다" 컨버전스 모바일단말 시장, 연간 42% 급성장...노키아-RIM-파나소직_모토로라-NEC 順 YouTube, 영국 BBC와 콘텐츠 제휴...,"공영방송사와 UCC의 윈-윈 모델될 것" “Google은 부도덕한 기업, ‘도서검색’ 서비스는 조직적인 저작권 침해 행위”…MS 맹비난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유휴' 주파수를 선점하라"...日 이통사들, 그룹차원의 물밑 경쟁 치열 “뉴미디어 시대, 콘텐츠 복제물 게시자도 잠재고객으로 보는 발상 전환이 필요"...구글 CEO 국내 CJ미디어와 온미디어의 평균 시청점유율 추이 (2003~2007.3.5) 구글, 모바일광고 글로벌 전략 그림 완성단계...China Mobile과도 제휴 체결 드러나는 구글폰의 윤곽... 리눅스 탑재, Blackberry와 유사한 디자인 MS, 구글, Intel 등, 아날로그 TV 주파수 재활용 놓고 정책 로비...Telco들 초긴장 "YouTube 비즈모델 자체가 명백한 불법, 10억달러 손해배상하라" ...Viacom 국내 5대 셋톱박스 업체 매출 현황 (2006) 인간 도우미 기반의 실시간 검색서비스 화제, Google보다 더 효과적...美 ChaCha YouTube, "Viacom의 소송제기와는 무관하게 콘텐츠 혁명은 계속 이어갈 것" Viacom의 YouTube 제소와 파장, 기존 미디어의 동조로 유사 소송 도미노로 이어질 듯 SNS와 구글맵을 활용한 지역밀착형 광고 솔루션, 日 DoCoYo! local 국내 위성 DMB 가입자수 추이 (2005.5~2007.1) Viacom의 손배청구에 대한 YouTube의 입장..."법적근거는 충분, 아직 수표를 끊을 생각은 없다" Google폰 출시를 둘러싸고 억측 난무..."혁신적 서비스 개발중, 파트너는 삼성전자?" 전세계 텔레콤/ IT 기업 Top30, 시가총액 랭킹 (2007년 3월초 현재) "망중립성은 미국식 발상, 유럽에는 해당사항 없다" 한 목소리...英 의회 토론회 구글, 구매 성사 때만 광고료 지불하는 `Cost-Per-Action` 시스템 테스트 중 Google과 Apple, 자사 브랜드 단말공급 파트너 물색 위해 유럽 이통사들에 러브콜 국내 네티즌의 게임 정보 습득 미디어 조사 (2006) 구글이 이룩한 혁신, 광고를 미디어로 부터 분리해 새로운 생태계를 창출 국내 무선데이터통신 가입자 현황 (2007.2) 세계 검색 사이트 시장점유율 현황(2005.07~08) 구글-야후, 모바일 검색 기능진화 둘러싸고 신경전... 클릭 한번으로 원하는 정보 입수 호조를 보이고 있는 Yahoo의 새로운 검색광고 플랫폼 `Panama`, 국내 시장에의 임팩트 베일 속의 `white space` 활용 기술, FCC가 장비 실험에 착수...7월 결과 발표 미국 포털 사이트 이용현황(2006.01) 영국 포털 사이트 이용현황(2006.01) MS의 텃밭에 뛰어든 Google의 웹 애플리케이션 사업 전략,`Google Apps`의 실체와 임팩트 전망 구글맵의 대항마 ‘Virtual Earth’, 3D 지도애플리케이션 시연... MS 포스트 Web2.0을 열어 갈 ‘metadata’ 시대로의 진화, "정보 독점은 자멸의 길" [Google의 만우절 해프닝] 욕실 하수관 활용해 가입자망 해결하는 `Toilet ISP’ 프로젝트 발표 미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시장점유율 현황 (2006) 구글, TV 광고사업 진출을 공식 발표...관련 업계에 메가톤급 파장 예고 위치정보 서비스,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부활...지도, SNS, 광고와 결합 추세 Google, 일반 이용자도 손쉽게 지도를 편집해 공유할 수 있는 `MyMaps` 서비스 발표 구글, ‘MyMaps’ 기능과 연계한 부동산 검색 서비스 추가...매물정보는 무료 업로드 Google, 번호안내 시장 진출...음성인식 기술과 광고 기반으로 요금파괴 예고 日 정부, 아날로그 TV용 주파수 재활용 방침 발표...기존 이통사들 눈독 세계 멀티미디어 기능 융합 이동전화 단말기 규모 전망 (2004~2010) 이통업계 설문결과, 서비스 가격보다는 `범위`에 무게중심...ARPU와 CAPEX가 주관심 국내 다음 사이트 부문별 이용률 Top 5 (2007.3) 용어해설 : [4] 매쉬업(mash-up)의 개념과 활용 사례 Google, 온라인광고 업체 DoubleClick를 31억 달러에 인수...YouTube의 2배 거금을 쾌척 佛 AFP, 블로그 대상으로 뉴스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키로...소셜미디어의 가능성을 인정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구글, 원타임 로그인 결제서비스 ‘Google Checkout’ 런칭... eBay와 경합 MS 등 反구글 진영, DoubleClick 인수 놓고 `반독점 여부 조사`를 FCC에 요청 Google, 全美 라디오 광고채널 확보...선두 방송사 Clear Channel과 장기 계약 UGC와 광고 기반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BM에 관심 고조, 이통사와 수익분배…美 GotZapp 구글폰, 이통사 공동브랜드로 연말 출시...초기물량 100만대는 대만 HTC가 공급 MS, 음성인식 개발업체 인수로 전화번호 기반 검색서비스 확대… 구글에 맞대응 美Adobe, 통합 미디어플레이어 출시로 MS에 선전포고…“진정한 혁신은 이제부터” 구글, 파워포인트 킬러 `Google Apps 프리젠테이션` 제품 올여름 발표 Google, 키워드 입력 않고도 ‘추천’을 통해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신기능 발표 유럽 미디어 멀티태스커(media munltasker)와 일반 이용자의 온라인 이용 성향 비교(2007.3) 전세계 텔레콤 • IT • 미디어 기업간 제휴도 IPTV 사업, 광고가 주수익원 될 것...올드미디어와 차별화되는 창의적 사업모델 발굴이 관건 "Google의 차기 사업은 휴대전화 시장, 성장 가능성 충분히 남아 있다”...Schmidt 사장 "Google은 라디오와 TV 광고시장의 침입자가 아니라 개척자”...Schmidt 사장 국내 광고 매체별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1~2010)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을 둘러싼 IT 거물들간의 경쟁...Google, Yahoo, MS의 삼파전 웹TV용 이용자가이드, 필수 툴로 각광...동영상 사이트가 `주문형 CATV`를 닮아가는 추세 반영 국내 무선데이터통신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7.3) 온ㆍ오프라인 광고 플랫폼 통합을 꿈꾸는 Google, TV 광고시장 진출의 임팩트와 시사점 음반업계, UCC 증가로 콘텐츠 공급자의 입지 상실...저작권 관리조정 역할만 남게 될것 모바일 검색에도 롱테일화 진행중, 키워드 상위 100개의 검색량은 전체의 12%에 불과 Telco의 미디어 사업은 불가피한 선택, 브랜드와 토착 마케팅이 관건...광고수익이 성장의 토대 국내 삼성전자 MP3플레이어 판매량 추이 (2004~2007) 中 China Telecom, 온라인 광고 파트너로 Google을 선택...Baidu와 MS 따돌려 Google의 파죽지세에 `중대 국면`에 처한 MS, `궁지에 몰린` Yahoo 구글, 저작권침해 소송에 반론서 제출..."우리는 법률이 요구하는 이상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루퍼트 머독, Dow Jones를 50억 달러에 인수 제안해 파문 구글-야후, 美 온라인 검색광고 시장 90% 차지 Qualcomm, 스마트폰용 듀얼코어칩 ‘Snapdragon’과 모바일방송 트리플모드칩 발표 Google 앞에서 뭉칠 수 밖에 없는 MS와 Yahoo, 당사자들은 미온적 MS, 모바일 광고 사업강화 위해 佛 ScreenTonic 인수... 구글과 야후 견제 목적 구글, 700MHz 주파수 경매에 단독 참여 소문...“이용자와 물리적 접점 없는 약점 해결위해“ 인간의 마음까지 포착하는 ‘Motion Capture’ 기술,최신 응용 사례와 향후 전망 국내 다음커뮤니케이션 부문별 실적 추이 (2006.1분기~2007.1분기) 올드미디어 Disney의 新 디지털 전략, 가시적 성과 나타나...iTunes와 콘텐츠 제휴도 한몫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온라인 Lifestyle 변화에 주목, 무게중심을 웹기반 응용소프트로 옮겨 가겠다”...구글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