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었던 '3GSM World Congress 2007'의 이틀째 날인 지난 13일, 영국 보다폰의 아룬 사린(Arun Sarin) 사장이 기조연설을 했다. 사린 사장은 이 날 연설을 통해 급변하고 있는 이통시장에 대한 견해와 이통사의 역할에 대해 언급했다. Tag #보다폰 기조연설 비즈모델 신수익원 수익원 사업전략 모바일광고 모바일TV 모바일결제 vodafone 3GSM 글로벌전략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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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etooth의 교훈, "시장파이 확대 위해 표준과 비즈모델은 개방해야" 日 KDDI, 휴대폰과 RFID를 연계한 비즈모델 테스트 실시 기술과 비즈모델 혁신을 저해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은 `기득권` 휴대전화, TV를 누르고 차세대 광고 매체로 부각 WiMAX를 활용한 광고 기반의 무료 TPS 비즈모델 등장과 의미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DoCoMo, 금융시장에 직접 진출 `Felica 만으로는 비즈모델 한계` 美시장은 MVNO 비즈모델 경연장, `저가단말+선불제` 사업자 등장 브로드밴드 가상망사업자 `BVNO` 등장, "브랜드 만으로는 비즈모델 불투명 모바일 방송, 양방향성과 이동성을 활용한 비즈모델 발굴이 관건 VoIP 기술 발달, "기존 통신 비즈모델 재편할 것"…OECD 범유럽 MVNO 설립 추진, 진화된 비즈모델 기반의 차세대 MVNO 등장 예고 日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TV 편성표 서비스 이용 증가 How to avoid MVNO failure Google-Earthlink, 무선랜 부문 협력---새로운 비즈모델 구축에 주목 Vodafone, Not-so-big is beautiful 성장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 … 스팸인가, 개인화 서비스인가? 이통사들의 신규 수익원으로 부상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적합한 비즈모델 구축이 핵심 Vodafone 본사의 조직개편 및 사업전략 변화, 배경과 전망 佛, 특정장소에서 광고하는 LBS 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 등장 日 모바일 광고 이용동향, "고객 타깃팅에 효과적" 日 택시 내 전용단말 설치를 통한 모바일 광고 서비스 실체를 드러낸 소프트뱅크의 이통사업 전략: 가격파괴 보다는 단말기와 콘텐츠로 승부 생존을 위한 메이저 벤더들의 NGN 전략 [2] :루슨트, "설계 단계부터 고객의 비즈모델을 먼저 고려한다" 美 보스톤市, 비영리 단체 운영하는 공영 무선랜 비즈모델 시도 Orange, 영국 최초의 휴대전화 기반 양방향 모바일 광고 서비스 개시 모바일 광고와 무선 브로드밴드의 결합, 새로운 BM 탄생의 예감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美 Amp`d Mobile, 동영상 광고로 새로운 MVNO BM 실험 日, 모바일용 SNS 사이트 제작 서비스 등장 ... 소형점포의 마케팅툴로 활용 가능 급성장하는 美 인터넷광고 시장, 모바일과 IPTV 등 신규플랫폼 등장이 주요인 전통미디어-게임-SNS를 혼합한 비즈모델 등장, 美 Trion 중국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Pay-Per-Call 방식의 모바일 광고, 구글에 앞서 MS가 먼저 도입 WiFi 무료공유 서비스 사업자 FON, 美 MSO들과 제휴 논의중..."6개월 이내 비즈모델 윤곽 드러날 것" 야후재팬과 소프트뱅크의 연계, Mobile 2.0 비즈모델을 보여줄 것인가? 美 통신시장, 유무선 대체 현상 심화로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 재부각 무선인터넷 콘텐츠, "개인화 보다 주문형이 더 중요"... Compete 조사결과 스마트폰 시장 개화의 조건 : 기술진화 보다는 이통사의 비즈모델 변화 광고 기반의 무료통화 MVNO 비즈모델 `블릭크(Blyk)`, 영국에서 등장 美 Yahoo, 휴대폰 배너 광고 시범서비스 개시...원클릭으로 광고주와 통화연결 고정형 WiMAX, "개도국에서도 장기적으로 안정된 비즈모델이 없다"... Analysys 日 NTT컴, 새로운 성장전략 `사업비전 2010` 발표...솔루션과 연계형 서비스에 주력 Google CEO, "휴대폰 보조금을 광고주가 부담하는 시대 열릴 것"...일본에서 시험중 英 Vodafone-야후, 모바일 광고 사업을 위한 배타적 파트너십 체결 모바일2.0에 가장 근접한 비즈모델 등장, 英 CP업체 Pitch 이통사들의 비즈모델, 가까운 장래에 `광고기반`으로 전환하게 될 것 … Informa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호주, 블루투스 PAN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서비스 등장 英 이통사 `3`, 정액제와 파트너쉽 기반의 비즈모델 도입 선언 파장과 시사점 인기몰이 중인 신생 비즈모델, 모바일 SNS의 진화방향 제시 … 英 `Pitch`와 日 `모바게타운` 모바일 광고, 향후 5년간 두자리 성장 전망 ... ABI 日, 바코드 없이도 카메라폰으로 그림 인식해 사이트 접속해 주는 ASP 서비스 등장 에릭슨, 모바일 방송을 통해 `Personalized 광고` 실험 개시 일본 모바일 광고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2001~2009) 전세계 모바일 SNS 이용자수, 현5,000만에서 2011년 1억7천만으로 급증할 전망 Google, 佛 Orange와 공동으로 `구글폰` 출시키로... 광고와 접속료 BM간 융합 가능할까? KT의 WiBro 사업전략 수정 발표를 통해 본 국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진화 방향 美 이통시장에도 모바일 광고 확산 조짐... Sprint에 이어 Verizon도 가세 미디어 다양화 시대의 키워드는 "콘텐츠 개방, 짜투리 시간 활용"... 日 Shockwave 사장 2007년 전세계 미디어 업계 전망, M&A 자제하면서 경영진 물갈이로 수익성 강화에 비중둘 듯 美 AT&T, 5년 만에 유무선 종합사업자로 재탄생, "광고가 핵심 수익원 될 것" 美 소비자의 79%가 모바일 광고에 부정적 반응, "가치전달에 초점두어야"... Forrester 美 미디어 업계의 모바일 투자 러시, 전환기 맞은 미국 시장이 전세계 동영상 BM 주도할 듯 美 상무성, 중국 3G 정책 맹비난... “정부가 비즈모델까지 간섭” 비즈니스에 특화된 인맥 사이트 美 `Linkedin`, 돈버는 SNS 비즈모델의 전형을 제시 佛 오렌지, Opt-In 방식의 광고기반 무료 게임서비스 런칭 日 인터넷 시장 전망 : 블로그•SNS•인터넷 광고 美 이통시장, 모바일 광고 빠르게 확산중...유스마켓 겨냥한 MVNO들이 더 공격적 세계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SNS와 TV의 모바일화 추세, "이통사 vs. 포털 미디어 플랫폼 경쟁 각오해야"... 美 inCode '가입비형 음악대여' 비즈모델, "모바일 시장에서 전망 밝다"… Napster 사장 VoIM 보급확대 조짐, 채팅-메신저-영상을 통합...VoIP 사업자의 수익원으로 부상 모바일VoIP 사업자 `Fring`, 개방형 비즈모델의 차별성으로 승부 구미 이통7개사, `모바일검색 얼라이언스` 설립 추진... Google과 Yahoo 의존 탈피 전세계 IPTV 사업자 CEO의 84%, "광고가 미래 핵심 수익원"... Accenture와 EIU 조사 무선랜+블루투스 통합 추세, TI와 Broadcom에 이어 英 CSR도 제품 발표 웹2.0 시대 통신사업자의 새로운 생존대안: 광고매체와 유통채널로서의 `Front형` 기업 [3GSM] 펨토셀 솔루션 출시붐...에릭슨에 이어 NEC와 ip.access, 삼성, ZTE도 가세 [3GSM] 4G 기술시연 경쟁, OFDM과 MIMO로 5Gbps 까지 실현 [3GSM] "모바일VoIP 당장은 임팩트 크지 않을 것, 기술적 걸림돌 많아", T-Mobile사장 [3GSM] 한번 결제후 재사용 가능한 DRM 시스템 `PlayReady` 발표...MS [3GSM] "컨버전스와 요금인하, 규제가 발목 잡고 있다"... BT 사장 [3GSM] 퀄컴, 3GPP 표준기반 방송기술 MBMS 시연...MediaFLO와 병행 추진 [3GSM] 모바일 광고, “인터넷에 휴대폰 접목이 아닌 인터넷을 휴대폰에 접목해야”... 야후 [3GSM] 프랑스텔레콤, 원폰형 FMC 서비스와 인터넷라디오 시연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장비업계, “3G 실패 인정, 4G 도입 서둘러야”...HSPA, LTE, WiMAX가 후보기술 日 모바일•온라인 P4P 광고시장 급성장, 검색연동형 광고가 대세 무선브로드밴드 블루오션의 선택지로 부상하는 모바일 검색 : 포털 vs. 이통사 경쟁구도의 향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