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의 벤 베르와이엔(Ben Verwaayen) CEO는 지난 1일, 미디어 및 통신사업자들이 향후에도 계속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의 사업모델에 대한 Cannibalize을 감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Tag #BT 비즈모델 Cannibalize Cannibalization 자기잠식 수익잠식 BTVision 21CN NGN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BT의 일본시장 후퇴와 국내영향 전망 세계통신시장의 양대 거인 BT와 AT&T의 암울한 현실 무선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재정립을 위한 일본의 최근동향(4) 무선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재정립을 위한 일본의 최근동향(5) : 총평 및 시사점 무선랜으로 모바일 시장에 재입성하는 BT 모바일CP의 성공 Biz Model 분석[1] : Gigno System Japan㈜ BT, 공중 무선랜 사업확대를 통한 3G 시장진출 카메라폰을 이용한 B2C 비즈모델 사례 : 중고차 판매, 수리견적 서비스 [해외시각] 데이터 수익증대를 위해 이통사업자가 고려해야 할 10가지 포인트 3G로 가는 징검다리, 「Vodafone Live!」의 비즈모델 [View] 2003년 국내 이통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2가지 변수 BT의 이동통신/무선랜 번들링 추진방향과 국내에의 시사점 망개방 이후 기대되는 독립계 포탈과 CP의 비즈니스 기회 기업용 유무선 복합서비스, 구내무선전화 사업의 비즈모델 분석과 전망 무선망 개방을 활용한 통신료 무료 비즈모델 등장 : NTT Comm. 무선망 개방을 활용한 비즈모델(2) : NTT데이터의 Mobile Office Gateway DoCoMo 비즈모델 변화의 신호탄 : 휴대전화와 메모리카드의 만남 국내 이통사의 ‘미래성장 모멘텀’ 찾기에 대한 제언 C2C형 비즈모델의 부상과 휴대인터넷 사업의 방향성 정립을 위한 제언 [해외시각] 공중무선랜, 단독 사업으로는 생존가능성 희박 MVNO가 지향해야 할 비즈모델의 방향성 BT의 무선시장 재진출의 접근방법과 배경 모바일CP의 성공 Biz Model 분석[2] : netprice의 공동구매 사이트 가상 Identity, 아바타 비즈모델 분석 (요약) 「도쿄 mobidec 2003」동향 요약 [2] : 벨소리 비즈모델의 성공과 저작권 BT를 겨냥한 대형 유통체인 Tesco의 신규 요금제 출시 IP 공중전화 등장의 배경과 의미 유선에서 무선으로의 가입자 이동과 북미 통신사업자의 대응 최근 등장하는 VoIP 사업자의 비즈모델 분석과 국내 통신사업자의 시사점 한국발 성공 비즈모델 "통화연결음" 일본에서도 선전 : DoCoMo ‘멜로디콜’ 인기의 배경과 전망 BT의 VoIP 개인시장 진출 선언, 의미와 전망 해외 주요 MVNO들의 최근 동향과 차별화 전략 : Virgin Mobile, MTV, Tesco, BT를 중심으로 P2P 서비스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리눅스 끌어안기에 나선 NTT 그룹 각사, NGN 시스템과 휴대단말에 채용 KDDI의 정액제 EV-DO 서비스 출시가 제시하는 무선 브로드밴드 비즈모델의 방향성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20대 80 법칙 : 이를 전략적으로 응용한 KDDI와 DoCoMo의 사례 브로드밴드 포털의 새로운 비즈모델 창출 주역으로 주목 받고 있는「디지털 프로슈머」 KDDI의 EV-DO용 통신모듈형 카드 출시와 국내 휴대인터넷 비즈모델의 시사점 패킷정액제를 둘러싼 DoCoMo와 KDDI의 전략비교 : 트래픽 처리방식과 목표시장에서의 시각차 [Hot Issue 진단] 통신사업자의 신규 수익원 창출을 위한 접근방법 공중무선랜(PWLAN)의 정체성 찾기와 사업의 방향성 DoCoMo의 오감 기반 단말기 연구착수의 의미와 이통사의 신사업 추진의 방향성 英 BT, 방송사업자와 DAB 사업 공조계획 발표 Ofcom, BT의 분할을 통한 시장의 경쟁 활성화 고려 숙적 Vodafone과 손잡은 BT의 유무선 통합 전략 : 키워드는 Bluephone 과 Single Billing KDDI의 무선브로드밴드 전략과 시사점 : 디즈니랜드형 비즈모델 [해외시각] BT 그룹의 부활을 위한 전략 무선랜을 바라보는 이통사들의 변화된 시각, 비즈모델의 새로운 방향성 제언 [해외시각] 브로드밴드 시대의 주도권 회복을 위한 BT의 도박 : "21ST Century Network"과 "Project W-CDMA 딜레마의 새로운 해법, 수직통합형 비즈모델과 글로벌시장 개척 특정 이용자층을 겨냥한 Moblog 비즈모델: 출산/육아 전문 블로그 「goo baby」 [해외시각] 모블로그 열풍의 배경과 비즈모델 사례 日 Vodafone의 3G 전략과 국내 시장과의 연관성 데이터 정액제를 통한 비즈모델의 재정립 방향 非통신사업자의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등장과 의미 Public vs. Commercial, 무선브로드밴드에 적합한 비즈모델은 ? 정액제 기반 모바일 포털, 가능성과 초기 비즈모델 접목을 위한 실마리 찾기 위성DMB 서비스 발굴, 원점에서 재검토 필요 생활 인프라로 정착하고 있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 FeliCa : 비즈모델 분석 WiBro 사업의 단말기 전략에 대한 제언 [해외시각] 유무선 통합의 시금석으로 주목받고 있는 BT의 블루폰 킬러앱 보다는 킬러플랫폼, 방향성 수정이 필요한 SKT의 무선데이터 사업 WiBro에서의 망개방, 유선 사업자의 현실적 차별화 전략이 될 것인가 ? 전세계 유선 사업자들의 위기감과 엇갈리는 명암 : BT, NTT, DT 그리고 KT의 최근 동향 英 BT, 초고속 인터넷을 통한 TV 방송 서비스 제공에 박차 日 KDDI, 정액제에서의 비즈모델은 "iPod와 디즈니랜드" 英 BT, 내달부터 전 유럽에서 대대적인 VoIP 마케팅 개시 日 도코모, "IC카드 휴대폰 Felica의 비즈모델은 라이센스 형" 英 BT, 파격 요금제와 단말기 무상 제공으로 MVNO 사업 호조 日 소프트뱅크 분기결산 발표, "야후BB ARPU는 4,100엔, 비즈모델에는 자신" 日 도코모, IC카드 FeliCa폰의 비즈모델 "아직은 암중모색 단계" 日 보다폰의 통방융합 전략, "기술 보다는 비즈모델 검증에 주력" BT, New Wave 신사업 호조로 매출 감소세 안정화 단계에 돌입 BT, 브로드밴드 등 New Wave 신사업 매출 급증으로 유선전화 손실 상쇄 BT 공중무선랜 커버리지 4천개로 확대, "Bluephone도 무선랜 기반이 될 것" 中 장비업체 ZTE, ITU의 NGN 분야 핵심표준 2건 획득 도코모, FeliCa폰을 활용한 금융사업의 새로운 비즈모델 공개 DT와 FT, 유무선통합 분야 R&D MOU 체결로 BT 진영에 대항 英 BT, Yahoo 메신저 기반 VoIP 서비스 개시 英 BT, 국제표준화를 위해 Bluephone 론칭을 내년으로 연기 英 BT, Yahoo 인스턴트 메신저 통한 VoIP 서비스 개시 BT-KT-NTTCom 등 6개사, 원폰 규격통합을 위한 유무선통합연합체 결성 英 BT, Microsoft와 화상회의 솔루션 공동개발 제휴 차세대 무선기술의 최대 수혜자, "BT 등 유선 사업자들이 될 것" ITU, 통신사업자들 요청으로 2005년 중반까지 NGN 표준화 추진 英 Virgin Mobile 영국에서만 410만 가입자 확보, 7월중 IPO 예정 KDDI, "Open Browser 채택시에도 게이트웨이 비즈모델 붕괴는 없을것" 컨버전스, "단말의 기능통합 보다는 비즈모델의 융합이 중요" 日 NHK의 新구상, "TV를 종합 정보단말기로 새로운 비즈모델 모색" 英 BT, 차세대 네트웍 구축으로 연간 18억 달러 비용절감 효과 전망 BT의 차세대네트웍 계획 발표, "기술적 `루비콘 강`을 건넜다" 英BT, PSTN에서 IP로의 진화 5개년 추진계획 일정 발표 英 T-Mobile, BT와 로밍 제휴로 무선랜 핫스팟수 3배로 늘려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英 후발 브로드밴드 사업자들, LLU 직접투자보다는 BT의 회선이용 희망 무선인터넷판 080 서비스 英 BT, 올여름 부터 MVNO로 블루폰 서비스 Soft Launch 모바일 비즈모델의 전환 : "패킷정액제는 디즈니랜드의 입장권" BT의 블루폰 프로젝트에 7개 사가 연합컨소시엄 결성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비즈모델 英 BT, 신규사업 호조로 2003년 수익 큰 폭 성장 BT-Vodafone 제휴, 유무선 통합서비스로 연간 10억파운드 매출 기대 英 BT, 보다폰과 MVNO 계약체결을 기점으로 `블루폰` 시험서비스 英 BT, 블루폰을 대상으로 이동통신과 WiFi 번들서비스 곧 출시 英 BT, 무선랜 서비스 추가 요금을 월1파운드로 파격적 인하 발표 英 BT, 보다폰과 MVNO 계약 체결후 Bluephone 단말개발에 박차 英 BT, 무선랜 VoIP 채택 BT, 숙적 Vodafone과 MVNO 계약체결 발표 : 기존 mmO2, T-Mobile과 제휴관계 청산 BT와 HP, 텔레콤-IT 컨버전스 자원공유를 위한 15억불 계약 체결 中 유선사업자, 성장엔진 확보위해 NGN 투자에 박차 BT, 라디오 방송사와 공동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유통 사업 진출 데이터계 MVNO의 새로운 비즈모델, 다목적 무선데이터 통신카드 英 Ofcom, BT 그룹 분할 방안 검토 BT, France Telecom, Qwest 등 WiMAX Forum 합류 英 BT, 공중전화 사업에서 철수키로 결정 英 BT, 올 여름 무선브로드밴드 상용 서비스 개시 日 KDDI, 방송6사와 디지털 라디오 활용 비즈모델 실증실험 공개 英 BT, 신성장 동력 사업의 실적 호조로 유선전화 손실 만회 英 BT, 브로드밴드 등 신성장 사업의 실적 호조로 주가 급상승 英 BT, MVNO로서는 최초로 이메일 전용단말기 BlackBerry 도입 英 BT, DRM기반 콘텐츠 분배시장에 참여키로 발표 Vodafone UK, 개방형 비즈모델로 법인대상 3G 서비스 개시 英 Ofcom, BT 요금개정안에 대한 공식 조사 착수 英 Ofcom, BT의 요금개정안에 대한 전면 감사 실시 검토 英 의회, BT에 대한 비대칭 규제토록 Ofcom에 촉구 英 BT, 유럽 주요국에서 품질보증형 VoIP 서비스 개시 발표 日,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통한 다양한 비즈모델 모색중 BT, 보다폰의 MVNO 사업개시로 분사회사 O2와는 사실상 결별 Yahoo와 BT, Messenger를 기반으로 한 개인용 VoIP 개시 英 BT, MVNO로 홍콩 3G 시장에 재진출 채비 Telecom New Zealand, IP 기반 NGN 구축 박차 진화형 PHS로 무선 브로드밴드의 선행 비즈모델 개척 … DDI포켓 BT, 법인고객을 겨냥해 월1파운드의 WLAN 파격할인 패키지 출시 Virgin과 동일태생의 Easy Group, 비즈모델 혁신형 MVNO 개시 BT, 망개방 규제에 부응해 사업부간 통합 구조조정 검토중 美 Apple, 음악분배 사업에서 Amazon식 비즈모델을 지향 BT, 엔터테인먼트 사업부 신설 - 콘텐츠 직접제작 계획은 없어 WiFi 비즈모델의 새로운 트렌드, "RFID, VoIP, WiMAX와의 결합" 英 BT, VoIP에 공격적인 투자 예정 - 위협이 아니라 기회로 인식 英 BT, 유무선 브로드밴드화를 위해 2005년까지 2,200만 파운드 투자계획을 발표 KDDI, 정액형 EV-DO 도입으로 콘텐츠 형태와 비즈모델의 변화 예상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英 BT, 추가 3G 주파수 경매 참여로 이통사업 직접 진출 준비중 BT와 Intel, 무선랜 보급 확대를 위해 대대적인 무료 서비스 실시 英 BT, "유선전화의 IP화에 이미 착수, 내년봄 상용장비 조달 완료 BT, "All IP화를 통해 5년후 부터 연간 2조원의 비용절감 가능" VoIP로 인해 2007년 까지 통신사업자 수익의 40% 빼앗길 지도 英 Ofcom과 Oftel, 브로드밴드 관련 BT에 대한 지배적 사업자 규제 강화 英 BT, 유럽 최초로 개인시장을 겨냥한 VoIP 서비스 개시 BT, 기업용 소규모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 "Office in an Hour" 출시 BT Openzone, 범유럽 호텔체인 브로드밴드 서비스 제공 위해 STSN과 제휴 BT Mobile, 유무선통합 사업 강화를 위해 외부전문가 영입 日 노무라총연, 2008년까지 모바일 IT 단말기 시장전망 발표 ---W-CDMA와 CNS는 높은 성장, PDA 보급은 지연 英 mmO2, BT로부터 분사 이후 첫 흑자 기록 英 BT, 브로드밴드 신규서비스 개발전담 `혁신부서` 신설 가상 identity, 아바타 비즈모델 분석 이통사가 가진 양날의 칼, 유선 포털의 브랜드 서비스 무선이 초고속 인터넷 시장을 잠식하기 위한 조건 日 e-Access 이통사업에 3조원 투입, "정액제와 Open Platform비즈모델로 승부" 무선데이터 User Pool 늘이는 방법 [1] : 발신측 과금방식(CPP) 2005년 무선분야 벤처캐피털 투자 분위기 고조, 단기적 수익실현 기대 기능 초간소화한 `심플폰`, 휴대전화의 비즈모델 바꾼다 … TuKa 英 BT, IT 사업부 강화 위해 수억 달러 규모의 인수합병 추진 [해외시각] BT의 Bluephone,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휴대인터넷과 Blackberry,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 모바일 콘텐츠의 유통 경로, 새롭게 주목 받는 P2P 비즈모델 WiBro 비즈모델 모색을 위한 두 가지 접근 방향 BT 사장, “지배적 사업자의 지위는 무의미, 생존위해 all-IP 서둘러야” [3GSM 총회] 테마 정리 : HSDPA, 분업형 비즈모델, 저가 단말 BT, pre-WiMAX로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에 진입 "모바일 WiMAX는 2-3년후" Skype, 무료 VoWLAN 서비스 개시 … 무선랜 비즈모델 파괴 조짐 WiBro의 정체성과 생존의 조건 Skype형 무선 VoIP 비즈모델, 확산될 것인가 ? 英 BT, 독일 mmO2의 유무선 통합 MVNO로 대기업 고객 타게팅 컨버전스의 성공요인 (2) : 서비스 전략 망개방 이후의 독립계 무선포털, 돌풍 보다는 생존의 문제를 걱정해야 한다 PHS 기반 음성 정액제 시도와 WiBro와의 함수관계 Bruetooth의 교훈, "시장파이 확대 위해 표준과 비즈모델은 개방해야"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 새로운 화두로 부각 BT의 all-IP 프로젝트 21CN, “최초이자 마지막 사례가 될지도” 日 KDDI, 휴대폰과 RFID를 연계한 비즈모델 테스트 실시 기술과 비즈모델 혁신을 저해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은 `기득권` 英 BT Bluephone 출시 임박, "WiFi, WiMAX 기능도 탑재하겠다" WiMAX를 활용한 광고 기반의 무료 TPS 비즈모델 등장과 의미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DoCoMo, 금융시장에 직접 진출 `Felica 만으로는 비즈모델 한계` BT, 올 하반기부터 WiMAX 장비 도입해 내년 중으로 서비스 론칭 英BT, `공영 무선랜은 WiFi 이용확산의 견인차, 반대할 이유 없어` 英 BT, 21CN 장비사업자 선정, 본격적인 all-IP로의 진화에 박차 VoIP로의 Migration, `2010~2014년에 절정에 이를것` … In-Stat 하나로의 WiBro 사업포기의 파장과 논점 : 무선 브로드밴드 무용론 대두, 더욱 느긋해진 SKT 美시장은 MVNO 비즈모델 경연장, `저가단말+선불제` 사업자 등장 英 AOL, 정액제 무제한 유선전화 서비스 출시로 BT와 정면 승부 선언 브로드밴드 가상망사업자 `BVNO` 등장, "브랜드 만으로는 비즈모델 불투명 모바일 방송, 양방향성과 이동성을 활용한 비즈모델 발굴이 관건 英 BT, 신성장 New Wave 사업 호조로 5분기 연속 흑자 행진 Dell의 이통시장 진출 움직임과 시사점: 메이커-이통사 공생 구도 확산의 신호탄인가? [인터뷰] IPTV, 단순한 방송 진화가 아니라 통신시장 전반의 변화 WiBro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단계적 시장 진화 전략 Virgin Mobile, BT와의 제휴로 T-DMB 기반의 모바일 방송 진출 美 공영무선랜 현황, 비용 절감과 비즈니스 모델이 성패 좌우 해외 MVNO 활성화와 국내이통사의 전략적 활용 방안 英 BT, 유무선 통합 서비스 ‘BT Fusion’으로 유선 통신 사업의 부활 기대 英 BT의 FMC 서비스 `BT Fusion`, VoIP 서비스보다 비용 대비 비효율적 英 BT, Ofcom의 LLU 지침에 동의 `접속 요금 인하 결정` 유무선 통합 서비스 `BT Fusion` 출시 의미와 전망 英 BT, Microsoft와 협력하여 2006년 IPTV 서비스 개시 BT의 IPTV 서비스 사양 공개, 다시보기와 녹화기능 강화 유무선통합 서비스 `BT Fusion`, WiFi 지원과 단말 라인업 확보가 선결과제 佛, FT의 新 BM 전략과 통신서비스 시장의 진화방향 WiBro 기반 무선 VoIP의 전략적 활용방안 日 총무성, NGN 표준 선도로 장비 시장 선점 나서… 이통사 중심의 수직통합형 BM의 가능성과 모바일 CP의 대응 방안 이통사와 단말 사업, 과연 분리될 수 있을 것인가? 英 Ofcom, BT에 대한 새로운 협대역 요금 규제 발표 VoIP 기술 발달, "기존 통신 비즈모델 재편할 것"…OECD 英 BT, 법인 고객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IT 서비스 통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 모색 英 BT, 도소매 사업부 분리 위해 네트웍 도매 사업부 신설 BT, Fusion 서비스 활성화 위해 WiFi-셀룰러 듀얼단말 출시 계획 BT, IPTV 세부사양 일부 공개 Telecom Italia, 영국 BT에 이어 차세대 FMC 서비스 출시 英 BT, 연이은 LAN 전문업체 인수로 법인용 IP시장 진출전략 강화 범유럽 MVNO 설립 추진, 진화된 비즈모델 기반의 차세대 MVNO 등장 예고 英 Ofcom, BT에 회선 임대료 인하 촉구 BT, 도매사업부 독립 출범 앞두고 LLU 요금 40%로 재인하 英 통신 사업자 연합, Ofcom의 BT 규제 완화는 아직 시기상조 英 BT, IPTV 추진 위한 콘텐츠 제휴 개시 英 BT, "2006년이 VoIP 사업을 본격화하는 원년이 될 것" 英 BT, 장비 Vendor들과의 계약 체결로 21CN 프로젝트 본격화 IMS, 텔코의 매출 증대에 효과적…비용효율 증가 효과는 미지수 [통계] 전세계 NGN 장비 보급 현황 英, BT와 WiFi 사업자 공동으로 9개 도시에 대규모 무선브로드밴드 네트워크 구축 A tale of two BTs 英 BT의 방송 사업자 ITV 인수 계획, 효율 대비 장애물 클 것 英 BT, Fusion 서비스에 인기단말 RAZR 가세로 단말 라인업 본격화 英 BT, DAB 기반의 `성공적인`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완수 BT의 VoIP 서비스 결함... 품질과 안정성 측면에서 PSTN에 열세 英 BT, WiMAX 사업권 보유 업체 인수 의사 표명 英 BT, Fusion 서비스로 중소 법인 고객에 대폭의 비용 절감 제공할 것 英 Virgin Mobile, BT와 제휴로 유럽 최초의 모바일 TV 서비스 제공 Mobile-only operators fear VoIP value destruction BT, VoIP 모바일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전세계 WiFi망 확장 Google-Earthlink, 무선랜 부문 협력---새로운 비즈모델 구축에 주목 英 BT, 양방향 TV 콘텐츠 개발 위해 Cartoon Network와 제휴 중국 NGN 사용자 전망(05-10) Telecoms R&D : Extra development BT, 21Century Network 사업자 선정으로 all-IP 시대 준비 박차 英 Ofcom, NGN 전담 기관 개설로 차세대 네트워크 경쟁 촉진 일본 사업자별 IPTV 서비스 현황: [1] 소프트뱅크 `BBTV` 英 BT, 중소기업 겨냥 유무선패키지 서비스 BT Business Plan with Mobile 출시 英 BT, IPTV 공식 명칭으로 ‘BT Vision’ 결정하고 사전 가입 개시 英 BT, Yahoo와 공동으로 PC 기반 VoIP 서비스 제공 英 BT, 가정용 IT 헬프데스크 서비스 개시 英 BT, IPTV 서비스 `BT Vision`용 콘텐츠 확보 본격 개시 2005년 美 공중무선랜 이용층 증가, 일반이용자 시장 확산은 한계 이통사들의 신규 수익원으로 부상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적합한 비즈모델 구축이 핵심 중국 SMS,IVR,WAP,MMS,CRBT 매출추이(2002-2004) 퀄컴, 세계 최초 상향 속도 5.8Mbps급 HSUPA 칩셋 개발 발표 BT, 기업용 FMC 서비스 출시 예정 Mobile tariffs: Flat broke 英 BT, 6개 도시 공영무선랜 구축 … 지자체와 협력모델 본격화 BT, 차세대 성장동력은 "New Wave Service" 美 FMC 서비스, 70% 이상 시장에서 실패할 것 … Yankee Group 英 BT, 중소 기업 대상의 Blackberry 서비스 개시 중국 NGN(차세대통신망) 구축 회선수 전망 (2004-2008) 英 BT, 가정용 브로드밴드 패키지 “BT Total Broadband” 출시 BT-MS, 실시간 정보공유 가능한 금융 거래용 통합 메시징 개발 기업용 IT 서비스의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잡는 SOA KDDI-BT, 일본국내 법인용 국제통신 서비스를 겨냥한 합작회사 설립 英 BT, IPTV 수익성 확보 위해 18세 이상 성인 프로그램 편성 생존을 위한 메이저 벤더들의 NGN 전략 [1] : NEC, 이통사 중심에서 탈피해 법인시장에 무게중심 생존을 위한 메이저 벤더들의 NGN 전략 [2] :루슨트, "설계 단계부터 고객의 비즈모델을 먼저 고려한다" BT, 신개념 마케팅 채널로 블로그 런칭 계획 英 Ofcom, BT 요금규제 전면 철폐…결합상품 개발에 날개달까 BT, 규제완화로 전화 서비스 요금 인하 계획 발표 英 BT, 1Q 실적 호전에도 브로드밴드 경쟁 및 공공부문 수익 감소에 따른 위협 요소 증가 英 BT, 차세대 All-IP망으로의 회선이체 작업 본격화 BT, 온라인 영화배급 사업 진출… IPTV와는 별도 추진 美 보스톤市, 비영리 단체 운영하는 공영 무선랜 비즈모델 시도 실체를 드러낸 NTT 그룹의 NGN 구상 : ISDN의 전철을 밟지 않을 것인가 ? 스페인 MVNO 사업권에 BT, 까르푸 등 13개 사업자 몰려 日 총무성, IP간담회 의견모집결과 공표—NGN 개방의무화를 둘러싸고 NTT와 갈등 심화 英 BT CEO의 중국행, China Telecom 지분 인수 타진설 英 BT, Virgin Mobile와 함께 DAB 기반의 모바일 방송 'BT Movio' 서비스 개시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英 BT, 중국 ZTE와 3G 모바일TV 단말 개발 제휴 … 'BT Movio' 활성화 전략 英 BT, IPTV 킬러앱으로 지인 네트워킹 도입…TV 기반 UCC의 가능성 여나 英 BT, 셀룰러-WiFi 듀얼모드와 PBX를 결합한 법인용 FMC 솔루션 `Corporate Fusion` 출시 英 BT, "글로벌 기업용 서비스 강화로 유선수익 감소 상쇄하겠다" 글로벌 확장에 다시 눈돌리는 BT, 美 이통사와 제휴로 법인시장 진출 채비 日 히타치, EV-DO와 WiMAX 조합형 시스템 KDDI에 납품 준비중 전통미디어-게임-SNS를 혼합한 비즈모델 등장, 美 Trion 중국 NGN 장비시장 점유율 현황 (2006.6) WiFi 무료공유 서비스 사업자 FON, 美 MSO들과 제휴 논의중..."6개월 이내 비즈모델 윤곽 드러날 것" BT, 유무선 통합에 모바일 WiMAX 편입 예정… 2.5GHz 주파수 확보에 적극 나설 전망 야후재팬과 소프트뱅크의 연계, Mobile 2.0 비즈모델을 보여줄 것인가? 日 도코모, "유저를 Yahoo에 묶어 두려는 소프트뱅크야말로 폐쇄적" 스마트폰 시장 개화의 조건 : 기술진화 보다는 이통사의 비즈모델 변화 BT Fusion, 가입자 10만명 돌파...RAZR 단말 투입과 법인시장 겨냥 컨버전스 시대의 시장 파이 확대를 위한 일본형 MVNO 모델 NTT의 독무대가 되고 있는 일본의 FTTH 시장 :상승세의 배경과 깊어지는 총무성의 고민 광고 기반의 무료통화 MVNO 비즈모델 `블릭크(Blyk)`, 영국에서 등장 VoIP 비즈모델의 유형 상용화에 돌입하는 BT의 차세대 전략 구상, '21CN 프로젝트' 고정형 WiMAX, "개도국에서도 장기적으로 안정된 비즈모델이 없다"... Analysys 이통사들의 새로운 고민거리로 등장한 신종 모바일 VoIP 솔루션 : '프링(Fring)' 英 보다폰, BT 망임대해 휴대전화-브로드밴드-유선전화 패키지 상품 출시 日 KDDI, 그룹차원의 FMC 실현위한 NGN 추진전략 공개 日 야후재팬 사장, "이통사들, 공식사이트의 과금 모델을 버릴 수 밖에 없을 것" 국내에 상륙한 FON, 무선브로드밴드 시장의 `태풍의 눈`으로 부상 모바일2.0에 가장 근접한 비즈모델 등장, 英 CP업체 Pitch 이통사들의 비즈모델, 가까운 장래에 `광고기반`으로 전환하게 될 것 … Informa 통신사업자의 IMS 도입 붐, 표준의 불확실성 때문에 신중한 접근 필요... Yankee Group 英 BT도 IPTV 런칭, 가입비 기반이 아닌 종량제 PVR 기능의 하이브리드 STB 채택 日, 전자지갑 Felica폰으로 숙박비 결제... 예상외 호응으로 조만간 `무인호텔` 등장 유료로 시작한 해외 Mobile TV 사업자들, 보급확산을 위해 요금 내리기에 고심중 美 Verizon, YouTube에 이어 독립계 동영상 포탈과 UCC 제휴 체결... 광고수익 분배모델 채택 차세대 모바일 산업의 핵심 동력은 `인터넷`, 음악-모바일TV-LBS가 성장 견인할 것… Nokia 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