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가 하루가 다르게 탄생해 세상의 관심을 모으고 엔터테인먼트 업계에도 혼란과 기회를 동시에 주고 있는 듯 하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2005년 MySpace, 올해는 YouTube로 대표된다면 2007년에는 'Second Life'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Tag #SecondLife LindenLabs 가상세계 SNS UCC MySpace YouTube commerce 3D 페이먼트 Avatar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일본 모바일 3D 콘텐츠 최신동향 점검 가상 Identity, 아바타 비즈모델 분석 (요약)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주요사례[2]: 카메라폰과 "놀이" 개념을 접목한 Namco의 "해피파라" 패킷정액제 도입에 따른 모바일 게임 BM의 변화 : RPG와 광고형 BM의 가능성 모바일 음악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유럽 이통사들 英, 곡당 25펜스 초저가 음악분배 서비스 美 Apple,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 확대 위해 Sony와 제휴 추진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가상 걸프렌드` 게임 등장 MS, 휴대폰과 PC 연동 블로그 서비스 `MSN Spaces` 출시 日 커뮤니티 사이트 Cafesta, Daum과의 제휴로 가입기반 급확대 KDDI, 블루투스를 이용한 휴대폰용 3D 네비게이션 시스템 개발 美 Yahoo!, 메신저에 아바타 등 신기능 대폭 추가 미국과 유럽의 이통사들,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에 주목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업계 재편의 움직임 가시화 Yahoo Japan, 유무선 연동형 아바타 서비스 개시 Yahoo Japan, 유무선 연동형 아바타 서비스 개시 美 Yahoo!, 메신저에 음악듣기 및 아바타 등 Stealth-mode 추가 HP, 내년 1월 자사 브랜드의 온라인 음악분배서비스 개시 가상 identity, 아바타 비즈모델 분석 MS, 정액제 서비스로 온라인 음악 시장에 선전포고 카메라폰 연계 3D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Monster Farm POP` 유럽 신규 모바일 게임 출시 동향: 카메라폰 응용 게임으로 차별화 이통사 중심의 수직통합형 BM의 가능성과 모바일 CP의 대응 방안 IPTV, 콘텐츠와 BM이 중요하다 RealNetworks, Rhapsody 서비스 확산 위해 HP, Cox와 제휴 Google, Napster 인수설 부인 휴대전화용 3D 보행자 네비게이션 서비스: KDDI `3D 나비`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서유럽,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서유럽,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서유럽, 2004-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프랑스, 2003-2008)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전망 (프랑스,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전망 (프랑스, 2003-2008)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 (영국,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영국,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영국,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전망 (독일,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독일, 2004-2008)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 (독일,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스페인, 2004-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스페인, 2003-2008)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 (스페인, 2003-2008) 온라인 음악 매출 전망 (영국,2003-2008) 중국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현황 및 전망 (2003-2008) 3G 킬러앱으로 부상한 지인네트워킹, 무선인터넷 활성화의 기폭제 될까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 (이태리,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이태리,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이태리, 2004-2008) 세계 최초 SMS-LBS 결합형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플랫폼 등장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 (스웨덴,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스웨덴,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스웨덴, 2004-2008) 온라인 음악 매출 전망 (독일,2003-2008) DTV 및 콘솔 온라인 음악 매출 전망 (독일,2006-2008) 온라인 음악 매출 전망 (스페인,2003-2008) 日 인터넷포탈 블로그(SNS) 이용 실태 (2006년) 중국 온라인음악 이용자의 불법음반에 대한 태도 (2005.5) 중국 온라인음악 이용자의 일평균 이용시간 (2005.5) 중국 온라인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3-2010) 국내 온라인 음악사이트 일평균 방문자수 추이 (2005.11.7~2006.1.1) 중국 온라인음악 이용자 전망 (2002-2008) 온라인 콘텐츠 스토리지, 디지털 음악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부상 중 전세계 인터넷음악/ 모바일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4-2010) 전세계 지역별 인터넷음악·모바일음악 시장점유율 (2005년) 전세계 전통음악시장 vs 온라인음악시장 수익배분율 변화 국내 온라인 음악사이트 방문자수 추이 (2002.7~2006.1) 日 후지TV-Team lab, UCC 기반 동영상 공유 사이트 'Watch me TV" 시범운영 개시 차세대 킬러 콘텐츠 확보의 실마리,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에서 찾아라 국내 네티즌의 제작 콘텐츠 이용 경험 및 빈도 (2006.5.20~5.29) MS의 iPod 킬러폰 계획…성공이냐 실패냐, 업계 엇갈린 전망 보여 미국 주요 SNS 사이트 순방문자 수 비교 (2006년 5월) 美 SNS,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2006년)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 (2000~2005) 세계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규모 전망 (2004~2009) 국내 오프라인 및 온라인음악 시장 규모 비교 (2001~2004) 日 소프트뱅크, 10월 MNP에 승부수 ... 전 퀄컴재팬 사장을 전략책임자로 전격 영입 美 MTV, 일본시장에서 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SNS 사업 출사표 소니에릭슨, "금년내로 Nokia와 동일한 단말-콘텐츠 통합 온라인음악 서비스 런칭하겠다" 중국 모바일커머스 서비스별 선호도 (2006.5) 구글 부사장, "방송사는 Google을 적이 아닌 친구로 생각해야 한다" 국내외 대형 포탈의 UCC 현황 및 전략 (2006년) 국가별 주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site 점유율 (2006년 7월 현재)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MS, UCC 동영상 서비스 'Soapbox' 런칭 준비중… "YouTube 따라잡겠다" `뮤직 게놈 프로젝트` 신드롬의 진원지 美 Pandora, 인터렉티브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을 노크하다 英 BT, IPTV 킬러앱으로 지인 네트워킹 도입…TV 기반 UCC의 가능성 여나 미국 주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사이트 접속 비율 (2006. 9)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美 Amp`d Mobile, 동영상 광고로 새로운 MVNO BM 실험 국내 연령대·성별 온라인쇼핑 매출 현황 (2006.1~6) 日 신용카드 각사, 소액결제 시장에 주목...일체형 비접촉 IC 카드 속속 등장 日, 모바일용 SNS 사이트 제작 서비스 등장 ... 소형점포의 마케팅툴로 활용 가능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Yahoo, 앨고어 美 전 부통령의 CurrentTV와 UCC 비디오 벤처 설립 국내 포털 UCC 연령대별 방문자수 및 비율 (2006년 9월 첫째주) 日 모바일SNS 이용동향, 25%가 "동영상 업로드 기능" 희망 오마이뉴스의 일본진출을 통해 본 유무선 브로드밴드 시대의 콘텐츠 전략 국내 이통3사 온라인음악 사이트 방문자수 추이 (2005.5~12) 국내 이통3사 온라인음악 사이트 방문자 성별·연령별 구성 (2005.12) 국내 대형종합포털 온라인음악 사이트 방문자수 추이 (2005.7~12) 국내 대형종합포털 온라인음악 사이트 방문자 성별·연령별 구성 (2005.12) 국내 이통3사 온라인 음악사이트 페이지뷰 추이 (2005.5~12) 국내 대형종합포털 온라인 음악사이트 페이지뷰 추이 (2005.7~12) 日 비접촉 IC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도요타 파이낸스 가세로 `급물살` Cisco, 기업용 온라인 동영상 UCC 제작 툴 출시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美 지인네트워킹 사이트 MySpace, 방문자 절반 이상이 35세 이상 日 소프트뱅크, "인터넷비즈니스 자체로 실현 가능한 모바일 BM 보여 주겠다" 스타벅스, Apple iTunes와 제휴한 자사 브랜드 음악 판매 호조 ... 유통업체의 온라인 음악시장 진출 러시 Google, YouTube 인수작업 연내 마무리 키로 … 동영상 검색/광고 시대 진입 앞당겨질 듯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기업마케팅의 핵심으로 부상하는 `S커머스` … SNS의 입소문 효과가 기존미디어를 능가 Google의 차기 인수 대상, 음성인식/영상인식 솔루션 업체가 될 듯 미국에 추월 당한 3G, 국내 시장은 성장 모멘텀이 없다 美 MVNO Amp`d, 근거리무선결제 NFC 단말 채택해 엠커머스로 사업영역 확대 日 NTT, 카메라폰으로 편집해 업로드하는 `휴대폰 동영상 파노라마` 실험 개시 제2의 MySpace를 꿈꾸는 신흥 SNS 사이트들, "변화된 유저들의 입맛을 잡아라" GooTube의 탄생, 동영상 시장에 예고되는 전운과 경쟁사들의 대응 방향 日 KDDI, 유사 블로그 자동검색기술 개발...블로거간 교류촉진 및 조회수 확대 기대 IPTV로 확대되고 있는 UCC와 지인 네트워킹, 알카텔 `My Own TV`의 가능성과 시사점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YouTube CEO, "내년 중으로 모바일판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런칭하겠다" 日 도요타, 블로그 연동 네비게이션 서비스 개시... 웹2.0과 UCC 트렌드 반영 차세대 모바일 킬러앱 `SNS와 UCC`, 2011년까지 130억불 시장 창출할 것...Informa MySpace 일본시장 진출, 소프트뱅크와 SNS 공조 여부에 관심 집중 [기고] 모바일 RFID 기반 지급결제 사업에 대한 제언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日 소프트뱅크, 일본판 MySpace 정식 발표..."차별화 전략은 음악 기능과 오픈성" 국내 유통중 UCC 저작권 현황 (2006.1~10) 日 도코모, 휴대용 결제 단말 응용분야 확대... 배달서비스의 현관 결제 등에 인기 이통사들의 새로운 고민거리로 등장한 신종 모바일 VoIP 솔루션 : '프링(Fring)' Web2.0 시대 웹서비스 성공의 관건은 “응답 속도와 즉각적인 피드백”, Google 부사장 日 노무라, 기업 유저의 Web2.0 도입조건 제시 : `스킬, 문화, 통제시스템` Lycos, 웹2.0으로 재기에 나선다... UCC 동영상 공동대여 BM으로 차별화 美 MVNO Boost Mobile, LBS 기반의 모바일 SNS 선보여 Mobile 2.0시대를 대비한 日 KDDI의 또 다른 실험 : 모바일판 SNS 서비스 `EZ GREE` 모바일2.0에 가장 근접한 비즈모델 등장, 英 CP업체 Pitch 2011년 Web2.0 사회, "소비자 주도의 Life Log 활용 확대로 '産-消 역전현상' 일어날 것"… 日 노무라총연 세계 음반 및 온라인음악 시장규모 추이 (1997~2005) 세계 음반 산업 및 온라인음악 시장 전망 (2004~2009)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日 소비자 약 50%, 블로그나 SNS에 게재된 "광고 클릭한 적 있다" 日, 모바일 SNS 서비스 폭발적 인기… 1주일만에 회원 10만명, 9개월에 200만명 돌파 국내 UCC 이용 현황 (2006.11.24~26) 美 Verizon, YouTube에 이어 독립계 동영상 포탈과 UCC 제휴 체결... 광고수익 분배모델 채택 英 소비자 TV 시청율 3% 하락, 젊은층은 PC와 휴대단말로 동영상 시청 선호 인기몰이 중인 신생 비즈모델, 모바일 SNS의 진화방향 제시 … 英 `Pitch`와 日 `모바게타운` 일본 IT업계의 숨은 거물, 손태장이 말하는 모바일의 미래… "휴대폰은 도라에몽이 될 것" 국내 전자책 및 온라인음악 시장규모 추이 (2001~2006) 日 SNS 시장규모, 2009년 약 555억엔에 달할 전망 … 광고수익 비율이 67% 차지 WiFi 보편화를 앞당길 원동력, “VoIP 보다는 UCC의 폭발적 증가”... 英 Cloud CTO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저작권 침해 방치에 강력한 경고서한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