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에릭슨이 심비안의 자회사인 UIQ Technology를 인수한다. UIQ Technology는 하이앤드 스마트폰용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 중에 있다. 11월 7일에 발표된 이번 인수는 원칙적으로 합의에 이른 상태이며, 수 개월 이내에 인수작업이 완료될 예정이다. Tag #소니에릭슨 스마트폰 인수 심비안 UIQ UI 유저인터페이스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첫선보인 도코모의 IMT-2000 단말기 유형과 서비스 특징 유럽시장을 겨냥한 단말기 출시 현황과 계획 유럽 모바일컴퓨팅 시장의 플레이어들과 성적표 차세대 단말기 표준화 컨소시엄과 ‘개방형 모바일아키텍쳐’ SIM/UIM 카드도입에 따른 단말기 가격체계의 영향 퀄컴의 radioOne 기술을 채택한 염가판 MSM6000 칩셋 발표 Sony와 Ericsson 휴대전화 단말사업 통합의 배경 IMT-2000 개시로 변모하는 휴대폰 가입 및 이용형태 도코모, FOMA 요금체계와 UIM카드 운용방식 결정에 고심중 i-mode는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 ? Microsoft의 영향력, 모바일 영역까지 장악할 것인가? 2002년 핸드헬드 기기 시장 전망 PDA 유료포털 ‘@irBitway’를 통해본 PDA 컨텐츠 동향 KDDI, UIM카드와 적외선통신을 이용한 결제실험 MS, AT&T Wireless와의 제휴로 모바일 침공 강화 이동통신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사고의 전환 가상 키보드(Virtual Keyboard) 기술 개발 : 美 캐너스타 번호이동성 효과실현의 실질적 Enabler : UIM 카드 소니-에릭슨, 복합 엔터테인먼트기능 휴대폰 출시 Symbian의 기선제압과 MS 전략변화의 향방 단말기 벤더 Big5의 2002년 실적 및 전략 일본의 무선/방송 융합동향 : 콘텐츠 측면에서 다양한 연동서비스 시도 CeBit 2003 동향점검 : 다기능 복합단말기와 WCDMA폰의 경연 헨드헬드 시장을 위협하는 스마트폰 Digital Convergence 서비스 시장의 새로운 경쟁 구도 Ubiquitous 기술동향(1) : RFID 표준을 둘러싼 미.일간의 경합 트래픽 수요 증대를 위한 DoCoMo의 전략 유럽 이통사들의 High-end 단말기 전략(1) : Orange MS와 Motorola의 제휴로 인해 가속화되는 단말기 OS 경쟁구도 적외선을 이용한 카메라폰 사진의 무선 프린팅 새로운 경쟁요소로 부상하는 단말기 디자인 : 이통사의 전략과 메이커의 대응 방향 [LBS] GPS연동낚시정보제공, 츠리키치나비 3G 시장선도를 겨냥한 KDDI의 단말기 전략 [3] : 「au design project」의 첫 수확 「infobar」 새로운 수익원으로 주목받는 Menu Customize 서비스 Nokia의 휴대형 게임기 ‘N-Gage’의 실적부진 원인 : 단말기 가격, 불편한 UI, 타이틀 부족 Nokia를 등에 업고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Sendo KDDI, 모바일 결제 서비스 "Kei-Credit" 실험결과 : 실제 점포에서의 이용률이 온라인을 상회 MS, AT&T Wireless의 스마트폰 가입자를 대상으로 웹투폰 서비스 개시 도코모, 스마트폰 단말 개발에 대규모 투자 발표 : 배경과 의미 국내 이통사의 단말기 UI 표준화 추진 배경과 의미 [CES 2004 리뷰] 휴대폰 메이커의 출품 동향 : 고기능 CDMA 단말과 스마트폰이 주류 Symbian에 대한 통제력 강화로 이통사업자와 MS 양면 견제에 나선 Nokia [통계] 휴대폰 벤더별 시장점유율 (2003년 4/4 분기) Symbian 지분강화에 나선 Nokia의 행보, 곳곳에 암초 脫 유선화 현상, 유선시대의 終焉을 예고하는가 ? 통신시장의 성장모멘텀 찾기 : 번들링의 의미와 구현 과정의 문제점 향후 Ubiquitous 환경 : 인프라와 서비스는 분리될 것인가 ? [해외시각] 3GSM Congress를 통해 본 2004년 유럽 3G 업계 동향 DoCoMo와 Vodafone, "3G의 안정적 추가 수익원은 법인시장 개척이 관건" DoCoMo의 오감 기반 단말기 연구착수의 의미와 이통사의 신사업 추진의 방향성 스마트폰 OS 전쟁 최후의 승자는? [해외시각] 무선분야에서 약진하고 있는 삼성전자 [통계] 2004년 1/4 분기 휴대폰 벤더별 M/S [해외시각] 네트웍 컨버전스 추세로 또 다시 각광 받기 시작하는 Unified Communication 신규 수익원 발굴과 ARPU 증대 방안 : 휴대폰의 범용화를 통한 생활 휴대전화化 생존위기에 직면한 PDA : 고기능화와 전화기능 추가가 유일한 활로 일본 이통사의 비접촉 IC 카드 및 Open Browser 채택 배경과 시사점 [통계] 일본, 비접촉 IC카드 탑재폰 이용 용도 및 콘텐츠 장르별 선호 요금체계 조사결과 모바일과 가전기기의 UI 장악을 노리는 Macromedia의 "Flash Lite" 단말 관련 이슈 분석 (2) : 단말 고기능화와 카메라폰 이후의 Killer Feature 단말 관련 이슈 분석 (3) : 스마트폰의 세 가지 모티브와 한일 시장의 향방 中 China Unicom, 글로벌 CDMA 연합 결성과 세계표준 수립 제안 日 KDDI, 멀티미디어 국제로밍 확대 위해 UIM칩 내년중 도입 NTT, 인체를 케이블 대신 활용해 10Mbps급 데이터 통신 시연 Motorola, 도코모에 리눅스 기반 3G 스마트폰 공급으로 Nokia와 삼성을 견제 스마트폰, 향후 5년간 매년 44% 급성장할 것 … In-Stat/MDR 美 Macromedia, "이통사와 벤더, 단말 User Interface 지배권 다툼에서 이용자 시각은 무시" 日 Sony, PS2 칩을 내장한 벽걸이 TV 출시 예정 [인터뷰] MS가 바라보는 스마트폰의 향후 전망 Symbian, "라이벌은 MS가 아니라 단말 메이커들의 독자 OS" 지멘스, BlackBerry 메일과 PTT 기능 탑재 기업용 스마트폰 출시 무선 데이터 단말기의 최후의 승자는 `PDA폰`이 될 것 … WSJ 퀄컴, UI 전문업체 Trigenix를 인수해 이통사에 개발환경 개방 Sony Ericsson 2/4분기 결산, 이익과 매출 모두 예상외의 호조 日 단말제조업체 Symbian 채택 러시, SHARP도 2005년 출시 발표 스마트폰, 바이러스의 표적이 될 수도, 보안업계는 사업기회 기대 노키아와 T-Mobile,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공동개발 합의 전세계 메이저 이통사, 무선데이터 표준개발 전담회사 공동설립 추진 KDDI 사장, "휴대폰용 Full Browser와 비접촉 IC카드 채택 예정" DoCoMo,비접촉 IC카드 탑재 `FeliCa` 휴대전화 7월초 출시 Nokia, PTT용 스마트폰 및 블루투스 채용 신형 단말기 발표 日 Vodafone, "IC카드 플랫폼 서비스는 일본이 주도할 것” 유럽 이통사들, 윈도우 모바일 OS 스마트폰 잇따라 채택 Orange, 100g급 신형 스마트폰 올 여름부터 유럽 7개국에서 발매 홍콩 Hutchison, 탈착방식의 R-UIM 카드 CDMA 휴대폰 투입 Macromedia의 모바일 Flash 전략 2004년 1분기 세계 단말기 시장 점유율, 스마트폰 보급율 급신장 佛 Orange, 스마트폰 기반의 자동차 네비게이션 서비스 출시 차세대 스마트폰, "이통사업자에게는 위협적인 존재" … Make Analysis JR동일본, DoCoMo-Sony의 IC카드 FeliCa 합작회사에 지분 참여 유럽 단말기 Reseller들, 스마트폰 보다 PDA를 고객에 권유 中 스마트폰 업체 E28, 리눅스 기반 단말 플랫폼 라이센싱 개시 Symbian 지원 단말기 출하량 두 배 이상 증가 아태지역 고기능폰 시장, 개방형 OS채택비율 30%로 가장 낮아 Nokia 고기능 스마트폰 연내 출시, 블로그 접속과 필기체 인식 슬럼프에 빠진 PDA 시장, HP만 나홀로 약진 Symbian OS 탑재 휴대전화, 전세계 출하대수 3배로 급증 英 Sendo, 스마트폰 출시 계약을 위반한 MS를 상대로 고소 DoCoMo, 3G 서비스 공통 플랫폼 개발 및 단말업체에 채택 변경가능한(Skin-able) UI가 향후 휴대전화의 메인 트렌드가 될 듯 Nokia, 중국 정부의 Wi-Fi 독자표준 의무화로 스마트폰 수출길 막혀 휴대전화에서도 부각되기 시작하는 바이러스의 위협 美 Vonage, 전자제품 매장에서 VoIP 서비스 재판매 실시 내년 기업용 모바일 시장의 화두는 스마트폰 전세계 단말시장 점유율, Samsung이 Motorola 제치고 2위로 등극 카메라폰의 대세적 보급, 이통사 수익에는 악영향 줄 가능성 높아 「CES 2004」위성 및 디지털 라디오 교통정보 단말기 전시 美 Boingo, 일본 ISP에 도매 핫스팟 서비스 제공 대만 HTC, 스마트폰용 VoIP 애플리 개발 위해 Skype에 러브콜 [2003년 리뷰] Mobile & Wireless 분야 Apple Computer, 유무선 연동 영상콘텐츠 작성-분배-재생용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퀵타임6.5` 버전 발표 Lucent, 건물내 커버리지 확대와 음영지역 해소를 위한 In-Building 솔루션 출시 오페라, Windows Mobile 플랫폼 스마트폰용 개방형 브라우저 출시 Sendo의 스마트폰 초기 모델, 이탈리아 TIM이 첫 채택 Symbian OS 단말기 출하대수 전년대비 4배 증가 Ericsson, 대만 초고층빌딩에 in-building 종합 통신솔루션 공급 Nokia, Psion 인수 움직임 보여 MS, 핵심간부 이탈로 모바일 사업에 차질 조짐 MS, "2007년까지 Windows Mobile 탑재단말 1억대 판매" 선언 3G 이동통신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 RoamAD : A Builder of Wi-Fi MAN M-Commerce : 과금/결제 및 비즈니스모델 집중분석 휴대전화와 PDA, "통합보다는 기능추가 형태가 바람직"...Forrester [해외시각] 2005년 Mobile and Wireless 시장 전망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1]: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측면 주요 트렌드 무선데이터 User Pool 늘이는 방법 [2] : “모바일 GUI” 모토로라, ODM 방식 생산 중단하고 In-House 개발로 방향 전환 Flash 도입을 통한 대기화면의 새로운 가능성 : 통신기능을 통해 복합형 콘텐츠로 변모 2004년 무선데이터 단말시장: 스마트폰의 부상과 PDA의 추락 日, RFID 리더 탑재 휴대폰 대상 Tracabilty 평가시스템 등장 MS, 스마트폰 `Peabody` 출시로 모바일 매스마켓에 재도전 스마트폰, 이통사는 소극 대응, 결국 신규 사업자가 주도할 듯 [3GSM 총회] 스마트폰의 부상 – Nokia와 MS, 적과의 동침 [3GSM 총회] 모바일 데이터 이용기반 확대, Usability 제고가 관건 [3GSM 총회] 심비안과 노키아 : 2008년까지 스마트폰 보급율 25% 전망 Motorola, 4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기 출시 … 퀄컴도 맞대응 밝혀 PDA 시장 전망에 대한 무책임한 발표, 스마트폰과 구분 혼선 Linux와 MS의 모바일 플랫폼 경쟁 : 승부의 관건은 역시 `UI` 지갑 휴대폰 전국 활성화, `대중교통+ 전자화페` 세트 모델은 필수 日 이통3사 모두 `모바일 FeliCa` 채택 결정, 6,000만대 보급 목표 DoCoMo의 보급형 3G 단말 `700i` 시리즈: 전략적 목표와 한계 차별화를 위한 단말 메이커들의 새로운 고민 … 디자인 or 기술 ? 법인고객 유치의 키포인트 : `사용경험 연장`과 `단말기 교체주기` `PDA 성장률 둔화, 조만간 주요 제품에서 제외될 것` … In-Stat Nokia의 스마트폰 전략 : IP화상전화, 멀티라디오, QWERTY 모바일과 NFC의 결합, `GUI 등장에 필적하는 변화를 몰고 올 것` 단말기 고기능화 시대, "매장의 판매방식도 과감한 변신이 필요" [CTIA2005] 노키아, "기업용 스마트폰은 모두 WiFi 듀얼모드로" 고기능 단말로 기대하는 高ARPU 보장, 소비자에게는 어떤 의미 ? 도코모, PDA 기능과 키보드 탑재한 법인용 `스마트폰` 출시 "휴대전화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극복", 신개념의 기술 속속 등장 [무선인터넷 시장 성장의 키워드]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의 등장과 UI 개선 [무선인터넷 시장 성장의 키워드] 단말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과 웹 디자인의 변화 日 개방형 브라우저 jig, PC와 휴대전화의 간극 메울 것 심비안-MS의 협력 관계 구축, 스마트폰 시장 파이 증대에 주력 WLAN-셀룰러 컨버전스, 구미 법인시장을 중심으로 활발한 전개 무선 브로드밴드 시대 휴대전화 UI 혁신의 대안 [1]: `동작인식` 기능의 가능성과 활용방안 제언 무선 브로드밴드 시대 휴대전화 UI 혁신의 대안 [2]: 한일 이동통신 시장의 `동작인식` 도입 현황 日, 차별화된 단말 UI 마케팅의 주요 표적은 `뉴 실버세대` [통계] 일본, 유력한 틈새마켓으로 부상하는 `뉴 실버세대`: 휴대전화 구매 기준은 젊은 층과 유사 모바일UI 혁신, 마우스 개념을 휴대기기에 확장할 ‘동작인식 기술’ 노키아와 모토로라의 약진, 삼성과 소니의 부진 스마트폰, 1분기 전세계 출하량 82% 증가해 1,000만대 돌파 일본 시장의 스마트폰 출시 경쟁과 포지셔닝 2005년 1사분기 단말 제조사 실적 분석과 전망 MS 빌게이츠, Windows Mobile 5.0 버전의 핵심 스펙 공개 스마트폰 대중화를 위한 노키아의 전략변화: 야후와의 제휴로 매스마켓 공략 시도 Nokia, 스마트폰과 N-Gage 융합 단말 내년부터 출시 모바일 데이터 이용 패턴, 국가별 문화적 차이와의 상관관계 연구 결과 나와 Nokia, 금년말 까지 스마트폰 전기종에 웹서비스 기능 탑재 日 Vodafone, 위기 타개를 위한 전략: 단말 UI 개선, 정액제 도입 KDDI, 9월부터 Felica 서비스 전격 개시 日 KDDI, GSM 로밍과 전자인증 지원하는 SIM 카드 도입 1Q 스마트폰 OS 시장, 리눅스 점유율 급증 2Q, 스마트폰 출하량 급증 도코모, JR 동일본과 모바일 결제 인프라 공동 구축 유럽, UMA에 대한 높은 수요로 유무선 컨버전스 성공 가능성 높아 2사분기 심비안 OS 스마트폰 판매, 전년 대비 3배 증가 셀룰러/VoWLAN 듀얼모드 스마트폰이 북미 지역 FMC 확산 주도할 것 … Insight 英 지상파 방송사, DVB-H 시범 서비스에 콘텐츠 제공 결정 iPod와 휴대전화는 어디서 만날 것인가? 英 Vodafone, 휴대전화 판매 키오스크 설치 Microsoft-CableLabs, 공동으로 cable-ready PC 개발 시작 中 스마트폰 시장, 2008년 2천만대 규모로 성장할 전망 [통계] 日 연령층별 휴대전화 조작 실태: "고령자일수록 왼손 사용" [통계] 日 휴대전화 이용자 조사 : "기본 기능에 충실한 단말이 가장 이상적" InFocus : Improving ARPU through the user interface 2006년 무선시장 전망: 3G와 RFID 뜨고 WiMAX와 메트로 WiFi는 부진 EV-DO 노트북, 스마트폰보다 통신비 절감 효과 높아 -- iGillott Sony-Ericsson, 단말에 Google Blogger와 웹 검색 기능 탑재 2006년 2월 휴대폰 판매 순위10 (전세계) Adobe, 모바일 영역에서 매출 급증 예상 중국 월별 스마트폰 판매 실적 (2005년) 미래 단말시장 경쟁의 핵심은 OS가 아니라 UI 중국 휴대폰시장 국외브랜드 시장점유율 (2005년) 美 Modeo, DVB-H 기반 모바일 방송 서비스용 스마트폰 출시 업체별 북미 휴대폰시장 판매현황(2005년) 日 휴대폰 단말 제조사별 소비자 인식 현황 (2006) 소니에릭슨, 단말 출하량 및 ASP 증가로 1사분기 실적 대폭 개선 중국 GSM 휴대폰 업체별 시장점유율 (2005) 3G 킬러앱으로 부상한 지인네트워킹, 무선인터넷 활성화의 기폭제 될까 세계 휴대폰 업체별 휴대폰 출하량 및 시장점유율 (2006년 1분기) 북미 휴대폰 시장점유율 (2006년 1분기) Motorola,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한 신규 스마트폰 `Q` 내주 출시 美 Verizon, 블랙베리 경쟁 단말 'Motorola Slim Q' 시판 개시 KDDI, 자사 브랜드의 신용카드 'KDDI THE CARD' 출시 중국내 판매중인 스마트폰 vs 비스마트폰 비율 비교(2006년 상반기) 도코모, 법인고객을 대상으로 'BlackBerry' 단말 출시 중국 인기휴대폰 100기종 스마트폰 비율 비교 (2005년 상반기~2006년 상반기) 중국 인기휴대폰 100기종 스마트폰 OS별 비율(2006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전망 (2010년) 중국 휴대폰시장 메이커별 주목지수 톱 10위 제품 (2006년 5월) 전세계 제조업체별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2006년 1분기) 국내 스마트폰 OS 시장점유율 전망 (2004~2009) 세계 제조업체별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2006년 1분기) 세계 휴대전화 업체별 영업이익율 추이(2005년 1분기~2006년 1분기) 소니에릭슨 경영 실적 (2006년 2분기) Sony Ericsson, 2사분기 실적 대폭 개선 … 워크맨 모델 성공 주효 스마트폰 유저, 모바일콘텐츠 이용율도 높아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전망 (2002~2008) 세계 휴대폰 업체별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추이 (Q2`05~Q2`06) 세계 휴대폰 빅5업체별 경영실적 (2006년 2분기)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년 1분기) 모토로라 Linux 스마트폰, 중국시장 성공으로 Symbian과 Window 위협 스마트폰, '필요성'에 대한 사용자 인식 증가 … "5년 내 단말시장의 25% 차지" 美, 손끝만으로 조작가능한 차세대 컨셉단말 터치스크린폰 등장 KDDI 연구소, 휴대전화 움직임에 맞춰 화면조작 가능한 신기술 개발 북미 휴대폰 시장 판매량 및 점유율 (2006년 2분기) 전세계 지역별 스마트폰(PDA폰 포함) 수요량 전망 (2005~2010) 소니에릭슨, "금년내로 Nokia와 동일한 단말-콘텐츠 통합 온라인음악 서비스 런칭하겠다" 국내 PDA & 스마트폰 시장 규모 전망 (2004~2007) 英 O2, 유럽 최초의 BREW uiOne 기반 단말 출시 ... 팬택이 공급 중국 스마트폰 시장 브랜드별 인지도 (2006.6) 日 보다폰, 대만 HTC사의 Windows Mobile 스마트폰 연내 투입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급성장세, 전년도 분기대비 42% 증가 스마트폰으로 변신한 `BlackBerry Pearl`, 차세대 단말 진화의 흐름에 편승 美 OpenTV, 혁신적 EPG 기술 'Zoomable User Interface' 선보여 Apple, `유비쿼터스 iPod 월드`를 향한 3단계 전략 시나리오 Nokia 스마트폰에 Alcatel IP솔루션의 결합 … 법인시장 공략 위한 전략적 제휴 붐 세계 주요 휴대폰업체 분기별 출하량 추이 및 전망 (2006. 1~3분기) 법인시장 공략을 가속화 하고 있는 Nokia와 Motorola, 삼성전자의 전략적 선택지는? 세계 휴대폰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 (2006. 2분기) 2006년 상반기 스마트폰/PDA 출하량, 전년 대비 57% 급증 … Gartner 2005년도 일본 휴대폰 제조사별 출하대수 및 점유율 美 T-Mobile, 비 통화용 수요를 겨냥한 200달러대 스마트폰 출시 세계 휴대전화 시장 업체별 점유율 (2006.상반기) 내년초 공개될 Apple iPhone의 2가지 모델, ... 테마는 '음악, 동영상, WiFi, 키보드' ř년내 PC 시대 끝나고 스마트폰이 대체할 것이다" ... Symbian 사장 소니에릭슨 경영실적 현황 (2006.3분기) 세계 휴대폰 제조업체별 실적 현황 (2006.3분기) MS, "윈도모바일 스마트폰 출하량 2배 늘리겠다" ... Xbox와도 연결 세계 휴대폰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 (2006.3분기) [해외시각] 모바일 단말 시장의 트렌드와 전망 뮤직폰의 빠른 보급, iPod의 압도적 독주 막기엔 역부족...호환성, UI, 요금이 걸림돌 세계 주요 휴대폰업체 분기별 출하량 추이 및 전망 (2006.1~4분기) 세계 주요 휴대폰업체 실적 현황 (2006.3분기) 스마트폰 시장 개화의 조건 : 기술진화 보다는 이통사의 비즈모델 변화 BT Fusion, 가입자 10만명 돌파...RAZR 단말 투입과 법인시장 겨냥 佛 Orange, 스마트폰 중심의 다운로드형 네이게이션 서비스 론칭...법인시장부터 겨냥 Nokia, 오픈 플랫폼 기반의 셀룰러-WiFi간 자동 접속전환 솔루션 발표 스마트폰의 컨슈머 시장 진입, 일단 성공적... 데이터 ARPU에도 한몫 할 듯 日 OKI, 카메라폰 이용한 홍채인증 내년부터 상용화 Google, 모바일 GMail 업그레이드...PC와 유사한 UI로 조작성 대폭 향상 美, 출장 빈도가 높은 비즈니스 유저의 3G 선호도 `뚜렷`... In-Stat 美 싱귤러, HSDPA용 PDA 단말로 Verizon의 3G 독주 견제에 나서 美 소비자, 다기능 통합형 보다 복수의 단기능 단말기 휴대 선호...In-St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