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과 AT&T 진영에 대항하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Viacom 산하의 MTV 네트워크는 자사의 온라인 디지털 음악부문을 회원제 음악서비스 'Rhapsody'를 운영하는 RealNetworks와 합병할 것이라고 지난 21일 밝혔다. Tag #음악사업 온라인음악 모바일음악 MTV Rhapsody RealNetworks URGE June iPhone iTunes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이동통신 트렌드 : CTIA 2002 Trade Show 음악 미디어 업체 MTV의 모바일 시장 진입, MVNO에 대한 관심 다시 고조 MTV에 이어 Disney도 MVNO 사업 검토…모바일 컨텐츠 업계 비상 대대적인 mMode 개편에 나서는 AT&T Wireless : UI 개선, 스트리밍과 MSN 메신저 도입 해외 주요 MVNO들의 최근 동향과 차별화 전략 : Virgin Mobile, MTV, Tesco, BT를 중심으로 [CES 2004 리뷰]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에 주목하는 IT 기업들 : Apple과 Sony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1) [해외시각] 전세계적인 MVNO 인기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2] : 단말 가격과 소비전력 문제 [해외시각] 모바일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과 해결과제 美 Yahoo, MusicMatch 인수로 자체 음악재생 소프트웨어 출시 日 위성 DMB, 10월 20일부터 방송 서비스 개시 英 소비자 단체, 애플의 `iTunes Music Store` 가격에 불만 제기 英, 곡당 25펜스 초저가 음악분배 서비스 美 Yahoo!, 온라인 음악분배 사업자 Musicmatch 1.6억불에 인수 Yahoo!, 음악분배 사업자 Musicmatch를 1.6억 달러에 인수 디지털콘텐츠 보호기술 DRM 그랜드컨소시엄 소음환경에서도 휴대폰을 갖다 대면 현재 곡명을 알려주는 서비스 개발, NTT Resonant 벨기에 Belgacom, 전화망을 이용한 양방향 디지털TV 서비스 개시 美 Apple,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 확대 위해 Sony와 제휴 추진설 Microsoft, 음악분배 서비스를 둘러싸고 Apple과 설전 벌여 MS의 휴대형 미디어센터 `Zen` 출시, 삼성전자와 iRiver도 참여 美 Real Networks, 애플의 iTunes 견제 위해 곡당 49센트의 파격 세일 선언 美 Apple 뮤직포털 iTUNES 음악타이틀 100만곡, 판매 1억곡 돌파 Nokia, 모토로라-애플 연합에 대항할 모바일 뮤직플랫폼 개발 파트너쉽 체결 애플-모토로라, PC에서 다운로드한 iTunes 악곡 재생 휴대폰 출시 빌게이츠 인터뷰, "정보가전에서도 PC의 개방화 전략으로 대응" 日 음악분배 이용자, "휴대폰 보다는 전용단말 선호, 요금이 가장 신경쓰여" 휴대폰을 갖다대면 현재 곡명을 알려주는 서비스 개시, MTV Japan Apple의 iTunes 뮤직포털, 악곡 다운로드 1억건 돌파 Apple의 iTunes, 다운로드 1억건 기록 美Apple, 가전기기간 음악파일 중계 가능한 휴대형 Wi-Fi 기지국 발표 온라인 음악분배 사업자, 1년새 5배 증가로 전세계 총 107개사 난립 미국과 유럽의 이통사들,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에 주목 RealNetworks, 유럽에서도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Vodafone, 유럽에서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라이벌은 iTunes" 전세계 Y세대의 공통 니즈를 반영한 글로벌 iPod폰 등장할 수도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업계 재편의 움직임 가시화 Apple사의 음악플레이어 iPod에 대한 개방요구 압력 거세져 유럽 26개 이통사, RealNetworks 멀티미디어 플랫폼 채택 美 Apple, 음악분배 사업에서 Amazon식 비즈모델을 지향 Yahoo!도 음악 다운로드 시장 진출키로 전략 수정 iTunes와 Napster, 온라인 음악다운로드 서비스로 유럽시장에 도전장 온라인 음악 서비스, 2004년에는 전세계적으로 확대될 전망 모바일 음악을 둘러싼 업계의 동상이몽 RealNetworks, 스마트폰과 PDA에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제공 Sony,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connect`와 신제품 발표 디지털 지적자산 보호기술 경쟁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한 "허드슨 프로젝트", 삼성전자 등 5대 Techno Giant들이 컨소시엄 결성 MS의 미디어 플레이어, 새로운 반독점 소송 이슈로 부각 스트리밍 오디오, `양방향 기능`과 `요금 인하`가 활성화 월마트, 음악 다운로드 시장에 진입 발표 모바일 음악,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전망은 불투명" 美RealNetworks-AT&T Wireless, 멀티미디어 콘텐츠 분배 서비스 제휴 MTV, 2004년에 음악 다운로드 시장 참여 [3GSM 총회] 모바일 음악, 카메라폰 이후의 킬러앱으로 부상 Nokia, 이통사와 방송사 참여 DVB-H 모바일 TV 시범서비스 주도 애플 iTunes의 성공신화, 음반 업계의 돌파구가 될 것인가? Sony 뮤직폰, iPod의 사각지대 공략이 성패의 관건 MSN, 웹-휴대기기간 TV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 발표 … 애플의 iPod 견제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Motorola, "뮤직폰 iTunes 단말 출시 계획 변함 없다" RealNetworks, 휴대기기용 음악 시장 진출, Naspter와의 전면전 예고 EU, Microsoft와 반독점 분쟁 타결 조짐 MS, 정액제 서비스로 온라인 음악 시장에 선전포고 iTunes를 탑재한 모토로라폰, Cingular가 채택 검토 중 Apple iTunes 4.9 공개 후 podcasting 사용 급증 英 Virgin Mobile, 8월 발표 Motorola iTunes폰 채택 Apple, 일본에서 iTunes 서비스 개시 Nokia, ‘애플의 iTunes를 이용할 수 있는 휴대폰 개발’ 소문 부정 美 Sprint Nextel, 요금 통합과 듀얼 단말 출시로 시장 공략 개시 日 대형음반업체, 온라인 디지털 음악서비스 위해 對Apple 연합전선 구축 美 Cingular, 모토로라 iTunes폰 도입 루머 英 O2, 모바일 음악 사업 강화 위해 iTunes폰 출시 계획 “iTunes폰의 파급효과는 제한적일 것” … American Technology Research Apple, iTunes폰 공개 iPod와 휴대전화는 어디서 만날 것인가? Apple iTunes, 동영상 다운로드 100만 돌파로 유료 다운로드 시장의 유효성 입증 모토로라, iTunes 기능 탑재한 슬림폰 `RAZR V3i` 출시 RealNetworks, Rhapsody 서비스 확산 위해 HP, Cox와 제휴 DoCoMo,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강화 위해 RealNetworks와 협력 美 Sprint Nextel,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강화 위해 MTV와 제휴 Apple, 영화 전편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 급성장, 이통사의 킬러서비스로 자리잡아 … ABI Research 日 iPod 보급으로 음악 콘텐츠 관련 지출 상승 온라인 콘텐츠 스토리지, 디지털 음악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부상 중 이통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정착하는 차세대 MVNO 미국 iTunes 다운로드수 및 시장점유율 전망 (2004-2012) MS의 iPod 킬러폰 계획…성공이냐 실패냐, 업계 엇갈린 전망 보여 야후, DRM 필요 없는 MP3 다운로드 서비스로 iTunes에 대항 Google-MTV 제휴로 최초 광고기반 비디오 서비스 등장…웹기반 동영상의 새로운 수익모델 검증하나 iPod, 동영상 콘텐츠와 PMP 시장 확산의 주인공으로 부상 MS의 Zune, 동영상 및 무선전송 기술로 iPod과 차별화 시도 美 MTV, 일본시장에서 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SNS 사업 출사표 美 Apple, `디지털 거실` 시장에 참여 발표...무선 셋탑 `iTV` 출시로 MS에 선전포고 美 RealNetworks, 국내 WiderThan을 3억 5천만 달러에 인수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Apple, `유비쿼터스 iPod 월드`를 향한 3단계 전략 시나리오 Nokia, 8GB 용량 뮤직폰 출시하며 Apple의 iPhone 견제 나서 베일 벗은 Zune vs. 미디어 플레이어의 최강 iPod … 닮은 듯 다른 접근법 본격 개화 조짐의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 … RealNetworks도 WiderThan 인수로 도전장 스타벅스, Apple iTunes와 제휴한 자사 브랜드 음악 판매 호조 ... 유통업체의 온라인 음악시장 진출 러시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중국 진출 러시 … MTV도 포탈 Baidu에 뮤직비디오와 VoD 제공 화제의 Apple iPhone, "2007년 단말 시장에 중대한 변수될 것" iPod 이용자 대다수가 음악 감상, 동영상에 대한 관심은 낮아 해외 메이저 음반사들, 복사방지 Lock 해제한 MP3 파일포맷 시험판매 개시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매출 급감으로 억측이 난무하는 iTunes, 음악사업에 대한 비관적 전망은 시기상조 Sony, 영화 콘텐츠 투입과 PSP 연계 서비스로 Apple의 iTunes에 도전장 美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이용율, TV프로 62% - 음악비디오 24% - 영화 6% 順 2007년 전세계 미디어 업계 전망, M&A 자제하면서 경영진 물갈이로 수익성 강화에 비중둘 듯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CES 2007] 지상파와 케이블판 YouTube 곧 출시... PC-TV간 콘텐츠 연동 솔루션도 속속 등장 베일 벗은 Apple폰, `아이팟+Mac+휴대폰`을 결합... "스마트폰 뛰어넘어 전화를 재발명한다" Apple폰이 이통시장에 끼칠 영향, 협력 파트너 Cingular가 선보일 BM이 가장 큰 변수 노키아, "Apple폰, 전체 이통단말 시장에 끼칠 영향은 미미할 것" 美 Apple, 매출 50% 급증...월가의 관심은 6월 출시 애플폰의 Halo Effect에 집중 Apple폰, 유럽 상륙위한 협력 파트너 물색중... 이통사들 긴장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유럽, 애플 iTunes의 DRM 해제 요구 잇달아... 노르웨이는 시정명령 조치 "음반사들이 DRM에 미련 버려야 Win-Win 가능하다" ... Apple의 스티브 잡스 CEO 유럽 이통사들, Apple폰 대항세력 형성...정액제 음악다운 서비스 MusicStation 채택 미디어 그룹 Viacom, YouTube 독주 견제에 나서... MTV 콘텐츠를 네티즌에 공개 구글, YouTube 저작권 관리 비상...전문 변호사와 Filtering 기술 전문가 영입에 나서 YouTube, 제휴전략에 잇다른 차질...Viacom은 Joost를 선택, CBS와의 협상도 결렬 YouTube 불법 동영상,"자동판별 기술 조만간 도입하겠지만 근본 해결은 어려워"...구글 CEO “Apple과의 경쟁에 자신, 이통사업이 생각처럼 쉽지는 않을 것”... 美 SprintNextel 부사장 YouTube, 제휴전략 수정...Viacom과 CBS 보다 중소 미디어와 손잡겠다 “뉴미디어 시대, 콘텐츠 복제물 게시자도 잠재고객으로 보는 발상 전환이 필요"...구글 CEO "YouTube 비즈모델 자체가 명백한 불법, 10억달러 손해배상하라" ...Viacom YouTube, "Viacom의 소송제기와는 무관하게 콘텐츠 혁명은 계속 이어갈 것" Viacom의 YouTube 제소와 파장, 기존 미디어의 동조로 유사 소송 도미노로 이어질 듯 Viacom의 손배청구에 대한 YouTube의 입장..."법적근거는 충분, 아직 수표를 끊을 생각은 없다" 거실의 혁명을 노리는 애플TV, 300달러에 출시...iPod식 BM 만으로 성공낙관 힘들 듯 YouTube 대항진영, 올드-뉴 미디어간 연합체 가시화..."합법적 동영상 BM 선보일 것" 美 EEF 재단, Viacom을 `언론자유 침해`로 연방재판소에 제소...YouTube의 입장 대변 Viacom, 모바일 시장에 눈독..."스크린 형태 불문의 멀티플랫폼 콘텐츠 사업자될 것" 미국 포털 사이트 이용현황(2006.01) EMI의 DRM 포기가 음악업계에 미칠 파급 효과 Apple TV, 거실의 혁명을 몰고 올 것인가?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자동 필터링 시스템, 조만간 YouTube에 도입될 것…구글 CEO 아마존도 음악판매 사업에 참여 선언, DRM 해제 MP3만 취급해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음원판매, 가입비형 렌탈 방식 도입놓고 Apple과 음반업계 동상이몽 구글, 저작권침해 소송에 반론서 제출..."우리는 법률이 요구하는 이상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애플과 음반사 EMI의 DRM 해제 합의 발표, 배경과 전망 올드미디어 Disney의 新 디지털 전략, 가시적 성과 나타나...iTunes와 콘텐츠 제휴도 한몫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기존 미디어들의 인터넷 끌어안기로 전환기 맞은 동영상 시장, UCC 바람 잠재우고 RMC 부활할 것인가? iTunes형 동영상 BM은 올해를 정점으로 쇠락, 광고기반과 플랫폼간 콘텐츠 공유에 주목해야 전 세계 10대 미디어 기업의 매출 및 사업현황(2007) Apple이 열쇠를 쥐고 있는 DRM Free 확산, "디지털 음악은 타 제품을 팔기위한 부가가치 상품" 미국 Apple의 제품 및 서비스 부문별 매출 구성 추이 (2004~2006) 미국 Apple의 지역별 매출 구성 추이 (2004~2006) Apple TV 사업모델, 종전과는 반대로...하드웨어 보다는 콘텐츠 판매에서 마진 노려 Apple, 신작영화 렌탈사업 위해 영화사와 교섭 중...다음 단계는 다운로드 판매 동영상 콘텐츠 지문인식 툴 잇달아 발표..MS에 이어 YouTube도 미디어 기업들과 공조 "AppleTV는 또 하나의 walled garden식 접근이다"...ActiveTV 출시한 AMD가 비난 YouTube, 저작권 침해 동영상 필터링 시스템 9월부터 가동...지문인식툴 도입 음반회사들, SNS 사이트를 활용한 판매 활로 모색중..."SNS는 미래의 P2P 네트워크" 플랫폼과 콘텐츠를 아우르는 수직통합 BM 모색에 나선 메이저 단말벤더들의 전략 분석 - iPhone의 예상 임팩트를 중심으로 美 유니버설 뮤직, DRM Free 악곡 판매 개시... iTunes는 공급채널에서 제외 구글의 힘을 빌어 iTunes에 도전장 던진 신흥 음악판매 사이트, 美 g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