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유무선 통신시장 총람 2007-2008 - 시장, 사업자, BM, 규제 -
일본 유무선 통신시장 총람 2007-2008 - 시장, 사업자, BM, 규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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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타입] 기획보고서발행일 : 2007-11-15페이지수: 570p가격 및 제공형태 ( VAT별도)- Single-User Licence (인쇄본1부) : 250만원 ==> 특별가격 120만원- Multi-User Licence (인쇄본2부 + PDF 파일) : 360만원 ==> 특별가격 180만원[Introduction]아이모드로 대표되던 고성장 이후의 후유증과 단말업계의 부진으로 인해 전세계 통신업계의 관심에서 다소 밀려나 있었던 일본 통신시장이 2007년에 들어서면서 성장엔진이 재가동되고 있다. 이동통신 시장은 3G 신규 사업자의 진입, 번호이동성(MNP) 도입에 따른 경쟁 양태의 변화, 그리고 소프트뱅크의 가격 및 유통 파괴로 촉발된 요금경쟁과 모바일 WiMAX 주파수 할당 등이 핵심 driving force로 등장하며 시장에 역동성을 불어 넣고 있다. 유선통신 시장은 소프트뱅크라는 IT업계 태생의 이단적 플레이어가 등장해 2000년 초반부터 ADSL 시장에 공격적으로 참여하면서 빠른 성장을 해 온 브로드밴드 시장도 변화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다. 신생 사업자들이 쉽게 흉내를 내지 못하도록 진입장벽을 만들기 위해 FTTH를 선택한 NTT가 광케이블 기반의 IP전화라는 카드로 가입자 유치에 총공세에 나서 시장판도를 일순간에 바꾸어 놓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미래의 생존기반을 담보할 대안으로 NTT 그룹이 주도하고 있는 차세대네트워크(NGN) 구상도 필드시험을 완료하고 점차 실체를 드러내면서 일본 통신업계는 대변혁이 예고되고 있다. 본 보고서는 대변혁기를 맞이하고 있는 일본 유무선 통신시장의 현주소와 시장상황, 각 플레이어들이 전개하고 있는 서비스와 전략, 그리고 규제의 향방 등 통신업계 전반의 이슈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리와 분석을 시도하였다. Part Ⅰ과 II에서는 2006년 10월 MNP 도입 이후 일본 이통시장의 경쟁구도와 서비스환경, 기술환경, 규제환경 분석을 통해 시장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었다. 아울러 기존 및 신규 플레이어들의 서비스 및 전략에 대해 심층 분석하였다. Part Ⅲ과 IV에서는 Telecom에서 IT 도메인으로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는 일본 유선 통신시장의 경쟁구도와 규제 및 기술 환경 등 시장 전체를 조감하는 지표들을 체계화해 정리하였다. 특히, NTT 그룹의 NGN 구상과 이에 맞서고 있는 KDDI 그룹과 소프트뱅크그룹의 전략에 대해 상세한 소개와 분석을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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