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인텔, bitWallet, 마이크로 소프트 등 3사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디지털 라이프' 프로젝트가 지난 7월 3일 현재의 진행 상황을 설명하는 동시에 FeliCa를 탑재한 시니어대상 PC를 소개했다. Tag #Felica 비접촉IC카드 전자지갑 리더기탑재 커머스 시니어 온라인결제 터치패널 스마트디지털라이프 SmartDigitalLife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디지털방송]TV를 이용한 "T-커머스" 서비스 등장과 향후 전망 휴대폰에서 3D동화 J-Phone, 3차원 동화상 화면처리 가능한 휴대폰 6월 출시 [통계] 일본 M-Commerce 이용성향 조사 휴대폰과 비접촉 IC카드를 이용한 M-commerce 결제 실험 KDDI, 결제전용 모듈을 이용한 `icePAY` 시험서비스 도코모, 휴대폰용 IC카드에 Sony 방식 채택의 배경 급증하는 모바일액세스가 M-Commerce사이트를 위협한다 i-mode는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 ? 중국 전자상거래와 자전거 「Buttons, Clicks and Mortar」 경제의 대두 [통계] M-Commerce 이용자 동향 –한일비교 KDDI, UIM카드와 적외선통신을 이용한 결제실험 VISA의 U-commerce 전략 모바일 결제 관련 표준화 추진 동향 SVG 브라우저 개발로 날개를 단 KDDI의 위치정보 서비스 엠커머스, 동영상,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결합 : 스모 종합포탈 2003년 국내 무선인터넷 산업의 도약을 위한 "4+1" 성장엔진과 활용방안 [발표자료] 2003년 국내 모바일시장 전망 M-Commerce 주도권을 위한 반격 개시 : 유럽 이통사 Big4의 연합 [통계] 일본, 적외선통신 신용결제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DoCoMo의 콘텐츠 플랫폼 영역 진출무기 : 「DoCommerce」 DoCoMo의 M커머스 육성전략 본격화 : 물품대금 청구대행서비스 도입 [통계] 전세계, 휴대폰 이용자들의 무선인터넷서비스 이용성향 엠커머스 활성화를 위한 일본 이통사들의 전략변화 모바일CP의 성공 Biz Model 분석[2] : netprice의 공동구매 사이트 라디오 방송에 주목하는 KDDI의 통방융합 전략 : FM 튜너폰으로 콘텐츠 사업과 mCommerce 강화 [mCommerce] mBanking(1) : 가상계좌를 이용한 금융거래, Nemo [mCommerce] mBanking(2) : Convergence Conflict을 최소화, BankOn [mCommerce] mBanking(3) : 통합 브랜드로 접근, K-merce Banking IC카드로 M커머스 활성화에 나선 SONY와 DoCoMo: 오픈 전략으로 de facto standard 지향 M-commerce의 견인차로 부상하는 "코드서비스" : 카메라폰을 활용한 미디어믹스 전략으로 승부 KDDI, 모바일 결제 서비스 "Kei-Credit" 실험결과 : 실제 점포에서의 이용률이 온라인을 상회 準공식사이트 "아이모드 My Box" 2월부터 상용화 : 망개방의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추구 일본의 M-Payment 최근 동향과 시사점 비접촉 IC카드를 통한 DoCoMo의 온·오프 연계전략 : Mobile Felica의 가능성 [통계] 일본 M-Commerce 이용실태 조사결과 : 단말기능과 구매성향 상관도 데이터 정액제 확산에 따른 모바일 커머스의 가능성 :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것인가? M-commerce에 대한 일본 이통사의 접근방식 : 컨버전스가 아닌 이통서비스의 확장 일본 이통사의 비접촉 IC 카드 및 Open Browser 채택 배경과 시사점 DoCoMo M커머스 전략의 첨병 「Felica」의 전모 [1] : 휴대전화의 생활인프라化를 통한 제3의 도약 DoCoMo M커머스 전략의 첨병 「Felica」의 전모 [2] : 단말기 및 주요 서비스 분석 [통계] 일본, 비접촉 IC카드 탑재폰 이용 용도 및 콘텐츠 장르별 선호 요금체계 조사결과 [통계] 일몬, 지갑 휴대폰 "FeliCa" 이용성향 조사 : 보안과 편의성 절충이 보급의 열쇠 FeliCa 지갑휴대폰, 대세적 보급 추세와 시사점 생활 인프라로 정착하고 있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 FeliCa : 비즈모델 분석 법인시장 개척을 위한 일본 이통사의 최근 동향 및 전략 점검 [1] 3G Migration 가속화를 위한 도코모의 야심작 901i 시리즈[3]: 업그레이드 자바와 3D 사운드, Flash 서비스 [해외시각] 일본발 모바일 카드 "Felica"의 가능성 [해외시각] DoCoMo, 새로운 성장엔진을 찾을 수 있을 것인가? 도코모, IP 전화 전담부서 신설 추진 : NTT 그룹계열사간 각개 약진의 신호탄이 될 지도 [해외시각] DoCoMo의 단말기 생태계 구축 전략과 계속되는 MS의 시행착오 [해외시각] 데이터 정액 요금제와 콘텐츠 비즈니스 장래 日 Gemplus가 말하는 "휴대폰용 IC칩과 USIM의 차이와 가능성" 미국시장에도 `전자지갑휴대폰` 도입 움직임 지갑휴대폰, "보급 활성화를 위해 3가지 조건 해결이 필요" 동경 모바일솔루션 Fair 2004, 오프라인과의 연동 제품 급증 지갑휴대폰의 매력도 조사, `자판기 이용`과 `포인트 카드`가 가장 높아 `지갑휴대폰`에 대한 日 소비자 반응, "인지도와 구입의향은 별도" 日 코카콜라, IC 카드 휴대폰 대응 자판기 투입 모바일 티켓 시장, "2009년 390억달러 규모"--Juniper Research DoCoMo, 하반기 이후 서비스 및 단말 로드맵 발표 도코모, FeliCa폰 판독기 보급 촉진을 위해 보조금 지급 결정 도코모, FeliCa폰을 활용한 금융사업의 새로운 비즈모델 공개 Felica폰과 광고포스터 연동 서비스 도코모, FOMA 가입자수 500만 명 돌파 휴대폰지갑 `FeliCa폰` 활용도 조사, 포인트카드가 80%로 가장 인기 DoCoMo 사장, "PTT 서비스 도입 준비, 소비자시장 개척이 관건" DoCoMo 신임 CEO, "Felica M 커머스, PTT 법인시장, 아시아 중심 해외사업에 주력" 6,000만대 보급 목표인 FeliCa폰, "아이모드 이래의 대변화 예고" DoCoMo, 비접촉 IC카드 탑재 `FeliCa폰` 출시로 생활인프라 지향 KDDI 사장, "휴대폰용 Full Browser와 비접촉 IC카드 채택 예정" DoCoMo,비접촉 IC카드 탑재 `FeliCa` 휴대전화 7월초 출시 日 Vodafone, "IC카드 플랫폼 서비스는 일본이 주도할 것” DoCoMo, IC카드 탑재 `지갑 휴대폰` 향후 1년반 내에 1,000만대 보급 자신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비즈모델 JR동일본, DoCoMo-Sony의 IC카드 FeliCa 합작회사에 지분 참여 일본 이통사의 텔레매틱스 최신 상품 한자리에 --- ITS 세계회의 NTT그룹 사상최고치 실적발표, "DoCoMo 의존으로는 한계" 지적 日 KDDI, 데이터 정액제 도입으로 콘텐츠 ARPU 2배 이상 증가 휴대폰과 오프라인과의 연동에 주목하는 대형 CP기업, 日 Cybird 도코모, 반독립계 사이트 `My Box` 서비스 2월부터 본격가동 日, 3G 보급 확산으로 M-commerce 업계 호황 예감 도코모, 지갑휴대폰 `Felica 단말기` 100만대 돌파 유럽 주요 이통사들 모바일결제 연합 `Simpay` 설립, 카드사 등 금융업계와 갈등 조짐 SONY와 DoCoMo, IC카드 사업을 위한 합병회사 설립 2004년도 일본 모바일 시장, M커머스 약진에 기대 일본 무선인터넷시장 종합분석 보고서 - 컨텐츠 및 단말기를 중심으로 - 日 이통시장 2004년 핫이슈 : 정액요금제와 FeliCa 2005년 무선분야 Top Trends 전망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1]: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측면 주요 트렌드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3]: 포스트 카메라폰에의 기대와 과제 도코모, 신규 수익원 창출 시도 효과 미흡 … 비용 절감에 집중 도코모, 배터리 무상 교체 … MNP에 따른 Churn 방지가 목적 지갑 휴대폰 전국 활성화, `대중교통+ 전자화페` 세트 모델은 필수 日 이통3사 모두 `모바일 FeliCa` 채택 결정, 6,000만대 보급 목표 `직감적` 인터페이스 NFC, `휴대폰과 결합시 차세대 기대주로 부상 할 것` Felica와 컨버전스 Conflict의 우회 도코모, Felica 지갑휴대폰의 도입후 실제 효과 공식 발표 유럽판 FeliCa 근거리 비접촉 기술 NFC, 이통사 트래픽 증가에 기여할 것 근거리 비접촉 무선기술 ‘NFC’, 디지털 콘텐츠 교환 형태의 혁신 주도 日 KDDI, 휴대폰과 RFID를 연계한 비즈모델 테스트 실시 DoCoMo, 금융시장에 직접 진출 `Felica 만으로는 비즈모델 한계` Felica 성공 확신하는 DoCoMo, 신용카드 기능 추가 자바 애플리 만으로 포인트 카드를 일괄 관리해 주는 서비스 등장, 日 Mobile Wallet 무선인터넷 성장엔진으로 주목 받는 `모바일 쇼핑`: 보급 단초를 마련한 일본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日, 데이터 정액제의 영향으로 M커머스 시장 대폭 확대 도코모, Felica로 고객 로열티 강화에 기대 … Mobile marketing conference 2005 KDDI의 M커머스 성공 요인 분석: ‘콘텐츠’와 동일한 접근전략이 주효 KDDI, 9월부터 Felica 서비스 전격 개시 [Wireless Japan 2005] 도코모, Felica로 27조엔 규모의 소액결제 시장 공략 도코모, smartSD카드 이용한 인증 실험 실시 야후 재팬, 모바일 콘텐츠 과금회수 대행 서비스 개시 도코모, JR 동일본과 모바일 결제 인프라 공동 구축 KDDI의 FeliCa 도입으로 본 전략적 방향성: 후발주자로서의 이점 극대화 日 지갑휴대폰 보유자 60%, "있어도 사용 안 해" DoCoMo는 알고 한국 이통사는 모르는 NFC의 비밀 M-Commerce 시장, 향후 모바일 Ticketing과 모바일 Retail이 주도 日 휴대전화 단말 출하대수, 3G 보급에 따른 교체수요로 전년 수준 상회 m커머스 확대에 나선 KDDI, 모바일 쇼핑몰 `au쇼핑몰` 런칭 日 도코모, 신용카드 2개사와 추가 제휴로 금융사업 박차 獨 T-Mobile, eBay와 파트너쉽 체결로 e-커머스 입지 강화 日 전자지갑 FeliCa폰, "기능에 만족" 90%이상 日 휴대전화를 이용한 신용카드 결제, `사용하고 싶다` 50% 이상 日 도코모의 향후 서비스 전략 키워드는 "리얼& 리치" 본격적인 금융 사업자로의 변신을 시도하는 도코모 : 모바일결제 서비스 `DCMX` 개시 日 모바일 쇼핑 이용 현황 : 아이모드 이용자의 82.5% 향후 구매의사 밝혀 통신과 유통의 결합, 일본판 `유통계 MVNO`의 등장 가능성 일본 모바일커머스 시장 규모 (2002-2004) 국가별 T커머스 기술 특허출원 동향 (1998-2005) 중국 C2C 구매자의 쇼핑 이용 이유 (2005.12) 중국 C2C 쇼핑 이용자의 주 쇼핑품목별 이용행태 (2005.12) 중국 C2C 이용자의 판매 동기 조사 (2005.12) 중국 C2C 쇼핑 사이트별 거래액 점유율 (2003-2005) 중국 C2C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추이 (2001-2005)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2006년 20% 성장하여 2,110억불"...Forrester Research 중국 C2C 이용자의 판매 제품 종류 (2005.12) 중국 C2C 쇼핑 이용자 1인당 연평균 소비액 추이 (2001-2005) 중국 C2C 전자상거래 이용자수 추이 (2001-2005) 도코모, 'DCMX' 런칭으로 신용카드 시장에 본격 참여 도코모-후지TV, 지상파 DMB 원세그와 지갑휴대폰 연동 서비스 개시 국내 주요 인터넷장터 주간 순방문자수 추이 日 모바일 법인시장 현황과 이통사별 전략 Amazon, 도서에서 식료품으로 온라인 판매 영역 확대 소프트뱅크, 금융권과의 제휴로 Felica기반 지갑휴대폰 사업 강화 日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규모, 7,224억엔으로 전년대비 40%의 큰폭 성장 국내 다음커머스 경영 실적 (2006년 2분기) 국내 오픈마켓 구매 만족도 (2006년 상반기) 국내 월평균 인터넷쇼핑 이용횟수와 금액 (2006년 상반기) KDDI, 번호이동성 앞두고 단말서비스로 선제공격 나서 중국 모바일커머스 시장규모 전망 (`05Q1~`06Q2) 중국 모바일커머스 서비스별 선호도 (2006.5) 국내 성별 인터넷 쇼핑몰 평균 구입시간 국내 T-커머스 매출 및 가입자 전망 (2006~2010)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0~2008) 국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월간 순방문자수 (2006.1~8) 국내 연령대·성별 온라인쇼핑 매출 현황 (2006.1~6) 일본 모바일콘텐츠·모바일커머스 시장규모 (2002~2005) 日 신용카드 각사, 소액결제 시장에 주목...일체형 비접촉 IC 카드 속속 등장 日 비접촉 IC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도요타 파이낸스 가세로 `급물살` 국내 주요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0~2008) 일본 휴대폰에서의 금융 서비스 이용률(2006.03) 일본 전자지갑폰 이용률 및 이용장소(2006.03) 기업마케팅의 핵심으로 부상하는 `S커머스` … SNS의 입소문 효과가 기존미디어를 능가 KPN-Nokia-JCB, 근거리무선통신(NFC) 방식의 모바일결제 상용서비스 개시 美 MVNO Amp`d, 근거리무선결제 NFC 단말 채택해 엠커머스로 사업영역 확대 노키아, 美소비자 대상 M-Payment 실험 … 마스터카드의 PayPass를 NFC 단말에 탑재 국내 다음커머스 경영실적 (2006.3분기) [기고] 모바일 RFID 기반 지급결제 사업에 대한 제언 국내 GS홈쇼핑 TV홈쇼핑과 e커머스 매출비중 추이 (2003~2006) 日 도코모, 휴대용 결제 단말 응용분야 확대... 배달서비스의 현관 결제 등에 인기 日 도코모-라쿠텐 합작법인, 공식사이트에서 C2C형 유무선연동 경매 서비스 런칭 日 도코모, Felica폰 소액결제 서비스 `DCMX` 가입자 100만 돌파 일본 모바일결제 서비스의 현주소와 시사점: 이통사의 블루오션이 될 것인가? 日 소비자 약 50%, 블로그나 SNS에 게재된 "광고 클릭한 적 있다" 日, 전자지갑 Felica폰으로 숙박비 결제... 예상외 호응으로 조만간 `무인호텔` 등장 일본 도코모 Felica폰 가입자수 추이 (2005.3~2009) 국내 모바일 뱅킹 시장 현황과 이통 3사의 서비스 비교 "휴대폰 안에 나만의 쇼핑몰"... 日 벤처업체가 ASP 형태로 제공 日 SNS 시장규모, 2009년 약 555억엔에 달할 전망 … 광고수익 비율이 67% 차지 국내 주요 통신판매 시장 규모 전망 (2000~2008) 이동통신 기술 시장은 이미 포화, NFC 만이 투자대상으로 유망... 英 벤처캐피탈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일본 모바일 커머스 시장규모 추이 (2002~2004) 日 전자화폐 FeliCa의 보안성에 심각한 문제 발생... Sony, 강력 부인 데이터정액제, 모바일 쇼핑 활성화에 한몫 日, 지하철-철도-버스 결제수단을 IC카드 한장으로 통합… 전자화폐 기능도 포함 日, 무선 LAN과 Felica 활용한 `학교 수업지원 시스템` 등장 한국을 추월해 대중화 단계에 들어선 일본의 모바일결제, 현주소와 시사점 美 의회, 가상세계 `Second Life` 내에서 창출한 수입에 대해 과세 검토 日 KDDI, 모바일경매 서비스 회원수 2년 만에 50만명 돌파 日 라쿠텐, 상품정보 DB를 Third Party에 공개... CGM을 활용한 집객 강화가 목적 日 JAL과 ANA, 휴대폰 탑승 체크인 서비스 인기...국제선으로 확대 예정 日 모바일 결제 서비스 빠르게 확산중, 가입자 260만명으로 급증 日, 이통사간 상호 운용이 가능한 개인인증용 모바일 보안 기술 개발... 도코모 등 4社 대금 회수대행 수수료 만으로 운영하는 EC 사이트 등장...日 eAccess 전환기를 맞이한 日 모바일 결제 시장, 지갑휴대폰 `Felica폰`의 이용 현황 조사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모바일 결제, NFC 방식이 대세될 조짐...14개 이통사 `Pay-Buy Mobile`에 참여 선언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2007년 온라인 시장 전망 : 광고, e-커머스, 브로드밴드 日 비접촉식 IC카드 `Felica칩` 경이적인 보급 속도… 18개월 만에 1억개 추가 출하 휴대폰 결제로 구입한 동영상을 PC로도 볼 수 있는 `권리인증기술` 상용화...日Faith 日 지갑휴대폰, 교통카드 통합으로 보급에 가속도 붙어… 금년말 4천만대 돌파 예상 단가 400원대 저가 비접촉IC카드 개발, 쿠폰 등으로 응용확대...日 다이닛본인쇄 일본 e커머스 품목별 시장점유율 현황(2004) 일본 블로그 관련 산업별 시장규모(2006) 일본 e커머스 시장 규모 추이(1999~2004) 일본 온라인,모바일 e커머스 시장규모 전망(2006~2011) 구글맵의 대항마 ‘Virtual Earth’, 3D 지도애플리케이션 시연... MS USIM 개방을 둘러싼 국내외 동향과 시장전개 시나리오에 따른 임팩트 분석 日 지갑휴대폰, 대중화 단계에 돌입...이통3사 합계 보급대수 3,000만대 넘어서 대중화 단계에 들어선 일본의 전자화폐와 휴대폰결제 `Felica`, 최근 동향과 시사점 컨버전스 시대에 요구되는 통신업계의 요금전략 변화의 방향성 日 이통3사, 돈되는 콘텐츠 찾기에 혈안...통신료 보다는 콘텐츠 자체를 수익원으로 종이로 만든 자판기 등장, 휴대폰 결제로 eBook과 쿠폰 등 판매...日 모바일게이트 日 편의점용 전자화폐 `nanaco` 발행건수, 출시 한달만에 100만건 돌파 日 KDDI, 관망자세 버리고 Felica 기반 모바일결제 서비스 본격 시동 중국 B2C 시장규모 및 이용자수 추이 (2006.1~4분기) 日 전자지갑폰 보유자 60%, "모바일 결제 이용 경험 전무" 일본 모바일결제 휴대폰 충전금액 현황(2007.6) 일본 전자지갑폰 모바일결제 용도 현황(2007.6) 일본 전자지갑폰 인지도 현황(2007.6) SKT의 e-커머스 시장 진출, 전략적 배경 분석과 전망 통방융합형 서비스의 BM, 커머스와 연계 부문에서 가능성 높다 상품을 축으로 SNS를 통해 유저끼리 커뮤니케이션 하는 ‘소셜쇼핑’ 등장...日 garit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