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디지털방송] 위성디지털음성방송(DAB) 서비스 및 기술적 특성 TV 방송의 IP화와 사업개방을 둘러싼 논쟁 모바일위성방송(DAB) 시장을 둘러싼 한일간의 물밑 경쟁 휴대전화를 이용한 지상파 디지털방송 실험 : 통신과 방송의 융합 쌍방향 TV가 다시 환영 받을 수 있을까? 2001년도 중국 이동전화 단말기 소비행위 조사보고 일본의 무선/방송 융합동향 : 콘텐츠 측면에서 다양한 연동서비스 시도 위성 DMB의 출현과 국내 이통산업의 진화방향 지상파 DMB와 모바일방송의 가능성, 일본업계의 시각 TV 수신 휴대폰의 출시동향과 전망 [통계] 미국, 케이블 및 위성방송 사업자에 대한 고객 만족도 평가 J-PHONE의 TV폰 출시 발표를 계기로 본 통방융합의 방향성 라디오 방송에 주목하는 KDDI의 통방융합 전략 : FM 튜너폰으로 콘텐츠 사업과 mCommerce 강화 TV를 킬러앱으로 선택한 보다폰의 전략 : NEC제작 아날로그 TV폰 공개 디지털 TV와 휴대전화 연동서비스 「원푸쉬」: TV광고와의 연동으로 부가가치 제고 KDDI, 방송 주도의 통방융합 전략 : 시사점과 관전 포인트 종합 방송통신사업자를 지향하는 KDDI의 브로드밴드 전략 : ‘Triple Play’, ‘속도-요금-콘텐츠 삼위일체 [통계] 일본, 원세그(지상파 DMB) 소비자 조사 모습을 드러낸 일본제 TV폰 : NEC와 Sanyo 상용화를 목전에 둔 일본의 위성 DMB : 이동중 방송 수신을 위한 기술 및 사업전개 방향 [해외시각] 통신업계에서 본 통방 융합의 허실과 선결과제 FM 튜너폰 출시로 시작된 KDDI의 "방통" 융합전략 : 초기 서비스 상세점검과 관전 포인트 카메라폰과 2차원 바코드로 확산되는 통방융합 : Information + Commercial의 시너지 효과에 기대 지상파 DMB의 라디오 방송과의 연계에 주목하는 KDDI의 전략 일본의 위성 DMB, 지상파 DMB와의 차별화 포인트와 향후 전망 국내 사업자들의 컨버전스 사업추진 동향 [해외시각] 무선분야에서 약진하고 있는 삼성전자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2) 3G 패킷망을 이용한 고음질 라디오 현장 중계장치 개발, DoCoMo Home 영역에서의 통신환경 변화 가능성을 타진 : IP-TV 기반 인터넷서비스 T-navi 무선랜을 활용한 중국 독자의 휴대방송 서비스 : AP-DMB SKT의 SO를 통한 유선사업 진출의 의미 [해외시각] 통신이 방송을 바꾼다 : 환골탈태의 변혁을 요구받고 있는 방송산업 Microsoft TV 최근 동향: 통신산업에서의 세규합을 통해 상용화에 박차 Home Gateway 주도권 경쟁 제2막 : TV의 약진과 PC의 재반격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1] : 정액제 BM 검증의 창구 「EZ 채널」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2] : 협업 중시형 방송콘텐츠 BM 모바일 VOD의 가능성 재타진 : 정액제 기반의 "게임+영상" 복합콘텐츠 사례 日 위성DMB 사업자 MBCo의 사업준비 동향 : 채널 라인업 확정과 단말 시제품 공개 [해외시각] 유무선통합 시장 선점을 위한 Telco와 Celco의 전쟁 전세계적인 IPTV의 약진과 SO의 BcN 전략 지상파 DMB폰 "OnQ" 출시를 통해 본 DoCoMo의 통방융합 전략 日 SO들의 대연합 결성과 IP전화 상호접속 추진, 국내 상황과의 연계성 벼랑 끝에 몰린 SO들에게 주어진 선택지 : SKT와의 협력을 통한 TV-휴대폰 융합 추진의 가능성 모바일 방송, 핵심은 "타 미디어와의 조화" 위성 DMB와 지상파 재전송, 한일 업계의 시각차 위성DMB 서비스 발굴, 원점에서 재검토 필요 TV의 위상 강화를 위한 가전업계의 반격, 홈네트워크 상품 개발의 방향성 PC 중심의 방송서비스 개인화, Softbank의 통방융합 전략과 시사점 [해외시각] 통방융합에 대한 KDDI의 결론, 통신과 방송은 융합하지 않는다 [해외시각] 브로드밴드 TV에서 성장동력을 찾고 있는 유럽의 통신사업자들 TV 포털의 선행사례 : 마쓰시타의 T나비 , 시사점과 국내에서의 가능성 소프트뱅크의 이통사업 구상 : BM의 재구성 일본의 통방융합 사례 분석: 이통사-방송사-CP간 제휴전략과 주요 서비스 SKT는 EV-DO를 업그레이드 할 것인가? DVB-H의 ETSI 표준 통과와 한국형 DMB의 미래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2] : 단말 가격과 소비전력 문제 엇갈리는 케이블 SO에 대한 평가 : 파란인가 vs 거품인가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1] : 킬러 서비스 부재와 요금 불만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지상파 DMB가 풀어야 할 과제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TV와 PC의 융합이 생활을 바꾼다" --- 마쓰시타 사장 日 방송사들, 새로운 사업기회로 모바일을 바라보기 시작 日 Index, TV 리모콘 겸용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의 발전 구상 발표 VoD 보급 활성화, 기존 방송과 공존하는 `하이브리드형`이 최적 --- Sanstream사 英 BBC가 전망하는 모바일 TV의 사업성, 2010년 상용화 목표로 거대 프로젝트 추진 지상파 DMB폰 `OnQ` 출시 계기로 드러난 도코모의 통방융합 전략 FCC, TiVo 단말 간 인터넷을 경유한 파일 공유 인가 日 Sanyo, 원칩형 모바일 기기용 FM/AM 라디오 튜너 개발 日 NTT동일본, 8월부터 NHK 제공 콘텐츠로 VOD 서비스 개시 퀄컴재팬, "4G 도래까지는 3G+WLAN 휴대폰이 주역될 것" 日 MBCo 사장, "액정화면이 있는 모든 단말기에 위성 DMB 기능 탑재를 추진" 日 MBCo, 전용수신기 시제품으로 위성DMB 서비스 시연 日 MBCo, 10월 중순 개시 위성 DMB 서비스의 채널라인업 확정 日, "지상파 DMB에도 갭필러 필요" KDDI연구소, 지상파 모바일방송용 애플리케이션과 브라우저 개발 VoD와 방송은 유선사업자에게 "필수적 사업" … Yankee Group Mobile TV 시대의 도래,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 주목 日 포털사, NTT의 초고속망을 이용한 멀티채널 방송 및 VOD 서비스 개시 日 지상파DMB 단말기 메이커들, "동영상 압축기술 AVC/H.264 대응에 문제 없다" 美 지상파 모바일방송 기술규격, DVB-H로 상용화될 전망 위성 DMB 서비스, `화질`에 대한 규제 안고 론칭 日 Skyperfect, 멀티유즈 콘텐츠 소싱과 판매 전담할 자회사 설립 日 MBCo, 위성DMB로 항공기내 실시간 지상파방송 서비스 발표 日 MBCo, 위성 DMB 서비스 개시 10월 중순으로 연기 디지털 방송의 `Copy Once` 기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예상외로 높아 통신사업자의 방송콘텐츠 투자, 방송권 확보와 제작과정 관여는 필수 美 TI, 휴대폰용 디지털 TV 수신 칩 2006년 출시 일 MBCo, 카드 타입의 보급형 위성 DMB 수신기 출시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DirecTV와 TiVo 결별, 양사 주가 급락 모바일 방송에 대한 한일 이통사들의 접근차이 NHK, 초고속인터넷 사업자 대상의 VOD 콘텐츠 판매 내년부터 본격화 日 NHK, 자사 방송콘텐츠를 유선 IP방송사업자에 VOD로 제공 휴대폰 대상 디지털 TV방송, 세계각국에서 동시다발적 추진 日, 디지털방송 개시를 계기로 변신에 나선 CATV 사업자들 日 민방 5개사, 대형CP 업체와 손잡고 통방융합 서비스 합작회사 설립 퀄컴, MediaFLO 기반 전국 규모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구상중 퀄컴, 미국내 CDMA 멀티미디어 방송망 구축에 8억불 투자 FCC, TV방송용 주파수 일부를 비면허 무선통신용으로 개방 결정 美 Sprint, 리얼리티 쇼 형태의 모바일 방송 `The Spot` 개시 日, 수익성 문제로 이동용 지상파 DMB 개시에 차질 휴대전화 기반 TV 시청자 2010년에 1억2,000만에 이를 것 … IMS 퀄컴, MediaFLO 방송망 구상에 참여할 파트너로 美 Sprint와 협의중 日업계, "지상파 디지털 방송과 휴대 전화의 융합은 최강의 미디어" 日 KDDI, 방송6사와 디지털 라디오 활용 비즈모델 실증실험 공개 디지털방송 영상압축기술 H.264 특허 라이센스 체계 마무리 日, 지상DMB 휴대단말용 동영상 압축기술에 H.264 채택 결정 日,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통한 다양한 비즈모델 모색중 3G망을 통해 중계차 없이도 고품질 영상전송 실현… 일본 NEC 日 MBCo, 지하철에서도 위성 DMB 방송수신 시험 노키아, DVB-H 표준기반 단말기 2006년 출시 예정 전세계 모바일 TV 보급, 2009년 2억 7,000만명에 이를 전망 日, 불발탄으로 끝나는 데이터 저장형 쌍방향 방송서비스 `ep` 조만간 휴대전화 단말기로 TV 시청은 당연---美 ABI Research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일본, 지상파 디지털 방송 상용서비스 출범 SHARP, 지상파 디지털방송용 소형 튜너 12월부터 양산 일본, 지상파 DMB 서비스 재판매로 CATV 사업자의 영향력 증대 일본 지상파 디지털방송, 이용자의 수용태세 아직은 미비 FCC, 방송프로그램 복제 통제를 위한 `Broadcast Flag` 도입 결정, 일본과의 신경전 H.264도 MPEG-4와 동일방식의 특허료 부과 방침에 일본 방송 업계가 강한 반발 日 위성방송사 WOWOW, 해약자 증가로 가입자수 감소 DVB-T 방송망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등장과 방송사업자의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의 유망 BM `인터넷 라디오`: App. 다운로드 방식으로 라디오 청취 휴대전화와 TV의 로맨스: 나는 일본, 기는 한국 日, 리튬이온의 한계 극복을 위한 연료전지 표준화 - 이통사들이 주도 [해외시각] Quadruple Play의 본격화, 번들링 서비스 경쟁의 중심축은 이동통신 日 Sony Pictures, 모바일 콘텐츠 사업에 진출 – "3G와 정액제를 기회로 활용"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모바일化 만으로는 성공가능성 희박 日 휴대전화 이용자, 과반수가 지상파 DMB에 `매력 느끼지 않음` 메타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포털 : 통방융합 시대의 Killer Media가 될 것인가? 모바일 TV, 성공 가능성이 낮은 이유 2가지 보다폰, DVB-H 모바일 TV 내달 CeBIT2005에서 공개 [2005 3GSM] 총평, 이통업계의 재도약과 해결 과제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방송, `3G의 입지를 더욱 위축시킬 것` Alcatel과 MS 제휴 발표, IPTV 분배 솔루션 시장 선점 노려 일본의 대형 CP, 회원전용의 무료 ‘모바일 방송’ 개국 휴대방송 `MediaFLO`와 퀄컴의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 이통망을 통한 모바일 방송, `수요 불확실, 한국의 사례 주목 필요` … Strategy Analytics 모바일 방송 시장을 바라보는 두 가지 측면 - 수요와 공급 - 모바일 방송이 3G를 위협한다 원격조작으로 녹화된 방송프로를 휴대폰으로 시청하는 `휴대TV` ASP 등장 노키아, "모바일 TV의 킬러앱은 동영상 클립이 아니라 지상파TV" 소프트뱅크, 메타미디어 사업자가 될 것인가? `PDA 성장률 둔화, 조만간 주요 제품에서 제외될 것` … In-Stat 日벨소리 CP의 변신, 화상-오디오 스트리밍 `Packet Radio` 개국 Nokia, 이통사와 방송사 참여 DVB-H 모바일 TV 시범서비스 주도 번들링 패키지, "TV 방송에 특화된 사업자가 소비자에 어필할 것" 모바일 방송의 확산을 위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조건 노키아의 모바일 TV 규격 공개와 한국 DMB의 미래 방송형 미디어로의 진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DWANGO의 라디오 방송 App. `파케라디` [CTIA2005] 퀄컴, 모바일 방송 `MediaFLO` 상세규격 공개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모바일 TV, 과연 ‘금맥(Gold Mine)’이 될 것인가 ? 모바일 방송, `동영상 스트리밍을 압도, 5년내 가입자 1억명 전망` 日 이통사들 지상파 DMB에 냉담, 사업 성공의 최대 걸림돌 모바일 방송 활성화 관건, "양방향 TV 실패 전철을 답습 않아야" 日 위성 DMB, 프로야구 전 경기 생중계 서비스 개시 한국의 모바일 TV 론칭, "전세계 시장 향배의 테스트베드 역할" 모바일 동영상 소비자 조사, "관심은 높지만 지불 의향은 낮다" Vodafone의 무선인터넷 포털 개편: 2.5G 연계를 통한 3G 보급 확산 전략 모바일 TV 서비스, 2010년 가입자 1억 2,480만 명 달성…Informa Virgin Mobile, BT와의 제휴로 T-DMB 기반의 모바일 방송 진출 모바일 방송용 단말 시장, 2010년까지 7,350만대 규모로 성장 … Strategy Analytics 모바일 방송 서비스, 시장성 충분하다 … ABI Research 美 주문형 유선 방송 TiVo, 모바일 시장으로 진입 [SUPERCOMM2005] 美 FCC 신임의장, `통신 사업자의 IP 방송 시장 진출 바람직` 佛 방송규제기관, DVB-H 시범서비스 3개 방송사에 허가 英 Ofcom, 2012년까지의 디지털 방송 전환 로드맵 발표 유럽 지역 IPTV 서비스 본격화…핀란드 Alcom; 핀란드 최초 IPTV 서비스 상용화 Nokia 등 DVB-H 진영, 싱가포르 방송기술 박람회서 시연 Qualcomm의 MediaFLO 확산 움직임과 T-DMB의 글로벌 대응 전략 전세계 IPTV 시장, 2008년 7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 Research and Markets Intel, IPTV 솔루션 공동 개발 등 對중국 투자 확대 계획 밝혀 T-DMB의 해외 진출, 멕시코 시연회가 갖는 의미 캐나다 유선 통신 사업자 Aliant, IPTV 서비스 개시 英 위성방송 사업자 BSkyB, IPTV 시장 진출 美 FCC 의장의 IP TV 서비스 지지 발언과 시사점 佛 VDL, 지상파 DMB 도입준비 시작 美 Comcast, 케이블망 아날로그 라디오 서비스 중단 4개월 만에 디지털 라디오 서비스 계획 발표 한국의 세계 이동통신 산업 Mainstream 진입의 Vision [보도자료]한국의 세계 이통시장 주류 진입을 위한 쌍두마차 : DMB와 WiBro 英 BBC, 인터넷 통해 본방송보다 앞서 방영되는 VOD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佛, FT의 新 BM 전략과 통신서비스 시장의 진화방향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지상파DMB 핫이슈 분석 : 유료화와 지상파 재송신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1] : 유럽 중심국에서 주변국으로 확대되는 DVB-H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2] : 유럽 중심국을 시작으로 세력 발휘에 들어간 T-DMB 일 MBCo, 24시간 음성 뉴스 서비스 개시 일 총무성, IP기반 지상파 디지털 방송 허용 모바일 방송, 고객 지불 의향 낮아 차세대 수익 창출에는 역부족일 것 日 통신•방송업계, 지상파 DMB에 대한 회의론 확산 핀란드 모바일 방송, 세계 최초의 스포츠 생중계 서비스 제공 Siemens, DVB-H 방식의 모바일 방송용 휴대전화 선보여 중국의 디지털 방송 시장 전망 대만, 2006년에 모바일TV 서비스 개시할 듯 Nokia의 모바일 TV 시범서비스에서 41%가 지불 의사 밝혀 일 방송사 TBS, 이액세스 무선 자회사에 100억엔 출자 모바일 TV, 애호가와 얼리어답터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 세분화되는 실버시장에서 주목받는 라디오폰: DoCoMo `RADIDEN` 전세계 모바일 TV 가입자 2010년 6,500만 명 도달 유럽 모바일 방송 초기 활성화, 예상만큼 쉽지 않을 전망 모바일 방송, 신규 매출원으로 자리매김할 것…Unstrung 英 지상파 방송사, DVB-H 시범 서비스에 콘텐츠 제공 결정 [IBC 2005] 본격화된 모바일 방송 표준간 경쟁 佛 CSA, 4개 모바일 방송 시범 서비스 허가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 및 정책 부재가 활성화에 걸림돌 유럽 방송 규제 개편 착수와 광고 규제 변화의 요구 EU의 방송 규제 개편에 따른 논란 확대 “모바일 방송, 아직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없다” DVB-H 시장, 2011년에 68억 유로 규모로 성장…Frost & Sullivan 伊 TIM, 민영방송사업자인 Mediaset과 DVB-H 서비스 개시 발표 이탈리아 공영방송 사업자, 모바일 방송 채널 별도 제공 佛 Orange 및 Bouygues Telecom, DVB-H 시범서비스 개시 英 BSkyB, 브로드밴드 사업자 Easynet 인수 [MIPCOM] 모바일 방송, 12세~22세가 핵심 타겟 [MIPCOM] 모바일 방송, 5년내 일반 방송 시청자 규모로 성장할 전망 이탈리아 규제당국 AGCOM, 신규 규제 프레임 개발을 위한 조사작업 착수 KDDI, 음성 및 문자•사진까지 전송 가능한 PTT기반 메신저 서비스 발표 美, 모바일 방송에 대한 수요가 10% 넘는 것으로 조사 … Strategy Analytics 英 Vodafone,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확대에 주력 [발표자료]통방융합 비즈니스 모델: Mobile TV를 중심으로 Nokia,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운영플랫폼 출시 Swisscom,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개시 Nokia, DVB-H 전용 TV폰 출시하며 상용화 대비 왜 한국의 지상파 DMB는 무료인가? 獨, DVB-H보다 T-DMB의 모바일 방송 시장 선점 가능성 높아 미국 시장에 이는 브로드밴드 Quadruple Play의 서풍 英, 모바일 방송에 대한 수요가 20% 미만으로 조사 일본 이통사별 지상파 DMB폰 비교:도코모 `P901i TV` vs. KDDI `W33SA` 모바일 방송, 기술적 성공과 상업적 실패라는 양면성을 지닐 수도 英, 모바일 방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4%, 사용자 의향은 6%에 불과 지상파 방송사, 모바일 방송에 대한 적극적 참여 필요 핀란드,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사업권 경쟁 본격화 DVR 도입가구의 TV 시청율, 미도입 가구보다 오히려 높아 英 T-Mobile, 모바일 방송 기술로 DVB-H 채택 가능성 포르투갈, 2006년 초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시범서비스 예정 프랑스 Vivendi, 모바일 방송 주파수 배정 및 규제 확립 촉구 이통사 ‘3 Italia’, 방송사 인수 통해 지상파 디지털방송 사업권 확보 대만 UMC, DVB-H 전용 칩 개발 부문에 대규모 투자 방침 메이저 영화사들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사업 진출 본격화 모바일 방송, 고품질과 저가격 실현이 활성화의 관건 2010년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전망, "가입자 7백만, 서비스 매출 13억유로" Vodafone, 3G 기반의 글로벌 모바일 방송 채널 제공 NRI, 2010년까지 일본 IT시장 예측 결과 발표 美 모바일 방송 시장, 2009년 1,500만명 규모로 성장할 전망 Yahoo와 Seven Networks, 모바일방송 및 IPTV 겨냥한 조인트벤처 설립 모바일 방송 브랜드 전략의 핵심, 콘텐츠 확보 도코모, 지상파 DMB 사업진출 위해 후지TV 출자 검토 모바일방송 시장의 관전포인트: 표준, 수요, 주도권 핀란드, 모바일 방송 규제 정비로 시장 활성화 도모 이탈리아 방송사 Mediaset, DVB-H 서비스용 주파수 구매 결정 Vodafone, 수요 불분명한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 독자 생존 방식 채택 A Truly Interactive Mobile TV Test ? Mobile TV services : Shouldering the burden Mobile TV : Ready for prime time ? 美 NeoMagic, DMB 및 DVB-H 지원하는 칩 솔루션 발표 [통계] Telco의 차세대 방송/비디오 사업 경쟁력 Microsoft, 위성방송사 BSkyB와 브로드밴드 기반의 VOD 서비스 협력 발표 Mobile operators set sights on the moving image Nokia, 美 Modeo에 공급할 DVB-H 모바일 방송 시연 英 이통업계, "Nokia의 DVB-H 단독 표준 지지 방침은 오판" 英 BT, DAB 기반의 `성공적인`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완수 美 CBS, 모바일 방송 전용 드라마 제작 방침 英 Sky TV, 브로드밴드 및 모바일용 동영상 서비스 출시 TPS, 디지털방송 시장 개화에 따라 유럽 디지털 경제 주도할 것 日, 오는 4월 지상파 모바일 본방송 앞두고 수신단말 속속 등장 DVB-H 진영, 모바일 방송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북미 시장 진출 본격화 Mobile TV, A fuzzy picture 국내 DMB 수요전망(05-10) 지상파 DMB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05-10) 국내 DMB 서비스산업 매출전망(05-12) 美 모바일 방송 시장, DVB-H vs. MediaFLO 본격 경쟁 점화 휴대전화 최고의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TV와 모바일 e메일 Nokia의 3G MBMS 지원 결정의 이면 美 Cingular Wireless,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테스트 예정 DMB 단말기 수출 전망(국내,05-10) DMB 단말기 시장 전망(국내/전세계,05-12) DMB 서비스 가입자 전망(국내,05-10) 위성DMB(차량용,개인용) 가입자 전망(04-10) 지상파DMB 단말기 시장규모 전망(05-10) 유럽 양방향 TV 표준, ‘EU 차원의 의무 기술 표준’ 보다 ‘업계 주도 표준화’가 적절 셋톱박스 수출실적(02-04) 셋톱박스 수출동향(04-05,상반기) 유럽 국가별 셋톱박스 보급현황(2005) 국내 셋톱박스 업체별 매출 현황(04-05) Is Verizon a Network Hog ? 英 Orange, 3G TDtv 방식 모바일 방송 테스트 계획 프랑스 T-DMB 컨소시엄, 시범 서비스 개시 日닌텐토, 휴대형 게임기에 꽂는 원세그 방송 수신카드 출시 3 Italia, 3G 기반 모바일 방송 상용화 예정 “가입자 50만명 목표”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에서 DVB-H가 가장 우세할 것으로 전망 지상파DMB폰 2006년 1월 판매현황과 시사점 휴대전화 산업의 신규 성장 동인으로 부상하는 모바일 방송 모바일 방송 진영, 유럽연합에 규제 확립 및 주파수 할당 촉구 日 대형 CP 반다이, 윌콤의 PHS망 이용한 키즈폰 개발 日 보다폰 K.K.,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단말 공개 美 Modeo, 모바일 방송 시장에 대한 주요 트랜드 발표 미국의 VOD 시장 최신 동향 모바일 방송의 대중화 시점은 2008년 ... Nokia 모바일 방송 시장, DVB-H 표준의 지지 세력 증가 모바일 방송, ‘옥외’ 보다는 ‘가정 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 지상파DMB 약진, 3월중 위성DMB 추월 예상 中 모바일 방송, 2009년 가입자 1억 명 규모로 확산 전망 EU, 모바일 방송 주파수 분배 및 규제 환경 마련이 급선무 모바일 방송 사용자들은 채널 패키지에 월정액제 선호 Cingular Wireless,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Cingular Video’ 출시 日 지상파 모바일 방송, 일반 이용자 층에는 침투하기 힘들 것 日 교세라, 러시아 휴대전화 단말시장 진출 DVB-H,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으로 채택될 가능성 고조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 전망 모바일 방송의 최신 동향 및 해결 과제 국내 방송서비스 시장 매출액 (2000-2005) 중국 IPTV STB 판매량 전망(2005-2008) 모바일 방송 시장 규모, 2009년 55억달러 수준에 그칠 전망 KDDI, 아사히 TV와 모바일 디지털 방송 검증작업 개시 국내 DMB 단말기 판매 매출 전망(2005-2010) 도코모, 일본최초의 위성DMB 지원 3G 단말출시 유럽 모바일 방송 경쟁, DMB가 DVB-H를 이기기에는 역부족 … F&S 美 Modeo, DVB-H 기반 모바일 방송 서비스용 스마트폰 출시 MediaFLO, 미국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 캐나다 방송통신위, "모바일 방송, 방송법 규제 대상에서 제외될 것" 응답자별 DMB 구입 시기 전망(2005-2010) 日 덴츠 조사, "지상파 DMB폰 구입하고 싶다" 43% Time Warner, 과거의 영광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 5가지 접근 방법을 중심으로 프랑스, 정부 차원의 모바일방송 및 인터넷검색 사업 투자계획 발표 이통사와 방송사, 브로드밴드에 출사표 … TPS 경쟁 혼전 예고 국내 주요 MSO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2005-2006) 모바일 방송, 수요 및 수익모델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 KDDI, 지상파 DMB용 `downloadable CAS` 개발 NDS, 특수 셋톱박스 이용한 맞춤형 양방향 위성방송 서비스로 CATV 견제 유럽, 모바일 방송 설문조사 “응답자의 50% 이상이 유료가입 의향” 日 원세그 이용행태,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는 "뉴스 및 보도 프로그램" Telco의 IPTV, 수 년내 미국 유료 방송 시장의 25% 장악할 것 … TDG KT 방송 전용회선 매출 실적 (2001~2006) 日 모바일 방송 `원세그`로 보는 지상파DMB의 선결과제와 전망 일본 브로드밴드 방송서비스 프로바이더 현황(2005년) 일본 주요 브로드밴드 방송서비스 현황(2005년) 일본 브로드밴드 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현황 (2004-2005) 국내 MSO 티브로드 한빛방송 실적 (2004~2005) FLO 포럼, 신규 무선 스펙 발표로 2007년 FLO 상용화에 박차 美 Cablevision의 N-PVR, 유료방송 시장의 driving force 될까? 국내 방송사업자 손익 추이 (2004~2005) 국내 방송시장 가입자수 현황 (2005년) 디지털 미디어 서버 수요 급증 … 2011년 450억 시장 형성 전망 영국 플랫폼별 디지털방송 보급 추세 영국 디지털방송 보급율 (2005년 9월) 美 Cingular, 3G 기반 모바일 방송용 콘텐츠 확보 전략 본격화 방송산업의 Old BM 붕괴, 르네상스 열 것인가- TiVo의 전략과 야심 국내 전파 방송 서비스 비중 추이(1998~2010) 국내 전파·방송 산업 시장 규모 전망 (1998~2010) 미국 디지털방송 실시 현황(2006년) 美 DirecTV - Echostar, 위성 방송계 대형 합병 가능성 대두 국내 텔레매틱스·이동디지털방송 수출입 현황 (2006.5)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 "현재 수요는 불투명하지만 전용망 구축 움직임은 증가" 국내 방송산업 매출 현황 및 전망 (2002~2009) 국내 DTV인터랙티브 경영실적 전망(2004~2006) 모바일 방송, 2011년 4억 5천만 가입자 시대 열어 … DVB-H가 주도할 것 美 모바일 방송 시장, 4개 사업자도 많아 … M&A 필요성 수면 위로 Disney, "무료 인터넷TV 실험 성공적, iTune 시장 잠식 없을것" 모바일 방송, `과도한 기대로 Hype Cycle 정점에 와 있다` … Gartner 中,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맞춰 DMB 기반 모바일 방송 개시 국내 온미디어 경영 실적 (2006년 2분기) 국내 방송매체별 일평균 TV시청시간 추이 (2003.10~2006.5) 국내 서울•경기•인천지역 유료방송 가입가구 (2001~2006.7) 국내 방송매체별 프로그램 선호도(2006년) 국내 유료방송 시청자의 이용 이유 (2006년) 세계 주요 국가별 디지털방송 수신가구 현황 (2005년 12월말 기준) 국내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종료 인지도(2006년) 국내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종료에 대한 찬반 의견(2006년) 중국 부문별 디지털 방송장비 관련 시장 규모 전망 (2005~2009) 국내 디지털방송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조사 (2006년) 국내 위성방송 사업자(스카이라이프,TU미디어)별 경영 실적 (2006년 상반기) Disney, 세계최초로 일본에서 TV 애니메이션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 美 TI, 모바일 방송 저장 기능 탑재한 DVB-H 칩 개발 국내 인터넷 방송부문 점유율 현황 (2006년 7월말 현재)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국내 플랫폼별 데이터방송 서비스 현황 (2006.6) 서유럽 모바일엔터테인먼트 시장, "단기적으로는 음악, 장기적으로는 방송이 유망" ... Analysys Motorola-Nokia, 모바일TV 단말의 상호연동성 보장에 협력키로 … DVB-H 진영에 힘실려 英 BT, 중국 ZTE와 3G 모바일TV 단말 개발 제휴 … 'BT Movio' 활성화 전략 일본도 전력선통신(PLC) 개방을 결정, 올가을부터 실용화 급물살 국내 방송서비스별 산업유발효과 비교(2006)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美 모바일방송 서비스 가입비 10달러 예상, 2007년 까지 4백만 가입 전망 … ABI 日 도코모-니혼TV, 10월부터 지상파 재전송을 포함한 통방연동 서비스 개시 日 KDDI, 개량형 디지털 라디오 휴대폰 후속모델 연내 출시예정 세계 주요국 디지털방송 보급률 (2005년 12월말 기준) 국내 SO와 위성방송 간 PP프로그램 이용료 비교(2005) 日 모바일방송 `원세그` 출시 6개월, 보급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백출 英 이통4사, WCDMA와 공존에 비중을 둔 TDtv 기반 모바일 방송 실험 美 Sprint Nextel, MediaFLO 모바일방송 상용서비스 내년초 개시 中 모바일TV 이용자, 2010년까지 2,200만에 이를 전망 … Analysys 日 브로드밴드 기반의 영상분배 서비스 동향과 이용의향 조사 국내 지상파방송 및 케이블TV 광고 매출 추이 (2003~2005) 美 T-Mobile, 700MHz 대역 DVB-H 실험에 합류키로 美 TIA, 모바일TV 공식 표준으로 DVB-H 채택 中 방송규제기관, 로얄티를 의식해 모바일방송 콘텐츠 독자 표준 책정 영국 디지털방송 가입자수 현황 (2006.2분기) 中, 3G와 WiFi에 이어 모바일 멀티미디어 방송도 독자표준 제정 대만 IPTV, 예상외 부진으로 BEP는 2009년 이후 기대...PCCW와 콘텐츠 소싱 협력 모색 국내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가구 추이 (2000.12~2005.12) 국내 업체별 통신민원 누적건수 추이 (2006.9) 미국 주요 유료방송 업체별 가입자수 현황 (2004)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아•태지역 모바일 방송 급확산, 2010년 7천3백만명 가입 전망...e-Media Nokia, 모바일 TV 파급효과와 사업기회 연구결과 발표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佛 FT, 콘텐츠 사업 행보 빨라져... 이통자회사 Orange를 통해 HD급 모바일TV 실험 국내 방송 서비스별 매출 추이 (2003~2005) 美 Verizon과 Cablevision의 TV콘텐츠 제휴, Telco와 Cableco의 상생모델 될까 日 Index, 지상파 DMB와 실시간 연동하는 지도정보 서비스 개시 미국 소비자 휴대폰 선호도, 소니에릭슨-LG-산요-모토로라-삼성 順… J.D.P&A 조사 日, 양방향성과 동보성을 결합한 `IP over 디지털방송` 기술 개발 중 거대한 잠재력의 중국 IPTV 시장, 불확실한 규제환경이 가장 큰 변수 지상파DMB 출범 1년의 평가: 용두사미 or 대기만성? 국내 종합유선방송사업자별 디지털케이블 가입자 추이 (2005.5~2006.10) 美 이통사들 MediaFLO 잇달아 채택, T-Mobile도 시험 서비스에 참여 日 디지털TV 전환 이후 모바일방송 주파수 확보 경쟁 돌입, DoCoMo와 방송계 5社 합작회사 설립 에릭슨, "향후 2년내 전세계 이통가입자 1/3이 모바일방송 시청할 것" 유료로 시작한 해외 Mobile TV 사업자들, 보급확산을 위해 요금 내리기에 고심중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전세계 방송통신산업 매출 추이 (2001~2005) 에릭슨, 모바일 방송을 통해 `Personalized 광고` 실험 개시 Google, 英 BskyB와 파트너쉽 체결... 신문과 라디오에 이어 TV광고 시장 진입 모바일 방송 해외 동향 및 분석 일본 정보통신 산업 생산액 추이 (1995~2004) 日 KDDI-아사히TV, 방통융합 서비스 공동실험 결과 발표... "DMB의 프로모션 효과 탁월" 주요 국가별 통방 규제기관 현황 미국 방송 플랫폼별 HDTV 시청가구수 추이 (2000~2006) 미국 방송 플랫폼별 DTV 시청가구수 추이 (2000~2006) FTTH 쏠림현상으로 촉발된 NTT 대항전선…日 브로드밴드 시장재편의 신호탄인가 ? 英 BT, 디지털방송 혼합형 IPTV 상용화, 서비스 현황 및 시사점 모바일TV 이용행태, 이동환경 보다 가정내 수요가 더 높아... TeliaSonera 조사 국내 소비자 방송 시청 현황 (2006.12.16~18) 美 FCC, Telco의 방송 사업권 허가절차 간소화 법안 승인... IPTV 활성화에 기여할 듯 中 모바일 방송 수요 2008년 3,200만명으로 급증, DAB와 T-DMB 복수표준 추진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日 도코모, 니혼TV 지분 인수... 지상파DMB 사업 강화가 목적 유럽 각국 주요 통신사업자별 모바일 방송기술 선정 현황 (2006) 국내 통신 방송 결합상품 현황 (2007.1)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3G 화상전화 통해 생방송 TV프로에 참여 가능한 모바일방송 솔루션 등장... 伊 DyLogic 국내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가구수 현황 (2006.4) 국내 종합유선방송 가입자수 변동 추이 (2006.4) 국내 방송사업자별 광고매출 추이 (2004~2005) 국내 방송서비스 종류별 매출 추이 (2003~2005) 국내 방송광고 시장 매출 추이 (1997~2005) 국내 지상파방송사 당기순이익 추이 (2003~2005) 국내 주요 인터넷방송 및 동영상 사이트 월간 방문자수 추이 (2006.1~12) 국내 방송사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2005) 국내 지상파방송 대상국별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2005) 국내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장르별 수출입 현황 (2005) 국내 방송채널사업 서비스별 매출 추이 (2003~2005) 국내 일반위성방송 주거형태별 가입자수 현황 (2005) 기존 미디어들도 개방은 필수적 생존조건, "YouTube와 파트너십 더 확대해 나갈 것"... 美 CBS 사장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국내 방송매체별 사업자수 현황 (2006.4) 국내 일반위성방송 서비스별 가입자수 현황 (2005) 전세계 WiMAX 음성서비스 가입자 76,000명, 휴대형 단말 부족이 확산의 최대 걸림돌... In-Stat 국내 상품판매형 데이터방송 채널사용사업자 현황 (2006) 국내 용역제공형 데이터방송 채널사용사업자 현황 (2006) 국내 콘텐츠제공형 데이터방송 채널사용사업자 현황 (2006) 국내 위성 및 DCATV 데이터방송 채널 현황 (2006.5월 기준) 국내 지상파TV 데이터방송 편성 현황 (2006.5) 日 IT 분야별 시장규모와 트렌드 전망 (2006~2011) 伊 Fastweb의 IPTV 성공요인: Kids시장, VoD싱글플레이, 지상파재전송...TPS는 실효성 없어 일본 디지털 방송시장 규모 전망 (2006~2011) 통신-방송-미디어 컨버전스의 새로운 트렌드 `Contents Portability`, 최근 동향과 시사점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日 유선브로드밴드 주역교체, FTTH 가입자 1,000만 돌파 목전 SNS와 TV의 모바일화 추세, "이통사 vs. 포털 미디어 플랫폼 경쟁 각오해야"... 美 inCode 일본 USEN의 인터넷방송 'GyaO' 가입자수 추이 (2005.4~2006.6) 日 소프트뱅크, 케이블사업자와 연합진영 구축... IP전화 요금파괴로 차별화 전세계 IPTV 사업자 CEO의 84%, "광고가 미래 핵심 수익원"... Accenture와 EIU 조사 국내 디지털영상 부문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이통사가 BM을 주도하는 모바일방송 MediaFLO, 버라이존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일본 주요 IT 분야 시장규모 전망 (2011) 국내 문화산업 분야별 시장 규모 현황 (2005) 국내 방송서비스별 매출 현황 (2004~2005) 2007년 온라인 시장 전망 : 광고, e-커머스, 브로드밴드 MediaFLO와 BCMCS의 재부상과 모바일방송 BM의 향방 : 이통사 주도 vs. 방송사 주도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국내 인터넷방송·동영상·포털UCC의 방문자수와 페이지뷰 추이 (2006.1~12) 美 모바일방송 시장 점화, Verizon이 MediaFLO로 포문 열어... 삼성,LG가 단말 공급 최근 통신업계의 주요 Deal 동향... AT&T, DoCoMo, Sprint Nextel 세계 모바일 방송 기술 표준별 단말기 출하량 전망 (2005~2010) 세계 지역별 모바일 방송 가입자수 전망 (2005~2010) YouTube, 영국 BBC와 콘텐츠 제휴...,"공영방송사와 UCC의 윈-윈 모델될 것" 휴대폰 결제로 구입한 동영상을 PC로도 볼 수 있는 `권리인증기술` 상용화...日Faith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유휴' 주파수를 선점하라"...日 이통사들, 그룹차원의 물밑 경쟁 치열 유럽, 모바일TV 단일표준으로 DVB-H 유력... EC에서 조만간 결정 인터넷라디오-휴대단말-위성방송을 결합, 들고 다니는 `퍼스널 라디오` 출시...美 Slacker 일본 인터넷 방송, VOD 시장규모 전망(2004~2010) 통방융합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 무기로 떠오르는 DVR, 모바일과 연계 경쟁으로 확산 국내 위성 DMB 가입자수 추이 (2005.5~2007.1)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경계가 사라진다... 기술의 차별성보다 소비자의 수용도가 더 중요 AT&T, IPTV U-verse 콘텐츠를 PC와 모바일로 확장...MobiTV와 손잡고 콘텐츠 확충 美 이통사와 퀄컴, 특허문제로 초비상... EV-DO폰 수입금지 조치에 강력 반발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현황 (2007.2) 유럽 이통사들, 모바일방송용으로 UHF 주파수 추가할당 필요성에 한 목소리 美 CTIA 2007 개막, 화제의 중심은 모바일 WiMAX와 모바일 방송 Viacom, 모바일 시장에 눈독..."스크린 형태 불문의 멀티플랫폼 콘텐츠 사업자될 것" 구글, TV 광고사업 진출을 공식 발표...관련 업계에 메가톤급 파장 예고 영국 플랫폼별 디지털TV 가입자수 및 보급률 현황 (2006.4분기) 미국 주요 모바일 TV 채널의 시청점유율 (2006.2분기) 국내 위성·지상파 DMB 이용자수 추이 및 전망 (2005~2007) 美 케이블사 Comcast, 대역폭 대량소비자에 대한 차별 정책으로 비난 고조 日 정부, 아날로그 TV용 주파수 재활용 방침 발표...기존 이통사들 눈독 세계 멀티미디어 기능 융합 이동전화 단말기 규모 전망 (2004~2010) 모바일 광고와 방송, 4년후 시장규모 각각 190억과 90억 달러로 급성장...ABI Research 미국 통신시장 소비지출액 중 서비스별 점유율 현황 (2006.1분기) 미국 통신서비스별 ARPU 현황 (2006.1분기) 모바일 방송의 전세계적 확산, 주파수 부족이 최대 걸림돌...디지털TV 전환이 돌파구 미국 케이블·위성방송 시장점유율 현황 (2006.1분기)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케이블·이통사 합작 QPS, `Pivot`의 킬러앱은 유무선간 ‘콘텐츠이동성’… 美 Comcast 회장 세계 지역별 IPTV 서비스 제공업체수 현황 (2007.3) 국내 지상파 방송3사 광고 매출 현황 (2007.1분기) 日 NHK, 휴대폰을 활용한 실시간 TV 시청률 조사 시스템 발표...방송광고업계 파급효과 클 듯 중국 네티즌의 매체광고에 대한 신뢰도 조사 (2006.하반기) 중국 非네티즌의 정보 획득 주요 경로 조사 (2006.하반기) IPTV 사업, 광고가 주수익원 될 것...올드미디어와 차별화되는 창의적 사업모델 발굴이 관건 국내 케이블TV 유료방송 수신료 시장규모 및 ARPU 전망 (2004~2010) 英 Hutchison 3,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초기 시장반응 엇갈려 美 Clearwire, 음성-인터넷-TV 묶은 WiMAX TPS 출시예정...다양한 제휴모델 등장할 듯 웹TV용 이용자가이드, 필수 툴로 각광...동영상 사이트가 `주문형 CATV`를 닮아가는 추세 반영 온ㆍ오프라인 광고 플랫폼 통합을 꿈꾸는 Google, TV 광고시장 진출의 임팩트와 시사점 美 TV 시청자의 53%, "콘텐츠만 괜찮다면 케이블이나 위성대신 IPTV 보겠다" 국내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가구수 추이 (2000~2006) 국내 IT 품목별 생산액 추이 (2001~2006) 국내 문화산업 주요 분야별 수출액 추이 (2004~2005) 모바일 웹캠으로 사생활을 24시간 생중계하는 Justin.tv, 인터넷 방송의 미래 될까? 모바일TV, 2011년 모바일동영상 매출을 추월할 전망 영국 부문별 주파수 이용 비중 (2006) Qualcomm, 스마트폰용 듀얼코어칩 ‘Snapdragon’과 모바일방송 트리플모드칩 발표 국내 위성 DMB 누적 가입자수 추이 (2005.5~2007.4) 유럽 소비자 45%, TV 아닌 인터넷으로 방송 시청중..."통제 가능한 엔터테인먼트가 좋다" 세계 모바일방송 단말기 시장규모 전망 (2006~2009) 국내 DMB 서비스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美 Comcast, 자사 보유 2.1GHz 주파수 활용방안, "기존 이통서비스와는 완전히 다른 BM 구상중"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국내 위성 DMB 사용자의 오디오·비디오 채널 시청 비중 추이 (2005.5~2007.3) 국내 정보통신 서비스별 소비자 상담건수 현황 (2007.1분기) 기존 미디어들의 인터넷 끌어안기로 전환기 맞은 동영상 시장, UCC 바람 잠재우고 RMC 부활할 것인가? 모바일TV, "당초 회의론과 달리 게임과 음악 이후의 킬러앱으로 성장할 것"...Screen Digest 전 세계 10대 미디어 기업의 매출 및 사업현황(2007) 日 소프트뱅크그룹, 차후 주력분야는 웹TV 사업...”모바일 방송은 독자 주파수 확보이후 추진” 日 총무성, VHF/UHF 주파수 재분배 계획안 발표... 700MHz는 이동전화와 ITS용으로 일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선호도 조사(2007.05) 국내 모바일 콘텐츠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현황 (2007.3)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현황 (2007.4)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부문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모바일콘텐츠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디지털방송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디지털방송 산업 시장규모 추이 (2002~2006) 국내 對과테말라 IT분야 수출입 실적 추이 (2003~2006) 日 NHK도 방송 콘텐츠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분배키로, YouTube的 수요에 대응 전세계 모바일 동영상 시장 전망… 2010년 가입자수 4,600만명 면허 없이도 DMB 방송사업 가능한 ‘미약전파 송신기’ 등장...日 후지쯔 국내 SO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현황 (2007.4) 국내 DMB 단말기 종류별 구입 계기 조사 (2007.1) 미국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1) 국내 스카이라이프의 양방향 데이터 방송 `스카이터치` 수신료 매출 추이 (2004~2007) 일본판 지상파 DMB ‘원세그’, 특징과 최근 동향 中 독자 모바일TV 표준 CMMB, 로열티 프리 전략으로 보급율 확대 노린다 日 소프트뱅크, 모바일방송 사업비전 공개...주파수 확보위한 절박한 심정 토로 스페인 방송시장 서비스별 가입자수 현황 (2006.4분기) 스페인 Pay TV 서비스별 시장점유율 추이 (2005~2006) 유럽 이통사들, 모바일TV 표준과 사업방향 둘러싸고 동상이몽 말레이시아 방송시장 주요 지표 현황 (2005) 말레이시아 방송시장 가입자수 및 매출 추이 (1997~2005) 국내 디지털 케이블TV 가입자수 추이 (2006.12~2007.5) Joost 신임 CEO, "콘텐츠소싱, 시청형태, BM이 YouTube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현황 (2007.5) `Personacast` 시대가 온다, "휴대단말이 콘텐츠 분배 형태를 변화시킬 것"... 모토로라 CEO 필리핀 방송시장 주요 현황 (2005) 필리핀 TV 시청 가구수 추이 (1996~2005) 국내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현황 (2007) 국내 주요 MSO 디지털 전환 가구수 현황 (2007.5) 세계 모바일TV 시장규모 전망 (2007~2011) UCC가 전체 트래픽의 75% 차지...인터넷TV가 모든 콘텐츠의 원스톱 판매 창구된다 모바일TV 보급, 아시아가 유럽 앞지를 듯...유료화 BM과 기술난립 이슈는 여전히 불투명 미국 연령별 인터넷 라디오방송 청취율 추이 (2005~2006) 국내 방송통신 융합 주도 플랫폼 전망 (2012)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현황 (2007.6) 국내 유료방송 시장 전망 (2005~2015) 일본 주요 통방융합 제품 및 서비스 보급 전망(2007~2011) 일본 TV포털 탑재단말 보급대수 전망(2007~2011) 중국 케이블 디지털TV 가입자수 추이 및 전망 (2003~2011) 日 휴대폰으로 보는 광고기반 동영상 인기몰이, ‘제6의 미디어’ 가능성 보인다 모바일 방송 표준, 지역별로 쏠림현상 조짐...북미-유럽-아시아 제각각 P2P 기반 무료 웹TV `Joost`를 통해 본 향후 IPTV의 새로운 가능성과 한계 단말 관련 산업계를 변화시킬 4대 변수: iPhone, 대체망, 모바일TV, 기업고객... In-Stat 세계 디지털방송 서비스별 시장규모 전망 (2004~2011) 세계 지역별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전망 (2004~2011) 스페인 IPTV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이탈리아 IPTV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영국 IPTV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중국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전망 (2004~2011) 중국, 모바일TV 표준 채택 둘러싸고 혼선 계속...독자표준 CMMB와 T-MMB간 힘겨루기 P2P 기반 인터넷TV ‘Joost’... Skype와 닮은꼴, YouTube와의 차이점 미국 방송 광고시장 규모 추이 (2001~2005) 미국 방송 플랫폼별 디지털TV 가입자수 추이 (2000~2006) 미국 방송 플랫폼별 TV 가입자수 추이 및 전망 (2001~2010) 남미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1) 미국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1) 미국 방송 플랫폼별 HD 수용가구 추이 (2000~2006) 일본 자주방송 케이블TV 가입자수 추이 (1999~2005) 일본 주요 민영 방송사별 매출 추이 (2003~2005) 일본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1) 유럽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1) 북미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전망 (2004~2011) 아태지역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1) 영국 방송 플랫폼별 디지털TV 보급률 추이(2004.2분기~2005) 영국 방송 플랫폼별 디지털TV 시장점유율 추이 (2004.2분기~2005) 국내 주요 케이블TV 업체 실적 현황 (2007.2분기) 일본 방송시장 가입자수 추이 (1997~2005) 모바일 방송의 지역별 기술표준 분열, '2+n' 구도로 정착될 조짐 … 현황과 전망 일본 위성방송 사업자 SKY Perfect 실적 현황 (2006) 일본 NHK 실적 현황 (2005) 일본 TBS 실적 현황 (2006) 일본 니혼TV 실적 현황 (2006) 일본 TV아사히 실적 현황 (2006) 일본 케이블 방송사 J:COM 매출 실적 추이 (2001~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