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미디어 업체들이 아직까지 인터넷 소비자를 유인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수익성 증대 방안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2007년에는 다수의 미디어 업체들이 새로 영입한 경영진들을 통해 수익성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Tag #미디어업계 사업전략 CBS NewsCorp Viacom YouTube M&A 경영진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디지털방송] 위성디지털음성방송(DAB) 서비스 및 기술적 특성 TV 방송의 IP화와 사업개방을 둘러싼 논쟁 [디지털방송]TV를 이용한 "T-커머스" 서비스 등장과 향후 전망 모바일위성방송(DAB) 시장을 둘러싼 한일간의 물밑 경쟁 3G 동영상 서비스의 해결과제 : 요금수준과 이용자 Needs 법인고객용 FOMA 대응 화상관리 소프트웨어 「m@photo+i」 휴대전화를 이용한 지상파 디지털방송 실험 : 통신과 방송의 융합 국내 유·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2000.11월말) GPRS에서 ARPU로의 진화? : 3GSM 세계회의 전망 「Sony Style」의 PDA형 휴대전화 포털의 미디어화와 뉴스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휴대전화를 열쇠대신 사용하는 코인라커: X-cube 일본의 무선/방송 융합동향 : 콘텐츠 측면에서 다양한 연동서비스 시도 휴대전화 위치정보를 이용한 커뮤니티 & 마케팅 툴 : 나비게티 [통계] 일본, 휴대전화용 경품이벤트 관련 조사결과 : 76%의 이용자들이 응모경험 위성 DMB의 출현과 국내 이통산업의 진화방향 지상파 DMB와 모바일방송의 가능성, 일본업계의 시각 [모바일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스포츠 실황 중계, Digital Stadium [모바일멀티미디어] 인터랙티브 모바일 디지털 영화 J-PHONE의 TV폰 출시 발표를 계기로 본 통방융합의 방향성 라디오 방송에 주목하는 KDDI의 통방융합 전략 : FM 튜너폰으로 콘텐츠 사업과 mCommerce 강화 [멀티미디어] VOD와커뮤니티의접목, 넷탐정아이코 KDDI, 방송 주도의 통방융합 전략 : 시사점과 관전 포인트 종합 방송통신사업자를 지향하는 KDDI의 브로드밴드 전략 : ‘Triple Play’, ‘속도-요금-콘텐츠 삼위일체 M-commerce의 견인차로 부상하는 "코드서비스" : 카메라폰을 활용한 미디어믹스 전략으로 승부 [통방융합] 방송은 TV로 정보는 휴대폰으로, 원푸쉬 상용화를 목전에 둔 일본의 위성 DMB : 이동중 방송 수신을 위한 기술 및 사업전개 방향 [해외시각] 통신업계에서 본 통방 융합의 허실과 선결과제 FM 튜너폰 출시로 시작된 KDDI의 "방통" 융합전략 : 초기 서비스 상세점검과 관전 포인트 P2P 서비스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지상파 DMB의 라디오 방송과의 연계에 주목하는 KDDI의 전략 한일 모바일 광고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 일본판 광고전용 WiNC 서비스 "Toku Number" 일본의 위성 DMB, 지상파 DMB와의 차별화 포인트와 향후 전망 "니치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는 블로그 : 독립사이트보다 사이트간 연계로 파급력 확대 英 BT, 방송사업자와 DAB 사업 공조계획 발표 미 FCC, TV 방송주파수를 무선브로드밴드 용도로 개방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2) 무선랜을 활용한 중국 독자의 휴대방송 서비스 : AP-DMB SKT의 SO를 통한 유선사업 진출의 의미 [해외시각] 통신이 방송을 바꾼다 : 환골탈태의 변혁을 요구받고 있는 방송산업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1] : 정액제 BM 검증의 창구 「EZ 채널」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2] : 협업 중시형 방송콘텐츠 BM 日 위성DMB 사업자 MBCo의 사업준비 동향 : 채널 라인업 확정과 단말 시제품 공개 회원제 Push형 뉴스 서비스 : T-Mobile의 Flash 기반 ‘News Express’ 모바일 방송, 핵심은 "타 미디어와의 조화" 위성 DMB와 지상파 재전송, 한일 업계의 시각차 모바일 CP의 성공 BM 분석 [3] : 벨소리를 앞세운 Dwango의 미디어化 전략 위성DMB 서비스 발굴, 원점에서 재검토 필요 PC 중심의 방송서비스 개인화, Softbank의 통방융합 전략과 시사점 [해외시각] 통방융합에 대한 KDDI의 결론, 통신과 방송은 융합하지 않는다 TV 포털의 선행사례 : 마쓰시타의 T나비 , 시사점과 국내에서의 가능성 일본의 통방융합 사례 분석: 이통사-방송사-CP간 제휴전략과 주요 서비스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2] : 단말 가격과 소비전력 문제 엇갈리는 케이블 SO에 대한 평가 : 파란인가 vs 거품인가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1] : 킬러 서비스 부재와 요금 불만 [해외시각] 이동통신 사업자, 미디어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인가?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지상파 DMB가 풀어야 할 과제 카메라폰의 프린트 사진을 광고미디어로 활용하는 서비스 출시, Fuji Film 디지털콘텐츠 보호기술 DRM 그랜드컨소시엄 TeliaSonera, 콘텐츠 사업부문 `Zed`를 스페인 미디어 기업에 매각 美 Sprint, 휴대전화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KDDI, "휴대폰의 미디어화를 위해 정액요금제는 필수불가결" 내년까지 휴대폰 보유자 41%가 데이터 서비스 이용 "성급한 3G 도입이 기존 수익기반 잠식 위험을 높일수도" … Analysys KDDI, `휴대전화의 영상 미디어화`를 위해 EV-DO 전용단말 보급에 주력 China Unicom, 삼성製 최신 단말에 ACCESS의 Java 기술 채용 퀄컴, GSM/CDMA 듀얼모드 신형 칩셋 샘플 출하 40GB급 HDD를 내장한 휴대용 만능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등장 DoCoMo, `모바일사회연구소`의 금년도 핵심 연구주제 확정 발표 KDDI, 3G 시장에서 정액제에 기반한 `휴대전화의 미디어화`로 승부수 위성 DMB 서비스, `화질`에 대한 규제 안고 론칭 휴대단말용 Windows Media Player 보급의 최대수혜자는 Napster 일 MBCo, 카드 타입의 보급형 위성 DMB 수신기 출시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日, 디지털방송 개시를 계기로 변신에 나선 CATV 사업자들 퀄컴, MediaFLO 기반 전국 규모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구상중 Macromedia, 다방면 전략으로 모바일 시장공략에 나서 디지털방송 영상압축기술 H.264 특허 라이센스 체계 마무리 日 휴대인터넷 신규진입을 노리는 3사의 추진현황 유럽 및 북미의 무선 멀티미디어 시장 현황 통계 美 Napster, 대역폭 절약형 다운로드 시스템 `Super Peer` 제공 이통사들의 멀티미디어 사업, "생각보다는 다양한 위험요소 내포" "3G 화상전화 2006년에는 카메라폰 만큼 대중화될 것" … Shosteck Group 佛 Bouygues의 i-Mode 성공 배경, 철저한 DoCoMo 따라 하기 유럽 브로드밴드 가입자 1억명 돌파, TV 시청시간 감소로 나타나 UMTS와 디지털방송 결합 솔루션 발표, 독일 T-System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빌 게이츠, 「CES 2004」기조연설에서 "Seamless Computing은 소프트웨어가 실현" 강조 MS, "PC를 홈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관리의 축으로 삼을 것" 미개봉 영화 전편을 EDGE망을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 인도 Bharti 日 총무성, 지상파 디지털방송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실증실험 개시 MS의 미디어 플레이어, 새로운 반독점 소송 이슈로 부각 Microsoft 및 NTT, 디지털콘텐츠 분배를 위한 업계단체 「CRF」 결성 SHARP, 지상파 디지털방송용 소형 튜너 12월부터 양산 일본 지상파 디지털방송, 이용자의 수용태세 아직은 미비 도코모, 중국의 LBS와 디지털미디어 업체에 800만불 투자 무선인터넷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모바일 광고 韓 TU 미디어, 위성DMB 시험 서비스 개시 DVB-T 방송망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등장과 방송사업자의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 매크로미디어 Flash 대기화면 애플리케이션, 일본에서 붐 노키아, N-Gage 시행착오를 감안해 멀티미디어 R&D 조직 축소 美 Verizon, EV-DO 스트리밍 서비스에 Windows Media 채용 메타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포털 : 통방융합 시대의 Killer Media가 될 것인가? [3GSM 총회] 모바일 데이터 이용기반 확대, Usability 제고가 관건 일본의 대형 CP, 회원전용의 무료 ‘모바일 방송’ 개국 휴대방송 `MediaFLO`와 퀄컴의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 모바일 방송 시장을 바라보는 두 가지 측면 - 수요와 공급 - 모바일 방송이 3G를 위협한다 ARPU 지상주의 경계해야, Late Adaptor의 눈높이 이해가 중요 소프트뱅크, 메타미디어 사업자가 될 것인가? 日벨소리 CP의 변신, 화상-오디오 스트리밍 `Packet Radio` 개국 모바일 방송의 확산을 위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조건 방송형 미디어로의 진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DWANGO의 라디오 방송 App. `파케라디` 모바일TV, "Personal Media"로 자리매김해야 소비자는 지불 의향 [CTIA2005]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결합 시장전망, “현실보다 과장” [CTIA2005] 퀄컴, 모바일 방송 `MediaFLO` 상세규격 공개 모바일 성인 콘텐츠 시장 확대 추세, 그러나 수요는 한정적 … Strategy Analytics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日 KDDI와 덴츠, 모바일 마케팅 회사 `유비쿼터스 코어` 설립 이통사의 미디어 기업 변신, “음반업계의 교훈…독립개발자를 위한 생태계 조성이 중요” MIT 미디어랩, 100달러급 노트북 PC 개발, 내년부터 전세계 어린이에 배포 EU, Microsoft와 반독점 분쟁 타결 조짐 Qualcomm의 MediaFLO 확산 움직임과 T-DMB의 글로벌 대응 전략 T-DMB의 해외 진출, 멕시코 시연회가 갖는 의미 KDDI의 콘텐츠 비즈니스 실적과 향후 전략: 3G 선점효과를 토대로 신규시장 개척에 주력 한국의 세계 이동통신 산업 Mainstream 진입의 Vision WiBro Global Marketing Positioning Strategy [보도자료]한국의 세계 이통시장 주류 진입을 위한 쌍두마차 : DMB와 WiBro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지상파DMB 핫이슈 분석 : 유료화와 지상파 재송신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1] : 유럽 중심국에서 주변국으로 확대되는 DVB-H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2] : 유럽 중심국을 시작으로 세력 발휘에 들어간 T-DMB ‘베이비 블로그’의 가능성과 효과적인 도입방안 [CTIA 2005] Qualcomm의 FLO, 성황리에 첫 시연 마쳐 [발표자료]통방융합 비즈니스 모델: Mobile TV를 중심으로 지상파 방송사, 모바일 방송에 대한 적극적 참여 필요 이통사 ‘3 Italia’, 방송사 인수 통해 지상파 디지털방송 사업권 확보 3G 서비스, 영국 무선데이터 서비스 확산의 주역으로 자리매김 모바일 방송 브랜드 전략의 핵심, 콘텐츠 확보 모바일방송 시장의 관전포인트: 표준, 수요, 주도권 [통계]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 현황 Vodafone, 수요 불분명한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 독자 생존 방식 채택 [CES 2006]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된 차세대 무선랜 칩 경쟁 가열 MMS 비활성화, SMS 4배 수준의 고가 요금 때문 TPS, 디지털방송 시장 개화에 따라 유럽 디지털 경제 주도할 것 美 모바일 방송 시장, DVB-H vs. MediaFLO 본격 경쟁 점화 휴대전화 산업의 신규 성장 동인으로 부상하는 모바일 방송 日 모바일 방송 `원세그` 보급을 위한 두 가지 열쇠: `수신지역`과 `콘텐츠 확보` Adobe, 모바일 영역에서 매출 급증 예상 獨 T-Mobile, DVB-H 표준의 기술적 사양에 만족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 전망 이동통신 이용자, 모바일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추가 지불 의향 없어… 모바일 방송의 최신 동향 및 해결 과제 Time Warner : Change Is Good, Scary 중국 SINA社 모바일 서비스 매출 현황(2005년) 국내 주요 MPP 케이블TV 시청점유율(2006.2) MediaFLO, 미국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 美 소비자들, 고기능 단말 보급확대에도 멀티미디어 서비스 이용은 여전히 미온적 국내 지상파·위성 DMB폰 판매량 및 가입자 현황(2006.3) 모바일 지상파DMB 방송의 BM 모색: KDDI・아사히 TV 통방융합 실증실험 응답자별 DMB 구입 시기 전망(2005-2010) 日, 카메라폰으로 영어단어 자동 번역하는 BREW App. 등장 Time Warner, 과거의 영광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 5가지 접근 방법을 중심으로 국내 MPP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2006년 1월~3월) 美 소비자들, 멀티미디어 단말에서 카메라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 이통사와 방송사, 브로드밴드에 출사표 … TPS 경쟁 혼전 예고 Nokia,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 위해 그래픽 칩셋업체 ATI와 협력... CP를 위한 개발툴도 보급 예정 Nokia,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 위해 그래픽 칩셋업체 ATI와 협력... CP를 위한 개발툴도 보급 예정 TU미디어 매출 실적 (2006년 1분기) 뉴미디어 등장에 따른 광고 모델의 진화 New Player 진입으로 혼전 국면에 들어선 美 모바일 방송 시장, 관전 포인트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자 실용용도 콘텐츠군 이용율 (2005.02-2006.02)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자 커뮤니케이션용도 콘텐츠군 이용율(2005.02-2006.02) 이통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정착하는 차세대 MVNO Telco의 IPTV, 수 년내 미국 유료 방송 시장의 25% 장악할 것 … TDG 유럽,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 활성화의 주요 걸림돌 … 요금과 마케팅 이슈 日 모바일 방송 `원세그`로 보는 지상파DMB의 선결과제와 전망 Nokia, 멀티미디어 단말 라인업으로 `동영상, 사진, 인터넷, 게임` 상정 美 Cablevision의 N-PVR, 유료방송 시장의 driving force 될까?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시장규모 추이 (2001~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 기업 현황 (2005년) 디지털 미디어 서버 수요 급증 … 2011년 450억 시장 형성 전망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유형별 시장규모 및 성장율 (2005년) 영국 플랫폼별 디지털방송 보급 추세 영국 디지털방송 보급율 (2005년 9월) 방송산업의 Old BM 붕괴, 르네상스 열 것인가- TiVo의 전략과 야심 소프트뱅크, KDDI에 이어 미디어플로 관련 기획회사 설립 미국 디지털방송 실시 현황(2006년) 국내 SBS·온미디어 실적 전망 (2006년) 국내 지상파DMB 6개 사업자 투자 현황 (2005~2006)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4~2008)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4~2008) 국내 지상파DMB 6개 사업자 광고 실적 추이 (2006.3~6) BT, 온라인 영화배급 사업 진출… IPTV와는 별도 추진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분야별 매출 전망 (2005~2010)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지역별 매출 전망 (2005~2010) 국내 텔레매틱스·이동디지털방송 수출입 현황 (2006.5) AT&T,TPS 전략의 양대축: IPTV에 이어 위성방송과 초고속인터넷을 결합한 `홈존` 출시 국내 디지털 미디어 기기 월별 수지 추이 (2005.1~2006.5) 국내 디지털 미디어 기기 수출입 현황 (2005.1~2006.5)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 전망 (2003~2008) RSS,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에서 신규 BM으로서의 가능성 日 디지털 콘텐츠 시장, 11%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 예고 휴대용 미디어 기기의 진화, 웹비디오 시장 성장 부추겨 국내 온미디어 경영 실적 (2006년 2분기) 국내 서울•경기•인천지역 유료방송 가입가구 (2001~2006.7) 국내 유료방송 시청자의 이용 이유 (2006년) 세계 주요 국가별 디지털방송 수신가구 현황 (2005년 12월말 기준) 국내 디지털방송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조사 (2006년) 국내 위성방송 사업자(스카이라이프,TU미디어)별 경영 실적 (2006년 상반기) MS의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전략 무기 Zune, 드러나는 전모와 MVNO로의 야심 위성DMB폰 3개월 만에 지상파DMB폰 판매 앞질러 (9월 첫째주) Motorola-Nokia, 모바일TV 단말의 상호연동성 보장에 협력키로 … DVB-H 진영에 힘실려 美 Apple, `디지털 거실` 시장에 참여 발표...무선 셋탑 `iTV` 출시로 MS에 선전포고 脫 Telco를 선언한 Telecom Italia, 머독의 News Corp과 콘텐츠 공급계약 체결 Telecom Italia, AOL의 독일 사업부 인수 발표 ... "脫 Telco를 향한 방침은 불변" Telecom Italia의 분할 결정에 따른 논란 일파만파… 머독의 지분인수 여부도 관심사 NewsCorp의 루퍼트 머독, 脫 포탈 미디어 전략 천명…MySpace의 중국 진출도 가시화 美 모바일방송 서비스 가입비 10달러 예상, 2007년 까지 4백만 가입 전망 … ABI 국내 디지털콘텐츠시장 규모 전망 (2006~2010) AOL 사업부 인수에 나선 유럽 Telco들...확산되는 '脫 Telco' 추세 Telecom Italia, 사업분리 결정 이후 신중한 행보 "자산 매각이 아닌 경쟁력 확보 위한 돌파구 차원에서 접근" 세계 주요국 디지털방송 보급률 (2005년 12월말 기준) 佛 미디어 기반 통신사업자 Vivendi, 폴란드 이통사 인수 놓고 DT와 접전 뉴미디어 플랫폼 장악을 위한 TiVo의 전략 : `소비자에게 익숙한 UI` Nokia, 8GB 용량 뮤직폰 출시하며 Apple의 iPhone 견제 나서 伊 Telecom Italia, 소니픽쳐스와 IPTV용 콘텐츠 공급계약 체결 모바일 사업 매각을 선언한 Telecom Italia : "통신사업의 미래는 브로드밴드와 미디어에 있다" 베일 벗은 Zune vs. 미디어 플레이어의 최강 iPod … 닮은 듯 다른 접근법 `超이통사, 超포탈`을 꿈꾸는 NewsCorp의 전략과 야심 MS의 Zune, 250 달러 가격에 올 11월 미국시장 부터 출시 전통미디어-게임-SNS를 혼합한 비즈모델 등장, 美 Trion Slingbox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 속도 4배에 HDTV 지원 기능 추가 일본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1~2006) 일본 디지털콘텐츠 시장 유통미디어별 점유율 추이 및 전망 (2001~2006)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美 Sprint Nextel, MediaFLO 모바일방송 상용서비스 내년초 개시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단말의 급성장...고정-이동 환경간 Seamless 이용 니즈도 높아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중국 진출 러시 … MTV도 포탈 Baidu에 뮤직비디오와 VoD 제공 해외에서 주목받는 WiMAX 기반 모바일 IPTV, 추월 당한 3G의 전례 답습할 수도 있다 Vivendi, 미디어 기반 통신사업 모델의 신 제국주의를 꿈꾸다 中 방송규제기관, 로얄티를 의식해 모바일방송 콘텐츠 독자 표준 책정 영국 디지털방송 가입자수 현황 (2006.2분기) 대만 IPTV, 예상외 부진으로 BEP는 2009년 이후 기대...PCCW와 콘텐츠 소싱 협력 모색 국내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가구 추이 (2000.12~2005.12)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미국 주요 유료방송 업체별 가입자수 현황 (2004) 아•태지역 모바일 방송 급확산, 2010년 7천3백만명 가입 전망...e-Media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국내 코스닥상장 셋톱박스 업체별 실적 현황 (2006.3분기) 日, 양방향성과 동보성을 결합한 `IP over 디지털방송` 기술 개발 중 거대한 잠재력의 중국 IPTV 시장, 불확실한 규제환경이 가장 큰 변수 국내 미디어다음 아고라 성장 추이 (2005.3월1주~2006.1월1주) 日 디지털TV 전환 이후 모바일방송 주파수 확보 경쟁 돌입, DoCoMo와 방송계 5社 합작회사 설립 에릭슨, "향후 2년내 전세계 이통가입자 1/3이 모바일방송 시청할 것" 日 KDDI, MNP 이후 콘텐츠 이용율 변화 공개... 구글검색 이용 2.5배 증가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국내 DC산업 및 게임 수출 규모 추이 (2004~2005) FTTH 쏠림현상으로 촉발된 NTT 대항전선…日 브로드밴드 시장재편의 신호탄인가 ? 英 BT, 디지털방송 혼합형 IPTV 상용화, 서비스 현황 및 시사점 EU의 규제정책 변화, 최근 동향과 국내에의 시사점 美 FCC, Telco의 방송 사업권 허가절차 간소화 법안 승인... IPTV 활성화에 기여할 듯 국내 위성DMB TU미디어 가입자수 추이 (2006.1~11) 日 모바일 동영상 시장의 소비자 동향과 사업기회... FrontMedia 사장 인터뷰 Telco의 IPTV를 위협하는 파생적 BM의 등장 : P2P IPTV와 유비쿼터스TV 미디어 다양화 시대의 키워드는 "콘텐츠 개방, 짜투리 시간 활용"... 日 Shockwave 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