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방송통신 융합 주도 플랫폼 전망 (2012) Tag #국내/ 통방융합/ 플랫폼/ IPTV/ 지상파TV/ 케이블TV/ 위성방송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휴대전화를 이용한 지상파 디지털방송 실험 : 통신과 방송의 융합 지상파 DMB와 모바일방송의 가능성, 일본업계의 시각 TV 수신 휴대폰의 출시동향과 전망 디지털 TV와 휴대전화 연동서비스 「원푸쉬」: TV광고와의 연동으로 부가가치 제고 KDDI, 방송 주도의 통방융합 전략 : 시사점과 관전 포인트 종합 방송통신사업자를 지향하는 KDDI의 브로드밴드 전략 : ‘Triple Play’, ‘속도-요금-콘텐츠 삼위일체 3G 시장선도를 겨냥한 KDDI의 단말기 전략 [1] : Man Navigation의 결정판「EZ navi walk」 3G 시장선도를 겨냥한 KDDI의 단말기 전략 [2] : 통방융합 및 200만 화소 카메라폰으로 시장선점 [통방융합] 방송은 TV로 정보는 휴대폰으로, 원푸쉬 상용화를 목전에 둔 일본의 위성 DMB : 이동중 방송 수신을 위한 기술 및 사업전개 방향 [해외시각] 통신업계에서 본 통방 융합의 허실과 선결과제 FM 튜너폰 출시로 시작된 KDDI의 "방통" 융합전략 : 초기 서비스 상세점검과 관전 포인트 통신시장의 성장모멘텀 찾기 : 번들링의 의미와 구현 과정의 문제점 지상파 DMB의 라디오 방송과의 연계에 주목하는 KDDI의 전략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1)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2) 무선랜을 활용한 중국 독자의 휴대방송 서비스 : AP-DMB [해외시각] 통신이 방송을 바꾼다 : 환골탈태의 변혁을 요구받고 있는 방송산업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1] : 정액제 BM 검증의 창구 「EZ 채널」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2] : 협업 중시형 방송콘텐츠 BM 지상파 DMB폰 "OnQ" 출시를 통해 본 DoCoMo의 통방융합 전략 벼랑 끝에 몰린 SO들에게 주어진 선택지 : SKT와의 협력을 통한 TV-휴대폰 융합 추진의 가능성 위성DMB 서비스 발굴, 원점에서 재검토 필요 TV의 위상 강화를 위한 가전업계의 반격, 홈네트워크 상품 개발의 방향성 PC 중심의 방송서비스 개인화, Softbank의 통방융합 전략과 시사점 [해외시각] 통방융합에 대한 KDDI의 결론, 통신과 방송은 융합하지 않는다 TV 포털의 선행사례 : 마쓰시타의 T나비 , 시사점과 국내에서의 가능성 일본의 통방융합 사례 분석: 이통사-방송사-CP간 제휴전략과 주요 서비스 DVB-H의 ETSI 표준 통과와 한국형 DMB의 미래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지상파 DMB가 풀어야 할 과제 도코모와 KDDI, 통방융합 단말기를 겨냥해 연료전지 개발 경쟁 日 KDDI, FM 라디오폰 100만 대 돌파 지상파 DMB폰 `OnQ` 출시 계기로 드러난 도코모의 통방융합 전략 퀄컴재팬, "4G 도래까지는 3G+WLAN 휴대폰이 주역될 것" 日 NHK의 新구상, "TV를 종합 정보단말기로 새로운 비즈모델 모색" 지상파 DMB가 해결해야 할 3가지 과제 --- 日 NHK 연구결과 日 NHK, 지상파 디지털 방송과 휴대폰 연동 서비스 시연 범유럽 통방융합 연구개발 사업 `European Project` 가동 日 민방 5개사, 대형CP 업체와 손잡고 통방융합 서비스 합작회사 설립 DoCoMo, 디지털 TV 방송 골라보기 가능한 FOMA 단말 선보여 日업계, "지상파 디지털 방송과 휴대 전화의 융합은 최강의 미디어" 日 KDDI, 방송6사와 디지털 라디오 활용 비즈모델 실증실험 공개 日,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통한 다양한 비즈모델 모색중 해외 New Service Items & Biz. Model 사례 분석 DVB-T 방송망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등장과 방송사업자의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의 유망 BM `인터넷 라디오`: App. 다운로드 방식으로 라디오 청취 휴대전화와 TV의 로맨스: 나는 일본, 기는 한국 日, 리튬이온의 한계 극복을 위한 연료전지 표준화 - 이통사들이 주도 英 Ofcom, 인터넷TV 등 융합서비스에 대한 규제완화 방침 시사 메타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포털 : 통방융합 시대의 Killer Media가 될 것인가? 모바일 방송의 확산을 위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조건 기술과 비즈모델 혁신을 저해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은 `기득권` 지상파 라디오의 모바일 탑재, 지상파 TV보다 유리할 수도… 지상파 DMB 콘텐츠, `유선 TV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야 성공` [SUPERCOMM2005] 美 FCC 신임의장, `통신 사업자의 IP 방송 시장 진출 바람직` 日 NTT 동일본, 휴대전화, 방송 연계 신사업 주력방침 일 모바일 TV 이용자, TV 시청자의 4% 수준 세분화되는 실버시장에서 주목받는 라디오폰: DoCoMo `RADIDEN` BSkyB의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이 미칠 영향...Ovum 英 BSkyB, 브로드밴드 사업자 Easynet 인수 [발표자료]통방융합 비즈니스 모델: Mobile TV를 중심으로 왜 한국의 지상파 DMB는 무료인가? 일본열도 상륙 시작한 Quadruple Play, 한국진입 임박 DVR 도입가구의 TV 시청율, 미도입 가구보다 오히려 높아 Microsoft-CableLabs, 공동으로 cable-ready PC 개발 시작 美 Verizon, IPTV 커버리지 확대하며 Comcast에 도전장 2005년 유럽 IPTV 시장, 저렴한 요금과 TPS 앞세워 200% 성장 전망 시스코의 Scientific Atlanta 인수가 IPTV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 Ofcom, 통방융합 콘텐츠 저작권 규제 가능성 시사 Is Verizon a Network Hog ? 모바일 지상파DMB 방송의 BM 모색: KDDI・아사히 TV 통방융합 실증실험 日 KDDI의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통방융합으로 무선포털의 이용기회 확대" 日 IPTV 사업자 협의회, 저작권처리 간소화를 위한 요망서 제출 통방융합 시대의 규제정비, 日 총무성 `통방융합 간담회` 출범과 파장 日 통방융합 간담회, 2010년 NTT그룹 완전분할 주장 통방융합 환경에서 지배적사업자 규제의 방향성 : 일본의 사례와 시사점 日 도코모-니혼TV, 10월부터 지상파 재전송을 포함한 통방연동 서비스 개시 해외에서 주목받는 WiMAX 기반 모바일 IPTV, 추월 당한 3G의 전례 답습할 수도 있다 전세계 IPTV 시장, 2010년 3천만 가입 전망…Telco의 역할 설정이 관건 日 Index, 지상파 DMB와 실시간 연동하는 지도정보 서비스 개시 Cisco식 인수합병으로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News Corp의 웹2.0 미디어 전략과 향후 통방 컨버전스 시장의 향방 통방융합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 무기로 떠오르는 DVR, 모바일과 연계 경쟁으로 확산 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경계가 사라진다... 기술의 차별성보다 소비자의 수용도가 더 중요 日 KDDI, 모바일과 TV 쇼핑을 연계한 방통융합형 시험서비스 개시 FM 라디오-모바일-PC를 연계한 Cross Media 프로젝트 런칭...日 TV도쿄 케이블사의 번들링 전략, 가격인하 맞대응 보다는 TV 콘텐츠 중심의 가치지향적 접근 필요 통방융합형 서비스의 BM, 커머스와 연계 부문에서 가능성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