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코모의 나카무라 마사오 사장은 4월 27일에 개최된 2007년 3월 결산(2006 회계연도) 발표회의 석상에서, 작년 10월부터 실시한 MNP의 영향에 관하여 "MNP의 도입으로 순증점유율이 저하된 2가지 원인은 '초기 3G커버리지 이미지'와 '요금'이다" 라고 자체 분석하였다. Tag #도코모 MNP 번호이동 패인 순증점유율 요금제 foma 정액제 커버리지 이탈율 커버리지 기지국수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첫선보인 도코모의 IMT-2000 단말기 유형과 서비스 특징 일본 이동통신 Roadmap 시리즈 1탄 : DoCoMo 상용서비스용 FOMA 단말기의 기능과 사양 FOMA 비디오폰의 인기와 타사업자들의 대응 3G에서 재현되고 있는 단말기 회수소동 NTT그룹사간 공동보조, FOMA와 통신가능한 탁상TV전화 발매 격변하는 정보통신 2001년 전망(1) : 총괄편 FOMA를 활용하는 Car Navigation , 2010년에는 4,000만명 이용 격변하는 정보통신 2001년 전망(1) : 총괄편 도코모, IMT-2000의 동영상 서비스계획 공개 HDR 필드시험 결과공개, 2002년 상용화 : 일본 KDDI 도코모, FOMA 모니터 모집과 개인정보 공개여부 논란 FOMA 모니터 응모결과 발표, NTT 도코모 도코모, 3G 서비스 5개월 연기 도코모, 3G 연기에 대한 공식입장 발표 FOMA 요금체계, 서비스 제공형태 공개 IMT-2000 개시로 변모하는 휴대폰 가입 및 이용형태 2G/3G를 하나의 번호로 병용하는 "Dual Network" 서비스 도코모 3G 시험서비스에 장애발생 시험서비스를 통해본 FOMA 데이터통신 서비스 휴대전화 이용현황과 FOMA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조사 새로운 개념의 기지국 관련기술 : Picochip, SpectruCell FOMA 시험서비스 중간점검 상용서비스를 앞둔 FOMA에 대한 기대도 도코모, FOMA 스팸메일 대책 마련 FOMA에 맞대응하기 위한 KDDI의 1xEV-DO 도입 전략 FOMA 상용서비스를 위한 요금체계 확정 발표 KDDI : 1x 도입연기, 동영상과 위치정보에 주력 FOMA의 향후 과제와 해결책 3G 법인시장 개척과 요금정액제의 필요성 FOMA를 이용한 Car Navigation 서비스 FOMA의 동영상 서비스 M-stage visual의 딜레마 도코모의 FOMA, 법인시장 개척의 무기가 될 것인가 ? FOMA 동영상 서비스의 현황과 전망 (1) FOMA 동영상 서비스의 현황과 전망 (2) 3G 동영상 서비스의 해결과제 : 요금수준과 이용자 Needs 도코모, FOMA 요금체계와 UIM카드 운용방식 결정에 고심중 FOMA대응 게임컨텐츠 : Dwango사 휴대전화 디스플레이의 미래상 FOMA를 활용한 B2E 기업포털 서비스 등장 W-CDMA와 cdma2000 1x EV의 비용구조 차이 3G에 대한 과도한 기대와 FOMA에 대한 질타 ARPU 하락의 버팀목 임무를 떠맡은 FOMA FOMA, 동영상 서비스 ‘i-모션’ 개시 법인고객용 FOMA 대응 화상관리 소프트웨어 「m@photo+i」 IMT-2000에서 영상 및 음악 컨텐츠의 가능성 i-mode는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 ? 세계최초의 3G 서비스 FOMA가 풀어가야 할 과제 3G의 진정한 의미는 ? 인프라 or 서비스 FOMA 1개월간의 실적과 도코모의 향후 상품전략 3G시장의 세계구도변화와 새옹지마 3G 연기와 퀄컴의 어부지리 통신거품 위에 내리는 서리와 눈 동영상을 활용한 광고서비스 등장 도코모 오오보시 회장이 말하는 이동통신 기업의 사명 2002년도 일본의 3G 서비스 전망 2002년도 유럽의 3G 전망 FOMA 이용자 설문조사 2002년도 일본 기업용 무선인터넷시장 전망 FOMA 서비스에 대한 이용의향 조사 일본 3G 시장의 단기 전망(~2002/3) 도약하는 기업의 무선인터넷 이용 의외로 낮은 FOMA의 인지도 일본 휴대전화 이용자들의 이용실태 설문조사 결과 FOMA의 법인용 라이브영상 분배서비스 「V-live」공개 도코모 타치가와 사장이 밝히는 FOMA의 요금전략 도코모와 오라클, 3G 법인용 솔루션 개발제휴 기상관측풍선으로 통신망 커버리지를 확대하는 SkySite 사업 무선 광대역 시장에 침투하고 있는 무선 기술들 3G의 위협세력 무선랜을 품기로 한 도코모 범죄신고수단으로 채택된 샤메일 도코모, 접속료 최초 공개 화면 독립형 휴대전화의 출현? FOMA가 흔들리고 있다 한.일 무선인터넷 시장 현주소를 통해 본 3G 시나리오 안전점검 일본 휴대전화 신규서비스관련 설문조사결과 - 샤메일이 인지도와 이용의향에서 단연 선두 일본 휴대전화 신규서비스관련 설문조사결과 - 샤메일이 인지도와 이용의향에서 단연 선두 J-PHONE, 3G서비스 12월로 연기 504i시리즈 출시로 명예회복 노리는 도코모 DoCoMo, WAP/아이모드대응 FOMA단말 개발 도코모, 다원접속 TV전화 실증실험 개시 샤메일열풍을 잠재울 DoCoMo의 승부수 「아이샷」 DoCoMo vs KDDI, 접전 관전기 핫스팟 서비스 본격 상용화하는 도코모 도코모의 화면독립형 휴대전화 출현 이통사 차별화 전략의 키워드로 부상하는 LBS Mzone과 FOMA간 seamless service의 전모 전세계 3G 시나리오의 붕괴와 이동통신 시스템의 장래상 VISA의 U-commerce 전략 무선랜의 재약진과 국내외 3G 사업의 판도변화 도코모 최대의 위기 – FOMA 목표치 하향수정과 위기극복전략 FOMA로 야기된 도코모의 수난기와 도약을 위한 전략 도코모의 3.5G 추진배경과 국내에의 시사점 나츠노 다케시가 밝히는 도코모의 2003년 2G 및 3G 전략 일본 이통3사 CEO의 3G전략 도코모 : CP와 Vendor 껴안기 전략과 향후과제[1] 카메라폰 열풍 : 3G 보급의 장애물 or 지원군 ? 데이터 ARPU 증대의 일등공신, 카메라폰 FOMA 신규단말기 판매호조와 도코모의 속사정 DoCoMo의 주요사업 전개방향, 츠다 부사장의 공개답변 도코모의 초강력 처방, FOMA-PDC 듀얼모드 단말기 사양 공개 자신감 회복으로 탄력이 붙기 시작한 FOMA의 향후 사업추진 방향 카메라폰 확산이 예고하는 수요환경의 변화와 서비스 진화 로드맵 신형 FOMA단말 기종별 비교(1): 심비안OS 탑재 Fujitsu의「F2051」 신형 FOMA단말 기종별 비교(2): 트윈 카메라를 탑재한 NEC의「N2051」 일본 이통3사의 MMS 현황 및 향후 전략 : 카메라폰 일제 보급으로 접전 연출 허치슨 3社, 영국과 이탈리아에서 3G 사업 희비교차 DoCoMo 비즈모델 변화의 신호탄 : 휴대전화와 메모리카드의 만남 신형 FOMA 단말기종별 비교(3): 회전형 폴더를 채용한 마츠시타의「P2102V」 DoCoMo의 마케팅조직 개편 :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상품개발에 초점 DoCoMo의 FOMA/PDC 듀얼모드 단말 출시배경과 가능성 FOMA의 시행착오와 국내 EV-DO 요금전략의 방향성 일본 3G사업자 KDDI의 성공전략 : 네트웍, 단말, 서비스의 적절한 조화 J-PHONE의 3G 딜레마, 장애요인과 차별화 포인트 분석 도요타 G-BOOK, 텔레매틱스 시장에서 세력 확산 : 2005년 미츠비시 자동차에 탑재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휴대폰 SW 버그 문제와 이통사의 대응전략 본격적인 3G Migration 유도용 차기 FOMA단말 : i-Mode 단말 이상의 스펙과 네트워크 게임으로 승부 [통계] 일본, 3G 업그레이드 수요에 대한 이용자 조사 : 요금인하와 고속데이터 통신에 기대 법인시장 공략을 위한 일본판 Wireless PBX :「모바일 센트릭스」동향과 시사점 도코모, 무선LAN 서비스「Mzone」전국확대 추진 : 타 사업자와 로밍 추진 등 오픈 전략 전개 IC카드로 M커머스 활성화에 나선 SONY와 DoCoMo: 오픈 전략으로 de facto standard 지향 변화의 조짐을 보이는 일본 3G 시장 분석 : KDDI 견조, FOMA의 약진, 보다폰의 부진 가파른 상승세로 150만을 돌파한 FOMA : 약진의 배경과 향후 성장전략 DoCoMo의 WLAN 듀얼모드 단말 전략 : 구내 용도로 제한해 실리와 명분을 동시 추구 판도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일본 이통시장 : Churn 시장을 둘러싼 각 사의 전략과 시사점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1] : FOMA "900i" 단말기의 잠재성과 과제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2] : 신형 FOMA 단말기 "900i" 시리즈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3] : FOMA "900i" 대응 애플리케이션/콘텐츠 분석 이통시장의 추가 경쟁 도입을 위한 일본 총무성의 정책구상과 예상 임팩트 美 번호이동성, 선발 사업자간 이동율 높게 나타나 DoCoMo의 향후 3G 전략 : 보급형 FOMA 단말기와 HSDPA에 기대 NTT Comm, 유무선 IP 영상전화 개시와 시사점 도코모, FOMA에 데이터정액제 도입 발표와 의미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20대 80 법칙 : 이를 전략적으로 응용한 KDDI와 DoCoMo의 사례 도코모, FOMA의 IP화 조기추진 발표와 시사점 도코모의 데이터 카드형 FOMA 단말 기반의 홈게이트웨이 추진과 Last Mile의 역할 데이터 정액제 출범에 따른 이통사별 전략과 시사점 :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패킷정액제를 둘러싼 DoCoMo와 KDDI의 전략비교 : 트래픽 처리방식과 목표시장에서의 시각차 3G 영상전화를 활용한 `모바일 홈게이트웨이`:도코모의 `FOMA Visual Controller` 도코모와 KDDI의 패킷 정액제 차별화 포인트 비교 DoCoMo와 Vodafone, "3G의 안정적 추가 수익원은 법인시장 개척이 관건" Picocell 기반 HSDPA 기지국 제품 상용과 의미 데이터 정액요금제의 성과와 향후 전개방향 :일본 KDDI 사례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3G 단말 진화의 가교 역할, 도코모의 506i 시리즈 미국의 번호이동성 중간결산 사상 최고치 실적발표와 NTT 그룹의 딜레마 3G 패킷망을 이용한 고음질 라디오 현장 중계장치 개발, DoCoMo [통계] 일본, FOMA 단말의 부가기능 이용실태 : 현재는 실적 저조, 정액제 도입 이후 활성화 기대 셀룰러-WLAN 듀얼모드 단말기 개발 및 출시 동향 데이터 정액제 도입이후 일본 이통사의 전략변화 [1] 新수익모델 창출의 방향성 도코모, WLAN-3G 듀얼모드 올 가을부터 투입 : IP 솔루션과 결합된 최초의 법인용 단말 카메라폰과 2차원 바코드를 결합한 New Biz Model [해외시각]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3G 서비스 시장 3G Migration 가속화를 위한 도코모의 야심작 901i 시리즈[1]: 변화된 전략의 가능성과 한계 3G Migration 가속화를 위한 도코모의 야심작 901i 시리즈[2]: 단말별 OS와 세부기능 분석 [해외시각] 이동통신 번호이동성 1년, 미국 시장에서의 성과 [해외시각] 데이터 정액 요금제와 콘텐츠 비즈니스 장래 마우스 감각으로 무선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유료 브라우저 등장 데이터 정액제의 파급효과, 플레이어 간의 입장 차이 보여 DoCoMo, 美 Cingular Wireless와 3G 서비스 기술 통합 위해 협력 美 벤처, 태양전지로 작동하는 무선랜/WiMAX/셀룰러 멀티모드 소형 기지국 개발 日 번호이동성 설문조사 결과, 절반이 "KDDI로 이동하고 싶다" 도코모와 KDDI, 통방융합 단말기를 겨냥해 연료전지 개발 경쟁 3G와 WLAN의 융합, "Seamless 통신을 위해서는 필수" 日 3G 가입자의 40% 이상이 모바일 포털 이용, 20대 남자가 주류 3G 성장의 4가지 필수요건, "AV, 오프라인 연계, Flash, 국제로밍" 日, 2008년 까지 "90% 이상이 Post-3G 가입자가 될 것"--- ISBI Motorola, 도코모에 리눅스 기반 3G 스마트폰 공급으로 Nokia와 삼성을 견제 도코모-모토로라, 무선랜/GPRS 지원 풀스펙 3G 단말 공동개발에 합의 日 NTT그룹 1/4분기 결산 발표, FTTH는 IP전화 서비스로 호조 日 소프트뱅크, 2만개소 기지국 확보 계획에 대한 가능성과 의미 W-CDMA 기지국 시장, 2006년 이후 중국•아시아를 중심으로 확대될 전망 DoCoMo, 하반기 이후 서비스 및 단말 로드맵 발표 日 Softbank, 이통시장 진입 위해 기지국용지 13,000개소 기확보 도코모, 1/4분기 실적발표 `FOMA는 호조, 수익은 2.5% 감소` 오사카가스, 도코모의 FOMA-WLAN 단말 1만2천대 도입 결정 日 도코모, "2006년 까지 i-mode 브랜드 폐기" 공식 발표 도코모, FOMA 가입자수 500만 명 돌파 日 오사카가스, FOMA-WLAN 듀얼단말 5천대 도입 발표 DoCoMo WLAN-3G 듀얼모드 단말기 개발 완료, 올가을 출시 예정 DoCoMo, WLAN 듀얼모드 "솔루션과 결합된 최초의 법인용 단말" 번호이동성, Churn Rate에 영향은 미미 --- Baskerville 분석 DoCoMo, 3G 전환 호조로 9개월 만에 순증가입 선두 탈환 네덜란드, 번호이동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NTT동서-DoCoMo, 유무선 화상전화간 연동 서비스 개시 MNP와 MVNO 제도의 효용성, 난관에 봉착한 통신규제 당국들 DoCoMo, 휴대폰을 TV와 가전제품의 리모콘으로 활용하는 서비스 출시 DoCoMo, 법인고객 비중 10% 목표 달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DoCoMo 사장, "PTT 서비스 도입 준비, 소비자시장 개척이 관건" DoCoMo 신임 CEO, "Felica M 커머스, PTT 법인시장, 아시아 중심 해외사업에 주력" 데이터 정액제, "통신요금이 CP에게 이전되는 효과 있을 듯" 美Apple, 가전기기간 음악파일 중계 가능한 휴대형 Wi-Fi 기지국 발표 英 Symbian 레빈 사장, "PDA는 언젠가 소멸할 것" 日 소프트뱅크, "번호이동성 도입될 2006년 까지 이통시장 진출" DoCoMo의 데이터정액제 `파케호다이`, 론칭 초기 나타난 문제점 Alvarion, WiMAX pre-standard 채택 장비개발 일체 개발완료 발표 도코모 FOMA 가입자 400만 돌파, 두 달 만에 200만 순증 NEC, 3G망을 이용한 `고음질 라디오 현장 중계장치` 개발 日 Vodafone, 3G 사업 재가동, 연말까지 100만 확보 목표, 데이터정액제와 HSDPA 도입도 검토 번호이동성, `기업의 비용절감 효과`에 유효 日 DoCoMo, 3G 단말기 600만대 추가 계약으로 KDDI 추격 DoCoMo 중간결산, 해약률은 줄었으나 요금경쟁으로 減收減益 DoCoMo, 8월부터 동경 지하철 전역사에서 WLAN 서비스 개시 DoCoMo, 신임 나카무라 사장의 최우선 과제는 `시장지배력 회복` 美 번호이동성 도입 5개월 만에 260만명 이동 DoCoMo 신임사장에 現 나카무라 부사장으로 변경 내정 DoCoMo, 공중무선랜 서비스 Mzone과 FOMA를 연계한 프로젝트 추진 2004년 일본 이통시장 세력구도 변화의 3대 변수 DoCoMo, FOMA의 약진으로 3G 월간 순증수에서 KDDI 추월 DoCoMo 작년 당기순익 사상최대, 성장둔화로 금년도 이후 수익 감소 전망 도코모, 휴대폰을 이용한 TV 시청정보 수집 시스템 개발 日 NTT, 범그룹 차원의 원폰 서비스 계획 구상 HSDPA 기반의 피코셀 3G 기지국 상용화 앞당겨질 듯 번호이동성의 함정, "데이터 시대에는 무용론" 의견도 제기 Churn 희망자의 절반, "현 사업자가 요금 내리면 옮기지 않겠다" 도코모, FOMA 가입자 700만 돌파로 3개월 만에 점유율 선두 회복 DoCoMo, 본격적인 FOMA 보급으로 주가상승 기대 도코모, 법인고객용 FOMA 데이터 통신속도 향상 소프트웨어 채용 시속 120km 열차내 무선랜 접속서비스 실험 성공, 재팬텔레콤 DoCoMo, 빠른 증가세로 FOMA 가입자수 300만 돌파 도코모, 6월부터 월 3,900엔 데이터 요금 정액제 도입 발표 후지쓰와 미쓰비시, Symbian 기반의 단말기 공동개발키로 DoCoMo, 3G 서비스 공통 플랫폼 개발 및 단말업체에 채택 DoCoMo, "3G 최신모델 901i 시리즈는 휴대전화의 완성형" 도코모, 3G 영상전화를 활용한 홈게이트웨이 시연 도코모, 6월 부터 업계 최저요금의 데이터 정액제 전격 도입설 덴마크식 번호이동성, 할인형 신규사업자들에게는 대성공 도코모, FOMA 네트워크 경제성의 근본적 개선을 위한 IP化 추진 日 단말업체들 R&D 비용증가로 고심, 경쟁사와 제휴로 활로 모색 美 FCC 집계결과, MNP 실시 1년간 780만 명이 이동 日 도코모, 기업이 패킷요금 부담하는 리모트 접속 서비스 개시 3G망을 통해 중계차 없이도 고품질 영상전송 실현… 일본 NEC 도코모, 보급형 저가 3G 단말 출시를 계기로 가입목표 상향 조정 도코모, 내년 3월까지 3G 1천만명 가입 확보, 2G는 2012년 중단 번호이동성 일본 소비자 조사, "유료라도 이용희망 74%" 번호이동성의 死角, 콘텐츠이동성도 필수 … Yahoo! Japan 사장 日, 이동전화 가입자 8,000만명에 BREW 단말 200만대 돌파 홍콩 Hutchison의 3G 영상전화, 우수한 통화품질에 음성과 동일한 요금제 도입 도코모, FOMA의 판매가격을 2G 단말기 수준으로 억제 방침 日, 휴대폰을 통한 360도 파노라마 영상 및 지도화면 서비스 등장 DoCoMo, 사상 최초로 데이터 ARPU 하락세 기록 도코모 FOMA, 3월말 가입자 목표 240만으로 상향 조정 NTT 도코모, 3G 보급 확대를 노린 야심작 900i 시리즈 첫기종 발매 개시 英 유력 소비자 잡지, "3G 단말로의 성급한 교체는 시기상조" 日, FOMA 가입자 200만 돌파 FCC, 번호이동성 관련 소비자 클레임 접수 내역 발표 美 번호이동성, 시장점유율은 큰 변화 없으나 선발 사업자간 이동율은 높게 나타나 도코모, 신형 3G 단말 900i 시리즈 전기종에 `트윈 CPU` 채택 Churn Rate, 통신비 지출이 일정하지 않는 가입자가 높게 나타나 日 Vodafone, 도코모 출신 쓰다 신임사장 체제 출범 英 Hutchison3, 2년 만에 기지국 5,000개로 70% 커버리지 구축 日, 3G 보급 확산으로 M-commerce 업계 호황 예감 도코모, 900i 시리즈 출시를 계기로 3G Migration 전략 본격화 도코모, 리눅스/심비안 기반 3G 스마트폰 개발에 3,800억원 투자 도코모, 내년 2월 최신 아이모드 기능을 모두 탑재한 FOMA 7개 기종 출시 전세계 W-CDMA 휴대전화 기지국 시장조사 美 FCC, 번호이동성 관련 민원사례 600가지 발표 日 총무성, 2005년 휴대인터넷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중 기술방식 결정 및 주파수 할당 번호이동성 민원발생으로 곤경에 처한 AT&T Wireless, FCC도 이에 대한 공식 해명 요구 DoCoMo, 3G 단말용 OS로 심비안과 리눅스를 추천, MS의 오픈성에는 의문을 제기 도코모 FOMA-WLAN 겸용 단말기 시제품 공개, 핫스팟 내 이용이 아닌 기업의 구내 VoIP 전화로만 활용할 계획 美 번호이동성 관련 소비자 행동요령 가이드라인 일본, 번호이동성 도입시 최대 수혜자는 KDDI로 전망 美 번호이동성 개시 당일, 이용자 신청 100만명 미만에 그쳐 도코모, 내년부터 지방을 중심으로 800MHz 대에도 FOMA 도입 일본의 번호이동성 논란, 메일주소의 이동성도 포함할 것인가 ? 美 번호이동성, 이통사업자별 득실 전망 美 번호이동성으로 법인고객의 경우 35% 비용절감 효과 … Gartner 유럽 이통사, W-CDMA로 갈 것인가를 고민 중 DoCoMo의 3G서비스 `FOMA` 가입자 150만 돌파 NTT, 그룹내 브로드밴드 사업총괄 신회사「NTT Resonant」설립 日, 번호이동성 유료화 도입시 이용희망 9.7% 日 휴대전화시장, DoCoMo의 3G서비스 FOMA의 약진 가시화 KDDI, 단말 교체시 변경정보를 일괄 전송하는 「알림 메일」서비스 개시 日 파나소닉, 도코모 FOMA용 소형 무선기지국 장치 개발 日 총무성, 휴대전화 번호이동성 관련 연구회 설립 패스워드 대신 이용가능한 FOMA용 음성인증 시스템 개발 2003 무선인터넷 성장엔진[1] : 카메라폰 응용서비스의 가능성과 발전방향- 일본의 선진사례 분석과 시사점 이통사의 망투자 전략 변화, 커버리지 보다 Capacity 확대에 비중 2005년 일본 이통시장의 핵심 화두는 `융합` … 노무라연구소 도코모, FOMA 가입자수 900만명 돌파 - 3G 전환에 가속도 붙어 일본의 화상전화 솔루션 동향과 법인시장 도입사례 도코모, 신규 수익원 창출 시도 효과 미흡 … 비용 절감에 집중 도코모, 배터리 무상 교체 … MNP에 따른 Churn 방지가 목적 DoCoMo의 보급형 3G 단말 `700i` 시리즈: 전략적 목표와 한계 무선랜-3G 듀얼단말 대상 200만원대 모바일센트릭스 솔루션 등장 에릭슨, `Super 3G 기지국, CAPEX/OPEX 50% 까지 절감 가능` 도코모, Flash에 이어 PDF파일 열람 기능을 3G 단말기에 채택 도코모, 3G-WiFi 듀얼단말 대상 SOHO용 모바일센트릭스 패키지 출시 도코모-모토로라, 무선랜과 풀브라우저 탑재 3G 단말 공동 개발 日, 유선망을 통한 휴대폰용 콘텐츠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등장 인텔, 고정-모바일 WiMAX 통합보드 개발 계획 `Carrington` 공개 일본 시장의 스마트폰 출시 경쟁과 포지셔닝 HSDPA, `초기 단말기 공급 부족이 서비스 확산에 걸림돌 될 듯` 도코모 실적, 사상최초의 減收減益, 시장포화와 3G 세대교체가 원인 日 도코모-KDDI의 경쟁 제2막 돌입, `3G 점유율에서 MNP로` `WiMAX 활용하면 WiFi 커버리지 최대 12배 확장 가능`…美 Vivato 日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자 68%에 달해, 1년 전보다 20% 증가 日 DoCoMo, FOMA 전면 배치 위해 2G 신규단말 중단 검토 법인 가입자, 높은 전환비용과 계약 조건으로 인해 Lock-in … `충성도` 높지 않다 무선인터넷 성장엔진으로 주목 받는 `모바일 쇼핑`: 보급 단초를 마련한 일본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일본의 이통시장에도 부는 한류 LG 전자, 도코모 FOMA 단말 개발에 합의 도코모, 1.7GHz 주파수 확보 위해 기지국 및 FOMA 단말 개발 英 Coffee Telecom, 저출력 GSM 기지국과 IP-PBX 이용한 Zone 기반의 FMC 서비스 계획 발표 日 도코모 주총 주요내용 … 신규 성장을 위한 경쟁력 회복 평가 [통계] 日 개방형 브라우저의 인지도와 업무활용 현황 도코모, 기존성능 대비 3배 향상 FOMA용 연료전지 개발 성공 日 내년 10월 MNP 제도 시행 … 이통3사 최종조정 들어가 도코모, 휴대전화로 원격 제어하는 `FOMA AV 유닛` 개발 도코모, FOMA 단말 해외 조달 확대 도코모 1사분기 결산: FOMA 호조세로 MOU, 음성 ARPU 상승 도코모, 단말의 ‘패션성’을 어필한 하반기 FOMA 시리즈 투입 日, MNP 시행 앞두고 이통사간 요금인하 경쟁 가속화 도코모, PTT 지원 FOMA 단말 및 전용 정액 요금제 출시 도코모, 발신 가능한 FOMA `멀티넘버` 서비스 개시 Contents Portability로 MNP 도입의 실익 노리는 Yahoo! Japan: 독립계 포털에 새로운 가능성 제시 도코모 상반기 결산발표... ARPU 하락세 일단락 WiMAX Plugfest의 장비 호환성 확보, 인증 장비 출시 본격화 예고 도코모, FOMA 기반 법인용 GPS 서비스 제공 도코모 i-모드 콘텐츠 시장 월 160억 엔 규모 日 NTT 동일본, IP전화-FOMA 단말간 화상전화 서비스 제공 도코모, M2M 시장 타깃의 `FOMA 유비쿼터스 모듈` 발매 도코모, 3G FOMA 가입자수 2,000만 돌파 모바일 WiMAX 기지국용 Turn-key 솔루션 등장 … 상용서비스 가속화 日 이통업계, 신규진입과 MNP로 설비투자 특수 일본 이통3사의 실적 비교분석 (1Q~3Q): MNP와 신규 사업자 대응전략이 관건 [3GSM] Alcatel, 모바일 WiMAX 기지국 출시로 시장 주도권 선점 picoChip, WiFi와 UMA 대체 가능한 HSDPA-HSUPA 겸용 기지국 칩 디자인 발표 HSDPA, 시장 확산의 관건은 전송 속도가 아니라 적절한 요금 지상파DMB 약진, 3월중 위성DMB 추월 예상 노키아,도코모 FOMA용 단말 첫 출시 WiMAX, 3.5GHz 장비인증과 3차 plugfest 완료로 상용화 순항 전세계 WiMAX 기지국 및 댁내장비(CPE) 매출 전망(2003-2009) 日 이통사,MNP 시행 앞두고 절차 간소화 등 개요 결정 日 데이터정액제 가입자, 무선인터넷 2배 더 쓴다 日 도코모의 향후 서비스 전략 키워드는 "리얼& 리치" 소프트뱅크, 보다폰 K.K의 3G 기지국 1.5배로 증설 도코모, HSDPA 요금체계 기존 WCDMA 서비스와 동일 日 도코모 2005년 결산발표 `단말판매량 감소, 순이익 증가` 日 소비자 40%, 이통사 변경(MNP)은 ‘할인제도’ 때문 日 WiMAX 시장, 2007년에 60억엔 시장으로 성장 …후지키메라연구소 日 윌컴, "PHS도 번호이동성 대상에 포함되어야" 日 음성통화 중심의 가입자, 번호이동성 이용의향 낮아 --- MM종합연구소 TI, 모바일 WiMAX 기지국용 칩 개발 위해 인도 Tata와 제휴 도코모, 화상전화를 이용한 알코올측정 서비스 제공 도코모, 3G FOMA 가입자수 50% 돌파 [발표자료] 보조금 시행 전후 국내 휴대폰 판매동향 분석 LGT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추이 (2006.1~6) 도코모, 3.9세대 '슈퍼 3G' 도입을 위한 기지국 및 단말업체 공모 소프트뱅크, 기지국 2만개에서 10만개...실질적인 데이터 통신속도로 승부 도코모, 헤비유저를 위한 신규 요금제 포함해 3G 데이터요금제 개정 日 번호이동성(MNP) 10월 24일 개시---NHK보도 도코모, 초소형옥내기지국을 이용한 FOMA간 무료통화서비스 개시 日 KDDI, 번호이동성(MNP) 앞두고 단말과 서비스 대폭 확충 日 소프트뱅크, 10월 MNP에 승부수 ... 전 퀄컴재팬 사장을 전략책임자로 전격 영입 KDDI, 번호이동성 앞두고 단말서비스로 선제공격 나서 日 도코모, "음악의 뒤를 잇는 킬러콘텐츠는 모바일게임" 일본 휴대폰 기지국 설치수(2006.7) 휴대폰 기지국 시장 규모 추이(2003~2006) 日 도코모, 번호이동 앞두고 W-CDMA망 인구 커버리지 100% 강조 번호이동 제도는 "법인시장 개척에 절호의 기회", 日 KDDI 법인시장 사수와 쟁탈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는 일본의 셀룰러-WiFi 듀얼모드 서비스 日 소프트뱅크, 54컬러 13종의 하반기 출시모델 발표-- "기존의 이미지 탈피하겠다" 日 번호이동성 이용의향, 주부층이 20%로 높게 나타나 일본 이동통신 기지국 장비시장 현황 日 소프트뱅크, "인터넷비즈니스 자체로 실현 가능한 모바일 BM 보여 주겠다" 日 Fujitsu, 북미 모바일 WiMAX 시장 공략 위한 SoC 기반 장비 포트폴리오 공개 MNP를 계기로 새판짜기에 들어선 日이통시장, `Over DoCoMo`의 호기를 잡은 KDDI의 전략 日 도코모, 공격이 최선의 방어 ... MNP 겨냥해 사상 최다 단말 라인업 선보여 日 후발 3G 사업자 eMobile, "음성은 도코모와 로밍, 데이터는 저가 HSDPA로 승부" 日 Softbank, 번호이동성 대비해 가정용 수신 안테나 무료 제공 일본 이동통신 사업자별 기지국 공사비·물품비 시장규모 추이 (2003~2006) 일본 이동통신 사업자·기술방식별 기지국 설치수 (2006.7.22 현재) 일본 이동통신 기지국 설치 대수 증가 추이 (2006.7.22 현재) 日 소프트뱅크, 자사 이동전화 가입자간 무료통화 요금제로 MNP 대응 日 도코모, "유저를 Yahoo에 묶어 두려는 소프트뱅크야말로 폐쇄적" 노텔, MIMO 기술 채택 기지국 선보이며 IP 통신장비 시장 주도를 위한 잰걸음 신개념의 유통전략과 단말 판매기법으로 MNP전면전에 나선 소프트뱅크 모바일 일본 이통사들, MNP 전면전 초기단계 부터 이례적인 상호비방 설전과 신경전 일본 이통사별 법인고객 가입현황 및 MNP 이용의향 日 도코모, M2M 사업 확대에 나서 ...자판기 성인식별용 3G 통신모듈 장착 日 MNP 개시 1주차 성적, 2위 사업자 KDDI가 압도적 우위 보여 日 이통시장, MNP 개시 후 단말 판매대수 2배로 급증 日 소프트뱅크의 `신수퍼보너스` 요금제, 준비부족으로 고객신뢰 추락 위기 日 도코모, 3G FOMA 가입자수 3,000만 돌파... 2012년 2G 완전 대체 예상 MNP는 `법인시장 재편의 기폭제`, 일본 이통사들의 대응 전략 Ericsson, 기존 단말을 그대로 활용해 FMC 실현하는 가정용 3G 기지국 선보여 일본 소비자의 이통 요금제 선호도 조사 英 O2의 FMC 전략, "WiFi 듀얼모드 보다는 셀룰러 피코셀(picocell)에 주력하겠다" FMC 시장선점 경쟁에서 새로운 변수로 떠오른 Femtocell … 잠재성과 예상 임팩트 日 도코모, IP 기반 초소형 3G 기지국 12월부터 현장 투입 日 KDDI, MNP 이후 콘텐츠 이용율 변화 공개... 구글검색 이용 2.5배 증가 이동통신 기술 시장은 이미 포화, NFC 만이 투자대상으로 유망... 英 벤처캐피탈 제3라운드 경쟁에 돌입한 일본의 기업용무선 시장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일본 번호이동성 이용동향(2006년 11월 기준) 日 KDDI 이동통신 해약율 추이 (2005~2006년 2분기) FMC의 변수로 떠오른 옥내용 3G Femtocell, 가격인하로 WiFi 듀얼모드 대체 가능성 커져 2007년 美 통신시장, 600만명이 Cableco의 IP전화로 이탈...Telco의 IPTV 반격 성공할까 ? 휴대폰 바뀌어도 익숙한 기존 UI 그대로 조작 ... 日 소프트뱅크가 MNP 겨냥해 기술 채택 휴대폰, "개인용과 회사용을 구분해서 사용하는 시대로 이미 진입"… 日 KDDI 日 소프트뱅크, 무약정 조건의 이동전화 음성정액제 `화이트플랜` 발표 퀄컴, 3G와 802.11n을 결합한 가정용 피코셀 기지국 개발 착수... "ADSL과 경쟁하겠다" 이통사의 OPEX 절감, 복병은 장비 소비전력... 셀룰러-WiMAX-WiFi 혼합형 망구축이 대안 MNP를 통한 이통시장 경쟁 활성화 정책은 `실패`, 가입자 이탈율에 변화 없어... Analysys 일본 DoCoMo 가입자수 추이 (2003.3~2006.3) 확산 조짐을 보이는 가정용 3G 기지국 `펨토셀`, 이통사의 FMC 대응 카드로 주목 GSM-UMTS 겸용 Femtocell 기지국 제품 발표, 美 RadioFrame KDDI 사장, "단말기도 주문형이 가능해야... 애플폰과도 손잡고 싶다" [3GSM] 에릭슨, 초소형 3G 기지국 펨토셀 발표...이통사의 FMS 도입 탄력받을듯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3GSM] 펨토셀 솔루션 출시붐...에릭슨에 이어 NEC와 ip.access, 삼성, ZTE도 가세 Ericsson, 커버리지 반경 200Km급 3G 기지국 장비 발표...濠Telstra가 채택 법인시장을 겨냥한 일본판 FMS `모바일 센트릭스`의 동향과 시사점 : 유선 백홀 번들링과 제안력이 중요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日 도코모, 카드형 3G 단말 내장한 설치형 화상전화기 출시...u-Health 사업 지원 日 KDDI, 주가 100만엔대 근접...MNP 경쟁에서 단독 질주하며 연일 상승세 3월 휴대폰 판매량, 160∼170만대...보조금 규제완화 조치 이전 과열현상 재연? 3G 펨토셀, “양산시 100달러 이하로 단가 하락...법인시장 보다는 컨슈머 시장에 기회” USIM 개방을 둘러싼 국내외 동향과 시장전개 시나리오에 따른 임팩트 분석 삼성전자, CTIA 2007에서 펨토셀 기지국 `UbiCell` 선보여 日 KDDI, MNP 경쟁에서 단독질주…다음 승부처는 모바일방송 ‘원세그’ 펨토셀, 이통사의 다양한 요구로 Multi-mode 제품이 주류될 듯...표준화도 이미 진행중 MNP 경쟁에서 밀린 日 도코모, 신단말 904i 시리즈 출시 계기로 ‘DoCoMo2.0’ 선포 전세계 통신업계, 펨토셀 도입 러시 조짐...美 Sprint도 모바일 WiMAX에 도입계획 발표 국내 이통3사와 KT 불법 보조금 적발 현황 (2007.4.23) 日 KDDI, 신경영전략 `Challenge 2010` 발표..."사업도메인을 확대해 `정보유통 총량`을 늘리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