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디지털기회지수(DOI) 상위 30개국 순위 (2007) Tag #세계/ 디지털기회지수/ DOI/ 순위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디지털방송] 위성디지털음성방송(DAB) 서비스 및 기술적 특성 Ericsson, 획기적 개념의 디지털펜 무선인터넷 시대 3가지 혁명 디지털 경제와 新식민주의 3.1절, 한국여성 그리고 디지털 경제 휴대전화를 이용한 지상파 디지털방송 실험 : 통신과 방송의 융합 e소비자 시대의 새로운 도전과 약속 일본의 무선/방송 융합동향 : 콘텐츠 측면에서 다양한 연동서비스 시도 3G 동영상 서비스 활성화의 새로운 대안 : DoCoMo의 모바일용 디지털 시네마 지상파 DMB와 모바일방송의 가능성, 일본업계의 시각 TV 수신 휴대폰의 출시동향과 전망 J-PHONE의 TV폰 출시 발표를 계기로 본 통방융합의 방향성 디지털 TV와 휴대전화 연동서비스 「원푸쉬」: TV광고와의 연동으로 부가가치 제고 KDDI, 방송 주도의 통방융합 전략 : 시사점과 관전 포인트 [통계] 일본, 원세그(지상파 DMB) 소비자 조사 상용화를 목전에 둔 일본의 위성 DMB : 이동중 방송 수신을 위한 기술 및 사업전개 방향 [해외시각] 통신업계에서 본 통방 융합의 허실과 선결과제 FM 튜너폰 출시로 시작된 KDDI의 "방통" 융합전략 : 초기 서비스 상세점검과 관전 포인트 카메라폰과 2차원 바코드로 확산되는 통방융합 : Information + Commercial의 시너지 효과에 기대 "디지털 인센티브"를 통한 프로모션 사례 확산 : INDEX와 G-mode의 제휴 브로드밴드 포털의 새로운 비즈모델 창출 주역으로 주목 받고 있는「디지털 프로슈머」 일본의 위성 DMB, 지상파 DMB와의 차별화 포인트와 향후 전망 "니치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는 블로그 : 독립사이트보다 사이트간 연계로 파급력 확대 英 BT, 방송사업자와 DAB 사업 공조계획 발표 미 FCC, TV 방송주파수를 무선브로드밴드 용도로 개방 디지털홈워킹그룹, "DLNA"로 명칭변경 배경과 의미 [해외시각] 통신이 방송을 바꾼다 : 환골탈태의 변혁을 요구받고 있는 방송산업 TV의 위상 강화를 위한 가전업계의 반격, 홈네트워크 상품 개발의 방향성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2] : 단말 가격과 소비전력 문제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1] : 킬러 서비스 부재와 요금 불만 "TV와 PC의 융합이 생활을 바꾼다" --- 마쓰시타 사장 디지털콘텐츠 보호기술 DRM 그랜드컨소시엄 CEATEC JAPAN 2004, 차세대 디지털홈 무선통신 기술 한자리에 저가형 PC-Phone-TV 트리플플레이 단말 등장, 개도국의 디지털격차 해소 기대 中 정부, 디지털 TV 보급 위해 케이블 사업자에 저금리 자금 지원 FCC, TiVo 단말 간 인터넷을 경유한 파일 공유 인가 美 디지털 음악콘텐츠 시장 급성장, 개인시장의 12% 차지할 전망 Apple의 iTunes, 다운로드 1억건 기록 美 Comcast, 디지털TV-전화-PC 융합 서비스 추진 디지털 방송의 `Copy Once` 기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예상외로 높아 휴대단말용 Windows Media Player 보급의 최대수혜자는 Napster 美 TI, 휴대폰용 디지털 TV 수신 칩 2006년 출시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모토로라, 1Gbps급 UWB칩 상용화로 디지털가전에 탑재 예정 모바일 방송에 대한 한일 이통사들의 접근차이 디지털홈 실현의 선행 사례, 삼성전자가 6천건 이상의 판매 실적 휴대폰 대상 디지털 TV방송, 세계각국에서 동시다발적 추진 日, 디지털방송 개시를 계기로 변신에 나선 CATV 사업자들 벨기에 Belgacom, 쌍방향 디지털TV 사업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 FCC, TV용 주파수를 개방해 WLAN 서비스로 용도전환 계획 승인 DRM 컨퍼런스 뉴욕에서 개막, 범업계적 관심 고조 日업계, "지상파 디지털 방송과 휴대 전화의 융합은 최강의 미디어" Intel, "디지털홈 실현에 UWB의 역할에 큰 기대" 디지털방송 영상압축기술 H.264 특허 라이센스 체계 마무리 日, 지상DMB 휴대단말용 동영상 압축기술에 H.264 채택 결정 日,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통한 다양한 비즈모델 모색중 美 Verizon, 지자체의 공영 무선랜 계획 무산을 위해 로비 벌여 Yahoo!도 음악 다운로드 시장 진출키로 전략 수정 日, 자필 메모를 인식하는 Bluetooth 휴대폰 등장 퀄컴, BREW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 Digital Orchid에 투자 日 총무성, 지상파 디지털방송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실증실험 개시 KDDI-마쓰시타, 휴대전화와 TV 연계 서비스 개발에 착수 Microsoft 및 NTT, 디지털콘텐츠 분배를 위한 업계단체 「CRF」 결성 일본, 지상파 디지털 방송 상용서비스 출범 SHARP, 지상파 디지털방송용 소형 튜너 12월부터 양산 일본, 지상파 DMB 서비스 재판매로 CATV 사업자의 영향력 증대 일본 지상파 디지털방송, 이용자의 수용태세 아직은 미비 FCC, 방송프로그램 복제 통제를 위한 `Broadcast Flag` 도입 결정, 일본과의 신경전 H.264도 MPEG-4와 동일방식의 특허료 부과 방침에 일본 방송 업계가 강한 반발 도코모, 중국의 LBS와 디지털미디어 업체에 800만불 투자 카메라폰, “2009년에는 전세계 출하 단말기의 89% 차지”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디지털가전의 핵심 이슈로 부상 중 美, 홈네트워크 도입율 이미 21%, 큰 폭의 추가 증가는 어려울 듯 日 휴대전화 이용자, 과반수가 지상파 DMB에 `매력 느끼지 않음` Motorola, 디지털 음악 서비스 `iRadio`로 출사표 디카와 디카폰, "전문점과 편의점처럼 공생의 관계" [CTIA2005] 홈네트워크 패권 경쟁, 이통사들도 속속 가세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지상파 라디오의 모바일 탑재, 지상파 TV보다 유리할 수도… 英 Ofcom, 2012년까지의 디지털 방송 전환 로드맵 발표 iTunes를 탑재한 모토로라폰, Cingular가 채택 검토 중 美 Comcast, 케이블망 아날로그 라디오 서비스 중단 4개월 만에 디지털 라디오 서비스 계획 발표 2005년 뮤직폰이 대세, 단말업체 인터넷 음악 서비스 업체와 제휴 확대 日 주요 방송사, 2006년 3월 지상파 DMB 상용화 합의 美 MSO의 통신사업자 제휴와 국내 MSO의 통신 전략 일 총무성, IP기반 지상파 디지털 방송 허용 중국의 디지털 방송 시장 전망 유럽 방송 규제 개편 착수와 광고 규제 변화의 요구 英 Ofcom, “전국적 모바일 TV 서비스는 디지털 전환 완료되는 2012 년 가능” KDDI, 음성 및 문자•사진까지 전송 가능한 PTT기반 메신저 서비스 발표 일본 이통사별 지상파 DMB폰 비교:도코모 `P901i TV` vs. KDDI `W33SA` 구글, eBook 시장에 ‘대여’ 모델 도입 추진 英 Ofcom, 2012년 디지털 전환 앞두고 주파수 리뷰 본격화 이통사 ‘3 Italia’, 방송사 인수 통해 지상파 디지털방송 사업권 확보 EU, 2012년까지 회원국 디지털 TV 전환 완료 방침 재확인 “2005년 디지털 음악서비스 시장에서 모바일 비중은 40%”---IFPI TPS, 디지털방송 시장 개화에 따라 유럽 디지털 경제 주도할 것 국내 DMB 수요전망(05-10) 지상파 DMB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05-10) 국내 DMB 서비스산업 매출전망(05-12) DMB 단말기 수출 전망(국내,05-10) DMB 단말기 시장 전망(국내/전세계,05-12) DMB 서비스 가입자 전망(국내,05-10) 위성DMB(차량용,개인용) 가입자 전망(04-10) 지상파DMB 단말기 시장규모 전망(05-10) 유럽 양방향 TV 표준, ‘EU 차원의 의무 기술 표준’ 보다 ‘업계 주도 표준화’가 적절 셋톱박스 수출실적(02-04) 셋톱박스 수출동향(04-05,상반기) 유럽 국가별 셋톱박스 보급현황(2005) 국내 셋톱박스 업체별 매출 현황(04-05) 디지털 이동전화시장 변화추이(세계,01-05) 美 Comcast, 업계 최초로 디지털 광고 삽입한 VOD 서비스 예정 日 보다폰 K.K.,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단말 공개 중국 디지털TV 단말 수요전망(05-10) 중국 디지털TV 가입자 수요 전망(05-10) 美 법무부, 디지털 음악 가격 담합 조사 착수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규모(2000-2004) 2006년 카메라폰 매출 정점이를 것 중국 IPTV STB 판매량 전망(2005-2008) 국내 DMB 단말기 판매 매출 전망(2005-2010) 국내 주요 DTV 업체 매출 현황 (2004-2005) 국내 DTV 보급 전망 (2006-2012) 국내 디지털 케이블 가입자 현황(2005.11-2005.12) DTV 보유 가구수 전망 (서유럽, 2003-2008) 세계 HDD 업체별 시장점유율(2004-2005) 중국 디지털TV 이용자 전망 (2004~2008) 디지털 케이블 가구 수 (독일,2003-2008) 일본 디지털음악 음원별 시장 매출 (2005년) 디지털케이블TV 적정 월이용료 조사 (국내, 2006.1.23-2.23)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3-2008) 국내 디지털음악 소비자 이용 현황 (2006.5.20~22) 日 원세그 이용행태,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는 "뉴스 및 보도 프로그램" 미국 DVR•디지털 케이블 가입자 추이 및 전망 (1998-2010) 국내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발전 전망 (2010년)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2005년) 국내 주요 디지털기기 시장 현황 및 전망 (2005-2009) 미국 iTunes 다운로드수 및 시장점유율 전망 (2004-2012) 국내 케이블TV 업체별 가입자 현황 (2006년) 美 공영무선랜, 2010년까지 6백만가구 보급에 그칠 것---Strategy Analytics 美 Cableco, Telco의 IPTV에 맞설 주무기는 HD채널 국내 필름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 시장규모 추이 (1975~2005)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 성장 전망 (2005~2010) 세계 디지털기회지수(DOI) 상위 30개국 (2006년) 국내 디지털 케이블TV사업자별 가입자 현황 (2006년 6월) 국내 케이블TV 가입자의 디지털 전환 전망치 (2006~2010)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시장규모 추이 (2001~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 기업 현황 (2005년) 디지털 미디어 서버 수요 급증 … 2011년 450억 시장 형성 전망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유형별 시장규모 및 성장율 (2005년) 세계 무선전화기 시장 추이 (1998~2004) 세계 디지털무선전화기(DCP) 시장 추이 (2000~2004) 영국 플랫폼별 디지털방송 보급 추세 아태지역 유료TV 및 디지털홈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아태지역 유료TV 및 디지털홈 가입가구 비율 전망 (2006~2010) 영국 디지털방송 보급율 (2005년 9월) 미국 디지털방송 실시 현황(2006년) 중국 디지털 케이블 셋톱박스 판매량 전망 (2003~2008) 중국 디지털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01~2005) 국내 디지털 콘텐츠 업체별 영업이익 증가율 상위 10개사 (2005년) 국내 디지털 콘텐츠 업체별 영업이익율 상위 10개사 (2005년) 세계 디지털 STB 시장, 2011년까지 2억대 규모로 성장 … 하이브리드형 제품이 대세 국내 디지털 콘텐츠 사업자의 경상이익 증가율 상위 10개사 (2005년) 국내 디지털 콘텐츠 업체별 당기순이익 증가율 상위 10개사 (2005년) 국내 디지털 복합기 보급율 추이 (1999~2006)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4~2008)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4~2008) 영국 디지털 서비스 보급 현황 (2005) 중국 디지털 셋톱박스 판매량 전망 (2002~2008) MS의 Zune, 5년내 iPod 제치고 음악시장 입지 확보는 어려울 것 국내 디지털TV 월별 수지 추이 (2005.1~2006.5) 국내 디지털TV 수출입 현황 (2006.5) 국내 텔레매틱스·이동디지털방송 수출입 현황 (2006.5) 세계 셋톱박스 출하량 전망 (2009년) 국내 디지털전자 월별 수출 추이 (2006.1~7) 국내 디지털 미디어 기기 월별 수지 추이 (2005.1~2006.5) 국내 디지털 미디어 기기 수출입 현황 (2005.1~2006.5)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 전망 (2003~2008) 국내 DTV인터랙티브 경영실적 전망(2004~2006) 日 디지털 콘텐츠 시장, 11%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 예고 중국 케이블 디지털TV 이용자수 전망 (2003~2010) 가열되는 美 DVR 경쟁, TiVO를 둘러싼 특허 분쟁은 시작에 불과 영국, 디지털 전환률 최고...프랑스는 IPTV 도입 앞서 일본 온라인 디지털 음악 시장 규모 (2006년 상반기) 국내 디지털TV 판매량 추이 (1999~2005) 국내 디지털TV에서의 고화질과 다채널 선호도 비교 조사(2006년) 국내 가구소득별 디지털TV 보급율 현황(2006년) 국내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디지털TV 유형 (2006년) 세계 주요 국가별 디지털방송 수신가구 현황 (2005년 12월말 기준) 국내 디지털TV 종류별 지불의사 가격조사 (2006년) 국내 케이블TV 가입자 현황 (2006년 4월말 기준) 국내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디지털TV 크기 (2006년) 중국 부문별 디지털 방송장비 관련 시장 규모 전망 (2005~2009) 국내 디지털방송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조사 (2006년) 국내 디지털TV 비구매 이유 (2006년) 국내 휴맥스 DTV 매출 현황 (2006년 2분기) 세계 ECM 분야별 매출 현황(2004년) 휴대폰 기능의 진화, 음악과 TV에 이어 `비디오 녹화`가 대세로 등장할까? 국내 IT산업 주요 품목별 수출 추이 (2005.8~2006.8) 미국 인터디지털 社 매출 추이 (2004년~2006년 상반기) 국내 주요사업자별 디지털케이블TV 서비스 현황 (2006.6) 미국 디지털케이블TV 가입자수 전망 (2005~2010) 국내 연도별 디지털전자 수출 규모 추이 (2001~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시장 규모 전망 (2006~2010) 日 KDDI, 개량형 디지털 라디오 휴대폰 후속모델 연내 출시예정 일본 디지털가전 시장 업체별 점유율 (2006년 2분기) 전세계 디지털가입자회선(DSL) 방식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수(2006.6) 세계 주요국 디지털방송 보급률 (2005년 12월말 기준) Google의 웹기반 Book Search 서비스, 세계 유수 대학들 속속 참여 의사 밝혀 국내 사이버머니·디지털아이템 관련 조사 (2006.9.23~25) Nokia, 8GB 용량 뮤직폰 출시하며 Apple의 iPhone 견제 나서 국내 정보용 디지털 콘텐츠 개발서비스 생산액 추이 (2004.10~2005.10) 베일 벗은 Zune vs. 미디어 플레이어의 최강 iPod … 닮은 듯 다른 접근법 MS의 Zune, 250 달러 가격에 올 11월 미국시장 부터 출시 새로운 디지털 광고 솔루션의 등장, 양방향 광고시장 성장의 견인차 … ABI 국내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 시장규모 및 출하량 전망 (2004~2010) 국내 IT산업 품목별 수출입 실적 (2006.9) 스타벅스, Apple iTunes와 제휴한 자사 브랜드 음악 판매 호조 ... 유통업체의 온라인 음악시장 진출 러시 일본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1~2006) 일본 디지털콘텐츠 시장 유통미디어별 점유율 추이 및 전망 (2001~2006) MS, 콘텐츠 확보의 열쇠인 DRM..."광고기반 서비스 개화의 촉매로 기능할 것" 유럽 소비자의 미디어 종류별 디지털 음악 이용 실태 (2006.10) CATV에 대한 IPTV의 경쟁력 : 보안이 관건이 될 수도 있다 국내 오락·게임용 디지털 콘텐츠 개발서비스 생산액 추이 (2004.10~2005.10) 세계 국가별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2005) Sony, 소음제어 기술 적용한 `워크맨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로 iPod에 도전장 전세계 디지털음악 시장, 2006년 상반기 106% 급성장...모바일 등 보급채널 다양화 덕분 中 모바일TV 이용자, 2010년까지 2,200만에 이를 전망 … Analysys 802.11n을 계기로 가전제품에 탑재되기 시작하는 WiFi, 무선 USB와 경쟁할 듯 국내 주요 디지털컨텐츠기업 평균매출 및 평균영업이익 추이 (2004.상반기~2006.상반기) 국내 주요 디지털 컨텐츠 기업 평균영업이익율 추이 (2004.상반기~2006.상반기) 영국 보조 디지털TV 수신기 수요량 증가 추이 (2004.2분기~2006.2분기) 영국 디지털방송 가입자수 현황 (2006.2분기) 국내 디지털 출판물 및 영상물 개발서비스 생산액 추이 (2004.10~2005.10) 국내 음반산업 및 디지털 음악산업 시장규모 추이 (2001~2006) 국내 디지털 케이블TV 가입가구 추이 (2005.9~2006.9) 美 이통시장, 모바일음악 서비스 경쟁 본격화...Cingular도 가세 국내 디지털영상 업종별 매출 추이 (2004~2005) 국내 디지털음악 매출 규모 추이 (2004~2005) 日 KDDI 사장, 디지털 라디오 수신 휴대폰 12월 출시..."FMBC 실현 사례될 것" 日, 양방향성과 동보성을 결합한 `IP over 디지털방송` 기술 개발 중 국내 디지털산업 시장 전망 (2006~2007) 국내 종합유선방송사업자별 디지털케이블 가입자 추이 (2005.5~2006.10) 日 디지털TV 전환 이후 모바일방송 주파수 확보 경쟁 돌입, DoCoMo와 방송계 5社 합작회사 설립 日 KDDI, MNP 이후 콘텐츠 이용율 변화 공개... 구글검색 이용 2.5배 증가 전세계 MP3폰 및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 판매 규모 전망 (2004~2008) 국내 디지털전자 월별 수출 추이 (2005.11~2006.11) 미국 가정 서비스 유형별 첨단 디지털TV 이용 전망 (2004~2009) 해외 메이저 음반사들, 복사방지 Lock 해제한 MP3 파일포맷 시험판매 개시 국내 DC산업 및 게임 수출 규모 추이 (2004~2005) 매출 급감으로 억측이 난무하는 iTunes, 음악사업에 대한 비관적 전망은 시기상조 英 BT, 디지털방송 혼합형 IPTV 상용화, 서비스 현황 및 시사점 일본 온라인/모바일 디지털 음악 시장규모 추이 (2005.1~9) 국내 음악 서비스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10.2~8) 국내 모바일 콘텐츠 종류별 시장규모 (2004~2005) 디지털라디오를 활용한 통방연계 BM...日 KDDI의 사례와 시사점 주요 IT 벤처캐피털의 투자 테마 : `중국`, `Web2.0`, `미디어재편` 인도 디지털미디어 플레이어 수출액 추이 (2005~2006.9) 美 위성라디오 사업자 Sirius, 가입자 600만 돌파... 지상파 방송사 위협 Sony BMG, 팟캐스팅에 음악콘텐츠 이용 허가... 음반사들의 인식 변화 조짐 미국 셋톱박스 유형별 시장 점유율 전망 (2010) 세계 디지털 셋톱박스 출하량 전망 (2005~2010) 유럽 디지털 셋톱박스 출하량 전망 (2005~2010) 폴란드 디지털TV 판매량 및 성장률 추이 (2002~2006)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국내 디지털TV 품목별 수출액 추이 (2003~2005) 국내 디지털TV 품목별 수출액 추이 (2006.1~3분기) 중국 디지털TV 유형별 출하량 전망 (2006) 세계 디지털TV 유형별 수요량 비중 (2005.4분기) 북미 디지털TV 유형별 출하량 전망 (2006~2008) 서유럽 디지털TV 출하량 및 매출 추이 (2001~2005) 세계 디지털TV 시장 규모 전망 (2005~2020) 세계 주요 디지털 TV 업체별 시장점유율 추이 (2005.2~3분기) 국내 디지털 음악 관련 조사 (2007.1.6~8) 국내 디지털TV 수출입 현황 (2006.11)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日 IT 분야별 시장규모와 트렌드 전망 (2006~2011) 국내 모바일시장 제작·서비스 분야 업종별 비중 추이 (2004~2005) 국내 모바일 시장 제작서비스분야 업종별 매출 현황 (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판매대상별 시장규모 현황 (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 게임 및 포털 시장규모 추이 (2001~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 유통채널별 시장규모 및 비중 (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추이 (2001~2005) 유럽 디지털음악 시장 현황 (2006) 미국 디지털음악 시장 현황 (2006) 중국 디지털TV 가입자수 추이 (2004~2007) 세계 디지털음악 다운로드 건수 및 매출 추이 (2004~2006) Windows Vista 출시, 거실로 진출하는 PC... 디지털 가전과 전면전 돌입 국내 콘텐츠거래 및 중개 시장 규모 추이 (2001~2005) 국내 콘텐츠거래 및 중개 업종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국내 정보콘텐츠 업종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국내 애니메이션·캐릭터 시장 업종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미디어를 내 맘대로 조정한다", 11세 이하 `We 세대`의 출현에 주목해야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일본 지상파 디지털TV 수신기 월별 출하량 추이 (2006.1~11) 일본 지상파 디지털TV 수신기 연간 출하량 추이 (2004~2006.11) 일본 디지털TV 출하량 추이 및 전망 (2004~2010) 일본 디지털 방송시장 규모 전망 (2006~2011) 전세계 디지털TV 수요량 추이 및 전망 (2003~2010) 유럽, 애플 iTunes의 DRM 해제 요구 잇달아... 노르웨이는 시정명령 조치 국내 씨앤앰 디지털케이블TV 가입 가구수 현황 (2007.1.26) 미국 디지털TV 판매량 기준 시장 점유율 (2006) 국내 디지털TV 보급량 추이 (2001~2007) 美 MS, 5년만의 야심작 `Widows Vista` 30일 발매..."OS의 Commodity화 시대로 진입" 잉크를 사용하지 않는 인쇄기술 개발, 새로운 모바일 응용 시장 출현 전망… 美 Zink '가입비형 음악대여' 비즈모델, "모바일 시장에서 전망 밝다"… Napster 사장 대금 회수대행 수수료 만으로 운영하는 EC 사이트 등장...日 eAccess 국내 디지털케이블TV 가입자수 추이 (2005.9~2006.12) 국내 디지털영상 부문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국내 디지털영상산업 규모 추이 (2001~2005) [3GSM] 한번 결제후 재사용 가능한 DRM 시스템 `PlayReady` 발표...MS "DRM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성장의 최대 장애요인"…모바일 업계 한목소리 비난 국내 디지털TV 및 게임산업 수출입 규모 추이 (2004~2005) 미국 온라인 디지털음악 판매량 추이 (2003.하반기~2006) 日 소프트뱅크, WiFi 탑재 `디지털카메라+핫스팟` 결합상품 출시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 중 게임 비중 추이 (2001~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수출 규모 현황 (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솔루션 분야 수출 규모 현황 (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 관리·서비스 분야 업종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추이 (2001~2005) 국내 디지털음악 분야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전망 (2006~2010)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유럽 주요 국가별 디지털 음악 시장 상품서비스 유형별 점유율 현황 (2006) 국내 가구내 정보화 기기 보유 현황 (2006.12) 세계 음악시장 매체별 매출 추이 (2004~2005) 휴대폰 결제로 구입한 동영상을 PC로도 볼 수 있는 `권리인증기술` 상용화...日Faith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유휴' 주파수를 선점하라"...日 이통사들, 그룹차원의 물밑 경쟁 치열 국내 IT·디지털전자 수출입 현황 비교 (2007.2) MS, 구글, Intel 등, 아날로그 TV 주파수 재활용 놓고 정책 로비...Telco들 초긴장 국내 디지털케이블TV 가입가구 현황 (2005.9~2007.02) 인터넷라디오-휴대단말-위성방송을 결합, 들고 다니는 `퍼스널 라디오` 출시...美 Slacker 유럽 디지털TV 시장 제조사별 점유율 현황 (2006.4분기) 일본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08) 美 EEF 재단, Viacom을 `언론자유 침해`로 연방재판소에 제소...YouTube의 입장 대변 모바일음악, 소비자의 니즈가 `소유에서 렌탈`로 이동...가입형 번들링 BM이 대세 베일 속의 `white space` 활용 기술, FCC가 장비 실험에 착수...7월 결과 발표 애플과 EMI, 디지털 음원 DRM 해제키로 합의...음반업계에 미칠 파장 클듯 EMI의 DRM 포기가 음악업계에 미칠 파급 효과 영국 플랫폼별 디지털TV 가입자수 및 보급률 현황 (2006.4분기) 음악도 UCC 시대, 길면 팔리지 않는다...1분 이내의 휴대폰 다운로드 전용곡이 돌파구 국내 디지털전자 수출입 실적 현황 (2007.1분기)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필터링, 거대한 잠재시장 놓고 기술 난립...표준화 추진 움직임 국내 분기별 디지털케이블TV 가입자수 추이 (2005.3분기~2007.1분기) 유비쿼터스 Customized 뮤직 추천서비스 `Slacker`, iPod 킬러로서의 가능성을 넘보다 SNS와 UCC를 결합한 Humming 음악 검색 사이트 … 美 Midomi 美 메이저 소매유통 업체들, 영화콘텐츠 다운로드 사업 진출 러시 日 정부, 아날로그 TV용 주파수 재활용 방침 발표...기존 이통사들 눈독 세계 멀티미디어 기능 융합 이동전화 단말기 규모 전망 (2004~2010) 국내 직장인의 디지털기기 소유 현황 (2007.3.23~26) 세계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09) 모바일 방송의 전세계적 확산, 주파수 부족이 최대 걸림돌...디지털TV 전환이 돌파구 세계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시장점유율 현황 (2006) 세계 음반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2) 日 KDDI, MNP 경쟁에서 단독질주…다음 승부처는 모바일방송 ‘원세그’ 국내 디지털 콘텐츠 분야별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국내 케이블TV 유료방송 수신료 시장규모 및 ARPU 전망 (2004~2010) 음반업계, UCC 증가로 콘텐츠 공급자의 입지 상실...저작권 관리조정 역할만 남게 될것 아마존도 음악판매 사업에 참여 선언, DRM 해제 MP3만 취급해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국내 삼성전자 MP3플레이어 판매량 추이 (2004~2007) 음원판매, 가입비형 렌탈 방식 도입놓고 Apple과 음반업계 동상이몽 전세계 OTA 음악 다운로드 시장, 5년 내 10배로 급성장...가입형이 전체 60% 차지 애플과 음반사 EMI의 DRM 해제 합의 발표, 배경과 전망 통신-미디어-엔터테인먼트 융합 시대, 경쟁력의 관건은 `콘텐츠 이동성`과 `Customer Experience` 100달러 노트북 OLPC, 윈도즈 탑재 여부를 둘러싸고 억측 분분 올드미디어 Disney의 新 디지털 전략, 가시적 성과 나타나...iTunes와 콘텐츠 제휴도 한몫 인텔, Jajah에 2천만불 투자해 특허와 마케팅 채널 공유...Skype와 대립각 세울듯 디지털라디오를 활용한 통방융합의 가능성: 日 KDDI의 사례와 시사점 기존 미디어들의 인터넷 끌어안기로 전환기 맞은 동영상 시장, UCC 바람 잠재우고 RMC 부활할 것인가? 유저참여형 음악 마켓플레이스의 등장, Web 2.0 수익모델의 가능성 : 일본 음악 CGM 사이트 vs. ‘도시락 별곡’ iTunes형 동영상 BM은 올해를 정점으로 쇠락, 광고기반과 플랫폼간 콘텐츠 공유에 주목해야 MySpace, `디지털 지문` 방식의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도입 발표 日 소프트뱅크그룹, 차후 주력분야는 웹TV 사업...”모바일 방송은 독자 주파수 확보이후 추진” 日 총무성, VHF/UHF 주파수 재분배 계획안 발표... 700MHz는 이동전화와 ITS용으로 아마존도 DRM-Free 대열에 동참, MP3 포맷으로 단말에 무관하게 재생 가능 국내 소프트랜드 분기별 매출 추이 (2006~2007.1분기) 국내 모바일 콘텐츠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美, 29개 저작권 관련업계 로비단체 결성…‘Digital Freedom Campaign’ 진영과 대립 태세 MS도 광고업체 인수로 구글에 맞불, aQantive 인수에 60억달러 쾌척 P2P 기반 인터넷TV `Joost`의 서비스 및 BM 분석 국내 디지털케이블TV 가입자수 현황 (20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