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이메일, 메시징 등 다양한 타입의 통신을 지원하는 통합커뮤니케이션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최근 서버 측에 소프트웨어를 install 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가 등장하여 주목을 끌고 있다. Tag #VoIP VoIPBM Yoomba UC 통합커뮤니케이션 이메일주소록 이메일통합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텔레콤]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의 등장과 영향 본격화되고 있는 Alcatel의 Lucent 인수협상 새로운 개념의 기지국 관련기술 : Picochip, SpectruCell IP화를 향해 진화하고 있는 이동전화망 전국 단일요금의 VoIP 전화 일본에서 인기, 퓨전커뮤니케이션 VoIP의 저요금 공세로 인한 일본통신회사의 불안과 딜레마 일본의 무선인터넷 경매(Auction) 사례 소개 무선랜 기반 VoIP 서비스 분석: NTT-ME의 사례 무선LAN의 킬러애플리케이션으로 부상하는 VoIP 휴대전화 통신업무 구분을 철폐하는 일본의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일본 이통3사 CEO의 3G전략 이동통신망/무선랜 결합 기술의 새로운 시도 [View] 2003년 국내 이통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2가지 변수 IP 휴대폰의 전단계, VoWLAN 시험결과 공개 : NTT-ME VoWLAN 서비스의 현 문제점과 해결방안 KDDI 사례를 통해 본 차세대 이동통신서비스 전략의 방향성 Cisco사, VoWLAN 전용 휴대폰 상용화 모바일 P2P의 상업화 사례 : Primal Cause, Uchida EAP를 활용한 무선랜/이동통신 로밍기술 개발시도 TD-CDMA 기술에 의한 1Mbps급 브로드밴드 및 정액제 VoIP 서비스 실험 통신시장의 상식을 파괴하는 소프트뱅크의 전략 전력선 통신을 위협하는 “이더넷의 힘” 유무선 통합과 홈네트웍 경쟁시대, VoIP의 전략적 의미 IP 공중전화 등장의 배경과 의미 종합 방송통신사업자를 지향하는 KDDI의 브로드밴드 전략 : ‘Triple Play’, ‘속도-요금-콘텐츠 삼위일체 대중적 보급단계에 들어서는 일본의 IP전화 : 유무선간 발착신 문제 해결로 새로운 전기 마련 기업용 무선LAN 보급 동향과 Wireless IP Phone의 가능성 최근 등장하는 VoIP 사업자의 비즈모델 분석과 국내 통신사업자의 시사점 VoIP 특허파문을 계기로 본 통신서비스에서의 기술특허 효용성과 전망 무선랜 전용회선(Backhaul)을 위한 새로운 대안 : WiMAX와 3G 네트워크 Push To Talk, 역무 해석을 둘러싼 논란의 가능성 [해외시각] VoIP 규제를 둘러싼 갈등 BT의 VoIP 개인시장 진출 선언, 의미와 전망 DoCoMo의 WLAN 듀얼모드 단말 전략 : 구내 용도로 제한해 실리와 명분을 동시 추구 이동전화 시장을 겨냥한 KTH의 PTT 서비스, 「 FastChat」 출시 의미와 전망 美 VoIP 시장의 경쟁 구도 : 장거리 및 케이블 사업자 vs 중소 사업자 [해외시각] VoIP가 통신업계에 끼치는 영향과 의미 [통계] 미국, 인터넷 이용 가구의 50%가 VoIP에 관심 VoIP 대중화가 통신업계에 가져 올 임팩트와 향후 규제 정책의 방향성 정액제 모바일 IP 전화를 겨냥한 일본 ADSL 사업자의 TD-SCDMA 기술 선택 VoIP에 대한 FCC의 첫 공식 판결, 일반전화와는 차별적 규제 [해외시각] 미국 통신 산업 구조의 변화 (2): 통신시장의 새로운 다크호스, Microsoft [해외시각] 미국 통신 산업 구조의 변화 (3): VoIP로 인한 접속료 회피와 통신사업자간의 갈등 [해외시각] 무선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무료 인터넷 전화 확산되고 있는 VoWLAN :신흥 VoIP 사업자들의 연이은 시장진출 발표 FT의 Vodafone 대항전략과 국내에의 시사점 혼조를 보이고 있는 미국의 VoIP 규제정책: FCC, AT&T에 접속료 부과 결정 美 AT&T : MVNO와 VoIP로 시장진화의 주도권 회복 선언 유선 브로드밴드 통합서비스를 둘러싼 NTT와 KDDI의 경쟁 [해외시각] 네트웍 컨버전스 추세로 또 다시 각광 받기 시작하는 Unified Communication [해외시각] 기업의 VoIP 도입 붐, 지각변동 조짐을 보이는 일본의 통신시장 日 SO들의 대연합 결성과 IP전화 상호접속 추진, 국내 상황과의 연계성 [해외시각] VoIP의 모든 것 미국시장에서의 WiMAX 기반 VoIP 시도와 WiBro의 음성 서비스 제공 방안 법인시장 개척을 위한 일본 이통사의 최근 동향 및 전략 점검 [1] 연쇄적 인수합병으로 재편되고 있는 美 이통시장 공동의 적은 "겁 없는 신병들" [해외시각] VoIP의 최대 피해자, 유선사업자가 아닌 이통사가 될지도 日 사카무라 교수, PDA 형의 유비쿼터스 단말 양산 시제품 공개 日 YRP-UNL, 유비쿼터스 단말 "Ubiquitous Communicator" 양산 개시 "유럽 통신업계, 낙관론 사라지고 있다" --- Ernst & Young 美, VoIP 가입자 2008년에는 100배로 증가 --- Yankee Group 유럽 각국, 유선전화 이탈 현상 빠르게 진행중 美 VoIP 사업자 Vonage, 1억 500만 달러 4차 라운드 투자 유치 美 AT&T, VoIP 이용기반 확대를 위해 4대 케이블사업자와 제휴 日 CATV 56개 사업자 연합, IP전화 상호접속 움직임 급진전 美 가정의 10%, "2009년 까지 VoIP 이용" --- Jupiter Research 日 CATV 56개 사업자 연합, IP전화 상호접속 움직임 급진전 美 AT&T, 개인용 VoIP 서비스 지역 확대 日 NTT Comm, 핫스팟 3,000개로 확대해 VoIP 중심으로 서비스 전개 WiMAX, 2007년 까지 시내전화를 대체할 `제3의 대안`으로 부각 --- META 그룹 전망 러시아, 2008년까지 유럽에서 가장 큰 VoIP 시장이 될 것 日, 무선랜 QoS 기술향상으로 기업의 Wireless IP폰 수요 급증 Skype, 1년 만에 700만 이용자 확보 내달부터 PC-to-Phone 서비스 개시 美 이통시장에 무선 VoIP 붐 예고, 관련 서비스와 제품 잇달아 출시 Nokia, 네트워크 사업부 매각설 부인 벤처캐피털의 VoIP 투자붐 조짐, 규제가 걸림돌 … Yankee Group NTT동서, 월정요금 525엔의 IP 영상전화 서비스 9월부터 개시 美 법원 판결, "VoIP 규제와 과세에 州 정부는 손을 떼어야" 英 BT, Yahoo 인스턴트 메신저 통한 VoIP 서비스 개시 美, VoIP와 기존의 지역번호 체계 공용화에 따른 장단점 논란중 메이저 벤더들, WiMAX 시장진출을 둘러싸고 눈치 싸움 치열 美 VoIP 설문조사, 기업의 절반 이상이 도입완료, 45%가 가정에서도 이용중" 美 의회, "VoIP 규제는 州단위 아닌 연방 차원에서 일원화 해야" 美 Vonage와 Boingo, 무선랜 VoIP 대중화를 위해 손잡는다 美 유선사업자, Wi-Fi를 케이블 사업자에 대한 경쟁무기로 활용 獨 T-Mobile, Wi-Fi 지원 스마트폰 출시 Fujitsu와 Net2Com, 셀룰러와 Seamless Switching 지원 무선 IP전화 개발 美 Net2Phone, 무선랜 VoIP 탑재 휴대단말 판매 개시 IBM, 무선시장 진출을 위해 전방위 파트너쉽 전개중 미, "VoIP의 미래는 향후 3년간의 규제정책 여하에 달려" 日 후지쓰, 무선랜-셀룰러 겸용 IP전화 개발 美 FCC 파월 의장, "VoIP 등 신기술에는 통신규제의 근본적 변화 필요" VoIP 통화 트래픽, 향후 4~5년후 PSTN을 앞지를 전망 美 Vonage, EV-DO망을 통한 VoIP 서비스 시연 美, 무선랜 휴대전화 이용자 이미 10%, 기업의 48%가 채택 검토 Motorola-Avaya-Proxim 3사 합작 셀룰러/Wi-Fi 듀얼단말 9월 출시 美 VoIP 사업자 Vonage, 가상번호 판매로 영국으로 서비스 확대 3G 이후 무선 기술간 경쟁의 화두 美 AT&T와 Covad, WiMAX 기반 무선 VoIP 서비스 협력 발표 셀룰러-VoWLAN 통합, 빠르게 확산될 조짐 … ABI Research VoWLAN 수요 급증 추세, "2006년까지 美기업 27%가 이용할 것" 日 DoCoMo, 싱가폴 ISP 업체를 7천만 달러에 인수 Qualcomm, 중국 업체에 CDMA칩 생산 아웃소싱을 검토 중 태풍의 눈으로 등장하는 MS의 IP전화 시장진출, 내년이 유력 美 이통사의 무선랜VoIP 끌어안기, "이탈율과 가입자유치비 감소로 상쇄" NTT 동서, 번호변경 없는 IP전화 서비스 내년부터 단독주택으로 확대 Skype 무료 VoIP 전화, 무선 단말기로 영역 확장 조짐 美 FCC의 VoIP 규제완화 조치, WiFi-셀룰러 결합 활성화 계기될 듯 Nortel, 전화교환기와 친화력 높은 통신사업자용 VoIP제품 출시 美 캘리포니아주, VoIP 규제 논쟁의 전쟁터로 주목 美 VoIP사업자 Vonage, 휴대용 Wi-Fi 전화 시장진출 계획 발표 美 Nextel, 2007년 부터 무선 VoIP 서비스 예정 MS, 메신저 기반으로 VoIP 서비스 시장 진출 본격화 日 기업들「무선LAN+IP화」도입러시, 사무공간 20% 절감 FCC, IP전화 규제 판단을 위한 가이드라인 공개 Yahoo와 BT, Messenger를 기반으로 한 개인용 VoIP 개시 SDR과 위성 링크를 이용한 셀룰러 기지국 백업 솔루션, SatCell IP 홍콩 PCCW,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영국 통신 시장 공략 WiFi 비즈모델의 새로운 트렌드, "RFID, VoIP, WiMAX와의 결합" 英 BT, VoIP에 공격적인 투자 예정 - 위협이 아니라 기회로 인식 英 O2, 내년 중반 HSDPA 기반의 VoIP 서비스 도입 美 캘리포니아州, VoIP 사업자들에 대한 규제 보류키로 결정 전세계 IP전화 가입자수 500만 돌파, 日 Yahoo!BB가 80% 차지 PCCW, 홍콩과 영국에서 WiMAX-TDD-3G 통합서비스 검토중 美 T-Mobile, 3G 도입을 2년 후로 연기 발표 - WiFi 연계가 배경 VoIP로 인해 2007년 까지 통신사업자 수익의 40% 빼앗길 지도 FTTP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美 Verizon 美 벤처업체, SDR 기술로 VoIP 시연 일본 경찰청, IP전화 이용 특수번호(110번) 접속기술 규격 제정 및 공개 VoIP 규제를 둘러싼 EU와 US의 접근방법 차이 Skype, 일반전화 발착신을 위해 제휴 대상 통신사업자 범위 확대 英 BT, 유럽 최초로 개인시장을 겨냥한 VoIP 서비스 개시 日 총무성, 2005년 휴대인터넷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중 기술방식 결정 및 주파수 할당 Big3 통신장비 업체 주가 회복세, 금년 들어 두 배 올라 IEEE와 Wi-Fi Alliance, 보안과 VoIP 강화에 중점 둔 로드맵 제시 Lucent, 건물내 커버리지 확대와 음영지역 해소를 위한 In-Building 솔루션 출시 美 FCC, 인터넷전화 규제여부 결정을 위한 `VoIP Forum` 개최 美 SBC, 미국 VoIP 시장진출 공식 선언 Lucent, 인도 방갈로어에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전담 Bell Lab 설립 휴대인터넷(WiBro) & WiMAX 美 Cingular, 내년부터 3Mbps급 HSDPA로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美 Vonage, 영국 시장진출에 이어 유럽전역 VoIP 서비스 확대 美 VoIP 사업자 Vonage, 영국에서 VoWLAN 서비스 개시 Flash-OFDM 채택을 둘러싸고 메이저 벤더들간 진영 갈라질 듯 삼성전자, 美 Sonus의 이동통신 VoIP 솔루션 재판매 계약 체결 차세대 음성통신의 주류, “듀얼 단말에 의한 모바일 VoIP가 될 것” … In-Stat 도코모, 무선랜을 다시 끌어안기 시작한 배경: FOMA와의 시너지 [해외시각] 가격경쟁 단계로 돌입한 美 VoIP 시장, 성장을 위한 선결과제 이통사의 국제호를 대상으로 한 VoIP Peering 서비스 출시 … InfiniRoute [해외시각] 2005년 美 통신시장의 화두: M&A와 VoIP 무선 VoIP, 확산 모멘텀 형성중 - 파괴적 애플리케이션으로 부상할 지도 주요 IT 기업, VoIP 컨버전스 생태계 지원프로그램 ‘MobileIGNITE’ 참여 확대 NTT 사장, "차세대네트워크 구상 본격 가동, 그룹계열사간 위상 변화 있을 것" 美 유무선 대체 현상, 법인 시장으로 확산 가시화 WiMAX의 잠재성, VoIP와 결합이 선결조건 --- In-stat/MDR 무선랜 VoIP, 기업용 모바일 시장의 견인차 될 것 … Infonetics 日, RFID 리더 탑재 휴대폰 대상 Tracabilty 평가시스템 등장 파죽지세의 Skype, `투자비용 거의 없이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가능` 대세적 추세가 되고 있는 VoWLAN, 한국 시장과는 큰 차이 보여 Skype, 무선 VoIP 지원 PDA 라인업 확대 위해 i-mate와 제휴 Skype를 기본 탑재한 Wi-Fi 듀얼폰, Motorola도 개발에 나서 [3GSM 총회] MobileIgnite 협회, WiFi-GSM Seamless 로밍 시연 WiMAX, VoIP와의 결합이 성공의 핵심 관건 … In-Stat/MDR Skype, PC 유통업체와 VoIP 소프트웨어 기본탑재 협약 체결 이통업계, VoIP 급부상, 두려워할 필요도 무시할 필요도 없어 에릭슨, `HSDPA와 IMS를 통해 모바일도 all-IP가 앞당겨 질 것` 3G-WiFi-VoIP의 결합은 불가피, 신규사업자와 MVNO가 주도할 것 고속도로에서 무선랜 VoIP와 멀티미디어 서비스 시연 … 美지자체 퀄컴의 EV-DV 포기 선언 배경과 시사점 무선랜-3G 듀얼단말 대상 200만원대 모바일센트릭스 솔루션 등장 Skype, 무료 VoWLAN 서비스 개시 … 무선랜 비즈모델 파괴 조짐 Skype형 무선 VoIP 비즈모델, 확산될 것인가 ? WiMAX와 무선랜 혼용 VoWLAN 서비스 등장 … 美 TowerStream Motorola, 홈네트웍-VoIP 결합 홈게이트웨이 제품 출시 검색포털과 VoIP의 연계, 대세가 될 것인가 ? [CeBIT2005] VoIP가 통신시장 지각변동 예고 美 FCC 파월의장, "AOL의 참여로 VoIP의 대중화 앞당겨 질것" 휴대폰-PC간 자동 전환되는 P2P형 VoIP 서비스 출시 … Teleo 美 FCC 파월 의장, `VoIP의 장래 계속 밝지만은 않다` 충고 VoWLAN, "이통사의 미래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Pyramid Research [CeBIT2005] 일반 전화로도 사용 가능한 `Skype 폰` 선보여 AT&T, `WiMAX는 4G의 유력후보, 새로운 돌파구로 추진하겠다` Post-3G 시대, "기존 방식의 기술정의와 로드맵은 재정립 되어야" 모바일 업계도 VoIP 수용 위한 행보 가시화, WiFi가 촉진제 역할 Skype, 유료 서비스 확대로 수익률 제고에 박차 美 AT&T의 저조한 VoIP 서비스 실적, 브랜드네임이 성공으로 귀결되지는 않아… 무선 브로드밴드 기반의 VoIP 출현, 이통사 수익 잠식 가증성 증대…Analysys 무선 VoIP의 급부상: WiBro의 해외시장 진출에도 필수 [인터뷰] Alvarion의 전략, `3.5GHz대로 일본 시장진출도 추진중` 佛 FT, ADSL 기반의 ‘ToIP’ 서비스로 이탈리아 시장 진출 Skype, 소스 공개로 시장 Cannibalization 위험에 처해 美 캠퍼스 WiFi 네트워크 로밍 프로젝트 실시…Broadband Alliance 내년부터 美 케이블사업자 주도로 ‘셀룰러-VoIP 콤보단말’ 출시 MSN 메신저에 VoIP 기능 추가, Skype와 정면대결 선언 유선사업자가 3G-WiFi 듀얼단말 활용 모바일센트릭스 솔루션 발표 - NTT서일본 美 Verizon, 월2만원대 초저가 VoIP 출시로 요금인하 경쟁 불씨 당겨 美 케이블사업자의 VoIP 서비스 호조, 현 ARPU 수준 월40달러 AOL, 美 전역을 대상으로 월정액 14달러의 VoIP 서비스에 나서 美 케이블사업자, 가정용 VoIP 가입율 최고 40% 까지 급증 WiMAX 보급의 관건은 VoIP 번들링, "월40-60달러 수준이면 충분" Skype, 착신서비스 제공 위해 전세계 8개 통신사업자로 제휴 확대 美 소비자 40%, 휴대전화로 무선랜 VoIP 이용 희망 … In-Stat Skype 다운로드 1억건 돌파, 착신-음성메일 유료 서비스 개시 셀룰러 VoIP는 경제성 때문에 틈새상품, `WiFi 등 대체망이 대안` 日 NTT, 유무선통합 규제 회피위해 그룹사 개별 FMC 서비스 추진 美 FCC의 VoIP 규제, `자유방임주의’ 노선으로 선회 시사 VoIP로의 Migration, `2010~2014년에 절정에 이를것` … In-Stat 美 EarthLink, 셀룰러-WiFi 듀얼단말과 VoIP 사업으로 연매출 5억달러 목표 [Interop2005] 올해의 최대 화두 : VoIP와 WiFi, 그리고 VoWLAN WiFi-WiMAX 혼합망으로 市전역 커버하는 정액제 VoWLAN 개시 … 美 Azulstar VoIP 시장은 이미 적자생존, `중소 규모 사업자의 퇴출은 불가피` 日 가격비교 전문 포털사이트, 공중무선랜 Aggregator 사업 진출 브로드밴드 가상망사업자 `BVNO` 등장, "브랜드 만으로는 비즈모델 불투명 美VoIP 사업자 Vonage, "싱가폴을 거점으로 아시아 시장에 진출 해외 사업자의 원폰 서비스 추진과 현실적 Dilemma 국제통화 시장에서 VoIP 비중 점차 감소할 듯… Insight Research "무선업계 전체가 WiFi 기반 VoIP에 눈독" … Jupiter Research Skype, 무선 VoIP 서비스 로드맵 공개 … 윈도우-심비안-Linux 버전으로 확장 통화시간 5시간 이상의 저가/저전력 VoWLAN 칩 개발 … SyChip 셀룰러/무선 VoIP 듀얼모드 서비스에 대한 3가지 근거 없는 통념 Skype, 2005년 말까지 무선 VoIP를 지원하는 WiFi폰 출시 예정 휴대폰 전시회, 무선 VoIP를 지원하는 WiFi폰 봇물 WiFi 네트워크의 킬러앱은 모바일 데이터가 아닌 음성 … RoamAD Skype 탑재 단말기 출시와 국내 WiBro에의 시사점 저가형 무선 VoIP 단말 출시와 국내 듀얼모드 단말 사업에의 시사점 Yahoo, Dialpad 인수를 통해 새로운 음성 서비스 계획 밝혀 RIM, Avaya의 IP-PBX를 이용해 블랙베리 이용자에 무선랜 기반VoIP 서비스 제공 예정 中 China Netcom, 중국 최초 HSDPA 필드 테스트 실시 2010년, 유선 PSTN 음성전화 비중 대폭 감소하여 휴대전화와 VoIP가 전체 음성매출의 60% 차지할 전망 … Analysys CallWave, 선불제 무선 VoIP 서비스 개시 美 대형 통신사업자간 합병 열풍, 통신장비 시장 구조조정으로 확산될 것 Skype, 월 7.95 달러의 WiFi-VoIP 결합상품 ‘Skype Zones’ 출시 WiBro 기반 무선 VoIP의 전략적 활용방안 VoWLAN 서비스, "법인시장 중심으로 활성화될 것" MSO의 QPS 제공을 위한 WiBro 사업권 획득 당위성 캐나다 VoIP 불공정 규제 방침 결정…유선전화사업자들 반발 Vonage, 기업용 VoIP 서비스 제공을 위해 무선 브로드밴드 사업자 TowerStream과 제휴 셀룰러-WiFi 듀얼폰이 VoIP 시장 확산 견인할 것---In Stat Vonage, VoIP 이용을 고의적으로 방해하는 케이블 사업자들의 행태 공론화 인텔-시스코 VoIP 및 WiFi 기술 공동 개발을 위한 협약 체결 Intel, 모바일 Centrio칩의 VoIP 고품질화 위해 Skype에 지분 투자 유선 통신사와 MVNO, 브로드밴드와 셀룰러 결합 서비스로 이통사 위협할 것 VoIP 기술 발달, "기존 통신 비즈모델 재편할 것"…OECD AT&T 인수완료한 SBC, `브랜드 파워와 VoIP 경쟁력 활용할 것` MS, VoIP 신생업체 Teleo 인수 獨 E-Plus, Skype와의 제휴로 VoIP-over-3G 서비스 제공 아일랜드 Cicero, 모바일 수익 잠식할 강력한 컨버전스 VoIP 단말기 출시 中 차이나텔레콤, VoIP 접속 차단 논란 VoIP 시장, ISP들의 다양한 신개념 서비스가 주도할 것 Skype 전략 변화…이동 근로자 대상 VoIP 서비스 사업자로 포지셔닝 독립계 VoIP 사업자, Telco와의 시장 경쟁에서 필패 … Forrester VoIP 통화요금, 수년 내 완전 무료화 전망: eBay CEO 美 VoIP 가입자 규모, 5년 내 20배 이상 성장할 것 eBay의 Skype 인수 효과는 제한적일 것 美 FCC, 911 응급 전화 관련 VoIP 서비스 중단 규제 철폐 eBay, 구매 패턴 등 자사 전자상거래 분석 자료를 상품으로 제공 Skype, 중국 국영 통신 사업자와 VoIP 서비스 런칭 위한 협상 본격화 구글, 신규 검색 광고 서비스 ‘Click-To-Call’ 도입 예정 美 유무선대체 가속화, 2010년 일반가정의 30%가 이동통신 또는 VoIP 서비스 이용 美 FCC, VoIP업체들의 E911 의무 준수 보고서 마감 라?법인용 VoIP 시스템, 기존 PBX 판매량 추월 美 VoIP 사업자들, 중소기업 시장 잠재력에 주목해야 … Yankee Group 英 BT, "2006년이 VoIP 사업을 본격화하는 원년이 될 것" Vonage, VoIP용 WiFi 폰 출시 VoIP, 2005년 전세계 음성통화 시장의 16%를 차지할 전망 급성장하는 아시아의 VoIP 시장, 기술 우위보다는 전략적 차별화가 포인트 VoIP와 연계된 Click-to-Call 서비스의 진면목 [통계] 중국 VoIP 시장, 2009년 까지 급성장 미국 통신시장, 2006년에도 유무선대체와 VoIP 확산 지속될 것---S&P [통계] 중국 VoIP 이용 동향 및 전망 Skype, VoIP 성장을 위한 생태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다양한 H/W 업체와 제휴 추진 박차 [통계] VoIP 시장 전망 및 소비자 수요 동향 2006년 美 이통시장, M&A보다 셀룰러/IP 음성 통합에 주목해야 2006년 호주 VoIP 시장, 매스 대상 서비스 확대될 것 … IDC 다?VoIP, 유선전화 대비 품질 떨어져 성능 개선 시급 Avaya & Juniper, VoIP 보안 위해 제휴 강화 네델란드 케이블 상위 5社, VoIP 위해 협력체제 구축 美 케이블&위성방송사, VoIP에 힘입어 실적 호조 예상 BT의 VoIP 서비스 결함... 품질과 안정성 측면에서 PSTN에 열세 전세계 VoIP 시장, 2009년 5,500만 규모로 성장 전망 법인용 VoIP 서비스, SIP 솔루션이 투자 및 운영 차원에서 효과적 2006년 VoIP 장비 시장의 성장률이 전년도에 비해 감소할 전망 ... Dell’Oro Skype, VoIP 성능 개선 위해 Intel과 전략적 제휴 체결 기업용 VoIP 시장 확대에 따른 IP-PBX 수요 급증 VoIP에 대한 지불 가능 금액(전세계, 2Q,05) 美 Verizon, 기업용 IP 텔레포니 서비스 강화 VoIP 서비스 전환이 증가하며 IP-PBX 시장이 급성장 Skype, Hutchison 3G와 세계 최초의 mVoIP 서비스 계약 체결로 모바일 시장 진출 가시화 美 TIA, 2009년 미국 VoIP 가입자 수가 1,800만명에 이를 전망 Mobile-only operators fear VoIP value destruction BT, VoIP 모바일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전세계 WiFi망 확장 Skype, 050번호로 착신가능한 `SkypeIn` 서비스로 일본시장 상륙 英 Ofcom, VoIP 서비스 관련 규제 논의 돌입 日 휴대전화 데이터 정액제를 이용한 국제전화 서비스 등장 美 Vonage, VoIP 응급 통화 서비스 대폭 강화 MS–소프트뱅크, Skype에 대항한 법인용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개발 日 유선 브로드밴드 경쟁환경: ADSL 성장둔화, FTTH는 보급 가속 日 IP전화, 연간 35% 증가로 이용자 수 1,000만건 돌파 일본의 VoIP 장비시장 현황과 전망 케이블 사업자 주도로 확대되는 미국 VoIP 시장 2005년 미국 VoIP 가입자 240% 증가---유선전화 본격 대체시작 기업용 IP 솔루션의 2가지 선택: IP-PBX 또는 IP-Centrex Sprint Nextel, 신규 기업용 VoIP 솔루션 출시하며 법인시장 공략 Skype, 기업용 시장을 겨냥한 VoIP 솔루션 강화 美 Vonage, 가정용 VoIP 시장점유율 1위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불균형 비상할 채비 갖춘 기업용 VoIP 국내 인터넷 전화 시장규모 전망(2005-2009) 국내 인터넷전화(VoIP) 요금 비교(2006.3.15) VoIP의 취약한 보안성이 기업용 데이터 네트워크에 악영향 초래 2010년 기업용 VoIP 시장이 18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 VoIP 서비스의 확산과 더불어 재부각되는 QoS 이슈 Yahoo, 글로벌 VoIP 서비스 기능 강화된 인스턴트 메신저 출시 3 UK Offers Skype 미국 가정용 VoIP 시장 현황 및 전망 英 BT, Yahoo와 공동으로 PC 기반 VoIP 서비스 제공 美 VoIP 시장, 2006년말 가입자 수가 900만명까지 증가할 전망 VoIP 접속회선수 전망 (1999-2008) 국내 기업용 전화 시장점유율 전망 (2004-2009) VoIP 장비 시장, 2007년 55억달러 정점으로 이후 감소할 전망 Yahoo`s Approach To VoIP Marketing : Viral 노키아 & 에릭슨, 장비업계 M&A 트렌드로 인해 전략 수정 필요 日, 무선랜-HSDPA-GSM 지원의 무선 VoIP폰 등장 전세계 VoIP 매출 전망 (2002-2008) 美 VoIP 시장, 2010년 전체 브로드밴드 가입자 40% 규모 형성할 것 英 VoIP 시장, 2006년 한 해 동안 두 배로 급성장할 전망 [NCTA] 美 Sprint Nextel, `케이블사업자와 TPS 제휴 강화하겠다` Alcatel and Lucent: The urge to merge IPv6기반 인터넷전화(VoIP) 장비 현황 Mobile`s broadband danger VoIP 이용해 콜센터로 위장한 신종 피싱 공격 출현 英 T-Mobile, 무선인터넷상에서 VoIP IM 이용금지 조치 단행 중국 네티즌의 VoIP 이용의향 조사 (2005.5) 중국 네티즌의 VOIP 인지도 조사 (2005.5) 日 아카네트웍스, 모바일 WiMAX로 VoIP구현 실험 Buy me! Skype, 연말까지 북미시장 유무선전화 무료통화 서비스 제공 국내 VoIP 서비스·장비시장 전망 (2004-2009) 중국 VoIP 이용자 월평균 이용료 예산 (2005.5) 중국 VoIP 이용자 현황 및 전망 (2003-2008) FMC 서비스, 英 이통시장 가입자 이탈의 주요 요인 … ORC 세계 VoIP서비스 개시 사업자 현황(2006년 5월) 미국 VoIP 업체별 가입자 동향 (2003년 1사분기-2006년 1사분기) 미국 mVoIP 가입자, 2011년 1억명으로 증가 전망 … On World 북미·유럽 VoIP 가입자 수 전망(2004-2008) STB, 차세대 홈네트워킹 플랫폼으로 부상하기는 어려워 … TDG 세계 기업용 VoIP 장비 시장 전망(2005년-2009년) 세계 VoIP 가입자 중 무선 IP전화 사용자 비율 전망(2005년-2009년) 070 VoIP-무선 VoIP 이용요금 비교(2006년 5월) 퀄컴, Rev.A mVoIP 통화 테스트 성공 … Capacity 30배 향상 증명 중국 통신사업자 VOIP서비스 매출 전망 (2003-2007) 뜨는 VoIP, 지는 지역전화- 매출 및 가입자 전망(미국,2003-2010) 美 RBOC, VoIP로 인해 매월 15만 회선 감소 … Telegeography 中 ZTE, 글로벌 플레이어 부상 위해 M&A 열풍에 동참 고려 생존을 위한 메이저 벤더들의 NGN 전략 [2] :루슨트, "설계 단계부터 고객의 비즈모델을 먼저 고려한다" IMS, 아태 시장에서 확산되며 세계 통신장비 업계 구조 개편 유도 국내 인터넷전화 관련 조사 (2006.7.1~ 7.3) 대만, 타이페이시 전역 커버하는 WiFi 기반 VoIP 네트워크 구축 계획 발표 日 후지TV-Team lab, UCC 기반 동영상 공유 사이트 'Watch me TV" 시범운영 개시 국내 PSTN 및 VoIP 시장 전망 (2006~2010) 차세대 킬러 콘텐츠 확보의 실마리,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에서 찾아라 춘추전국의 美 VoIP 시장, 플레이어별 실적과 경쟁구도 VoIP의 약진, 유선 및 모바일의 종말을 의미하나 국내 네티즌의 제작 콘텐츠 이용 경험 및 빈도 (2006.5.20~5.29) Vonage vs. Skype, WiFi 단말 출시로 재격돌 세계 WiFi 단말 시장, 2009년 37억달러 규모로 성장 … 듀얼모드 단말이 확산 주도 제2라운드에 돌입한 日 기업용 무선 시장 : 화두는 3G-WiFi 듀얼단말 美 컴캐스트, TPS 경쟁에서 통신사업자에 승리 선언을 할 수 있을 것인가 ? 英 이통사 O2, 기존 GSM 주파수대에서 UMTS와 HSDPA 실험 Verizon Wireless, 4개 장비벤더들과 협력하여 북미 IMS 구축 주도 FT, 2006년 상반기 가입자 실적 … DSL 850만, IPTV 30만명 도달 美 Vonage, 치열한 VoIP 경쟁 및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위기상황 악화 MS, Zune에 VoIP 탑재 가능성 … MVNO 변신의 단초될까? 美 Sprint Nextel, MSO 제휴 VoIP 사업 확대로 QPS 계획에 박차 伊 보다폰, Lucent 기술 적용한 FMC 서비스 'Vodafone Casa' 출시 모바일 버전 Skype 출시, 부진의 늪에서 탈출 신호 울릴까 VoIP, 향후 1년 이내 트래픽이 2배로 급증 … 통화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것 美 VoIP 시장, 2006년 2Q 가입자 수 690만명 기록 … 케이블 사업자 강세 Skype, `VoIP over Mobile` 솔루션 파트너로 iSkoot 선정 美 케이블 VoIP의 확산으로 Vonage 등 Pure Players의 입지 위축 VoIP 확산에 대비한 Telco의 대응 Tips : "시간을 벌면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준비하라" 美 주파수 경매, 케이블 vs. 텔코 경쟁 점입가경 … 입찰가만 10조원대 2005년 전 세계 VoIP 가입자 수 2천 4백만명으로 집계 … 미국 시장 성장세 활발 `케이블VoIP vs. PurePlayer` 대결국면을 활용한 美 Telco들의 以夷制夷 전세계 VoIP 가입자, 2005년 83% 급증해 1,870만명 기록 VoIP, 통화품질지수(MOS)에서 PSTN 능가하며 QoS 우수성 입증 전세계적 흐름이 되고 있는 포털 VoIP, 국내 Telco의 득과 실은 ? 휴대폰 안으로 들어온 Mobile Skype의 충격, eBay의 야심은 어디까지? 美 DirecTV, 위성사업자에서 TPS 사업자로 변모...VoIP 및 데이터 서비스 추가 국내 070 인터넷전화 요금 비교(2006년 8월) Skype-필립스, PC나 WiFi 접속이 필요없는 Cordless형 무선 VoIP폰 발표 SingTel, 무선랜 듀얼폰으로 정액제 VoIP 서비스 연내 개시 구글 부사장, "방송사는 Google을 적이 아닌 친구로 생각해야 한다" 국내외 대형 포탈의 UCC 현황 및 전략 (2006년) 기업용 VoIP 확산에 따른 Telco의 선택, 기능과 품질 차별화를 위한 유연한 포트폴리오 `3+2+1` 경쟁구도로 재편되는 전세계 통신장비 시장, 삼성전자의 포지셔닝은? 개인 및 SOHO 대상의 VoIP 시장, 금년말까지 2배로 급성장 ... Infonetics Research 전세계적인 WiFi폰의 보급 확산, 국내 시장에 미칠 영향은 ? MS, UCC 동영상 서비스 'Soapbox' 런칭 준비중… "YouTube 따라잡겠다" 저전력-저가격 실현한 WiFi 싱글칩 무선 VoIP 단말 출시, 영국 CSR사 英 BT, IPTV 킬러앱으로 지인 네트워킹 도입…TV 기반 UCC의 가능성 여나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모바일 VoIP, 2012년을 기해 유선 VoIP 수익 추월할 것 … Analysys 美 주파수 경매 결과, 최다 라이센스를 획득한 케이블사업자와 Sprint 연합의 향후 행보에 주목 셀룰러-WiFi 듀얼모드 단말 테스트 프로그램 개발, WiFi Alliance & CTIA 공동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Yahoo, 앨고어 美 전 부통령의 CurrentTV와 UCC 비디오 벤처 설립 국내 포털 UCC 연령대별 방문자수 및 비율 (2006년 9월 첫째주) 英, 무선기술 이용한 '양방향 화이트보드'가 U-education에 필수 셀룰러-WiFi 듀얼모드와 정액제 무선 VoIP가 유선시장에 미치는 파장과 시사점 美 MSO의 유선전화 시장점유율 연내 8% 육박, 음성시장의 판도 변화 예고 Skype, 컨슈머 시장에 이어 법인시장 점령에 나서...업무용 베타버전 출시 오마이뉴스의 일본진출을 통해 본 유무선 브로드밴드 시대의 콘텐츠 전략 법인시장 사수와 쟁탈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는 일본의 셀룰러-WiFi 듀얼모드 서비스 모바일 VoIP, 2012년 유선 VoIP 매출을 추월할 전망 Cisco, 기업용 온라인 동영상 UCC 제작 툴 출시 웹기반 VoIP의 급성장, "가장 큰 잠재시장은 게임분야" … Yankee Group 전세계 지역별 VoIP 가입자수 추이 (2004~2005)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스타벅스, Apple iTunes와 제휴한 자사 브랜드 음악 판매 호조 ... 유통업체의 온라인 음악시장 진출 러시 Nortel, 모바일 WiMAX로 IPTV 서비스 시연 … Runcom과 제휴 발표 Skype의 성공 재현을 노리는 Jajah, 유료 가입자 100만명 돌파 임박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통신시장의 판도 변화를 재촉하는 VoIP 서비스 모델의 진화 Google의 차기 인수 대상, 음성인식/영상인식 솔루션 업체가 될 듯 獨 DT, 100 달러 풀패키지 TPS 상용서비스 개시...VDSL모뎀, MS플랫폼, VoWLAN 라우터 포함 日 NTT, 카메라폰으로 편집해 업로드하는 `휴대폰 동영상 파노라마` 실험 개시 Sony의 무선 VoIP 퍼스널 커뮤니케이터 `mylo`, 연내 일본시장에도 시판 국내 VoIP·와이브로의 유선전화·초고속인터넷 대체 전망 (2007~2015) 美 MSO들, 가격차별화 앞세운 중소 법인용 VoIP 출시 줄이어 Skype, 최대 500명 참여 가능한 프리미엄 컨퍼런스콜 서비스 출시… 법인시장 공략 채비 GooTube의 탄생, 동영상 시장에 예고되는 전운과 경쟁사들의 대응 방향 IPTV로 확대되고 있는 UCC와 지인 네트워킹, 알카텔 `My Own TV`의 가능성과 시사점 Alvarion, VoIP를 기본 탑재한 WiMAX 인증 장비 발표...개도국 음성 시장이 주요 타깃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美 VoIP 선두주자 Vonage, 가입자 수 200만 돌파하며 3Q 실적 호전 YouTube CEO, "내년 중으로 모바일판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런칭하겠다" 日 도요타, 블로그 연동 네비게이션 서비스 개시... 웹2.0과 UCC 트렌드 반영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기업네트워크의 현주소와 향후 전망… 일본의 사례 분석 차세대 모바일 킬러앱 `SNS와 UCC`, 2011년까지 130억불 시장 창출할 것...Informa VoIP 비즈모델의 유형 MS, 뒤늦게 VoIP 시장 진입 선언..."가장 치열한 일본시장에서 법인 솔루션으로 승부" VoIP, 세계 통신장비 시장의 핵심 성장엔진으로 부상 중...iSuppli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향후 5년간 FMC 투자 집중, VoIP와 SIP 기반 트래픽 이전 가속화 될 것 … ABI 美 야후-Linksys, 메신저를 이용하는 VoIP-유선전화 듀얼모드 코드리스폰 출시 국내 유통중 UCC 저작권 현황 (2006.1~10) 국내 VoIP 국제전화요금 비교 승승장구 Skype, 법인고객들은 기피...방화벽도 무시하는 라우팅 방식이 이유 이통사들의 새로운 고민거리로 등장한 신종 모바일 VoIP 솔루션 : '프링(Fring)' Web2.0 시대 웹서비스 성공의 관건은 “응답 속도와 즉각적인 피드백”, Google 부사장 모토로라, DSL 모뎀업체 Netopia 2억불에 인수... IPTV와 TPS 포트폴리오 강화 Lycos, 웹2.0으로 재기에 나선다... UCC 동영상 공동대여 BM으로 차별화 Skype, FON과 손잡고 wVoIP 보급에 박차... WiFi폰-FON 라우터 패키지 판매 전세계 VoIP 사업자 10%가 사업개시 15개월 이내 시장에서 퇴출... MyVoipProvider 조사 일본 IP전화 시장 최신동향과 전망 국내 초고속 인터넷 VoIP 향후 이용 의향 (2006.상반기) 국내 초고속 인터넷 VoIP 이용 비율 (2006.상반기) 국내 이동전화 VoIP 향후 이용 의향 (2006.상반기) 구글 등 IT 업계 한 목소리, "이통사들의 차별적 접속 제한 요구는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 국내 UCC 이용 현황 (2006.11.24~26) 일본 VoIP 및 IP전화 도입 현황 (2004~2006) 美 Verizon, YouTube에 이어 독립계 동영상 포탈과 UCC 제휴 체결... 광고수익 분배모델 채택 Skype의 국제전화 시장 잠식, 아직은 4.4% 수준에 머물러 英 소비자 TV 시청율 3% 하락, 젊은층은 PC와 휴대단말로 동영상 시청 선호 대만, 정부 주도로 세계 최대의 VoIP 네트워크 가동 모바일 Skype, Hutchison 3를 통해 최초 상용화... 기존 휴대전화 그대로 이용 국내 가정용 인터넷전화 사업자별 예상시장점유율 (2006) WiFi 보편화를 앞당길 원동력, “VoIP 보다는 UCC의 폭발적 증가”... 英 Cloud CTO UCC와 SNS에서 한단계 더 진화된 BM, 아바타와 3D를 가미한 `Second Life` 인기 급상승중 베트남 법정, 무면허 VoIP 서비스를 이유로 한국인 사업가에게 16년형 선고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저작권 침해 방치에 강력한 경고서한 발송 VoIP 해외 동향 및 분석 중소기업의 VoIP 선호 이유, Cost 외에도 다양한 편리기능... 이메일, 회의통화, 폰북 WiFi 무료 공유 서비스 FON의 확산, "Telco와 ISP들이 좌시하지 않을 것"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英 Sky와 Google, 광고 기반의 UCC 제휴 발표... BT의 IPTV에 대항체제 구축 무선랜 공유 사업자 FON, "무임승차 모델 아니다"... ISP와 Telco의 반응은 엇갈려 모바일판 YouTube, 인기편승 만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Skype, 북미지역 정액요금제 출시...연간 30달러에 유무선 무제한 통화 가능 IPTV 솔루션 시장에 메이저 벤더들 잇달아 참여... Alcatel, Cisco가 MS의 독주 견제에 나서 미국 분기별 VoIP 가입자수 추이 (2006.2~4분기) MS, VoIP 시장진입 위한 첫단계 제품 선보여...기업용 통신허브 솔루션 베타버전 출시 Skype 3.0 정식버전 공개... Third Party 플러그인 탑재, 기업용 인터페이스 강화 10대 유저의 SNS와 UCC 열풍, 3G 단말 보급에 힘입어 모바일 영역으로 빠르게 확산중... M:Metrics 국내 삼성와이즈 070 가입자수 현황 (2006.10) 모바일판 YouTube, 영국에서 서비스 첫선... PC와 이종 단말기와도 자동 연동 국내 네티즌의 인터넷전화 이용관련 조사 (2006) 애플 iPhone을 둘러싼 해프닝, 시스코 자회사 Linksys가 등록상표 앞세워 먼저 출시 신용카드 크기의 휴대용 서버로 휴대폰-TV-가전-TV 상호간 콘텐츠 공유 지원, 美 Agere VoIP와 원넘버 장점을 결합한 부가서비스... 日 IPTalk의 `Shield Number` Skype, 억양과 스트레스 지수 분석을 통한 `거짓말 탐지` 애플리케이션 추가 YouTube, 日 음악-방송 업계의 저작권 침해 방치 경고에 답변…거의 모든 요구 수용 Web2.0과 온라인게임의 절묘한 결합, 'Second Life'...가능성과 해결과제 SIP 기반의 P2P 플랫폼으로 TPS 솔루션 구현, 중소 통신사업자가 주고객 ... 美 Damaka 2007년 이통업계의 화두... 광고기반 무료BM, 선택요금제, UCC, 개인화 2007년 美 통신시장, 600만명이 Cableco의 IP전화로 이탈...Telco의 IPTV 반격 성공할까 ? 실리콘밸리 Mercury誌 전망, 2007년 ICT 테크놀로지 10대 트렌드 美, `YouTube 세대` 증가로 브로드밴드 환경개선 요구 높아져... 정부의 관망 자세 비난 `Voice 2.0`을 표방하는 VoIP 신흥주자 JAJAH, "편리성으로 승부, Skype는 경쟁상대가 아니다" 2007년에는 존재감이 사라지게 될 무선기술 5가지 Skype의 공격적 행보, 정액요금제와 버전3.0 출시... 법인시장이 일차적 타깃 2007년 블로그 마케팅 트렌드 10 가지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美 의회, 가상세계 `Second Life` 내에서 창출한 수입에 대해 과세 검토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일본내 비즈니스 전개에 거부 방침 밝혀 국내 인터넷 전화 사용시 주요 6개국 국제통화요금 절감율 (2007.1) 美 VoIP 가입자 증가추세 이어져, 전체 가구의 7.9%가 이용 [CES 2007] 야후, 업그레이드판 `Yahoo! Go for Mobile 2.0` 출시... "올해는 모바일에 주력하겠다" [CES 2007] Nokia와 Skype 공조 발표... 모바일 VoIP 보급 확산 힘 실릴듯 Skype의 모바일 진출 대안, VoIP 클라이언트 솔루션 `iSkoot` 공식 인증... 美 시장부터 공략 英 BT, 자사 VoIP 가입자 100만명 돌파...“유선전화 cannibalization은 없어” 애플-시스코, `iPhone` 상표권 막후협상 결렬...강도높은 상호 비방전으로 비화 美 이통시장,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UCC 벨소리 인기... M:Metrics 조사 전세계 WiMAX 음성서비스 가입자 76,000명, 휴대형 단말 부족이 확산의 최대 걸림돌... In-Stat 모바일 VoIP 아직은 시기상조, "이통사들의 데이터 정액제 출시 전에는 서두르지 않겠다"… Skype 日 동영상 공유사이트 이용자 60%,"TV관련 동영상 없으면 이용 줄어들 것" UCC 열풍의 실상, "초라한 실적과 불안한 수익모델"...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로 활로 모색 [CES 2007] 주목할 만한 기술 10가지 Skype, 정액요금제 24개국으로 확대... 신규 요금제 `Skype Pro` 런칭 美 AT&T, 유무선통합 브랜드의 정액제 번들서비스 `Unity` 출시... 케이블사의 VoIP 견제 유저가 미디어를 만드는 시대, "Google 신화도 서서히 무너질 것" 日 모바일 결제 서비스 빠르게 확산중, 가입자 260만명으로 급증 TV 기반의 Click-to-VoIP와 광고 BM 지원 솔루션 등장... 美 Zodiac 모바일 UCC와 SNS, 10대 이용자 주도로 확산 "미디어를 내 맘대로 조정한다", 11세 이하 `We 세대`의 출현에 주목해야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국내 인터넷전화 관련 조사 (2007.1.19~22) Social Media 그룹으로 거듭나기 위한 Yahoo의 脫포탈 전략 전세계 이통사들, 모바일 WiMAX를 중요한 전략 변수로 고려해야... In-Stat 유무선 연동형 모바일VoIP 사업자 `Nimbuzz` 등장, "MVNO와 SNS로 확장도 고려" 구글, YouTube 연계전략 발표... 브랜드는 별도, 검색과 수익화 플랫폼은 공유 AT&T의 유무선통합 정액제 `Unity`, 레드오션으로 전락한 음성시장의 돌파구가 될 것인가? YouTube 이용자의 32%, "TV 시청시간 줄었다"… Harris 조사결과 인터넷 동영상 시장, 6년내 10배 규모 성장...TV 방송사의 투자도 확산 전세계 VoIP 가입자, 5년후 2억7천만명으로 늘어날 전망… ABI 일본 소프트뱅크의 ADSL 및 VoIP(BB Phone) 가입자수 추이 (2002.3~2006.3) VoIM 보급확대 조짐, 채팅-메신저-영상을 통합...VoIP 사업자의 수익원으로 부상 모바일VoIP 사업자 `Fring`, 개방형 비즈모델의 차별성으로 승부 확산 조짐을 보이는 가정용 3G 기지국 `펨토셀`, 이통사의 FMC 대응 카드로 주목 日 최대 SNS `믹시`,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기능 추가... 저작권 사후관리로 차별화 UCC 열풍으로 온라인 영상편집 Tool 제공 사이트들도 급성장중 기업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리쿠르팅 툴로 각광받는 온라인 동영상 다매체 시대 Telco의 콘텐츠 소싱 전략 : 미국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Skype, 모바일VoIP 특화기술 소싱에 나서... 美 HelloSoft사의 솔루션 채택키로 VoIP 사업자 Jajah, 스마트폰으로 서비스 확대...기술과 UI 혁신 경쟁단계로 진입 국내 주요 모바일 UCC 서비스 방문자수 현황 (2007.1) CDMA450에서 Rev.A 기반 VoIP 시험중, 체코 Telefonica O2 무선랜+블루투스 통합 추세, TI와 Broadcom에 이어 英 CSR도 제품 발표 가정용 VoIP 빠른 증가세, 5년후 가입자 2억 7천만명으로 늘어날 전망...ABI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해외 EV-DO Rev.A 이통사들의 최근 동향과 국내와의 연계성 [3GSM] "모바일VoIP 당장은 임팩트 크지 않을 것, 기술적 걸림돌 많아", T-Mobile사장 국내 UCC 사이트 월평균 방문자수 추이 (2006.2~12) VoIP와 WiFi 결합형 서비스, 기업시장부터 개화 조짐...Telco의 협조는 기대 안해야 장비업계, “3G 실패 인정, 4G 도입 서둘러야”...HSPA, LTE, WiMAX가 후보기술 Skype, 유럽 15개국으로 정액요금제 확대...월 2유로에 무제한 국내통화 제공 YouTube도 극찬한 `TV 처럼 골라보는` 동영상 방송 사이트...日 하테나의 `Rimo` 국내 12세 이상 네티즌의 UCC 이용 현황 (2006.6) Skype, 美 FCC에 무선망 개방 요청 청원서 제출..."서비스와 요금 선택자유 보장돼야" 알카텔루슨트, WiMAX 칩셋 업체 Sequans에 투자... Intel 독주 vs. 군소연합 구도 신호탄 Skype, 키워드 검색과 직접통화 기능이 추가된 버전3.1 베타판 출시 美 연방법원, 음악재생 기술특허 침해로 MS에 15억 달러 손해배상 판결 WiFi 인터넷전화 로밍위해 구미 사업자간 연합체 결성, Wayport-보다폰-스위스콤 메신저 기반 VoIP 통화품질 이미 PSTN을 추월, Telco도 VoIM 끌어안아야...HeavyReading 日 KDDI의 유무선 연동 개인 포털 au My Page 분석 국내 인터넷방송·동영상·포털UCC의 방문자수와 페이지뷰 추이 (2006.1~12) 美 대선후보, YouTube에 총집결...유권자들, "편집된 기존 미디어는 믿을 수 없다" YouTube, 영국 BBC와 콘텐츠 제휴...,"공영방송사와 UCC의 윈-윈 모델될 것" 대만, 범국가적 프로젝트로 모바일 WiMAX망 구축에 착수...알카텔루슨트가 장비공급 휴대폰 결제로 구입한 동영상을 PC로도 볼 수 있는 `권리인증기술` 상용화...日Faith Telco 경영진의 절반, "신수익원 발굴 시급"...IM, 통화중 콘텐츠공유, PTT 등이 유망 "YouTube 비즈모델 자체가 명백한 불법, 10억달러 손해배상하라" ...Viacom 듀얼모드폰 용의 리눅스 기반 VoIP 솔루션 등장, 다양하고 신속한 응용개발 가능해진다 YouTube, "Viacom의 소송제기와는 무관하게 콘텐츠 혁명은 계속 이어갈 것" `동작`을 분석해 불법 동영상 판별하는 기술 등장... YouTube에서 TV콘텐츠가 사라진다면? Skype, 최신 버전에 웹2.0 기능 채택... 지식의 공유 및 Marketplace 기능 추가 [CeBit2007] 보다폰, 모바일 VoIP 서비스 ‘Starfish’ 선보여...상용화 일정은 미정 Viacom의 YouTube 제소와 파장, 기존 미디어의 동조로 유사 소송 도미노로 이어질 듯 Viacom의 손배청구에 대한 YouTube의 입장..."법적근거는 충분, 아직 수표를 끊을 생각은 없다" Vonage의 소송 패배, VoIP 기술특허 분쟁의 도화선..."더 이상 개방형 표준 아니다?" MS, 오피스 소프트와 VoIP 기능 통합계획 발표...기업통신 시장에 눈독 국내 주요 포털의 동영상 UCC 페이지뷰 추이 (2006.10~2007.2)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Skype, 온라인 송금서비스 개시...eBay 자회사 PayPal 결제시스템 활용 국내 픽스카우社 월별 방문자수 추이 (2006.11~2007.3) 3D 가상세계 Second Life의 비즈모델과 기업의 활용사례 미국과 유럽 주요 국가별 모바일 UCC와 SNS 이용률 현황 (2006.10) Skype, 버전3.2 출시... 온라인송금, 주소록가져오기, 스냅샷 기능 추가 美, 가정용 VoIP 가입자 1천만명대 이미 넘어서, 가구당 침투율 10%에 근접 美 Vonage에 5,800만불 VoIP 특허료 배상 판결, 유사 소송의 도미노 현상 계기될 듯 국내 인터넷전화 서비스 제공 유형별 월 매출액 현황 (2006.9) 국내 인터넷전화 서비스 제공 유형별 가입자 현황 (2006.9) 국내 인터넷전화 서비스 사업자 지위별 월 매출액 현황 (2006.9) 기존 단말과 번호를 그대로 이용하는 유무선 VoIP 서비스 Jajah, 가입자 200만 돌파 가입자망개방(LLU : Local Loop Unbundling)의 3가지 유형과 특징 MS와 Nortel, 기업 IP 솔루션 제휴 강화...Unified Communication 수요 급증에 대비 기업들이 직원의 Skype 이용을 꺼리는 이유 英 Ofcom, 인터넷전화 사업자에 대한 의무조항을 강화한 신 규제안 발표 미국 인터넷전화 가입자수 증가 추이 및 전망 (2003~2010) 기업용 VoIP의 최대 수요처는 중소기업... 향후 5년간 연평균 30%씩 급성장 음악도 UCC 시대, 길면 팔리지 않는다...1분 이내의 휴대폰 다운로드 전용곡이 돌파구 국내 중·고·대학생의 UCC 이용 행태 조사(2007) 국내 동영상 UCC 저작권 침해 현황 (2006) 美 VoIP 사업자 Vonage, 생사의 갈림길...특허침해 판결로 신규가입 모집 불가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필터링, 거대한 잠재시장 놓고 기술 난립...표준화 추진 움직임 SNS와 UCC를 결합한 Humming 음악 검색 사이트 … 美 Midomi 지멘스, 모바일 WiMAX 제품에 Sequans의 Wave2 칩셋 탑재키로 미국 Skype 분기별 가입자 수 및 매출 추이 (2005.4분기~2006.4분기) 모바일2.0 시대의 유망 BM, 모바일 광고의 현 주소와 가능성 Skype, 대기업을 겨냥한 법인용 서비스 베타버전 테스트 시작 VoIP 특허소송 패배로 사면초가에 빠진 Vonage의 앞날, 파산 or 피인수 ? 웹2.0 사이트 이용패턴, TV 시청과 크게 다르지 않아...Wikipedia 참여율이 4.6%로 가장 높아 YouTube의 대안적 BM을 선언,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한 시간 만큼만 지불하고 본다”…英 Jalipo 英 Orange와 Vodafone, 자사에 공급되는 스마트폰에서 VoIP 기능 삭제해 비난 고조 광고기반 무료 모바일게임 런칭, 유저의 상황에 따라 실시간 타깃광고…이스라엘 Cellcom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기반의 Marketplace로 진화하는 Skype, 윤곽을 드러내는 eBay의 야심 동남아시아 브로드밴드 시장 빠르게 성장 …킬러앱은 VoIP 국내외 인터넷전화 시장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6~2008) 국내 UCC 사이트별 페이지뷰 현황 (2007.3) 국내 UCC 사이트별 일평균 순방문자수 추이 (2006.12~2007.3) 美 VoIP 사업자 Vonage, 연방법원에 상소...신규고객 모집재개 허용을 요구 음반업계, UCC 증가로 콘텐츠 공급자의 입지 상실...저작권 관리조정 역할만 남게 될것 북미 케이블사업자들의 VoIP 가입자수 현황 (2006.4분기) 美 연방법원, Vonage에 집행유예 판결, 급한 불은 껏지만 회생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 Web2.0 사이트, 전체 트래픽의 12% 차지...열람은 10-20대, 업로드는 30-40대가 주류 유럽에도 WiMAX 시장 개화 조짐...주요국들 주파수 경매와 장비업체 선정에 돌입 WiMAX, 향후 신흥 통신시장에서 Joker 역할 할 수도...VoIP 구현이 전제조건 가상세계 Second Life, 아바타에 목소리 입힌다...VoIP 음성 립싱크 기술 적용예정 100달러 노트북 OLPC 프로젝트, MS도 동참...윈도우 탑재되면 일반판매 가능성도 높아져 웹2.0 & 모바일2.0 국내외 동향 및 분석 美 AT&T, 컨슈머 시장에도 VoIP 끌어안기로...그룹 차원의 번들상품으로 FMC 시장선점이 주목적 구글, 저작권침해 소송에 반론서 제출..."우리는 법률이 요구하는 이상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보다폰도 무선데이터 정액제 도입에 동참...VoIP와 IM은 대상에서 제외키로 유럽 가정의 20%가 번들 통신상품에 가입...VoIP 이용 비중은 5% 수준 美 AT&T 그룹, IMS 기반 동영상 공유 서비스 런칭...휴대폰 통화하면서 비디오 시청 VoIP 도입, 비용절감 이외 효과에 주목해야...업무프로세스 개선과 서비스 지능화의 Enabler 역할 美 국방성, 통신인프라 프로젝트에 VoIP 도입 결정... 1,840만불 계약 체결 지멘스, SaaS 기반의 개방형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 출시 100달러 노트북 OLPC, 윈도즈 탑재 여부를 둘러싸고 억측 분분 Skype3.2 정식버전 출시...이용자간 Paypal 무료 송금, 컨택리스트 기능등 추가 인텔, Jajah에 2천만불 투자해 특허와 마케팅 채널 공유...Skype와 대립각 세울듯 기존 미디어들의 인터넷 끌어안기로 전환기 맞은 동영상 시장, UCC 바람 잠재우고 RMC 부활할 것인가? 하루 4억 PV 돌파 日 ‘모바게타운’ 인기, 견인차는 창작 소설-음악 공유 커뮤니티 유저참여형 음악 마켓플레이스의 등장, Web 2.0 수익모델의 가능성 : 일본 음악 CGM 사이트 vs. ‘도시락 별곡’ Skype, 월마트 매장을 통해 서비스 판매에 나서...관련 단말제품과 병매 MS와 Cisco의 암묵적 밀월, 통합커뮤니케이션 시장의 주도권 놓고 균열 조짐 직장인을 위한 SaaS형 유무선 통합 커뮤니케이터 사이트 등장...日 ZINGA 스웨덴 통신사업자 유선 가입자수 현황(2006.2분기) 모바일도 `bit pipe`형 BM 수용은 불가피, "가입자 정보를 활용한 광고모델에 주목해야" 미국·캐나다 브랜드 인지도 랭킹 추이 (2004~2006) WiMAX, 2015년까지 전세계 이통시장의 8~10% 점유할 것...Tektronix 사장 구체화되는 Intel의 VoIP 전략, PC를 `통화하는 단말`로 진화...듀얼코어 수요확대를 겨냥 국내 대학생의 UCC 활용 관심도 조사 (2007.5.3~5) 佛 FT, IP 기반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런칭... MS와 역할 분담 PSTN 전화는 사라지지 않을 것, 2009년경 기업용 전화는 절반이 IP로 전환 세계 VoWLAN/ 셀룰러 듀얼모드 단말 시장 전망 (2005~2009) 美 T-Mobile, 미국 전역에 셀룰러-WiFi 듀얼모드 단말 보급에 나선다... 유선대체 가속화 될 듯 “다양한 3D 가상세계가 병존하는 ‘Multi Verse’ 시대가 온다” ...日 노무라총연 모바일 2.0 환경에서 CGV 문화를 선도할 휴대폰 동영상 검색 & 공유 기술 국내 네티즌의 성·연령별 UCC 이용 현황 (2007) 국내 네티즌의 주이용 UCC 내용 및 형태 (2007) 국내 네티즌의 주평균 UCC 이용 시간 조사 (2007) 국내 네티즌의 UCC 이용 현황 (2007) Nokia, 모바일 러닝 사업에 직접 진출...중국의 거대 영어학습 수요를 겨냥 日 무료 동영상TV "Rimo", 팝업 형태의 실시간 댓글 기능 도입...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결합 UCC 유저의 실시간 반응을 검색결과에 반영하는 동영상 검색사이트 등장...日 Ruee 日 KDDI, 관망자세 버리고 Felica 기반 모바일결제 서비스 본격 시동 이러닝 2.0 시대의 도래, 개념과 최근 동향 국내 네티즌의 성·연령별 UCC 생산 현황 (2007.4.9~18) 국내 네티즌의 주생산 UCC 내용 (2007) 국내 네티즌의 주생산 UCC 형태 (2007) 국내 네티즌의 UCC 생산 현황 (2007) 국내 네티즌의 UCC 생산 이유 (2007) 국내 네티즌의 UCC 게시 경로 (2007) 국내 네티즌의 UCC 생산시 고려사항 (2007) 국내 네티즌의 UCC 이용 경로 (2007) 中 VoIP 시장, 요금 메리트로 급성장중...2∼3년후 기존 Telco 외에도 문호개방 예정 VoIP 전업사업자 입지, 갈수록 좁아진다...규제 불투명성과 컨버전스 진전이 주원인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이동성에 주목한 모바일콘텐츠 퍼블리셔 `GotZapp`, 모바일SNS의 가능성 제시 DT와 인텔의 JaJah 투자결정, VoIP 확산을 바라보는 Telco의 시각 변화 아태지역 VoIP 시장 서비스별 가입자수 전망 (2012) Skype 뿌리치고 Jajah와 손잡은 인텔, VoIP 시장의 `딥임팩트` 예고 세계 VoIP 시장 지역별 가입자수 전망 (2012) 북미 VoIP 시장 서비스별 가입자수 전망 (2012) 미국 VoIP 가입 가구수 전망 (2005~2011) MS와 Verizon, MSN 검색결과 화면에서 원클릭 VoIP 통화 서비스 런칭 미국인 30세 미만의 성인중 32%는 "휴대폰만 이용"... 커뮤니케이션 형태 급변중 Skype, 휴대폰에서도 국제전화 무제한 정액제 도입... Jajah와 유사한 통화방식 채택 국내 네티즌이 생각하는 UCC 정의 조사 (2007) 국내 네티즌의 성·연령별 UCC 저작권에 대한 견해 조사 (2007) 국내 네티즌의 UCC 이용에 따른 오프라인 활동 소요 시간 변화 조사 (2007) 국내 네티즌의 UCC 이용에 따른 온라인 활동 소요 시간 변화 조사(2007) 국내 네티즌의 주평균 동영상 UCC 이용시간 (2007) 국내 네티즌의 동영상 UCC 이용빈도 (2007) 국내 네티즌의 성·연령별 동영상 UCC 생산 현황 (2007) 국내 네티즌의 성·연령별 동영상 UCC 이용 현황 (2007) 국내 네티즌의 주생산 동영상 UCC (2007) 국내 네티즌의 주이용 동영상 UCC (2007) 해외 VoIP 시장의 동향과 주요 특징 동영상 콘텐츠 지문인식 툴 잇달아 발표..MS에 이어 YouTube도 미디어 기업들과 공조 eBay, 계열사 Skype와 Paypal을 연계한 글로벌 마켓플레이스 사업에 나선다 일본 네티즌의 웹2.0 이용률 현황 (2007.3) 터치스크린 단말, iPhone 효과로 인기 급상승...2012년 까지 부품시장 두배 성장 `Personacast` 시대가 온다, "휴대단말이 콘텐츠 분배 형태를 변화시킬 것"... 모토로라 CEO IM, 기업의 핵심 커뮤니케이션 툴로 부상...관련 솔루션 시장도 급성장 셀룰러망의 `Low-cost data pipe화` 진전, 서비스 통제권 상실에도 대비해야...Analysis 기업용 통합커뮤니케이션(UC) 개발을 위한 KT – MS간 파트너쉽 체결의 배경과 임팩트 국내 기간 통신사업자들, VoIP에 소극적인 배경은 각각 달라 FMC 진전에 따른 국내 VoIP 시장환경의 변화와 경쟁구도 전망 인터넷전화, 결합상품 및 FMC 경쟁에서 필수요소로 부상…플레이어간 합종연횡의 촉진제 역할 P2P 모바일 VoIP 서비스 ‘Fring’, 대상 단말 확대... Skype, MSN, 구글토크와 연동 SKT의 e-커머스 시장 진출, 전략적 배경 분석과 전망 LG데이콤, 브라우저 탑재 WiFi폰과 결합상품으로 컨슈머 시장 공략 본격화 Netgear와 Ubiquisys, 펨토셀-VoIP-WiFi-DSL 다기능 복합 홈게이트웨이 내년초 출시 일본 VoIP 사업자별 가입자 점유율 (2007.3) 기업통신의 `Service Portability` 시대를 열어가는 통합커뮤니케이션, 최근 동향과 Telco의 전략적 방향성 미국 동영상 UCC 시장점유율 현황 (2007.5) OMTP, 이통사와 단말업체 대상으로 mVoIP 기능 제한조치에 관한 가이드라인 공표 독일 기기별 음성통화 매출 추이(2004~2006) UCC가 전체 트래픽의 75% 차지...인터넷TV가 모든 콘텐츠의 원스톱 판매 창구된다 유저가 직접 채널을 디자인하고 공유하는 무료 인터넷TV, 日 ‘Rimo’ 구글, 통신분야에 대규모 투자 단행...One Number 서비스 업체를 5천만불에 매수 기업들의 mVoIP 도입 빨라진다...27%는 이미 이용중, 70%는 2년내 도입 예정 일본 직장인의 Skype 이용 여부 조사(2007.6) 국내 동영상 UCC 소재별 선호도 (2007.7) SIP 기반 통신서비스, 2010년 이후부터 대세 된다...5년후 전세계 가입자 절반이 이용 일본 Skype 이용자의 통화품질 만족도 조사(2007.6) 英 mVoIP 사업자 Vyke, "이통사의 차단조치 피해갈 방법 조만간 발표하겠다" 미국 UGC 광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iPhone에서 IM과 Skype를 이용할 수 없는 이유, 이통사와의 관계 or Apple의 내부전략? 시내전화-인터넷전화간 번호이동제, 시내외 권역구분을 인정키로… 활성화 위한 첫 단추는 채워진 셈 ‘U2’ 메신저, KT 그룹의 통합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 될 것인가? 펨토셀, "Churn 방지와 mVOIP 수익누수 보충 역할...대규모 상용화에 1년 정도 소요" 통합 메시징, 모바일로 간다..."ARPU 높이고 Churn 억제에 효과 뚜렷" AT&T의 iPhone 요금제를 통해 본 애플-이통사의 음모 노키아, 단말 메이커로서는 최초로 스마트폰에 Skype 공식 탑재 발표 VoIP 보급 가속화, 시장구조적 특성상 미국은 유럽보다 더딜 듯 IMS : 유무선 종합사업자에게는 필수, 이통사에게는 선택...VoIP 전략이 핵심 변수 美 VoIP 사업자들 잇따른 낙마, Vonage의 파산위기에 이어 SunRocket도 영업정지 상태 英 mVoIP사업자 Truphone, 접속차단 둘러싸고 T-Mobile과의 소송에서 승소 美 스프린트, VoIP용 WiMAX 홈네트워킹 모뎀 도입 추진...케이블과 DSL 대체용 `WiMAX + iPhone`, 무선망 개방의 환상적 궁합될 것...無 보조금이 전제조건 美 Vonage, "우리는 SunRocket과 다르다"...VoIP 전업사업자들 갈수록 입지 좁아져 iPhone 신드롬과 임팩트 분석 … "아직은 시작에 불과하다" 기술 로얄티 예측 가능해 진다, 3G 이후부터는 미리 예고해야...NGNM 포럼에서 합의 미국 가정용 VoIP 가입자수 및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 美 Cablevision, 가족 구성원마다 VoIP 개인전화 제공...Telco측에서는 긴장 美, 유무선간 번호이동성 `Same Number Act` 법제화 추진...VoIP도 대상에 포함 세계 애플리케이션별 UC 매출 비중 (2006) 국내 주요 UCC업체 매출 현황 (2007.상반기) 모바일 VoIP의 대세화 조짐, 정액요금제 도입의 Rationale 될 것인가? VoIP의 세대교체, 하드웨어 중심의 서비스와 Viral 마케팅을 표방하는 美 ‘ooma’ 화제 유선에서 무선으로 옮겨가는 망중립성과 VoIP 이슈, 예상보다 빠른 전면 개방화에 대비 필요 SNS와 휴대폰의 접목을 겨냥하는 신흥 VoIP 사업자 인기몰이...美 Jaxtr와 Raketu 블로그와 SNS를 결합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해 진다, 日 Buco MS가 그리는 Cloud형 인터넷서비스의 미래, `소프트웨어+서비스` 추세에 대비 LG그룹, 데이콤 앞세워 결합상품 출시와 통합마케팅 본격 시동… 하반기 VoIP 번들링에 올인 日 도코모-맥도날드, 모바일 결제와 CRM 사업 위해 합작회사 설립 동영상 광고 기반의 무료 VoIP 서비스 등장, 加 Intertainment Media YouTube, 저작권 침해 동영상 필터링 시스템 9월부터 가동...지문인식툴 도입 국내 주요 동영상 UCC 사이트 월간 이용자 총 체류시간 현황 (2007.6) Google을 끌어들인 Sprint, 스프린트를 활용하려는 구글..."WIN-WIN 가능성 높다" 설자리를 잃어가는 VoIP 전업 사업자들, 위기의 배경과 전망 미국 VoIP 가입자수 전망 (2011) MS, 통신시장 진입 시동...기업용 UC 솔루션 Office Communicator 2007 정식버전 출시 佛 FT, IPTV와 VoD 서비스 호조로 음성수익 하락 만회... 음성도 MOU 늘어 이탈손실 커버 Apple, 연속적인 손가락 동작정보 처리 기능이 추가된 `멀티터치` UI로 특허신청 통신사업, 성패의 열쇠는 역시 ‘네트워크’...Amp’d와 SunRocket의 사례 플랫폼과 콘텐츠를 아우르는 수직통합 BM 모색에 나선 메이저 단말벤더들의 전략 분석 - iPhone의 예상 임팩트를 중심으로 VoIP 시장을 둘러싼 본격적인 대결구도, 이번에는 "MS vs. 시스코" 美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 이용자수에 비해 성장은 기대치 `이하` MS, IPTV 솔루션 Mediaroom 공급을 계기로 `백본 인프라 운용` 사업자로 나선다 獨 DT, 유선 가입자 이탈율 심각, 2분기 순익 45%까지 급감...T-Mobile USA 호조로 손실 보전 케이블사의 번들링 상품내 VoIP도 보편적서비스 분담금 내야 한다...美 FCC 명령 英 Truphone, 스마트폰 소매업체 eXpansys와 손잡고 모바일 VoIP 공동브랜드 마케팅 모바일 VoIP 사업자 Fring, 2차 펀딩으로 1,200만불 조달 Skype 버전 3.5 출시 : 동영상공유, 자동재다이얼링, 착신전환 기능 추가 모바일 UCC 매출, 향후 5년간 10배 급증... SNS 사이트의 비중이 50% 차지 VoIP와 SNS의 만남 ‘Jaxtr’ : 서비스와 BM 국내 주요 동영상UCC 업체별 방문자수 및 페이지뷰 현황 (2007.8월 첫째주) iPhone으로 Skype 통화 가능한 소프트웨어 등장, WiFi와 셀룰러망 모두 이용...獨 SHAPE 美 VoIP 사업자 Vonage, 적자폭 다소 감소...가입자 획득비용은 287달러로 여전히 높은 수준 전세계 VoIP 가입자 4,650만명, 전년대비 두배 증가... 아태지역 주도로 내년 시장규모 3배로 확대 日 규제당국, 2009년부터 지배적사업자 NTT의 보편적서비스 의무해제...VoIP 서비스 권장 노키아, 모바일 UCC 공유 사이트 ‘Mosh’ 런칭... 타 메이커 단말도 이용 가능 MS 코리아, 통합커뮤니케이션(UC) 시장선점 위해 잰걸음… KT와 하나로텔레콤에 양다리 Skype, 이틀간 불통 사태로 신뢰성에 치명타...버전업에 따른 자동복구 에러가 원인 전세계 Skype 이용자수 추이 (2005.9~2007.7) 요금할인형 VoIP 전업사업자의 몰락과 BM의 세대 진화, Jaxtr와 Ooma가 제시하는 새로운 가능성 中 VoIP 시장 급성장, 장거리 유무선 트래픽의 43% 잠식...장비시장도 호황 떠오르는 통합커뮤니케이션(UC) 시장, 기업들은 아웃소싱과 파워 브랜드를 선호 Device-Oriented 사업모델을 표방한 신흥 VoIP 사업자 `ooma`... 서비스와 BM 분석 英 BT, 소니의 PSP를 통해 VoIP-영상통화-IM 이용가능한 서비스 `Gomessenger` 런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