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월 세계적인 동영상공유서비스 YouTube를 인수한 Google이 지난 1월 25일, Google 서비스와의 상승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 향후 운영방침을 발표했다. Tag #YouTube 유튜브 Google 구글 AdSense 동영상 ucc 콘텐츠 온라인광고 컨버전스 convergence 커뮤니티 검색 수익모델 BM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발표자료]무선인터넷 수익모델 분석과 발전방향 [발표자료] 무선인터넷 망개방과 독립계 포탈의 사업전망 P2P 서비스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知人 네트워크 서비스 - 해외동향 및 사례분석 Google, 상장 첫날 주가 18% 상승 Yahoo, 모바일 검색 시장을 놓고 Google과 정면 승부 선언 美 벤쳐캐피탈, Google의 상장 효과로 투자마인드 빠르게 회복 美 Google, IPO로 27억달러 조달을 목표 Google, IPO에 따른 스톡옵션 분배 문제로 사내외 갈등 고조 美 Google의 사상 최대규모 IPO,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 휴대폰과 오프라인과의 연동에 주목하는 대형 CP기업, 日 Cybird 신규 정보발신 수단으로 부상하는 휴대전화 RSS 리더 KDDI의 모바일 게임 브랜드化 전략: 3G 게임 포탈 `EZ Game Street!` 검색포털과 VoIP의 연계, 대세가 될 것인가 ? 모바일 검색 시장의 부상, 휴대전화 전용 검색툴 등장 … Fast사 구글의 신규 서비스를 통해 본 전략적 방향성 북미 지인 네트워크 서비스 동향: 위치정보를 활용한 유무선 연동 서비스의 등장 구글, 인터넷 동영상 검색서비스 올 여름 내 시작 美 Google, 휴대전화 이용한 웹 검색 서비스 개시 Google Wallet, 향후 전망에 대한 평가 엇갈려 T-Mobile, 휴대전화 인터넷 시작페이지로 Google 채택하여 PC 상의 인터넷 사용과 유사한 환경 제공 포털의 지도서비스를 활용한 새로운 수익 모델 가능성 Google, 블로그 연동 MS Word Add-in 출시 [포털] 구글 메신저에 대한 외부 개발업체의 기능 추가 발표 Yahoo의 이메일 검색 개시, 구글과의 격돌 예상 블로그를 통한 신규수요 창출 및 수익화 방안: 대안시장으로 부상하는 `베이비 블로그` Google, 블로그 검색 서비스 개시 Yahoo, 검색 속도 증가시키는 Instant Search 서비스 시작 Google, MS 견제 위해 AOL에 투자할 가능성 증가 Google, 무료 기반의 무선인터넷 접속 시범 서비스 시작 Google, 비디오 서비스 기능 강화 Google, Sun과 협력체제 구축 - Sun의 OpenOffice와 관련된 협력일 것으로 예상 Google의 공영무선랜 사업자 입찰 참여, 통신시장 진출의 신호탄인가? [통계] 일본의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 2005~2009년 Google과 Sun, MS에 대항하는 협력 체제 구축 Google-Comcast, AOL 공통 투자 방안 논의중 Google과 SKT의 접점: WiBro 구글의 `Google Base`테스트 실시, 전자 상거래 시장 공략으로 이베이와 격돌 전망 Google, 美 Mountain View 市에 무료 WiFi 서비스 제공 Google, Google Earth를 기업용 검색 툴과 결합 예정 구글, eBook 시장에 ‘대여’ 모델 도입 추진 MSN 차이나, 온라인 광고 수익 연 30~40%로 급성장 구글, 신규 검색 광고 서비스 ‘Click-To-Call’ 도입 예정 Google, G메일 모바일 버전 출시 VoIP와 연계된 Click-to-Call 서비스의 진면목 Opera, 모바일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파트너로 Google 선택 Google, MS에 대항하는 비디오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Google, Napster 인수설 부인 Google-Skype, 신개념 WiFi 벤쳐에 2천만 달러 투자 폭스바겐, 네비게이션 시스템 위해 Google과 협력 Google, 이메일에 IM 서비스 결합 Google, 공유 기능 강조한 Google Desktop 3 출시 Google, 광고 사업 다각화 위해 지면 광고 프로그램 확대 Google Desktop 3, 관리툴 추가하여 기업용 버전으로 확장 Google-Earthlink, 무선랜 부문 협력---새로운 비즈모델 구축에 주목 IM의 모바일 채용 확산, SMS 대체로 이통사 수익 침해 가능 Google, 무료 홈페이지 호스트 서비스 시작 Google, eCommerce 시장에 본격 진입 선언 Sony-Ericsson, 단말에 Google Blogger와 웹 검색 기능 탑재 Oracle, 기업용 검색 소프트웨어로 Google에 도전 美 필라델피아市, 2007년까지 도시전체 커버하는 공영무선랜 구축 Google, 틈새시장 겨냥한 기업용 검색 제품 출시 Google, 신규 서비스로 `네트워크 드라이브` 준비 중 MS, Google 겨냥한 신규 검색 엔진 테스트 시작 日 야후, 모바일 지역검색 서비스 `Yahoo Area 검색` 개시 전세계 정보접근/검색시장 10% 성장예상 [소프트뱅크] 보다폰과 콘텐츠 측면에서 협력모색 Google: Anywhere, Anytime, Anyhow Google, 검색 서비스 성장률 29.4% 기록 구글, Time Warner 지분 5% 인수로 광고 시장 제휴 강화 Google,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수익모델은 `지역 기반 광고` 美 Google Earth-Discovery 콘텐츠 제휴로 위치 기반 브라우징 기능 강화 지능형 LBS 지역 검색 서비스: Sprint Nextel의 `InfoSpace Find It` 美 이미지 검색 이용률 연간 91% 수직 상승 프랑스, 정부 차원의 모바일방송 및 인터넷검색 사업 투자계획 발표 [해외시각] 빌 게이츠가 말하는 차세대 웹 트랜드 전략 Google, 향후 비즈니스 포커스는 여전히 ‘검색’ 시장 Is Google a threat ? 국내 포털사이트 검색시장 점유율 현황 (2005.7~2005.12) Google, 동영상 공유 서비스 강화 … 사용자 편의 증가에 최우선 KDDI, 구글의 검색엔진 채택으로 무선인터넷 검색기능 강화 중국 검색엔진 매출별 시장점유율 (2005년) 모바일 검색서비스 경쟁, KDDI와 Google의 제휴 배경과 의미 중국 검색엔진 이용량별 시장점유율 (2005년) 국내 주요 포털 동영상 검색 방문자 수 (2006.1~4) 중국 네티즌의 정보 수집 경로 (2006.3) Google의 통신시장 진출, Skype와는 차원이 다른 가공할 파괴력 NEC, 음성인식기술을 활용해 영상데이터를 주제별로 분할하는 기술개발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자 실용용도 콘텐츠군 이용율 (2005.02-2006.02) Google, 익스플로러에 맞설 독자 웹 브라우저 개발 계획 부인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자 커뮤니케이션용도 콘텐츠군 이용율(2005.02-2006.02) 주요 웹 포탈들의 유사 서비스 봇물- 시들한 M&A 조짐 반영하나 이베이, AdSense에 대항하는 'eBay AdContext' 시스템 공개로 웹 광고 시장 진출 선언 Google, 온라인결제시스템 GBuy 공개…eBay-PayPal에 도전장 中 인터넷 검색엔진 시장, 2006년 1사분기 360억원 매출 기록 국내 검색엔진 시장 규모 전망 (2004-2007) Google AdWord, 시간대별 차별화 광고를 위한 Dayparting제 도입 Google 제국, 거품인가 신화 창조인가: 신규 서비스들의 엇갈린 평가와 숨은 전략 Google, 중국 포탈 Baidu 지분 매각 – 중국 시장 공략 위한 독자 노선 가나 게임과 광고, 업계 정상들이 제시하는 BM 결합의 성공전략 도코모, 복수 검색엔진을 통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 10월에 선보여 美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 수익 모델 약해 난항 예상 국내 네이버 검색광고 매출 추이 (2001~2005) 美 온라인광고 유형별 시장 매출 전망 (2004~2010)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및 검색서비스 월간 방문자수 (2005년 11월) 세계 주요 검색포탈업체 실적비교(2005년) 日 후지TV-Team lab, UCC 기반 동영상 공유 사이트 'Watch me TV" 시범운영 개시 Google, 모바일 검색에서도 시장지배력을 이어갈 것인가? 차세대 킬러 콘텐츠 확보의 실마리,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에서 찾아라 국내 네티즌의 제작 콘텐츠 이용 경험 및 빈도 (2006.5.20~5.29) 도코모, MSN 등 9개 포털 사이트와 연계를 통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 제공 日, 주변정보를 3D 지도로 검색해주는 휴대폰용기술 등장 Google Ad, 기업용 데스크탑으로 광고 플랫폼 확장될까 Google, 네비게이션 기능의 모바일용 Google Maps 공개 MS, 구글에 대적하는 온라인 전략 공개 앞두고 업계 이목 집중 미국 온라인 광고 수익 추이 (1997~2006) 도코모, 모바일 검색서비스 Google과도 제휴---오픈전략으로 차별화 중국 검색엔진 시장규모 및 성장율 전망 (2001~2010) Google과 Yahoo, 웹시장 장악을 위한 포성없는 전쟁 : 속도전 vs. 안정성 Google-MTV 제휴로 최초 광고기반 비디오 서비스 등장…웹기반 동영상의 새로운 수익모델 검증하나 Google-MySpace, 9억 달러 규모 광고 계약 체결로 윈윈 노려…AdSense에 날개다나 NTT, 동영상 공유 사이트 'ClipLife' 실험운영 개시 확산과 퇴출의 기로에 선 美 공영무선랜, 향후 전망은? News Corp, 웹 시장에 본격 투자 계획 … Google과 온라인 광고 계약이 첫 지표 Google, 캘리포니아에 무료 WiFi 서비스 개시로 검색 사업 확대 미국, 무선인터넷 접속자수 3,400만명 돌파---Telephia Google Talk 출시 1년, 음성메일 기능 업그레이드로 유저 기반 확대 노려 Sony, 동영상 공유 사이트 인수로 콘텐츠 사업 강화 美 IPTV, 기존 TV 와 인터넷산업 트렌드 바꿀 잠재력 충분해... 2010년까지 870만 가입 미국 웹 검색시장 검색횟수 및 성장율 (2006.4) 미국 웹 검색시장 점유율 (2006.4) Google, 생산성 제고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MS Office에 일격 구글-이베이, click-to-call 기반의 검색-광고-커머스 사업 제휴 선언 중국 주요 포털 검색엔진 광고시장 규모 현황 (2006년 2분기) 구글 부사장, "방송사는 Google을 적이 아닌 친구로 생각해야 한다" 국내외 대형 포탈의 UCC 현황 및 전략 (2006년) 日 혼다, 차량 자체를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센서로 활용하는 `플로팅 카` 서비스 개시 미국 온라인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2006년 7월) 미국 주요 동영상공유사이트 점유율 현황 (2006.2.11~5.20) MS, UCC 동영상 서비스 'Soapbox' 런칭 준비중… "YouTube 따라잡겠다" 멀티미디어 보강한 Google Earth, Maps와 연동해 통합 온라인 호스티드 서비스 탄생 예고 英 BT, IPTV 킬러앱으로 지인 네트워킹 도입…TV 기반 UCC의 가능성 여나 중국 베이징 이용자 우선 사용 검색엔진 점유율 (2006.8) 중국 베이징 검색엔진 학생 이용자 점유율 (2006.8)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중국 도시별 검색엔진 중요성 및 만족도 순위 (2006.8) 중국 검색엔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2006.8)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미국 검색 시장 점유율(2006년 5월)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Yahoo, 앨고어 美 전 부통령의 CurrentTV와 UCC 비디오 벤처 설립 국내 포털 UCC 연령대별 방문자수 및 비율 (2006년 9월 첫째주) 국내 온라인 유료 콘텐츠 및 아이템 구매 관련 조사 국내 디지털콘텐츠시장 규모 전망 (2006~2010) Google, 인수합병을 통한 사업확장 전략의 배경과 의미 모바일 검색 활성화에 나선 Yahoo와 Google, "기술 만으로는 소비자를 붙들어 둘 수 없다" 일본 인터넷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규모(2001~2002) 국내 온라인 콘텐츠 이용자 성별 분포 (2005) Google의 웹기반 Book Search 서비스, 세계 유수 대학들 속속 참여 의사 밝혀 Cisco, 기업용 온라인 동영상 UCC 제작 툴 출시 웹기반 VoIP의 급성장, "가장 큰 잠재시장은 게임분야" … Yankee Group 日 도코모, i-mode에서도 13개 메이저 검색사이트 직접 접속 가능토록 개방조치 단행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Google, YouTube 인수작업 연내 마무리 키로 … 동영상 검색/광고 시대 진입 앞당겨질 듯 美 Cingular, 음성인식 기반 모바일 통합검색 서비스 도입 MNP를 계기로 새판짜기에 들어선 日이통시장, `Over DoCoMo`의 호기를 잡은 KDDI의 전략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Google, 혁신적 개념의 웹기반 'Docs & Spreadsheet' 공개 ... MS와 정면격돌 예상 美 Blinks, 수동적 이용자를 겨냥한 맞춤형 동영상 검색 서비스 `Video Wall `공개 Google의 차기 인수 대상, 음성인식/영상인식 솔루션 업체가 될 듯 국내 네이버닷컴 검색서비스 주간 시장점유율 추이 (2005.8월 1주~2006.10월 2주) 야후재팬과 소프트뱅크의 연계, Mobile 2.0 비즈모델을 보여줄 것인가? 국내 네티즌의 주이용 지식검색 사이트 (2006) 국내 지식검색 서비스 시장 점유율 (2005) 세계 검색서비스 시장 점유율 (2005) 日 NHK 등 23개 단체, YouTube에 저작권 침해 동영상 3만건 삭제 요청 Sony의 무선 VoIP 퍼스널 커뮤니케이터 `mylo`, 연내 일본시장에도 시판 "모바일 검색 포탈에도 롱테일 컨텐츠는 필수" ... Google 부사장 세계 검색서비스 시장 점유율 (2006.9) Google의 맞춤형 검색엔진, AdSense 광고 연계로 상호 수익창출형 BM 제공 GooTube의 탄생, 동영상 시장에 예고되는 전운과 경쟁사들의 대응 방향 美 Verizon, BREW 기반 Adobe 플래시 기술 도입...모바일동영상 콘텐츠 BM 진화 예고 日 KDDI, 유사 블로그 자동검색기술 개발...블로거간 교류촉진 및 조회수 확대 기대 IPTV로 확대되고 있는 UCC와 지인 네트워킹, 알카텔 `My Own TV`의 가능성과 시사점 무료 WiFi 사업자 FON, 미국 시장진출 위한 프로모션 개시 … Google과 Skype가 지원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YouTube CEO, "내년 중으로 모바일판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런칭하겠다" 日 도요타, 블로그 연동 네비게이션 서비스 개시... 웹2.0과 UCC 트렌드 반영 차세대 모바일 킬러앱 `SNS와 UCC`, 2011년까지 130억불 시장 창출할 것...Informa 국내 주요 검색엔진 유입율 추이 (2006.7~9) Google, 모바일 GMail 업그레이드...PC와 유사한 UI로 조작성 대폭 향상 Google UK 광고매출 매년 두배 성장, 공중파 방송사를 추월하기 시작 `Google-Fi` 전략, 초기단계 부터 삐걱...접속품질 문제로 이용자 불만 급증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국내 유통중 UCC 저작권 현황 (2006.1~10) 美 MVNO 힐리오, 구글맵 기술 채용 위치정보 실시간 공유형 LBS 서비스 런칭 모바일 검색으로 원하는 정보, `음식점`과 `소매점` Google CEO, "휴대폰 보조금을 광고주가 부담하는 시대 열릴 것"...일본에서 시험중 Web2.0 시대 웹서비스 성공의 관건은 “응답 속도와 즉각적인 피드백”, Google 부사장 중국 온라인광고 매출 추이 및 전망 (2002~2008) Lycos, 웹2.0으로 재기에 나선다... UCC 동영상 공동대여 BM으로 차별화 국내 검색서비스 월별 일평균 페이지뷰 추이 (2005) 국내 검색서비스 페이지뷰 점유율 순위 (2005.12) 미국 이통사들도 모바일 검색 강화 붐 … Sprint Nextel은 MS와 제휴 선언 Mobile 2.0시대를 대비한 日 KDDI의 또 다른 실험 : 모바일판 SNS 서비스 `EZ GREE` 미국 온라인광고 시장 매출 추이 (2000~2006.3분기) 국내에 상륙한 FON, 무선브로드밴드 시장의 `태풍의 눈`으로 부상 오프라인 신문 업계의 고육지책, 거대 포탈과 광고 제휴 ... 구글에 이어 야후도 참여 국내 주요 검색서비스 통합검색 페이지뷰 순위 (2005.12) 이통사들의 비즈모델, 가까운 장래에 `광고기반`으로 전환하게 될 것 … Informa 미국 온라인 검색 시장 점유율 현황 (2006.10) 국내 온라인광고 시장 규모 추이 (2003~2006) Google의 광고전략, 온ㆍ오프라인을 통합하는 광고플랫폼(Ad/OS) 구축이 최종 목표 데이터 ARPU를 겨냥한 美 이통사들의 Web 2.0형 모바일 검색: 이용자참여, 양방향성, 광고기반 Google의 주도로 확산되는 광고기반 무료 통신서비스, 주요 사례와 시사점 美 Verizon Wireless, 3G 가입자 대상으로 모바일 YouTube 서비스 론칭 日 NISSAN 자동차, Web2.0 기반의 텔래매틱스 서비스 개시 국내 온라인 광고·키워드 검색광고 시장 규모 추이 (2003~2006) 국내 UCC 이용 현황 (2006.11.24~26) 美 Verizon, YouTube에 이어 독립계 동영상 포탈과 UCC 제휴 체결... 광고수익 분배모델 채택 日 KDDI, MNP 이후 콘텐츠 이용율 변화 공개... 구글검색 이용 2.5배 증가 英 소비자 TV 시청율 3% 하락, 젊은층은 PC와 휴대단말로 동영상 시청 선호 英 이통사 `3`, 정액제와 파트너쉽 기반의 비즈모델 도입 선언 파장과 시사점 佛 Orange, 양방향 지능형 음악 서비스 론칭... 작곡자와 이용자에 사이트 개방 중국 최대의 포털 `Baidu`,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 WiFi 보편화를 앞당길 원동력, “VoIP 보다는 UCC의 폭발적 증가”... 英 Cloud CTO UCC와 SNS에서 한단계 더 진화된 BM, 아바타와 3D를 가미한 `Second Life` 인기 급상승중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저작권 침해 방치에 강력한 경고서한 발송 중국 검색 시장 주요 업체별 규모 및 점유율 현황 (2005) Google, 英 BskyB와 파트너쉽 체결... 신문과 라디오에 이어 TV광고 시장 진입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Google, 토종포털 Baidu에 밀려 중국 시장에서 `고전중`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英 Sky와 Google, 광고 기반의 UCC 제휴 발표... BT의 IPTV에 대항체제 구축 모바일판 YouTube, 인기편승 만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국내 주요 업체별 온라인광고 매출 현황 (2005~2007) 국내 다음 분기별 검색광고 매출 추이 (2005.3분기~2006.3분기) 국내 네이버 검색광고 매출 추이 및 전망 (2002~2010) 국내 온라인광고와 검색광고 시장 성장 추이 (2003~2008) 10대 유저의 SNS와 UCC 열풍, 3G 단말 보급에 힘입어 모바일 영역으로 빠르게 확산중... M:Metrics 전세계 Blogger 증가세, 내년 상반기 1억명을 정점으로 둔화될 전망...Gartner 모바일판 YouTube, 영국에서 서비스 첫선... PC와 이종 단말기와도 자동 연동 Google, 佛 Orange와 공동으로 `구글폰` 출시키로... 광고와 접속료 BM간 융합 가능할까? 신용카드 크기의 휴대용 서버로 휴대폰-TV-가전-TV 상호간 콘텐츠 공유 지원, 美 Agere 미국 Google 분기별 실적 현황 (2005.2분기~2006.3분기) YouTube, 日 음악-방송 업계의 저작권 침해 방치 경고에 답변…거의 모든 요구 수용 Google-Orange폰, 당장은 브랜드 제고 효과... BM 차별화는 불확실 3D 인식기술로 동일인물의 다른 사진을 검색할 수 있는 획기적인 화상 검색기술 등장 Web2.0과 온라인게임의 절묘한 결합, 'Second Life'...가능성과 해결과제 2007년 美 이통시장을 지배할 7대 트렌드 전망 ... InfoWorld Forbes가 정리한 2006년 단말시장 트렌드... 슬림, 뮤직, 저가스마트폰 세계 주요 웹사이트 방문자수 현황 (2006.11월말 현재) 2007년 이통업계의 화두... 광고기반 무료BM, 선택요금제, UCC, 개인화 TV를 위협하는 3가지 트렌드... 차세대게임기, HDD레코더, YouTube 미디어 다양화 시대의 키워드는 "콘텐츠 개방, 짜투리 시간 활용"... 日 Shockwave 사장 2007년 전세계 미디어 업계 전망, M&A 자제하면서 경영진 물갈이로 수익성 강화에 비중둘 듯 실리콘밸리 Mercury誌 전망, 2007년 ICT 테크놀로지 10대 트렌드 美, `YouTube 세대` 증가로 브로드밴드 환경개선 요구 높아져... 정부의 관망 자세 비난 日, 블로그 사이트 대상 광고솔루션 등장... 키워드별로 affiliate 광고를 자동 삽입 Google, 중국 동영상 기술업체 Xunlei에 거액 투자... 콘텐츠 합법성 확보가 관건 Wikipedia의 웹2.0 정신 이어받은 新검색엔진 `Wikiasari` 등장, Google 킬러가 될 것인가? 2007년 블로그 마케팅 트렌드 10 가지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토종포털 Baidu에 밀린 구글,China Mobile과 손잡고 모바일 검색으로 방향 전환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美 의회, 가상세계 `Second Life` 내에서 창출한 수입에 대해 과세 검토 日 소비자, `웹2.0` 認知 여부에 따라 검색서비스 이용행태 차이 보여 구글-EarthLink,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구축 협상 타결... 광고-유료 혼합 BM 적용키로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일본내 비즈니스 전개에 거부 방침 밝혀 국내 네이버·다음 검색 서비스 방문자수 및 페이지뷰 비교 (2006.12) 멜로디 인식 검색엔진 `Nayio`, 온라인 음악시장의 Google 될까? [CES 2007] 야후, 업그레이드판 `Yahoo! Go for Mobile 2.0` 출시... "올해는 모바일에 주력하겠다" [CES 2007] 美 MediaZone, SNS와 P2P를 접목시킨 `Social TV` 서비스 개시 야후, 블로그 링크 전문 SNS MyBlogLog 인수... Social Media 부문 강화 [CES 2007] 지상파와 케이블판 YouTube 곧 출시... PC-TV간 콘텐츠 연동 솔루션도 속속 등장 美 이통시장,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UCC 벨소리 인기... M:Metrics 조사 기존 미디어들도 개방은 필수적 생존조건, "YouTube와 파트너십 더 확대해 나갈 것"... 美 CBS 사장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국내 주요 검색엔진 유입률 추이 (2006.1~12) 세계 주요 업체별 지역검색 서비스 시장점유율 (2006.2분기) 숨어있는 웹페이지를 찾아주는 커뮤니티 기반의 `브라우징 엔진` StumbleUpon 日 동영상 공유사이트 이용자 60%,"TV관련 동영상 없으면 이용 줄어들 것" 국제레코드저작권협회, 동영상공유 사이트의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UCC 열풍의 실상, "초라한 실적과 불안한 수익모델"...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로 활로 모색 중국 검색엔진 서비스 분기별 매출 추이 (2006) 중국 검색서비스 업체별 시장 점유율 추이 (2005~2006) 웹리얼리티 사이트 `Second life`, 이미 가상세계가 아니다... 생계의존 전업 유저 수천명 넘어서 국내 상위 10개 포털 섹션별 방문자수 현황 (2006.12) 국내 주요 포털 검색서비스 월간 시장점유율 현황 (2006.12) 美 MS와 Google, 수천억원 규모의 독자 IDC 구축 계획 잇달아 발표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 추이 (2001~2006) 유저가 미디어를 만드는 시대, "Google 신화도 서서히 무너질 것" 무선랜 커뮤니티 FON, 일본에서 인기 급상승... ISP, 케이블사, SNS 사이트와도 제휴 추진 구글, iPod의 성공모델을 출판업에 적용 시도... eBook 업계에 큰 파장 예고 국내 콘텐츠거래 및 중개 업종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국내 정보콘텐츠 업종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모바일 UCC와 SNS, 10대 이용자 주도로 확산 日 인터넷 시장 전망 : 블로그•SNS•인터넷 광고 "미디어를 내 맘대로 조정한다", 11세 이하 `We 세대`의 출현에 주목해야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Yahoo, 광고시스템 `Panama` 런칭... 구글 AdSense와 각축전 예상 TV보다 브로드밴드 동영상의 광고 파급효과가 더 크다... Nielsen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