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1위 이통사인 도코모의 나카무라 마사오(中村維夫) 사장은 'Wireless Japan 2007'의 기조연설에서 총무성의 모바일 비즈니스 연구회 보고서에서 지적된 보조금제도 개편과 SIM Lock 해제, MVNO 도입 등의 이슈에 대해 자사의 견해를 밝혔다. Tag #SIMLock 4G MVNO 보조금 총무성 회선도매 wholesale 상호접속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일본의 단말기 유통체계와 판매대리점의 진로 SIM/UIM 카드도입에 따른 단말기 가격체계의 영향 유럽사업자들의 가입자유치전략 변화 : KDDI의 무선망 개방 선언과 MVNO 등장의 가능성 MVNO의 선두주자로 나선 일본통신 MVNO 허용의 양면성을 놓고 고심하는 일본통신업계 MVNO 회선임대 의무화를 둘러싼 도코모와 총무성의 대립 MVNO로 아시아 시장에 도전한 Virgin Mobile의 최근 동향 MVNO로 일본 시장공략에 나서는 Virgin Mobile 일본형 MVNO의 선불식 데이터통신요금 서비스 독일 규제기관의 3G 네트웍 공유 허용과 파급효과 기로에 선 일본의 부가통신 사업자들 세계시장을 노리는 MVNO의 대표주자 Virgin Mobile 기로에 선 단말기유통 및 보조금제도 MVNO는 유럽의 3G를 살리는 흑기사 일본 모바일 벤처들의 도코모 의존성과 문제점 교세라 커뮤니케이션시스템즈 MVNO 개시 일본 총무성, MVNO 활성화를 위해 사업화 가이드라인 책정 이동통신 업계의 브랜드파워 무선LAN의 새로운 파트너 PHS, MVNO 이동통신의 틀을 넘어 브랜드력으로 승부하는 유럽 이통 사업자 해외 MVNO서비스 현황과 국내 도입시 예상되는 문제점 MVNO의 해외현황과 국내도입시 문제점 유럽 모바일 단말기 수요 동향 3G 환경에 대비한 일본 이통사업자의 마케팅 전략 변화와 시사점 [View] 국내 W-CDMA 서비스 성패의 변수에 대한 잘못된 논점 딜레마에 빠진 무선망 개방 : MVNO 조기도입의 필요성 2.3GHz 휴대인터넷 벤치마킹 모델 : 일본 PHS 집중조명(2) [통계] 일본, 휴대폰 대리점의 법인영업 관련 운영실태 공중무선랜 도매(wholesale) 서비스의 역할과 의미 음악 미디어 업체 MTV의 모바일 시장 진입, MVNO에 대한 관심 다시 고조 MVNO가 지향해야 할 비즈모델의 방향성 MTV에 이어 Disney도 MVNO 사업 검토…모바일 컨텐츠 업계 비상 BT의 무선시장 재진출의 접근방법과 배경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쏠림 현상과 후발사업자의 전략적 방향성 : LGT를 중심으로 대중적 보급단계에 들어서는 일본의 IP전화 : 유무선간 발착신 문제 해결로 새로운 전기 마련 해외 주요 MVNO들의 최근 동향과 차별화 전략 : Virgin Mobile, MTV, Tesco, BT를 중심으로 모바일 음악 사업 진출로 Apple에 도전장을 낸 Virgin Mobile 홍콩 Hutchison, 저가 전략으로 3G 사업의 국면 전환 시도에 나서 새롭게 부상하는 통신시장 경쟁구도 재편의 키워드 : `무선을 중심으로 한 유무선 통합` 향후 Ubiquitous 환경 : 인프라와 서비스는 분리될 것인가 ? 美 AT&T : MVNO와 VoIP로 시장진화의 주도권 회복 선언 숙적 Vodafone과 손잡은 BT의 유무선 통합 전략 : 키워드는 Bluephone 과 Single Billing 본격적인 성장을 눈앞에 두고 있는 美 MVNO 산업 Virgin Mobile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해외시각] 전세계적인 MVNO 인기 WiBro의 MVNO, 새로운 시각에서 재정의 되어야 월마트의 WiMAX 사업진출 의미와 WiBro MVNO 도입의 당위성 日 SO들의 대연합 결성과 IP전화 상호접속 추진, 국내 상황과의 연계성 WiBro 사업, 하나로-삼성 연합의 가능성 [해외시각] 단말과 네트워크에 구애되지 않는 부가가치 서비스 경쟁의 시대 ‘제2의 Virgin’, Easy Group도 MVNO로 성공할까 ?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IPv6 화상전화 국제간 상호접속 시험 내달초 개시, NTT와 KT 등 40개 업체 참여 MVNO 도입, "유무선 대체 현상 가속화할 것" ... Frost&Sullivan 日 CATV 56개 사업자 연합, IP전화 상호접속 움직임 급진전 日 CATV 56개 사업자 연합, IP전화 상호접속 움직임 급진전 英 BT, 파격 요금제와 단말기 무상 제공으로 MVNO 사업 호조 월마트, WiMAX를 이용한 무선브로드밴드 서비스 사업진출 소문 스웨덴 이동통신 가입율 100% 눈앞에 英, 2007년 까지 유무선 전화요금 격차가 40%대로 줄어들 전망 DirecTV 1,300만 가입자 확보, 보조금 지급에 따른 고객유치 비용에 고심 MVNO 사업의 아킬레스건, "비용의 절반을 차지하는 네트워크 Wholesale 요금 협약이 좌우" 도코모, FeliCa폰 판독기 보급 촉진을 위해 보조금 지급 결정 英 Virgin Mobile, 지난 분기 순증가입자수 영국내 1위 日 이통업계, 신규 3G 주파수 할당 방안을 둘러싸고 격론중 DoCoMo, GSM/W-CDMA 듀얼모드 싱글칩 탑재 단말기 개발 발표 MNP와 MVNO 제도의 효용성, 난관에 봉착한 통신규제 당국들 美 Time Warner Cable, MVNO 진출 가능성 시사 日 Softbank와 e-Access의 이통사업 구상, "무선랜과 ADSL을 통합한 정액제" Hutchison, 전세계 3G 가입자 173만명 확보, 2005년 BEP 예상 美 AT&T의 무선사업 재진입 전략, 기업시장을 겨냥한 MVNO 美 케이블사업자들, MVNO로 이통시장 공동진출 위한 연합체 구축 소문 英 BT, MVNO로서는 최초로 이메일 전용단말기 BlackBerry 도입 Kyocera 커뮤니케이션, MVNO로 개인시장에 진입 Virgin Mobile USA, 내년중 20억 달러 규모의 IPO 추진키로 결정 BT, 보다폰의 MVNO 사업개시로 분사회사 O2와는 사실상 결별 日, 보조금 휴대폰 해약후 부대기능만 이용하는 얌체족 증가 英 BT, MVNO로 홍콩 3G 시장에 재진출 채비 Virgin Mobile, 인도 이통시장 진출을 위해 타진중 Virgin과 동일태생의 Easy Group, 비즈모델 혁신형 MVNO 개시 BT, 망개방 규제에 부응해 사업부간 통합 구조조정 검토중 "일본 이통시장, 판매장려금 모델 폐지해야" …노무라총합연구소 Virgin, 중국 통신사업자와 MVNO 합작법인 설립 추진 중 美 Boingo, 일본 ISP에 도매 핫스팟 서비스 제공 MVNO로 법인고객 공략에 나선 AT&T, 수요 환기가 관건 DoCoMo, 4천억 엔 규모의 자사주 매입계획 발표와 함께 3G에 강한 자신감 피력 Virgin Mobile, 해외 MVNO 사업 추가확대 계획 日 DDI포켓, MVNO 사업자 전용 플랫폼 서비스 개시 英 BT, 브로드밴드 신규서비스 개발전담 `혁신부서` 신설 휴대인터넷(WiBro) & WiMAX 美 케이블사업자 연합의 MVNO 제휴처 후보 1순위는 Sprint 2005년 무선분야 Top Trends 전망 美 Virgin Mobile의 IPO, 통신업계 침체회복의 활력소가 될 것인가 일취월장의 Virgin Mobile, 세계 시장이 좁다 각광받기 시작하는 MVNE 사업자 – MVNO에 솔루션 제공 [해외시각] SK텔레콤, 美 MVNO 시장진출 배경과 의미 美 MVNO 활성화, `유무선 전체 통신시장에 임팩트를 줄 것이다` MVNO 끌어안기에 나선 Sprint, 이통분야의 ‘Carrier of Carrier’ 日 e-Access, `HSDPA로 시장점유 10% 목표, 파이프 제공자 역할에 충실` 美 Virgin Mobile 가입자 300만 돌파, 부가서비스 시장에서도 약진 저가 통신모듈 내장형 정보단말로 실버시장 개척에 나서, 재팬텔레콤 美 월마트, 미국내 소수민족을 타겟으로 MVNO 시장 진출 무선 브로드밴드 BM의 방향 : 가격보다는 `단말기`와 `MVNO`에 주목해야 한국형 MVNO의 미국시장 진출, 성공을 위한 조건 英 BT, 독일 mmO2의 유무선 통합 MVNO로 대기업 고객 타게팅 [CeBIT2005] WiMAX 포럼, `mobile WiMAX 규격화 1~2년내 완료 美 Verizon의 첫번째 MVNO, Youth Market을 겨냥한 엔터테인먼트 기업 Virgin Mobile, MVNO로 3G 시장에 진출, 시장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 확보 MVNO, 경쟁이 심한 이동통신 시장의 Win-Win 방식일수도… MVNO, “이통사의 인수합병과 장비시장에 새로운 변수 역할” 日 e-Access의 이통시장 진입 전략 : MVNO, HSUPA, 모바일가전 국제통화에 특화된 MVNO 등장 … 英 Carphone Warehouse 美 Time Warner, MVNO로 이통시장 진출, QPS 제공을 위한 기반 마련 MVNO 활성화, 요금 인하 경쟁과 이통사와의 갈등 유발 MVNO간의 인수합병, 생존을 위해 데이터 요금의 차별화도 필수 美 케이블사업자, QPS 실현의 최대 걸림돌은 ‘주파수 획득’ 미국 이동통신시장 : `시장통합`과 `MVNO 확대`라는 상반된 트랜드의 공존,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美 Verizon, 10대 전문 MVNO와 손잡고 Youth Market 공략에 나서 美 EarthLink, 셀룰러-WiFi 듀얼단말과 VoIP 사업으로 연매출 5억달러 목표 美시장은 MVNO 비즈모델 경연장, `저가단말+선불제` 사업자 등장 美 MVNO 시장규모 급증, 2010년에는 107억 달러 전망 … Yankee Group 통신모듈을 활용한 ASP형 MVNO 사업 계획 발표, 日 CSC 브로드밴드 가상망사업자 `BVNO` 등장, "브랜드 만으로는 비즈모델 불투명 MVNO 과열경쟁, "과거 시외전화 재판매 사업의 전철 밟을 지도" 법인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 데이터계 MVNO들의 움직임과 시사점 Dell의 이통시장 진출 움직임과 시사점: 메이커-이통사 공생 구도 확산의 신호탄인가? 日 Yozan의 WiMax MVNO 추진과 WiBro에의 시사점 스페인 MVNO 사업자들, 네트워크 확보 어려움으로 실패 위기 프랑스, EU 권고 따라 MVNO 위한 인프라 개방 의무화 정책 철회 e-ACCESS, 유무선 패키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3G MVNO 진입 구상 3G가 MVNO 확대 가속화 시킬 것 … Analysys 英 Vodafone, 방송사와의 MVNO 계약으로 이동통신과 모바일 TV 결합의 새로운 모델 가능성 타진 독자적 단말 브랜드 구축에 나선 Virgin, MVNO 최초로 자사 브랜드 단말기 출시 해외 MVNO 활성화와 국내이통사의 전략적 활용 방안 미국 MVNO 시장의 급성장과 국가별 비즈니스 모델 Tele2, 프랑스에서 MVNO로 서비스 개시 MVNO가 이통사에 주는 impact, 風林火山 Virgin Mobile Australia, 2007년 ‘시장에 적합한 단말기가 상용화된 후에’ 3G 서비스 런칭 MVNO의 시장 진입 타이밍 佛, MVNO 사업자 급증, Tele2에 이어 Coriolis Telecom도 진입 美, SK Earthlink MVNO 사업 계획 발표...SKT의 기술과 경험을 살려 새로운 단말기와 진보된 무선 데이터 서비스 제공 美 Disney, 강력한 콘텐츠 기반 MVNO 출사표 스페인 통신규제기관 CMT, 이통사에 강제적 망개방 고려 日 이통사 잇따른 MVNO 가능성 발표, 신규 사업자들 환영 Virgin Mobile, 신규가입자 급감에도 성장세 지속 낙관 日 대형 MCP 사이버드, MVNO 통한 이통시장 진입 검토 이통사 중심의 수직통합형 BM의 가능성과 모바일 CP의 대응 방안 美 MVNO 사업자 Amp’d, 유소년 층 겨냥한 단말기와 독점 콘텐츠로 차별화 모색 Motorola의 WiMAX 전략과 MSO QPS와 연계 가능성 美 Time Warner, 포트폴리오 확장 차원에서 MVNO 고려 중 美 UMG, 벨소리 내장 단말기로 이통 서비스 준비 美 MVNO SmartServ, 2사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0,000배 증가 日 법인시장을 타깃으로 한 MVNO 등장 Virgin Mobile, 남아프리카 모바일 시장 진출 日 케이블사업자 Jupiter, Vodafone과 MVNO 계약 논의 EasyMobile, 저가 요금제로 네덜란드에 이어 독일에 MVNO 사업 진출 新 전국시대를 맞이한 일본 이통시장 [1]: 신규 Player의 전략 및 경쟁력 분석 ESPN, 산요 단말기로 MVNO 모바일 서비스 개시 Virgin Mobile, 2006년 프랑스 MVNO 시장 진출 선언 Disney, 모바일 콘텐츠 강화 위해 모바일 게임업체 인수 3G서비스 발전이 MVNO의 새로운 성장 동력 제공-ABI Research 범유럽 MVNO 설립 추진, 진화된 비즈모델 기반의 차세대 MVNO 등장 예고 일본열도 상륙 시작한 Quadruple Play, 한국진입 임박 日 보다폰, MVNO사업 적극추진 방침--30여개 사업자와 교섭 중 美 Virgin Mobile, 7-Eleven과 제휴로 유통망 확대 美 편의점 체인 Circle K, 저가 선불 상품으로 MVNO 사업 개시 미래 MVNO의 핵심 경쟁력, "브랜드 파워와 차별화된 콘텐츠" 스위스 케이블업체 Cablecom, MVNO 사업 진출로 QPS 시도 日 총무성, MVNO 가이드라인 개정 위한 의견수렴 실시 Virgin About To Become Quite Experienced In Four Play [통계] 미국 MVNO 시장 전망 日, MVNO 사업을 지원하는 기획회사 등장 日 이통사들, MVNO 사업 본격화 MVNO로 이통시장 추가경쟁 유도하는 일본 총무성: 사업자 별 현황과 선결과제 [MVNO] The teachings of the Virgin 美 Cbeyond, 중소기업 시장 겨냥한 맞춤형 MVNO 서비스 개시 How to avoid MVNO failure MVNO, 잠재력 높은 법인 시장으로 고객 중심 이동 英 Virgin Mobile, 후불 시장 공략으로 실적개선 … NTL과 인수 협상도 지속 스페인 통신당국, 이통사들에게 MVNO 망개방 의무 부과 방침 소프트뱅크, 보다폰 K.K.와 MVNO 교섭중 MVNO 시장의 변화 조짐: Cbeyond의 MVNO 시장 진출 의미와 전망 MVNO, 인기 단말 확보와 자체 플랫폼 구축이 차별화의 관건 2010년 세계 MVNO 가입자 1억명 돌파 ... 수익모델 안정화가 최대 과제 英 Ofcom, NGN 전담 기관 개설로 차세대 네트워크 경쟁 촉진 佛 통신 규제기관과 독점 규제기관, SMS 도매 요금 인하 압박 Virgin Mobile, 올 여름 남아공 이통시장 진출 계획 국내 이통3사 보조금 지급 현황(2006.03.27발표) 美, 중장년 겨냥한 MVNO 서비스 등장 [CTIA] 美 월트디즈니, 10대 중심 가족형 이동통신 서비스 Disney Mobile 공개 국내 보조금 지급 전후 제조사별 인기 휴대폰 일평균 판매량 (2006년 4월) 국내 불법 보조금 행위 과징금 부과 현황(2000-2006) 국내 보조금 시행전후 이통사별 휴대폰 판매 현황(2006년 3.1-4.3) 국내 휴대폰 보조금 관련 조사 (2006.3.25~3.27) SKT-Earthlink 합작법인 Helio, Yahoo와 콘텐츠 제공 계약 체결 美 MVNO 사업자 Amp`d, 인텔-퀄컴의 1억 5천만 달러 지원으로 무선기술 투자에 탄력 日 YOZAN, WiMAX MVNO 사업자를 지원하는 MVNE 합작설립 DMB폰, 3월 휴대폰 판매의 14.5% 차지 (ATLAS 발표, 2006.03) 국내 이통3사 보조금 액수- KTF 보조금 지급 확대 내역(2006.4.13발표) 국내 이통3사 단말기 보조금 지원기준 비교 (4월 25일 현재) 美 월트디즈니, 패밀리 시장 특화 MVNO로 영국 이통시장 진출 日 총무성, MVNO 도입을 위한 2차 의견수렴 실시 EarthLink의 공격적 성장전략, 과연 성공할 것인가? SKT-Earthlink 합작 美 MVNO Helio, 젊은층 겨냥한 이통서비스 개시 가격대별 휴대폰 판매 비중 (보조금제 시행 전후) 국내 이통사별 보조금 지급 현황 (2006.3.27-4.27) 국내 이통사별 보조금 총지급액 비교 (2006.3.27-4.30) 보조금 제도 시행 이후 이통3사 실적 현황 보조금 2차전쟁의 승부처, "고가 브랜드 단말의 라인업을 늘려라" (국내, 2006년 4월) 재평가 받기 시작하는 MVNO의 역할: 일본의 최근동향과 시사점 보조금 지급 후 휴대전화 교체 의향 여부(2006년 3월) 이통사 보조금정책 개선사항 설문조사 (국내, 2006.3.27~4.6) 이통사별 보조금정책 만족 여부 (국내, 2006.3.27~4.6) FMC 서비스, 英 이통시장 가입자 이탈의 주요 요인 … ORC SKT 보조금 인하 계획 (2006년 5월 25일 적용) 이통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정착하는 차세대 MVNO Virgin Mobile, 신형 검색엔진 `Qix` 시험 도입으로 ARPU 33% 증가 KT 인터넷전화 vs PSTN 지능망 서비스 약관 신고 요금(2006년 6월) 보조금 합법화 이후 번호이동 추이 (2006년 3월 5주~6월 1주) Tele2, 스페인 최초 MVNO 계약 추진 중 국내 이통3사별 불법보조금 과징금 현황 (2006.1.23~6.26) 국내 이통3사별 8년 이상 가입자 보조금 지급액 변화(2006년 6월) [발표자료] 보조금 시행 전후 국내 휴대폰 판매동향 분석 국내 이통사별 보조금 수혜자 및 보조금 지급액 현황 (2006.3.27~6.30) KTF 보조금 인상 계획 (2006년 8월 5일 이후 적용) 국내 이통3사별 단말기 보조금 지급 표준 비교(2006년 7월) MS, Zune에 VoIP 탑재 가능성 … MVNO 변신의 단초될까? 美 Virgin Mobile, 무료통화 적립 가능한 제휴 카드 출시 … Youth 가입자 유치에 활용 미디어 기반 신생 MVNO들의 계산 착오: 음성 요금의 경쟁력 없이는 차별화도 무의미 美 MVNO 시장 하락세, 차별화된 상품 과 마케팅 전략 부재가 주된 이유 Disney, 영국에서도 MVNO 사업 추진 … 아동 공략 마케팅이 쉽지 않을 전망 美 MVNO, 웹 마케팅 활용도 낮아 … Helio와 Virgin이 선두주자 Disney Mobile의 가족고객군 확보를 위한 시장 전략 스페인 MVNO 사업권에 BT, 까르푸 등 13개 사업자 몰려 日소프트뱅크, 할부금 자사부담 방식의 휴대폰 판매기법 도입---기존 보조금 제도에 파문 미국,영국의 MVNO 가입자 및 매출 실적과 전망 (2005-2010) MS의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전략 무기 Zune, 드러나는 전모와 MVNO로의 야심 국내 SK텔레콤 휴대폰 보조금지급 변경안 (2006.10.11 실시) 국내 이통3사 합법 보조금 지급 추이 (2006.6~8) 국내 휴대전화 보조금 지원 이후 업계 변화 (2006.4~7) 獨 DT, 텔레포니카의 MVNO 자격으로 스페인 이통시장에도 출사표 伊 브로드밴드 사업자 Fastweb, 보다폰과 MVNO 및 요금협정 체결로 QPS 채비 불법 보조금과 과징금, 엇갈린 이통3사의 이해득실 (9월 둘째주) 국내 보조금 제도 부활(3월말) 이후 SKT의 중고폰 수거량 (2006.1~8) 국내 통신업체별 휴대전화 보조금 지불금액 (2006.3.27~7.25) 국내 유무선 사업자별 상호접속료 정산수지 (2004~2005) 국내 보조금 허용 이후 이통3사 순증 가입자수 및 보조금 지급 규모(2006.3~9) 미국내 화교그룹을 겨냥한 3세대 MVNO, `Red Pocket` 서비스 등장 월트디즈니, MVNO 사업 접고 Sprint Nextel과 번들링 제휴로 선회 美 MVNO Amp`d, 근거리무선결제 NFC 단말 채택해 엠커머스로 사업영역 확대 美 MVNO FaithFone, 기독교인 대상 모바일뱅킹 개시 … 친화그룹 특화 BM으로 주목 국내 이통3사 휴대폰 보조금 최저·최고 액수 격차 (2006.10) 국내 KTF 휴대폰 보조금 지급기준 (2006.11.23 이후 적용) 신개념의 유통전략과 단말 판매기법으로 MNP전면전에 나선 소프트뱅크 모바일 일본 이통사들, MNP 전면전 초기단계 부터 이례적인 상호비방 설전과 신경전 약효 떨어진 `합법(合法)` 보조금 컨버전스 시대의 시장 파이 확대를 위한 일본형 MVNO 모델 日 MVNO 일본통신, 3G-PHS 연계형 데이터정액제 내년 출시 영국 MVNO 시장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10) 미국 MVNO 시장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10) 미국 MVNO 시장 점유율 (2005) 광고 기반의 무료통화 MVNO 비즈모델 `블릭크(Blyk)`, 영국에서 등장 美 MVNO 힐리오, 구글맵 기술 채용 위치정보 실시간 공유형 LBS 서비스 런칭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英 MVNO easyMobile, 사업파트너 TDC의 철수로 서비스 잠정 중단 美 MVNO Boost Mobile, LBS 기반의 모바일 SNS 선보여 전세계 PDA 출하량 3분기에 32% 급증, 이통사 보조금 확대로 ASP는 하락 SIM Lock 규제 관련 해외 사례 일본 IP전화 시장 최신동향과 전망 Google의 주도로 확산되는 광고기반 무료 통신서비스, 주요 사례와 시사점 美 저작권청, SIM Unlock을 합법으로 인정... 이통사간 가입자 쟁탈전 가열 전망 국내 이통3사 단말기 합법보조금 지급액 (2006.3~10) 망 중립성을 둘러싼 국내외 동향과 시사점 국내 SKT 휴대폰 단말기 보조금 지급액 추이 (2006.3~9) 국내 LGT 휴대폰 단말기 보조금 지급액 추이 (2006.3~11) 국내 KTF 휴대폰 단말기 보조금 지급액 추이 (2006.3~11) 정액제 기반의 데이터 MVNO, 고착화된 이통시장의 구도를 혁신할 촉매가 될 것인가? 썰렁한 이통시장, 연말 특수 기대 어려울 듯 英 BT, 무선랜을 채택한 `2세대 Fusion` 런칭... 컨슈머 아닌 중소기업 시장 겨냥 日 총무성, MVNO 사업화 가이드라인 개정안 공개...접속거부 조건 등을 명시 국내 이통3사 휴대폰 보조금 변경 현황 (2007) MVNO로 번지는 FMC 경쟁... 핀란드 AinaCom, 법인용 Hosted FMC 서비스 개시 美 MVNO Amp`d Mobile, 가입자 10만명 돌파... ARPU 100불, 데이터 이용률 특히 높아 2006년 이통단말 유통시장 총결산 [1] … 총괄편 日 MVNO 사업화 가이드라인 개정안의 주요 내용과 분석 2006년 이통단말 유통시장 총결산 [2] … 이통사편 2006년 이통단말 유통시장 총결산 [3] … 제조사편 전세계 MVNO 시장, 5년후 670억 달러 규모로 4배 이상 성장... "데이터 특화형 MVNO는 끌어안아야" 초단위 위치정보 제공 ASP 서비스 등장, 월정액 요금제로 문턱 낮춰...日 KCCS 보다폰, 가상세계 Second Life에서 `MVNO` 서비스 계획 발표... 가상의 단말로 SMS와 IM 제공 日 총무성, SIM Lock 해제 조치 검토중... 이통사들은 강력 반발 MVNO의 딜레마, "고객은 움직이는 표적, 차별화는 하되 조준 범위는 넓혀야" 국내 KTF의 WCDMA 보조금 지급 계획 (2007.3.5 이후 적용)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美 MVNO 힐리오, 작년 1억9천만불 손실...100불대의 높은 ARPU로 전망은 `긍정적` 日 총무성, MVNO 사업화 가이드라인 개정...접속거부 조건명시 등 강력한 정책의지 공표 日 휴대폰 보조금의 폐해에 공감, 자구책 모색에 나선 이통사들 국내 이통3사별 보조금 지급 현황 (2006.3.27~11.30) 미국 이통시장 가입자 전망 (2005~2010) 美 Helio, 웹2.0 인터페이스 갖춘 저가 신형 단말 `Heat` 출시... 삼성이 공급 국내 SKT·KTF 3G 보조금 변경 계획(2007.3) 내셔널 지오그래픽, 전세계 여행자들 타깃으로 MVNO 사업에 진출 日 이통사들,여론 감안해 "보조금 줄이는 대신 통신요금 인하 방안 검토하겠다" KTF, "SHOW" 출발은 좋아! ... 20대 여성에게 가장 어필 美 인권보호 Amnesty 재단, MVNO 사업자 된다...통화료 10%의 기부금으로 운영 美 MVNO Amp`d, 콘텐츠이동성 위해 Sling과 Orb 소프트 탑재된 스마트폰 출시 미국 MVNO 가입자수와 매출 추이 및 전망 (2004~2011) 3월 휴대폰 판매량, 160∼170만대...보조금 규제완화 조치 이전 과열현상 재연? USIM 개방을 둘러싼 국내외 동향과 시장전개 시나리오에 따른 임팩트 분석 MVNO 2.0을 표방한 신종 사업자 등장, 프랜차이스와 다단계 판매방식 채용...美 Sonopia 日 KDDI, 로밍수요 겨냥해 MVNO로 미국시장 진출...자사 브랜드 CDMA 단말 투입 美 엔터테인먼트 전문 MVNO Amp’d 실적 호조... ARPU 100달러, 데이터가 30달러 미국 이동통신 시장 매출 중 MVNO 매출 비중 전망 (2007~2010) 미국 이동통신 가입자 중 MVNO 가입자 비중 전망 (2007~2010) 유럽에서 등장하는 IPTV Wholesale BM, 배경과 시사점...투자 리스크 분산과 망중립성 해법 제시 국내 휴대폰 변경 의향 관련 조사 (2007.4.13~16) 英 Orange와 Vodafone, 자사에 공급되는 스마트폰에서 VoIP 기능 삭제해 비난 고조 日 데이터계 MVNO 일본통신, 미국시장에도 진출...CDMA 사업자 US Cellular와 계약 체결 국내 이통3사와 KT 불법 보조금 적발 현황 (2007.4.23) 유럽 Telco들, IPTV의 홈네트워킹 기술로 PLC를 채택하기 시작...보조금 지급도 검토중 美 타임워너, Sprint와의 QPS 합작 `Pivot` 서비스 상세발표...MVNO 형태로 유무선-방송 통합 KTF의 `SHOW` 효과, 타사 가입자 유치에는 기대 못 미쳐 Virgin Mobile USA, MVNO 최초로 IPO 추진...상장규모 최대 100억불 예상 영국 MVNO Virgin Mobile의 분기별 가입자수 추이 (2005.4분기~2006) 영국 Carphone Warehouse의 가입자수 추이 (2002~2006) 덴마크 유무선 상호접속료 추이(2003~2006) 스웨덴 유무선 평균 상호접속료 추이 (2003~2005) 국내 통신사별 휴대폰 보조금 누적 지급액 (2006.3.27~2007.3.31) 국내 이통3사별 보조금 추가지급 대상 단말기 목록 (2007.5.30일 적용) 美 MVNO 힐리오, 듀얼슬라이드 3G 단말 `Ocean` 정식 런칭...첨단서비스 총망라 퀄컴, 헬스케어 전문 MVNO 사업위해 자회사 설립... BREW 기반 전용단말 투입 광고기반 무료 이통서비스 모델 성공할까...MVNO ‘Blyk’, 올여름 영국시장부터 런칭 통신시장에도 시도되고 있는 멀티브랜드 전략과 MVNO 비즈모델의 변화 보조금을 둘러싼 고질적 관행, 소비자 관점에서 재고되어야 [해외시각] 日 도코모 사장 인터뷰...주요 통신규제 현안에 대한 입장 팬택계열, 점유율 빠른 회복세...모토로라 제치고 3위 자리 되찾나? 美 Amp’d Mobile, 파산보호 신청...MVNO 업계에 의외의 충격 Amp’d의 좌절된 ‘모바일 미디어 기업’의 꿈...MNO인 Verizon의 음모? Amp’d 파산의 원인, 십대 고객들의 체납에 따른 유동성 악화와 Verizon의 압박 Amp’d 좌초의 파문, MVNO 업계에 먹구름...고객층 유사한 Helio에 관심 집중 美 Virgin Mobile, Amp`d 파문으로 IPO 추진 포기 가능성 높아져 MVNO도 2.0 시대, 이통사업의 민주화 실현을 표방하는 ‘Sonopia’의 비즈모델과 가능성 美 Sprint, “모바일 WiMAX 사업은 단말전략에서 부터 차별화, 보조금 모델도 버리겠다” 日 이통업계, 보조금 모델 대신 할부판매로의 전환이 대세 될 듯...여론 의식한 자구책 Low Risk와 실속 챙기기로 선회한 SKT의 사업전략 변화, 배경과 시사점 통신시장 경쟁규제의 틀 바꾸기에 나선 정통부, 소매규제에서 도매규제로 전환 : 재판매, L-M 접속, MVNO 제도화 국내 통신사업자의 과징금 부과 건수 및 부과액 추이 (2002~2006) 만년 꼴찌 日 소프트뱅크모바일의 이유있는 약진, 배경과 시사점 경영난에 빠진 美 EarthLink, 재무전문가 CEO 영입..."Helio가 첫번째 철수검토 대상" iPhone의 유럽시장 파트너 조만간 발표 될 듯 ... 보다폰, T-Mobile, CPW 거론중 OMTP, 이통사와 단말업체 대상으로 mVoIP 기능 제한조치에 관한 가이드라인 공표 美 Amp`d Mobile의 침몰로 본 MVNO의 사업환경 변화와 국내 시장에의 시사점 英 mVoIP 사업자 Vyke, "이통사의 차단조치 피해갈 방법 조만간 발표하겠다" “도코모는 망임대 협상에 비협조적”... 日 MVNO가 총무성에 중재 요청 iPhone의 API 공개, 해커들에 의해 먼저 실현될 지도...SIM Lock 해제 프로그램 속속 등장 美 FCC의 주파수 정책에 중대한 변화 조짐, 구글 등 무선망 개방 지지자에 손들어 줘 광고기반 무료통화를 표방한 MVNO 英 Blyk, 서비스 런칭 준비부족으로 지연 美 가전유통체인 BestBuy, MVNO 진출...브랜드 충성도 아닌 인지도 만으로 성공할까? 프랑스 MVNO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추이 (2005.2분기~2006.4분기) 프랑스 Orange의 가입자수 추이 (2005~2006) 美 MVNO Amp`d, 회생 포기하고 자산 매각키로... Verizon의 외면이 치명타 2007년 상반기 이통단말 유통시장 결산[1] : 총괄편 유선에서 무선으로 옮겨가는 망중립성과 VoIP 이슈, 예상보다 빠른 전면 개방화에 대비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