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통신사업자들부터 가입자 뺏기 경쟁에 나선 미국 케이블 사업자들이 보다 향상된 브로드밴드 데이터, 비디오, 음성통화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중소기업 시장을 대상으로 공세를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Tag #MSO 케이블사업자 CableCo 법인시장 법인용 기업용 중소기업 SOHO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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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에 맞서 지역밀착형 전략으로 연합체 결성 MS, 佛 가전메이커 Thomson과 차세대 셋톱박스 개발 제휴 美 소비자 19%가 VoIP로 가입 전환 희망, 기존 통신사업자 선호 DoCoMo, WLAN 듀얼모드 "솔루션과 결합된 최초의 법인용 단말" VoD와 방송은 유선사업자에게 "필수적 사업" … Yankee Group 日 직장인 70%가 업무-개인용 휴대폰 2대 보유, 통화료는 전액 회사가 부담 美 유선사업자, Wi-Fi를 케이블 사업자에 대한 경쟁무기로 활용 동축케이블로 FTTH를 능가하는 270Mbps급 홈 네트웍 시연, 마쓰시타 美 Cablevision, 월정액 90달러 트리플 플레이 상품 출시 日, 기존 구내 동축케이블로 100Mbps급 인터넷 접속에 성공 EC, 佛 정부의 케이블사업자 차별적 규제를 유럽재판소에 제소 법인시장 개척을 위한 일본 이통사들의 승부수, Mobile Centrex 美 통신시장, Telco와 MSO의 대결 본격화 日 NHK, 자사 방송콘텐츠를 유선 IP방송사업자에 VOD로 제공 日, 디지털방송 개시를 계기로 변신에 나선 CATV 사업자들 美 PalmOne의 고육지책, Windows와 Linux 채택도 검토중 日 NTT, 범그룹 차원의 원폰 서비스 계획 구상 日 Softbank, 올 가을부터 광케이블 기반의 서비스에도 진출 MS, 케이블사업자 Comcast와 손잡고 TV 시장 재진입 본격화 美 케이블사업자들, MVNO로 이통시장 공동진출 위한 연합체 구축 소문 美 MS-Time Warner 주도 DRM 사업자 인수에 佛 기업 참여 Intel, 가정 및 SOHO 시장을 겨냥해 Centrino 모바일 기술을 데스크탑 PC와 가전제품으로 확대 적용 日 야후BB, 기업고객의 VoIP 수요증가로 광케이블 가입회선도 서비스 대상에 추가키로 결정 케이블 VoIP 전화, 2003년말 1,000만명 규모로 급성장…Instat/MDR 메가픽셀급 카메라폰, 주변기기 등의 구입 유발 효과 높아 日, 광케이블 망개방 의무를 둘러싸고 NTT와 Softbank 신경전 DoCoMo의 리눅스 도입 결정, 모바일OS 시장 판도 변화 예고 Ericsson, 대만 초고층빌딩에 in-building 종합 통신솔루션 공급 MS, "2007년까지 Windows Mobile 탑재단말 1억대 판매" 선언 美 케이블사업자 연합의 MVNO 제휴처 후보 1순위는 Sprint 美 Verizon, 야후와 공동 브랜드로 브로드밴드 서비스 개시 각광받기 시작하는 MVNE 사업자 – MVNO에 솔루션 제공 日 도시바, 휴대폰으로 PC 화면을 직접 원격조작하는 "유비쿼터스 뷰어" 개발 Palm과 심비안도 OMTP 진영에 합류, 反MS 세력 확산 [해외시각] Quadruple Play의 본격화, 번들링 서비스 경쟁의 중심축은 이동통신 "하이브리드형 IPTV가 조만간 Telco TV 압도하게 될 것"... TDG NTT 사장, "차세대네트워크 구상 본격 가동, 그룹계열사간 위상 변화 있을 것" 일본의 화상전화 솔루션 동향과 법인시장 도입사례 MS, TV 플랫폼으로 대형 Telco들의 약점 공략에 주력 美 소비자들, DSL을 값싼 서비스로만 인식 … Telco의 마케팅 효과 미미 日 PHS사업자, WiMAX와 WLAN을 혼용한 정액제 휴대전화 서비스 연내 개시 [3GSM 총회] 도코모, "내년에 HSDPA 데이터 카드부터 출시" 日, 카네비게이션에서 `Man Navigation` 시대로 진입 WiMAX, VoIP와의 결합이 성공의 핵심 관건 … In-Stat/MDR 소니와 NTT, 무선랜과 IPTV를 활용한 FMC 서비스 시연 美 통신시장, 가입자 이탈 방지 위해 TPS 요금도 인하경쟁에 돌입 WiMAX, `모빌리티 추가되면 CATV와 DSL과도 경쟁할 수 있을 것` Nokia의 스마트폰 전략 : IP화상전화, 멀티라디오, QWERTY NTT, 2.67 테라비트급 광파장 다중화 전송기술 개발 NTT컴, 광역 무선랜으로 상용망 구축 … 주일 미군부대에서 도입 美 브로드밴드 시장 경쟁분석, “향후 몇 년간 케이블사업자의 독주 전망” 美 Time Warner, MVNO로 이통시장 진출, QPS 제공을 위한 기반 마련 美 Time Warner의 이통시장 진출, 콘텐츠 시너지 효과는 불투명 美 케이블 사업자, TV를 통한 음성통화 서비스 출시 예정 美 케이블 사업자의 `음성인식 채널변경` 서비스 출시, 양방향 서비스 확산에 기여할 것 美 케이블사업자의 VoIP 서비스 호조, 현 ARPU 수준 월40달러 AOL, 美 전역을 대상으로 월정액 14달러의 VoIP 서비스에 나서 美 케이블사업자, QPS 실현의 최대 걸림돌은 ‘주파수 획득’ IP 기반의 번들링 서비스, OPEX의 50% 까지 절감 가능 美 케이블사업자, 가정용 VoIP 가입율 최고 40% 까지 급증 도코모-모토로라, 무선랜과 풀브라우저 탑재 3G 단말 공동 개발 도코모의 풀브라우저 3G 단말, 타깃층은 30~40대 비즈니스맨 WiMAX 시장 파급력, 802.16e 출시 전까지는 미미할 듯 … eWeek 일본 시장의 스마트폰 출시 경쟁과 포지셔닝 美 통신사업자들의 인프라 전략 변화, `MSO와 단기 경쟁 보다 광케이블로 장기 승부` 인텔, `가정용 브로드밴드 시장에서도 WiMAX는 DSLᆞ케이블과 경쟁 가능` 英 AOL, 정액제 무제한 유선전화 서비스 출시로 BT와 정면 승부 선언 IT 기술 로드맵, "2009년에는 기가비트급 네트워크 일반화 될 것 Time Warner, 케이블 부문과 AOL을 합쳐서 독립 분사할 듯 美 케이블 시청자, 양방향 서비스에 대한 관심 높아 "케이블 사업자 망 개방 의무 없어" … 美 대법원 MSO의 QPS 제공을 위한 WiBro 사업권 획득 당위성 美 MSO의 통신사업자 제휴와 국내 MSO의 통신 전략 Motorola의 WiMAX 전략과 MSO QPS와 연계 가능성 美 Time Warner, 포트폴리오 확장 차원에서 MVNO 고려 중 美 유선-케이블사업자, 상이한 브로드밴드 전략으로 경쟁사 대응 日 거대 케이블사업자 주피터텔레콤, 이통시장 진출로 제 2의 성장 전략 표명 일 ACCESS, PalmSource 인수 美 Telco, 지자체의 공영무선랜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 Yankee Group 美 케이블 사업자의 음성 서비스 시장 잠식 확대 英, NTL-Telewest 합병으로 지배적 케이블 사업자 탄생 Google-Comcast, AOL 공통 투자 방안 논의중 NTT 와다사장, 그룹 재개편에 따른 독점우려 정면 반박 KDDI, 휴대전화에서 워드파일을 열람할 수 있는 신규 법인서비스 美 Cox社, TPS 가입자 100만명 돌파 美 브로드밴드 경쟁 심화, 요금 인하만으로 Telco가 Cable 사업자 추월하기는 역부족 타임워너-AOL, 온라인 TV 서비스 준비 Microsoft-CableLabs, 공동으로 cable-ready PC 개발 시작 IPTV, 케이블 TPS에 밀리고 있는 유선사업자를 구원할 무기 될 것 도코모, FOMA 기반 법인용 GPS 서비스 제공 美 무선데이터 시장, 무선 이메일을 중심으로 확산될 것 美 텍사스州, 2006년까지 제3의 브로드밴드 수단으로 PLC 상용화 계획 美 케이블-Sprint 연합 JV, 사장 임명하고 서비스 계획 일부 공개 네델란드 케이블 상위 5社, VoIP 위해 협력체제 구축 美 케이블&위성방송사, VoIP에 힘입어 실적 호조 예상 Time Warner, 영화 분배에 P2P 기술 활용하기로 결정 법인용 VoIP 서비스, SIP 솔루션이 투자 및 운영 차원에서 효과적 월별 케이블TV·지상파TV 점유율(2004년) 美 Verizon, 기업용 IP 텔레포니 서비스 강화 소프트뱅크, 법인용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일본 텔레콤에 통합 TPS·QPS 시장에서 격돌하는 美 MSO와 RHC MS–소프트뱅크, Skype에 대항한 법인용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개발 미국의 VOD 시장 최신 동향 케이블 사업자 주도로 확대되는 미국 VoIP 시장 KDDI, 무선랜 탑재 등 비즈니스 특화단말 2기종 발표 美 MSO, "AT&T의 방송 시장 진입 특혜는 부당" 2005년 미국 VoIP 가입자 240% 증가---유선전화 본격 대체시작 Skype, 기업용 시장을 겨냥한 VoIP 솔루션 강화 Telcos vs. Cable : The Wrong War ? 덴마크 모바일 및 통신 시장 현황(2002-2004) MSOs to Fight IPTV With IPTV 국내 디지털 케이블 가입자 현황(2005.11-2005.12) 국내 주요 MPP 케이블TV 시청점유율(2006.2) [NCTA] 美 케이블사업자, Telco의 IPTV 시도 강력 비난 [NCTA] 美 Sprint Nextel, `케이블사업자와 TPS 제휴 강화하겠다` [NCTA] Cablevision, `Telco의 IPTV는 방송시장 경쟁력 없어` 전세계 브로드밴드 가입자, 케이블보다 DSL이 월등히 강세 국내 케이블TV 이용 소비자조사 (2006.4.22~4.24) 디지털 케이블 가구 수 (독일,2003-2008) 국내 주요 MSO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2005-2006) 디지털케이블TV 적정 월이용료 조사 (국내, 2006.1.23-2.23) "휴대폰 단말업체들의 M&A 발생 가능성 높아" … Nokia 차기 CEO 연도별 국내 SO•RO 사업자수 추이 (1995-2005) 미국 DVR•디지털 케이블 가입자 추이 및 전망 (1998-2010) Telco의 IPTV, 수 년내 미국 유료 방송 시장의 25% 장악할 것 … TDG 국가별 케이블TV 수신료(ARPU) 비교(2006년 6월) 美 통신업계, 가격 규제안 부결로 유선사업자들에 유리할 전망 국내 MSO 현황 및 시장점유율 (2005년 6월) 국내 MSO 씨앤앰커뮤니케이션 실적현황 (2004~2005) 국내 MSO 티브로드 한빛방송 실적 (2004~2005) 국내 MSO 티브로드ABC 실적 현황 (2004~2005) 국내 MSO CJ케이블넷 실적 현황 (2004~2005) 美 Cablevision, VoIP-셀룰러 연동 FMC 서비스 계획 발표…QPS 경쟁 본격화 美 Cablevision의 N-PVR, 유료방송 시장의 driving force 될까? 국내 케이블TV 업체별 가입자 현황 (2006년) 美 Cableco, Telco의 IPTV에 맞설 주무기는 HD채널 佛 Thomson, 영화 비주얼 개선시키는 Film Grain 기술 공개 국내 케이블TV사업자(SO) 과징금 부과 현황(2006년 6월) 국내 디지털 케이블TV사업자별 가입자 현황 (2006년 6월) 독자노선을 선택한 Cableco의 QPS 시장선점 전략, Telco 위협하기에는 역부족 국내 방송시장 가입자수 현황 (2005년) 국내 케이블TV 가입자의 디지털 전환 전망치 (2006~2010) 국가별 케이블TV 수신료(ARPU) 비교(2006년) 국내 유선사업자 및 MSO의 네트워크 현황 (2004년 12월 기준) 국내 사업자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전망 (2005~2006) 도코모, 법인용 Window Mobile OS 단말 'hTc Z'개발 AT&T, 일본법인 인원확충...법인용 솔루션사업으로 일본시장 재공략 중국 디지털 케이블 셋톱박스 판매량 전망 (2003~2008) 美 컴캐스트, TPS 경쟁에서 통신사업자에 승리 선언을 할 수 있을 것인가 ? 세계 셋톱박스 출하량 전망 (2009년) 美 Sprint Nextel, MSO 제휴 VoIP 사업 확대로 QPS 계획에 박차 케이블 사업자의 IPTV 진입시기 2008년 이후가 될 듯 … Cost와 Standard가 걸림돌 美 CableLabs, 케이블 브로드밴드 전송속도 160Mbps 구현한 DOCSIS 3.0 표준 발표 佛 위성 및 케이블 사업자, IPTV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 체제 형성 美 케이블 VoIP의 확산으로 Vonage 등 Pure Players의 입지 위축 `케이블VoIP vs. PurePlayer` 대결국면을 활용한 美 Telco들의 以夷制夷 중국 케이블 디지털TV 이용자수 전망 (2003~2010) 국내 주요 MSO 초고속인터넷 누적 가입자수 추이 (2005년 1분기~2006년 7월말) Google, 생산성 제고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MS Office에 일격 국내 방송매체별 프로그램 선호도(2006년) 국내 케이블TV 가입자 현황 (2006년 4월말 기준) 케이블 사업자들, 이통망 Backhaul 임대사업을 활용해 QPS 시장선점 노려 TPS 경쟁, Telco 보다 Cableco가 유리 … 수익창출단위(RGU) 중시의 성장전략 DOCSIS 3.0 기반의 차세대 케이블 브로드밴드, "2011년 이후에나 활성화될 듯" 케이블 가입자의 12%만이 IPTV로 이탈할 듯 … Forrester 개인 및 SOHO 대상의 VoIP 시장, 금년말까지 2배로 급성장 ... Infonetics Research 국내 주요사업자별 디지털케이블TV 서비스 현황 (2006.6) 日 케이블사업자 JCOM, 휴대폰을 가정내 무선전화로 사용하는 FMC 서비스 실험 개시 이통사 주도의 돈잔치로 끝난 미국 주파수 경매, 미리보는 무선브로드밴드 경쟁 구도의 변화 유럽의 UMA 동향으로 본 KT 원폰II의 과제: `유선시장 방어`와 `법인시장 개척` 미국 디지털케이블TV 가입자수 전망 (2005~2010) 번호이동 제도는 "법인시장 개척에 절호의 기회", 日 KDDI Nokia 스마트폰에 Alcatel IP솔루션의 결합 … 법인시장 공략 위한 전략적 제휴 붐 글로벌 확장에 다시 눈돌리는 BT, 美 이통사와 제휴로 법인시장 진출 채비 美 MSO의 유선전화 시장점유율 연내 8% 육박, 음성시장의 판도 변화 예고 법인시장 사수와 쟁탈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는 일본의 셀룰러-WiFi 듀얼모드 서비스 뉴미디어 플랫폼 장악을 위한 TiVo의 전략 : `소비자에게 익숙한 UI` AT&T, SOHO 시장을 겨냥해 2Gbyte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 출시 WiFi 무료공유 서비스 사업자 FON, 美 MSO들과 제휴 논의중..."6개월 이내 비즈모델 윤곽 드러날 것" 국내 케이블TV 4대업체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20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