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지역별 IPTV 서비스 제공업체수 현황 (2007.3) Tag #세계/ IPTV/ 사업자수/ 북미/ 유럽/ 아시아/ 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소니와 NTT, 무선랜과 IPTV를 활용한 FMC 서비스 시연 IPTV 2008년 까지 2억 회선 보급될 전망, 기회와 위협요인 공존 英 BBC, 인터넷 통해 본방송보다 앞서 방영되는 VOD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IPTV 기반 기술 경쟁 본격화, 모바일 IPTV는 시기 상조 Disney, "무료 인터넷TV 실험 성공적, iTune 시장 잠식 없을것"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美 Comcast, 자사 포털에 인터넷 TV 유료패키지 서비스 개시 스포츠 중계도 이제 웹캐스팅 시대, 미국은 이미 케이블 TV 점유율 추월 IPTV로 확대되고 있는 UCC와 지인 네트워킹, 알카텔 `My Own TV`의 가능성과 시사점 피합병 이후 새롭게 출범하는 新 AT&T, `무선 끌어안기`로 케이블사업자와 차별화 모토로라, DSL 모뎀업체 Netopia 2억불에 인수... IPTV와 TPS 포트폴리오 강화 2007년 전세계 통신업계 화두는 “IPTV, 동영상콘텐츠, VoIP, M&A, 고객관리” 美 Verizon과 Cablevision의 TV콘텐츠 제휴, Telco와 Cableco의 상생모델 될까 유럽 IPTV 가입자 추이 (2005~2010) 거대한 잠재력의 중국 IPTV 시장, 불확실한 규제환경이 가장 큰 변수 국내 IPTV 시범서비스 현황 (2006.11) 英 BT도 IPTV 런칭, 가입비 기반이 아닌 종량제 PVR 기능의 하이브리드 STB 채택 美 Verizon Communications의 IPTV `FiOS TV` 가입자수 추이 (2006.1~3분기) KT의 IPTV 사업 방향성 제언 : TV의 보편성을 활용한 가정 영역의 새로운 이용 Scene 창출 유럽 IPTV 수요 예상보다 낮을 것 … 수익창출의 창구 아닌 가입자 방어전략으로 인식해야 英 BT, 주문형 IPTV `Vision` 런칭... "소비자에 모든 선택권 주겠다" 미국 네티즌의 인터넷 TV방송 이용 방식 (2006.3분기) IPTV, "가입비 모델에서 광고모델로의 전환에 대비해야"… PacketVision 사장 IPTV 해외 동향 및 분석 세계 주요 국가별 IPTV 보급률 (2005) IPTV 솔루션 시장에 메이저 벤더들 잇달아 참여... Alcatel, Cisco가 MS의 독주 견제에 나서 英 BT, 디지털방송 혼합형 IPTV 상용화, 서비스 현황 및 시사점 Skype 창업멤버들, IPTV 서비스 벤처 설립... P2P 방식의 혁신적 BM 선보일 듯 전세계 IPTV 유료가입자, 6월말 현재 295만명으로 집계... PCCW, FT, Telefonica 順 美 FCC, Telco의 방송 사업권 허가절차 간소화 법안 승인... IPTV 활성화에 기여할 듯 Telco의 IPTV를 위협하는 파생적 BM의 등장 : P2P IPTV와 유비쿼터스TV 모바일 WiMAX 통해 이통시장 재진입을 선언한 英 BT, 배경과 시사점 아태지역 IPTV 시장, 연평균 38% 성장해 2013년 33억불 규모 전망... 중국이 60% 점유 2007년 美 통신시장, 600만명이 Cableco의 IP전화로 이탈...Telco의 IPTV 반격 성공할까 ? 국내 IPTV 서비스 이용 현황 (2006.11.28~12.4) 중국도 IPTV 주무 부처간 대립, 지역간 격차와 통일된 BM 부재로 시장 혼란 가중 아시아 12개국(일본 제외) IPTV 매출 전망 (2006~2013) [CES 2007] MS, IPTV 일체형 Xbox 연말부터 시판... 게임-방송-통신 플랫폼 통합 시도 [CES 2007] 소니, Internet Video Link 기술 발표... TV에서 직접 인터넷 동영상 다운로드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망 중립성의 핫이슈로 떠오른 P2P 기반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국내 주요 인터넷방송 및 동영상 사이트 월간 방문자수 추이 (2006.1~12)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CES 2007] 주목할 만한 기술 10가지 P2P 기반의 무료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서비스명 "Joost"로 출범 中 IPTV 시장, 북경 올림픽을 계기로 급성장 전망... 미디어 규제와 콘텐츠 부재가 걸림돌 伊 Fastweb의 IPTV 성공요인: Kids시장, VoD싱글플레이, 지상파재전송...TPS는 실효성 없어 전세계 IPTV 시장현황 : 홍콩 PCCW 선두, 서유럽 시장이 68% 점유 통신-방송-미디어 컨버전스의 새로운 트렌드 `Contents Portability`, 최근 동향과 시사점 美 소비자 절반 이상, "맞춤형 서비스라면 개인정보 공개하겠다"... IPTV에 긍정적 신호 伊 FastWeb의 IPTV 사업 성공요인과 시사점 일본 USEN의 인터넷방송 'GyaO' 가입자수 추이 (2005.4~2006.6) 日 가전메이커 주도의 TV포털 `acTVila` 출범, Telco들 대응 서둘러 [해외시각] Telco들의 해외 신흥시장 진출시 주목해야 할 키워드 7가지 영국 IPTV 가입자 추이 및 전망 (2002~2010) IPTV 업계 임원의 60%, "향후 3년내 막대한 수익실현 가능할 것"... Accenture 서베이 이탈리아 FastWeb IPTV 가입자 ARPU 추이 (2005.9~2006.9) 세계 IPTV 가입자수 기준 톱5위 사업자 순위 (2005) 전세계 IPTV 사업자 CEO의 84%, "광고가 미래 핵심 수익원"... Accenture와 EIU 조사 TiVo의 시대 3년 이내 종언, 저가 렌탈형 DVR이 활성화될 것...양키그룹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국내 디지털영상 부문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美 AT&T, 와이맥스도 차기 로드맵에 수용 시사, IPTV 위해 `Wave3` 버전에 관심 美 Verizon, IPTV에 지역광고 유치... 케이블사와 직접 경쟁에 나서 국내 인터넷방송·동영상·포털UCC의 방문자수와 페이지뷰 추이 (2006.1~12) 日 가전메이커 주도의 TV포털 ‘acTVila’… 출범배경과 주요특징 IPTV의 사업성에 대한 시각 차이 : `신수익 창출원` vs. `마진율 낮은 TV 서비스의 보완재` 美 FCC, Video-franchise 허가절차 표준화 법안 발표...Telco의 IPTV 시장진출 힘받을 듯 노텔, 브라질 PayTV 방송사 TVA에 모바일WiMAX 장비 공급...IPTV와 VoIP도 포함 Docsis 2.0에서도 제공 가능한 케이블사업자용 IPTV 서비스 등장...美 BigBand Swisscom, 이태리 IPTV 사업자 Fastweb에 러브콜... 49억달러에 인수 제안 국내·세계 IPTV 가입자 전망 (2006~2008) P2P 서비스의 復權, 합법적이고 진보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BM을 표방하고 나선 `Joost`와 `BitTorrent` 유럽 IPTV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09) 일본 인터넷 방송, VOD 시장규모 전망(2004~2010) 통방융합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 무기로 떠오르는 DVR, 모바일과 연계 경쟁으로 확산 IPTV의 차별화 포인트, "콘텐츠 보다는 QoE(Quality of Experience)" 전세계 Telco와 장비벤더 9개사, `Open IPTV Forum` 출범...IMS와 DLNA 지원을 기본방침 IPTV를 둘러싼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 경쟁, 美 Telco들의 전략과 국내동향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경계가 사라진다... 기술의 차별성보다 소비자의 수용도가 더 중요 AT&T, IPTV U-verse 콘텐츠를 PC와 모바일로 확장...MobiTV와 손잡고 콘텐츠 확충 가입자망개방(LLU : Local Loop Unbundling)의 3가지 유형과 특징 유럽 IPTV 시장, 올해 2배로 급성장 전망...메이저 Telco들의 브랜드 파워가 견인차 美 메이저 소매유통 업체들, 영화콘텐츠 다운로드 사업 진출 러시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