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권의 MVNO 진출 추진, 낙관론은 금물…'규제-단말-유통-이통사 관계'의 4단계 관문 통과해야 Tag #MVNO 금융권 은행 재판매 전기통신사업법 이동통신재판매 규제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기로에 선 일본의 부가통신 사업자들 일본 총무성, MVNO 활성화를 위해 사업화 가이드라인 책정 [해외시각] 단말과 네트워크에 구애되지 않는 부가가치 서비스 경쟁의 시대 급성장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美 MVNO 시장 유럽 단말기 Reseller들, 스마트폰 보다 PDA를 고객에 권유 美 AT&T, Sprint PCS와 MVNO 계약 체결로 무선시장 재입성 美 AT&T의 무선사업 재진입 전략, 기업시장을 겨냥한 MVNO Intel, 통신사업자와 무선 서비스 재판매 사업 파트너쉽 발표 일본, 지상파 DMB 서비스 재판매로 CATV 사업자의 영향력 증대 美 케이블사업자 연합의 MVNO 제휴처 후보 1순위는 Sprint 삼성전자, 美 Sonus의 이동통신 VoIP 솔루션 재판매 계약 체결 KT PCS 재판매 상품별 판매 현황 (2006년 1월~3월) 이통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정착하는 차세대 MVNO Virgin Mobile, 신형 검색엔진 `Qix` 시험 도입으로 ARPU 33% 증가 Tele2, 스페인 최초 MVNO 계약 추진 중 미국 이동전화 가입자수 및 재판매 가입자수 비율 추이 (2000년~2004년 상반기) MS, Zune에 VoIP 탑재 가능성 … MVNO 변신의 단초될까? 美 Virgin Mobile, 무료통화 적립 가능한 제휴 카드 출시 … Youth 가입자 유치에 활용 미디어 기반 신생 MVNO들의 계산 착오: 음성 요금의 경쟁력 없이는 차별화도 무의미 美 MVNO 시장 하락세, 차별화된 상품 과 마케팅 전략 부재가 주된 이유 Disney, 영국에서도 MVNO 사업 추진 … 아동 공략 마케팅이 쉽지 않을 전망 美 MVNO, 웹 마케팅 활용도 낮아 … Helio와 Virgin이 선두주자 미국 이동전화 재판매•가상이동망 시장 점유율 (2005년) Disney Mobile의 가족고객군 확보를 위한 시장 전략 스페인 MVNO 사업권에 BT, 까르푸 등 13개 사업자 몰려 미국,영국의 MVNO 가입자 및 매출 실적과 전망 (2005-2010) MS의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전략 무기 Zune, 드러나는 전모와 MVNO로의 야심 獨 DT, 텔레포니카의 MVNO 자격으로 스페인 이통시장에도 출사표 伊 브로드밴드 사업자 Fastweb, 보다폰과 MVNO 및 요금협정 체결로 QPS 채비 미국내 화교그룹을 겨냥한 3세대 MVNO, `Red Pocket` 서비스 등장 월트디즈니, MVNO 사업 접고 Sprint Nextel과 번들링 제휴로 선회 모토로라, "2007년부터 유럽 대다수 국가에서 모바일 WiMAX 등장할 것" 美 MVNO Amp`d, 근거리무선결제 NFC 단말 채택해 엠커머스로 사업영역 확대 美 MVNO FaithFone, 기독교인 대상 모바일뱅킹 개시 … 친화그룹 특화 BM으로 주목 신개념의 유통전략과 단말 판매기법으로 MNP전면전에 나선 소프트뱅크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의 시장 파이 확대를 위한 일본형 MVNO 모델 日 MVNO 일본통신, 3G-PHS 연계형 데이터정액제 내년 출시 국내 KTF PCS KT 재판매 가입자수 및 매출 추이 (2005.3분기~2006.3분기) 영국 MVNO 시장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10) 미국 MVNO 시장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10) 미국 MVNO 시장 점유율 (2005) 광고 기반의 무료통화 MVNO 비즈모델 `블릭크(Blyk)`, 영국에서 등장 美 MVNO 힐리오, 구글맵 기술 채용 위치정보 실시간 공유형 LBS 서비스 런칭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英 MVNO easyMobile, 사업파트너 TDC의 철수로 서비스 잠정 중단 美 MVNO Boost Mobile, LBS 기반의 모바일 SNS 선보여 정액제 기반의 데이터 MVNO, 고착화된 이통시장의 구도를 혁신할 촉매가 될 것인가? 英 BT, 무선랜을 채택한 `2세대 Fusion` 런칭... 컨슈머 아닌 중소기업 시장 겨냥 日 총무성, MVNO 사업화 가이드라인 개정안 공개...접속거부 조건 등을 명시 MVNO로 번지는 FMC 경쟁... 핀란드 AinaCom, 법인용 Hosted FMC 서비스 개시 美 MVNO Amp`d Mobile, 가입자 10만명 돌파... ARPU 100불, 데이터 이용률 특히 높아 日 MVNO 사업화 가이드라인 개정안의 주요 내용과 분석 전세계 MVNO 시장, 5년후 670억 달러 규모로 4배 이상 성장... "데이터 특화형 MVNO는 끌어안아야" 초단위 위치정보 제공 ASP 서비스 등장, 월정액 요금제로 문턱 낮춰...日 KCCS 보다폰, 가상세계 Second Life에서 `MVNO` 서비스 계획 발표... 가상의 단말로 SMS와 IM 제공 日 총무성, SIM Lock 해제 조치 검토중... 이통사들은 강력 반발 MVNO의 딜레마, "고객은 움직이는 표적, 차별화는 하되 조준 범위는 넓혀야"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美 MVNO 힐리오, 작년 1억9천만불 손실...100불대의 높은 ARPU로 전망은 `긍정적` 日 총무성, MVNO 사업화 가이드라인 개정...접속거부 조건명시 등 강력한 정책의지 공표 미국 이통시장 가입자 전망 (2005~2010) 美 Helio, 웹2.0 인터페이스 갖춘 저가 신형 단말 `Heat` 출시... 삼성이 공급 내셔널 지오그래픽, 전세계 여행자들 타깃으로 MVNO 사업에 진출 “이통사에게 유선 번들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LLU 형태가 가장 경제적”... Analysys 美 인권보호 Amnesty 재단, MVNO 사업자 된다...통화료 10%의 기부금으로 운영 美 MVNO Amp`d, 콘텐츠이동성 위해 Sling과 Orb 소프트 탑재된 스마트폰 출시 에릭슨, WiMAX 사업포기 소문... "HSPA에 주력, LTE 대비 성공 가능성 낮아" 미국 MVNO 가입자수와 매출 추이 및 전망 (2004~2011) MVNO 2.0을 표방한 신종 사업자 등장, 프랜차이스와 다단계 판매방식 채용...美 Sonopia 이통사에게 xDSL 사업은 필수, 무선데이터의 9배 수익창출 가능... Analysis 日 KDDI, 로밍수요 겨냥해 MVNO로 미국시장 진출...자사 브랜드 CDMA 단말 투입 美 엔터테인먼트 전문 MVNO Amp’d 실적 호조... ARPU 100달러, 데이터가 30달러 미국 이동통신 시장 매출 중 MVNO 매출 비중 전망 (2007~2010) 미국 이동통신 가입자 중 MVNO 가입자 비중 전망 (2007~2010) 유럽에서 등장하는 IPTV Wholesale BM, 배경과 시사점...투자 리스크 분산과 망중립성 해법 제시 日 데이터계 MVNO 일본통신, 미국시장에도 진출...CDMA 사업자 US Cellular와 계약 체결 국내 KTF 매출 내역 현황 (2007.1분기) 美 타임워너, Sprint와의 QPS 합작 `Pivot` 서비스 상세발표...MVNO 형태로 유무선-방송 통합 Virgin Mobile USA, MVNO 최초로 IPO 추진...상장규모 최대 100억불 예상 영국 MVNO Virgin Mobile의 분기별 가입자수 추이 (2005.4분기~2006) 영국 Carphone Warehouse의 가입자수 추이 (2002~2006) 美 MVNO 힐리오, 듀얼슬라이드 3G 단말 `Ocean` 정식 런칭...첨단서비스 총망라 퀄컴, 헬스케어 전문 MVNO 사업위해 자회사 설립... BREW 기반 전용단말 투입 광고기반 무료 이통서비스 모델 성공할까...MVNO ‘Blyk’, 올여름 영국시장부터 런칭 통신시장에도 시도되고 있는 멀티브랜드 전략과 MVNO 비즈모델의 변화 [해외시각] 日 도코모 사장 인터뷰...주요 통신규제 현안에 대한 입장 美 Amp’d Mobile, 파산보호 신청...MVNO 업계에 의외의 충격 Amp’d의 좌절된 ‘모바일 미디어 기업’의 꿈...MNO인 Verizon의 음모? Amp’d 파산의 원인, 십대 고객들의 체납에 따른 유동성 악화와 Verizon의 압박 美 이통사들, Google의 ‘유휴주파수 재판매 의무화’ 제안에 반발...퀄컴도 동조 Amp’d 좌초의 파문, MVNO 업계에 먹구름...고객층 유사한 Helio에 관심 집중 美 Virgin Mobile, Amp`d 파문으로 IPO 추진 포기 가능성 높아져 MVNO도 2.0 시대, 이통사업의 민주화 실현을 표방하는 ‘Sonopia’의 비즈모델과 가능성 Low Risk와 실속 챙기기로 선회한 SKT의 사업전략 변화, 배경과 시사점 통신시장 경쟁규제의 틀 바꾸기에 나선 정통부, 소매규제에서 도매규제로 전환 : 재판매, L-M 접속, MVNO 제도화 경영난에 빠진 美 EarthLink, 재무전문가 CEO 영입..."Helio가 첫번째 철수검토 대상" 美 Amp`d Mobile의 침몰로 본 MVNO의 사업환경 변화와 국내 시장에의 시사점 “도코모는 망임대 협상에 비협조적”... 日 MVNO가 총무성에 중재 요청 광고기반 무료통화를 표방한 MVNO 英 Blyk, 서비스 런칭 준비부족으로 지연 도매규제가 역풍으로 작용한 통신위의 KT 재판매 심의 연기 美 가전유통체인 BestBuy, MVNO 진출...브랜드 충성도 아닌 인지도 만으로 성공할까? 프랑스 MVNO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추이 (2005.2분기~2006.4분기) 美 MVNO Amp`d, 회생 포기하고 자산 매각키로... Verizon의 외면이 치명타 SIM Lock 해제는 소비자에 실익없다, 4G 이후 도입이 바람직...日 도코모 美 Helio, 2분기 8,380만불 적자...모회사 EarthLink는 사업전략 수정 시사 美 중소 독립계 케이블 사업자들, Sprint의 이통서비스 재판매 위해 협상중 국내 KT 재판매 가입자 및 매출 추이 (2001~2006) 통신사업, 성패의 열쇠는 역시 ‘네트워크’...Amp’d와 SunRocket의 사례 국내 KT 재판매 실적 추이 (20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