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모바일 광고
무선인터넷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모바일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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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타입] 기획보고서 발행일 : 2001-05-02페이지수 : 69 p가격 : 200,000원(VAT 별도)[Introduction]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수많은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들이 수익모델을 찾는 과정에서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고 있다. 이중 가장 많은 기대를 모았던 수익모델중의 하나가 바로 배너광고이다. 그러나 이미 웹사이트 배너광고의 클릭율은 초기단계 2~3%에서 최근에는 0.5% 수준까지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비해 휴대폰을 통한 모바일광고의 경우 클릭율은 배너광고가 4%, 메일광고는 평균 24%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여기에 각종 상품이나 할인혜택이 첨부된 쿠폰과 함께 전송되었을 경우에는 더욱 높은 응답율을 보이고 있어, 새로운 광고미디어로서의 성장 가능성에 관련 업계가 예의 주시하고 있다. 이처럼 모바일광고는 광고주에게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가치 외에도 사업자와 CP, 이용자 모두에게 다양한 혜택을 안겨줄 것으로 전망된다. 그간 양질의 매력적인 컨텐츠를 제공하면서도 이렇다 할 수익원을 찾지 못해 고전을 면치 못하던 영세 CP에게는 기본적인 수익원의 역할을 할 것이며, 이동통신 사업자에게는 새로운 수익 창출을 통해 이용요금을 낮출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이는 곧 이용자들의 통신요금 부담의 경감효과로 이어져 이용자층을 확대할 수 있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무선인터넷 활성화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적으로 볼 때 현재의 모바일광고 시장은 인터넷의 초창기와 마찬가지로 아직 무한히 열려 있는 영역이다. 또한 조만간에 도래할 차세대 IMT-2000의 상용화, 자바기술의 채용, 단말기 기능의 발전 등으로 인해 다양한 멀티미디어형 정보발신이 가능해 지면 모바일광고는 다시한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도 기다리고 있다. 따라서 지금이 이 분야의 초기단계에 참여해 선행자의 이득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본 보고서에서는 모바일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무선인터넷과 모바일 광고 분야에서 단연 앞서가고 있는 일본시장에서의 실제사례를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을 간파하고 신규사업 진출과 새로운 마케팅 툴을 모색하고 있는 국내기업 담당자들의 실무에 즉각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구매문의]정지선 팀장 (031-708-5665, arare@ar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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