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맥도날드 홀딩스와 도코모가 모바일 결제와 CRM 사업을 위한 프로모션과 기획을 담당할 합작회사 'The JV주식회사'를 7월 31일에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Tag #모바일결제 iD DCMX Felica폰 전자지갑폰 전자쿠폰 Toruca 전자화폐 맥도널드 CRM The JV주식회사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구미 기술업체 중심의 모바일결제 표준 컨소시엄 ‘PayCircle’ M-Commerce 주도권을 위한 반격 개시 : 유럽 이통사 Big4의 연합 [통계] 일본, 적외선통신 신용결제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DoCoMo의 콘텐츠 플랫폼 영역 진출무기 : 「DoCommerce」 [통계] 일본, 고령 인터넷 이용자들의 Heavy User화 브로드밴드 포털의 새로운 비즈모델 창출 주역으로 주목 받고 있는「디지털 프로슈머」 확산되고 있는 VoWLAN :신흥 VoIP 사업자들의 연이은 시장진출 발표 모바일 음악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유럽 이통사들 [통계] 일몬, 지갑 휴대폰 "FeliCa" 이용성향 조사 : 보안과 편의성 절충이 보급의 열쇠 美 이통사들의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 대체기술 보다는 "Feasible Technology"에 비중 연쇄적 인수합병으로 재편되고 있는 美 이통시장 공동의 적은 "겁 없는 신병들" 美 AT&T Wireless, 키보드와 블루투스를 채택한 메세징 전용 단말기 출시 IETF, MS의 스팸방지 Sender ID 기술검토 워킹그룹 해체 퀄컴, 인도의 반도체설계회사를 현금 1,900만불에 인수 Qualcomm, 디스플레이 업체 Iridigm을 1.7억 달러에 인수 결정 3G 성장의 4가지 필수요건, "AV, 오프라인 연계, Flash, 국제로밍" `QWERTY` 키보드, 스마트폰의 새로운 유행으로 자리 매김 벨기에 Belgacom, 전화망을 이용한 양방향 디지털TV 서비스 개시 中 China Mobile, 2년간 시험기간 거쳐 모바일 결제 서비스 론칭 지갑휴대폰, "보급 활성화를 위해 3가지 조건 해결이 필요" 日 방송사들, 새로운 사업기회로 모바일을 바라보기 시작 日 Index, TV 리모콘 겸용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의 발전 구상 발표 MSN, 브로드밴드 동영상 광고 플랫폼 `MSN Video 2` 서비스 개시 모바일 티켓 시장, "2009년 390억달러 규모"--Juniper Research MVNO 사업의 아킬레스건, "비용의 절반을 차지하는 네트워크 Wholesale 요금 협약이 좌우" 인도 시장에서도 무선인프라 경쟁, Hutchison 등 3사 EDGE 도입 싱가포르 규제당국, 3G 서비스 개시 의무조항 기준 발표 RFID 태그, "해커들에게 최고의 먹이감" 지적 나와 도코모, RFID 연계사업과 네트워크 진화 구상 발표 日 Fujitsu, 시츄에이션별 유비쿼터스 정보이용 실현기술 시연 유비쿼터스 시대, 새로운 가능성으로 Sensor에 대한 관심 높아져 재팬텔레콤, RFID를 활용한 presence 관리로 원넘버 서비스 시연 후지쓰-하쿠호도, 유비쿼터스 쇼핑정보 분배 플랫폼 공동개발 FCC의 위성-지상간 주파수공유 조치, Iridium과 Globalstar 수용 각종 Emerging 무선기술들, 이제는 경합에서 상호공존 모색 RFID와 휴대폰을 연계한 광고프로모션 서비스 등장 벨기에 Belgacom, 쌍방향 디지털TV 사업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 美 월마트, 내년 1월 RFID 본격 상용화를 위한 실장단계 돌입 SingTel 주도의 범아시아 이동통신 협력체제 저격용 총으로 인체에 주입해 추적하는 초소형 RFID 태그 등장 덴마크 놀이공원, Wi-Fi 핫스팟 내 어린이 트래킹 서비스 개시 美, 월요금 2달러의 초저가 IP휴대전화 서비스 등장 美 SmartVideo, 초당 12~15프레임의 고화질 TV폰 개발 美 VoIP 사업자 Net2Phone, 무선 IP 전화사업 전략 발표 싱가폴, 3G 서비스 개통시점 관련규제 완화 싱가폴, 3G 서비스 개통시점 관련규제 완화 RFID 실용화에 따른 법제도 정비에 시민단체 참여 활발 주행중 초고속열차에서도 무선 브로드밴드 접속 기술 개발 휴대폰과 오프라인과의 연동에 주목하는 대형 CP기업, 日 Cybird WiFi 비즈모델의 새로운 트렌드, "RFID, VoIP, WiMAX와의 결합" 日, 자필 메모를 인식하는 Bluetooth 휴대폰 등장 美 이통시장에 연쇄적 M&A 바람, Sprint와 Nextel도 합병추진 소문 日, 농산물의 생산단계부터 전체 유통과정을 대상으로 RFID 실험 개시 美 애틀란타市, 도심 전역을 커버하는 공영무선랜 구축 계획 美 Sprint의 Nextel 인수합병, 340억 달러 Deal 조만간 성사될 듯 퀄컴, BREW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 Digital Orchid에 투자 美 Nextel, Sprint와 합병 이후 EV-DO로 망진화 방향 전환할 듯 노키아, RFID 연계 모바일 오피스 NTT 접속료 인상 및 사후정산 승인에 대해 新電電 5개사가 행정소송 제기 일본 ADSL 사업자, TD-CDMA 방식으로 이동통신시장 진출 검토 금년내 전세계 휴대폰 가입자 20억명, 보급율 100% 국가도 다수 등장할 듯 …Deloitte & Touche RFID와 WiFi의 결합, 기업의 Asset Tracking 활용 가능성에 주목 주요 IT 기업, VoIP 컨버전스 생태계 지원프로그램 ‘MobileIGNITE’ 참여 확대 도코모의 단말전략 : 시리즈모델은 매스마켓, 컨셉모델은 니치마켓을 타깃 日, RFID 리더 탑재 휴대폰 대상 Tracabilty 평가시스템 등장 美 Virgin Mobile 가입자 300만 돌파, 부가서비스 시장에서도 약진 Motorola, 4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기 출시 … 퀄컴도 맞대응 밝혀 美 월마트, 미국내 소수민족을 타겟으로 MVNO 시장 진출 PDA 시장 전망에 대한 무책임한 발표, 스마트폰과 구분 혼선 [CeBIT2005] VoIP가 통신시장 지각변동 예고 VoWLAN, "이통사의 미래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Pyramid Research [CTIA2005]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결합 시장전망, “현실보다 과장” Virgin Mobile, MVNO로 3G 시장에 진출, 시장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 확보 이통사들의 자체 브랜드 단말, “양날의 칼이 될 수도” 근거리 비접촉 무선기술 ‘NFC’, 디지털 콘텐츠 교환 형태의 혁신 주도 日 KDDI, 휴대폰과 RFID를 연계한 비즈모델 테스트 실시 유선사업자, `모바일 WiMAX로 이통사와 경쟁할 것` … Pyramid 하나의 번호로 유선-휴대-IP전화 통합 솔루션 등장 … BridgePort 美 정부의 스마트카드 ID 발급, RFID와 차별화 되는 보안성 향상에 주력해야… 美 케이블 사업자의 `음성인식 채널변경` 서비스 출시, 양방향 서비스 확산에 기여할 것 미국 이동통신시장 : `시장통합`과 `MVNO 확대`라는 상반된 트랜드의 공존,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RFID 사업기회 발굴, 기술 집착보다는 개방형 플랫폼 구축이 필수 모바일 이용자 Ownership 쟁탈전, 메이저 단말 업체들 참여 확산 휴대전화 근거리 통신기술, `UWB, WiFi보다 NFC가 적합` 블루투스-UWB의 결합, 새로운 유형의 무선제품 출시 줄이을 듯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뮤직비디오 서비스 등장, 美 Digital Music사 [ATLAS Column] Real Time Enterprise 목표의 재정의 호주, 7월 중순부터 DVB-H 시범 서비스 개시 도코모, 청소년의 유해사이트 열람을 차단하는 `필터링` 기능 도입 [Wireless Japan 2005] 도코모, Felica로 27조엔 규모의 소액결제 시장 공략 도코모 3.5G 전략의 문제점과 Hybrid형 인프라 전략 Yahoo, Widget 서비스 출시로 새로운 콘텐츠 전달경로 확보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1] : 유럽 중심국에서 주변국으로 확대되는 DVB-H 차량 물류 추적, 시장에 따라 다른 양상…ABI Research 日 도코모, 태국서 M-Payment 전문 합자회사 설립 英 Ofcom, RFID 장비 이용에 라이센스 면제 및 주파수 허용 美 Sprint Nextel, 요금 통합과 듀얼 단말 출시로 시장 공략 개시 도코모, AM.FM.TV 3밴드 청취 가능한 라디오폰 발표 세분화되는 실버시장에서 주목받는 라디오폰: DoCoMo `RADIDEN` RFID 표준 위해 HP-Philips 제휴 Apple, Video iPod 출시... Disney가 콘텐츠 공급 LGT와 KTF의 사활 문제풀이 피인수 루머에 휩싸인 英 HomeChoice, 커버리지 확대 선언 英 Ofcom, RFID 주파수를 라이선싱 규제 대상에서 제외 英 BT, IPTV 추진 위한 콘텐츠 제휴 개시 RFID, 2010년 30억 달러 시장 형성 2006년 무선시장 전망: 3G와 RFID 뜨고 WiMAX와 메트로 WiFi는 부진 [통계] 日 RFID 시장규모 및 전망 국내 RFID 시장전망(03-06) RFID 태그 개당 가격 추이(2004-2006) Video 시청 수단, PC보다 TV 선호도 여전히 강세 … Points North Group 개인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3G 동영상 서비스: 싱귤러의 `Cingular Video` 국제 운송회사 DHL, RFID 추적 시스템 본격 가동 예정 RFID를 통해서도 바이러스 전파가 가능하다는 연구결과 발표 RFID 시장, 2009년엔 28억 달러 규모 도코모 나카무라 사장이 말하는 `인수・출자`의 5가지 방향성 도코모, FeliCa를 활용한 신규 결제 서비스 `DCMX` 개시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예측(2004-2008) 멕시코 이동통신시장 기술별 가입자 증가 추이 (2004.12) KDDI-미쓰비시은행, 모바일 쇼핑 특화한 인터넷 은행 설립 논의 日 도코모의 향후 서비스 전략 키워드는 "리얼& 리치" Cisco, 수신제한 전문업체 Widevine에 수백만 달러 규모의 투자 단행 본격적인 금융 사업자로의 변신을 시도하는 도코모 : 모바일결제 서비스 `DCMX` 개시 휴대전화 이용한 파일 공유 서비스 등장 –최대 40GB 지원 휴대전화 동영상 편집 기능, 차세대 킬러앱으로는 역부족 시스코-T-Systems, 유럽 RFID 시장 공략 위한 전략 제휴 체결 All the rage about roaming IPTV MiddleWARs : Far From Over 확대되는 RFID 응용분야, 코스트 인하를 위한 전기 곧 마련될 듯 전 세계 이동통신 가입자, 2010년 35억명 돌파 전망 … Pyramid MS, Google 겨냥한 온라인 지도 서비스 Window Live Local 출시 도코모, 'DCMX' 런칭으로 신용카드 시장에 본격 참여 RFID, 사생활 침해와 정보유출 문제로 단시일내 확산은 요원 美 Verizon, IPTV 기반 양방향 날씨 및 교통 방송 `FiOS TV Widgets` 개시 英 Tesco, RFID 태그 기반의 유통 채널 가동 본격화 소프트뱅크, 금융권과의 제휴로 Felica기반 지갑휴대폰 사업 강화 국내 이통사별 발신자번호표시 서비스 가입자 현황 (2002~2004) Google, 중국 포탈 Baidu 지분 매각 – 중국 시장 공략 위한 독자 노선 가나 국내 이통사별 발신자번호표시(CID)서비스 매출 추이 (2002~2004) 美 Cingular Wireless, 2007년 실시간 동영상 채팅 서비스 개시 세계 RFID 시장 성장 전망 (2005~2015) 도코모 3G 단말 6기종 발표, '여성전용' 휴대전화도 선보여 RFID의 무한한 가능성과 딜레마, 해법은 발상 전환부터 美 Cingular, 3G 기반 모바일 방송용 콘텐츠 확보 전략 본격화 도코모, 휴대폰에 장착 가능한 무선태그용 리더 개발 영국, 2007년 RFID 활용한 혈액 추적 시스템 시험 가동 Sony, 동영상 공유 사이트 인수로 콘텐츠 사업 강화 日 NEC, UHF대역 RFID의 실험센터 개설, 2010년 매출 2,000억엔목표 RFID 시장, 2009년까지 생명과학분야에서만 150억달러 규모 전망 日 네티즌, "동일 ID∙패스워드로 복수사이트 이용" 87% 일본HP와 BEA, `RFID 2.0` 개념 제창 ... 현장과 기업내부 시스템까지 연계 전세계 RFID 적용 품목별 매출 규모 전망 (2016년) 일본 RFID 수요 분야별 구성비 전망 (2001~2010) 일본 RFID 출하량 및 출하금액 전망 (2001~2010) 日 도코모, RFID를 활용한 '고객 행동추정' 정보송신 시스템 개발 日 도코모, 휴대전화에 후장착 가능한 무선태그용 리더 개발 美 RealNetworks, 국내 WiderThan을 3억 5천만 달러에 인수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모토로라, RFID 솔루션 전문회사 Symbol을 39억불에 인수 KDDI-히타치, 블루투스 이용 초소형 비접촉 IC `뮤칩` 리더기 공동 개발 Sprint Nextel, "고정형 WiMAX를 무선브로드밴드 백홀로 활용하겠다" 도코모, 이례적으로 하반기에 단말라인업 대거 투입 ... HSDPA, DMB, Kids폰 등 20여종 유럽 RFID 매출, 2012년까지 1억달러 넘을 전망 … 자동화 및 제조 분야 투자 급증해 美 Sprint Nextel, CDMA-iDEN 듀얼모드 단말 출시예정 … 법인시장 특화 상품될까 본격 개화 조짐의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 … RealNetworks도 WiderThan 인수로 도전장 국내 아이핀 종류별 발급 현황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국내 KTF·LGT 발신자번호표시(CID) 서비스 가입자수 및 매출 추이 (2006.2~7) IEEE, ZigBee와 RFID 결합된 2Mbps급 저전력 WPAN 기술 사양 승인 美 Blinks, 수동적 이용자를 겨냥한 맞춤형 동영상 검색 서비스 `Video Wall `공개 KPN-Nokia-JCB, 근거리무선통신(NFC) 방식의 모바일결제 상용서비스 개시 공항내 탑승객 이동 추적용 RFID 기술 상용화 단계, EU가 개발 지원 Google의 차기 인수 대상, 음성인식/영상인식 솔루션 업체가 될 듯 미국에 추월 당한 3G, 국내 시장은 성장 모멘텀이 없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중국 진출 러시 … MTV도 포탈 Baidu에 뮤직비디오와 VoD 제공 美 Verizon, 법인시장 강자 Sprint Nextel 의식해 내구성에 초점둔 3G 단말 투입 日 도코모, M2M 사업 확대에 나서 ...자판기 성인식별용 3G 통신모듈 장착 블루오션 개척의 유망주 모바일 RFID, 각국의 추진동향과 전략 점검 노키아, 美소비자 대상 M-Payment 실험 … 마스터카드의 PayPass를 NFC 단말에 탑재 스마트폰의 컨슈머 시장 진입, 일단 성공적... 데이터 ARPU에도 한몫 할 듯 모토로라가 인수한 Symbol, 무선랜- RFID 통합 관리 솔루션 출시 RFID 시장 성장의 장애요인은 가격, 성능, 보안, 개인보호 정책 일본 RFID 관련 솔루션 시장규모 추이(2004~2010) 국내외 모바일 RFID 기술 비교 국내 모바일 RFID 시장규모 전망 (2007~2010) [기고] 모바일 RFID 기반 지급결제 사업에 대한 제언 日 도코모, 휴대용 결제 단말 응용분야 확대... 배달서비스의 현관 결제 등에 인기 日 도코모-라쿠텐 합작법인, 공식사이트에서 C2C형 유무선연동 경매 서비스 런칭 IBM, 소비자가 직접 프라이버시 챙기는 `Clipped Tag` 라이센싱 개시 日 KLab, 카메라폰으로 공공요금 결제 가능한 바코드 인식엔진 개발 日 도코모, Felica폰 소액결제 서비스 `DCMX` 가입자 100만 돌파 美 이통사, 뒤늦게 모바일 뱅킹 도입 러시, Cingular는 은행주도의 BM 채택 미국 이통사들도 모바일 검색 강화 붐 … Sprint Nextel은 MS와 제휴 선언 전세계 PDA 출하량 3분기에 32% 급증, 이통사 보조금 확대로 ASP는 하락 화제의 Apple iPhone, "2007년 단말 시장에 중대한 변수될 것" 일본 모바일결제 서비스의 현주소와 시사점: 이통사의 블루오션이 될 것인가? 빠르게 자리잡고 있는 Web 2.0, 이미 인터넷 업계는 Web 3.0을 준비중 日, 전자지갑 Felica폰으로 숙박비 결제... 예상외 호응으로 조만간 `무인호텔` 등장 일본 IT업계의 숨은 거물, 손태장이 말하는 모바일의 미래… "휴대폰은 도라에몽이 될 것" 외연 확대를 위한 통신-금융 컨버전스, 해외 사례와 시사점 중국 최대의 포털 `Baidu`,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동통신 기술 시장은 이미 포화, NFC 만이 투자대상으로 유망... 英 벤처캐피탈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Google, 토종포털 Baidu에 밀려 중국 시장에서 `고전중` 日 소프트뱅크모바일, 어린이 전용 무선포털 및 키즈폰 출시 EU 25개국, RFID 등 저출력 무선기기용 주파수대 통일시킨다 중국 RFID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日 전자화폐 FeliCa의 보안성에 심각한 문제 발생... Sony, 강력 부인 美 Sprint, 삼성과 모토로라에 이어 Nokia를 모바일 WiMAX 공급사로 추가 선정 노텔, RFID 결합된 공영무선랜 솔루션 출시... 응용분야 확대와 지자체 수익원 발굴에 기여 한국을 추월해 대중화 단계에 들어선 일본의 모바일결제, 현주소와 시사점 휴대폰의 진화 방향, 기능과 서비스를 유저가 직접 선택하는 시대로...日 Nikkei 토종포털 Baidu에 밀린 구글,China Mobile과 손잡고 모바일 검색으로 방향 전환 모바일 WiMAX 기반 IPTV용 보안솔루션 출시, DRM과 CAS를 통합... 美 NDS와 MobiTV [CES 2007] 소니, Internet Video Link 기술 발표... TV에서 직접 인터넷 동영상 다운로드 [CES 2007] 美 크라이슬러, UWB로 휴대폰과 차내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연결해 HDTV 스트리밍 시연 日 KDDI, 모바일경매 서비스 회원수 2년 만에 50만명 돌파 베일 벗은 Apple폰, `아이팟+Mac+휴대폰`을 결합... "스마트폰 뛰어넘어 전화를 재발명한다" Sprint Nextel, 지역계 자회사 Boost Mobile 통해 무제한 음성정액 요금제 런칭 숨어있는 웹페이지를 찾아주는 커뮤니티 기반의 `브라우징 엔진` StumbleUpon 美 이통사들, LBS 서비스 도입 러시...SNS와 연계로 확산에 가속도 붙어 美 MS와 Google, 수천억원 규모의 독자 IDC 구축 계획 잇달아 발표 日 모바일 결제 서비스 빠르게 확산중, 가입자 260만명으로 급증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Apple폰, 유럽 상륙위한 협력 파트너 물색중... 이통사들 긴장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美 케이블업계, 온라인 동영상 수요폭증에 대책마련 부심... Pre-DOCSIS 등 검토중 中, Linux 시장 급성장 전망... 호환성, 커뮤니티 기반, 판매경로에 걸림돌 남아 도코모, 중국 이통시장 진출... 기업용 모바일 사업위해 현지업체와 JV 런칭 UCC 열풍으로 온라인 영상편집 Tool 제공 사이트들도 급성장중 전환기를 맞이한 日 모바일 결제 시장, 지갑휴대폰 `Felica폰`의 이용 현황 조사 NGN과 4G, 기술 아닌 가치 관점에서 접근 필요...점진적 진화의 `큰그림`으로 봐야 세계 최대의 무선랜 커뮤니티로 성장한 `FON`, 일본시장의 돌풍과 시사점 분말 형상의 RFID 개발, "응용분야 비약적으로 확대될 것"...日 히타치 모바일 결제, NFC 방식이 대세될 조짐...14개 이통사 `Pay-Buy Mobile`에 참여 선언 보다폰 CEO, "차기 수익원은 광고-모바일TV-결제...플랫폼 표준화가 시장확대의 관건"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날로 심각해 지는 IDC 소비전력, 문제해결 위해 결성된 비영리조직 `Green Grid` 본격 가동 日 비접촉식 IC카드 `Felica칩` 경이적인 보급 속도… 18개월 만에 1억개 추가 출하 듀얼모드 FMC, "실제 수요에 비해 거품 많아, 유저ID 통합이 더 중요"... Ovum 최근 통신업계의 주요 Deal 동향... AT&T, DoCoMo, Sprint Nextel 휴대폰 결제로 구입한 동영상을 PC로도 볼 수 있는 `권리인증기술` 상용화...日Faith 蘭 KPN, OMA 표준 기반의 PTT 상용서비스 개시... GSM 사업자들 채택 이어질듯 日 지갑휴대폰, 교통카드 통합으로 보급에 가속도 붙어… 금년말 4천만대 돌파 예상 인텔, 8mm 사이즈의 초소형 RFID Reader 칩 출시..."부품가격 90% 내려갈 것" 단가 400원대 저가 비접촉IC카드 개발, 쿠폰 등으로 응용확대...日 다이닛본인쇄 국내 휴대폰 결제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1~2007) 전세계 지역별 PTT(Push-To-Talk) 서비스 도입 동향 美 이통사들, 콘텐츠 독점공급 제휴 러시...요금제,커버리지,단말로는 차별화 어려워 세계 RFID 지출액 규모 전망(2004~2010) IDC 사업의 아킬레스건으로 부상한 전력소모와 발열 문제, 해외 업계의 대처 방안과 시사점 美 AT&T, 전국 규모의 RFID 서비스 런칭... 자산 추적과 공급망 관리에 초점 파키스탄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4분기) 미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시장점유율 현황 (2006) 日 지갑휴대폰, 대중화 단계에 돌입...이통3사 합계 보급대수 3,000만대 넘어서 문서 결제에도 RFID 도입, 의사결정을 스피디화... 日 신은행도쿄 캐나다 기술방식별 휴대전화 판매량 추이 및 전망 (2003~2008) SNS와 UCC를 결합한 Humming 음악 검색 사이트 … 美 Midomi 국내 이통사별 휴대폰 전체 신모델수와 모바일뱅킹폰 신모델수 현황 (2007.4) 5년 후 전세계 휴대폰의 20%에 근거리무선기술 NFC 탑재될 것...ABI Research 대중화 단계에 들어선 일본의 전자화폐와 휴대폰결제 `Felica`, 최근 동향과 시사점 블로그 네트워킹을 통해 수익 실현하는 광고대리점, 미국과 일본의 대표적 비즈모델과 활용사례 인텔, 노키아와 추진해온 3G+WiMAX칩 개발계획 취소…“Centrino 플랫폼에 주력” 컨버전스 시대에 요구되는 통신업계의 요금전략 변화의 방향성 日 KDDI의 단말 컨셉, `디자인 만으로는 부족, 오감을 자극하는 Art Phone 추구` 캐나다 케이블사업자들의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현황 (2006.4분기) 블로그 네트워킹을 통해 수익을 실현하는 광고대리점 BM 등장, 日 Agile Media의 사례와 시사점 中 China Telecom, 온라인 광고 파트너로 Google을 선택...Baidu와 MS 따돌려 구글, 중국시장에서 토종포털 Baidu와 일전불사 선언..."자금과 기술 모두 자신있다" 국내 이통3사 발신자번호표시(CID) 서비스 가입자수 및 매출 추이 (2004~2006) 스웨덴 연간 모바일 성장률과 서비스 프로바이더 비중 (1994~2005) 종이로 만든 자판기 등장, 휴대폰 결제로 eBook과 쿠폰 등 판매...日 모바일게이트 美 Sun, 30∼50달러 초저가 휴대폰 개발 구상 피력...“Java FX Mobile 탑재해 OLPC에 필적” 美 NextWave, "이제부터 Wireless2.0 기반의 WiMAX 사업자로 거듭나겠다" 기존 미디어들의 인터넷 끌어안기로 전환기 맞은 동영상 시장, UCC 바람 잠재우고 RMC 부활할 것인가? 美 소비자, TV기반 발신자정보표시 서비스에 높은 관심..."추가 5달러 지불의향 있다" 美 모바일뱅킹 급성장, 2010년까지 전체가구의 35%가 이용... 다양한 부가서비스로 진화 日 KDDI, 관망자세 버리고 Felica 기반 모바일결제 서비스 본격 시동 eBay, 커뮤니티 기반 추천 사이트 `StumbleUpon` 7,500만달러에 인수 발표 Skype 뿌리치고 Jajah와 손잡은 인텔, VoIP 시장의 `딥임팩트` 예고 가전제품, 이용연령은 낮아지고 이용빈도는 높아져...휴대폰과 DVD가 두드러져 동영상 콘텐츠 지문인식 툴 잇달아 발표..MS에 이어 YouTube도 미디어 기업들과 공조 Google, 중국 최대포털 Sina와 검색광고 제휴 ...Baidu 견제위한 Win-Win 전략 급성장하는 동영상 광고, 검색광고는 상대적으로 비중 감소 추세...IDC 휴대전화에서도 위젯(Widget) 대응, 노키아가 년내 정식 서비스 개시 Google이 힘 못쓰는 중국 검색시장, 현황과 경쟁구도 日 전자지갑폰 보유자 60%, "모바일 결제 이용 경험 전무" 일본 모바일결제 휴대폰 충전금액 현황(2007.6) 일본 전자지갑폰 모바일결제 용도 현황(2007.6) 일본 전자지갑폰 인지도 현황(2007.6) SKT의 e-커머스 시장 진출, 전략적 배경 분석과 전망 네트워크 접속 보편화 시대에 현안으로 부상한 ‘오픈아이디’,해외의 Digital ID 및 Single-Sign-On 표준화 동향 통신산업의 성장동력을 해외시장에서 찾은 SingTel의 성공 사례와 시사점 국내 SKT의 요금 인하 내역 (2000~2007.1) 日 도코모-CASIO, 기존 POS 대체할 모바일결제 `iD` 사업전담 합작회사 설립 일본 모바일결제 시장규모 전망(2005~2011) 모바일 결제와 P2P 자금이체 시장 급성장...NFC 단말보급과 에코시스템 형성이 견인차 모바일 지불결제, 이통사의 신수익원으로 부상...5년후 서비스 매출 80억불로 급증 英 모바일 직불 시스템 표준 `PayForIt` 채택 의무화...전세계 확산 여부에 관심 일본 비접촉IC결제 시장규모 전망(2005~2011) 세계 중고가 휴대전화 매출 추이 및 전망 (2003~2010) 휴대폰이 `통화도 되는 전자지갑`으로...日 보급 급물살, 이미 3,300만대 넘어서 인텔, Mobile Linux 프로젝트 가동...센트리노의 확장형으로 5인치 Tablet에 탑재 日 전자화폐와 지갑휴대폰, 대중화 단계에 들어서...소액결제 시장 공략이 우선 과제 국내 휴대폰결제 유형별 민원건수 현황 (2007.상반기) 중국 유료 검색 인터넷광고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7.1분기) WiFi 기반의 실시간 위치정보 서비스, RFID 영역 대체하며 유망 시장으로 부상중 국내 모빌리언스의 휴대폰결제 거래액 현황 (2007.상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