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이동위성사업자들, 생존을 위한 적과의 동침 텔레매틱스로 인한 자동차산업의 변화 KDDI, WAP2.0 및 gpsOne 대응 cdma2000-1x 단말기 선보여 [IT.인터넷] i-Mode의 일반전화판 격변하는 정보통신 2001년 전망(7) : ITS 분야 통신 Car Navigation의 과제 FOMA를 활용하는 Car Navigation , 2010년에는 4,000만명 이용 격변하는 정보통신 2001년 전망(7) : ITS 분야 위치정보서비스, 일본과 유럽시장이 미국을 추월할 전망 [통계] 일본, 자바, 블루투스, GPS 탑재단말기의 현황과 전망 FOMA를 이용한 Car Navigation 서비스 휴대전화를 이용한 응급구조 서비스 ‘고코세콤EZ’ GSM/GPRS 기반의 위치정보기술 : E-OTD 난항을 겪고 있는 미국의 긴급위치통보(E-911) 서비스 자구책 마련에 나선 유럽 이통사업자들의 고민과 전략 도코모, Java 탑재 단말기와 애플리케이션 1월26일 첫선 위치정보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시장예측 Mobile Java i애플리 컨텐츠소개 : 교통/지도/날씨 불붙은 휴대폰 Platform 경쟁 일본의 M-Commerce 이용성향과 사업자 선택기준 조사결과 i-Mode, 개인정보를 이용한 Push형 광고서비스 개시 GPS를 활용한 버스운행 정보 서비스 위치정보를 활용한 쇼핑정보 서비스 현재 위치를 자동판별하는 맞춤형 정보서비스 : i-area 도코모, 패킷무선망을 이용한 차량운행관리 시스템 휴대폰 길안내 서비스 등장 : J-PHONE의 "J-Navi" 지하철 자동개찰기와 연동한 휴대폰용 지역정보 유럽 이통업계의 새로운 화두, 데이터 서비스 로밍 동영상서비스와 GPS를 활용한 위치정보 서비스 개시 : KDDI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내는 도코모의 LBS 전략 일본 i-mode 조사연구를 통한 무선인터넷 산업동향 i-Mode 컨텐츠 종합 소개 무선인터넷 Location-based 서비스 위치확인 기술을 이용한 security 서비스 최신판 : 고코세콤 모바일커뮤니티 사이트의 수익확보 전략 일본의 모바일 긴급통보서비스 소개 i-Mode 대응 카내비게이션 시스템 소개 미국의 M-Commerce와 개인정보 관련 규제 KDDI의 GPS, JAVA Phase2, WAP2.0대응 단말기 출시 휴대폰과 연계한 차량 도난방지 시스템 KDDI, 나침반 탑재한 GPS 단말기 출시 [발표자료] 일본 무선인터넷 시장동향 분석 3G의 위협세력 무선랜을 품기로 한 도코모 KDDI의 차세대 사업전략 ‘Mobile&IP’의 전모 진일보한 HDD탑재 카내비게이션 KDDI, UIM카드와 적외선통신을 이용한 결제실험 일본 휴대전화 신규서비스관련 설문조사결과 - 샤메일이 인지도와 이용의향에서 단연 선두 일본 휴대전화 신규서비스관련 설문조사결과 - 샤메일이 인지도와 이용의향에서 단연 선두 텔레매틱스 서비스,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것은? 일본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참고자료] 일본 텔레매틱스 서비스 유료화에 관한 앙케이트 조사 1x와 GPS 케타이로 선전하는 KDDI [통계] 일본, 아이모드 i-Appli 주간 다운로드 랭킹 DDI 포켓, 어린이와 노년층을 위한 전용단말기 출시 차세대 메시징으로 전략수정에 나선 이동통신 사업자들 [통계] 일본, 차세대 휴대전화 서비스에 대한 이용의향 조사 DoCoMo vs KDDI, 접전 관전기 Wingcast 돌아보기 KDDI, EZweb의 과금대행서비스 개방 파죽의 KDDI, 뒤좇는 DoCoMo 이통사 차별화 전략의 키워드로 부상하는 LBS 진화하는 gpsOne과 위치정보 응용범위의 확대 이동통신 트렌드 : CTIA 2002 Trade Show GPS휴대전화가 골프장 캐디로, 「휴대전화골프Navi」 SVG 브라우저 개발로 날개를 단 KDDI의 위치정보 서비스 메일로 받은 Mission을 수행 :「Hero☆Connection」 KDDI의 2003년 모바일 사업전략 : BREW로 법인수요 개척 모바일 동영상 광고 : KDDI의 movie-AD 일본의 텔레매틱스 사업현황 (1) : 달리는 정보단말, 도요타의「G-BOOK」 도요타와 혼다, 2세대 텔레매틱스 서비스 맞대결 일본 이통3사 CEO의 3G전략 [통계] 유럽, 소비자들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기능별 선호도 독립계 Telematics 포털사업자 일본에도 등장 : Omron과 Mobilecast 일본의 텔레매틱스 사업현황 (2): 혼다「인터나비 프리미엄 클럽」 KDDI의 BREW, 법인시장 개척을 통한 도코모 추격의 히든카드가 될 것인가 일본의 기업용모바일 도입 성공사례 시리즈 (1) : 총괄 [통계] 일본, 텔레매틱스 이용실태 조사결과 차세대 텔레매틱스의 지향점 : Toyota와 Honda의 전략비교 개인용 유무선 연동 IM 서비스 : 한일 시장 동향 비교 LBS와 연계한 「날씨 아이콘」 서비스 : J-Phone OnStar 텔레매틱스의 Safety 역량 : “AACN” 2003년 국내 무선인터넷 산업의 도약을 위한 "4+1" 성장엔진과 활용방안 [발표자료] 2003년 국내 모바일시장 전망 EDGE의 역할 확대가 국내에 주는 시사점 2003년 정통부/산자부의 무선인터넷 육성정책 요약 도요타의 텔레매틱스 시장 영향력 확대 : 후지중공업의 G-Book 채용 OnStar 텔레매틱스 : 사업개시 7년만의 흑자 달성 호조의 출발을 보이고 있는 Toyota 텔레매틱스: G-Book 영업실적과 콘텐츠 제공현황 [통계] 미국, 위치기반 텔레매틱스에 대한 수요자 조사결과와 시사점 일본 운세 콘텐츠의 최신동향 및 유형별 사례분석 : 단말 고유기능과의 연계로 신규수요 창출 이용자가 직접 자신의 개인정보 공개범위를 컨트롤 : NEC 개발 일본 이통3사의 동영상메일 서비스 경쟁과 KDDI의 전략변화 국내 텔레매틱스 플레이어별 사업 추진 현황 점검 (1): SK-SKT 개인 이용자를 겨냥한 KDDI의 신규 LBS 서비스 : 「EZ오사가시Navi」 CeBit 2003 동향점검 : 다기능 복합단말기와 WCDMA폰의 경연 국내 텔레매틱스 플레이어별 사업 추진 현황 점검(2): GM대우 휴대폰형 LBS 단말기 출시에 나선 DoCoMo의 전략과 서비스 내용 국내 주요 텔레매틱스 사업자별 서비스와 전략(3) : 현대기아자동차 액정화면을 스캐너로 이용하는 기술 : 「Input Display」 모바일플랫폼 표준화 논란의 관전법 : 이통사의 입장과 표준화의 득실 Man Navigation으로의 수요확대에 나선 KDDI의 최근동향과 LBS 사업전략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보급에 난항을 겪고 있는 LBS 측위기술 : E-OTD Telematics 서비스 적용의 확대 : 주행기반요율 보험제 [통계] 지도정보와 휴대폰의 친화성 : 일본의 이용실태 조사결과 멀티캐리어 대응 LBS서비스 사업자 : Navi-P.com 도코모의 505i 대응 LBS 콘텐츠 [1] : 「사꿋토노리카에」 도코모의 505i 대응 LBS 콘텐츠 [2] : 「움직이는 도로정보 3」 휴대전화 위치정보를 이용한 커뮤니티 & 마케팅 툴 : 나비게티 DoCoMo의 LBS콘텐츠 [3] : 휴대전화 고유기능과 연계한「카이락쿠NAVI」 [통계] 국내, 분야별 모바일 콘텐츠 시장규모 TOYOTA, 텔레매틱스 서비스 ‘G-BOOK’ 본격전개 : 신규 요금제도·서비스 추가해 표준탑재 통신모듈 사업의 재평가와 데이터 시장의 수직적 확대 도요타 G-BOOK, 텔레매틱스 시장에서 세력 확산 : 2005년 미츠비시 자동차에 탑재 GPS연동 낚시정보제공 BREW애플리 : MTI의 「츠리키치 Navi」 [LBS서비스] 커뮤니티와 LBS 마케팅의 융합, 나비게티 [특화단말기] 악세사리형 모니터링폰 (ATLAS 제안) 라디오 방송에 주목하는 KDDI의 통방융합 전략 : FM 튜너폰으로 콘텐츠 사업과 mCommerce 강화 [LBS] GPS연동낚시정보제공, 츠리키치나비 휴대폰 메일과 지하철 정기권을 연계한 situation marketing : 「goopas」 3G 시장선도를 겨냥한 KDDI의 단말기 전략 [1] : Man Navigation의 결정판「EZ navi walk」 3G 시장선도를 겨냥한 KDDI의 단말기 전략 [3] : 「au design project」의 첫 수확 「infobar」 [LBS서비스]이용 편의를 극대화한 환승 안내 서비스, 사꿋또노리카에 GPS폰과 CRM의 연계로 기업시장 개척 : SAP과의 제휴를 통해「GPS MAP」메리트 부각 망개방의 임팩트와 플레이어별 동향 분석[2] : 이통사 포털의 반격 및 일본시장 현황 [무선콘텐츠]운세서비스(2):LBS와 운세 정보의 결합, 별점 Navi [LBS서비스] 버스 위치 정보 솔루션을 ASP로 제공, 버스라뽀 카메라폰 이용한 C2G2C 서비스「포토 카키코」: 촬영화상을 직접 Web-GIS에 등록 [텔레매틱스] 운전자의 안전을 생각한 HMI 기술 : 음성인식 에이전트 캐릭터 및 Horizontal meter [텔레매틱스] 요금문턱 해소를 위한 다양한 시도 : KDDI의 EV-DO 단말기 및 超流通 대응 콘텐츠 [LBS 응용] 휴대폰 위치정보로 카드 부정 사용을 방지, 세이프카드 [LBS 응용] 지하철과 휴대전화를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 Goopas 대대적인 mMode 개편에 나서는 AT&T Wireless : UI 개선, 스트리밍과 MSN 메신저 도입 [LBS 응용] GPS 카메라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온라인 지도 상에 등록, 포토카키코 FM 튜너폰 출시로 시작된 KDDI의 "방통" 융합전략 : 초기 서비스 상세점검과 관전 포인트 [CES 2004 리뷰] 휴대폰 메이커의 출품 동향 : 고기능 CDMA 단말과 스마트폰이 주류 CDMA의 아킬레스건 GPS 위성에 장애 발생 음성인식을 이용한 Man Navigation 서비스 등장: KDDI의 "도보나비" [통계] 美 휴대전화 이용자, 50% 이상이 위치 기반의 지역밀착형 서비스 희망 치한 퇴치용 모바일 방범 애플리케이션 :`안전안심 생활클럽`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주요사례[3]: 위치정보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Imahima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주요사례[4]: 클럽형 데이트 서비스 Time2Flirt 외 [모바일 커뮤니티] 위치정보 연동형 커뮤니티 ImaHima [모바일 커뮤니티] SMS기반의 커뮤니티서비스, Time2Flirt 일본의 텔레매틱스 시장동향 및 서비스 현황 GPS와 연동한 모바일 관광가이드 서비스 : 나빈쵸 요코하마 카메라폰을 이용한 보행자 네비게이션 서비스 : KDDI의 「EZ 나비워크」 데이터 정액제 도입이후 일본 이통사의 전략변화 [2] 우량CP 확보를 위한 Appl. 공통화 및 차별화 전략 GPS폰과 연동한 유무선 통합 블로그 서비스 : NTT Data의 "Doblog" 유무선 연동 LBS 게임 "Mogi" : Collection과 Community 결합으로 중독성 극대화 [해외시각] 통방융합에 대한 KDDI의 결론, 통신과 방송은 융합하지 않는다 법인시장 개척을 위한 일본 이통사의 최근 동향 및 전략 점검 [2] [통계] 일본, GPS폰 이용실태와 소비자 의식 조사 : 예상외로 수요 저조, 실효성을 어필할 활용법 필요 M2M의 가능성과 점화제 日 도요타, 자동차 안전과 연계한 첨단 ITS 서비스 선보여 美 GM, 텔레매틱스 서비스 `OnStar` 확대 적용 계획 발표 日, 위치정보를 TV로 확인 가능한 서비스 등장 동경 모바일솔루션 Fair 2004, 오프라인과의 연동 제품 급증 텔레매틱스, 자가용보다는 상용차 Before Market이 성장 빠를듯 日 경찰청, 휴대전화 긴급구조 및 발신자 위치확인 시스템 도입 GPS폰으로 위치정보 송신가능한 모블로그 서비스 개시, NTT Data 모블로그의 확산으로 위치기반 `LoMoSo` 서비스에 이통사들 주목 화제의 인터넷 전화 `Skype`, 일본에서의 보급 가능성 KDDI, 블루투스를 이용한 휴대폰용 3D 네비게이션 시스템 개발 KDDI, 기업의 개별 시스템 구축용 주택지 지도 뷰어 개발 MS, 차량탑재 텔레매틱스 시스템 개발 위해 Fiat와 제휴 日 이용자, 휴대전화 탑재기능 희망 "GPS –라디오–사전" 순서 Sun, Java 기반의 영향력을 텔레매틱스 영역으로 확대 美 UPS, Bluetooth-WiFi-셀룰러 기술 이용한 첨단 무선 배송 시스템 구축 IBM, 무선시장 진출을 위해 전방위 파트너쉽 전개중 日 총무성, 2007년 실시예정 휴대전화 긴급통보서비스 기술사양 확정 벤처기업 주도의 무료 `친구찾기` 서비스, 일본에서 등장 Nokia가 제안하는 `자동차와 휴대전화`의 관계 美 OnStar, 유무선 전화와 번들링한 텔레매틱스 서비스 출시 美 Nextel, 모토로라 제품의 초소형 GPS 기능 PTT 단말기 출시 Sony, 3D 애니메이션 지도정보 표시 GPS 카네비게이션 출시 휴대폰 내장 메모리카드와 GPS를 통한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장 佛 Orange, 스마트폰 기반의 자동차 네비게이션 서비스 출시 인텔, 2006년 부터 Pentium M 노트북에 위치기반 서비스 지원 [통계] 일본, 휴대전화용 도로정보 서비스와 카네비게이션 탑재율과의 상관관계 日 세콤, 책가방에 전용단말 부착한 실시간 위치확인 서비스 개시 일본 이통사의 텔레매틱스 최신 상품 한자리에 --- ITS 세계회의 KDDI, 세계 최초 320만 화소 카메라폰 출시 日 소비자들 GPS폰 이용의향 예상 외로 낮아, 니치마켓에 타겟 MP3와 MPEG4 플레이어 탑재 복합 멀티미디어 휴대형 게임기 등장…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전시회 MS, 아시아 국가를 대상 `Connected Car` 전략 홍보 강화에 나서 LBS, GPS 시장의 기폭제 LBS 서비스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도 재연 조짐 … ABI Research 저격용 총으로 인체에 주입해 추적하는 초소형 RFID 태그 등장 IC태그 활용 `자녀 지킴이` 서비스, 63%가 "편리하지만 거부감" 덴마크 놀이공원, Wi-Fi 핫스팟 내 어린이 트래킹 서비스 개시 2010년, 전세계 LBS 시장규모 36억 달러를 넘어설 것…ABI Research 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GPS 기술 英, WLAN과 WiMax를 활용한 텔레매틱스 시스템 계획 추진 블루투스 보급의 열쇠는 자동차와 프린터에서의 수요 환기 모바일 단말기를 대상으로 한 Wireless P2P 서비스 현황 소비자가 희망하는 근미래 휴대폰 모습 조사결과, In-Stat/MDR 日 총무성, 휴대전화•IP전화의 긴급통보에 대한 필수조건 검토 Bluetooth 보급의 열쇠, `운전중 휴대전화 금지법`과 `영상전화` 인도 단말기 업체, Intel과 공동으로 GSM/WiFi 듀얼모드 생산 계획 日, 블로그와 GPS 휴대전화를 연계한 유무선연동 서비스 실험 日 KDDI와 Exicite, 포털 차원의 유무선 연동 위한 합작회사 설립 日 NEC, 수출용 3G 단말에 Qualcomm 등 타사 칩을 채용키로 美 휴대전화 이용자, 50% 이상이 지역밀착형 서비스 희망 日 Zenrin, 텔레매틱스용 대화형 `Agent Navi` 개발 KDDI, EV-DO와 BREW 지원 통신모듈 80만대 출하 계획 발표 이통시장, 유비쿼터스 영역에 성장여력 남아 있다, KDDI 사장 日, 휴대폰을 통한 360도 파노라마 영상 및 지도화면 서비스 등장 "휴대폰의 다양한 기능, 청소년에게 오히려 해가 될 수도" 日 ACCS 위성의 기능 장애로 전세계 GPS 서비스 일시 중단 사태 발생 日 데이터 정액제 가입률 급증, 콘텐츠 이용빈도도 함께 늘어 日, 휴대전화의 GPS 기능 이용자는 약 40% 수준 美, 2005년이 LBS 보급 원년이 될 전망 --- In-Stat/MDR 日 총무성, 지상파 디지털방송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실증실험 개시 2003년 일본 모바일 10대 뉴스…KDDI의 3G시장 독주가 1위 日 경찰청, 운전중 휴대전화 이용시 5만엔 이하의 벌금부과 DoCoMo, 본격적인 M2M 서비스를 위한 `유비쿼터스 모듈` 개발 에 착수 해외 여행시 휴대전화, GPS 기능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나 美 FCC, 주파수 할당을 포함한 새 ITS 추진 청사진 발표 SANYO, FM 라디오폰 12일부터 KDDI 방송통신 융합 단말기로 발매 개시 獨 T-Mobile, 향후 2년간 LG전자와 배타적 단말공급 계약 체결 일본의 휴대전화 이용자, 85%가 번호이동성 도입 찬성 日 노무라총연, 2008년까지 모바일 IT 단말기 시장전망 발표 ---W-CDMA와 CNS는 높은 성장, PDA 보급은 지연 도코모, 중국의 LBS와 디지털미디어 업체에 800만불 투자 해외 New Service Items & Biz. Model 사례 분석 일본 무선인터넷시장 종합분석 보고서 - 컨텐츠 및 단말기를 중심으로 - 2005년 무선분야 Top Trends 전망 PC상의 지도를 휴대폰에 직접 전송하는 `Send to Phone` 출시 … 美 MapQuest 美 GM, 2010년까지 텔레매틱스 서비스 OnStar 대중화 계획 발표 EU, 모든 신규 차량에 LBS 기반 응급구조 시스템 도입을 의무화 日, 카네비게이션에서 `Man Navigation` 시대로 진입 LBS 활성화 지연, 이통사 늑장대응 보다는 킬러앱 부재가 원인 휴대폰 화면 상에 항공 사진으로 길안내 … 日 `NAVITIME` [CTIA2005]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결합 시장전망, “현실보다 과장” [CTIA2005] 모바일 브로드밴드 수요를 환기할 서비스들 경연장 英, 가로등을 AP로 활용한 무선브로드밴드와 LBS 서비스 등장 대형 장비업체들, 무선랜 Mesh Network 시장에 속속 참여 발표 모바일 TV, 과연 ‘금맥(Gold Mine)’이 될 것인가 ? KDDI의 회선교환 기능 배제 발표, Telematics와 통신모듈 사업 활성화 기대 日 도요타, EV-DO 기반의 텔레매틱스 `G-BOOK ALPHA` 출시 텔레매틱스, “블루투스 만으로는 부족, WiFi와 RFID와 결합 필요” 日도요타, 텔레매틱스에 `超流通` 방식의 콘텐츠 분배모델 채용 북미 지인 네트워크 서비스 동향: 위치정보를 활용한 유무선 연동 서비스의 등장 日, 학교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ASP 서비스 등장 KDDI 하반기 신규단말 전략: 음악-영상, GPS,PC 연계기능 강화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를 동시 겨냥한 KDDI의 단말전략: 단말 진화에 따른 신규 가치 제시 일 KDDI, ARPU 증대를 위해 유무선 연동 블로그 강화 미국 MVNO 시장의 급성장과 국가별 비즈니스 모델 KDDI, 9월부터 Felica 서비스 전격 개시 [Wireless Japan 2005] 단말기 업체 동향, `개방성`과 `유비쿼터스`가 화두 日 미츠비시, 실적부진으로 도요타와 텔레매틱스 사업제휴 중단 2Q, 스마트폰 출하량 급증 차량 물류 추적, 시장에 따라 다른 양상…ABI Research Motorola와 Nextel의 신규 단말 ‘ i760’, 가격과 스타일에 초점 도코모, 단말의 ‘패션성’을 어필한 하반기 FOMA 시리즈 투입 아웃도어 이용자에 특화된 Nextel의 신규 단말 ‘Motorola i560’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5 日 DoCoMo, ‘話速 변환기술’ 활용한 실버층 타겟 심플폰 출시 대기권에서 비행선 이용한 WiMAX 서비스 구상 … 美 Sanswire 유선 통신사와 MVNO, 브로드밴드와 셀룰러 결합 서비스로 이통사 위협할 것 KDDI, 핸드폰 기반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EZ조수석 나비` 개시 일 보다폰, 해외에서도 이용 가능한 휴대전화 네비게이션 서비스 발표 개발도상국, 휴대전화 과세 삭감 필요...GSM Association Google의 공영무선랜 사업자 입찰 참여, 통신시장 진출의 신호탄인가? 日 닛산, 텔레매틱스 서비스에 주변 주유소 가격 검색 기능 추가 Google, Google Earth를 기업용 검색 툴과 결합 예정 도코모, FOMA 기반 법인용 GPS 서비스 제공 도코모, 위치트래킹과 전용메뉴에 특화한 키즈폰 출시 2006년 부상할 5대 무선 기술의 발전 방향과 향후 시장 전망 Intel, WiFi 기반 GPS 업체에 투자로 무선랜 시장 영향력 강화 日 ITS 시장, 2012년에 1조엔 규모로 성장 예상 [동향일지] 일본 DSRC 서비스 관련 [동향일지] 유럽 및 북미 ITS,텔레매틱스 관련 KDDI, 음성인식 기술 이용한 보행자 네비게이션 서비스 출시 日 소비자들, 실제 GPS폰 이용자 수는 예상 외로 저조 LBS, 이통업계 ARPU 개선의 핵심 동인으로 주목해야 국내 LBS 시장규모 전망(02-08) 美 Verizon Wireless, GPS 기반 `VZ Navigator` 서비스 출시로 LBS 부문 강화 휴대전화 기반 LBS, 법인 가입자 수요는 미미한 실정 폭스바겐, 네비게이션 시스템 위해 Google과 협력 日 휴대전화 단말 출하대수, 3G 보급에 따른 교체수요로 전년 수준 상회 유럽 3G 시장, 2010년 1억 8,000만명 가입하며 매스마켓 진입 유무선 연동 GPS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Sprint Nextel의 `Bim Active` 음성입력 UI를 위한 새로운 도전: KDDI의 `코에데 입력` 유럽 Navigator 시장규모 전망(2004-2008) 日 야후, 모바일 지역검색 서비스 `Yahoo Area 검색` 개시 틈새시장을 겨냥한 일본 통신사업자들의 `키즈폰` 출시 동향 日 부모의 64%, "자녀에게 방범기능 탑재된 휴대폰 사주고 싶어" 위치정보 활용 유무선 연동 인력관리 App. : Field Force Manager 국내 네비게이션 시장규모 전망(2002-2006) 윌컴 PHS망 이용한 위치정보 서비스 개시 포터블 GPS, 벨기에 GPS 시장 성장의 주역 美 Vonage의 VoIP 응급통화 서비스 `Enhanced 911`, 100만 가입자 돌파 일본 초중학생 부모의 75%, "자녀 안전 위해 휴대전화 필요" 美 Google Earth-Discovery 콘텐츠 제휴로 위치 기반 브라우징 기능 강화 지능형 LBS 지역 검색 서비스: Sprint Nextel의 `InfoSpace Find It` 휴대전화용 3D 보행자 네비게이션 서비스: KDDI `3D 나비` 국내 텔레매틱스 시장규모 전망 (2004-2007년) 美 LBS 시장, 2010년까지 100만 가입자 규모로 성장 Sprint Nextel, 패밀리 시장 특화 LBS Sprint Family Locator 출시 도요타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G BOOK` 연회비 무료화 日 KDDI의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통방융합으로 무선포털의 이용기회 확대" 패밀리 시장 특화 위치 정보 서비스: Sprint Nextel의 Family Locator 국내 텔레매틱스 시장 전망 (2004~2007) 세계 최초 SMS-LBS 결합형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플랫폼 등장 퀄컴, 세계 최초 상향 속도 5.8Mbps급 HSUPA 칩셋 개발 발표 유럽 M2M 시장, 2009년 2,500만대 규모로 성장할 전망 소니, Locationfree TV 플랫폼을 모바일 영역으로 확대 이동통신단말 vs. 차량항법장치 평균판가 비교(유럽, 2005) 유럽 차량항법장치 보급율 전망 (1999-2010) 佛, 특정장소에서 광고하는 LBS 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 등장 KDDI, 휴대폰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계약자 수 100만 건 돌파 MS, Google 겨냥한 온라인 지도 서비스 Window Live Local 출시 인터넷 통합서비스에 포함되어야할 콘텐츠 종류 (중국, 2006년3월) Verizon Wireless, 美 이통사 최초로 E-911 전국 커버리지 달성 국내 이통3사의 모바일 교통정보 서비스 이용현황(2006년 5월) 국내 이통3사의 모바일 콘텐츠(컨버전스) 이용률(2006년 5월) 국내 모바일 콘텐츠 유형별(컨버전스) 이용 만족도(2006년 5월) 英 Tesco, RFID 태그 기반의 유통 채널 가동 본격화 日 후지츠, 카메라폰을 스캐너로 활용하는 '모바일문자인식' 기술 개발 국내 LBS산업 분야별 매출 전망 (2005년) 국내 LBS산업 전체 시장규모 추이 (2002~2007) 국내 텔레매틱스(단말기,서비스) 시장 전망 (2004~2008) 日 후지TV-리크루트, 지상파 DMB 데이터방송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공동개발 日 이통사, '키즈' 시장을 겨냥한 본격적인 경쟁 돌입 국내 내비게이션 판매량 추이 및 전망(2003~2006) 국내 내비게이터 시장 전망 (2005~2010) 美 LBS 전문업체 Wherify, LBS 기반 보안영역으로 사업 확장 日, 주변정보를 3D 지도로 검색해주는 휴대폰용기술 등장 크라이슬러, 20GB HD 기반의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공개 Google, 네비게이션 기능의 모바일용 Google Maps 공개 국내 텔레매틱스·이동디지털방송 수출입 현황 (2006.5) Podcast, 모바일 속으로 들어오다 전세계 내장형 텔레매틱스 단말기 수요량 전망 (2005~2010) KDDI 연구소, 휴대전화 움직임에 맞춰 화면조작 가능한 신기술 개발 국내 DMB 단말기 형태별 시장 전망 (2010년) 모바일 광고와 무선 브로드밴드의 결합, 새로운 BM 탄생의 예감 노키아, 휴대전화용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체 `Gate5` 인수—급성장하는 PND시장에 대비 국내 내비게이터 관련조사 (2006.8.26~28) MS, 일본기업 18개사와 개방형 M2M 플랫폼 구축 컨소시엄 발족 日 혼다, 차량 자체를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센서로 활용하는 `플로팅 카` 서비스 개시 멀티미디어 보강한 Google Earth, Maps와 연동해 통합 온라인 호스티드 서비스 탄생 예고 국내 인터넷 지도 서비스 이용 관련조사 (2006.9.9~11) 유럽 LBS 시장, 2010년 까지 연평균 34%씩 급성장할 전망 日 닛산, ITS 연계 텔레매틱스 'SKY 프로젝트' 실증실험 ..."교통사고율 절반으로 줄이겠다" 제2의 도약기에 들어선 일본의 텔레매틱스 시장:도코모와 KDDI의 전략비교 국내 서비스 분야별 생산액 증감 현황 (2006년 상반기) KDDI-히타치, 블루투스 이용 초소형 비접촉 IC `뮤칩` 리더기 공동 개발 . 美 Verizon, 자사 IPTV 서비스 'FiOS TV'에 지역특화채널 추가 ... 콘텐츠 부족 해소 방안될까? 국내 IT839 전략 소비자 인지도 조사 결과 (2006.7.31~9.11) A-GPS 방식 네트워크의 확산에 힘입어 GPS 단말시장 향후 4년간 연평균 40% 성장 Nokia, 8GB 용량 뮤직폰 출시하며 Apple의 iPhone 견제 나서 국내 이통3사별 텔레매틱스 가입자 추이 및 전망 (2003~2006) 국내 텔레매틱스 서비스 이용자 증가 전망 (2006~2010) 日 닛산, 차세대 텔레매틱스 `SKY프로젝트`의 대규모 실증실험 확대 濠 Telstra, CDMA 걷어내고 차세대 HSDPA망 조기구축에 나서 Nokia, 저전력 근거리 무선통신 신기술 `Wibree` 발표 日 혼다, 기상정보에 특화한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연 IEEE, ZigBee와 RFID 결합된 2Mbps급 저전력 WPAN 기술 사양 승인 GPS 기능, 내년중으로 GSM 단말에 탑재 완료되면 칩셋가격도 2.7달러로 인하될 전망 ... ABI 日, 이통3사의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9월 기준) 日, 이통3사의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8월 기준) 3G 킬러앱, "동영상 보다는 고성능 지도와 네비게이션이 유망" … In-Stat 日 카네비게이션 시장, TV튜너와 모바일방송 듀얼모드 기능 탑재가 대세 日 도요타, 고급승용차 '렉서스' 브랜드의 텔레매틱스 휴대폰 연내 출시 미국에 추월 당한 3G, 국내 시장은 성장 모멘텀이 없다 모바일 IM,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급성장중 ... 전화의 경쟁자로 부상 美 Verizon, 법인시장 강자 Sprint Nextel 의식해 내구성에 초점둔 3G 단말 투입 美 Cingular, 개인용 네비게이션 서비스 `TeleNav GPS Navigator` 출시 日 도코모, M2M 사업 확대에 나서 ...자판기 성인식별용 3G 통신모듈 장착 블루오션 개척의 유망주 모바일 RFID, 각국의 추진동향과 전략 점검 미국 소비자 위치기반서비스(LBS) 종류별 선호도 (2006.9) 佛 Orange, 스마트폰 중심의 다운로드형 네이게이션 서비스 론칭...법인시장부터 겨냥 日 도요타, 블로그 연동 네비게이션 서비스 개시... 웹2.0과 UCC 트렌드 반영 美 MVNO 힐리오, 구글맵 기술 채용 위치정보 실시간 공유형 LBS 서비스 런칭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美 MVNO Boost Mobile, LBS 기반의 모바일 SNS 선보여 미국 이통사들도 모바일 검색 강화 붐 … Sprint Nextel은 MS와 제휴 선언 전세계 14개 이통사, 근거리 무선통신 규격 NFC 공동 추진키로 합의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자동차 On-board 네트워킹 표준 FlexRay, BMW가 내년 상용화 3G 킬러앱으로 급부상하는 LBS, 구미 시장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일본 카네비게이션 출하량 추이 (1997~2005) 일본 KDDI(au) GPS폰 출하량 추이 (2006.1~9) 데이터 ARPU를 겨냥한 美 이통사들의 Web 2.0형 모바일 검색: 이용자참여, 양방향성, 광고기반 일본 카네비게이션 시장규모 전망 (2000~2010) 일본 GPS폰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3~2010) 日 NISSAN 자동차, Web2.0 기반의 텔래매틱스 서비스 개시 차세대 모바일 산업의 핵심 동력은 `인터넷`, 음악-모바일TV-LBS가 성장 견인할 것… Nokia 사장 휴대전화와 생산성의 상관도 조사: 美 성인 응답자의 67%,“개인 생산성 향상되었다”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유럽 자동차 업계, WiFi Mesh 기반 도로정보 시스템 실험 완료... 자동차를 무선랜 라우터로 활용 2007년 스마트폰 시장 환경의 핵심 트렌드 7가지... Handango 발표 日 소프트뱅크모바일, 어린이 전용 무선포털 및 키즈폰 출시 日 KDDI의 법인시장 개척 무기... 기업유저 스스로 용도를 발굴해 손쉽게 구현하는 `Custom Kit` 국내 텔레매틱스 시장 전망 (2005~2010) EU 25개국, RFID 등 저출력 무선기기용 주파수대 통일시킨다 2007년 美 이통시장을 지배할 7대 트렌드 전망 ... InfoWorld 실리콘밸리 Mercury誌 전망, 2007년 ICT 테크놀로지 10대 트렌드 2007년 주목해야 할 5대 무선기술 노텔, RFID 결합된 공영무선랜 솔루션 출시... 응용분야 확대와 지자체 수익원 발굴에 기여 무선 기술의 부침(浮沈)을 통해 보는 2007년 통신시장 전망과 국내 시사점 [CES 2007] 포드-MS 제휴, 핸드프리로 SMS와 미디어 재생 가능한 Sync 기술 공개 [CES 2007] 美 크라이슬러, UWB로 휴대폰과 차내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연결해 HDTV 스트리밍 시연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애플의 야심작, Apple TV와 iPhone의 상세 기능 세계 주요 업체별 지역검색 서비스 시장점유율 (2006.2분기) 리눅스 기반 플랫폼개방형 스마트폰 등장,폐쇄형 Mac 기반의 Apple폰과는 대조...OpenMoko 美 이통사들, LBS 서비스 도입 러시...SNS와 연계로 확산에 가속도 붙어 [CES 2007] 주목할 만한 기술 10가지 초단위 위치정보 제공 ASP 서비스 등장, 월정액 요금제로 문턱 낮춰...日 KCCS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와 내비게이션 보급률 전망 (2006~2009) 국내 이통3사별 개인위치정보 제공건수 추이 (2005.8~2006.6) 日, 첨단 길안내 서비스 `지도메신저` 등장...자신과 상대방 위치 보면서 문자통신 보다폰, 무료 구글맵 서비스 런칭...모바일 검색서비스 기능 고도화 탄력 붙을 듯 日 모바일•온라인 P4P 광고시장 급성장, 검색연동형 광고가 대세 구글, Google Map 상에 실시간 교통정보와 위치연동형 점포광고 서비스 개시 최근 통신업계의 주요 Deal 동향... AT&T, DoCoMo, Sprint Nextel 컨버전스 모바일단말 시장, 연간 42% 급성장...노키아-RIM-파나소직_모토로라-NEC 順 무선단말 기능의 통합 추세...WiFi, 블루투스, GPS, FM라디오, NFC 등이 단일칩화 美 이통사들, 유무선 결합상품 경쟁적 출시...이번엔 휴대폰 원격 TV 녹화 서비스 응용분야와 참여업체의 확대로 가시화되는 LBS 2.0, 최근 동향과 시사점 SNS와 구글맵을 활용한 지역밀착형 광고 솔루션, 日 DoCoYo! local 위치정보-착신과금-복수번호를 결합한 통화서비스 제어시스템 개발...日 NEC 국내 LBS 산업 전체 시장 규모 전망 (2006~2009) 세계 텔레매틱스 단말기 시장 규모 전망 (2005~2010) 세계경제포럼, 국가별 ICT 정비수준 랭킹 발표... 덴마크 1위, 한국은 19위 업무용 차량 대상의 텔레매틱스. 보급확대 조짐...연비 절약과 물류 효율이 어필 포인트 구글맵의 대항마 ‘Virtual Earth’, 3D 지도애플리케이션 시연... MS 위치정보 서비스,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부활...지도, SNS, 광고와 결합 추세 구글, ‘MyMaps’ 기능과 연계한 부동산 검색 서비스 추가...매물정보는 무료 업로드 국내 연도별 내비게이션 수출 추이 (2002~2006) 내장칩(embedded chip) 시장 급성장, 아이디어와 응용제품 봇물 도요타, 네트워크 연동형 차세대 텔래매틱스 ‘G-BOOK mX’ 출시 美 소비자 80%, GPS 기반 LBS에 높은 만족도…카네비게이션-레저용 순으로 인기 용어해설 : [4] 매쉬업(mash-up)의 개념과 활용 사례 모바일2.0 시대의 유망 BM, 모바일 광고의 현 주소와 가능성 日 KDDI, MNP 경쟁에서 단독질주…다음 승부처는 모바일방송 ‘원세그’ 구글폰, 이통사 공동브랜드로 연말 출시...초기물량 100만대는 대만 HTC가 공급 GPS 탑재 PND 시장 255% 급성장, 전문업체들의 차별화 제품도 속속 등장 국내 내비게이션 이용 관련 조사 (2007.4.20~23) LBS2.0 시대로의 진입, 최근 동향과 주목할 만한 사례 스마트폰, 일본 시장에도 확산 조짐 … 법인시장에서 컨슈머 시장으로 SIM 카드 내장형 고기능 GPS칩 등장, 유럽지역도 LBS 보급 활기띨 듯 美 이통시장 경쟁, 10세 이하 어린이층으로 확대..."Kid용 보다 Cool한 단말 선호" 용어해설 : [3] 웹서비스의 핵심기술로 부상하는 Ajax의 개념과 적용사례 GPS-지역정보-SNS를 결합한 모바일2.0 검색서비스 등장...美 IAC GPS폰, 보급 확산의 관건은 내비게이션 보다 SNS...소니에릭슨 사장 130억불의 번호안내 시장을 잡아라, ‘음성인식 기술’ 기반의 검색광고 시장에도 포털 Big3의 삼파전 예고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1~2011) M2M 시장, 3G 기술의 점유율은 30%에 불과할 것... WiFi와 WiMAX의 가능성 더 커 DMB 방송시청, 이메일, 웹서핑이 동시 가능한 ‘全面 液晶’ 단말 출시...日소프트뱅크 휴대폰을 활용한 근거리 교통안전 경보 시스템 개발...日 OKI 유망 니치마켓으로 부상하는 특화단말 `키즈폰`...일본의 동향 모바일데이터 잠재 수익원, Tween층의 급성장...보급요인은 ‘안전(safety)` 국내 텔레매틱스 및 USN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포화시장에서 가입자 기반 늘리기, "법인시장과 통신모듈 사업이 유망"...日 KDDI 국내 내비게이션 관련 소비자 불만 건수 추이 (2004~2007.5) 국내 지상파DMB 단말 유형별 월별 판매량 추이 (2005.12~2007.5) 국내 위성DMB 가입자 추이 (2005~2007.5) 日 KDDI, MS와 SaaS 사업 포괄적 제휴...SI업체에 인증-과금-GPS 망기능 공개 중국 GPS폰 시장, 향후 5년간 10배 성장 전망 GPS 없이도 WiFi 전파를 이용해 현재 위치정보를 알아내는 서비스 개시, 日 goo 셀룰러망을 활용하는 M2M 기기 시장, 연평균 31% 급성장 정망 ... ABI 구글맵2.0으로의 진화, 매쉬업 사이트로부터 콘텐츠를 가져와 Map을 편집 Nokia의 단말전략, GPS와 Map이 핵심..."단말벤더의 직접 서비스 제공 늘어날 것" WiFi 기반의 실시간 위치정보 서비스, RFID 영역 대체하며 유망 시장으로 부상중 국내 내비게이션 이용 관련 조사 (2007.7) SKT, 위치정보 서비스의 새 명칭 `T MAP`… 네이트 브랜드 포기의 신호탄인가? Google을 끌어들인 Sprint, 스프린트를 활용하려는 구글..."WIN-WIN 가능성 높다" 미니블로그와 LBS를 결합한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등장, 日 자이너스 日 소비자 약 40%, "iPhone 출시되면 구매하겠다" 일본 소비자의 iPhone ‘Maps’ 서비스 이용의향(2007.7) 국내 내비게이션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5~2010) M2M 모듈과 센서, 조만간 1兆개 보급... 기존의 GSM 주파수대를 물려 받을 지도 iPhone용 콘텐츠에 특화한 광고사업 시동, 모바일 광고업계 선두주자 美 AdMob 구글폰, iPhone이 빠뜨린 두가지 핵심기술 응용에 승부를 건다 : `음성인식`과 `GPS` 美 이통시장의 GPS 보급율, 아직은 20% 미만...연내 시장규모 41억달러로 성장 日 도코모, 인기 실버폰 `라쿠라쿠` 시리즈에 음성인식 기술과 GPS 추가 각종 근거리 무선기술들, 하나의 칩으로 통합 추세... 퀄컴의 행보가 관심거리 모바일 구글맵, 휴대폰에서도 PC와 동일한 감각으로 이용...미국이어 일본에서 런칭 다양한 형태로 시도되고 있는 모바일 광고기법...검색엔진-GPS-디지털맵 연계한 쌍방향성 고성장 예상되는 PND(휴대용 네비게이션 단말) 업계, 스마트폰이 복병으로 부상 국내 GM-PCS 가입자수 현황 (2007.7) 셀룰러 M2M 서비스 시장, 5년후 80억달러 규모로 4배 성장...이통사의 직접 진출도 늘어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인기 순위와 판매 랭킹, Handango 발표 Apple과 폭스바겐, 자동차-iPod-iTunes 연계한 통합시스템 ‘iCar’ 공동개발說 가시화되고 있는 Google폰의 전모..iPhone과는 다른 컨셉으로 이통시장 접수에 나선다 구글폰,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출시 타이밍, 애플과는 태생 차이, 이통시장의 경쟁룰 세계 LBS 시장규모 전망 (2010) GPS 불감지역에서도 작동, 이용자간 지도정보 공유 가능한 내비게이션 발표...和TomTom Nokia의 콘텐츠 사업 전초기지를 담당할 멀티미디어 포털 `Ovi` 해부, iTunes 킬러될 것인가? 설 자리 잃어가는 업무용 데스크탑 PC, ‘가상화’로 활로 모색해야...HP 중국 모바일 단말 시장, Top3 해외브랜드 강세 속에 토종업체 Lenovo의 약진 두드러져 MS와 지멘스, In-Car Infotainment 서비스 공동개발... `Microsoft Auto` 플랫폼 활용 WiMAX, 셀룰러 기반의 M2M 시장 위협... 비용효율성에서 비교 우위 디카사진에 GPS 접목, 촬영장소별로 사진검색 가능한 `GeoTag`... 카메라3.0의 신호탄 급성장중인 휴대용 네비게이션 단말(PND) 시장, Nokia의 시장참여로 업계재편 이어질 듯 Sprint, 음성인식과 위치정보 기반의 지역검색 서비스 런칭... MS의 솔루션 채택 셀룰러 M2M, 고수익 사업으로 인지도 상승중...서비스 원가 내려가도 고객당 ARPU는 불변 장소가 바뀌면 광고도 바뀐다, GPS 연동형 유무선 광고 등장...日 opt 노키아, 전자지도 업체 Navteq 인수에 81억불 쾌척... TomTom과 네비게이션 시장 양분 日 소프트뱅크, M2M 사업 본격화...지멘스의 멀티밴드 통신모듈 채택해 역할분담 무선영역으로 뻗어가는 'Googlization' … 구글의 이통시장 진출 시나리오와 해결과제 '디지털지도’ 서비스, 모바일과 네비게이션의 블루오션으로 급부상 가상세계 대상 통신사업 참여 러시, BT, 보다폰이어 Telecom Italia도 참여 美 AT&T, 광고기반 유무선 무료 번호안내서비스 런칭… 광고주 업체에 고객 몰아주기로 차별화 3G 가입유치 경쟁, 9월은 SKT가 다시 앞서 노키아의 Navteq 인수에 따른 파장, 네비게이션 시장과 휴대폰 업계의 패러다임 변화 앞당길 듯 지도 위에 손으로 그려 해당 지역정보를 검색하는 매쉬업형 서비스 등장, 日 CHIZTEK 미국 컨슈머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별 평균 지출요금 현황 (2007.2분기) IPTV와 텔레매틱스의 결합, 홈네트워크 서비스 진화의 단면을 제시… 하나TV와 SK에너지 제휴 美 LBS 수요 증가 …전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매출 중 51% 차지 무선인터넷 성공요소의 기본 전제, PC에서의 이용자 경험을 그대로 제공할 수 있어야 구글이 출원한 특허 내용을 근거로 애널리스트들이 추측하는 gPhone의 실체 디카와 GPS의 접목, ‘카메라3.0’ 시대 알리는 신호탄… 무선 브로드밴드의 유망 킬러앱으로 주목 美 Sprint, “WiMAX 서비스 ‘Xohm’은 업계에 혁신 가져올 플랫폼 될 것”…VoIP도 직접 제공 휴대폰이 오토바이 열쇠 대신 인증수단으로, 이동경로 추적도... 야마하 'BOBBY' LBS 개발업체들이 선호하는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환경: 구글, MS, 노키아 順 GPS폰의 주 이용용도는 위치 정보와 길 안내 서비스: 日 이통사별 보급률과 이용 현황 스마트폰, 5년후 보급율 25%에 마진율은 휴대폰 능가…“PC와는 또다른 경험 제공할 것” 디카와 GPS를 접목, 카메라3.0 시대 도래… ‘GeoTag’ 응용사례와 가능성 일본 유무선 통신시장 총람 2007-2008 - 시장, 사업자, BM, 규제 - 개인 네비게이션 단말 PND, 2011년까지 1억대 이상 보급…현재는 유럽이 주도, 향후 아시아가 유망 노키아, 보행자용 Map 서비스 내년 출시…모바일 네비게이션 사업 강화 국내 아이니츠 연도별 매출 전망 (2005~2009) 소프트웨어 기반의 GPS 솔루션 등장, LBS 시장확대 기폭제 될 듯…2011년까지 5배 급성장 미국·스페인·영국 위치기반 모바일검색 서비스 이용요금 형태별 선호도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