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가구별 OTT 서비스 단말기 이용 가구수 전망 (2016) Tag #전세계 OTT서비스 블루레이 콘솔 nDTV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EV-DO 노트북, 스마트폰보다 통신비 절감 효과 높아 -- iGillott 휴대폰에서는 검색 보다 추천기능이 더 효과, 다운로드수 1.6배 증가…日 Hottolink 조사 IPTV, HD급 콘텐츠 추가 만으로는 부족…케이블 OTT 콘텐츠에 차별화되는 QoE 제공해야 Vudu와 같은 OTT 동영상 사업자들, Telco에게는 ‘적이면서도 우군’ OTT 동영상서비스 업체 Vudu, 독자 셋탑박스를 통해 전송품질 개선하고 HD 콘텐츠 강화 외장형 셋탑박스, 2012년을 정점으로 퇴조할 것…내장형과 OTT 솔루션이 대안으로 부상중 콘텐츠 약점 메꾸려면 Telco와 케이블사 모두 OTT 동영상 끌어안아야, 2Wire 등도 사업기회 포착 인터넷+TV 결합의 혁신을 선도하는 美 2Wire, 크로스플랫폼 OTT 솔루션 ‘MediaPoint’ 출시 美 Blockbuster, 자체셋탑 개발 대신 OTT 솔루션 채택키로…Netflix-Roku, AppleTV, Vudu 등과 대립각 英 BT도 IPTV 서비스에 OTT 끌어 안기로…“니치 콘텐츠 수용하려면 플랫폼 개방해야” IPTV 사업자들의 고민, OTT 이대로 두면 iPhone 같은 입지 다질수도…연내로는 입장 정해야 “전통적 TV의 死滅 머지않아, IPTV와 OTT도 수익성은 불투명” 美 시장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OTT 셋탑', 신세대층에 어필하며 시장개화 조짐 KT와 스카이라이프, ‘IPTV+위성방송’ 하이브리드 셋탑 상용화...MSO와 경쟁 위해서는 OTT 수용도 고려해야 [해외시각] 개념 재정의가 필요해 진 IPTV, 케이블과 인터넷TV 간의 구분 모호해져…OTT와의 결합 모색 필요 동영상 콘텐츠 비즈모델의 우위성 놓고 갑론을박…케이블 vs. OTT ISP와 콘텐츠 오너를 포괄하는 호혜적 에코시스템으로 OTT의 새로운 모델 제시… 美 ZillionTV IPTV 업계, QoS와 OTT 대응만이 전부가 아니다…멀티플랫폼 서비스로 광고주를 유인해야 유료TV의 요금제, 번들링만이 능사 아니다…유저선택지 확대 없이는 OTT에 표적 될 수도 OTT 동영상, 유료방송의 킬러 될 것인가…인터넷 종량제 도입의 근거로 작용할 수도 유료방송 사업자들, OTT에 대해 아직은 관망 자세…어떤 형태로든 끌어 안아야 OTT와 웹2.0을 끌어안으며 IPTV2.0으로 진화를 서두르는 美 Verizon의 FiOS TV…최근 동향과 분석 미국 OTT동영상 시청건수 추이 (2008.4~2009.4) 미국 인터넷 사용자 이용시간 중 OTT동영상 비중 추이 (2008.4~2009.2) OTT 성장에 따른 Cord-cutting 현상 아직은 시기상조, 모바일 진출이 더 시급…美 케이블업계 "스트리밍 기술이 접목되면, OTT 콘텐츠로도 추가수익 낼 수 있다” …Move Networks 사장 Telco들, 차세대 음성서비스 도입 서둘러야…Google Voice 등 OTT형 VoIP가 강적이 될 수도 LG전자, OTT 동영상서비스 업체 Vudu와 제휴...Web-to-TV 지원모델 라인업 확대 OTT 추세가 몰고 오는 방송업계의 새 바람, 콘텐츠 Aggregator 업체들도 발빠르게 수용…美 Blockbuster의 전략과 시사점 OTT 업체와 직접 손잡는 커넥티드 TV...LG와 미츠비시, VUDU 플랫폼 채택키로 OTT 동영상의 빠른 성장, 인터넷종량제만이 해답인가…"a la carte 모델도 유력 대안" OTT 셋탑업체 Roku, 오픈 플랫폼 형태의 TV판 iTunes 런칭…콘텐츠 유통에 직접 나서 콘텐츠 애그리게이터 Boxee, OTT 셋탑박스와 묶는 BM으로 전환…대만업체 D-Link와 공조 OTT 동영상 시대, 유명 소매 브랜드가 메이저 플레이어 될 가능성 커…Best Buy, 하기스 등 애플의 TV서비스 사업, 케이블과 IPTV보다 당장은 OTT 플레이어들의 입지 위협 美 월마트, OTT 동영상플랫폼 업체 Vudu 인수 추진…스트리밍 서비스로 Netflix와 경쟁 'TV판 iPhone'으로 진화하는 OTT 셋탑박스, 유료TV 위협할 것인가?…플랫폼 개방화의 방향성 제시 유료 방송사들, OTT는 적이 아닌 아군…추가 ARPU 위한 부가서비스로 끌어 안아야 무선데이터 이용량 73% 급증…유튜브, VoIP, IM등 OTT 애플리케이션들이 대부분 차지 TV 유저경험 개선, 유료보다 OTT 콘텐츠가 더 유리…플랫폼 개방으로 신수익원 발굴해야 美 유선사업자 Qwest, 셋톱박스 업체 ZillionTV에 1천만달러 투자…OTT 기반 IPTV 시도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의존도 변화…OTT사업자-케이블사-Telco 順 “클라우드 기반의 OTT 동영상이 DVR을 대체, 케이블사의 가입기반 BM을 위협할 것”…Boxee 유료TV와 OTT 동영상, 소비자는 양쪽 모두를 원해∙∙∙In-Stat 설문조사 美 케이블업계, "OTT, 뚜렷한 BM이 없어 유료방송에 영향력 크지않다" 유료방송의 하이브리드 OTT 모델, 올해가 대세화의 원년…방송사들도 동참 추세 OTT 동영상, 유료TV 사업자들에게는 선택 아닌 필수...Paywall과 Freemium 모델 고민해야 GoogleTV, 실시간 콘텐츠 확보 못하면 니치마켓에 머무를 수도 …OTT 셋탑에는 위협요인 美 유료TV, OTT 위협에도 불구하고 시장규모는 계속 확대…IPTV 가입기반도 당분간 꾸준히 성장 [해외시각] 구글TV의 예상 임팩트…OTT에 힘 실어주며 Cord Cutting 촉발, 개방성 자체가 약점이 될 수도 OTT TV, 콘텐츠 업체들 가세로 유료방송의 입지를 압박…스마트TV 등장으로 더욱 가속화 OTT에 대항 능력, IPTV가 케이블에 비해 여유 있어…주문형 콘텐츠와 3D에서도 기회 게임콘솔, IPTV 셋톱박스 대체 가시화...Telco들도 OTT 대응 선택지로 주목 TV 시청행태의 세대차, 유료TV 업계에는 큰 위협…OTT에 익숙한 10대층이 코드커팅 추세 견인 Smart TV와 OTT, 그리고 방송 [해외시각] OTT 동영상 트래픽 급증, CDN 인프라 구축이 Telco의 우선적 현안으로 부상 OTT 셋톱업체 Roku, 콘텐츠 수급계약 연달아 체결...구글과 Boxee와는 대조적 Telco들의 OTT 끌어안기, 고객이탈 막으려면 필수...커넥티드TV 보급도 추세 확산에 일조 OTT와 HDTV 보급에 따른 Cord-cutting 영향, 갑론을박 가열...IPTV는 성장세 유지 Orb社, OTT 셋톱시장에 출사표...PC 경유 스트리밍 통해 콘텐츠 차단 가능성 최소화 [해외시각] OTT 동영상, Telco에게는 새로운 기회 될 수도…라스베가스의 도박 사업이 주는 교훈 유료TV, OTT나 스마트TV와는 제로섬 경쟁 아닌 공존이 유력… “시청행태의 관성 때문” 美 Verizon, IPTV에서 a la carte 옵션 제공...케이블사와 OTT에 대항책 美 케이블업계가 직면한 이중고…IPTV와 위성TV로의 코드스와핑, OTT로 인한 코드커팅 미국도 방송사와 OTT 업체간 갈등 깊어져…FCC, 셋탑 개방의 'AllVid' 정책으로 대응 美 Verizon과 DirecTV, LTE+위성TV로 케이블 대체 실험…OTT보다 더 큰 위협 될 수도 커넥티드TV와 OTT, 유료방송 사업자에게도 기회될 수도...'TV 중산층' 공략이 과제 OTT 서비스 전성시대 도래, 독립형 셋톱박스는 홈네트워크 단말과 태블릿이 점차 대체 OTT 개방형 셋톱업체 Boxee, 온라인동영상 서비스 Netflix 지원...애플TV 및 Roku와 경합 재조명 받는 IMS, mVoIP 대체 넘어 이통사의 OTT 대항마 될 수도...Verizon의 성과가 분수령 유럽 케이블 업계, 구글 등 글로벌 인터넷기업의 시장잠식에 위기감...타 OTT 업체와 제휴도 고려 셋탑기반 OTT 사업자 美 ZillionTV, 2년만에 결국 파산...메이저 CP들 지원 업고도 경쟁에 밀려 美 FCC가 추진중인 셋톱박스 표준 'AllVid', 규제화 여부 놓고 갈등 여전...유료TV vs. OTT OTT 가입자, 4년후 IPTV의 두배로 급증...커넥티드 단말 통한 시청이 매스마켓 형성 전망 화이트라벨 동영상 전송 플랫폼 업체 Ooyala, 프리미엄 OTT 콘텐츠 CP용 솔루션 런칭 Telco 2.0의 6가지 사업기회...네트워크 인프라 서비스, 써드파티 Enabler, 자체 OTT 서비스 등 버라이즌, IPTV 망투자비 회수위해 OTT 보다 모바일 연계에 주력...CP들과도 협상중 美 케이블사들, OTT 끌어안기 본격화, 40%가 내년까지 온라인동영상 서비스 출시 Netflix 등 OTT 동영상, 인터넷 전체 트래픽의 60% 차지...종량제와 망중립성간 마찰 예상 스트리밍용 미디어플레이어, 2011년 전세계 출하량 360만대 예상...OTT 급성장이 주요 동인 OTT 전성시대, 유료TV와 CP들이 주목해야 할 조언 10가지 OTT 셋톱업체 Roku, 게임영역으로 사업확대...Angry Birds 개발사 Rovio와 제휴 OTT 전성시대, 무선에서 유선 영역으로 비화되는 트래픽폭발 이슈…최근동향과 시사점 OTT 동영상 매출, 연평균 32% 성장중...가입형 서비스가 주도하며 인수합병 도미노 예고 커넥티드TV 전세계 출하량, 2015년까지 5억대 돌파 전망...OTT와 WiFi가 견인 OTT 셋톱업체 美 Roku, 더 작아진 신제품 선보여...Angry Birds 등 게임기능도 추가 모바일 IM과 mVoIP 등 OTT 메시징 서비스, 트래픽 3자리수 증가...이통사 수익잠식도 가시화 2015년 美 전체가구의 10%, 유료TV 대신 OTT에 가입하며 코드커팅 지속 전망 ISP들, OTT 업체들의 무임승차 좌시하지 않을 것..."Tiered Service가 해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