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지난 4월 30일, 자사의 동영상 공유 서비스 부문인 YouTube에 대해 10억 달러 이상의 손해 배상을 요구하는 Viacom의 소송에 대한 반론서에서, "통신업자와 호스팅 공급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Viacom의 소송은 인터넷 산업의 근간 자체를 위협하는 행위"라고 반론했다. Tag #Google Viacom YouTube 저작권 저작권침해 반론서 변호인 법률사무소 UCC 불법동영상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1)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중국 진출 러시 … MTV도 포탈 Baidu에 뮤직비디오와 VoD 제공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2007년 전세계 미디어 업계 전망, M&A 자제하면서 경영진 물갈이로 수익성 강화에 비중둘 듯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CES 2007] 지상파와 케이블판 YouTube 곧 출시... PC-TV간 콘텐츠 연동 솔루션도 속속 등장 기존 미디어들도 개방은 필수적 생존조건, "YouTube와 파트너십 더 확대해 나갈 것"... 美 CBS 사장 日 동영상 공유사이트 이용자 60%,"TV관련 동영상 없으면 이용 줄어들 것" UCC 열풍의 실상, "초라한 실적과 불안한 수익모델"...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로 활로 모색 유저가 미디어를 만드는 시대, "Google 신화도 서서히 무너질 것" 美 케이블업계, 온라인 동영상 수요폭증에 대책마련 부심... Pre-DOCSIS 등 검토중 구글, YouTube 연계전략 발표... 브랜드는 별도, 검색과 수익화 플랫폼은 공유 구글, "YouTube 유저와 수익분배하겠다"... 저작권 보호위해 콘텐츠판별 기술도 개발중 YouTube 이용자의 32%, "TV 시청시간 줄었다"… Harris 조사결과 Google, 4분기 수익 3배로 증가 … 2007년이 고비 日 최대 SNS `믹시`,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기능 추가... 저작권 사후관리로 차별화 UCC 열풍으로 온라인 영상편집 Tool 제공 사이트들도 급성장중 기업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리쿠르팅 툴로 각광받는 온라인 동영상 다매체 시대 Telco의 콘텐츠 소싱 전략 : 미국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국내 주요 모바일 UCC 서비스 방문자수 현황 (2007.1) Google,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개발중 미디어 그룹 Viacom, YouTube 독주 견제에 나서... MTV 콘텐츠를 네티즌에 공개 국내 UCC 사이트 월평균 방문자수 추이 (2006.2~12) 구글, YouTube 저작권 관리 비상...전문 변호사와 Filtering 기술 전문가 영입에 나서 예고되는 Web2.0 거품, 구조조정에서 `넥스트 배틀` 단계에 들어선 온라인 동영상 업계 YouTube, 제휴전략에 잇다른 차질...Viacom은 Joost를 선택, CBS와의 협상도 결렬 YouTube도 극찬한 `TV 처럼 골라보는` 동영상 방송 사이트...日 하테나의 `Rimo` 국내 12세 이상 네티즌의 UCC 이용 현황 (2006.6) YouTube 불법 동영상,"자동판별 기술 조만간 도입하겠지만 근본 해결은 어려워"...구글 CEO P2P의 복권,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분배하는 비즈모델 등장...`BitTorrent`와 `Joost` 국내 인터넷방송·동영상·포털UCC의 방문자수와 페이지뷰 추이 (2006.1~12) YouTube, 제휴전략 수정...Viacom과 CBS 보다 중소 미디어와 손잡겠다 YouTube, 영국 BBC와 콘텐츠 제휴...,"공영방송사와 UCC의 윈-윈 모델될 것" “Google은 부도덕한 기업, ‘도서검색’ 서비스는 조직적인 저작권 침해 행위”…MS 맹비난 “뉴미디어 시대, 콘텐츠 복제물 게시자도 잠재고객으로 보는 발상 전환이 필요"...구글 CEO "YouTube 비즈모델 자체가 명백한 불법, 10억달러 손해배상하라" ...Viacom 미국 구글과 야후 순이익 추이 (2003~2006) 인간 도우미 기반의 실시간 검색서비스 화제, Google보다 더 효과적...美 ChaCha YouTube, "Viacom의 소송제기와는 무관하게 콘텐츠 혁명은 계속 이어갈 것" Viacom의 YouTube 제소와 파장, 기존 미디어의 동조로 유사 소송 도미노로 이어질 듯 Viacom의 손배청구에 대한 YouTube의 입장..."법적근거는 충분, 아직 수표를 끊을 생각은 없다" 국내 주요 포털의 동영상 UCC 페이지뷰 추이 (2006.10~2007.2)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구글, 구매 성사 때만 광고료 지불하는 `Cost-Per-Action` 시스템 테스트 중 Google과 Apple, 자사 브랜드 단말공급 파트너 물색 위해 유럽 이통사들에 러브콜 YouTube 대항진영, 올드-뉴 미디어간 연합체 가시화..."합법적 동영상 BM 선보일 것" 국내 픽스카우社 월별 방문자수 추이 (2006.11~2007.3) 3D 가상세계 Second Life의 비즈모델과 기업의 활용사례 美 EEF 재단, Viacom을 `언론자유 침해`로 연방재판소에 제소...YouTube의 입장 대변 미국 5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순 방문자수 현황 (2007.1) 미국과 유럽 주요 국가별 모바일 UCC와 SNS 이용률 현황 (2006.10) 구글-야후, 모바일 검색 기능진화 둘러싸고 신경전... 클릭 한번으로 원하는 정보 입수 Viacom, 모바일 시장에 눈독..."스크린 형태 불문의 멀티플랫폼 콘텐츠 사업자될 것" MS의 텃밭에 뛰어든 Google의 웹 애플리케이션 사업 전략,`Google Apps`의 실체와 임팩트 전망 [Google의 만우절 해프닝] 욕실 하수관 활용해 가입자망 해결하는 `Toilet ISP’ 프로젝트 발표 애플과 EMI, 디지털 음원 DRM 해제키로 합의...음반업계에 미칠 파장 클듯 미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시장점유율 현황 (2006) USIM 개방을 둘러싼 국내외 동향과 시장전개 시나리오에 따른 임팩트 분석 용어해설 : [2] 웹 2.0의 개념과 특징 Google, 일반 이용자도 손쉽게 지도를 편집해 공유할 수 있는 `MyMaps` 서비스 발표 구글, ‘MyMaps’ 기능과 연계한 부동산 검색 서비스 추가...매물정보는 무료 업로드 음악도 UCC 시대, 길면 팔리지 않는다...1분 이내의 휴대폰 다운로드 전용곡이 돌파구 국내 중·고·대학생의 UCC 이용 행태 조사(2007) 국내 동영상 UCC 저작권 침해 현황 (2006) Google, 번호안내 시장 진출...음성인식 기술과 광고 기반으로 요금파괴 예고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필터링, 거대한 잠재시장 놓고 기술 난립...표준화 추진 움직임 SNS와 UCC를 결합한 Humming 음악 검색 사이트 … 美 Midomi 구글, PC 연동에 최적화된 ‘모바일 Gmail’ 서비스 런칭 국내 구글 사이트 부문별 이용률 Top5 (2007.3) 국내 주요 검색엔진 유입률 추이 (2007.1~3) Google, 온라인광고 업체 DoubleClick를 31억 달러에 인수...YouTube의 2배 거금을 쾌척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구글, 원타임 로그인 결제서비스 ‘Google Checkout’ 런칭... eBay와 경합 MS 등 反구글 진영, DoubleClick 인수 놓고 `반독점 여부 조사`를 FCC에 요청 Google, 全美 라디오 광고채널 확보...선두 방송사 Clear Channel과 장기 계약 모바일2.0 시대의 유망 BM, 모바일 광고의 현 주소와 가능성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자동 필터링 시스템, 조만간 YouTube에 도입될 것…구글 CEO 구글폰, 이통사 공동브랜드로 연말 출시...초기물량 100만대는 대만 HTC가 공급 MS, 음성인식 개발업체 인수로 전화번호 기반 검색서비스 확대… 구글에 맞대응 웹2.0 사이트 이용패턴, TV 시청과 크게 다르지 않아...Wikipedia 참여율이 4.6%로 가장 높아 구글, 파워포인트 킬러 `Google Apps 프리젠테이션` 제품 올여름 발표 Google, 키워드 입력 않고도 ‘추천’을 통해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신기능 발표 YouTube의 대안적 BM을 선언,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한 시간 만큼만 지불하고 본다”…英 Jalipo "Google의 차기 사업은 휴대전화 시장, 성장 가능성 충분히 남아 있다”...Schmidt 사장 "Google은 라디오와 TV 광고시장의 침입자가 아니라 개척자”...Schmidt 사장 국내 UCC 사이트별 페이지뷰 현황 (2007.3) 국내 UCC 사이트별 일평균 순방문자수 추이 (2006.12~2007.3) 중국 검색서비스 업체별 매출기준 시장점유율 추이 (2003~2006)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을 둘러싼 IT 거물들간의 경쟁...Google, Yahoo, MS의 삼파전 음반업계, UCC 증가로 콘텐츠 공급자의 입지 상실...저작권 관리조정 역할만 남게 될것 구글의 매출 및 순이익 현황 (2007.1분기) 아마존도 음악판매 사업에 참여 선언, DRM 해제 MP3만 취급해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LBS2.0 시대로의 진입, 최근 동향과 주목할 만한 사례 Web2.0 사이트, 전체 트래픽의 12% 차지...열람은 10-20대, 업로드는 30-40대가 주류 YouTube, 올여름부터 TV 형태의 광고 삽입 예정...제작자와 광고수익 분배 모바일TV, 2011년 모바일동영상 매출을 추월할 전망 음원판매, 가입비형 렌탈 방식 도입놓고 Apple과 음반업계 동상이몽 웹2.0 & 모바일2.0 국내외 동향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