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조사기관 comScore는 지난 4월 23일 모바일TV 시청자의 대부분이 젊은 남성이며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는 기존의 TV 프로그램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Tag #모바일TV 광고 무료콘텐츠 수익모델 tv프로그램 TV콘텐츠 편집프로그램 편집콘텐츠 선호도 시청자 소비자반응 소비자U&A 얼리어답터 얼리어댑터 earlyadopter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무선인터넷 시대의 IT 마케팅 개념변화 [i-Mode] 실제와 가상을 연계한 롤플레이형 게임 i-Mode, 개인정보를 이용한 Push형 광고서비스 개시 지자체 대상 모바일홍보 서비스 발표, 미쓰비시종합연구소 모바일마케팅 사례 : 메일분배와 바코드 다운로드 음성입력으로 메일이 전송되는 모바일 마케팅 i-Mode와 지하철내 영상광고의 연동 個告라는 이름으로 거듭나는 일본의 무선인터넷 광고 무선인터넷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 모바일 광고 모바일커뮤니티 사이트의 수익확보 전략 통합 플랫폼을 지향하는 도코모의 제휴전략 [발표자료]무선인터넷 수익모델 분석과 발전방향 동영상을 활용한 광고서비스 등장 [발표자료] 무선인터넷 망개방과 독립계 포탈의 사업전망 모바일 광고 시장의 부상과 전개방향 모바일 동영상 광고 : KDDI의 movie-AD SMS 광고에 대한 유럽소비자의 반응과 성공사례 일본 무선인터넷 성장의 기폭제 : 비공식 사이트의 현황과 역할 휴대전화 위치정보를 이용한 커뮤니티 & 마케팅 툴 : 나비게티 [통계] 일본, 휴대전화용 경품이벤트 관련 조사결과 : 76%의 이용자들이 응모경험 모바일 네크워크 게임 활성화 부진의 원인과 대책 : 일본의 사례와 시사점 디지털 TV와 휴대전화 연동서비스 「원푸쉬」: TV광고와의 연동으로 부가가치 제고 [통계] 일본, 휴대전화를 이용한 캠페인 효용도 조사 : 통신요금과 조작 불편성이 걸림돌 P2P 서비스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휴대전화를 이용한 새로운 기업 프로모션 : 커스터마이즈 자켓과 메뉴를 통해 제품 이미지 부각 한일 모바일 광고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 일본판 광고전용 WiNC 서비스 "Toku Number" 패킷정액제 도입에 따른 모바일 게임 BM의 변화 : RPG와 광고형 BM의 가능성 모바일과 가전기기의 UI 장악을 노리는 Macromedia의 "Flash Lite" 도달율 100% 지향 모바일 광고 BM : 카메라폰 인화 + 광고 서비스 "Toku Pri" [해외시각] TV가 이통업계의 구원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Vodafone의 3G 전략 변화 : 법인에서 개인 시장으로 무게중심 이동 카메라폰의 프린트 사진을 광고미디어로 활용하는 서비스 출시, Fuji Film MSN, 브로드밴드 동영상 광고 플랫폼 `MSN Video 2` 서비스 개시 Felica폰과 광고포스터 연동 서비스 Skype 사장, P2P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VoIP 사업자 지향" Mobile TV 시대의 도래,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 주목 [Case Study] 사무직을 대상으로 확산되고 있는 PTT 서비스 위성 DMB 서비스, `화질`에 대한 규제 안고 론칭 日 MBCo, 위성DMB로 항공기내 실시간 지상파방송 서비스 발표 美 TI, 휴대폰용 디지털 TV 수신 칩 2006년 출시 일 MBCo, 카드 타입의 보급형 위성 DMB 수신기 출시 RFID와 휴대폰을 연계한 광고프로모션 서비스 등장 퀄컴, MediaFLO 기반 전국 규모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구상중 AOL, 이용자 기반 확대를 위해 비회원에도 일부 콘텐츠 제공 `3G+정액제`를 계기로 휴대전화가 유력한 광고 미디어로 부상 노키아, "DVB-H 유럽표준 승인으로 모바일 TV 개발 가속화될 것" Qualcomm과 TI, 모바일 TV용 칩셋 시장을 놓고 맞대결 양상 광고전화 격퇴를 위한 `Do Not Call` 등록제도, 미국에서 대인기 전세계 모바일 TV 보급, 2009년 2억 7,000만명에 이를 전망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주요 포탈사이트, 팝업 형태의 광고를 폐지하는 추세 도코모, 중국의 LBS와 디지털미디어 업체에 800만불 투자 무선인터넷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모바일 광고 휴대전화와 TV의 로맨스: 나는 일본, 기는 한국 무선데이터 User Pool 늘이는 방법 [1] : 발신측 과금방식(CPP) 향후 10년 이내 TV칩의 최대 수요처는 휴대폰이 될 전망 모바일 TV, 성공 가능성이 낮은 이유 2가지 [2005 3GSM] 총평, 이통업계의 재도약과 해결 과제 Nokia, 이통사와 방송사 참여 DVB-H 모바일 TV 시범서비스 주도 노키아의 모바일 TV 규격 공개와 한국 DMB의 미래 모바일TV, "Personal Media"로 자리매김해야 소비자는 지불 의향 휴대형 게임기,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수요 견인차로 부상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기업 판촉 캠페인의 새로운 가능성: 광고 연동 게임 애플리케이션 `마치스로 스고로쿠` 日 KDDI와 덴츠, 모바일 마케팅 회사 `유비쿼터스 코어` 설립 휴대전화, TV를 누르고 차세대 광고 매체로 부각 WiMAX를 활용한 광고 기반의 무료 TPS 비즈모델 등장과 의미 퀄컴 신임 CEO, "TV폰이 카메라폰 보다 더 대중화 될 것이다" 노키아, 모바일TV-휴대폰 상호접속규격 공개… DBV-H 확산 노려 지상파 DMB 콘텐츠, `유선 TV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야 성공`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뮤직비디오 서비스 등장, 美 Digital Music사 모바일 TV 서비스, 2010년 가입자 1억 2,480만 명 달성…Informa Virgin Mobile, BT와의 제휴로 T-DMB 기반의 모바일 방송 진출 유럽 이통사들의 3G 기반 방송 서비스, 모바일TV에 대한 실망감을 부추길 수도 美 AOL, 다이얼업 가입자 이용료에서 초고속 인터넷 기반 광고로 수익모델 중심이동 DoCoMo, 모바일 광고 이용자 급증, 광고 효과 입증 … Mobile Marketing Conference 구글, 인터넷 동영상 검색서비스 올 여름 내 시작 스페인, Nokia-Abertis Telecom-Telefonica 주도의 DVB-H 시범 테스트 계획 발표 KDDI, 팩스를 모바일용 판촉툴로 활용하는 `전자전단지` 서비스 개발 Siemens, DVB-H 방식의 모바일 방송용 휴대전화 선보여 대만, 2006년에 모바일TV 서비스 개시할 듯 탁월한 광고 효과가 입증되고 있는 광고형 게임 Nokia의 모바일 TV 시범서비스에서 41%가 지불 의사 밝혀 모바일 TV, 애호가와 얼리어답터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 전세계 모바일 TV 가입자 2010년 6,500만 명 도달 모바일 방송, 신규 매출원으로 자리매김할 것…Unstrung [IBC 2005] 본격화된 모바일 방송 표준간 경쟁 佛 CSA, 4개 모바일 방송 시범 서비스 허가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 및 정책 부재가 활성화에 걸림돌 유럽 방송 규제 개편 착수와 광고 규제 변화의 요구 [통계] 일본의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 2005~2009년 [MIPCOM] 모바일 방송, 12세~22세가 핵심 타겟 [MIPCOM] 모바일 방송, 5년내 일반 방송 시청자 규모로 성장할 전망 美, 모바일 방송에 대한 수요가 10% 넘는 것으로 조사 … Strategy Analytics 英 Vodafone,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확대에 주력 [발표자료]통방융합 비즈니스 모델: Mobile TV를 중심으로 모바일 방송, 기술적 성공과 상업적 실패라는 양면성을 지닐 수도 英, 모바일 방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4%, 사용자 의향은 6%에 불과 日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TV 편성표 서비스 이용 증가 지상파 방송사, 모바일 방송에 대한 적극적 참여 필요 MSN 차이나, 온라인 광고 수익 연 30~40%로 급성장 구글, 신규 검색 광고 서비스 ‘Click-To-Call’ 도입 예정 메이저 영화사들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사업 진출 본격화 A Truly Interactive Mobile TV Test ? Mobile TV services : Shouldering the burden Mobile TV : Ready for prime time ? Mobile operators set sights on the moving image Mobile TV, A fuzzy picture Google, 광고 사업 다각화 위해 지면 광고 프로그램 확대 美 Comcast, 업계 최초로 디지털 광고 삽입한 VOD 서비스 예정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 유럽에서 차세대 유망 광고 플랫폼으로 각광 美 필라델피아市, 2007년까지 도시전체 커버하는 공영무선랜 구축 2010년 세계 MVNO 가입자 1억명 돌파 ... 수익모델 안정화가 최대 과제 휴대폰 최대 선호 애플리케이션은 이메일, 뮤직, 모바일 TV 순 日 모바일 CP 반다이, 윌콤의 PHS 통신모듈 이용한 키즈폰 발매 미국 이통시장의 성장 열쇠는 `요금 체계` 모바일 방송의 최신 동향 및 해결 과제 광고수익 기반의 모바일 무료 VOD 서비스, `모바일 GyaO` 도코모, 모바일 광고 회사에 18억엔 출자 美 휴대폰 시장, 단말 교체수요 증대로 상승세 지속 구글, Time Warner 지분 5% 인수로 광고 시장 제휴 강화 Google,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수익모델은 `지역 기반 광고` 성장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 … 스팸인가, 개인화 서비스인가? 모바일 지상파DMB 방송의 BM 모색: KDDI・아사히 TV 통방융합 실증실험 이통사들의 신규 수익원으로 부상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적합한 비즈모델 구축이 핵심 日 모바일 만화 콘텐츠,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급증 인텔, 싱가폴 PacNet과 아태 시장 WiMAX 확산 위한 제휴 체결 Napster, 광고 기반의 무료 음악 서비스로 전환 [해외시각] 빌 게이츠가 말하는 차세대 웹 트랜드 전략 일본 모바일 광고비 증가 추이 (2000-2004) 모바일 방송, 수요 및 수익모델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 佛, 특정장소에서 광고하는 LBS 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 등장 KDDI, 구글의 검색엔진 채택으로 무선인터넷 검색기능 강화 뉴미디어 등장에 따른 광고 모델의 진화 AOL, 동영상 내 광고 삽입 위해 전문업체 인수 중국 주요 포털사이트 광고매출 비교 (2005년) 중국 주요 포털사이트 광고주 수량 (2005년) 日 모바일 광고 이용동향, "고객 타깃팅에 효과적" MS, Google 겨냥한 온라인 지도 서비스 Window Live Local 출시 Google의 통신시장 진출, Skype와는 차원이 다른 가공할 파괴력 중국 주요 포탈업체별 인터넷 광고량 비교 (2005년) 유럽, 모바일 방송 설문조사 “응답자의 50% 이상이 유료가입 의향” 美 모바일TV 이용, 소수 인종에게서 높게 나타나 이베이, AdSense에 대항하는 'eBay AdContext' 시스템 공개로 웹 광고 시장 진출 선언 日 택시 내 전용단말 설치를 통한 모바일 광고 서비스 日 모바일 방송 `원세그`로 보는 지상파DMB의 선결과제와 전망 FLO 포럼, 신규 무선 스펙 발표로 2007년 FLO 상용화에 박차 Google AdWord, 시간대별 차별화 광고를 위한 Dayparting제 도입 중국 모바일TV 이용자의 연령대별 분포(2006년) 게임과 광고, 업계 정상들이 제시하는 BM 결합의 성공전략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 모바일TV 시장점유율 전망 (2010년) 중국 모바일 TV 시장규모 전망 (2004~2008) 국내 네이버 검색광고 매출 추이 (2001~2005) 美 온라인광고 유형별 시장 매출 전망 (2004~2010) 美 온라인포탈업체의 클릭당비용지불 광고 방식 비교(2006년) 세계 광고시장 규모 성장율 전망 (2006년) 중국 모바일TV 시장규모 및 성장율 전망 (2004~2008) Google Ad, 기업용 데스크탑으로 광고 플랫폼 확장될까 게임 속 양방향 광고 열풍 … MS 등 메이저 기업 속속 가세 지인네트워크 사이트, 차세대 광고 플랫폼으로 두각…2010년까지 20억 달러 규모 성장 전망 국내 지상파DMB 6개 사업자 광고 실적 추이 (2006.3~6) MS, 구글에 대적하는 온라인 전략 공개 앞두고 업계 이목 집중 구글 광고 수익 및 미국 온라인 광고시장 점유율 추이 (2002~2005) 구글·야후 TAC를 제외한 미국내 광고 수익 성장율 추이 (Q1`05~Q1`06) 미국 온라인 광고 수익 추이 (1997~2006) 지역별 인터넷 광고 및 접속 서비스 시장 매출 전망 (2006~2010) 국내 인터넷 이용자 주평균 메일 수신량 추이 (2003.10~2005.11) Google-MTV 제휴로 최초 광고기반 비디오 서비스 등장…웹기반 동영상의 새로운 수익모델 검증하나 Google-MySpace, 9억 달러 규모 광고 계약 체결로 윈윈 노려…AdSense에 날개다나 Orange, 영국 최초의 휴대전화 기반 양방향 모바일 광고 서비스 개시 중국 네트워크 광고 시장 규모 전망 (2004~2008) News Corp, 웹 시장에 본격 투자 계획 … Google과 온라인 광고 계약이 첫 지표 국내 인터넷 광고비 추이 (1995~2005) 구글-이베이, click-to-call 기반의 검색-광고-커머스 사업 제휴 선언 모바일 광고와 무선 브로드밴드의 결합, 새로운 BM 탄생의 예감 중국 주요 포털 검색엔진 광고시장 규모 현황 (2006년 2분기)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Motorola-Nokia, 모바일TV 단말의 상호연동성 보장에 협력키로 … DVB-H 진영에 힘실려 英 BT, 중국 ZTE와 3G 모바일TV 단말 개발 제휴 … 'BT Movio' 활성화 전략 美 MobiTV, CTIA에서 WiMAX 기반의 HDTV 시연 중국 문자메시지 이용자들이 관심을 갖는 광고 유형 중국 무선 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중국 WAP 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美 Amp`d Mobile, 동영상 광고로 새로운 MVNO BM 실험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日, 모바일용 SNS 사이트 제작 서비스 등장 ... 소형점포의 마케팅툴로 활용 가능 英 Ofcom, EU의 인터넷 서비스 규제 법안 맹비난... 또다른 통방 갈등 예고하나 美 모바일방송 서비스 가입비 10달러 예상, 2007년 까지 4백만 가입 전망 … ABI 급성장하는 美 인터넷광고 시장, 모바일과 IPTV 등 신규플랫폼 등장이 주요인 국내 4대 온라인게임 광고주 월별 광고비 집행 현황(2005) 미국 인터넷광고 시장 규모 (2006년 상반기) 국내 온라인쇼핑몰 형태별 광고비 지출 현황 (2005) 국내 온라인쇼핑몰 월별 광고비 지출 현황 (2005) 국내 온라인쇼핑몰 성별·연령별 광고 상기도(2005.12) 국내 온라인쇼핑몰 광고비 지출 현황 (2005) 국내 온라인쇼핑몰 사이트 카테고리별 광고비 지출 현황 (2005) 국내 온라인쇼핑몰 사이트별 광고비 지출 현황 (2005) 새로운 디지털 광고 솔루션의 등장, 양방향 광고시장 성장의 견인차 … ABI 日 소프트뱅크, "인터넷비즈니스 자체로 실현 가능한 모바일 BM 보여 주겠다"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 모바일TV 시장점유율 전망 (2010) 국내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07) 중국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Google, YouTube 인수작업 연내 마무리 키로 … 동영상 검색/광고 시대 진입 앞당겨질 듯 주간 판매량 추이로 본 삼성 슬림폰 비교분석: 전지현폰 vs. 이효리폰 Pay-Per-Call 방식의 모바일 광고, 구글에 앞서 MS가 먼저 도입 중국 인터넷광고시장 업체별 점유율 현황 (2006.상반기)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국내 지상파DMB 투자액 및 광고수익 추이 (2006.3~9) 美 Sprint Nextel, MediaFLO 모바일방송 상용서비스 내년초 개시 AT&T, 美 최대 규모의 공영무선랜 네트워크 구축 국내 지상파방송 및 케이블TV 광고 매출 추이 (2003~2005) 美 T-Mobile, 700MHz 대역 DVB-H 실험에 합류키로 美 TIA, 모바일TV 공식 표준으로 DVB-H 채택 美 통신시장, 유무선 대체 현상 심화로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 재부각 Google의 맞춤형 검색엔진, AdSense 광고 연계로 상호 수익창출형 BM 제공 무선인터넷 콘텐츠, "개인화 보다 주문형이 더 중요"... Compete 조사결과 中, 3G와 WiFi에 이어 모바일 멀티미디어 방송도 독자표준 제정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광고 기반의 무료통화 MVNO 비즈모델 `블릭크(Blyk)`, 영국에서 등장 Google UK 광고매출 매년 두배 성장, 공중파 방송사를 추월하기 시작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중국 모바일TV 시장 가입자수 전망 (2005~2010) 美 Yahoo, 휴대폰 배너 광고 시범서비스 개시...원클릭으로 광고주와 통화연결 아•태지역 모바일 방송 급확산, 2010년 7천3백만명 가입 전망...e-Media Nokia, 모바일 TV 파급효과와 사업기회 연구결과 발표 Google CEO, "휴대폰 보조금을 광고주가 부담하는 시대 열릴 것"...일본에서 시험중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중국 온라인광고 매출 추이 및 전망 (2002~2008) 일본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 추이 (2001~2006)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英 Vodafone-야후, 모바일 광고 사업을 위한 배타적 파트너십 체결 佛 FT, 콘텐츠 사업 행보 빨라져... 이통자회사 Orange를 통해 HD급 모바일TV 실험 英 3, 정액제 모바일 브로드밴드 상품 `X-Series` 출시... Skype, Sling, Google 등 9개사와 제휴 미국 이통사들도 모바일 검색 강화 붐 … Sprint Nextel은 MS와 제휴 선언 미국 온라인광고 시장 매출 추이 (2000~2006.3분기) 국내에 상륙한 FON, 무선브로드밴드 시장의 `태풍의 눈`으로 부상 오프라인 신문 업계의 고육지책, 거대 포탈과 광고 제휴 ... 구글에 이어 야후도 참여 이통사들의 비즈모델, 가까운 장래에 `광고기반`으로 전환하게 될 것 … Informa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국내 온라인광고 시장 규모 추이 (2003~2006) Google의 광고전략, 온ㆍ오프라인을 통합하는 광고플랫폼(Ad/OS) 구축이 최종 목표 호주, 블루투스 PAN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서비스 등장 Google의 주도로 확산되는 광고기반 무료 통신서비스, 주요 사례와 시사점 美 이통사들 MediaFLO 잇달아 채택, T-Mobile도 시험 서비스에 참여 국내 옥션과 G마켓 매출 및 광고 매출 추이 (2006.1~3분기) 국내 온라인 광고·키워드 검색광고 시장 규모 추이 (2003~2006) 에릭슨, "향후 2년내 전세계 이통가입자 1/3이 모바일방송 시청할 것" 유료로 시작한 해외 Mobile TV 사업자들, 보급확산을 위해 요금 내리기에 고심중 차세대 모바일 산업의 핵심 동력은 `인터넷`, 음악-모바일TV-LBS가 성장 견인할 것… Nokia 사장 인기몰이 중인 신생 비즈모델, 모바일 SNS의 진화방향 제시 … 英 `Pitch`와 日 `모바게타운` 모바일 광고, 향후 5년간 두자리 성장 전망 ... ABI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日, 바코드 없이도 카메라폰으로 그림 인식해 사이트 접속해 주는 ASP 서비스 등장 에릭슨, 모바일 방송을 통해 `Personalized 광고` 실험 개시 Google, 英 BskyB와 파트너쉽 체결... 신문과 라디오에 이어 TV광고 시장 진입 IPTV, "가입비 모델에서 광고모델로의 전환에 대비해야"… PacketVision 사장 모바일 방송 해외 동향 및 분석 英 Sky와 Google, 광고 기반의 UCC 제휴 발표... BT의 IPTV에 대항체제 구축 국내 주요 업체별 온라인광고 매출 현황 (2005~2007) 국내 다음 분기별 검색광고 매출 추이 (2005.3분기~2006.3분기) 국내 네이버 검색광고 매출 추이 및 전망 (2002~2010) 국내 온라인광고와 검색광고 시장 성장 추이 (2003~2008) 英 BT, 디지털방송 혼합형 IPTV 상용화, 서비스 현황 및 시사점 일본 모바일 광고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2001~2009) Skype 창업멤버들, IPTV 서비스 벤처 설립... P2P 방식의 혁신적 BM 선보일 듯 전세계 모바일 SNS 이용자수, 현5,000만에서 2011년 1억7천만으로 급증할 전망 Google, 佛 Orange와 공동으로 `구글폰` 출시키로... 광고와 접속료 BM간 융합 가능할까? 중국 주요 포털 인터넷광고 매출 현황 (2006.3분기) 중국 인터넷광고 시장 규모 현황 (2006.3분기) 모바일TV 이용행태, 이동환경 보다 가정내 수요가 더 높아... TeliaSonera 조사 Web2.0과 온라인게임의 절묘한 결합, 'Second Life'...가능성과 해결과제 中 모바일 방송 수요 2008년 3,200만명으로 급증, DAB와 T-DMB 복수표준 추진 국내 지상파 DMB 광고 매출 추이 (2006.3~11) 日 모바일 SNS 급성장의 배경... PC에서의 상식 그대로를 휴대폰에 옮기는 BM 2007년 이통업계의 화두... 광고기반 무료BM, 선택요금제, UCC, 개인화 세계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 전망 (2006~2011) 美 이통시장에도 모바일 광고 확산 조짐... Sprint에 이어 Verizon도 가세 미디어 다양화 시대의 키워드는 "콘텐츠 개방, 짜투리 시간 활용"... 日 Shockwave 사장 日, 블로그 사이트 대상 광고솔루션 등장... 키워드별로 affiliate 광고를 자동 삽입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美 AT&T, 5년 만에 유무선 종합사업자로 재탄생, "광고가 핵심 수익원 될 것" 美 소비자의 79%가 모바일 광고에 부정적 반응, "가치전달에 초점두어야"... Forrester 유럽 모바일TV 서비스 가입자수 전망 (2006~2011) 美 미디어 업계의 모바일 투자 러시, 전환기 맞은 미국 시장이 전세계 동영상 BM 주도할 듯 구글-EarthLink,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구축 협상 타결... 광고-유료 혼합 BM 적용키로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국내 방송사업자별 광고매출 추이 (2004~2005) 국내 방송광고 시장 매출 추이 (1997~2005) 급성장 중인 中 모바일 VAS 시장, 이통사 입김 더 커질듯... 통방 규제의 불투명성도 장애물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佛 오렌지, Opt-In 방식의 광고기반 무료 게임서비스 런칭 UCC 열풍의 실상, "초라한 실적과 불안한 수익모델"...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로 활로 모색 日 IT 분야별 시장규모와 트렌드 전망 (2006~2011) 웹리얼리티 사이트 `Second life`, 이미 가상세계가 아니다... 생계의존 전업 유저 수천명 넘어서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 추이 (2001~2006) 美 FCC, 케이블 업계 규제 강화... 채널 단위의 `메뉴식` 서비스 제공 요구 국내 콘텐츠거래 및 중개 업종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국내 정보콘텐츠 업종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日 인터넷 시장 전망 : 블로그•SNS•인터넷 광고 美 이통시장, 모바일 광고 빠르게 확산중...유스마켓 겨냥한 MVNO들이 더 공격적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세계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통신-방송-미디어 컨버전스의 새로운 트렌드 `Contents Portability`, 최근 동향과 시사점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Yahoo, 광고시스템 `Panama` 런칭... 구글 AdSense와 각축전 예상 TV보다 브로드밴드 동영상의 광고 파급효과가 더 크다... Nielsen Analytics 일본 인터넷 광고시장과 블로그, SNS시장 규모 전망 (2006~2011) SNS와 TV의 모바일화 추세, "이통사 vs. 포털 미디어 플랫폼 경쟁 각오해야"... 美 inCode 구글, YouTube 연계전략 발표... 브랜드는 별도, 검색과 수익화 플랫폼은 공유 "5년 이내에 인터넷이 TV를 변혁할 것, 광고주들은 이미 IPTV에 주목"... 빌게이츠 美 케이블 채널 Nickelodeon, 방송과 연계된 어린이용 3D 가상세계 사이트 오픈 YouTube 이용자의 32%, "TV 시청시간 줄었다"… Harris 조사결과 일본 인터넷광고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1996~2009) Overture, 모바일판 `콘텐츠 매치` 광고 일본서 선보여, NTT데이터와 제휴 Google, 4분기 수익 3배로 증가 … 2007년이 고비 스웨덴, 가상세계 Second Life에 정부 공식 대사관 개설 구미 이통7개사, `모바일검색 얼라이언스` 설립 추진... Google과 Yahoo 의존 탈피 기업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리쿠르팅 툴로 각광받는 온라인 동영상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美 기업의 90%가 뉴미디어에 마케팅 예산 늘릴 예정... 올드 미디어들 대응 서둘러 전세계 IPTV 사업자 CEO의 84%, "광고가 미래 핵심 수익원"... Accenture와 EIU 조사 웹2.0 시대 통신사업자의 새로운 생존대안: 광고매체와 유통채널로서의 `Front형` 기업 국내 디지털영상 부문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3GSM] 모바일 광고, “인터넷에 휴대폰 접목이 아닌 인터넷을 휴대폰에 접목해야”... 야후 Google, In-game 광고업체 인수로 게임광고 시장에도 진출...업계시각은 회의적 日 모바일•온라인 P4P 광고시장 급성장, 검색연동형 광고가 대세 무선브로드밴드 블루오션의 선택지로 부상하는 모바일 검색 : 포털 vs. 이통사 경쟁구도의 향방 보다폰 CEO, "차기 수익원은 광고-모바일TV-결제...플랫폼 표준화가 시장확대의 관건" 美 Verizon, IPTV에 지역광고 유치... 케이블사와 직접 경쟁에 나서 YouTube 대항마 만들기에 나선 MS, 동영상 공유 사이트 Revver와 제휴 추진 소문 유명 블로그 만을 연결해 광고수익 공유하는 신종사업 출현... 日 Agile Media 보다폰, 전용요금제를 활용한 B2B 광고모델 도입...보험/제약 분야부터 시작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결합한 완전무료 MMORPG 사이트 등장...日 하이파이브 국내 문화산업 분야별 시장 규모 현황 (2005) Cisco식 인수합병으로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News Corp의 웹2.0 미디어 전략과 향후 통방 컨버전스 시장의 향방 2007년 온라인 시장 전망 : 광고, e-커머스, 브로드밴드 SNS의 진화, `DIY웹`을 지향하는 신흥기업 속속 등장…美Ning등 MediaFLO와 BCMCS의 재부상과 모바일방송 BM의 향방 : 이통사 주도 vs. 방송사 주도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구글, Google Map 상에 실시간 교통정보와 위치연동형 점포광고 서비스 개시 온라인 미디어 업계, 모바일 광고시장에 잇따라 진출 선언...AOL도 전문업체 인수 타진중 美 모바일방송 시장 점화, Verizon이 MediaFLO로 포문 열어... 삼성,LG가 단말 공급 동영상 시청회수에 따라 포인트 부여하는 `오퍼형` 모바일광고 시험...日 덴쓰가 특허 모바일 케쥬얼 게임, "음성수익 대체할 Cash Cow로 유망...번들링 요금제가 관건" 日 도코모, ASP형 원스톱 모바일마케팅 대행 서비스 `MobileAvenue` 4월부터 개시 “뉴미디어 시대, 콘텐츠 복제물 게시자도 잠재고객으로 보는 발상 전환이 필요"...구글 CEO Nokia, 음악과 게임에 이어 광고 시장에도 출사표...광고업체를 직접 겨냥한 맞춤형 솔루션 英 Hutchison 3, 광고기반 무료 서비스 시작..."광고주에게 새로운 기회 제공할 것" 2006년 美 온라인 광고시장 34% 증가... 향후 완만한 성장률 기록할 듯 중국 포털사업자 SINA 분기별 매출 추이 (2005~2006) 중국 인터넷 검색업체 Baidu 분기별 검색엔진 광고 매출 추이 (2005.4~2006.4분기) 중국 인터넷광고 시장 규모 현황 (2006.4분기) 드러나는 구글폰의 윤곽... 리눅스 탑재, Blackberry와 유사한 디자인 국내보다 앞서 일본에 진출한 Second Life, 예상외로 인기 저조...7가지 이유 주문형 블로그 제작을 도와주며 아이템 판매와 Tie-up 광고를 수익모델...日 decoblog Web 소설과 연계한 드라마식 광고 서비스 개시, 日 mixi 세계 모바일TV 시장 규모 전망 (2005~2010) 유럽, 모바일TV 단일표준으로 DVB-H 유력... EC에서 조만간 결정 日,게임내 광고에 관심 고조..."잠재성 크지만, 기존 수익모델 해칠 양날의 칼" 일본 검색연동형 광고시장 전망 (2005~2009) 美 이용자 35%, “인센티브 있으면 모바일 광고 이용하겠다”...현금보상을 가장 선호 일본 인터넷광고 시장 전망 (2006~2009) SNS와 구글맵을 활용한 지역밀착형 광고 솔루션, 日 DoCoYo! local 국내 위성 DMB 가입자수 추이 (2005.5~2007.1) 동영상 광고의 새로운 BM, 포인트제와 연계해 시청완료율 유도...日 NetMile 일본 블로그 관련 산업별 시장규모(2006)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구글, 구매 성사 때만 광고료 지불하는 `Cost-Per-Action` 시스템 테스트 중 세계 모바일TV 제품 유형별 출하량 비중 전망 (2005~2011) 세계 모바일TV 출하대수의 지역별 구성비 전망 (2005~2011) 세계 모바일TV 탑재 휴대폰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2006) 세계 모바일TV 출하량 전망 (2005~2011) 국내 동영상 콘텐츠 내 광고에 대한 사용자 반응 조사 (2006.11.8~21) 국내 동영상 콘텐츠 내 광고 클릭 이유 조사 (2006.11.8~21) 국내 네티즌 유료음악콘텐츠 이용빈도별 광고 클릭에 대한 보상 요구 수준 (2006.3) 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경계가 사라진다... 기술의 차별성보다 소비자의 수용도가 더 중요 국내 네티즌의 인터넷 게임광고 클릭 경험 (2006) 국내 10대 네티즌의 메신저 광고 클릭 경험 (2006) 국내 네티즌의 인터넷 게임광고 호감도 조사 (2006) 3D 가상세계 Second Life의 비즈모델과 기업의 활용사례 구글이 이룩한 혁신, 광고를 미디어로 부터 분리해 새로운 생태계를 창출 유럽 이통사들, 모바일방송용으로 UHF 주파수 추가할당 필요성에 한 목소리 미국 온라인 광고 투자액 및 연간성장율 전망 (2002~2011) 미국 인터넷광고 시장규모 추이(2001~2005) 호조를 보이고 있는 Yahoo의 새로운 검색광고 플랫폼 `Panama`, 국내 시장에의 임팩트 케이블사업자들, DVR 버리고 N-DVR로 선회할 듯...광고기회 잠식을 우려 P2P 방식의 콘텐츠 사업자를 대상, 주문형 광고시스템 발표...美 YuMe 구글, TV 광고사업 진출을 공식 발표...관련 업계에 메가톤급 파장 예고 용어해설 : [2] 웹 2.0의 개념과 특징 소비자의 절반 이상, 상품구입 전에 온라인에서 비교결정...홈피 정보의 중요성 커져 미국 주요 모바일 TV 채널의 시청점유율 (2006.2분기) 국내 인터넷 광고 시장 규모 추이 (2002~2006) 日 소비자 약 23.5%, "이동 중 광고를 보고 실제로 모바일로 검색 경험 있다" 세계 멀티미디어 기능 융합 이동전화 단말기 규모 전망 (2004~2010) 모바일 광고와 방송, 4년후 시장규모 각각 190억과 90억 달러로 급성장...ABI Research 이통업계 설문결과, 서비스 가격보다는 `범위`에 무게중심...ARPU와 CAPEX가 주관심 모바일 방송의 전세계적 확산, 주파수 부족이 최대 걸림돌...디지털TV 전환이 돌파구 Google, 온라인광고 업체 DoubleClick를 31억 달러에 인수...YouTube의 2배 거금을 쾌척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Google, 全美 라디오 광고채널 확보...선두 방송사 Clear Channel과 장기 계약 게임내 광고(PPG)의 유형과 가능성 국내 지상파 방송3사 광고 매출 현황 (2007.1분기) 모바일2.0 시대의 유망 BM, 모바일 광고의 현 주소와 가능성 日 NHK, 휴대폰을 활용한 실시간 TV 시청률 조사 시스템 발표...방송광고업계 파급효과 클 듯 UGC와 광고 기반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BM에 관심 고조, 이통사와 수익분배…美 GotZapp 중국 네티즌의 매체광고에 대한 신뢰도 조사 (2006.하반기) 중국 네티즌의 인터넷에 대한 불만족 사항 조사 (2006.하반기) 블로그 네트워킹을 통해 수익 실현하는 광고대리점, 미국과 일본의 대표적 비즈모델과 활용사례 日 모바일광고 시장, 4년후 11억달러 규모로 성장해 인터넷광고를 추월할 전망 광고기반 무료 모바일게임 런칭, 유저의 상황에 따라 실시간 타깃광고…이스라엘 Cellcom 컨버전스 시대에 요구되는 통신업계의 요금전략 변화의 방향성 英 젊은세대, 동영상 광고보다 그림이나 이미지가 첨부된 모바일 광고를 더 선호 IPTV 사업, 광고가 주수익원 될 것...올드미디어와 차별화되는 창의적 사업모델 발굴이 관건 "Google은 라디오와 TV 광고시장의 침입자가 아니라 개척자”...Schmidt 사장 국내 광고 매체별 시장점유율 추이 및 전망 (2001~2010) 국내 광고 매체별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1~2010)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을 둘러싼 IT 거물들간의 경쟁...Google, Yahoo, MS의 삼파전 英 Hutchison 3,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초기 시장반응 엇갈려 美 AT&T, 콘텐츠 사업자로 변신위한 Three Screen 전략 시동...음악이벤트 광고계약 체결 중국 IM 서비스업체 텐센트(Tencent)의 분기별 매출 구성 (2006) 온ㆍ오프라인 광고 플랫폼 통합을 꿈꾸는 Google, TV 광고시장 진출의 임팩트와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