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시장에서 결합상품과 컨버전스 경쟁이 가열되는 가운데, 최근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성과가 각각 다르게 나타나 관심을 끌고 있다. 유럽 Telco들의 TPS는 매출과 ARPU에 그다지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반면, 미국 Telco들은 소비자의 호응을 등에 업고 순항 중에 있기 때문이다. Tag #FMC2.0 FMS 컨버전스 번들링 TPS QPS alacarte 셋트메뉴 컨버전스2.0 customercare Telco2.0 IPTV2.0 CommunicationTV CommunityTV HomegatewayTV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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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sos-Insight Nokia, 기업용 FMC 솔루션 개발 위해 Avaya와 공조 선언 英 BT의 FMC 서비스 `BT Fusion`, VoIP 서비스보다 비용 대비 비효율적 英 Coffee Telecom, 저출력 GSM 기지국과 IP-PBX 이용한 Zone 기반의 FMC 서비스 계획 발표 유무선 통합 서비스 `BT Fusion` 출시 의미와 전망 日 NTT컴, 2GHz대를 통한 이동통신 시장 진입 포기 이동통신 진화, FMC성장 걸림돌로 작용할 것 … Strategy Analytics 日 NTT 동일본, 휴대전화, 방송 연계 신사업 주력방침 日 통신업계, FMC를 둘러싼 사업자간 제휴로 지각변동 예상 日 KDDI, 도쿄전력과 광통신 분야 제휴 합의 獨 DT 전략 발표, "광섬유, FMC, HSDPA로의 진화에 집중" 佛, 2010년까지 유럽 최대 FMC 시장으로 부상할 것 … Analysis 아일랜드 Cicero, 모바일 수익 잠식할 강력한 컨버전스 VoIP 단말기 출시 셀룰러/VoWLAN 듀얼모드 스마트폰이 북미 지역 FMC 확산 주도할 것 … Insight FMC는 Telco의 허상, 유무선 대체가 현실 … Yankee Group UMA는 FMC 성공의 핵심요인, GSM 진영이 우위 차지할 것 … ABI LG전자, seamless한 유무선 통화 지원하는 UMA 단말 출시 新 전국시대를 맞이한 일본 이통시장 [1]: 신규 Player의 전략 및 경쟁력 분석 [CTIA2005] 美 Cingular, IMS 기반 유무선통합을 전략적으로 추진 UMA 기반 VoWLAN이 FMC 확산 주도 … Northstream NTT 와다사장, 그룹 재개편에 따른 독점우려 정면 반박 FMC 구현을 위한 NTT 그룹 내 연계강화 동향: 그룹 재개편의 당위성 주장과 업계의 비난 獨 Vodafone, 가정용 유선 통신 대체할 3G기반 FMC 서비스 발표 Telecom Italia, 영국 BT에 이어 차세대 FMC 서비스 출시 Nokia, UMA 기반 음성ㆍ데이터 통화 성공으로 FMC 시장 주도권 선점 Ericson과 TeliaSonera의 UMA 실험, 북유럽 FMC 서비스 본격화 예고 NTT 중기 경영전략 발표, FMC 및 인터넷 관련사업 통합이 핵심 유무선 번들 서비스 수요, 전체 유저의 31% 이상 넘어..In-Stat 일본열도 상륙 시작한 Quadruple Play, 한국진입 임박 獨 Vodafone, 홈존 서비스로 유선 통화 시장 수익 잠식 급성장하는 아시아의 VoIP 시장, 기술 우위보다는 전략적 차별화가 포인트 Creating value through true convergence [통계] 전세계 IMS 시스템 및 서비스 현황 英 BT, Fusion 서비스에 인기단말 RAZR 가세로 단말 라인업 본격화 2006년 美 이통시장, M&A보다 셀룰러/IP 음성 통합에 주목해야 2006년 호주 VoIP 시장, 매스 대상 서비스 확대될 것 … IDC 네델란드 유선사업자 KPN, 정액제 VoIP+인터넷 번들서비스 개시 英 BT, Fusion 서비스로 중소 법인 고객에 대폭의 비용 절감 제공할 것 Cisco-Kineto Wireless, 보안 기능 확보된 UMA 통화 성공으로 FMC 상용화 주도 미래 이통산업 변혁의 3대 시나리오, "유무선대체/컨버전스/세분화" … Analysys [3GSM] UMA 단말 등장으로 FMC 기대 고조---높은 비용이 상용화 걸림돌 美 Kineto Wireless, "UMA 단말 확산으로 법인 시장의 UMA 도입 본격화 될 것" FMC 상용화의 주역, UMA 단말 비교: 모토로라 `A910` vs. 노키아 `6136` Nokia, FMC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유무선통합 시험서비스 전개 日, FMC 서비스에 대한 여론조사: 편의성/요금혜택 기대, 연령층에 따라 사업자 선호도 달라 TV and internet could feel effects of deal Cingular`s Converged Future 日 총무성, 유무선 통합 신규 서비스에 `060` 할당방침 브로드밴드 번들 콘텐츠 매출 전망 (서유럽,2004-2008) 브로드밴드 접속 매출의 번들 비율 (서유럽, 2004-2008) 브로드밴드 번들 콘텐츠 매출 전망 (프랑스,2004-2008) 브로드밴드 접속매출의 번들 비율 (프랑스, 2004-2008) 브로드밴드 접속매출의 번들 비율 (영국, 2004-2008) 브로드밴드 번들 콘텐츠 매출 전망 (영국, 2004-2008) 브로드밴드 번들 콘텐츠 매출 전망 (독일, 2004-2008) 브로드밴드 접속매출의 번들 비율 (독일, 2004-2008) IMS: The long hello 브로드밴드 접속매출의 번들 비율 (스페인, 2004-2008) 브로드밴드 번들 콘텐츠 매출 전망 (스페인, 2004-2008) HSDPA 보급 가속화의 임팩트와 이통사들의 대응 브로드밴드 번들 콘텐츠 매출 전망 (이태리, 2004-2008) 브로드밴드 접속매출의 번들 비율 (이태리, 2004-2008) 브로드밴드 번들 콘텐츠 매출 전망 (스웨덴, 2004-2008) 브로드밴드 접속매출의 번들 비율 (스웨덴, 2004-2008) BT, 기업용 FMC 서비스 출시 예정 FMC 서비스, 英 이통시장 가입자 이탈의 주요 요인 … ORC 美 FMC 서비스, 70% 이상 시장에서 실패할 것 … Yankee Group Telco의 현실적 컨버전스 전략은 번들링 강화 … Park Associate 新3강 체제로 재편된 일본 통신시장, 향후 전망과 과제 美 Cablevision, VoIP-셀룰러 연동 FMC 서비스 계획 발표…QPS 경쟁 본격화 日 소프트뱅크, 유무선 법인영업 조직을 재팬텔레콤으로 집중 기분존과 원폰의 실적비교를 통해 본 `결합상품`의 전략과 전망 FMC 상용 서비스, 성공 가능성 갈수록 희박 … Hutchison 3UK IPTV, 2010년까지 유럽 가입자 1,670만명 확보로 3년 내 수익성 확보 전망 세계 FMC 단말 시장(출하량,이용자수,매출) 전망 (2005~2010) 춘추전국의 美 VoIP 시장, 플레이어별 실적과 경쟁구도 NTL-Virgin, 9월부터 무료 TV 서비스 번들링된 英 최초 QPS 개시 사면초가의 유럽 지배적 통신사업자들, 결합 상품으로 승부한다 伊 보다폰, Lucent 기술 적용한 FMC 서비스 'Vodafone Casa' 출시 유무선통합(FMC) 서비스에 대한 번호정책: '060'을 추가 할당한 일본의 최근동향 日 NTT, 총무성 허가로 그룹차원에서 FMC 서비스 제공 통방융합 환경에서 지배적사업자 규제의 방향성 : 일본의 사례와 시사점 DT의 IPTV 서비스 `T-Home`, 올가을 출시 … 번들링과 요금체계 정비가 관건 영국 통신시장의 트렌드로 정착하는 `핵심서비스 + 브로드밴드` 번들링 獨 Vodafone, 정액제 Fixed-DSL-Mobile 번들 상품 출시 英 BT, 셀룰러-WiFi 듀얼모드와 PBX를 결합한 법인용 FMC 솔루션 `Corporate Fusion` 출시 加, 유무선대체 현상 갈수록 심화 ... 휴대전화 12% 증가한 반면 유선전화는 5% 하락 日 케이블사업자 JCOM, 휴대폰을 가정내 무선전화로 사용하는 FMC 서비스 실험 개시 Telecom Italia, 공식발표 없이 UMA 기반 FMC 서비스 개시 유럽의 UMA 동향으로 본 KT 원폰II의 과제: `유선시장 방어`와 `법인시장 개척` 글로벌 확장에 다시 눈돌리는 BT, 美 이통사와 제휴로 법인시장 진출 채비 Vodafone, 중국산 저가 3G 단말 투입해 데이터 ARPU 증대에 나서 월트디즈니, MVNO 사업 접고 Sprint Nextel과 번들링 제휴로 선회 美, 성인 이용자의 58% 만이 유선전화에 가입 … 유무선 대체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 BT, 유무선 통합에 모바일 WiMAX 편입 예정… 2.5GHz 주파수 확보에 적극 나설 전망 통신위의 시정명령 조치이후 오히려 `기분존` LGT 美 통신시장, 유무선 대체 현상 심화로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 재부각 Telecom Italia 성명 발표, "유무선 분리분할은 진일보한 컨버전스 시장 환경을 위한 결단이다" Vodafone Italia, 유무선간 무료 착신전환 서비스 내년부터 개시...새로운 개념의 FMC 모델 실험 BT Fusion, 가입자 10만명 돌파...RAZR 단말 투입과 법인시장 겨냥 美 AT&T의 IPTV, 핵심 전략은 무선과의 번들링..."케이블사업자의 QPS에 시차이익으로 승부" 서유럽 FMC 가입자수 및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美 케이블사업자, 번들링 서비스 경쟁에서 Telco 압도...소비자 90%가 CableCo를 선택 향후 5년간 FMC 투자 집중, VoIP와 SIP 기반 트래픽 이전 가속화 될 것 … ABI 英 보다폰, BT 망임대해 휴대전화-브로드밴드-유선전화 패키지 상품 출시 피합병 이후 새롭게 출범하는 新 AT&T, `무선 끌어안기`로 케이블사업자와 차별화 日 KDDI, 그룹차원의 FMC 실현위한 NGN 추진전략 공개 유무선통합 서비스 Showcase 독일 시장 : FMC vs. FMS 경쟁 전개 양상 Ericsson, 기존 단말을 그대로 활용해 FMC 실현하는 가정용 3G 기지국 선보여 英 O2의 FMC 전략, "WiFi 듀얼모드 보다는 셀룰러 피코셀(picocell)에 주력하겠다" Vodafone, 영국서도 유선시장 진출… 번들링 경쟁의 핵심요소로 부상한 `브로드밴드 접속` "FMC 아직은 때가 아니다. 장비업체에게만 좋은 일"… IDC 사활적 경쟁 이슈로 떠오른 번들링, 소비자는 `개별 브랜드`에 더 관심… Continental Research FMC 시장선점 경쟁에서 새로운 변수로 떠오른 Femtocell … 잠재성과 예상 임팩트 英 오렌지, SIP 기반의 기업용 FMC 서비스 런칭…단일 인터페이스로 PC-IP전화-스마트폰 이용 유료로 시작한 해외 Mobile TV 사업자들, 보급확산을 위해 요금 내리기에 고심중 英 BT, 5년만에 이통시장 재진입 선언... 내년 주파수 경매에 참여해 무선브로드밴드로 승부 통신사업자의 26%, "이미 FMC 도입중"...`듀얼모드, 통합과금, 홈존요금제`가 주관심사 英 BT, 무선랜을 채택한 `2세대 Fusion` 런칭... 컨슈머 아닌 중소기업 시장 겨냥 佛 Orange, 정액제 FMC 서비스 `Unico`를 스페인 시장으로 확대 美 스프린트, PBX 기능을 휴대폰으로 확장한 FMC 서비스 개시... IMS 기반 Hosted-mobile 솔루션 유럽, 가입자망 개방(LLU)으로 유선사업자의 지배력 오히려 강화 … Analysys FMC의 변수로 떠오른 옥내용 3G Femtocell, 가격인하로 WiFi 듀얼모드 대체 가능성 커져 2007년 美 이통시장을 지배할 7대 트렌드 전망 ... InfoWorld 2007년, FMC 활성화 원년이 될 것... ROI 확보와 고객가치 창출이 관건 2007년에는 존재감이 사라지게 될 무선기술 5가지 2007년 주목해야 할 5대 무선기술 Vodafone, 홈그라운드 영국 시장에서 브로드밴드 결합서비스 경쟁에 가세... BT와 제휴 美 메이저 통신사들도 FMC 경쟁에 돌입... IMS vs. UMA 구도 윤곽 드러나 듀얼모드 단말 기반의 FMC 경쟁, 독일에 이어 프랑스로 확산 무선 기술의 부침(浮沈)을 통해 보는 2007년 통신시장 전망과 국내 시사점 MVNO로 번지는 FMC 경쟁... 핀란드 AinaCom, 법인용 Hosted FMC 서비스 개시 英 BT, 법인용에 이어 컨슈머용 보급형 FMC 단말 3종 출시...삼성전자도 공급 美 케이블사, "모바일이 결합상품 필수요소는 아니다"...요금할인보다 부가기능 번들링에 중점 日 총무성, FMC 서비스용 식별번호 `060` 추가 할당... 기존 이동전화와 IP전화 번호도 인정 美 AT&T, 유무선통합 브랜드의 정액제 번들서비스 `Unity` 출시... 케이블사의 VoIP 견제 법인시장의 FMC 솔루션으로 영역을 넓혀가는 UMA, KT 원폰 II 에의 시사점 美 버라이존, AT&T의 유무선통합 번들링 요금제에 QPS로 맞불 佛 Orange, 유무선통합상품 `Unik`에 정액제 무제한 국제전화 추가 英 BT, 무선랜 공유사업자 FON과 물밑협상 소문... FMC `Fusion` 전략에 큰 변화 예상 美, QPS 경쟁 본격화 조짐... Comcast의 공세에 AT&T와 Verizon도 반격에 나서 英 BT, 법인용 Fusion 서비스 강화위해 PBX 솔루션 전문업체와 제휴 세계 FMC 단말 수요 및 이용자수 전망 (2005~2010) 3GPP의 VCC 표준 적용한 셀룰러-WiFi 로밍 솔루션 등장... IMS 전환의 촉진제 될 듯 [3GSM] 에릭슨, 초소형 3G 기지국 펨토셀 발표...이통사의 FMS 도입 탄력받을듯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日 KDDI의 유무선통합 차세대네트워크 `Ultra 3G` 구상과 시사점 WiFi 얼라이언스, 듀얼모드폰 인증 본격 착수... FMC 단말부족 문제 해소될 듯 [3GSM] "컨버전스와 요금인하, 규제가 발목 잡고 있다"... BT 사장 [3GSM] 프랑스텔레콤, 원폰형 FMC 서비스와 인터넷라디오 시연 伊 Fastweb의 야심, 보다폰과 QPS 협력해 자체브랜드 단말 출시..WiMAX 사업권도 관심 3GSM에서 주목받은 기업용 FMC, 단말-칩셋-응용솔루션 시장확대 계기 마련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법인시장을 겨냥한 일본판 FMS `모바일 센트릭스`의 동향과 시사점 : 유선 백홀 번들링과 제안력이 중요 獨 DT, 가정용 FMC 서비스 당분간 접기로…이통사의 Home Zone 할인 상품에 열세 판단 기업이용자, FMC 솔루션 선택지 넓어진다… `DIY형` 속속 등장 美 통신시장 가격파괴 본격화 조짐, 음성-데이터 통합 무제한 정액요금제 등장...SprintNextel 듀얼모드 FMC, "실제 수요에 비해 거품 많아, 유저ID 통합이 더 중요"... Ovum 모바일 케쥬얼 게임, "음성수익 대체할 Cash Cow로 유망...번들링 요금제가 관건" QPS로 확대되고 있는 미국의 결합상품 시장, 소비자의 체감지수는 DPS가 가장 높게 나타나 “이통사에게 유선 번들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LLU 형태가 가장 경제적”... Analysys 英 BT, 무선랜 공유사업자 FON에 지분투자 소문... FMC 서비스 `Fusion`과 연계 이통사들, FMC에 의한 법인고객 수익잠식 막으려면 Femtocell 도입 서둘러야...Analysis 獨 DT, FMC 서비스 중단 공식발표...이통사의 home zone과 경쟁에서 열세 판단 Telco 경영진의 절반, "신수익원 발굴 시급"...IM, 통화중 콘텐츠공유, PTT 등이 유망 도코모의 기업용 FMC 솔루션과 듀얼모드 단말 라인업 현황 FMC 보급지연 이유, IMS 대망론과 소비자 수요환기 부족..."단순결합 보다 가치혁신 어필해야" 옥내소형기지국 Femtocell, 유무선 컨버전스 시장의 주요 변수로 떠올라...Analysys 美 TPS 가입률 점차 증가세, 아직은 TV와 인터넷만 묶은 DPS가 가장 인기 `DIY` 형태로 발전하는 기업용 FMC 솔루션 시장, 최근 동향과 전망 플래그엔플레이형 CDMA 펨토셀 솔루션 출시, 중소기업 FMC시장 직접 공략...美 Airwalk 獨 보다폰. 홈존서비스 Zuhause 네트워크 용량부족...펨토셀로 전환 검토중 모바일음악, 소비자의 니즈가 `소유에서 렌탈`로 이동...가입형 번들링 BM이 대세 美, 이통사-케이블사 합작 QPS `Pivot` 가시화...월33달러의 요금파괴, 모바일 DVR도 예정 3G 펨토셀, “양산시 100달러 이하로 단가 하락...법인시장 보다는 컨슈머 시장에 기회” 이용자가 우편번호로 희망 장소를 지정하는 선불제 홈존 서비스 런칭...英 O2 펨토셀, 최근 동향과 전망 美 결합상품 보급률 60%대 육박...모바일서비스 번들링 수요도 크게 늘어 FMC 사업실적, BT와 FT가 차이를 보이는 이유 : 홈게이트웨이 기반과 이통계열사 유무 FMC의 3가지 선택지 : UMA 또는 VCC 기반의 듀얼모드 vs. 펨토셀 기반의 싱글모드 요금할인 앞세운 FMS, 득보다 실이 많을 수도...MOU 늘리기가 관건 유럽, 결합상품 출시후 BB요금 1년새 75% 하락...케이블보다 DSL이 하락폭 커 미국에 이어 유럽 통신시장도 M&A가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부상...공통 테마는 'FMC' FMC 시장수요 여전히 불투명, 유럽-일본-한국이 적극적... Pyramid 美 소비자의 절반 이상, 브로드밴드와 WIMAX 결합상품 선호…In-Stat 조사 FMC 번들상품, "DSL 가입자 획득과 MOU 증가에는 확실히 효과있다"...佛 Orange 펨토셀, 이통사의 다양한 요구로 Multi-mode 제품이 주류될 듯...표준화도 이미 진행중 美 AT&T 그룹, 기업고객 대상 유무선 통합서비스 발표…단일 계약과 영업체계로 차별성 부각 컨버전스 시대에 요구되는 통신업계의 요금전략 변화의 방향성 英 BT의 네트워크 도매사업 부문 Openreach, 망개방 정책의 대표적 성공 케이스로 입지 굳혀 美 Clearwire, 음성-인터넷-TV 묶은 WiMAX TPS 출시예정...다양한 제휴모델 등장할 듯 전세계 통신업계, 펨토셀 도입 러시 조짐...美 Sprint도 모바일 WiMAX에 도입계획 발표 건물내 무선랜 핸드오버 기술 802.11r, 조만간 상용화...기업용 FMC 시장확산 계기될 듯 WiMAX, 향후 신흥 통신시장에서 Joker 역할 할 수도...VoIP 구현이 전제조건 영국 일반 가정의 유무선 전화 이용 비중 추이 (2000~2006) Orange, UMA 기반 FMC 서비스 해외 진출에 박차...월1,200분 무료통화 제공 美 AT&T, 컨슈머 시장에도 VoIP 끌어안기로...그룹 차원의 번들상품으로 FMC 시장선점이 주목적 유럽 가정의 20%가 번들 통신상품에 가입...VoIP 이용 비중은 5% 수준 美 T-Mobile, WiFi 듀얼모드 단말로 유선시장 공략에 나서...무선랜 AP도 무상 지급 통신-미디어-엔터테인먼트 융합 시대, 경쟁력의 관건은 `콘텐츠 이동성`과 `Customer Experience` 日 소프트뱅크모바일, 유무선통합 무제한 음성정액제...법인시장 개척의 비책으로 활용 소비자의 시각에서 재정의 될 FMC 2.0 : 키워드는 듀얼단말, 펨토셀, 그리고 콘텐츠이동성 IPTV 사업에서 VoD 비즈모델은 ‘필요악’...저작권 문제가 이용기반 확대의 최대 걸림돌 블랙베리, 사무실 내선전화와 연동하는 FMC 단말로 진화... MVS 솔루션 선보여 유럽 간판급 Telco들의 FMC 경쟁, 주요 내용과 시사점 美 소비자의 유선전화 보유율 추이, 18∼35세 젊은층의 해약율 빠르게 증가 유무선 결합상품 QPS의 진화, 단계별 성공요소...Customer Experience 장악이 관건 美 T-Mobile, 미국 전역에 셀룰러-WiFi 듀얼모드 단말 보급에 나선다... 유선대체 가속화 될 듯 컨버전스의 블루오션으로 부상한 美 기업용 FMC 솔루션 시장...듀얼단말 보급이 걸림돌 英 소비자 조사, 모바일 지역검색 서비스의 일상적 반복 이용 증가...FMC 추세 반영 케이블사의 번들링 전략, 가격인하 맞대응 보다는 TV 콘텐츠 중심의 가치지향적 접근 필요 英 BT Fusion, 가입자 확보에 빨간불... 단말 부족과 마케팅 메시지 전달 실패 FMC 상품, `있으면 좋은` 아닌 `꼭 있어야 하는` 마케팅메시지 전달이 성패의 관건 FMC 보급율 전망, 2012년 까지 기업의 8.8% 개인시장의 4.8% 수준...Informa 미국인 30세 미만의 성인중 32%는 "휴대폰만 이용"... 커뮤니케이션 형태 급변중 美 유선전화 해약률 추이,18∼35세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 WiFi 듀얼모드 인증 단말, 연말까지 100종 이상 출시... 2011년 까지 5,000만대 출하 예상 펨토셀, 2010년 이후 부터는 UMA 듀얼모드를 추월할 것... ABI Research 佛 오렌지, FMC 서비스 `Unik` 판매 호조세...옥외 핫스팟으로 커버리지 확대 펨토셀, 유선전화 대체뿐만 아니라 데이터 MOU도 늘리는 효과있다 ... ip.access 美 시장에도 FMC 경쟁 시작, Verizon이 기업용 모바일 PBX 솔루션 출시 FMC 진전에 따른 국내 VoIP 시장환경의 변화와 경쟁구도 전망 펨토셀, 이통사의 히든카드가 될 것인가? … 맹점도 있다 디지털코드리스폰(DCP) 시대 개막, 가정 영역의 FMC 진화 로드맵과 연계성 확보가 관건 인터넷전화, 결합상품 및 FMC 경쟁에서 필수요소로 부상…플레이어간 합종연횡의 촉진제 역할 美 T-Mobile, 가정-옥외 핫스팟 연계 듀얼모드 FMS 전국 확대...50달러에 단말 공급 Netgear와 Ubiquisys, 펨토셀-VoIP-WiFi-DSL 다기능 복합 홈게이트웨이 내년초 출시 기업통신의 `Service Portability` 시대를 열어가는 통합커뮤니케이션, 최근 동향과 Telco의 전략적 방향성 Indoor 영역의 무선서비스 이용률 증가, 기술과 서비스 진화 방향을 바꾼다...Analysys 日 소프트뱅크, 3G 펨토셀 실증실험 착수 ... 삼성 등 8개 장비업체 참여 모바일 중심의 TPS로 4마리 토끼를 잡고 있는 싱가폴 StarHub의 성공 사례와 시사점 日 소프트뱅크, 2008년부터 펨토셀 15만원대에 보급..."Home G/W로 진화시킬 예정" FMC 해외동향 정리 : 유럽, 미국, 일본 SIP 기반 통신서비스, 2010년 이후부터 대세 된다...5년후 전세계 가입자 절반이 이용 펨토셀, 백홀과 전력 코스트 절감효과가 서비스 매출보다 더 크다...ABI 사업자별로 엇갈리는 IPTV 요금전략, 결합상품 구성과 할인율이 경쟁력 좌우 펨토셀, "Churn 방지와 mVOIP 수익누수 보충 역할...대규모 상용화에 1년 정도 소요" 노키아지멘스도 3G 펨토셀 개발에 착수...英 Thomson의 홈게이트웨이 기술 접목 日 도코모, 펨토셀 기반의 FMC 서비스 내년부터 개시...NTT그룹간 연계 본격화 이통사들의 기지국 백홀 IP화... FMC 경쟁의 승부처로 부상 日 이통사들, WiMAX 사업에 강한 의욕…“어떤 형태로든 참여하겠다” 美 Vonage, "우리는 SunRocket과 다르다"...VoIP 전업사업자들 갈수록 입지 좁아져 블랙베리도 셀룰러-WiFi 듀얼모드 스마트폰 모델 등장...제휴 이통사는 AT&T 구글도 펨토셀에 투자, 英 Ubiquisys의 2,500만달러 증자에 참여키로 日 KDDI의 유무선통합 전략 : "FMC의 목표는 비통신 영역의 소비 창출" 모바일 VoIP의 대세화 조짐, 정액요금제 도입의 Rationale 될 것인가? 美 케이블사들 `무늬만 QPS`..."Telco와 경쟁 위해 모바일에 우선순위 두어야" 가정 영역에서의 '개인'을 겨냥한 T-Mobile의 'Broadbandless 번들링' 전략...새로운 FMC 트렌드의 가능성 실내에서 휴대폰 사용율 절반 넘어...요금보다 편리성, 주소록과 통합번호 선호 WiFi 탑재 단말, 2010년까지 매년 두자리수 성장...시장규모 1,450억불 전망 펨토셀 대세화 조짐, 3년 이내 전체 3G 기지국 수요의 30% 정도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Pyramid Research 모바일의 유선전화 잠식 속도, 예상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 이미 75% 넘은 국가도 日 KDDI, 그룹차원의 유무선방송 통합 `FMBC` 가동... 브랜드와 UI 통합부터 美 결합상품 이용성향, First Mover 이점 없고 모바일 번들링의 중요성도 낮게 나타나 펨토셀 도입의 효과와 최근 동향 분석 : 3G 딜레마를 해결할 히든카드가 될 것인가? 日 KDDI, 유무선 통합포탈 ‘au one’의 가능성과 과제...구글과의 제휴 향방에 주목 케이블사의 번들링 상품내 VoIP도 보편적서비스 분담금 내야 한다...美 FCC 명령 결합상품 경쟁 제1라운드 관전평 : KT그룹 vs. SKT진영 통신사업자들의 FMC 도입 이유, "ARPU 제고와 네트워크내 트래픽 유지"...infonetics 블랙잭 스마트폰 앞세운 SKT의 FMS 서비스, 단말보조금 여부와 유선 Last Mile 확보가 관건 美 Sprint, 삼성전자의 CDMA 펨토셀 장비 내년초 도입...월15∼30달러 정액요금제 준비 英 통신시장, 번들링 상품 가입율 40%대로 급증, 요금은 1.5% 소폭 하락...Ofcom 보고서 美 시장에서는 펨토셀 보다 셀룰러-WiFi 듀얼모드가 대세, T-Mobile이 태풍의 눈 펨토셀, 무선랜 수준의 부품 범용화로 장비단가 인하 빨라진다... 4년후 1억 가구 이용 전망 유럽 Telco들, IPTV 수익모델 해법 찾기...“TPS로 가입 유도해 소비자의 TV 시청습관을 바꾸어야” NGN 시대의 도래와 Telco의 선결과제: 고객접점의 강화와 활용, 이를 위한 인력의 재구성 美 공영무선랜의 좌초 위기, 근본 원인은 Telco와 Cableco의 번들링 서비스 유럽 Telco들의 딜레마, TPS로 전체 마진율 하락은 불가피해도 도입할 수 밖에 없는 상황 美 Sprint 사례를 통해 본 이통사-MSO간 제휴의 실효성과 컨버전스 시대 유선 Last-mile의 가치 美 Verizon, 개인시장 겨냥한 FMC 시동...4GB 유무선통합 메일을 월5달러에 제공 日 KDDI, 모바일 중심의 FMC 서비스 가동... 브랜드, 포탈, 서비스 UI 통합 스페인 브로드밴드 번들 콘텐츠 매출 전망 (2004~2008) 스페인 통신시장 번들링 서비스 가입자수 및 비중 (2005) AT&T 회장, "무선사업에 기업역량 집중, 전화상품 위주의 발상에서 벗어나야" 결합서비스 & FMC/FMS 국내외동향 및 분석 기업용 FMC 보급 확산의 열쇠, 요금절감 보다는 생산성 향상 어필해야 美 휴대폰만 보유한 가구, 유선전화만 이용하는 가구 비율을 사상 최초로 앞질러 펨토셀 도입과 상용화를 둘러싼 9가지 현실적 이슈와 펨토셀의 포지셔닝 전략, 일본의 사례 분석 美 Sprint, 삼성전자 공급 CDMA 펨토셀 솔루션 `Airave` 시판에 들어가...월요금 15∼30달러 전화 서비스, 이제는 다품종 디바이스 중에서 선택하는 시대...`프로덕트` 기반의 BM 봇물 디바이스 기반의 새로운 VoIP 비즈모델 `Magic Jack`..."PC를 가정내 통신센터로 만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