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FeliCa 지갑휴대폰, 대세적 보급 추세와 시사점 BlackBerry, 신개념의 텍스트 입력방식을 채용한 기종 출시 노키아와 삼성전자도 `지갑휴대폰` 출시 검토, Philips칩 탑재 유력 美 Cablevision, 월 90달러의 TPS 요금제 적용기간 연장 美 AT&T, 개인용 VoIP 서비스 지역 확대 美 SBC, 위성TV 사업자 EchoStar와 인터넷TV 셋탑박스 공동개발 MSN, 브로드밴드 동영상 광고 플랫폼 `MSN Video 2` 서비스 개시 美 휴대전화 이용자, "무료통화분의 78%는 미사용" ---TNS 조사 휴대전화 가입자, 약정시간 중 평균 22%만 사용 … TNS Telecom Intel의 무선브로드밴드 구상, "700MHz대 주파수 개방이 활성화의 관건" Skype 사장, P2P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VoIP 사업자 지향" 포장만 거창한 美 Verizon의 신상품, Mobile Web 2.0 서비스 [Case Study] 사무직을 대상으로 확산되고 있는 PTT 서비스 Google, 모바일 검색 분야에서도 1위 자리를 노린다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미국 모바일 데이터 소비자 패턴, 유럽과 아시아와 동조화 현상 Yahoo, 모바일 검색 시장을 놓고 Google과 정면 승부 선언 미국과 유럽의 이통사들,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에 주목 VoWLAN 수요 급증 추세, "2006년까지 美기업 27%가 이용할 것"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의 가능성 英 Vodafone, PC 데이터카드용 3G 서비스 개시 기존 방송사, 위성DMB 라디오의 호조세에 비방 공세로 맞서 美 Verizon Wireless, EV-DO 망 확대를 위해 SK텔레콤과 제휴 美 Vonage, 전자제품 매장에서 VoIP 서비스 재판매 실시 검색포털, 유료 특화검색 서비스 경쟁으로 Google 독주에 위협 Google을 버리고 자력으로 검색포탈 선두를 노리는 Yahoo! 광고전화 격퇴를 위한 `Do Not Call` 등록제도, 미국에서 대인기 美 위성DAB 서비스 가입자 급증, 400만 명 돌파 美 Vonage, 영국 시장진출에 이어 유럽전역 VoIP 서비스 확대 美 Virgin Mobile의 IPO, 통신업계 침체회복의 활력소가 될 것인가 美, 광고 기반의 무료 핫스팟 등장 --- FreeFi Networks 美 SBC의 컨버전스 전략 : IPTV 프로젝트 `Lightspeed` 사양 공개 IPTV 2008년 까지 2억 회선 보급될 전망, 기회와 위협요인 공존 美 AT&T의 저조한 VoIP 서비스 실적, 브랜드네임이 성공으로 귀결되지는 않아… 유럽판 FeliCa 근거리 비접촉 기술 NFC, 이통사 트래픽 증가에 기여할 것 이통사들의 자체 브랜드 단말, “양날의 칼이 될 수도” 도코모 해외진출, 아시아 시장에 주력해 2010년 가입자 1억 목표 美 케이블 사업자의 `음성인식 채널변경` 서비스 출시, 양방향 서비스 확산에 기여할 것 美 유무선 겸업사업자, 모-자회사간 이해 갈등이 걸림돌 될 수도 Nokia, Yahoo 무선인터넷 서비스 채택 스마트폰 출시 모바일 데이터 이용 패턴, 국가별 문화적 차이와의 상관관계 연구 결과 나와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뮤직비디오 서비스 등장, 美 Digital Music사 英 Glasgow市, 세계 최초로 지자체 운영 IPTV 채널 개국 모바일 TV 서비스, 2010년 가입자 1억 2,480만 명 달성…Informa 유럽 이통사들의 3G 기반 방송 서비스, 모바일TV에 대한 실망감을 부추길 수도 美 AOL, 다이얼업 가입자 이용료에서 초고속 인터넷 기반 광고로 수익모델 중심이동 美 Google, 휴대전화 이용한 웹 검색 서비스 개시 美, Sprint Nextel Corporation, 합병 이후 브랜드 전략 발표 美 AOL, 엔터테인먼트 합작회사 설립, 종합 콘텐츠 사업자로 발돋움 Mozilla, Firefox 코드 기반의 모바일 폰 브라우저 Minimo 0.1의 프리뷰 공개 Apple, 일본에서 iTunes 서비스 개시 미국 이통 시장 심층 분석 2005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5 日 SNS 시장 급속 확산...mixi 회원수 백만명 돌파 AOL, 휴대전화 사용자를 위한 특화 서비스 시작 IPTV 2008년 이후 본격 보급, 4가지 유형의 고객 세그먼트에 초점 맞추어야 탁월한 광고 효과가 입증되고 있는 광고형 게임 AT&T 인수완료한 SBC, `브랜드 파워와 VoIP 경쟁력 활용할 것` eBay, 26억 달러에 Skype 인수 [IBC 2005] 본격화된 모바일 방송 표준간 경쟁 Google, 무료 기반의 무선인터넷 접속 시범 서비스 시작 Google의 공영무선랜 사업자 입찰 참여, 통신시장 진출의 신호탄인가? Apple, Video iPod 출시... Disney가 콘텐츠 공급 Google과 SKT의 접점: WiBro DVR 도입가구의 TV 시청율, 미도입 가구보다 오히려 높아 IPTV, 케이블 TPS에 밀리고 있는 유선사업자를 구원할 무기 될 것 MSN 차이나, 온라인 광고 수익 연 30~40%로 급성장 美 모바일 방송 시장, 2009년 1,500만명 규모로 성장할 전망 LBS, 이통업계 ARPU 개선의 핵심 동인으로 주목해야 美 Comcast, 업계 최초로 디지털 광고 삽입한 VOD 서비스 예정 Google-Earthlink, 무선랜 부문 협력---새로운 비즈모델 구축에 주목 Google, 틈새시장 겨냥한 기업용 검색 제품 출시 MS, Google 겨냥한 신규 검색 엔진 테스트 시작 인텔, 올 하반기 노트북용 모바일 WiMAX PC 카드 공개 방침 미국 이통시장의 성장 열쇠는 `요금 체계` [소프트뱅크] 보다폰과 콘텐츠 측면에서 협력모색 Yahoo, 글로벌 VoIP 서비스 기능 강화된 인스턴트 메신저 출시 美 휴대폰 시장, 단말 교체수요 증대로 상승세 지속 美 Verizon Wireless, 어도비와 모바일 Flash 채택 계약 Google,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수익모델은 `지역 기반 광고` 美 Google Earth-Discovery 콘텐츠 제휴로 위치 기반 브라우징 기능 강화 성장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 … 스팸인가, 개인화 서비스인가? 지능형 LBS 지역 검색 서비스: Sprint Nextel의 `InfoSpace Find It` Google, 중국 검색 시장 공략 본격화 Time Warner, 과거의 영광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 5가지 접근 방법을 중심으로 휴대전화 동영상 편집 기능, 차세대 킬러앱으로는 역부족 Napster, 광고 기반의 무료 음악 서비스로 전환 Amazon, 검색엔진 MS로 대체... Google 견제 시작 Google의 무선랜 시장 진입, 이통사에게 잠재적 위협이 될 전망 TiVo, TV통한 웹기반 비디오 서비스 제공 계약 체결 AOL, 동영상 내 광고 삽입 위해 전문업체 인수 日 야후, 소프트뱅크 모바일과의 서비스 연계 시동 美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구축 사업자 Google&EarthLink에 프라이버시 정책 보완 요구 TiVo, 인터넷 상의 무료 동영상을 셋톱박스에 저장하는 서비스 런칭 美 이통시장, 패밀리 및 선불요금제는 여전히 유효한 성장동인 … Yankee Group 경쟁과 협력이 공존하는 포탈업계의 Coopetition, 의미와 전망 Google, 중국 포탈 Baidu 지분 매각 – 중국 시장 공략 위한 독자 노선 가나 美 Cablevision의 N-PVR, 유료방송 시장의 driving force 될까? Blog에서 Vlog로의 미디어 혁명, 비디오 블로그에 주목하라 도코모, 복수 검색엔진을 통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 10월에 선보여 美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 수익 모델 약해 난항 예상 美 캘리포니아 주, 휴대전화 리사이클 의무화 기로에 놓인 대만의 공영무선랜 WiFly, Free 모델로 전환 or 지불 의향 제고 美 온라인광고 유형별 시장 매출 전망 (2004~2010) 美 온라인포탈업체의 클릭당비용지불 광고 방식 비교(2006년) Nokia, 美 뉴욕시 공영무선랜 지원 계약…자사 단말 유저 대상으로 전용 콘텐츠 포탈 서비스 Google, 모바일 검색에서도 시장지배력을 이어갈 것인가? 차세대 킬러 콘텐츠 확보의 실마리,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에서 찾아라 BT, 신개념 마케팅 채널로 블로그 런칭 계획 게임 속 양방향 광고 열풍 … MS 등 메이저 기업 속속 가세 美 SNS,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2006년) 지인네트워크 사이트, 차세대 광고 플랫폼으로 두각…2010년까지 20억 달러 규모 성장 전망 구글 광고 수익 및 미국 온라인 광고시장 점유율 추이 (2002~2005) 구글·야후 TAC를 제외한 미국내 광고 수익 성장율 추이 (Q1`05~Q1`06) 미국 온라인 광고 수익 추이 (1997~2006) 美 지자체, 공영무선랜에 이어 공영 FTTH 구축 시도 Orange, 영국 최초의 휴대전화 기반 양방향 모바일 광고 서비스 개시 EarthLink의 계속되는 도박, 무선과 VoIP에 베팅 미국, 무선인터넷 접속자수 3,400만명 돌파---Telephia 美 IPTV, 기존 TV 와 인터넷산업 트렌드 바꿀 잠재력 충분해... 2010년까지 870만 가입 구글-이베이, click-to-call 기반의 검색-광고-커머스 사업 제휴 선언 美 Verizon, 개인맞춤형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MS와 공동브랜드로 런칭 모바일 광고와 무선 브로드밴드의 결합, 새로운 BM 탄생의 예감 獨 DT의 조직개편 및 그룹전략 발표, 화두는 비용절감과 해외시장 공략 美 BellSouth, 키워드-위치정보 결합한 번호안내 서비스 시험 미국 온라인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2006년 7월) 美 소비자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관심 높지만 지불의사 낮아 … Jupiter Research `뮤직 게놈 프로젝트` 신드롬의 진원지 美 Pandora, 인터렉티브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을 노크하다 英 BT, IPTV 킬러앱으로 지인 네트워킹 도입…TV 기반 UCC의 가능성 여나 美 Amp`d Mobile, 동영상 광고로 새로운 MVNO BM 실험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미국 검색 시장 점유율(2006년 5월) 美 모바일방송 서비스 가입비 10달러 예상, 2007년 까지 4백만 가입 전망 … ABI Google의 웹기반 Book Search 서비스, 세계 유수 대학들 속속 참여 의사 밝혀 미국 인터넷광고 시장 규모 (2006년 상반기) 뉴미디어 플랫폼 장악을 위한 TiVo의 전략 : `소비자에게 익숙한 UI` 월트디즈니, MVNO 사업 접고 Sprint Nextel과 번들링 제휴로 선회 새로운 디지털 광고 솔루션의 등장, 양방향 광고시장 성장의 견인차 … ABI 야후 재팬, `Yahoo Everywhere` 구상은 일본이 주도할 것 … 휴대단말 연계가 핵심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美 Cingular, 음성인식 기반 모바일 통합검색 서비스 도입 Pay-Per-Call 방식의 모바일 광고, 구글에 앞서 MS가 먼저 도입 MS, 콘텐츠 확보의 열쇠인 DRM..."광고기반 서비스 개화의 촉매로 기능할 것" AT&T, 美 최대 규모의 공영무선랜 네트워크 구축 美 통신시장, 유무선 대체 현상 심화로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 재부각 Google의 맞춤형 검색엔진, AdSense 광고 연계로 상호 수익창출형 BM 제공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NTT의 독무대가 되고 있는 일본의 FTTH 시장 :상승세의 배경과 깊어지는 총무성의 고민 日 소프트뱅크, 일본판 MySpace 정식 발표..."차별화 전략은 음악 기능과 오픈성" 美 Yahoo, 휴대폰 배너 광고 시범서비스 개시...원클릭으로 광고주와 통화연결 Nokia, 모바일 TV 파급효과와 사업기회 연구결과 발표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피합병 이후 새롭게 출범하는 新 AT&T, `무선 끌어안기`로 케이블사업자와 차별화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MS, 지자체 주도의 공영무선랜 사업에 직접 참여... Google 견제에 나서 미국 이통사들도 모바일 검색 강화 붐 … Sprint Nextel은 MS와 제휴 선언 미국 온라인광고 시장 매출 추이 (2000~2006.3분기)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미국 온라인 검색 시장 점유율 현황 (2006.10) Google의 광고전략, 온ㆍ오프라인을 통합하는 광고플랫폼(Ad/OS) 구축이 최종 목표 데이터 ARPU를 겨냥한 美 이통사들의 Web 2.0형 모바일 검색: 이용자참여, 양방향성, 광고기반 Google의 주도로 확산되는 광고기반 무료 통신서비스, 주요 사례와 시사점 美 Verizon, YouTube에 이어 독립계 동영상 포탈과 UCC 제휴 체결... 광고수익 분배모델 채택 英 이통사 `3`, 정액제와 파트너쉽 기반의 비즈모델 도입 선언 파장과 시사점 중국 최대의 포털 `Baidu`,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 무선랜 공유서비스 FON, 일본에도 상륙…”무임승차 BM만이 아님”을 강조 Google, 英 BskyB와 파트너쉽 체결... 신문과 라디오에 이어 TV광고 시장 진입 Google, 토종포털 Baidu에 밀려 중국 시장에서 `고전중` Web2.0과 온라인게임의 절묘한 결합, 'Second Life'...가능성과 해결과제 2007년 美 이통시장을 지배할 7대 트렌드 전망 ... InfoWorld 2007년 이통업계의 화두... 광고기반 무료BM, 선택요금제, UCC, 개인화 TV를 위협하는 3가지 트렌드... 차세대게임기, HDD레코더, YouTube 美 이통시장에도 모바일 광고 확산 조짐... Sprint에 이어 Verizon도 가세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美 AT&T, 5년 만에 유무선 종합사업자로 재탄생, "광고가 핵심 수익원 될 것" Wikipedia의 웹2.0 정신 이어받은 新검색엔진 `Wikiasari` 등장, Google 킬러가 될 것인가? 美 AT&T의 `망중립성 보장` 선언 일파만파, 정치이슈로 비화... "FCC의 공식방침은 아니다" 美 위성라디오 사업자 Sirius, 가입자 600만 돌파... 지상파 방송사 위협 美 소비자의 79%가 모바일 광고에 부정적 반응, "가치전달에 초점두어야"... Forrester 중간 관리자들의 정보활용 실태 비효율 심각, "찾은 정보의 절반은 쓸모가 없다"... Accenture 조사 美 미디어 업계의 모바일 투자 러시, 전환기 맞은 미국 시장이 전세계 동영상 BM 주도할 듯 애플-시스코, `iPhone` 상표권 막후협상 결렬...강도높은 상호 비방전으로 비화 애플의 야심작, Apple TV와 iPhone의 상세 기능 "굿바이 Cingular", 유무선통합 서비스 브랜드로 부활한 AT&T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UCC 열풍의 실상, "초라한 실적과 불안한 수익모델"...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로 활로 모색 웹리얼리티 사이트 `Second life`, 이미 가상세계가 아니다... 생계의존 전업 유저 수천명 넘어서 Apple폰, "제조원가 246달러 마진율 50% 예상, 소매가격 인하 여지 많아" … iSuppli 구글, iPod의 성공모델을 출판업에 적용 시도... eBook 업계에 큰 파장 예고 美 FCC, 케이블 업계 규제 강화... 채널 단위의 `메뉴식` 서비스 제공 요구 "미디어를 내 맘대로 조정한다", 11세 이하 `We 세대`의 출현에 주목해야 美 이통시장, 모바일 광고 빠르게 확산중...유스마켓 겨냥한 MVNO들이 더 공격적 美 소비자 절반 이상, "맞춤형 서비스라면 개인정보 공개하겠다"... IPTV에 긍정적 신호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TV보다 브로드밴드 동영상의 광고 파급효과가 더 크다... Nielsen Analytics YouTube 이용자의 32%, "TV 시청시간 줄었다"… Harris 조사결과 인터넷 동영상 시장, 6년내 10배 규모 성장...TV 방송사의 투자도 확산 스웨덴, 가상세계 Second Life에 정부 공식 대사관 개설 구미 이통7개사, `모바일검색 얼라이언스` 설립 추진... Google과 Yahoo 의존 탈피 기업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리쿠르팅 툴로 각광받는 온라인 동영상 다매체 시대 Telco의 콘텐츠 소싱 전략 : 미국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미국 검색시장 점유율 현황 (2006.11) 美 기업의 90%가 뉴미디어에 마케팅 예산 늘릴 예정... 올드 미디어들 대응 서둘러 전세계 IPTV 사업자 CEO의 84%, "광고가 미래 핵심 수익원"... Accenture와 EIU 조사 이통사가 BM을 주도하는 모바일방송 MediaFLO, 버라이존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무선브로드밴드 블루오션의 선택지로 부상하는 모바일 검색 : 포털 vs. 이통사 경쟁구도의 향방 美 Verizon, IPTV에 지역광고 유치... 케이블사와 직접 경쟁에 나서 濠 Telstra, CDMA 버리고 HSDPA로 3G 시장선점에 나서...4개월만에 42만 가입자 확보 유명 블로그 만을 연결해 광고수익 공유하는 신종사업 출현... 日 Agile Media 2007년 온라인 시장 전망 : 광고, e-커머스, 브로드밴드 SNS의 진화, `DIY웹`을 지향하는 신흥기업 속속 등장…美Ning등 구글, Google Map 상에 실시간 교통정보와 위치연동형 점포광고 서비스 개시 온라인 미디어 업계, 모바일 광고시장에 잇따라 진출 선언...AOL도 전문업체 인수 타진중 중국 인터넷 이용현황 : 1억 3,700만 유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모바일 케쥬얼 게임, "음성수익 대체할 Cash Cow로 유망...번들링 요금제가 관건" “Google은 부도덕한 기업, ‘도서검색’ 서비스는 조직적인 저작권 침해 행위”…MS 맹비난 응용분야와 참여업체의 확대로 가시화되는 LBS 2.0, 최근 동향과 시사점 내셔널 지오그래픽, 전세계 여행자들 타깃으로 MVNO 사업에 진출 구글, 모바일광고 글로벌 전략 그림 완성단계...China Mobile과도 제휴 체결 Docsis 2.0에서도 제공 가능한 케이블사업자용 IPTV 서비스 등장...美 BigBand 2006년 美 온라인 광고시장 34% 증가... 향후 완만한 성장률 기록할 듯 미국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현황 (2007.1) 美 스마트폰 판매량 70% 급증, 대중화 단계 진입...가격하락, 디자인 개선이 주요 동인 국내보다 앞서 일본에 진출한 Second Life, 예상외로 인기 저조...7가지 이유 美 이통사들, 콘텐츠 독점공급 제휴 러시...요금제,커버리지,단말로는 차별화 어려워 Viacom의 YouTube 제소와 파장, 기존 미디어의 동조로 유사 소송 도미노로 이어질 듯 美 이용자 35%, “인센티브 있으면 모바일 광고 이용하겠다”...현금보상을 가장 선호 통방융합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 무기로 떠오르는 DVR, 모바일과 연계 경쟁으로 확산 Google과 Apple, 자사 브랜드 단말공급 파트너 물색 위해 유럽 이통사들에 러브콜 게임판 YouTube 사이트 등장, 광고수익을 게임게시자와 분배...美 Kongregate 미국 온라인 광고 투자액 및 연간성장율 전망 (2002~2011) 콘텐츠 이동성에 주목, TV-휴대폰-PC를 잇는 `Three Screen` 전략 발표...美 AT&T 미국 인터넷광고 시장규모 추이(2001~2005) 미국 포털 사이트 이용현황(2006.01) 케이블사업자들, DVR 버리고 N-DVR로 선회할 듯...광고기회 잠식을 우려 구글, TV 광고사업 진출을 공식 발표...관련 업계에 메가톤급 파장 예고 위치정보 서비스,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부활...지도, SNS, 광고와 결합 추세 Google, 일반 이용자도 손쉽게 지도를 편집해 공유할 수 있는 `MyMaps` 서비스 발표 소비자의 절반 이상, 상품구입 전에 온라인에서 비교결정...홈피 정보의 중요성 커져 Google, 번호안내 시장 진출...음성인식 기술과 광고 기반으로 요금파괴 예고 모바일 광고와 방송, 4년후 시장규모 각각 190억과 90억 달러로 급성장...ABI Research P2P 다운로드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히는 기술 발표, 카네기멜론大 Google, 온라인광고 업체 DoubleClick를 31억 달러에 인수...YouTube의 2배 거금을 쾌척 佛 AFP, 블로그 대상으로 뉴스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키로...소셜미디어의 가능성을 인정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구글, 원타임 로그인 결제서비스 ‘Google Checkout’ 런칭... eBay와 경합 MS 등 反구글 진영, DoubleClick 인수 놓고 `반독점 여부 조사`를 FCC에 요청 Google, 全美 라디오 광고채널 확보...선두 방송사 Clear Channel과 장기 계약 UGC와 광고 기반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BM에 관심 고조, 이통사와 수익분배…美 GotZapp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자동 필터링 시스템, 조만간 YouTube에 도입될 것…구글 CEO 블로그 네트워킹을 통해 수익 실현하는 광고대리점, 미국과 일본의 대표적 비즈모델과 활용사례 IPTV 사업, 광고가 주수익원 될 것...올드미디어와 차별화되는 창의적 사업모델 발굴이 관건 "Google은 라디오와 TV 광고시장의 침입자가 아니라 개척자”...Schmidt 사장 온ㆍ오프라인 광고 플랫폼 통합을 꿈꾸는 Google, TV 광고시장 진출의 임팩트와 시사점 美 모바일TV 가입 희망자 67%,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 있어도 무관" 음반업계, UCC 증가로 콘텐츠 공급자의 입지 상실...저작권 관리조정 역할만 남게 될것 게임내 광고, 제5의 미디어로서의 가능성...광고를 매개로 기업과 유저가 교류 블로그 네트워킹을 통해 수익을 실현하는 광고대리점 BM 등장, 日 Agile Media의 사례와 시사점 中 China Telecom, 온라인 광고 파트너로 Google을 선택...Baidu와 MS 따돌려 구글, 중국시장에서 토종포털 Baidu와 일전불사 선언..."자금과 기술 모두 자신있다" Google의 파죽지세에 `중대 국면`에 처한 MS, `궁지에 몰린` Yahoo 웹2.0 & 모바일2.0 국내외 동향 및 분석 美 AT&T, 컨슈머 시장에도 VoIP 끌어안기로...그룹 차원의 번들상품으로 FMC 시장선점이 주목적 루퍼트 머독, Dow Jones를 50억 달러에 인수 제안해 파문 구글-야후, 美 온라인 검색광고 시장 90% 차지 700MHz 황금주파수 대역에서도 비면허서비스 등장할 것인가?...美 FCC의 White Space 정책 향방과 시사점 미국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추이 (2002~2007) IPTV 사업에서 VoD 비즈모델은 ‘필요악’...저작권 문제가 이용기반 확대의 최대 걸림돌 모바일방송 해외동향 및 분석 미국 검색시장 업체별 점유률 현황 (2007.3) 광고기반 무료 이통서비스 모델 성공할까...MVNO ‘Blyk’, 올여름 영국시장부터 런칭 메이저 포털들의 광고 전문업체 인수 러시, AOL도 맞대응에 나서 美 AT&T, "유무선 통합이후 광고사업에 절호의 기회, 3년내 10억달러급 매출원 될 것" 미국·캐나다 브랜드 인지도 랭킹 추이 (2004~2006) 세계 브랜드 인지도 랭킹 추이 (2004~2006) 남미지역 브랜드 인지도 랭킹 추이 (2004~2006) 아태지역 브랜드 인지도 랭킹 추이 (2004~2006) 유럽·아프리카 인지도 브랜드 랭킹 추이 (2004~2006) 미국 4대 검색서비스의 월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7.3) 美 AT&T, 6월 iPhone 런칭에 앞서 브랜드 정리 작업...싱귤러 매장의 간판 전면교체 구글, 주파수 경매에도 온라인 광고판매 방식 도입을 FCC에 제안..."유효이용에 최적" 주장 일본시장에 진출해 고전중인 MySpace, 음악서비스 강화로 돌파 시도 ‘제5의 광고매체’로 부상하고 있는 게임내 광고(PPG), 현황과 가능성 Second Life에서의 비즈니스 전개, 아직은 시기상조...이용환경 개선과 발전 여지 많아 미국 네티즌 연령별 위키피디아와 유튜브 이용률 현황 (2007.4.1~7) 미국 웹2.0 사이트의 트래픽 추이 (2005.4~2007.4) 통신-미디어-IT 서비스 분야로의 전방위적 영역 확장에 나선 Google의 행보와 전략 MS의 aQuantive 인수, 인터넷 광고의 새로운 역할 암시...`메시지 마켓플레이스`로 기능 미국 인터넷광고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VoIP 전업사업자 입지, 갈수록 좁아진다...규제 불투명성과 컨버전스 진전이 주원인 Google, 모바일사업 신전략 발표..."독자 OS 기반의 P2P형 서비스 개발중" 미국 및 전세계 소셜 네트워크 활용 광고투자비 전망 (2006~2011) 미국 소셜 네트워크 활용 유형별 광고투자비 전망 (2007~2008) 미국 방문자 점유율 기준 Top 20 사이트 현황(2007.2) 미국 비디오게임 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미국 모바일광고 시장 규모 전망 (2006~2011) 미국 4대 포털 온라인광고 시장점유율 추이 (2004~2007) AT&T 신임 CEO, "광고와 무선 사업에 집중, 규모의 경제와 가입자 기반을 중시" Amp’d의 좌절된 ‘모바일 미디어 기업’의 꿈...MNO인 Verizon의 음모? 애플-AT&T 연합의 경쟁사들, iPhone 대항마로 준비중인 단말 라인업 공개 美 온라인 광고 매출, 사상 최고치 갱신...전년 동기대비 26% 증가 Amp’d 파산의 원인, 십대 고객들의 체납에 따른 유동성 악화와 Verizon의 압박 美 이통사들, Google의 ‘유휴주파수 재판매 의무화’ 제안에 반발...퀄컴도 동조 美 AT&T의 iPhone 마케팅 효과, Churn 경쟁에서 핵심 변수로 작용할 듯 美 Sprint, 모바일 WiMAX 투자비 조달위한 사업파트너 물색 저울질...Clearwire or 케이블사 ? 급성장하는 동영상 광고, 검색광고는 상대적으로 비중 감소 추세...IDC MS, 모바일과 IPTV 전략 재정비 나선다...‘Mobile MSN`과 ‘Mediaroom’ 런칭 `CommInfoTainment` 표방 NXTcomm 컨퍼런스 첫 개최, 테마는 IPTV와 Telco2.0 미국 인터넷광고 가격정책별 매출 추이 (2005~2006) 미국 인터넷광고 매출 추이 (1999~2006) 미국 인터넷광고 산업분야별 점유율 추이 (2005~2006) 미국 인터넷광고 유형별 매출 추이 (2005~2006) 음악 SNS 美 ‘imeem’, 광고기반 스트리밍 방식으로 저작권자와 수익분배형 BM 도입 휴대폰 UI의 진정한 혁명, 음성 입출력 기술 실용화 급물살...40% 이상 보급될 전망 미국 Yahoo의 매출 구성 및 성장률 추이 (2004~2006) 미국 Yahoo의 매출 및 순이익 추이 (2002~2006) 美 iPhone 신드롬, 발매 나흘전 부터 줄서기 경쟁 이미 시작돼...휴대폰 판매사상 최초 유럽과 미국의 인터넷 이용자 사용 패턴 분석 (2007.4) iPhone 임팩트, 엔터테인먼트와 커뮤니케이션 소비문화 패러다임을 바꾼다...Hollywood도 주목 美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매출 3자리수 급성장, 유저의 광고 상기율도 3배 수준 美 Amp`d Mobile의 침몰로 본 MVNO의 사업환경 변화와 국내 시장에의 시사점 iPhone 도입 협상, 일본 이통3사도 물밑 경쟁에 돌입 美 Telco들의 고민, IPTV로 정말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가 ? 미국판 인맥찾기 `族譜 SNS` 인기, DNA 조회서비스도 제공...Geni와 Ancestry 미국 UGC 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미국 소비자 행동 기반 온라인 타깃 광고 시장 추이 및 전망 (2005~2011) 페이지뷰 세계 1위는 야후!재팬, 성장률 측면에서는 Google이 월등 미국 방문자수 기준 모바일 웹 도메인 Top 10 (2007.3) 美 Virgin Mobile의 광고기반 무료통화 서비스 `Sugar Mama` 호조...마케팅 효과도 `쏠쏠` 수동적 유저의 참여 유도와 ‘Metaverse’의 사업화를 표방하는 일본판 가상세계 ‘meet-me’와 ‘S!타운’ VoIP 보급 가속화, 시장구조적 특성상 미국은 유럽보다 더딜 듯 미국 온라인 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美 Vonage, "우리는 SunRocket과 다르다"...VoIP 전업사업자들 갈수록 입지 좁아져 구글 재팬, “모바일 롱테일 활용한 일본발 신수익 모델 발굴하겠다” 日 휴대폰으로 보는 광고기반 동영상 인기몰이, ‘제6의 미디어’ 가능성 보인다 메이저 포털들의 차기 전쟁터는 ‘모바일 검색’...이통사의 walled-garden 해소가 관건 Google 타도를 노리는 검색엔진 혁신의 3가지 접근방향 : "인간도우미, 자연어처리, 웹3.0" MS가 그리는 Cloud형 인터넷서비스의 미래, `소프트웨어+서비스` 추세에 대비 모바일 방송 표준, 지역별로 쏠림현상 조짐...북미-유럽-아시아 제각각 美 FCC의 700MHz 주파수 경매, 미국發 개방형 무선서비스 BM의 전세계 파급의 계기 될지도 SNS와 광고를 연결하는 두가지 접근 방법...브랜드 연대감 vs. 주도층 타겟팅 통신시장에 부는 마케팅 컨셉의 변화,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형 매장’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하라 미국 비디오게임 내 광고 시장규모 추이 (2002~2005) 모바일 WiMAX를 둘러싼 Google-Sprint 연합의 행보, 이통업계 BM 변화의 풍향계 될 듯 Google을 끌어들인 Sprint, 스프린트를 활용하려는 구글..."WIN-WIN 가능성 높다" SaaS 진영의 급부상, "MS Office 시장독점 곧 사라진다"...ThinkFree 사장 美 중소 독립계 케이블 사업자들, Sprint의 이통서비스 재판매 위해 협상중 Google, 구글폰 생산과 광고사업 위해 복수의 이통사와 벤더들 접촉중...LG전자도 포함 美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 이용자수에 비해 성장은 기대치 `이하` IPTV 서비스 매출, "2011년까지 34배로 급증하며 음성수익 하락 보전할 것"...iSuppli 美 소비자, 광고기반 올드 미디어에서 유료기반의 뉴미디어로 빠르게 이동중...소비시간 점유율 46% 캘리포니아 지역점포 평가사이트 ‘Yelp’, 급성장의 요인 iPhone용 콘텐츠에 특화한 광고사업 시동, 모바일 광고업계 선두주자 美 AdMob 미국 방송 광고시장 규모 추이 (2001~2005) Adobe도 MS Office에 도전장, 웹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AIR’ 베타버전 출시 중국시장에서 힘 못쓰는 구글, Baidu 따라잡기 위해 내년중 1-2개 현지기업 인수 추진 美 Sprint, 3년내 다양한 형태의 와이맥스 단말 5,000만대 보급...BM 다각화 시도 모바일 구글맵, 휴대폰에서도 PC와 동일한 감각으로 이용...미국이어 일본에서 런칭 다양한 형태로 시도되고 있는 모바일 광고기법...검색엔진-GPS-디지털맵 연계한 쌍방향성 미국 주요 무선인터넷 웹사이트 접속자수 (2006.6) 구글폰, 이르면 금년말 또는 내년초 출시 유력... `2주내 인도에서 발매` 소문도 中 China Mobile, 뒤늦게 무선인터넷 개방 중단하고 자사 포털 강화... 중소 CP들 고사 위기 미국 온라인포털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1) 가시화되고 있는 Google폰의 전모..iPhone과는 다른 컨셉으로 이통시장 접수에 나선다 구글폰,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출시 타이밍, 애플과는 태생 차이, 이통시장의 경쟁룰 세계 주요 국가별 인터넷 보급률 현황 (2007.6) GPS 불감지역에서도 작동, 이용자간 지도정보 공유 가능한 내비게이션 발표...和TomTom 日 경험기업들이 말하는 해외 모바일서비스 시장 진출의 키포인트 모바일방송 해외동향 및 분석 Google, 도서검색 서비스 Book Search 기능 업그레이드... eBook 사업 진출도 타진중 구글폰, 리눅스 선택해 Symbian과 MS에 정면도전...Motorola와 Palm에 타격 클 듯 미국 Apple 주요 실적 추이 (2005~2006) VoIP 해외동향 및 분석 (2006.10~2007.12) 내년초 美 700MHz 주파수 경매, 별들의 잔치 될 듯... Apple도 참여 가능성 시사 AT&T 회장, "무선사업에 기업역량 집중, 전화상품 위주의 발상에서 벗어나야" 구글폰이 지향하는 비즈모델, “광고와 유통시장이 다른 국가에서는성공하기 어렵다” 미국 Viacom의 매출 구성 현황 (2006) 미국 Viacom의 Media Networks 부문 매출 구성 추이 (2004~2006) 미국 AOL의 가입비 및 광고 매출 추이 (2005~2006) 미국 Time Warner Cable 매출 구조 추이 (2005~2006) 웹2.0 & 모바일2.0 국내외 동향 및 분석 구글과 야후의 미국 유료검색 광고 시장점유율 추이 (2004~2007) 미국 Time Warner의 주요 실적 추이 (2004~2006) 미국 Time Warner의 Publishing 부문 매출 구조 추이 (2005~2006) 미국 Time Warner의 Networks 부문 매출 추이 (2005~2006) 미국 유료검색 광고 시장 추이 및 전망 (2000~2011) 미국 UCC 광고 매출 전망 (2006~2011) 미국 모바일 검색 시장 전망 (2006~2011) 광고기반 모바일 서비스 현황과 전망, `제3의 스크린’ 될 것인가? 미국 온라인광고·라디오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콘텐츠 소비행태 변화를 쫓아가는 `Three Screen`전략: 개념, 발전 방향, 그리고 해결과제 Nokia, 모바일광고 전문업체 Enpocket 인수...멀티미디어 전략과 광고사업 접목 MS가 블랙베리 인수를 노리는 이유, OS 시장까지 넘보는 구글과 gPhone 견제 구글, Adwords에 이어 AdSense 플랫폼도 모바일 영역으로 확장 Sprint, 음성인식과 위치정보 기반의 지역검색 서비스 런칭... MS의 솔루션 채택 노키아, Enpocket 인수로 광고시장에 본격 진입..."포탈 Ovi에 광고 통합할 예정" 영국의 2G 주파수 재분배 경매에 Google도 참여 예정, 60억파운드의 돈잔치 될 듯 미국 UCC 광고 시장, 2011년 43억 달러로 급성장 TPS 경쟁 제1라운드, 평가 엇갈리는 유럽과 미국 상황..되짚어보는 Telco에게 있어 IPTV의 의미 FCC의 700MHz 주파수 경매룰에 이의제기 잇달아, 버라이존 이어 Frontline과 AT&T도 가세 노키아, 전자지도 업체 Navteq 인수에 81억불 쾌척... TomTom과 네비게이션 시장 양분 펨토셀, 대세적 흐름이 될 것인가? - 국내외 동향, 도입효과, BM, 시나리오 분석 - 美 Telco들, IPTV 부가서비스 경쟁에 돌입… AT&T 이어 Verizon도 셋탑기반 쌍방향 게임 런칭 무선영역으로 뻗어가는 'Googlization' … 구글의 이통시장 진출 시나리오와 해결과제 eBay, 자사 사이트내 Jajah 클릭투콜 버튼 차단 조치… 정당성 둘러싼 논란 일파만파 조짐 美 3~17세 가상세계 이용률, 2011년에는 50% 넘어설 것 구글, 미니블로그 Twitter 라이벌 ‘Jaiku’와 모바일SNS 업체 'Zingku' 인수 美 AT&T, 광고기반 유무선 무료 번호안내서비스 런칭… 광고주 업체에 고객 몰아주기로 차별화 미국 모바일 인터넷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7; 2012) 美 버진모바일, MVNO 최초 IPO 성공… 금융시장 반응은 미지근 美 Sprint의 펨토셀과 WiMAX 동시 추진, 향후 무선브로드밴드 BM의 방향성에 던지는 시사점 구글폰 계획 11월5일 공개, 모바일리눅스 선보일 듯… “iPhone 보다 임팩트 클 수도” 미국 제약 및 헬스케어 산업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광고기반 인터넷TV ‘Joost’, 실적 호조세… 이용자 200만명 돌파 FON, 英 BT와의 제휴로 사업 안정궤도에 진입… 5년내 100만 핫스팟 확보하면 흑자구도로 유럽 음악콘텐츠 사업 놓고 Nokia와 Apple간의 신경전, 영국 시장부터 시작 미국 모바일광고 분야별 이용 현황 (2007.1분기) 노키아, "실적호조에 결코 만족하지 않겠다"… Apple과 RIM의 혁신에 예의주시 Skype, 허치슨3와 손잡고 모바일 VoIP 확산 프로젝트 ‘White Phone’ 런칭… 업계 반응은 회의적 세계 구글 이용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7.7) AT&T 사장 인터뷰 : 망중립성과 iPhone 지원 네트워크에 대한 입장 가상세계간에도 소통과 거래가 가능해 진다. 상호운용성 실현에 IBM과 Cisco가 앞장서 세계 국가별 텍스트 모바일광고 현황 및 이용자의 반응 (2007.7) 美 스프린트, WiMAX 사업계획 예정대로 내년 4월 런칭… 2010년까지 매출 20억불 목표 구글, Nielsen과 손잡고 TV광고 효과 측정 사업 진출 구글이 출원한 특허 내용을 근거로 애널리스트들이 추측하는 gPhone의 실체 Yahoo, 아태지역 이통사와 제휴 확대에 주력… 이미 6건의 계약 완료 Facebook에 대한 MS의 러브콜, 지분 1.6% 인수로 성사… 기업가치 150억달러로 평가 Facebook, 구글이 아니라 MS를 파트너로 선택한 이유 Google, "지금까지 한 말들에 책임, 700MHz 주파수 경매에 파트너십 형태로 참여하겠다” 구글, 2주내에 gPhone 상세계획 발표, 제휴이통사는 美T-Mobile, 英Orange와 허치슨3 거론중 구글과 Verizon, “적의 적은 동지”…구글폰 제휴 협상으로 애플-AT&T 견제에 공감대 IPTV, 차별화에 집착 버리고 시장진입이 급선무… 콘텐츠의 롱테일화에 대비해야 구글폰 제휴 협상, Verizon에 이어 Sprint도 동참… WiMAX에 이어 3G에서도 제휴 美 Sprint, WiMAX 사업부문 분사 검토중...Clearwire와 합병도 선택지 Google, SNS 애플리 개발용 공동 API ‘OpenSocial’ 발표… MySpace도 참여 표명 美 행통타깃팅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5~2011) 노키아의 콘텐츠 사업, 출발부터 삐거덕…게임사업 연기, 음악사업은 WarnerMusic 이탈 구글폰이 몰고 올 임팩트, 수혜자와 피해자는 ? 美 Sprint의 WiMAX 수익모델, 도소매 접속서비스-단말판매-광고로 구성… Pyramid 리서치 분석 구글의 모바일 플랫폼 ‘Android’ 구상, 휴대폰에서도 매쉬업 실현해 광고수익 확대가 목표 Telco들, 새로운 유형의 경쟁에 대처하려면 광고모델과 ‘작지만 특별한’ 개인화 서비스에 주목해야 베일 벗은 구글폰, 핵심은 개방형 OS 플랫폼 ‘Android’… ARM9 이상의 단말이면 탑재가능 구글 주도의 모바일 플랫폼 Android, 메이저 이통사와 단말벤더들 불참의 의미는? 美 FCC 마틴 위원장, 구글의 OHA에 지지 의사를 표명 동영상 검색 선두업체 美 Blinkx, P2P 기반 브로드밴드 TV 런칭… Joost에 도전장 미국 유무선 통신시장 총람 2007-2008 - 시장, 사업자, BM, 규제 - SNS 기반으로 광고시장에 뛰어든 Facebook, Google에 적수가 될 것인가? 구글 Android, 2008년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2% 점유 예상…Strategy Analytics 美 T-Mobile, 구글과의 제휴에 차별화의 승부수 던진다…“단말 설계 단계부터 참여하고 싶다” 야후, OneSearch 앞세워 아시아와 남미 모바일 검색 시장선점 나선다…제휴 이통사 총20개로 늘어 2007년 10월호 [정기간행물] ATLAS Review 2007년 10월호 스마트폰 판매, 2012년까지 매년 30% 이상 성장…iPhone과 Android가 기폭제 될 듯 미국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1~2011) 미국 온라인광고 유형별 시장점유율 전망 (2006~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