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판 지상파 DMB ‘원세그’, 특징과 최근 동향 Tag #TiS 원세그 one-seg 지상파DMB 모바일방송 방송사 데이터방송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일본의 위성 DMB, 지상파 DMB와의 차별화 포인트와 향후 전망 무선랜을 활용한 중국 독자의 휴대방송 서비스 : AP-DMB 모바일 방송, 핵심은 "타 미디어와의 조화" 위성 DMB와 지상파 재전송, 한일 업계의 시각차 [해외시각] 통방융합에 대한 KDDI의 결론, 통신과 방송은 융합하지 않는다 SKT는 EV-DO를 업그레이드 할 것인가? DVB-H의 ETSI 표준 통과와 한국형 DMB의 미래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2] : 단말 가격과 소비전력 문제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1] : 킬러 서비스 부재와 요금 불만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지상파 DMB가 풀어야 할 과제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日 방송사들, 새로운 사업기회로 모바일을 바라보기 시작 美 지상파 모바일방송 기술규격, DVB-H로 상용화될 전망 위성 DMB 서비스, `화질`에 대한 규제 안고 론칭 日 MBCo, 위성DMB로 항공기내 실시간 지상파방송 서비스 발표 日 MBCo, 위성 DMB 서비스 개시 10월 중순으로 연기 美 TI, 휴대폰용 디지털 TV 수신 칩 2006년 출시 일 MBCo, 카드 타입의 보급형 위성 DMB 수신기 출시 모바일 방송에 대한 한일 이통사들의 접근차이 지상파 DMB가 해결해야 할 3가지 과제 --- 日 NHK 연구결과 日 NHK, 지상파 디지털 방송과 휴대폰 연동 서비스 시연 휴대폰 대상 디지털 TV방송, 세계각국에서 동시다발적 추진 퀄컴, MediaFLO 기반 전국 규모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구상중 퀄컴, 미국내 CDMA 멀티미디어 방송망 구축에 8억불 투자 美 Sprint, 리얼리티 쇼 형태의 모바일 방송 `The Spot` 개시 日, 수익성 문제로 이동용 지상파 DMB 개시에 차질 휴대전화 기반 TV 시청자 2010년에 1억2,000만에 이를 것 … IMS 퀄컴, MediaFLO 방송망 구상에 참여할 파트너로 美 Sprint와 협의중 모바일방송, 디지털지상파 방송과 차별화는 가능할 것인가 ? 日, 지상DMB 휴대단말용 동영상 압축기술에 H.264 채택 결정 日,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통한 다양한 비즈모델 모색중 조만간 휴대전화 단말기로 TV 시청은 당연---美 ABI Research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DVB-T 방송망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등장과 방송사업자의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 日, 리튬이온의 한계 극복을 위한 연료전지 표준화 - 이통사들이 주도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모바일化 만으로는 성공가능성 희박 모바일 TV, 성공 가능성이 낮은 이유 2가지 보다폰, DVB-H 모바일 TV 내달 CeBIT2005에서 공개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방송, `3G의 입지를 더욱 위축시킬 것` 휴대방송 `MediaFLO`와 퀄컴의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 이통망을 통한 모바일 방송, `수요 불확실, 한국의 사례 주목 필요` … Strategy Analytics 모바일 방송 시장을 바라보는 두 가지 측면 - 수요와 공급 - 모바일 방송이 3G를 위협한다 노키아, "모바일 TV의 킬러앱은 동영상 클립이 아니라 지상파TV" Nokia, 이통사와 방송사 참여 DVB-H 모바일 TV 시범서비스 주도 모바일 방송의 확산을 위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조건 노키아의 모바일 TV 규격 공개와 한국 DMB의 미래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모바일 TV, 과연 ‘금맥(Gold Mine)’이 될 것인가 ? 日 이통사들 지상파 DMB에 냉담, 사업 성공의 최대 걸림돌 모바일 방송 활성화 관건, "양방향 TV 실패 전철을 답습 않아야" 모바일 TV 서비스, 2010년 가입자 1억 2,480만 명 달성…Informa Virgin Mobile, BT와의 제휴로 T-DMB 기반의 모바일 방송 진출 美 주문형 유선 방송 TiVo, 모바일 시장으로 진입 佛 방송규제기관, DVB-H 시범서비스 3개 방송사에 허가 Nokia 등 DVB-H 진영, 싱가포르 방송기술 박람회서 시연 Qualcomm의 MediaFLO 확산 움직임과 T-DMB의 글로벌 대응 전략 T-DMB의 해외 진출, 멕시코 시연회가 갖는 의미 佛 VDL, 지상파 DMB 도입준비 시작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Siemens, DVB-H 방식의 모바일 방송용 휴대전화 선보여 대만, 2006년에 모바일TV 서비스 개시할 듯 모바일 TV, 애호가와 얼리어답터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 전세계 모바일 TV 가입자 2010년 6,500만 명 도달 모바일 방송, 신규 매출원으로 자리매김할 것…Unstrung 英 지상파 방송사, DVB-H 시범 서비스에 콘텐츠 제공 결정 [IBC 2005] 본격화된 모바일 방송 표준간 경쟁 佛 CSA, 4개 모바일 방송 시범 서비스 허가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 및 정책 부재가 활성화에 걸림돌 도코모, 단말 로드맵 발표 "2006년에는 HSDPA 및 지상파 DMB폰 출시" “모바일 방송, 아직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없다” 伊 TIM, 민영방송사업자인 Mediaset과 DVB-H 서비스 개시 발표 이탈리아 공영방송 사업자, 모바일 방송 채널 별도 제공 佛 Orange 및 Bouygues Telecom, DVB-H 시범서비스 개시 英 BSkyB, 브로드밴드 사업자 Easynet 인수 [MIPCOM] 모바일 방송, 12세~22세가 핵심 타겟 [MIPCOM] 모바일 방송, 5년내 일반 방송 시청자 규모로 성장할 전망 이탈리아 규제당국 AGCOM, 신규 규제 프레임 개발을 위한 조사작업 착수 KDDI, 음성 및 문자•사진까지 전송 가능한 PTT기반 메신저 서비스 발표 美, 모바일 방송에 대한 수요가 10% 넘는 것으로 조사 … Strategy Analytics 英 Vodafone,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확대에 주력 [발표자료]통방융합 비즈니스 모델: Mobile TV를 중심으로 Nokia,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운영플랫폼 출시 Swisscom,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개시 獨, DVB-H보다 T-DMB의 모바일 방송 시장 선점 가능성 높아 일본 이통사별 지상파 DMB폰 비교:도코모 `P901i TV` vs. KDDI `W33SA` 모바일 방송, 기술적 성공과 상업적 실패라는 양면성을 지닐 수도 英, 모바일 방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4%, 사용자 의향은 6%에 불과 지상파 방송사, 모바일 방송에 대한 적극적 참여 필요 핀란드,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사업권 경쟁 본격화 DVR 도입가구의 TV 시청율, 미도입 가구보다 오히려 높아 포르투갈, 2006년 초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시범서비스 예정 프랑스 Vivendi, 모바일 방송 주파수 배정 및 규제 확립 촉구 대만 UMC, DVB-H 전용 칩 개발 부문에 대규모 투자 방침 메이저 영화사들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사업 진출 본격화 모바일 방송, 고품질과 저가격 실현이 활성화의 관건 NRI, 2010년까지 일본 IT시장 예측 결과 발표 美 모바일 방송 시장, 2009년 1,500만명 규모로 성장할 전망 Yahoo와 Seven Networks, 모바일방송 및 IPTV 겨냥한 조인트벤처 설립 모바일 방송 브랜드 전략의 핵심, 콘텐츠 확보 도코모, 지상파 DMB 사업진출 위해 후지TV 출자 검토 모바일방송 시장의 관전포인트: 표준, 수요, 주도권 Vodafone, 수요 불분명한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 독자 생존 방식 채택 A Truly Interactive Mobile TV Test ? Mobile TV services : Shouldering the burden Mobile TV : Ready for prime time ? 美 NeoMagic, DMB 및 DVB-H 지원하는 칩 솔루션 발표 [통계] Telco의 차세대 방송/비디오 사업 경쟁력 Mobile operators set sights on the moving image 英 BT, DAB 기반의 `성공적인`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완수 日, 오는 4월 지상파 모바일 본방송 앞두고 수신단말 속속 등장 Mobile TV, A fuzzy picture 휴대전화 최고의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TV와 모바일 e메일 Nokia의 3G MBMS 지원 결정의 이면 英 Orange, 3G TDtv 방식 모바일 방송 테스트 계획 프랑스 T-DMB 컨소시엄, 시범 서비스 개시 日닌텐토, 휴대형 게임기에 꽂는 원세그 방송 수신카드 출시 지상파DMB폰 2006년 1월 판매현황과 시사점 日 보다폰 K.K.,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단말 공개 모바일 방송 시장, DVB-H 표준의 지지 세력 증가 日 모바일 방송 `원세그` 보급을 위한 두 가지 열쇠: `수신지역`과 `콘텐츠 확보` 지상파DMB 약진, 3월중 위성DMB 추월 예상 Cingular Wireless,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Cingular Video’ 출시 日 지상파 모바일 방송, 일반 이용자 층에는 침투하기 힘들 것 日 대형 CP 인덱스, 시청자 참가형 모바일 방송 솔루션 개발 모바일 방송의 최신 동향 및 해결 과제 日 네비게이션 업체, 차량용 지상파 DMB 지원 S/W 무상배포 KDDI, 아사히 TV와 모바일 디지털 방송 검증작업 개시 도코모 나카무라 사장이 말하는 `인수・출자`의 5가지 방향성 모바일 지상파DMB 방송의 BM 모색: KDDI・아사히 TV 통방융합 실증실험 日 덴츠 조사, "지상파 DMB폰 구입하고 싶다" 43% 프랑스, 정부 차원의 모바일방송 및 인터넷검색 사업 투자계획 발표 모바일 방송, 수요 및 수익모델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 KDDI, 지상파 DMB용 `downloadable CAS` 개발 日 TV기능 휴대폰, 시장개화는 2007년 이후…… 후지키메라연구소 도코모-후지TV, 지상파 DMB 원세그와 지갑휴대폰 연동 서비스 개시 퀄컴, `원세그・DVB-H・MediaFLO` 3방식 수신칩 개발 도코모, 휴대전화 연료전지 2007년에 상용화 유럽, 모바일 방송 설문조사 “응답자의 50% 이상이 유료가입 의향” 日 원세그 이용행태,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는 "뉴스 및 보도 프로그램" 日 모바일 방송 `원세그`로 보는 지상파DMB의 선결과제와 전망 FLO 포럼, 신규 무선 스펙 발표로 2007년 FLO 상용화에 박차 일본발 지상파 DMB `원세그`: i-mode의 성공을 재현할 것인가? 日 후지TV-리크루트, 지상파 DMB 데이터방송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공동개발 KDDI 워크맨폰과 방수용 휴대전화 인기, 2개월 연속 순증가입자 1위 美 Cingular, 3G 기반 모바일 방송용 콘텐츠 확보 전략 본격화 도코모, 시장수요에 편승해 지상파 DMB 원세그폰 4~5종 추가 日 지상파DMB `원세그` 교통수단 이용시 주로 시청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 "현재 수요는 불투명하지만 전용망 구축 움직임은 증가" 日 일본판 지상파DMB '원세그', "2010년 3,500만대로 보급 확대"...야노경제연구소 美 모바일 방송 시장, 4개 사업자도 많아 … M&A 필요성 수면 위로 모바일 방송, `과도한 기대로 Hype Cycle 정점에 와 있다` … Gartner 中,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맞춰 DMB 기반 모바일 방송 개시 日 KDDI, 번호이동성(MNP) 앞두고 단말과 서비스 대폭 확충 Disney, 세계최초로 일본에서 TV 애니메이션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 日 휴대폰 시장, SHARP의 독주 예고 ... 강세의 비결은? 美 TI, 모바일 방송 저장 기능 탑재한 DVB-H 칩 개발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서유럽 모바일엔터테인먼트 시장, "단기적으로는 음악, 장기적으로는 방송이 유망" ... Analysys Motorola-Nokia, 모바일TV 단말의 상호연동성 보장에 협력키로 … DVB-H 진영에 힘실려 英 BT, 중국 ZTE와 3G 모바일TV 단말 개발 제휴 … 'BT Movio' 활성화 전략 美 모바일방송 서비스 가입비 10달러 예상, 2007년 까지 4백만 가입 전망 … ABI 日 도코모-니혼TV, 10월부터 지상파 재전송을 포함한 통방연동 서비스 개시 日 KDDI, 개량형 디지털 라디오 휴대폰 후속모델 연내 출시예정 日 모바일방송 `원세그` 출시 6개월, 보급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백출 英 이통4사, WCDMA와 공존에 비중을 둔 TDtv 기반 모바일 방송 실험 美 Sprint Nextel, MediaFLO 모바일방송 상용서비스 내년초 개시 日 카네비게이션 시장, TV튜너와 모바일방송 듀얼모드 기능 탑재가 대세 中 모바일TV 이용자, 2010년까지 2,200만에 이를 전망 … Analysys 美 T-Mobile, 700MHz 대역 DVB-H 실험에 합류키로 美 TIA, 모바일TV 공식 표준으로 DVB-H 채택 中 방송규제기관, 로얄티를 의식해 모바일방송 콘텐츠 독자 표준 책정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日 지상파DMB폰 이용자, 무선인터넷 이용시간도 증가 아•태지역 모바일 방송 급확산, 2010년 7천3백만명 가입 전망...e-Media Nokia, 모바일 TV 파급효과와 사업기회 연구결과 발표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佛 FT, 콘텐츠 사업 행보 빨라져... 이통자회사 Orange를 통해 HD급 모바일TV 실험 日 KDDI 사장, 디지털 라디오 수신 휴대폰 12월 출시..."FMBC 실현 사례될 것" 日 Index, 지상파 DMB와 실시간 연동하는 지도정보 서비스 개시 지상파DMB 출범 1년의 평가: 용두사미 or 대기만성? 美 이통사들 MediaFLO 잇달아 채택, T-Mobile도 시험 서비스에 참여 日 디지털TV 전환 이후 모바일방송 주파수 확보 경쟁 돌입, DoCoMo와 방송계 5社 합작회사 설립 에릭슨, "향후 2년내 전세계 이통가입자 1/3이 모바일방송 시청할 것" 유료로 시작한 해외 Mobile TV 사업자들, 보급확산을 위해 요금 내리기에 고심중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모바일 방송 해외 동향 및 분석 日 KDDI-아사히TV, 방통융합 서비스 공동실험 결과 발표... "DMB의 프로모션 효과 탁월" 모바일TV 이용행태, 이동환경 보다 가정내 수요가 더 높아... TeliaSonera 조사 中 모바일 방송 수요 2008년 3,200만명으로 급증, DAB와 T-DMB 복수표준 추진 디지털라디오를 활용한 통방연계 BM...日 KDDI의 사례와 시사점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휴대폰의 진화 방향, 기능과 서비스를 유저가 직접 선택하는 시대로...日 Nikkei 日 도코모, 니혼TV 지분 인수... 지상파DMB 사업 강화가 목적 유럽 각국 주요 통신사업자별 모바일 방송기술 선정 현황 (2006)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3G 화상전화 통해 생방송 TV프로에 참여 가능한 모바일방송 솔루션 등장... 伊 DyLogic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日 KDDI의 2007년 단말 전략, 음악과 디자인에 이어 차기 테마는 `동영상` SNS와 TV의 모바일화 추세, "이통사 vs. 포털 미디어 플랫폼 경쟁 각오해야"... 美 inCode 이통사가 BM을 주도하는 모바일방송 MediaFLO, 버라이존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2007년 온라인 시장 전망 : 광고, e-커머스, 브로드밴드 MediaFLO와 BCMCS의 재부상과 모바일방송 BM의 향방 : 이통사 주도 vs. 방송사 주도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美 모바일방송 시장 점화, Verizon이 MediaFLO로 포문 열어... 삼성,LG가 단말 공급 최근 통신업계의 주요 Deal 동향... AT&T, DoCoMo, Sprint Nextel 세계 지역별 모바일 방송 가입자수 전망 (2005~2010) 면허 없이도 지상파 DMB 방송사업 가능한 ‘미약전파 송신기’ 개발...日 후지츠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유휴' 주파수를 선점하라"...日 이통사들, 그룹차원의 물밑 경쟁 치열 유럽, 모바일TV 단일표준으로 DVB-H 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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