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인터넷 이용자 중 27%가 배너나 광고링크를 클릭한 적이 있다고 ABI Research가 밝혔다. 동 사는 지난 2월에 실시한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는데, 이는 2008년의 조사결과인 21%에 비해 6%p 증가한 것이다. Tag #모바일광고 #배너 광고 #모바일쿠폰 #모바일 프로모션 #모바일 보안 #permission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모바일 광고 시장의 부상과 전개방향 [통계] 일본, 휴대전화를 이용한 캠페인 효용도 조사 : 통신요금과 조작 불편성이 걸림돌 한일 모바일 광고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 일본판 광고전용 WiNC 서비스 "Toku Number" 무선인터넷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모바일 광고 휴대전화, TV를 누르고 차세대 광고 매체로 부각 日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TV 편성표 서비스 이용 증가 성장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 … 스팸인가, 개인화 서비스인가? 이통사들의 신규 수익원으로 부상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적합한 비즈모델 구축이 핵심 佛, 특정장소에서 광고하는 LBS 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 등장 日 모바일 광고 이용동향, "고객 타깃팅에 효과적" 日 택시 내 전용단말 설치를 통한 모바일 광고 서비스 Orange, 영국 최초의 휴대전화 기반 양방향 모바일 광고 서비스 개시 모바일 광고와 무선 브로드밴드의 결합, 새로운 BM 탄생의 예감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美 Amp`d Mobile, 동영상 광고로 새로운 MVNO BM 실험 日, 모바일용 SNS 사이트 제작 서비스 등장 ... 소형점포의 마케팅툴로 활용 가능 급성장하는 美 인터넷광고 시장, 모바일과 IPTV 등 신규플랫폼 등장이 주요인 중국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Pay-Per-Call 방식의 모바일 광고, 구글에 앞서 MS가 먼저 도입 美 통신시장, 유무선 대체 현상 심화로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 재부각 무선인터넷 콘텐츠, "개인화 보다 주문형이 더 중요"... Compete 조사결과 광고 기반의 무료통화 MVNO 비즈모델 `블릭크(Blyk)`, 영국에서 등장 美 Yahoo, 휴대폰 배너 광고 시범서비스 개시...원클릭으로 광고주와 통화연결 Google CEO, "휴대폰 보조금을 광고주가 부담하는 시대 열릴 것"...일본에서 시험중 英 Vodafone-야후, 모바일 광고 사업을 위한 배타적 파트너십 체결 이통사들의 비즈모델, 가까운 장래에 `광고기반`으로 전환하게 될 것 … Informa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호주, 블루투스 PAN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서비스 등장 인기몰이 중인 신생 비즈모델, 모바일 SNS의 진화방향 제시 … 英 `Pitch`와 日 `모바게타운` 모바일 광고, 향후 5년간 두자리 성장 전망 ... ABI 日, 바코드 없이도 카메라폰으로 그림 인식해 사이트 접속해 주는 ASP 서비스 등장 에릭슨, 모바일 방송을 통해 `Personalized 광고` 실험 개시 일본 모바일 광고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2001~2009) 전세계 모바일 SNS 이용자수, 현5,000만에서 2011년 1억7천만으로 급증할 전망 Google, 佛 Orange와 공동으로 `구글폰` 출시키로... 광고와 접속료 BM간 융합 가능할까? 美 이통시장에도 모바일 광고 확산 조짐... Sprint에 이어 Verizon도 가세 美 AT&T, 5년 만에 유무선 종합사업자로 재탄생, "광고가 핵심 수익원 될 것" 美 소비자의 79%가 모바일 광고에 부정적 반응, "가치전달에 초점두어야"... Forrester 美 미디어 업계의 모바일 투자 러시, 전환기 맞은 미국 시장이 전세계 동영상 BM 주도할 듯 佛 오렌지, Opt-In 방식의 광고기반 무료 게임서비스 런칭 日 인터넷 시장 전망 : 블로그•SNS•인터넷 광고 美 이통시장, 모바일 광고 빠르게 확산중...유스마켓 겨냥한 MVNO들이 더 공격적 세계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SNS와 TV의 모바일화 추세, "이통사 vs. 포털 미디어 플랫폼 경쟁 각오해야"... 美 inCode [3GSM] 모바일 광고, “인터넷에 휴대폰 접목이 아닌 인터넷을 휴대폰에 접목해야”... 야후 日 모바일•온라인 P4P 광고시장 급성장, 검색연동형 광고가 대세 무선브로드밴드 블루오션의 선택지로 부상하는 모바일 검색 : 포털 vs. 이통사 경쟁구도의 향방 보다폰 CEO, "차기 수익원은 광고-모바일TV-결제...플랫폼 표준화가 시장확대의 관건" 보다폰, 전용요금제를 활용한 B2B 광고모델 도입...보험/제약 분야부터 시작 Cisco식 인수합병으로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News Corp의 웹2.0 미디어 전략과 향후 통방 컨버전스 시장의 향방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온라인 미디어 업계, 모바일 광고시장에 잇따라 진출 선언...AOL도 전문업체 인수 타진중 동영상 시청회수에 따라 포인트 부여하는 `오퍼형` 모바일광고 시험...日 덴쓰가 특허 모바일 케쥬얼 게임, "음성수익 대체할 Cash Cow로 유망...번들링 요금제가 관건" 日 도코모, ASP형 원스톱 모바일마케팅 대행 서비스 `MobileAvenue` 4월부터 개시 Nokia, 음악과 게임에 이어 광고 시장에도 출사표...광고업체를 직접 겨냥한 맞춤형 솔루션 英 Hutchison 3, 광고기반 무료 서비스 시작..."광고주에게 새로운 기회 제공할 것" 드러나는 구글폰의 윤곽... 리눅스 탑재, Blackberry와 유사한 디자인 美 이용자 35%, “인센티브 있으면 모바일 광고 이용하겠다”...현금보상을 가장 선호 SNS와 구글맵을 활용한 지역밀착형 광고 솔루션, 日 DoCoYo! local 日 소비자 약 23.5%, "이동 중 광고를 보고 실제로 모바일로 검색 경험 있다" 모바일 광고와 방송, 4년후 시장규모 각각 190억과 90억 달러로 급성장...ABI Research 모바일2.0 시대의 유망 BM, 모바일 광고의 현 주소와 가능성 日 모바일광고 시장, 4년후 11억달러 규모로 성장해 인터넷광고를 추월할 전망 광고기반 무료 모바일게임 런칭, 유저의 상황에 따라 실시간 타깃광고…이스라엘 Cellcom 英 젊은세대, 동영상 광고보다 그림이나 이미지가 첨부된 모바일 광고를 더 선호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을 둘러싼 IT 거물들간의 경쟁...Google, Yahoo, MS의 삼파전 英 Hutchison 3,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초기 시장반응 엇갈려 통신-미디어-엔터테인먼트 융합 시대, 경쟁력의 관건은 `콘텐츠 이동성`과 `Customer Experience` MS, 모바일 광고 사업강화 위해 佛 ScreenTonic 인수... 구글과 야후 견제 목적 “온라인 Lifestyle 변화에 주목, 무게중심을 웹기반 응용소프트로 옮겨 가겠다”...구글 CEO 광고기반 무료 이통서비스 모델 성공할까...MVNO ‘Blyk’, 올여름 영국시장부터 런칭 美 AT&T, "유무선 통합이후 광고사업에 절호의 기회, 3년내 10억달러급 매출원 될 것" "모바일 광고는 가장 유망한 분야, 수년내 50억불 규모로 성장할 것"...업계 경영진 음성인식 기술, 모바일 검색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광고기반 BM으로 요금파괴 예고 미국 모바일광고 시장 규모 전망 (2006~2011) MS, 모바일과 IPTV 전략 재정비 나선다...‘Mobile MSN`과 ‘Mediaroom’ 런칭 SKT의 e-커머스 시장 진출, 전략적 배경 분석과 전망 이통사-검색업체간 새로운 협력모델 제시...英 전문 에이전시 4th Screen Advertising 英 Orange, 휴대폰 대기화면 개방...이용자가 직접 디자인도 가능 美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매출 3자리수 급성장, 유저의 광고 상기율도 3배 수준 일본 유무선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 전망(2005~2011) 美 Virgin Mobile의 광고기반 무료통화 서비스 `Sugar Mama` 호조...마케팅 효과도 `쏠쏠` 광고기반 무료통화를 표방한 MVNO 英 Blyk, 서비스 런칭 준비부족으로 지연 구글, 모바일판 AdSense 베타버전 런칭...이통사와 제휴형태는 미정 광고기반 무료 모바일 게임, 광고효과 탁월... 인식율 19%, 클릭율 44%로 나타나 SMS를 활용한 P2P 광고모델 등장, 이통사와 50:50 수익분배...英 Mobiya 구글 재팬, “모바일 롱테일 활용한 일본발 신수익 모델 발굴하겠다” 메이저 포털들의 차기 전쟁터는 ‘모바일 검색’...이통사의 walled-garden 해소가 관건 모바일 WiMAX를 둘러싼 Google-Sprint 연합의 행보, 이통업계 BM 변화의 풍향계 될 듯 日 모바일 검색 연동형 광고 폭발적 성장세, 배너광고 매출을 추월하기 시작 Google, 구글폰 생산과 광고사업 위해 복수의 이통사와 벤더들 접촉중...LG전자도 포함 iPhone용 콘텐츠에 특화한 광고사업 시동, 모바일 광고업계 선두주자 美 AdMob 다양한 형태로 시도되고 있는 모바일 광고기법...검색엔진-GPS-디지털맵 연계한 쌍방향성 구글, AdWords의 콘텐츠 타깃광고 모바일로 확대...일본의 SNS 사이트 GREE에 적용 日 KDDI, 유무선통합 포털 `au one`을 통해 User Behavior 기반의 타깃광고 도입 일본 인터넷 광고 종목별 시장규모 전망 (2005~2011) 일본 인터넷 총 이용시간 추이 (2000.4~2007.1) 구글, SMS를 이용한 지불결제 특허 신청...모바일광고 플랫폼 구축에 염두 DMB 방송채널 통해 할인쿠폰이 자동으로 축적되는 ‘샘플링 광고’ 등장...니혼TV-도코모 광고기반 무료 이통서비스의 시금석이 될 MVNO `Blyk`, 9월말 영국에서 런칭 모바일 쿠폰, 새로운 모바일 마케팅 기법으로 뜬다... Subscription-base 모델이 각광 Google의 통신분야 진출 현황과 분석 구글, 광고플랫폼 AdWords를 모바일 영역으로 확장... Opt-out 방식을 적용 미국 모바일 검색 시장 전망 (2006~2011) 광고기반 모바일 서비스 현황과 전망, `제3의 스크린’ 될 것인가? 본격화되는 노키아의 脫메이커 전략, 콘텐츠 차별화와 이통사와의 관계 재정립이 관건 Nokia, 모바일광고 전문업체 Enpocket 인수...멀티미디어 전략과 광고사업 접목 구글, Adwords에 이어 AdSense 플랫폼도 모바일 영역으로 확장 日, 카메라폰을 이용한 실시간 미션게임 등장...휴대폰 화면이 ‘체험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노키아, Enpocket 인수로 광고시장에 본격 진입..."포탈 Ovi에 광고 통합할 예정" 광고기반 MVNO ‘Blyk’, 영국에서 서비스 런칭...설문응답 조건으로 SIM카드 무상 제공 日 소비자의 모바일 프로모션 응모행태 조사,경품 가격보다는 당첨 확률에 더 관심 요금환원형 Pay-per-Call 모바일 광고 서비스 런칭, 日 D2C 등 야후, 모바일 시장선점 전략 급물살...Telefonica O2와 제휴로 이용자 기반 2억명으로 확대 日 소비자 약 23%, "모바일 배너광고 클릭한 적 있다" 미국 모바일 인터넷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7; 2012) 미국 모바일광고 분야별 이용 현황 (2007.1분기) MVNO에 의한 광고기반 무료 이통서비스 실험, 英 Blyk의 비즈모델과 전망 분석 세계 국가별 텍스트 모바일광고 현황 및 이용자의 반응 (2007.7) 세계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옮겨가는 검색-광고 경쟁 : 구글 vs. 야후 구글의 Android, 무료 모바일 서비스와 무료 휴대폰의 꿈을 실현할 것인가? Android, 진정한 의미의 오픈된 플랫폼이라면 참여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Yahoo! 美 T-Mobile, 구글과의 제휴에 차별화의 승부수 던진다…“단말 설계 단계부터 참여하고 싶다” 무한경쟁 시대에 접어든 eMail,유무선 콘텐츠 융합과 웹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첨병으로 부상… 구글의 최근 동향과 전략 북미·유럽·아시아 지역의 향후 5년간 선호 디지털광고 유형 (2007.1분기) Google이 말하는 모바일 검색 기술의 포인트 : RSS 피더, 검색어 예측, 오탈자 보정 Vodafone과 Telefonica, 모바일광고 전문업체 Amobee 지분 인수…구글과 야후를 견제 美 광고주들, iPhone을 통한 모바일 광고에 주목…타겟팅 효과 탁월 입증 GSMA와 OMA, 모바일 바코드 단일표준화 지원키로 합의…조만간 이정표적 서비스 출시 2008년 美 무선업계 10대 트렌드 전망 모바일 마케팅의 새로운 트렌드, “Push, Pull, Touch” 세계 모바일 멀티미디어 광고 시장규모 (2006~2011) 보다폰, 이탈리아에서 Opt-in 방식의 광고기반 맞춤형 무료 동영상 서비스 런칭 日 도코모도 Google과 제휴…초기화면 검색창, Adwords 광고, Android 지원 다보스 포럼에서도 모바일이 이슈, FCC도 참여…"무선망 개방은 구글의 요구 때문만이 아니다" 도코모-구글의 포괄적 제휴, 상세내용 공개…’Web2.0의 모바일화’로 새로운 BM과 수익창출 英 광고기반 MVNO 사업자 Blyk, 네덜란드 시장에도 진출 노키아, 모바일광고 전문 글로벌 네트워크 런칭…70개사 이상의 퍼블리셔와 이통사 참여 구글, "수년내 웹검색은 모바일이 추월, 이통사 포탈 중심의 검색은 무의미"…iPhone 사례 거론 모바일 광고…시장의 잠재성에는 공감하지만 문제는 BM, 방법, 전송타이밍 모바일 전략의 시험무대로 일본을 선택한 구글, KDDI에 이어 DoCoMo 끌어 들이기도 성공 개방형 모바일 광고플랫폼 벤더 'JumpTap', TeliaSonera와 손잡고 유럽 7개국에 진출 미국 모바일 검색광고 유형별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모바일용 단편영화에 'Branded Entertainment' 기법 활용한 B2B 광고서비스 개시, 日 D2C 모바일게임의 脫 이통사포털 'Off-deck화' 추세, 2012년 전체 매출의 28% 차지 日 도코모, 공식사이트내 기업사이트 게재코너 개설…울타리내 롱테일형 사업전개가 목표 Qualcomm, 모바일콘텐츠 타겟팅ㆍ개인화 솔루션업체 Xiam 인수 모바일로 옮겨가는 대형 포털들의 검색-광고 경쟁, 구글 vs. 야후 그리고 MS… 최근 동향과 시사점 모바일 검색, 5년후 48억불 규모 시장…로컬검색과 극동아시아 지역이 성장 주도 英 Orange, 대대적인 광고기반 콘텐츠 서비스 런칭…새로운 BM 시험 가동 광고기반 MVNO 英 Blyk, 초기 반응은 일단 긍정적…목표는 이통사업이 아닌 미디어 사업 美 700MHz 경매에서 ‘지고도 이긴’ 구글, 실속은 챙겼지만 후유증 수습이 급선무 PMP, 모바일 인터넷용 단말로 유망…광고시청율 높아 신사업 기회 창출에 유리 최근 구글의 행보를 통해 본 이통사와의 관계유지 전망…광고와 단말은 협력, BM은 대립 콘텐츠의 Rich화, 늘어나는 대체경로 접속…”이통사에게 불리한 것 만은 아니다” 유럽 대형 유통업체 英Tesco와 佛 까르푸, MVNO 사업 참여 활기 美 Verizon, 온라인-모바일 광고사업의 전속 에이전시로 AOL의 Platform-A를 선정 미국 온라인 마케터들의 모바일광고 투자 의향 (2008) 미국 Verizon의 모바일·온라인광고 수신 현황 (2007.4분기) 미국 모바일광고 유형별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세계 휴대전화 이용자들의 광고 수신 대가로 원하는 서비스 현황 (2008) 광고기반 MVNO 英 ‘Blyk’, 6개월만에 가입자 10만 돌파…응답률도 29%로 반응 호조 도코모의 광고 자회사 D2C, 기업의 타겟마케팅 지원 서비스 개시…샘플상품 배포 홍보 모바일 검색의 서비스 용도별 인기도… 지역검색-웹검색-공식사이트-비공식사이트 順 美 Sprint의 와이맥스 사업, 신생 합작사 Clearwire로 재출범…케이블3사, 인텔, 구글도 참여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 시장, 2012년 28억 달러로 성장…모바일TV가 주도 日 최대 SNS 사이트 mixi, 모바일광고 매출 급증…전체수익의 40% 차지 일본 온라인광고 형태별 시장규모 전망 (2005~2009) 日 이통시장에 이변의 조짐, 경쟁사의 맹공에 흔들리는 거함(巨艦) 도코모...이대로 침몰할 것인가? 일본을 모바일 전략의 시험무대로 선택한 Google…광고의 키워드는 “지금, 여기, 당신” 세계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광고시장, 수년내 모바일이 온라인을 추월, 웹2.0의 광고효과는 예상외로 미흡"…구글 CEO Nokia, 모바일광고 연합체 'Advertising Alliance' 구성…광고주에 통합 인터페이스 제공 모바일 동영상, 이제 막 Tipping Point에 도달, 대중화의 키워드는 'Social' iPhone의 풀브라우징 기능, 무선인터넷 BM 흔들어 놓을 수도…광고 기법에도 임팩트 광고기반 MVNO 英 Blyk, 사업호조…유럽 3개 국가로 진출시장 확대 인터넷광고2.0 시대의 도래, 주목받기 시작하는 ‘행동 타겟팅 광고’…국내외 동향과 시사점 日 도코모, '생활밀착형' 자동 정보송신 서비스 개시…이통사만의 강점을 활용 美 Sprint, 모바일 타깃광고에 가장 전향적으로 접근중…구글의 행보가 시장확대의 변수 광고기반의 모바일TV와 3G 결합으로 해법찾기에 나선 3 Italia…의미와 시사점 아태지역 모바일광고 유형별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모바일 Pre-roll 광고, 만족도와 효과 높게 나타나…英 O2의 사례 iPhone, “모바일 광고시장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광고중개 사업자 AdMob 광고시장의 미래, ‘10대와 휴대폰’이 성장을 주도…”방송사에게도 기회” 구글 CEO, "향후 주수익원은 모바일에서 창출, 홈페이지에 광고게재 의사는 없어" Android 단말 개발지연에 대한 美 T-Mobile의 반박…“빠르면 10월, 연내에는 반드시 출시” 구글, YouTube 모바일 광고 테스트 개시…광고주에 Branding Tool 제공 iPhone과 App Store 신드롬, 모바일 광고에도 큰 기회…‘Proof Point’ 역할 Verizon과 Google의 제휴, 협상타결의 막바지에서 주춤…논점은 ‘가입자정보 제공에 따른 대가’ 美 Verizon, 야후와 공동 브랜드로 유선포털 런칭…구글과는 모바일 검색 제휴 모바일 마케팅, "적합한 인센티브만 제시한다면 소비자 수용도 크게 끌어 올릴 수 있다" AT&T도 야후 Onesearch 진영에 합류, Verizon과 Google의 모바일 검색 제휴에 맞대응 英 광고기반 MVNO ‘Blyk’, 가입자 목표치 두배 달성하며 순항중…유사 BM 봇물 예고 모바일 광고, 구글의 참여로 악순환 벗어나나…Android폰과 Xohm 포털에서의 BM에 주목 국내 모바일광고 매출 전망 (2007~2012) 온라인광고와 모바일광고의 차이점 英 광고기반 MVNO 'Blyk', 초기 사업성공으로 자신감…유럽 타지역으로 서비스 확장 2009년 무선업계의 5대 화두와 전망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 국가별 모바일광고 트래픽 순위 (2008.10) 라틴아메리카 지역 모바일광고 이용 휴대폰 제조업체별 점유율 (2008.10) 세계 국가별 모바일광고 요청건수 순위 (2008.10) 세계 모바일광고 이용 휴대폰 업체별 점유율 순위 (2008.10) 세계 모바일광고 이용 휴대폰 점유율 순위 (2008.10) 세계 지역별 모바일광고 요청건수 순위 (2008.10) 美 Verizon, 모바일 검색 파트너로 Google 버리고 MS 선택…단일 통합 검색엔진 도입키로 모바일 검색에서 입지 구축이 절박한 MS, 美 Verizon과의 파트너 협상에서 구글 따돌기에 성공…의미와 시사점 iPhone 유저의 33%, LBS 기반 서비스 이용…최고의 모바일광고 플랫폼으로 부상 구글, 모바일 검색광고에 Adwords 이어 AdSense도 도입…수익분배와 공동브랜드 조건 日 광고시장, 매스컴 4매체 모두 감소추세…모바일 광고만 유일하게 호조세 중국 모바일광고 매출 추이 및 전망 (2005~2010) 日 광고시장, 매스컴 4매체 모두 감소추세…모바일 광고는 147% 급성장 국내 M커머스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7~2012) M-Commerce 시장규모, 올 한해 16억달러 넘어서…스마트폰과 쇼핑몰 모바일화가 동인 스마트폰, 美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로 정착중…커뮤니케이션의 Game Changer될 것 국내 휴대폰 결제시장 거래액 추이 (2000~2009) 美 모바일 광고 시장, 무선브로드밴드와 스마트폰 확산으로 전환점 마련 미국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8~2013) iPhone과 AppStore, 모바일 광고에는 최상의 플랫폼…대형 광고주들의 참여 잇따라 美 유력일간지 USA투데이, Android폰용 무료 애플리케이션 배포…광고수익 다변화에 나서 iPhone, 모바일 광고 툴로도 최적…일반 단말에서보다 광고회상률 크게 높아 전세계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7~2012) 국내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7~2012) 미국 온라인 및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8~2013) "모바일 광고, 인터넷 배너광고에 비해 30배 이상 효과적"…T-Mobile 구글, 앱스토어 붐에 편승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내 삽입형 AdSense 광고 베타판 출시 광고기반 iPhone 애플리케이션들, 절반 이상은 극히 저조한 수익률 보여 PC 기능의 일부를 대체하는 위젯 전용 주문형 인터넷 단말 ‘Chumby’ 미국 모바일광고 유형별 iPhone vs. 일반단말 유저의 광고회상률 비교 (2009.1분기) 모바일 광고에 대한 오해와 진실 7가지 인센티브나 혜택 있다면 기꺼이 모바일 광고 보겠다, 소비자의 75%가 긍정 답변 美 이통사들, ARPU 증대방안 놓고 다각도로 고심중…혁신적 프리미엄 데이터 서비스로 돌파구 모색 구글의 iPhone용 모바일광고, 아직은 미흡…플래시 등 호환문제로 검색키워드 경매 도입 못해 유저의 가입기간에 따라 광고비가 변하는 Affiliate 모바일광고 등장…日 Fractalist 日 무선인터넷 이용행태 변화…공식사이트 접속률 감소, 검색엔진 이용은 지속적 증가 美 퀄컴, 모바일방송 FLO TV 시장확대에 박차…시청률 자료제공, 자체단말 제작 등 미국 모바일광고 매출 전망 (2008~2013) 미국 온라인광고 매출 전망 (2008~2013) 온라인 광고, 검색연동 보다는 콘텐츠타깃이 더 중요한 이유…모바일에서 더욱 더 두드러져 이통사들, B2B형 LBS에 눈돌린다…구글과 노키아 등에 경쟁차별화 방안으로 주목 日 e커머스, 30-50대 중심으로 70% 이상이 이용…잠재고객 유치에는 광고가 효과적 日 Twitter의 API를 활용한 배너광고 등장, 광고기간 종료후에도 효과 지속이 장점 일본 인터넷광고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5~2011) 증강현실(AR) 실용화, 모바일광고 급성장 가능성 높아져 구글, 모바일 광고 선두업체 AdMob을 7억 5,000만 달러에 인수 AdMob 인수에 거금을 쾌척한 구글, 모바일광고 시장 제패를 위한 중요한 행보 英 O2, 행동이력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모바일광고 사업 런칭…Blyk의 경험을 접목 모바일광고의 잠재성, 이통사들 잇따라 진출…오라클도 플랫폼 시장에 참여 발표 안드로이폰의 모바일 광고 트래픽, 두달 사이에 2배 급증…모토로라 Droid가 견인 애플과 구글, 서로 영역 침범하며 친구에서 앙숙으로…Nexus One과 Quattro 인수가 계기 “통신업계 새로운 혁신단계에 진입중, 광고기반 서비스 역할 중요해 진다”…英 Orange 구글폰의 온라인 직판, Dell과 Apple의 모델을 결합한 셈…목표는 모바일광고 시장 지배 구글, 모바일 광고에도 Click-to-Call 기능 도입…Adwords와 연계 신문기사 연계 모바일동영상 AR 광고 등장…日 하쿠호도, iPhone카메라 활용 서비스 출시 모바일동영상, 방송사 모바일TV에 비해 기회 더 많아…4G와 스마트폰이 성장 견인 앱스토어 매출에서 광고수익이 차지하는 비중, 3년후 25%로 급성장 전망 구글, “모바일웹이 PC웹 이상의 잠재력 보유”…GPS와 LBS, 카메라, SNS와 결합이 강점 구글과 애플, 모바일 분야에서 정면충돌 태세…“산업전반에 혁신 가져오며 시장파이 키울것” 英 Orange, 광고주-가입자 직접 소통형 모바일광고 서비스 런칭… Blyk의 노하우를 접목 獨 이통사들, 모바일광고 직접사업에 나서…구글과 야후 의존에서 탈피해 신수익원 발굴 모바일광고 사업러시에 에릭슨도 동참, SMS 전문업체 인수해 북미시장부터 공략 구글, 위치정보 기반 Click-to-Call 베타서비스 완료…모바일광고의 새로운 지평 열까? 애플, iPhone 애플리에 위치기반 광고삽입 불허 발표…자체 모바일 광고 사업 위한 사전작업 구글의 직간접적 라이벌 업체 10社와 경쟁분야 [MWC] GSMA, SIM카드 기반의 모바일결제 시범서비스 주관…삼성전자가 NFC 단말 공급 유럽 이통사들의 모바일광고 사업 추진현황 모바일광고 업계, 안드로이드 입지 갈수록 커져…광고플랫폼 개방 업체도 등장 모바일 광고. 게임-SNS-증강현실과 결합…日 Dentsu의 'iButterfly' 일본 모바일 광고 시장규모 추이 (2000~2008) iPhone을 지렛대로 脫 3위 기반 다지는 日 소프트뱅크…실적과 전략 분석 美 스마트폰 유저들의 단말 이용행태 및 모바일 광고 선호도 조사 일본 도서·화상·텍스트 디지털콘텐츠 시장 구성 추이 (2004~2008) 위치기반 모바일 광고, 아직 미성숙 단계∙∙∙Local과 Contextual 속성 활용이 관건 LBS의 Check-in 기능, 단순한 위치정보 이상의 의미…모바일 광고 확대의 견인차 역할 美 Verizon, 온라인 쇼핑에 휴대폰 결제 도입…국내업체 다날이 솔루션 공급 구글, AdWords 모바일 버전 출시∙∙∙스마트폰으로도 광고주가 직접 광고 캠페인 관리 가능 미국 모바일광고비 추이 및 전망 (2008~2013) iPad 대상 모바일광고, 막대한 성장 잠재성 내포…Flash 未지원이 걸림돌 日 KDDI, 중소점포 대상 B2B2C 모바일광고 서비스 런칭…LBS 연계 성과과금형 모델 채택 통신3사, LBS 사업전략 윤곽 드러나∙∙∙사업자별 전략 비교와 시사점 애플, HTML5 기반의 모바일광고 플랫폼 ‘iAd’ 런칭∙∙∙수익의 60%를 개발자에게 분배 “AppStore 데이터는 아무도 넘보지 마”…애플, 독자 모바일 검색엔진 개발 가능성 높아져 모바일광고 시장까지 넘보는 애플…“구글의 검색엔진은 선택지의 하나에 불과하다” 日 NTT컴, 동영상 B2B2C 모바일광고 사업에 진출…클릭과금형 모델 채택 애플 앱스토어 기반 광고플랫폼 ‘iAd’, 성공가능성 높지만 변수도 많아...개발자 참여가 변수 LBS 업계, 2010년에 유저기반 임계점 도달∙∙∙시장내 플레이어도 승자와 패자 갈라질 듯 英 Vodafone, 자체 모바일광고 사업 구조조정 돌입...애플 iAd와 구글 AdMob을 의식 모바일 광고에서 AdMob과 손잡은 KT...의미와 전망 모바일 광고에도 출사표 던진 애플, 구글과 벌이게 될 미래 인터넷 전쟁…배경과 전망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4년후 4배로 급성장 전망...스마트폰과 앱스토어 확산이 견인 모바일 광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ARPU가 무선데이터의 절반수준이지만 시장규모는 더 커 애플, 모바일광고 iAd로 올매출 최대 80% 증가 예상…iTunes 연계로 플랫폼 차별화 휴대폰을 신용카드 결제기로 사용, 영수증은 메일로 송신…Twitter 창업자가 설립한 ‘Square’ 안드로이드, iPhone 광고트래픽 추월...에코시스템도 확대중 日 소프트뱅크, LBS 기반 모바일광고 서비스 런칭…소매점의 특판정보를 주2회 전송 일본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전망 (2010~2014) 日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2007~2014) 애플, iPhone 애플리 유저 관련 데이터 수집 금지조치...타 광고업체 진입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