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법 강화를 강력하게 지지하는 기업과 단체들이 연합해 "Copyright Alliance"라 불리는 새로운 로비단체를 결성했다. 이 단체의 목적은 의회에 압력을 행사하여 보다 강력한 지적재산권을 보호하자는 것이다. Tag #CopyrightAlliance DMCA 디지털밀레니엄 저작권법 저작권 DRM 지적재산권 저작권 사용료 DFC DigitalFreedomCampaign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차세대 단말기 표준화 컨소시엄과 ‘개방형 모바일아키텍쳐’ 원음벨소리로 콘텐츠 시장에 뛰어드는 일본 레코드회사 세계 메이저 음반 업체들의 모바일 음악 서비스 진출과 시사점 이통사들을 위협하는 두가지 흐름 : "메모리카드"와 "대체경로"에 대한 해법의 방향성 「도쿄 mobidec 2003」동향 요약 [2] : 벨소리 비즈모델의 성공과 저작권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디지털콘텐츠 보호기술 DRM 그랜드컨소시엄 홈네트워크연합(DLNA), 호환성 가이드라인 준거 제품 연내 출시 日, P2P 파일교환 가이드라인 발표 "중계만 해도 저작권 침해" 美P2P 파일교환 사업자 승소판결, "저작권 침해 책임 없다" FCC, TiVo 단말 간 인터넷을 경유한 파일 공유 인가 mpeg 라이센스 협회, OMA와 연계한 `DRM 참조모델` 발표 DoCoMo, `모바일사회연구소`의 금년도 핵심 연구주제 확정 발표 북미 Telco와 Vendor들, MS의 IPTV 솔루션 채택 잇달아 발표 디지털 방송의 `Copy Once` 기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예상외로 높아 휴대단말용 Windows Media Player 보급의 최대수혜자는 Napster 통신사업자의 방송콘텐츠 투자, 방송권 확보와 제작과정 관여는 필수 규제강화 이후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이용율 27% 하락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지상파 DMB가 해결해야 할 3가지 과제 --- 日 NHK 연구결과 日 NHK, 자사 방송콘텐츠를 유선 IP방송사업자에 VOD로 제공 日 포털사이트 Excite, 이용자 집객력을 음악 다운로드 사업기반으로 활용 DRM 컨퍼런스 뉴욕에서 개막, 범업계적 관심 고조 英 BT, DRM기반 콘텐츠 분배시장에 참여키로 발표 CeBit 2004 개막, 키워드는 재도약을 위한 `Turning Point` 美 MS-Time Warner 주도 DRM 사업자 인수에 佛 기업 참여 Telenor Mobil, DRM 기반 네트워크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글로벌 IT 기업 Big4, 모바일 콘텐츠 복제 방지를 위한 `Hudson Project` 결성 심화되고 있는 온라인 음악다운로드 시장 경쟁 벨소리 시장은 축소, 모바일 음악 시장은 확대될 전망 HP 피요리나 회장, 자사 출시 제품에 DRM 강화 방침을 천명 MS, "PC를 홈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관리의 축으로 삼을 것" 디지털 지적자산 보호기술 경쟁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한 "허드슨 프로젝트", 삼성전자 등 5대 Techno Giant들이 컨소시엄 결성 EMI와 Sony BMG, 모바일 기기용 음원보호 DRM 포괄협정 체결 MS, 획기적 디지털저작권관리 소프트웨어「RMS」출시 발표 모바일 DRM 특허 라이센스를 MPEG LA로 일원화 잠정 합의 [3GSM 총회] 스마트폰의 부상 – Nokia와 MS, 적과의 동침 비현실적인 휴대전화 DRM 수수료, GSM 진영 이통사들 반발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RealNetworks, 휴대기기용 음악 시장 진출, Naspter와의 전면전 예고 [인터뷰] 모바일 음악, 음반업계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인가 ? 휴대전화와 MP3P 컨버전스의 3대 기술난제 … 스토리지, 전력, 음악다운로드 美 저작권 침해 관련 상고심에서 P2P 업체 패소, 관련업계 암운 AOL, DRM 적용 없는 무료 MP3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iPod와 PMP는 무엇이 다른가? 중국 IPTV 시장 진출의 KSF, 저작권 문제 해결 Ofcom, 통방융합 콘텐츠 저작권 규제 가능성 시사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 급성장, 이통사의 킬러서비스로 자리잡아 … ABI Research 日 IPTV 사업자 협의회, 저작권처리 간소화를 위한 요망서 제출 통방융합 시대의 규제정비, 日 총무성 `통방융합 간담회` 출범과 파장 IPTV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콘텐츠 보안 산업 활성화 필요 Cablevision의 N-PVR,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방송사들이 소송 제기 야후, DRM 필요 없는 MP3 다운로드 서비스로 iTunes에 대항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MS, 콘텐츠 확보의 열쇠인 DRM..."광고기반 서비스 개화의 촉매로 기능할 것" 日 NHK 등 23개 단체, YouTube에 저작권 침해 동영상 3만건 삭제 요청 YouTube CEO, "내년 중으로 모바일판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런칭하겠다"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국내 유통중 UCC 저작권 현황 (2006.1~10) 美 저작권청, SIM Unlock을 합법으로 인정... 이통사간 가입자 쟁탈전 가열 전망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저작권 침해 방치에 강력한 경고서한 발송 해외 메이저 음반사들, 복사방지 Lock 해제한 MP3 파일포맷 시험판매 개시 Skype 창업멤버들, IPTV 서비스 벤처 설립... P2P 방식의 혁신적 BM 선보일 듯 YouTube, 日 음악-방송 업계의 저작권 침해 방치 경고에 답변…거의 모든 요구 수용 美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이용율, TV프로 62% - 음악비디오 24% - 영화 6% 順 Google, 중국 동영상 기술업체 Xunlei에 거액 투자... 콘텐츠 합법성 확보가 관건 Sony BMG, 팟캐스팅에 음악콘텐츠 이용 허가... 음반사들의 인식 변화 조짐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모바일 WiMAX 기반 IPTV용 보안솔루션 출시, DRM과 CAS를 통합... 美 NDS와 MobiTV 美 의회, 가상세계 `Second Life` 내에서 창출한 수입에 대해 과세 검토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일본내 비즈니스 전개에 거부 방침 밝혀 日 동영상 공유사이트 이용자 60%,"TV관련 동영상 없으면 이용 줄어들 것"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국내 네티즌 저작물 이용실태 및 저작권 인식조사 (2006.11.15~26) 국제레코드저작권협회, 동영상공유 사이트의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유럽, 애플 iTunes의 DRM 해제 요구 잇달아... 노르웨이는 시정명령 조치 구글, "YouTube 유저와 수익분배하겠다"... 저작권 보호위해 콘텐츠판별 기술도 개발중 인터넷 동영상 시장, 6년내 10배 규모 성장...TV 방송사의 투자도 확산 中, Linux 시장 급성장 전망... 호환성, 커뮤니티 기반, 판매경로에 걸림돌 남아 '가입비형 음악대여' 비즈모델, "모바일 시장에서 전망 밝다"… Napster 사장 日 최대 SNS `믹시`,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기능 추가... 저작권 사후관리로 차별화 "음반사들이 DRM에 미련 버려야 Win-Win 가능하다" ... Apple의 스티브 잡스 CEO Google,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개발중 [3GSM] 한번 결제후 재사용 가능한 DRM 시스템 `PlayReady` 발표...MS "DRM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성장의 최대 장애요인"…모바일 업계 한목소리 비난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구글, YouTube 저작권 관리 비상...전문 변호사와 Filtering 기술 전문가 영입에 나서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YouTube, 제휴전략에 잇다른 차질...Viacom은 Joost를 선택, CBS와의 협상도 결렬 YouTube도 극찬한 `TV 처럼 골라보는` 동영상 방송 사이트...日 하테나의 `Rimo` YouTube 불법 동영상,"자동판별 기술 조만간 도입하겠지만 근본 해결은 어려워"...구글 CEO P2P의 복권,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분배하는 비즈모델 등장...`BitTorrent`와 `Joost` “Google은 부도덕한 기업, ‘도서검색’ 서비스는 조직적인 저작권 침해 행위”…MS 맹비난 “뉴미디어 시대, 콘텐츠 복제물 게시자도 잠재고객으로 보는 발상 전환이 필요"...구글 CEO "YouTube 비즈모델 자체가 명백한 불법, 10억달러 손해배상하라" ...Viacom YouTube, "Viacom의 소송제기와는 무관하게 콘텐츠 혁명은 계속 이어갈 것" `동작`을 분석해 불법 동영상 판별하는 기술 등장... YouTube에서 TV콘텐츠가 사라진다면? Viacom의 YouTube 제소와 파장, 기존 미디어의 동조로 유사 소송 도미노로 이어질 듯 Viacom의 손배청구에 대한 YouTube의 입장..."법적근거는 충분, 아직 수표를 끊을 생각은 없다" YouTube 대항진영, 올드-뉴 미디어간 연합체 가시화..."합법적 동영상 BM 선보일 것" 美 EEF 재단, Viacom을 `언론자유 침해`로 연방재판소에 제소...YouTube의 입장 대변 모바일 DRM 표준, ‘Intertrust’로 방향 굳어질 듯...LG전자가 라이센스 취득 애플과 EMI, 디지털 음원 DRM 해제키로 합의...음반업계에 미칠 파장 클듯 USIM 개방을 둘러싼 국내외 동향과 시장전개 시나리오에 따른 임팩트 분석 EMI의 DRM 포기가 음악업계에 미칠 파급 효과 국내 동영상 UCC 저작권 침해 현황 (2006)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필터링, 거대한 잠재시장 놓고 기술 난립...표준화 추진 움직임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자동 필터링 시스템, 조만간 YouTube에 도입될 것…구글 CEO YouTube의 대안적 BM을 선언,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한 시간 만큼만 지불하고 본다”…英 Jalipo "Google의 차기 사업은 휴대전화 시장, 성장 가능성 충분히 남아 있다”...Schmidt 사장 음반업계, UCC 증가로 콘텐츠 공급자의 입지 상실...저작권 관리조정 역할만 남게 될것 아마존도 음악판매 사업에 참여 선언, DRM 해제 MP3만 취급해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소니, PC-휴대폰-TV를 연결하는 동영상 공유사이트 오픈...저작권 범위는 제작자 직접 설정 모바일TV, 2011년 모바일동영상 매출을 추월할 전망 음원판매, 가입비형 렌탈 방식 도입놓고 Apple과 음반업계 동상이몽 구글, 저작권침해 소송에 반론서 제출..."우리는 법률이 요구하는 이상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애플과 음반사 EMI의 DRM 해제 합의 발표, 배경과 전망 IPTV 사업에서 VoD 비즈모델은 ‘필요악’...저작권 문제가 이용기반 확대의 최대 걸림돌 MySpace, `디지털 지문` 방식의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도입 발표 아마존도 DRM-Free 대열에 동참, MP3 포맷으로 단말에 무관하게 재생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