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com은 2007년 내에 디지털 음악 상점을 열고, 디지털 권리관리기술(DRM)을 해제한 악곡의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ag #DRM해제 DRMFree 아마존 amazon iPod Zune EMI Apple 애플 Sony BMG 디지털음악 모바일음악 악곡판매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차세대 단말기 표준화 컨소시엄과 ‘개방형 모바일아키텍쳐’ 「Buttons, Clicks and Mortar」 경제의 대두 이통사들을 위협하는 두가지 흐름 : "메모리카드"와 "대체경로"에 대한 해법의 방향성 [CES 2004 리뷰]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에 주목하는 IT 기업들 : Apple과 Sony 모바일 음악 사업 진출로 Apple에 도전장을 낸 Virgin Mobile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일본 이통사의 단말전략 변화: 기능 중심에서 컨셉과 디자인 중심으로 [해외시각] 모바일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과 해결과제 美 Napster, 회원제 음악 서비스로 새로운 승부수 美 Yahoo, MusicMatch 인수로 자체 음악재생 소프트웨어 출시 英 소비자 단체, 애플의 `iTunes Music Store` 가격에 불만 제기 英, 곡당 25펜스 초저가 음악분배 서비스 美 Yahoo!, 온라인 음악분배 사업자 Musicmatch 1.6억불에 인수 디지털콘텐츠 보호기술 DRM 그랜드컨소시엄 美 Apple,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 확대 위해 Sony와 제휴 추진설 Microsoft, 음악분배 서비스를 둘러싸고 Apple과 설전 벌여 홈네트워크연합(DLNA), 호환성 가이드라인 준거 제품 연내 출시 MS의 휴대형 미디어센터 `Zen` 출시, 삼성전자와 iRiver도 참여 美 Real Networks, 애플의 iTunes 견제 위해 곡당 49센트의 파격 세일 선언 MIMO 기술 채용 108Mbps급 무선랜 장비 발표, 美 Belkin사 美 Apple 뮤직포털 iTUNES 음악타이틀 100만곡, 판매 1억곡 돌파 Nokia, 모토로라-애플 연합에 대항할 모바일 뮤직플랫폼 개발 파트너쉽 체결 애플-모토로라, PC에서 다운로드한 iTunes 악곡 재생 휴대폰 출시 日 KDDI, "음악분배 시장에서 휴대폰이 iPod를 능가할 것" 빌게이츠 인터뷰, "정보가전에서도 PC의 개방화 전략으로 대응" 日 음악분배 이용자, "휴대폰 보다는 전용단말 선호, 요금이 가장 신경쓰여" mpeg 라이센스 협회, OMA와 연계한 `DRM 참조모델` 발표 Apple의 iTunes 뮤직포털, 악곡 다운로드 1억건 돌파 Apple의 iTunes, 다운로드 1억건 기록 Sony, 20GB급 뮤직 플레이어 출시로 Apple에 도전장 북미 Telco와 Vendor들, MS의 IPTV 솔루션 채택 잇달아 발표 휴대단말용 Windows Media Player 보급의 최대수혜자는 Napster 美Apple, 가전기기간 음악파일 중계 가능한 휴대형 Wi-Fi 기지국 발표 온라인 음악분배 사업자, 1년새 5배 증가로 전세계 총 107개사 난립 Nokia, 자바 기반의 새로운 무선인터넷 플랫폼 Preminet 공개 MS, 애플 iPod에 대항해 50달러의 파격적인 MP3 플레이어 출시 日 포털사이트 Excite, 이용자 집객력을 음악 다운로드 사업기반으로 활용 미국과 유럽의 이통사들,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에 주목 Qualcomm, 중국 업체에 CDMA칩 생산 아웃소싱을 검토 중 DRM 컨퍼런스 뉴욕에서 개막, 범업계적 관심 고조 Vodafone, 유럽에서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라이벌은 iTunes" 英 BT, DRM기반 콘텐츠 분배시장에 참여키로 발표 英 Wippit, 곡당 49센트의 초저가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전세계 Y세대의 공통 니즈를 반영한 글로벌 iPod폰 등장할 수도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업계 재편의 움직임 가시화 Apple사의 음악플레이어 iPod에 대한 개방요구 압력 거세져 CeBit 2004 개막, 키워드는 재도약을 위한 `Turning Point` 美 MS-Time Warner 주도 DRM 사업자 인수에 佛 기업 참여 美 Apple, 음악분배 사업에서 Amazon식 비즈모델을 지향 Telenor Mobil, DRM 기반 네트워크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Virgin Mobile, 모바일음악 사업 진출로 Apple에 도전장 글로벌 IT 기업 Big4, 모바일 콘텐츠 복제 방지를 위한 `Hudson Project` 결성 iTunes와 Napster, 온라인 음악다운로드 서비스로 유럽시장에 도전장 심화되고 있는 온라인 음악다운로드 시장 경쟁 日,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본격화로 `美日대결` 구도 양상 모바일 음악을 둘러싼 업계의 동상이몽 벨소리 시장은 축소, 모바일 음악 시장은 확대될 전망 HP 피요리나 회장, 자사 출시 제품에 DRM 강화 방침을 천명 MS, "PC를 홈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관리의 축으로 삼을 것" EMI와 Sony BMG, 모바일 기기용 음원보호 DRM 포괄협정 체결 스트리밍 오디오, `양방향 기능`과 `요금 인하`가 활성화 월마트, 음악 다운로드 시장에 진입 발표 모바일 음악,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전망은 불투명" MS, 획기적 디지털저작권관리 소프트웨어「RMS」출시 발표 모바일 DRM 특허 라이센스를 MPEG LA로 일원화 잠정 합의 휴대폰 디스플레이 한계 극복의 대안, 초소형 휴대 프로젝터 등장 도코모의 단말전략 : 시리즈모델은 매스마켓, 컨셉모델은 니치마켓을 타깃 [3GSM 총회] 스마트폰의 부상 – Nokia와 MS, 적과의 동침 [3GSM 총회] 모바일 음악, 카메라폰 이후의 킬러앱으로 부상 뮤직폰의 성패, `이어폰의 패션화와 니즈 환기 연출에 달려있다` [CeBIT 2005] 모바일과 유명 브랜드와의 연계 본격화 조짐 애플 iTunes의 성공신화, 음반 업계의 돌파구가 될 것인가? Sony 뮤직폰, iPod의 사각지대 공략이 성패의 관건 Skype를 활용한 P2P 음원파일 교환, iPod 사용자간 급속 확산중 MSN, 웹-휴대기기간 TV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 발표 … 애플의 iPod 견제 비현실적인 휴대전화 DRM 수수료, GSM 진영 이통사들 반발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모바일 이용자 Ownership 쟁탈전, 메이저 단말 업체들 참여 확산 Motorola, "뮤직폰 iTunes 단말 출시 계획 변함 없다" RealNetworks, 휴대기기용 음악 시장 진출, Naspter와의 전면전 예고 빌게이츠, MP3 플레이어 시장 "iPod 아닌 휴대전화가 점령할 것" [인터뷰] 모바일 음악, 음반업계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인가 ? 디자인과 사용성 측면에서 MP3폰은 iPod에 적수 못되 日 DoCoMo, FOMA 전면 배치 위해 2G 신규단말 중단 검토 무선인터넷 성장엔진으로 주목 받는 `모바일 쇼핑`: 보급 단초를 마련한 일본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휴대전화와 MP3P 컨버전스의 3대 기술난제 … 스토리지, 전력, 음악다운로드 MS, 정액제 서비스로 온라인 음악 시장에 선전포고 iTunes를 탑재한 모토로라폰, Cingular가 채택 검토 중 Apple iTunes 4.9 공개 후 podcasting 사용 급증 英 Virgin Mobile, 8월 발표 Motorola iTunes폰 채택 美 Apple, iPod폰 위한 셀룰러 망 소유 검토 소문 AOL, DRM 적용 없는 무료 MP3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Apple, 일본에서 iTunes 서비스 개시 Nokia, ‘애플의 iTunes를 이용할 수 있는 휴대폰 개발’ 소문 부정 美 Sprint Nextel, 요금 통합과 듀얼 단말 출시로 시장 공략 개시 日 대형음반업체, 온라인 디지털 음악서비스 위해 對Apple 연합전선 구축 美 Cingular, 모토로라 iTunes폰 도입 루머 英 O2, 모바일 음악 사업 강화 위해 iTunes폰 출시 계획 “iTunes폰의 파급효과는 제한적일 것” … American Technology Research Apple, iTunes폰 공개 Apple, 동영상 재생되는 iPod 발표 예정 日 도코모, iPod 휴대전화 개발 검토 iPod와 휴대전화는 어디서 만날 것인가? Apple, Video iPod 출시... Disney가 콘텐츠 공급 Podcasting, video iPod 출시로 동영상까지 확대 예상 iPod와 PMP는 무엇이 다른가? Apple iTunes, 동영상 다운로드 100만 돌파로 유료 다운로드 시장의 유효성 입증 모토로라, iTunes 기능 탑재한 슬림폰 `RAZR V3i` 출시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으로 변모하는 Podcasting과 Apple의 Positioning [통계] 일본, 휴대형 동영상 플레이어 이용실태: 콘텐츠 이용편의성 확보가 선결 과제 Apple, 영화 전편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 급성장, 이통사의 킬러서비스로 자리잡아 … ABI Research 日 iPod 보급으로 음악 콘텐츠 관련 지출 상승 Skype, 4개 음반사와의 계약 통해 링톤 사업 강화 세계 음반시장 점유율 (2006년) 소프트뱅크, 애플과 iPod 내장 휴대전화 공동개발 IPTV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콘텐츠 보안 산업 활성화 필요 KDDI-소니, '워크맨 폰' 공동개발 합의 온라인 콘텐츠 스토리지, 디지털 음악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부상 중 미국 iTunes 다운로드수 및 시장점유율 전망 (2004-2012) Amazon, 도서에서 식료품으로 온라인 판매 영역 확대 경쟁과 협력이 공존하는 포탈업계의 Coopetition, 의미와 전망 MS의 iPod 킬러폰 계획…성공이냐 실패냐, 업계 엇갈린 전망 보여 야후, DRM 필요 없는 MP3 다운로드 서비스로 iTunes에 대항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IT서비스 벤더별 매출 및 시장점유율 (2004~2005) MS의 Zune, 5년내 iPod 제치고 음악시장 입지 확보는 어려울 것 Verizon Wireless, 초콜릿폰과 요금인하로 뮤직시장 공략에 총력 MS, Zune에 VoIP 탑재 가능성 … MVNO 변신의 단초될까? iPod, 동영상 콘텐츠와 PMP 시장 확산의 주인공으로 부상 MS의 Zune, 동영상 및 무선전송 기술로 iPod과 차별화 시도 iPod에 도전장 내민 경쟁자들, 최후의 승자는? 日 자유롭게 이동하며 춤추는 Music player 로봇 `miuro` 등장 휴대폰 기능의 진화, 음악과 TV에 이어 `비디오 녹화`가 대세로 등장할까? 美 Apple, 휴대전화 겸용 음악플레이어 `iPhone` 300달러에 내년초 출시 소문 日 소프트뱅크, iPod Nano 최신기종과 자사 휴대폰을 셋트로 판매 개시 美 Apple, `디지털 거실` 시장에 참여 발표...무선 셋탑 `iTV` 출시로 MS에 선전포고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Apple, `유비쿼터스 iPod 월드`를 향한 3단계 전략 시나리오 Intel, 아마존 정글 고립지역에 WiMAX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 나선다 Nokia, 8GB 용량 뮤직폰 출시하며 Apple의 iPhone 견제 나서 베일 벗은 Zune vs. 미디어 플레이어의 최강 iPod … 닮은 듯 다른 접근법 日 소프트뱅크, "인터넷비즈니스 자체로 실현 가능한 모바일 BM 보여 주겠다" 스타벅스, Apple iTunes와 제휴한 자사 브랜드 음악 판매 호조 ... 유통업체의 온라인 음악시장 진출 러시 MS, 콘텐츠 확보의 열쇠인 DRM..."광고기반 서비스 개화의 촉매로 기능할 것" Sony, 소음제어 기술 적용한 `워크맨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로 iPod에 도전장 뮤직폰의 빠른 보급, iPod의 압도적 독주 막기엔 역부족...호환성, UI, 요금이 걸림돌 美 이통시장, 모바일음악 서비스 경쟁 본격화...Cingular도 가세 MS의 차기 Zune 전략, UCC 동영상 무선 공유와 전화 기능 탑재... iPod과 전면전 대비 화제의 Apple iPhone, "2007년 단말 시장에 중대한 변수될 것" Palm 사장, "Apple이 핸드셋 시장을 지배하지는 못할 것… PC Guy들의 태생적 한계" iPod 이용자 대다수가 음악 감상, 동영상에 대한 관심은 낮아 해외 메이저 음반사들, 복사방지 Lock 해제한 MP3 파일포맷 시험판매 개시 매출 급감으로 억측이 난무하는 iTunes, 음악사업에 대한 비관적 전망은 시기상조 Sony, 영화 콘텐츠 투입과 PSP 연계 서비스로 Apple의 iTunes에 도전장 美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이용율, TV프로 62% - 음악비디오 24% - 영화 6% 順 Forbes가 정리한 2006년 단말시장 트렌드... 슬림, 뮤직, 저가스마트폰 휴대폰 바뀌어도 익숙한 기존 UI 그대로 조작 ... 日 소프트뱅크가 MNP 겨냥해 기술 채택 애플 iPod폰, 빅히트 가능성 높게 나타나... 美 소비자 16%가 구입의사 밝혀 Sony BMG, 팟캐스팅에 음악콘텐츠 이용 허가... 음반사들의 인식 변화 조짐 모바일 WiMAX 기반 IPTV용 보안솔루션 출시, DRM과 CAS를 통합... 美 NDS와 MobiTV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제4의 스크린 혁명, 모바일 미디어 사업, "매킨토시 때 보다 더 흥분된다"... 스티브 잡스 [CES 2007] 지상파와 케이블판 YouTube 곧 출시... PC-TV간 콘텐츠 연동 솔루션도 속속 등장 베일 벗은 Apple폰, `아이팟+Mac+휴대폰`을 결합... "스마트폰 뛰어넘어 전화를 재발명한다" Apple폰이 이통시장에 끼칠 영향, 협력 파트너 Cingular가 선보일 BM이 가장 큰 변수 노키아, "Apple폰, 전체 이통단말 시장에 끼칠 영향은 미미할 것" 애플의 야심작, Apple TV와 iPhone의 상세 기능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애플폰 가격 500-600 달러, "타깃고객과 기능을 감안하면 비싼 수준이 아니다"... Cingular 美 Apple, 매출 50% 급증...월가의 관심은 6월 출시 애플폰의 Halo Effect에 집중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Apple폰, 유럽 상륙위한 협력 파트너 물색중... 이통사들 긴장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유럽, 애플 iTunes의 DRM 해제 요구 잇달아... 노르웨이는 시정명령 조치 인터넷 동영상 시장, 6년내 10배 규모 성장...TV 방송사의 투자도 확산 '가입비형 음악대여' 비즈모델, "모바일 시장에서 전망 밝다"… Napster 사장 Apple, 시스코와 iPhone 상표권 협상 재개… MS의 June은 프로젝트 좌초 위기 소문 "음반사들이 DRM에 미련 버려야 Win-Win 가능하다" ... Apple의 스티브 잡스 CEO 유럽 이통사들, Apple폰 대항세력 형성...정액제 음악다운 서비스 MusicStation 채택 [3GSM] 한번 결제후 재사용 가능한 DRM 시스템 `PlayReady` 발표...MS "DRM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성장의 최대 장애요인"…모바일 업계 한목소리 비난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日 반다이, iPod 대항제품 `Human Player` 출시..."음악 뿐아니라 `인간`을 재생한다"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구글, 업무용소프트 시장진출...연50달러에 워드-액셀-IM-IP전화 통합서비스 출시 “Apple과의 경쟁에 자신, 이통사업이 생각처럼 쉽지는 않을 것”... 美 SprintNextel 부사장 동영상 광고의 새로운 BM, 포인트제와 연계해 시청완료율 유도...日 NetMile 거실의 혁명을 노리는 애플TV, 300달러에 출시...iPod식 BM 만으로 성공낙관 힘들 듯 일본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 시장점유율 현황(2005) 미국 포털 사이트 이용현황(2006.01) 모바일 DRM 표준, ‘Intertrust’로 방향 굳어질 듯...LG전자가 라이센스 취득 애플과 EMI, 디지털 음원 DRM 해제키로 합의...음반업계에 미칠 파장 클듯 EMI의 DRM 포기가 음악업계에 미칠 파급 효과 Apple TV, 거실의 혁명을 몰고 올 것인가? 세계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시장점유율 현황 (2006) 런던 금융가에 Mesh 무선랜으로 상용서비스 개시, 타사업자 로밍도 허용...英 Cloud 아마존도 음악판매 사업에 참여 선언, DRM 해제 MP3만 취급해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음원판매, 가입비형 렌탈 방식 도입놓고 Apple과 음반업계 동상이몽 애플과 음반사 EMI의 DRM 해제 합의 발표, 배경과 전망 올드미디어 Disney의 新 디지털 전략, 가시적 성과 나타나...iTunes와 콘텐츠 제휴도 한몫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iTunes형 동영상 BM은 올해를 정점으로 쇠락, 광고기반과 플랫폼간 콘텐츠 공유에 주목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