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dafone이 YouTube, Google Earth, MySpace, Yahoo와의 제휴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들이 Vodafone Live! Portal을 통해서만 독점 제공된다고 강조하는 한편, 이들이 폐쇄형(walled garden) 서비스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Tag #정액제 BM 모바일SNS 보다폰 Vodafone VodafoneLive!Portal walledgarden 폐쇄형서비스 Nokia 노키아 YouTube GoogleEarth MySpace Yahoo SNS Orange 오렌지 듀얼모드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Bluetooth 제품인증 절차와 일본의 추진현황 Bluetooth의 시장성 분석과 전망 3G 법인시장 개척과 요금정액제의 필요성 무선멀티미디어 거인 NTT DoCoMo 다시 도약하는 일본 IT기업들 도코모와 IBM, 차세대 모바일 동영상 분배기술 개발 무선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재정립을 위한 일본의 최근동향(4) 무선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재정립을 위한 일본의 최근동향(5) : 총평 및 시사점 무선LAN의 새로운 파트너 PHS, MVNO A Certain Soap Opera 일본의 EV-DO 서비스 정액제 논쟁과 시사점 Three(허치슨3G)사의 3G 정액요금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시각 DoCoMo의 주요사업 전개방향, 츠다 부사장의 공개답변 허치슨 Three社의 3G 단말기 출시현황 및 과금 체계 국내 이통사의 데이터요금 부분 정액제 실태와 전망 2GHz대 EV-DO 도입을 위한 시험서비스에 나선 KDDI의 전략 [해외시각] 기업용 모바일 시장 활성화를 위한 5가지 제언 모바일CP의 성공 Biz Model 분석[2] : netprice의 공동구매 사이트 Nokia의 기업용 모바일 인프라 시장 진입의 배경과 현황 N세대의 새로운 행동 양식, "Flash Mob"의 사업화 모티브와 가능성 음성에서 데이터로 확대되는 요금인하 경쟁 : J-PHONE, 기업용 데이터정액제 출시 예상을 뒤엎은 KDDI의 결단 : 월4,200엔 정액제로 EV-DO 서비스 출발 KDDI의 EV-DO 서비스 전모[1] : 요금제 및 단말 [해외시각]KDDI의 EV-DO 정액 요금제에 대한 논쟁과 전망 [통계] 일본, 휴대전화 이용자들의 요금제 선호도 : 90% 이상이 패킷 할인제와 정액제 옵션 선호 DoCoMo의 3.5G 조기도입과 국내 시사점(2) KDDI의 정액제 EV-DO 서비스 출시가 제시하는 무선 브로드밴드 비즈모델의 방향성 정액제 모바일 IP 전화를 겨냥한 일본 ADSL 사업자의 TD-SCDMA 기술 선택 일본 이통사업자, 1월 사업실적 발표의 시사점 DoCoMo의 향후 3G 전략 : 보급형 FOMA 단말기와 HSDPA에 기대 [해외시각] KDDI의 정액 요금제 출시에 따르는 파급효과와 해결과제 도코모, FOMA에 데이터정액제 도입 발표와 의미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20대 80 법칙 : 이를 전략적으로 응용한 KDDI와 DoCoMo의 사례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의 한계에 주목한 SEGA의 `saka-moba` IP 휴대전화의 보급 현황과 전망 -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KDDI의 EV-DO용 통신모듈형 카드 출시와 국내 휴대인터넷 비즈모델의 시사점 데이터 정액제 출범에 따른 이통사별 전략과 시사점 :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해외시각]휴대전화 시장에도 ADSL 쇼크가 재현될 것인가? 패킷정액제를 둘러싼 DoCoMo와 KDDI의 전략비교 : 트래픽 처리방식과 목표시장에서의 시각차 3G 영상전화를 활용한 `모바일 홈게이트웨이`:도코모의 `FOMA Visual Controller` 도코모와 KDDI의 패킷 정액제 차별화 포인트 비교 데이터 정액제 출범에 따른 일본 이통시장의 변화상 SKT의 데이터 정액요금제 발표와 의미 데이터 정액요금제의 성과와 향후 전개방향 :일본 KDDI 사례를 중심으로 Opera 웹브라우저 탑재 휴대폰의 등장과 임팩트 : 망개방에 영향과 PDA 대체 가능성 데이터 정액제 확산에 따른 모바일 커머스의 가능성 :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것인가? KDDI의 무선브로드밴드 전략과 시사점 : 디즈니랜드형 비즈모델 신규 수익원 발굴과 ARPU 증대 방안 : 휴대폰의 범용화를 통한 생활 휴대전화化 패킷정액제 도입에 따른 모바일 게임 BM의 변화 : RPG와 광고형 BM의 가능성 [통계] 일본, 정액제 도입과 단말 고기능화에 따른 콘텐츠 이용행태의 변화 KDDI, Light User를 겨냥한 더블 정액제 출시 [통계] 일본, 모바일 게임과 데이터 정액제의 상관관계 [통계] 일본, FOMA 단말의 부가기능 이용실태 : 현재는 실적 저조, 정액제 도입 이후 활성화 기대 디지털홈워킹그룹, "DLNA"로 명칭변경 배경과 의미 데이터 정액제 도입이후 일본 이통사의 전략변화 [1] 新수익모델 창출의 방향성 데이터 정액제 도입이후 일본 이통사의 전략변화 [2] 우량CP 확보를 위한 Appl. 공통화 및 차별화 전략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1] : 정액제 BM 검증의 창구 「EZ 채널」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2] : 협업 중시형 방송콘텐츠 BM [발표 자료] 국내외 모바일 게임 시장 현황과 2005년 기회&위협 요인 분석 모바일 VOD의 가능성 재타진 : 정액제 기반의 "게임+영상" 복합콘텐츠 사례 모바일 음악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유럽 이통사들 [통계] 일본, 휴대폰 배터리 수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데이터 정액제를 통한 비즈모델의 재정립 방향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에서 주목 받는 유망 콘텐츠 : Mobile e-book [통계] 일본, 기업의 모바일 활용 실태 및 의향 조사 정액제 기반 모바일 포털, 가능성과 초기 비즈모델 접목을 위한 실마리 찾기 마우스 감각으로 무선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유료 브라우저 jig 의 임팩트와 가능성 법인시장 개척을 위한 일본 이통사의 최근 동향 및 전략 점검 [2]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의 새로운 대안 : ‘브랜드化’ - 일본의 "브랜드 포탈" 사례와 시사점 -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에서 주목 받는 독립계 CP : 일본 jig.jp의 BM과 차별화 전략 분석 3G Migration 가속화를 위한 도코모의 야심작 901i 시리즈[1]: 변화된 전략의 가능성과 한계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지상파 DMB가 풀어야 할 과제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해외시각] 데이터 정액 요금제와 콘텐츠 비즈니스 장래 유무선 연동 콘텐츠 유통 BM "초유통" : Vodafone live! BB의 실체와 가능성 데이터 정액제의 파급효과, 플레이어 간의 입장 차이 보여 日 KDDI, 정액제에서의 비즈모델은 "iPod와 디즈니랜드" 獨 Bertelsmann, 음악사업 실적호조로 합병 실탄 20억 유로 마련 日, 2008년 까지 "90% 이상이 Post-3G 가입자가 될 것"--- ISBI 日 보다폰, 정액제 무제한 구내전화 `Mobile Office`로 법인시장에서 승부수 KDDI, "휴대폰의 미디어화를 위해 정액요금제는 필수불가결" KDDI, 기업의 개별 시스템 구축용 주택지 지도 뷰어 개발 도코모, FOMA 가입자수 500만 명 돌파 日 MBCo, 10월 중순 개시 위성 DMB 서비스의 채널라인업 확정 KDDI연구소, 지상파 모바일방송용 애플리케이션과 브라우저 개발 獨 T-Mobile, 정액제 MMS 서비스 개시 NTT동일본 IP화상전화, IPv6 기반의 정액제로 올 여름부터 개시 "정액제는 PHS가 3G 보다 승산 있을 것", DDI포켓을 인수한 Carlyle Group KDDI, "정액제와 고기능 단말이 콘텐츠 사업 성장의 견인차 역할" KDDI, "Open Browser 채택시에도 게이트웨이 비즈모델 붕괴는 없을것" KDDI, 3G 시장에서 정액제에 기반한 `휴대전화의 미디어화`로 승부수 IBM, 무선시장 진출을 위해 전방위 파트너쉽 전개중 컨버전스, "단말의 기능통합 보다는 비즈모델의 융합이 중요" DoCoMo 사장, "PTT 서비스 도입 준비, 소비자시장 개척이 관건" 佛 FT, 6월부터 음성통화 정액제 및 VoIP 서비스 론칭 日 Softbank와 e-Access의 이통사업 구상, "무선랜과 ADSL을 통합한 정액제" 모바일 비즈모델의 전환 : "패킷정액제는 디즈니랜드의 입장권"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비즈모델 日 Vodafone, 3G 사업 재가동, 연말까지 100만 확보 목표, 데이터정액제와 HSDPA 도입도 검토 DoCoMo, 데이터정액제 `파케호다이` 다액이용 청소년의 부모들이 환영 도코모-인텔-IBM, `보안성 중시` 모바일 플랫폼 공동사양 발표 IBM-시스코, VoIP 시장 공동진출을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발표 日 Fuji film, 모바일데이터 화상변환 ASP 사업 확장 VoIP의 진정한 효과, "기업활동의 가속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NTT그룹 사상최고치 실적발표, "DoCoMo 의존으로는 한계" 지적 KDDI, 1x WIN 정액제 성과를 라이트 유저층까지 확대 HP와 BMW, 차량 내 Wi-Fi 시스템 올 하반기 출시 日 KDDI, 데이터 정액제 도입으로 콘텐츠 ARPU 2배 이상 증가 BT와 HP, 텔레콤-IT 컨버전스 자원공유를 위한 15억불 계약 체결 日 e-Access, "2006년부터 완전정액제로 3G 시장진입을 희망" 日 Vodafone도 3G 데이터 정액제 도입 대열에 합류 T-Mobile Austria, 음성통화에 무제한 정액요금제 도입 英 Wippit, 곡당 49센트의 초저가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日 최대의 PHS 사업자 YOZAN, 정액제 무선데이터 서비스 포기 선언 도코모와 KDDI, 패킷 정액요금제의 차별화 포인트 비교 `3G+정액제`를 계기로 휴대전화가 유력한 광고 미디어로 부상 도코모, 6월부터 월 3,900엔 데이터 요금 정액제 도입 발표 日 KDDI, "정액제 도입으로 데이터 이용패턴에 뚜렷한 변화" 도코모, 6월 부터 업계 최저요금의 데이터 정액제 전격 도입설 獨 DT, 유선전화 요금 정액제 실시 임박 휴대형 음악재생기를 필요시에만 통신단말로 쓰는 日 KDDI와 Exicite, 포털 차원의 유무선 연동 위한 합작회사 설립 퀄컴, 한국의 WiPi 추진에 대해 USTR에 제소를 고려 중 WiFi 비즈모델의 새로운 트렌드, "RFID, VoIP, WiMAX와의 결합" 美 Nextel, Flash-OFDM 기술로 차세대 서비스 시험 착수 日 휴대전화 이용자의 약 40%가 `TV 기능` 희망 KDDI, "모바일 브로드밴드의 가장 큰 의의는 파격적인 요금인하" KDDI, 정액형 EV-DO 도입으로 콘텐츠 형태와 비즈모델의 변화 예상 e-Access, `정액제 IP 모바일 전화`에 강한 의욕 표명 日 Vodafone, 3G 브랜드를 변경하고 연말연시 특수에 올인 DoCoMo, 2005년에 3.6Mbps급의 3.5G 도입 SCO의 `Linux 라이센스` 판매, 한국도 대상에 포함 Intel과 IBM, 리눅스 이용자 보호를 위한 기금 지원 대형 IT업체들, RFID 활용 재고관리시스템 수요확대 가능성에 주목 日 데이터 정액제 가입률 급증, 콘텐츠 이용빈도도 함께 늘어 獨 지멘스, 휴대전화 사업부문을 中 Ningbo Bird에 매각 추진 소문 NHN 재팬, `한게임`에 휴대전화-PC간 연동형 결제 서비스 도입 EMI와 Sony BMG, 모바일 기기용 음원보호 DRM 포괄협정 체결 유럽의 MMS 확산에 따른 GPRS 매출 증가 MS와 AT&T Wireless, 웹투폰 서비스 `Club Microsoft` 개시 일본 모바일 이용자, 90% 이상이 패킷 할인제와 정액제 옵션을 선호 이통사들, 기업용 모바일 시장에서 SI업체들에게 주도권을 빼앗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BWCS 2004년도 일본 모바일 시장, M커머스 약진에 기대 모바일 TV 관련 용어 정리 日 이통시장 2004년 핫이슈 : 정액요금제와 FeliCa 무선이 초고속 인터넷 시장을 잠식하기 위한 조건 日 e-Access 이통사업에 3조원 투입, "정액제와 Open Platform비즈모델로 승부"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의 유망 BM `인터넷 라디오`: App. 다운로드 방식으로 라디오 청취 [해외시각] 패킷 정액제 도입 이후 새로운 가능성을 보이는 MMS 무선데이터 User Pool 늘이는 방법 [1] : 발신측 과금방식(CPP) [통계] 日 데이터 정액제 이용 실태: 가입률, 콘텐츠 이용빈도 급증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1]: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측면 주요 트렌드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2]: 디자인 측면의 차별화 강세 2005년 일본 이통시장의 핵심 화두는 `융합` … 노무라연구소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3]: 포스트 카메라폰에의 기대와 과제 PHS의 변신, 1.5Mbps 까지 고속화해 법인솔루션과 음성 정액제에 중점" 무선 VoIP, 확산 모멘텀 형성중 - 파괴적 애플리케이션으로 부상할 지도 주요 IT 기업, VoIP 컨버전스 생태계 지원프로그램 ‘MobileIGNITE’ 참여 확대 日 Sony Pictures, 모바일 콘텐츠 사업에 진출 – "3G와 정액제를 기회로 활용" 무선데이터 User Pool 늘이는 방법 [3] : “PMG(Portable Mobile Gateway)” 美 GM, 2010년까지 텔레매틱스 서비스 OnStar 대중화 계획 발표 日 PHS사업자, WiMAX와 WLAN을 혼용한 정액제 휴대전화 서비스 연내 개시 日 KDDI, 3G 게임 전용포털 서비스 `EZ Game Street!` 론칭 WiBro 비즈모델 모색을 위한 두 가지 접근 방향 무선 브로드밴드 BM의 방향 : 가격보다는 `단말기`와 `MVNO`에 주목해야 Nokia, 이통사와 방송사 참여 DVB-H 모바일 TV 시범서비스 주도 日PHS 사업자의 모험적 시도, 월2,900엔의 음성통화 정액제 출시 PHS 기반 음성 정액제 시도와 WiBro와의 함수관계 日, 데이터 정액제 가입률 10%대 머물러 … 필요성 불감 원인 모바일 음악 BM 이슈, 이통사와 음반업계 간 수익분배 논쟁과 콘텐츠 직거래 플랫폼의 등장 日 KDDI 오노데라 사장, "음성 정액제 등장에 큰 영향 받지 않을 것" 애플 iTunes의 성공신화, 음반 업계의 돌파구가 될 것인가? 日 KDDI 데이터 정액제 개편, 풀브라우저 서비스도 범위에 포함 무선 브로드밴드 시대 휴대전화 UI 혁신의 대안 [1]: `동작인식` 기능의 가능성과 활용방안 제언 무선 브로드밴드 시대 휴대전화 UI 혁신의 대안 [2]: 한일 이동통신 시장의 `동작인식` 도입 현황 `정액제+개방형 브라우저`에 따른 무선인터넷 BM 변화와 향후 전망 기술과 비즈모델 혁신을 저해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은 `기득권` 초고속인터넷 종량제 도입, 어떻게 볼 것인가? 日 소프트뱅크, 1.7GHz 대역 W-CDMA 실험 개시 日 3G 데이터 정액제, 가입자의 30% 이상은 여전히 불만족 日KDDI, 올 가을부터 휴대폰 신기종에 회선교환 기능 탑재 않기로 KDDI의 회선교환 기능 배제 발표, Telematics와 통신모듈 사업 활성화 기대 日 PHS 음성정액제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 가입 신청 쇄도 日 요잔, `PHS 사업 접고 WiMAX로 정액제 IP전화에 주력` 무선브로드밴드, `정액제`와 `Capacity 문제` 간의 균형이 관건 日 KDDI, 정액제 도입 후 데이터 ARPU 4배 증가 이통사 제공 전문 Branded Portal의 가능성: KDDI의 모바일 전자서적 포탈 ‘EZ Book Land’ 하나로의 WiBro 사업포기의 파장과 논점 : 무선 브로드밴드 무용론 대두, 더욱 느긋해진 SKT 日 PHS 음성 정액요금제 인기 급상승, 월 5만명씩 가입자 증가 PHS 음성 정액제의 성공과 WiBro에의 시사점 日 Mobile Centrex 시장 경쟁 본격화 조짐, PHS 가세로 3파전 日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자 68%에 달해, 1년 전보다 20% 증가 日 Vodafone, 위기 타개를 위한 전략: 단말 UI 개선, 정액제 도입 日 소프트뱅크, Nortel과 공동으로 1.7GHz HSDPA 테스트 성공 日 PHS 부활조짐, 음성정액제 출시 이후 가입자 급증 MS, 정액제 서비스로 온라인 음악 시장에 선전포고 데이터 정액제 시대에 진가 발휘하는 ‘주소록 백업’ 서비스 [통계] 日 개방형 브라우저의 인지도와 업무활용 현황 KDDI의 콘텐츠 비즈니스 실적과 향후 전략: 3G 선점효과를 토대로 신규시장 개척에 주력 佛, FT의 新 BM 전략과 통신서비스 시장의 진화방향 WiBro 기반 무선 VoIP의 전략적 활용방안 이통사 중심 수직통합형 콘텐츠 비즈니스에 주력… KDDI 이통사 중심의 수직통합형 BM의 가능성과 모바일 CP의 대응 방안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5 변화된 환경을 열어가는 해외 이통시장 심층 분석 [1]: 일본 이동통신 시장 日 KDDI, 초중학생 및 실버층 대상의 초저가 할인요금제 출시 IPTV, 콘텐츠와 BM이 중요하다 [통계] 日 무선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패킷정액제 도입으로 액세스 빈도 증가 日 KDDI, 당분간 음성 정액제 실시 계획 없어 [통계]일본, "음성정액제라면 사업자도 바꿀 수 있다", 이용자의 40% 도코모, 3.6M HSDPA 지원 노트북 데이터 통신에 정액제 도입 SMS에도 정액제 도입, 건당 이용단가 인하 경쟁(유럽,2005) 도코모, 데이터 정액제 `파케호다이` 라이트 유저층까지 전면 확대 네델란드 유선사업자 KPN, 정액제 VoIP+인터넷 번들서비스 개시 Nokia의 3G MBMS 지원 결정의 이면 英 Orange, 3G TDtv 방식 모바일 방송 테스트 계획 日 휴대전화 데이터 정액제를 이용한 국제전화 서비스 등장 모바일 방송 사용자들은 채널 패키지에 월정액제 선호 Cingular Wireless,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Cingular Video’ 출시 HSDPA, 무제한 정액제가 시장 확산의 필수요건 휴대전화 이용자, 요금절약에 관한 의식조사 음성 및 데이터 정액제, 일본 이통시장의 화두 될 것 보다폰K.K 월 315엔 음성정액제, 개시 5개월만에 100만 가입 돌파 日 데이터정액제 가입자, 무선인터넷 2배 더 쓴다 日 도코모의 향후 서비스 전략 키워드는 "리얼& 리치" HSDPA 보급 가속화의 임팩트와 이통사들의 대응 SKT-Earthlink 합작 美 MVNO Helio, 젊은층 겨냥한 이통서비스 개시 퀄컴, 세계 최초 상향 속도 5.8Mbps급 HSUPA 칩셋 개발 발표 세계 음반시장 점유율 (2006년) Is Google a threat ? Mobile tariffs: Flat broke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처음으로 PC 인터넷 이용자 추월---日 총무성 모바일 지인 네트워킹, 아직은 시기상조...Yankee Group 日 휴대전화 전자서적 이용현황---24%가 이용한 적 있다. 주요 웹 포탈들의 유사 서비스 봇물- 시들한 M&A 조짐 반영하나 세계 무선인터넷 시장규모 추이 (2003~2007) 英, GSM 기반의 항공기내 이동통신기술 개발 … 2007년 시범서비스 예정 중국 DBM 소프트웨어 시장 주요업체별 점유율 (2005년) 중국 미들웨어 시장의 주요업체별 점유율 현황(2005년) 중국 시스템 소프트웨어 세분화 시장 규모 (2005년) 중국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장 주요업체별 점유율 (2005년) 세계 IT서비스 벤더별 매출 및 시장점유율 (2004~2005)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IT서비스 벤더별 매출 및 시장점유율 (2004~2005) 美 SNS,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2006년) 지인네트워크 사이트, 차세대 광고 플랫폼으로 두각…2010년까지 20억 달러 규모 성장 전망 KDDI, 법인시장을 겨냥한 음성정액요금제 출시 도코모, 헤비유저를 위한 신규 요금제 포함해 3G 데이터요금제 개정 Google-MySpace, 9억 달러 규모 광고 계약 체결로 윈윈 노려…AdSense에 날개다나 Yahoo의 '지인북마킹', 지인 네트워킹의 인기 잇나 獨 Vodafone, 정액제 Fixed-DSL-Mobile 번들 상품 출시 SingTel, 무선랜 듀얼폰으로 정액제 VoIP 서비스 연내 개시 MySpace,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추진 … 아이튠즈 최대 라이벌로 부상하나 전세계 서버 매출 상위 5사 현황 (2006년 2분기)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MS, UCC 동영상 서비스 'Soapbox' 런칭 준비중… "YouTube 따라잡겠다" 英 BT, IPTV 킬러앱으로 지인 네트워킹 도입…TV 기반 UCC의 가능성 여나 日, 헤비유저 대상으로 브로드밴드 정액제에 추가요금 징수 검토...네트워크 중립성 논란에 영향 미칠 듯 美 Amp`d Mobile, 동영상 광고로 새로운 MVNO BM 실험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NewsCorp의 루퍼트 머독, 脫 포탈 미디어 전략 천명…MySpace의 중국 진출도 가시화 셀룰러-WiFi 듀얼모드와 정액제 무선 VoIP가 유선시장에 미치는 파장과 시사점 日 모바일SNS 이용동향, 25%가 "동영상 업로드 기능" 희망 법인시장 사수와 쟁탈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는 일본의 셀룰러-WiFi 듀얼모드 서비스 `超이통사, 超포탈`을 꿈꾸는 NewsCorp의 전략과 야심 美 지인네트워킹 사이트 MySpace, 방문자 절반 이상이 35세 이상 英 이통4사, WCDMA와 공존에 비중을 둔 TDtv 기반 모바일 방송 실험 日 PHS 사업자 윌컴, 월2,900엔 음성정액제 적용범위 확대 日 도코모, Napster 지원 단말 투입으로 음악시장 열세 만회에 나서 제2의 MySpace를 꿈꾸는 신흥 SNS 사이트들, "변화된 유저들의 입맛을 잡아라" 日 소프트뱅크, 자사 이동전화 가입자간 무료통화 요금제로 MNP 대응 美 MVNO FaithFone, 기독교인 대상 모바일뱅킹 개시 … 친화그룹 특화 BM으로 주목 日 MVNO 일본통신, 3G-PHS 연계형 데이터정액제 내년 출시 日 소프트뱅크의 `신수퍼보너스` 요금제, 준비부족으로 고객신뢰 추락 위기 차세대 모바일 킬러앱 `SNS와 UCC`, 2011년까지 130억불 시장 창출할 것...Informa MySpace 일본시장 진출, 소프트뱅크와 SNS 공조 여부에 관심 집중 佛 Orange, 월 12유로 정액제 HSDPA 고화질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VoIP 비즈모델의 유형 日 소프트뱅크, 일본판 MySpace 정식 발표..."차별화 전략은 음악 기능과 오픈성" 미국 MySpace닷컴 방문자수 연령별 분포 현황 (2006.9) 이통사들의 새로운 고민거리로 등장한 신종 모바일 VoIP 솔루션 : '프링(Fring)' 英 Vodafone-야후, 모바일 광고 사업을 위한 배타적 파트너십 체결 IBM, 소비자가 직접 프라이버시 챙기는 `Clipped Tag` 라이센싱 개시 美 MVNO Boost Mobile, LBS 기반의 모바일 SNS 선보여 일본 소비자의 이통 요금제 선호도 조사 Mobile 2.0시대를 대비한 日 KDDI의 또 다른 실험 : 모바일판 SNS 서비스 `EZ GREE` 日 3G 가입자의 무선인터넷 이용행태 분석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자동차 On-board 네트워킹 표준 FlexRay, BMW가 내년 상용화 日, 모바일 SNS 서비스 폭발적 인기… 1주일만에 회원 10만명, 9개월에 200만명 돌파 가려운 곳을 긁어준 통신위의 시정조치,`기분존` 제2의 특수 기대 정액제와 무선 브로브밴드 시대 이통사의 변신:도코모, 공식사이트에 C2C형 경매 서비스 도입 日 KDDI, MNP 이후 콘텐츠 이용율 변화 공개... 구글검색 이용 2.5배 증가 日 도코모, 정액제 이후의 콘텐츠 전략 공개..."플랫폼 개방으로 시장확대 여지 더 남아있다" 英 이통사 `3`, 정액제와 파트너쉽 기반의 비즈모델 도입 선언 파장과 시사점 인기몰이 중인 신생 비즈모델, 모바일 SNS의 진화방향 제시 … 英 `Pitch`와 日 `모바게타운` 英 Hutchison 3, X-시리즈 요금제 발표... 정액제 음성-데이터 패키지 선택형 UCC와 SNS에서 한단계 더 진화된 BM, 아바타와 3D를 가미한 `Second Life` 인기 급상승중 모바일 이메일, 스마트폰 보급으로 반년동안 이용률 2배 증가... 美 NPD IPTV, "가입비 모델에서 광고모델로의 전환에 대비해야"… PacketVision 사장 휴대폰-SNS 사이트간 연동 서비스 지원 솔루션 발표, 加 OZ 정액제 기반의 데이터 MVNO, 고착화된 이통시장의 구도를 혁신할 촉매가 될 것인가? 모바일 방송 해외 동향 및 분석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무선 브로드밴드 시대, 이통사 역할의 변화 : Service Generator에서 Distributor로 홍콩의 HSDPA 서비스 동향, "다양한 정액 요금제 선보이며 순조로운 출발" 음성을 포기하고 데이터로 승부...日 신생 3G사업자 IPMobile의 전략과 시사점 日 mixi, 모바일 SNS 서비스 개시 3일만에 가입자 10만명 돌파 Telco 경영진의 68%, "음성과 메시징 등 핵심 사업영역에서 이미 지배력을 상실했다"... 英 STL 조사 佛 Orange, 정액제 FMC 서비스 `Unico`를 스페인 시장으로 확대 10대 유저의 SNS와 UCC 열풍, 3G 단말 보급에 힘입어 모바일 영역으로 빠르게 확산중... M:Metrics 일본 데이터 정액제 보급 추이 및 전망 (2004.9~2007.3) 日 3G 신규사업자 eMobile, `음성 포함한 데이터 정액제` 보도에 해명... "아직 결정한 바 없다" 모바일판 MySpace, 힐리오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가입비는 월 2.99달러 전세계 모바일 SNS 이용자수, 현5,000만에서 2011년 1억7천만으로 급증할 전망 日 NTT, NGN 필드시험 20일부터 전면 개시 선언… "통신사업 구조의 대변혁을 담보로 한 승부수" KT의 WiBro 사업전략 수정 발표를 통해 본 국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진화 방향 Telco의 IPTV를 위협하는 파생적 BM의 등장 : P2P IPTV와 유비쿼터스TV 日 모바일 SNS 급성장의 배경... PC에서의 상식 그대로를 휴대폰에 옮기는 BM 2007년 이통업계의 화두... 광고기반 무료BM, 선택요금제, UCC, 개인화 데이터정액제, 모바일 쇼핑 활성화에 한몫 미디어 다양화 시대의 키워드는 "콘텐츠 개방, 짜투리 시간 활용"... 日 Shockwave 사장 `Voice 2.0`을 표방하는 VoIP 신흥주자 JAJAH, "편리성으로 승부, Skype는 경쟁상대가 아니다"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중국도 IPTV 주무 부처간 대립, 지역간 격차와 통일된 BM 부재로 시장 혼란 가중 세계 모바일 SNS 서비스 이용자 수 전망 (2006~2011) Sony BMG, 팟캐스팅에 음악콘텐츠 이용 허가... 음반사들의 인식 변화 조짐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휴대폰의 진화 방향, 기능과 서비스를 유저가 직접 선택하는 시대로...日 Nikkei 일본 데이터 정액제 도입 현황과 파급효과 日 소프트뱅크, 무약정 조건의 이동전화 음성정액제 `화이트플랜` 발표 Sprint Nextel, 지역계 자회사 Boost Mobile 통해 무제한 음성정액 요금제 런칭 국내 이통사별 무선인터넷 정액제 현황 (2007.1) 기존 미디어들도 개방은 필수적 생존조건, "YouTube와 파트너십 더 확대해 나갈 것"... 美 CBS 사장 日 데이터 정액제 이용률, 2위 사업자 KDDI가 50.4%로 압도적 모바일 VoIP 아직은 시기상조, "이통사들의 데이터 정액제 출시 전에는 서두르지 않겠다"… Skype 통신사업의 구조 변혁을 담보로 한 승부수, NTT의 NGN 구축 계획과 향후전망...시장 지배력 회복의 계기가 될 것인가? "Telco들의 신사업 절반은 실패할 것, 저수익형 사업모델에 적응해야"... Gartner 미국 SNS 사이트 청소년 이용률 (2006) 국제레코드저작권협회, 동영상공유 사이트의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UCC 열풍의 실상, "초라한 실적과 불안한 수익모델"...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로 활로 모색 음성정액제 BM 시험에 뛰어든 日 후발이통사 소프트뱅크모바일, LGT와 KT에게 의미 있는 선행 사례 될 것인가? 미국 MySpace 사이트 가입자 수 추이 (2004.1~2006.11) 美 Sprint, 모바일WiMAX 전락 일부공개..."점진적 개방형 BM, 요금 40∼55달러, VoIP 기본탑재" 佛 Orange, 모바일 음악 VOD 월정액 무제한 다운로드 서비스 출시 日 모바일 SNS 급성장, 하루 PV 2억 돌파... 모바게타운, mixi 등 인기 Skype, 정액요금제 24개국으로 확대... 신규 요금제 `Skype Pro` 런칭 홍콩 허치슨, 3G 데이터 정액요금제 도입으로 ARPU 10% 증가 기대" 美 AT&T, 유무선통합 브랜드의 정액제 번들서비스 `Unity` 출시... 케이블사의 VoIP 견제 유저가 미디어를 만드는 시대, "Google 신화도 서서히 무너질 것" 모바일 UCC와 SNS, 10대 이용자 주도로 확산 초단위 위치정보 제공 ASP 서비스 등장, 월정액 요금제로 문턱 낮춰...日 KCCS 日 소프트뱅크, 연이은 요금파괴 선언… "추가 980엔 내면 통화료 절반 깎아 준다" TV보다 브로드밴드 동영상의 광고 파급효과가 더 크다... Nielsen Analytics 세계 주요 업체 경영실적 현황 (2006.4분기) SNS와 TV의 모바일화 추세, "이통사 vs. 포털 미디어 플랫폼 경쟁 각오해야"... 美 inCode 구글, YouTube 연계전략 발표... 브랜드는 별도, 검색과 수익화 플랫폼은 공유 모바일로 옮겨가는 Web2.0, 일본의 모바일 SNS 선행사례와 시사점 AT&T의 유무선통합 정액제 `Unity`, 레드오션으로 전락한 음성시장의 돌파구가 될 것인가? 日 유무선연동 SNS `mixi` 인기 파죽지세...이용자 800만 돌파, 하루1만2천명 신규가입 YouTube 이용자의 32%, "TV 시청시간 줄었다"… Harris 조사결과 국내 모바일 사이트 이용 건수 추이 (2004~2006) 日 DoCoMo, 무제한 패킷정액제 도입에 동참..."정액제 확산이 ARPU 증대의 관건" 스웨덴, 가상세계 Second Life에 정부 공식 대사관 개설 日 최대 SNS `믹시`,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기능 추가... 저작권 사후관리로 차별화 "음반사들이 DRM에 미련 버려야 Win-Win 가능하다" ... Apple의 스티브 잡스 CEO 국내 일반인의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주 이용 서비스 추이 (2003~2006) 국내 일반인의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주 불만족 요인 추이 (2003~2006) 국내 일반인의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전환 요인 조사 (2003~2006) 국내 일반인의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빈도 추이 (2003~2006) 국내 일반인의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경험 추이 (2003~2006) 국내 일반인의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만족도 조사 (2003~2006) 국내 SKT/KTF 데이터 정액제 가입자수 현황 (2007.01) 보다폰, 무료 구글맵 서비스 런칭...모바일 검색서비스 기능 고도화 탄력 붙을 듯 미디어 그룹 Viacom, YouTube 독주 견제에 나서... MTV 콘텐츠를 네티즌에 공개 이통사가 BM을 주도하는 모바일방송 MediaFLO, 버라이존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3GSM] 퀄컴, 3GPP 표준기반 방송기술 MBMS 시연...MediaFLO와 병행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