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차니즘에 젖어 있는 현대인의 속성을 정확히 파악, 쉽고 간편한 리모컨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웹상의 TV를 구현한 신개념의 Push형 서비스 - 팝업 형태의 실시간 ‘댓글’ 기능 도입으로, 엔터테인먼트와 실시간 통신을 결합해 새로운 동영상 시청형태를 선도 Tag #TiS 리모TV Rimo RimoTV 하테나 Hatena 무료 유저참여 공유 웹2.0 UCC 동영상 YouTube Joost eyeVio 인터넷TV IPTV wii 닌텐도 PS3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카메라폰응용]인화서비스(1):기기벤더 중심의 사업모델, PRIMODE [해외시각] 무선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무료 인터넷 전화 NTT東西, 법인용 IP전화의 시외구간 구내통화도 무료화 발표 美 휴대전화 이용자, "무료통화분의 78%는 미사용" ---TNS 조사 P2P형 VoIP 사업자 SKYPE, 분당 20원의 초저가 국제통화 서비스 개시 BT-KT-NTTCom 등 6개사, 원폰 규격통합을 위한 유무선통합연합체 결성 무선인터넷판 080 서비스 DoCoMo, 2월부터 아이모드 패킷 통신료 일부 무료화 실시 소니와 NTT, 무선랜과 IPTV를 활용한 FMC 서비스 시연 IPTV 2008년 까지 2억 회선 보급될 전망, 기회와 위협요인 공존 美 Verizon 전략 수정, "EV-DO에 집중 위해 WiFi 서비스 중단" 소니 사장, PS3에 HDD로 Linux OS 탑재 표명 日 야후!, 광고수입 기반의 무료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자 쇄도 [Interview] Gates sizes up the Web's next generation Beyond the Internet 英, 음성과 무료 브로드밴드 패키지 상품의 출현으로 가격 경쟁 심화 모든 기업 연락처를 한곳으로… 기업 연락처 DB 서비스: Jigsaw Napster, 광고 기반의 무료 음악 서비스로 전환 [해외시각] 빌 게이츠가 말하는 차세대 웹 트랜드 전략 Skype, 연말까지 북미시장 유무선전화 무료통화 서비스 제공 Google, 동영상 공유 서비스 강화 … 사용자 편의 증가에 최우선 중국 무료 이메일 시장점유율 (2005년) 중국 무료 이메일 시장 현황-계정수,시장점유율(2005년) 중국 이메일 시장규모 현황 (2006년 1분기) 주요 웹 포탈들의 유사 서비스 봇물- 시들한 M&A 조짐 반영하나 日 KDDI, 무료통화분 이월요금제의 적용기간을 '무기한'으로 확대 美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 수익 모델 약해 난항 예상 차세대 킬러 콘텐츠 확보의 실마리,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에서 찾아라 NTT, 동영상 공유 사이트 'ClipLife' 실험운영 개시 IPTV 기반 기술 경쟁 본격화, 모바일 IPTV는 시기 상조 Google, 캘리포니아에 무료 WiFi 서비스 개시로 검색 사업 확대 영국 통신시장의 트렌드로 정착하는 `핵심서비스 + 브로드밴드` 번들링 Virgin Mobile, 무료 브로드밴드 옵션 제공 … 이통사의 브로드밴드 번들링 확산되나 Disney, "무료 인터넷TV 실험 성공적, iTune 시장 잠식 없을것" Sony, 동영상 공유 사이트 인수로 콘텐츠 사업 강화 온라인 게임, 게임산업 종주국 일본에서 차세대 컨버전스 견인차로서의 가능성과 향후과제 美 MTV, 일본시장에서 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SNS 사업 출사표 구글 부사장, "방송사는 Google을 적이 아닌 친구로 생각해야 한다" MS, UCC 동영상 서비스 'Soapbox' 런칭 준비중… "YouTube 따라잡겠다" 英 BT, IPTV 킬러앱으로 지인 네트워킹 도입…TV 기반 UCC의 가능성 여나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Cisco, 기업용 온라인 동영상 UCC 제작 툴 출시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Google, YouTube 인수작업 연내 마무리 키로 … 동영상 검색/광고 시대 진입 앞당겨질 듯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WiFi 무료공유 서비스 사업자 FON, 美 MSO들과 제휴 논의중..."6개월 이내 비즈모델 윤곽 드러날 것" Google의 차기 인수 대상, 음성인식/영상인식 솔루션 업체가 될 듯 美 Comcast, 자사 포털에 인터넷 TV 유료패키지 서비스 개시 스포츠 중계도 이제 웹캐스팅 시대, 미국은 이미 케이블 TV 점유율 추월 日 NHK 등 23개 단체, YouTube에 저작권 침해 동영상 3만건 삭제 요청 "모바일 검색 포탈에도 롱테일 컨텐츠는 필수" ... Google 부사장 美 통신시장, 유무선 대체 현상 심화로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 재부각 GooTube의 탄생, 동영상 시장에 예고되는 전운과 경쟁사들의 대응 방향 美 Verizon, BREW 기반 Adobe 플래시 기술 도입...모바일동영상 콘텐츠 BM 진화 예고 IPTV로 확대되고 있는 UCC와 지인 네트워킹, 알카텔 `My Own TV`의 가능성과 시사점 YouTube CEO, "내년 중으로 모바일판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런칭하겠다" 차세대 모바일 킬러앱 `SNS와 UCC`, 2011년까지 130억불 시장 창출할 것...Informa 광고 기반의 무료통화 MVNO 비즈모델 `블릭크(Blyk)`, 영국에서 등장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Web2.0 시대 웹서비스 성공의 관건은 “응답 속도와 즉각적인 피드백”, Google 부사장 日 노무라, 기업 유저의 Web2.0 도입조건 제시 : `스킬, 문화, 통제시스템` Lycos, 웹2.0으로 재기에 나선다... UCC 동영상 공동대여 BM으로 차별화 英 3, 정액제 모바일 브로드밴드 상품 `X-Series` 출시... Skype, Sling, Google 등 9개사와 제휴 Mobile 2.0시대를 대비한 日 KDDI의 또 다른 실험 : 모바일판 SNS 서비스 `EZ GREE` 국내에 상륙한 FON, 무선브로드밴드 시장의 `태풍의 눈`으로 부상 모바일2.0에 가장 근접한 비즈모델 등장, 英 CP업체 Pitch 日 소비자 약 50%, 블로그나 SNS에 게재된 "광고 클릭한 적 있다" 日, 모바일 SNS 서비스 폭발적 인기… 1주일만에 회원 10만명, 9개월에 200만명 돌파 빠르게 자리잡고 있는 Web 2.0, 이미 인터넷 업계는 Web 3.0을 준비중 데이터 ARPU를 겨냥한 美 이통사들의 Web 2.0형 모바일 검색: 이용자참여, 양방향성, 광고기반 Google의 주도로 확산되는 광고기반 무료 통신서비스, 주요 사례와 시사점 美 Verizon Wireless, 3G 가입자 대상으로 모바일 YouTube 서비스 론칭 英 소비자 TV 시청율 3% 하락, 젊은층은 PC와 휴대단말로 동영상 시청 선호 UCC와 SNS에서 한단계 더 진화된 BM, 아바타와 3D를 가미한 `Second Life` 인기 급상승중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저작권 침해 방치에 강력한 경고서한 발송 미국 네티즌의 인터넷 TV방송 이용 방식 (2006.3분기)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무선랜 공유 사업자 FON, "무임승차 모델 아니다"... ISP와 Telco의 반응은 엇갈려 모바일판 YouTube, 인기편승 만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Skype, 북미지역 정액요금제 출시...연간 30달러에 유무선 무제한 통화 가능 日 mixi, 모바일 SNS 서비스 개시 3일만에 가입자 10만명 돌파 모바일판 YouTube, 영국에서 서비스 첫선... PC와 이종 단말기와도 자동 연동 YouTube, 日 음악-방송 업계의 저작권 침해 방치 경고에 답변…거의 모든 요구 수용 Forbes가 정리한 2006년 단말시장 트렌드... 슬림, 뮤직, 저가스마트폰 세계 주요 웹사이트 방문자수 현황 (2006.11월말 현재) 日 모바일 SNS 급성장의 배경... PC에서의 상식 그대로를 휴대폰에 옮기는 BM 2007년 이통업계의 화두... 광고기반 무료BM, 선택요금제, UCC, 개인화 TV를 위협하는 3가지 트렌드... 차세대게임기, HDD레코더, YouTube 2007년 美 통신시장, 600만명이 Cableco의 IP전화로 이탈...Telco의 IPTV 반격 성공할까 ? 2007년 전세계 미디어 업계 전망, M&A 자제하면서 경영진 물갈이로 수익성 강화에 비중둘 듯 美, `YouTube 세대` 증가로 브로드밴드 환경개선 요구 높아져... 정부의 관망 자세 비난 2007년 블로그 마케팅 트렌드 10 가지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Web2.0 사이트들, 올해 심각한 보안 위기에 처할 것... 美 Websense 전망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美 의회, 가상세계 `Second Life` 내에서 창출한 수입에 대해 과세 검토 日 소비자, `웹2.0` 認知 여부에 따라 검색서비스 이용행태 차이 보여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일본내 비즈니스 전개에 거부 방침 밝혀 [CES 2007] 소니, Internet Video Link 기술 발표... TV에서 직접 인터넷 동영상 다운로드 망 중립성의 핫이슈로 떠오른 P2P 기반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CES 2007] 美 MediaZone, SNS와 P2P를 접목시킨 `Social TV` 서비스 개시 [CES 2007] 지상파와 케이블판 YouTube 곧 출시... PC-TV간 콘텐츠 연동 솔루션도 속속 등장 기존 미디어들도 개방은 필수적 생존조건, "YouTube와 파트너십 더 확대해 나갈 것"... 美 CBS 사장 블로그와 SNS의 장점 만을 접목한 차세대 미디어 `Vox` 등장... 美 Six Apart 日 동영상 공유사이트 이용자 60%,"TV관련 동영상 없으면 이용 줄어들 것" 국제레코드저작권협회, 동영상공유 사이트의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UCC 열풍의 실상, "초라한 실적과 불안한 수익모델"...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로 활로 모색 P2P 기반의 무료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서비스명 "Joost"로 출범 음성정액제 BM 시험에 뛰어든 日 후발이통사 소프트뱅크모바일, LGT와 KT에게 의미 있는 선행 사례 될 것인가? 유저가 미디어를 만드는 시대, "Google 신화도 서서히 무너질 것" 보다폰, 가상세계 Second Life에서 `MVNO` 서비스 계획 발표... 가상의 단말로 SMS와 IM 제공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Social Media 그룹으로 거듭나기 위한 Yahoo의 脫포탈 전략 TV보다 브로드밴드 동영상의 광고 파급효과가 더 크다... Nielsen Analytics 美 케이블업계, 온라인 동영상 수요폭증에 대책마련 부심... Pre-DOCSIS 등 검토중 구글, YouTube 연계전략 발표... 브랜드는 별도, 검색과 수익화 플랫폼은 공유 [IT 지식 따라잡기] Web의 최신정보를 손쉽게 수집하는 ‘RSS’ 모바일로 옮겨가는 Web2.0, 일본의 모바일 SNS 선행사례와 시사점 구글, "YouTube 유저와 수익분배하겠다"... 저작권 보호위해 콘텐츠판별 기술도 개발중 쇼핑사이트에도 Web2.0 바람... SNS적 요소를 가미해 `고객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5년 이내에 인터넷이 TV를 변혁할 것, 광고주들은 이미 IPTV에 주목"... 빌게이츠 YouTube 이용자의 32%, "TV 시청시간 줄었다"… Harris 조사결과 인터넷 동영상 시장, 6년내 10배 규모 성장...TV 방송사의 투자도 확산 Google, 4분기 수익 3배로 증가 … 2007년이 고비 기업용 솔루션 시장에 불고 있는 웹 2.0 바람: 기업내 블로그와 SNS 도입사례 분석과 전망 日 최대 SNS `믹시`,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기능 추가... 저작권 사후관리로 차별화 UCC 열풍으로 온라인 영상편집 Tool 제공 사이트들도 급성장중 IPTV 업계 임원의 60%, "향후 3년내 막대한 수익실현 가능할 것"... Accenture 서베이 세계 IPTV 가입자수 기준 톱5위 사업자 순위 (2005) 전세계 IPTV 사업자 CEO의 84%, "광고가 미래 핵심 수익원"... Accenture와 EIU 조사 Google,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개발중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웹2.0 시대 통신사업자의 새로운 생존대안: 광고매체와 유통채널로서의 `Front형` 기업 미디어 그룹 Viacom, YouTube 독주 견제에 나서... MTV 콘텐츠를 네티즌에 공개 [3GSM] 웹2.0의 모바일화, 이통사 vs. 메이커의 새로운 갈등 노출 구글, YouTube 저작권 관리 비상...전문 변호사와 Filtering 기술 전문가 영입에 나서 예고되는 Web2.0 거품, 구조조정에서 `넥스트 배틀` 단계에 들어선 온라인 동영상 업계 YouTube, 제휴전략에 잇다른 차질...Viacom은 Joost를 선택, CBS와의 협상도 결렬 YouTube도 극찬한 `TV 처럼 골라보는` 동영상 방송 사이트...日 하테나의 `Rimo` YouTube 대항마 만들기에 나선 MS, 동영상 공유 사이트 Revver와 제휴 추진 소문 YouTube 불법 동영상,"자동판별 기술 조만간 도입하겠지만 근본 해결은 어려워"...구글 CEO P2P의 복권,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분배하는 비즈모델 등장...`BitTorrent`와 `Joost`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美 대선후보, YouTube에 총집결...유권자들, "편집된 기존 미디어는 믿을 수 없다" 美 Helio, 웹2.0 인터페이스 갖춘 저가 신형 단말 `Heat` 출시... 삼성이 공급 YouTube, 제휴전략 수정...Viacom과 CBS 보다 중소 미디어와 손잡겠다 日 가전메이커 주도의 TV포털 ‘acTVila’… 출범배경과 주요특징 YouTube, 영국 BBC와 콘텐츠 제휴...,"공영방송사와 UCC의 윈-윈 모델될 것" IPTV의 사업성에 대한 시각 차이 : `신수익 창출원` vs. `마진율 낮은 TV 서비스의 보완재` Web2.0 열풍으로 스토리지 업계 희색...데이터트래픽 3년후에는 zetta byte로 증가 “뉴미디어 시대, 콘텐츠 복제물 게시자도 잠재고객으로 보는 발상 전환이 필요"...구글 CEO 英 Hutchison 3, 광고기반 무료 서비스 시작..."광고주에게 새로운 기회 제공할 것" 日, 통신기능 내장 다기능 체중계 등장... u-Health에도 웹2.0 추세 웹2.0 트랜드가 요구하는 Telco들의 4가지 선택지...`제휴, 맞대응, 협력, 그리고 Bit Piper` 드러나는 구글폰의 윤곽... 리눅스 탑재, Blackberry와 유사한 디자인 日 모바일 SNS 인기 파죽지세...`모바게타운` 가입자 400만, 하루 PV 3억 돌파 "YouTube 비즈모델 자체가 명백한 불법, 10억달러 손해배상하라" ...Viacom 국내·세계 IPTV 가입자 전망 (2006~2008) P2P 서비스의 復權, 합법적이고 진보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BM을 표방하고 나선 `Joost`와 `BitTorrent` YouTube, "Viacom의 소송제기와는 무관하게 콘텐츠 혁명은 계속 이어갈 것" `동작`을 분석해 불법 동영상 판별하는 기술 등장... YouTube에서 TV콘텐츠가 사라진다면? 일본 인터넷 방송, VOD 시장규모 전망(2004~2010) Skype, 최신 버전에 웹2.0 기능 채택... 지식의 공유 및 Marketplace 기능 추가 Viacom의 YouTube 제소와 파장, 기존 미디어의 동조로 유사 소송 도미노로 이어질 듯 통방융합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 무기로 떠오르는 DVR, 모바일과 연계 경쟁으로 확산 IPTV의 차별화 포인트, "콘텐츠 보다는 QoE(Quality of Experience)" Viacom의 손배청구에 대한 YouTube의 입장..."법적근거는 충분, 아직 수표를 끊을 생각은 없다" 일본 휴대형·차세대 게임기 누적 판매량 현황 (2006.12.31) 거실의 혁명을 노리는 애플TV, 300달러에 출시...iPod식 BM 만으로 성공낙관 힘들 듯 YouTube 대항진영, 올드-뉴 미디어간 연합체 가시화..."합법적 동영상 BM 선보일 것" 美 EEF 재단, Viacom을 `언론자유 침해`로 연방재판소에 제소...YouTube의 입장 대변 위키피디아 라이벌 `Citizendium` 등장...검열을 거친 정제된 콘텐츠만 제공 미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시장점유율 현황 (2006) 유럽 IPTV 시장, 올해 2배로 급성장 전망...메이저 Telco들의 브랜드 파워가 견인차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필터링, 거대한 잠재시장 놓고 기술 난립...표준화 추진 움직임 SNS와 UCC를 결합한 Humming 음악 검색 사이트 … 美 Midomi 美 메이저 소매유통 업체들, 영화콘텐츠 다운로드 사업 진출 러시 기업에도 웹2.0 바람, 블로그와 SNS에 이어 "Wiki" 부상중…지식 생산·공유 툴로 각광 용어해설 : [4] 매쉬업(mash-up)의 개념과 활용 사례 佛 AFP, 블로그 대상으로 뉴스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키로...소셜미디어의 가능성을 인정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세계 지역별 IPTV 서비스 제공업체수 현황 (2007.3) 유럽 주요 IPTV 사업자별 가입자수 현황 (2006) 모바일2.0 시대의 유망 BM, 모바일 광고의 현 주소와 가능성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자동 필터링 시스템, 조만간 YouTube에 도입될 것…구글 CEO 유럽에서 등장하는 IPTV Wholesale BM, 배경과 시사점...투자 리스크 분산과 망중립성 해법 제시 웹2.0 사이트 이용패턴, TV 시청과 크게 다르지 않아...Wikipedia 참여율이 4.6%로 가장 높아 일본 비디오 게임기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7. 4) YouTube의 대안적 BM을 선언,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한 시간 만큼만 지불하고 본다”…英 Jalipo 국내 하나로텔레콤의 `하나TV` 가입자수 추이 및 전망 (2006.7~2008) 국내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세계 IPTV 셋톱박스 출하량 추이 및 전망 (2003~2010) 세계 IPTV 투자비용 추이 및 전망 (2004~2010) 국내 KT의 IPTV 서비스 가입자수 및 규모 전망 (2007.6~2010.12) IPTV 사업, 광고가 주수익원 될 것...올드미디어와 차별화되는 창의적 사업모델 발굴이 관건 "Google의 차기 사업은 휴대전화 시장, 성장 가능성 충분히 남아 있다”...Schmidt 사장 日 이통3사, 돈되는 콘텐츠 찾기에 혈안...통신료 보다는 콘텐츠 자체를 수익원으로 英 Hutchison 3,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초기 시장반응 엇갈려 웹TV용 이용자가이드, 필수 툴로 각광...동영상 사이트가 `주문형 CATV`를 닮아가는 추세 반영 美 모바일TV 가입 희망자 67%,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 있어도 무관" Telco의 미디어 사업은 불가피한 선택, 브랜드와 토착 마케팅이 관건...광고수익이 성장의 토대 美 TV 시청자의 53%, "콘텐츠만 괜찮다면 케이블이나 위성대신 IPTV 보겠다" 게임내 광고, 제5의 미디어로서의 가능성...광고를 매개로 기업과 유저가 교류 소니, PC-휴대폰-TV를 연결하는 동영상 공유사이트 오픈...저작권 범위는 제작자 직접 설정 국내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가구수 추이 (2000~2006) Web2.0 사이트, 전체 트래픽의 12% 차지...열람은 10-20대, 업로드는 30-40대가 주류 YouTube, 올여름부터 TV 형태의 광고 삽입 예정...제작자와 광고수익 분배 모바일 웹캠으로 사생활을 24시간 생중계하는 Justin.tv, 인터넷 방송의 미래 될까? P2P 기반 IPTV 사업자 Joost, 전세계 메이저급 32개 기업들과 광고 파트너 계약체결 발표 웹2.0 & 모바일2.0 국내외 동향 및 분석 구글, 저작권침해 소송에 반론서 제출..."우리는 법률이 요구하는 이상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기업용 솔루션 시장에 불고 있는 웹 2.0 바람… 기업내 블로그와 SNS의 특징 희비 엇갈리는 닌텐도와 소니, 창사이래 최대 호황 vs. 문책성 사장퇴임 인간의 마음까지 포착하는 ‘Motion Capture’ 기술,최신 응용 사례와 향후 전망 유럽 소비자 45%, TV 아닌 인터넷으로 방송 시청중..."통제 가능한 엔터테인먼트가 좋다" 日, 마이크로 블로그 `Twitter 풍`의 서비스 모델 속속 등장...모바일-블로그-SNS를 결합 美 AT&T, IPTV 서비스 QoS 강화에 14억불 추가 투자...금융권에서는 긍정적 신호로 간주 기존 미디어들의 인터넷 끌어안기로 전환기 맞은 동영상 시장, UCC 바람 잠재우고 RMC 부활할 것인가? IPTV 사업에서 VoD 비즈모델은 ‘필요악’...저작권 문제가 이용기반 확대의 최대 걸림돌 유저참여형 음악 마켓플레이스의 등장, Web 2.0 수익모델의 가능성 : 일본 음악 CGM 사이트 vs. ‘도시락 별곡’ 구글의 향후 M&A 방침, “경쟁대응 차원 아닌 포트폴리오 구축, 콘텐츠보다 기술 확보에 주력" iTunes형 동영상 BM은 올해를 정점으로 쇠락, 광고기반과 플랫폼간 콘텐츠 공유에 주목해야 日 소프트뱅크그룹, 차후 주력분야는 웹TV 사업...”모바일 방송은 독자 주파수 확보이후 추진” 모바일 SNS와 게임을 접목한 日 `모바게타운`...급성장의 배경과 BM분석 美 네티즌 행태변화, 실버층도 동영상 공유에 참여 적극적 미국·캐나다 브랜드 인지도 랭킹 추이 (2004~2006) 세계 브랜드 인지도 랭킹 추이 (2004~2006) 음악 콘텐츠 소비 형태의 변화와 전망, 성공 비즈모델의 조건 P2P 기반 인터넷TV `Joost`의 서비스 및 BM 분석 日 NHK도 방송 콘텐츠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분배키로, YouTube的 수요에 대응 전세계 IPTV 가입자수, 2012년 6,000만명으로 증가...유럽이 시장진화에서 가장 앞서 미국 네티즌 연령별 위키피디아와 유튜브 이용률 현황 (2007.4.1~7) 미국 웹2.0 사이트의 트래픽 추이 (2005.4~2007.4) 국내 네티즌의 주이용 UCC 내용 및 형태 (2007) 통신-미디어-IT 서비스 분야로의 전방위적 영역 확장에 나선 Google의 행보와 전략 日 무료 동영상TV "Rimo", 팝업 형태의 실시간 댓글 기능 도입...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결합 UCC 유저의 실시간 반응을 검색결과에 반영하는 동영상 검색사이트 등장...日 Ruee 발빠른 진화를 거듭중인 Twitter의 강점 : 심플하지만 철학이 담긴 구조, 모빌리티와 오픈API 이러닝 2.0 시대의 도래, 개념과 최근 동향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성장에 가장 영향력이 큰 서비스 조사 (2007) 애플, YouTube 동영상을 Apple TV에서 시청...하드용량 160GB Apple TV 신제품 발표 온라인 사업에 가속붙은 CBS, 인터넷라디오 음악SNS 사이트 ‘Last.fm`을 2억8천만불에 인수 국내 휴대형 게임기 관련조사 (2007.5) YouTube, 광고수익 분배모델로 4대 메이저 음반사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완료 미국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1) 미니 블로그 `Twitter` 신드롬, 전세계적인 확산 조짐 중국 지역별 IPTV 가입자수 점유율 현황 (2007.1분기) 아태지역 주요 국가별 IPTV 가입가구 전망 (2015) 세계 IPTV 가입자수 전망 (2005~2009) 세계 IPTV 산업 분야별 매출 전망 (2005~2009) 동영상 콘텐츠 지문인식 툴 잇달아 발표..MS에 이어 YouTube도 미디어 기업들과 공조 블로그와 SNS,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커진다...IT Consumerization 파워의 이동 달라진 Sony, 脫수직통합형 동영상 사업 `eyeVio` 런칭...경쟁사 단말도 수용 IPTV 서비스에 대한 고객 눈높이 의외로 높다...종합체감품질(QoE) 확보가 최우선 미니블로그 `Twitter`, 이슈화에 비해 인지도는 아직 12% 거실 진출 노리는 Joost, "TV에도 해당 소프트웨어 탑재해 케이블과도 경쟁하겠다" 모바일판 YouTube, 미국 시장에서 본격 스타트...버라이존과 독점 계약 소비자의 TV 시청행태 변화에 따른 IPTV 패권쟁탈 시나리오 전망...Accenture 일본 네티즌의 웹2.0 이용률 현황 (2007.3) Joost 신임 CEO, "콘텐츠소싱, 시청형태, BM이 YouTube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IPTV 사업의 관건은 Time-to-Market, 광고주에게 최적의 대안을 제시할 것 통신의 미래는 ‘Innovation Big Bang’, 단순 컨버전스가 아닌 매쉬업과 재순환이 필수 MS의 IPTV 플랫폼 `Mediaroom`으로 재탄생...DVR, VoD, Channel Zapping 기능 추가 Telco의 IPTV 진출을 의식한 케이블 업계의 재편 움직임 잘 팔리는 서비스 상품들의 공통 키워드는 ‘입소문과 커뮤니케이션`...日 사례 3가지 허치슨 3 UK, 광고기반 동영상 서비스 반응 호조...전체 가입자의 10%가 이용 전세계 인터넷TV 시장, 4년후 58억불 규모로 급성장...트래픽은 44배로 증가 미국 동영상 UCC 시장점유율 현황 (2007.5) UCC가 전체 트래픽의 75% 차지...인터넷TV가 모든 콘텐츠의 원스톱 판매 창구된다 美 Telco들의 고민, IPTV로 정말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