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적인 모바일 플랫폼의 개발을 추진하는 비영리 단체 Symbian Foundation와 중국의 검색 대기업 Baidu는 고도의 모바일검색 체험을 실현하는 공동연구소를 설립한다고 6월8일 발표했다. Tag #BaiduSymbian #모바일검색 #BoxComputing #검색엔진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Yahoo, 모바일 검색 시장을 놓고 Google과 정면 승부 선언 휴대폰과 오프라인과의 연동에 주목하는 대형 CP기업, 日 Cybird 모바일 검색 시장의 부상, 휴대전화 전용 검색툴 등장 … Fast사 [소프트뱅크] 보다폰과 콘텐츠 측면에서 협력모색 모바일 검색서비스 경쟁, KDDI와 Google의 제휴 배경과 의미 도코모, 복수 검색엔진을 통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 10월에 선보여 Google, 모바일 검색에서도 시장지배력을 이어갈 것인가? 도코모, MSN 등 9개 포털 사이트와 연계를 통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 제공 도코모, 모바일 검색서비스 Google과도 제휴---오픈전략으로 차별화 모바일 검색 활성화에 나선 Yahoo와 Google, "기술 만으로는 소비자를 붙들어 둘 수 없다" 日 도코모, i-mode에서도 13개 메이저 검색사이트 직접 접속 가능토록 개방조치 단행 美 Cingular, 음성인식 기반 모바일 통합검색 서비스 도입 MNP를 계기로 새판짜기에 들어선 日이통시장, `Over DoCoMo`의 호기를 잡은 KDDI의 전략 "모바일 검색 포탈에도 롱테일 컨텐츠는 필수" ... Google 부사장 모바일 검색으로 원하는 정보, `음식점`과 `소매점` 미국 이통사들도 모바일 검색 강화 붐 … Sprint Nextel은 MS와 제휴 선언 데이터 ARPU를 겨냥한 美 이통사들의 Web 2.0형 모바일 검색: 이용자참여, 양방향성, 광고기반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Google, 佛 Orange와 공동으로 `구글폰` 출시키로... 광고와 접속료 BM간 융합 가능할까? 토종포털 Baidu에 밀린 구글,China Mobile과 손잡고 모바일 검색으로 방향 전환 [CES 2007] 야후, 업그레이드판 `Yahoo! Go for Mobile 2.0` 출시... "올해는 모바일에 주력하겠다" 구미 이통7개사, `모바일검색 얼라이언스` 설립 추진... Google과 Yahoo 의존 탈피 日 모바일•온라인 P4P 광고시장 급성장, 검색연동형 광고가 대세 무선브로드밴드 블루오션의 선택지로 부상하는 모바일 검색 : 포털 vs. 이통사 경쟁구도의 향방 英 모바일 Local Search 이용률 큰 폭으로 증가...패스트푸드-주점-극장順 인기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구글, 모바일광고 글로벌 전략 그림 완성단계...China Mobile과도 제휴 체결 Google과 Apple, 자사 브랜드 단말공급 파트너 물색 위해 유럽 이통사들에 러브콜 모바일2.0 시대의 과제, `콘텐츠 추천형` BM을 발굴하라...음악과 게임이 Enabler로 주목 구글-야후, 모바일 검색 기능진화 둘러싸고 신경전... 클릭 한번으로 원하는 정보 입수 블로그와 커뮤니티를 접목한 모바일판 지식iN 사이트...日 niwango 日 소비자 약 23.5%, "이동 중 광고를 보고 실제로 모바일로 검색 경험 있다" 모바일2.0 시대의 유망 BM, 모바일 광고의 현 주소와 가능성 日 모바일광고 시장, 4년후 11억달러 규모로 성장해 인터넷광고를 추월할 전망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을 둘러싼 IT 거물들간의 경쟁...Google, Yahoo, MS의 삼파전 모바일 검색에도 롱테일화 진행중, 키워드 상위 100개의 검색량은 전체의 12%에 불과 GPS-지역정보-SNS를 결합한 모바일2.0 검색서비스 등장...美 IAC 英 소비자 조사, 모바일 지역검색 서비스의 일상적 반복 이용 증가...FMC 추세 반영 음성인식 기술, 모바일 검색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광고기반 BM으로 요금파괴 예고 日 이용자, 모바일 사이트 접속방법으로 `공식메뉴` 보다 `검색창`을 더 선호 한달반 만에 2천만명이 이용한 얼굴대조 사이트 日 ‘Kaocheki’, 대유행의 이유 SKT의 e-커머스 시장 진출, 전략적 배경 분석과 전망 이통사-검색업체간 새로운 협력모델 제시...英 전문 에이전시 4th Screen Advertising 日 모바일 검색엔진 이용행태와 SEO 영향도 조사결과 : Head도 크고, Tail도 길게 나타나 구글, 모바일판 AdSense 베타버전 런칭...이통사와 제휴형태는 미정 모바일 검색엔진 도입, 공식사이트 접속률과 ARPU 모두에 효과...日 Softbank 구글 재팬, “모바일 롱테일 활용한 일본발 신수익 모델 발굴하겠다” 메이저 포털들의 차기 전쟁터는 ‘모바일 검색’...이통사의 walled-garden 해소가 관건 日 KDDI와 구글의 제휴, 검색에 이어 Gmail 기반의 유무선 통합 웹메일 서비스 런칭 日 모바일 검색 연동형 광고 폭발적 성장세, 배너광고 매출을 추월하기 시작 모바일 사이트도 SEO/SEM 대책 중요성 커진다, 검색사이트 직접 접속비율 증가세 구글폰, iPhone이 빠뜨린 두가지 핵심기술 응용에 승부를 건다 : `음성인식`과 `GPS` 일상회화 수준의 음성인식 기술 휴대폰에도 실용화, 검색 서비스에 활용…美 vlingo LGT `안심정액제`와 야후 OneSearch의 결합, 무선인터넷 활성화 위한 키워드 제시 : `정액제, 과금상한제, 양질의 콘텐츠` 미국 주요 무선인터넷 웹사이트 접속자수 (2006.6) 구글폰, iPhone과는 정반대의 전략 취할 듯....저가 고기능, 신흥시장 우선, 비독점 공급계약 日 모바일 검색, 이용률 1위는 `Yahoo! Japan`... 유저의 약 67%가 2개 이상의 키워드로 검색 Google의 통신분야 진출 현황과 분석 구글, 광고플랫폼 AdWords를 모바일 영역으로 확장... Opt-out 방식을 적용 미국 모바일 검색 시장 전망 (2006~2011) "키워드 중심의 검색엔진 1세대는 이제 퇴장해야", ‘Zero Term Search’ 제창 ...노르웨이FA ST 야후, 모바일 시장선점 전략 급물살...Telefonica O2와 제휴로 이용자 기반 2억명으로 확대 日 KDDI, 휴대폰 대기화면에 구글 검색창 배치… Widget 기능도 채택 日 모바일검색 이용경험 90% 이상, ‘Yahoo! 모바일’과 Google 주로 이용 日 이통사들, 공식메뉴의 ‘미디어 포탈화’ 경쟁… 제동걸고 나온 총무성 방침이 관건 구글의 모바일 전략, 속내는 對이통사 협상력 높이기?…"주파수 획득 않고도 선택지는 많다" KT와 NHN도 뛰어든 음성인식 기반 모바일 검색… 거대포털들이 선점에 나선 황금시장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옮겨가는 검색-광고 경쟁 : 구글 vs. 야후 일본 모바일검색 사이트 이용빈도 조사(2007.09) 일본 모바일검색 사이트 이용률 현황(2007.09) 일본 모바일검색 사이트 이용장소 조사(2007.09) 스마트폰, 5년후 보급율 25%에 마진율은 휴대폰 능가…“PC와는 또다른 경험 제공할 것” 중국 성별·연령별 무선인터넷 이용자 비중 (2006.12.9~12.31) 야후, OneSearch 앞세워 아시아와 남미 모바일 검색 시장선점 나선다…제휴 이통사 총20개로 늘어 미국·스페인·영국 위치기반 모바일검색 서비스 이용요금 형태별 선호도 (2007) Google이 말하는 모바일 검색 기술의 포인트 : RSS 피더, 검색어 예측, 오탈자 보정 일본 야후재팬 모바일 검색어 순위 (2007) Yahoo의 모바일 검색엔진 oneSearch, 라틴16개국에 진출…America Movil과 포괄적 제휴 체결 구글, 日 시장에서 양다리 제휴…KDDI에 이어 DoCoMo와도 검색-광고-Android 채택 교섭중 무선망 개방, 英 보다폰이 가장 적극적…검색기반의 Off-portal 매출에서 선두 모바일 RFID와 쿠폰을 응용한 생활밀착형 서비스 개화 조짐…KTF, 야후 검색과 제휴 미국 모바일 검색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日 도코모도 Google과 제휴…초기화면 검색창, Adwords 광고, Android 지원 도코모-구글의 포괄적 제휴, 상세내용 공개…’Web2.0의 모바일화’로 새로운 BM과 수익창출 日 모바일 검색시장, Google 독주 시대 도래…모바일 SEM 시장개화에 대비해야 이통사 친화노선 앞세운 야후, T-Mobile과 유럽 11개국에 oneSearch 독점계약 성사 구글, "수년내 웹검색은 모바일이 추월, 이통사 포탈 중심의 검색은 무의미"…iPhone 사례 거론 모바일 전략의 시험무대로 일본을 선택한 구글, KDDI에 이어 DoCoMo 끌어 들이기도 성공 개방형 모바일 광고플랫폼 벤더 'JumpTap', TeliaSonera와 손잡고 유럽 7개국에 진출 미국 모바일 검색광고 유형별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세계 지역별 모바일검색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Opera, 모바일 브라우저 기본 검색엔진을 야후에서 구글로 변경 보다폰, 카메라폰으로 촬영한 사진 전송만으로 모바일 검색이 가능한 서비스 'Otello' 시연 휴대폰에도 풀브라우징 시대 도래, 예상 임팩트와 활성화를 위한 선결 과제 日 도코모, 공식사이트내 기업사이트 게재코너 개설…울타리내 롱테일형 사업전개가 목표 모바일로 옮겨가는 대형 포털들의 검색-광고 경쟁, 구글 vs. 야후 그리고 MS… 최근 동향과 시사점 모바일 검색, 5년후 48억불 규모 시장…로컬검색과 극동아시아 지역이 성장 주도 야후, 음성입력이 가능한 모바일 검색 ‘oneSearch 2.0’ 발표…Ajax 기반 자동완성 기능도 추가 [CTIA] 美 AT&T 사장, Android 단말 채택의사 표명…”구글과의 제휴 여부는 별개의 문제” 日 도코모, 구글과의 제휴를 계기로 모바일 검색에 롱테일 도입…i-Mode 포털 개방과 병행 무료 모바일 지역정보 검색서비스 등장, 교환원과 직접 통화도 지원…美 FreeMobile114 미국 모바일광고 유형별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日 모바일 검색시장에서 Google 상승세 뚜렷…Yahoo!Japan과의 격차는 13%에 불과 모바일 검색의 서비스 용도별 인기도… 지역검색-웹검색-공식사이트-비공식사이트 順 美 Sprint, 구글과 포괄적 제휴 강화…모바일 에코시스템에 개방화 바람 불러올 듯 Clearwire에 5억달러를 투자해 Google이 얻어낸 것, 결국은 양쪽 모두 WiN-WiN하는 게임 모바일 검색, PC 검색과의 차이점 5가지 무선인터넷 이용자, 엔터테이먼트성 콘텐츠 보다 ‘실용적 기능성’ 서비스 선호 美 모바일검색 시장, iPhone 이용자 때문에 Google이 압도…타 단말에 비해 50배 높게 나타나 미국 연령별 모바일검색 이용률 (2007) 휴대폰에서는 검색 보다 추천기능이 더 효과, 다운로드수 1.6배 증가…日 Hottolink 조사 구글, iPhone용 애플리케이션 발표…한번의 클릭으로 검색과 웹접속 가능 아태지역 모바일광고 유형별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美 Sprint, 유저의 웹이용 행태에 최적화한 풀브라우저 ‘Sprint Web’ 런칭…구글엔진 기본탑재 방통위, SKT에 강제적 망개방 조치…인위적 대증요법 만으로는 업계 활성화 역부족 Verizon과 Google의 제휴, 협상타결의 막바지에서 주춤…논점은 ‘가입자정보 제공에 따른 대가’ 점점 빨라지는 인터넷의 모바일화, 일본 통신그룹 3사의 전략변화와 시사점 AT&T도 야후 Onesearch 진영에 합류, Verizon과 Google의 모바일 검색 제휴에 맞대응 중국 모바일 검색분야별 이용률 현황 (2008.8) 중국 모바일검색 이용자수 전망 (2007~2011) 세계 모바일검색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호주, iPhone이 유발하는 트래픽 매일 9%씩 증가…데이터 소비행태를 전면적으로 바꾸고 있어 구글 Android OS, 모바일 검색툴을 플랫폼 차원의 기능으로 지원…위젯과 전용키 제공 등 스마트폰 보급, 가파른 상승세…美 유저의 19%가 보유, 절반은 2년내 구입 예정 MS의 노골적인 Google 견제, Verizon과의 모바일검색 제휴에 더 좋은 조건 제시 중국 모바일검색 분기별 매출 추이 (2007.4분기~2008.3분기) 세계 지역별 모바일검색 시장점유율 현황 (2008.10) 미국 모바일검색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2009년 무선업계의 5대 화두와 전망 스마트폰간의 경쟁, 미미한 차이가 승패를 가른다…구글이 검색결과 처리속도에 예민한 이유 美 Verizon, 모바일 검색 파트너로 Google 버리고 MS 선택…단일 통합 검색엔진 도입키로 모바일 검색, 이통사-포털간 제휴로 새로운 국면에 돌입…디폴트 보다 유저경험 장악이 중요 모바일 검색에서 입지 구축이 절박한 MS, 美 Verizon과의 파트너 협상에서 구글 따돌기에 성공…의미와 시사점 구글, 모바일 검색광고에 Adwords 이어 AdSense도 도입…수익분배와 공동브랜드 조건 검색시장, 수년내 모바일이 PC를 추월…“스마트폰과 넷북이 촉매제 역할 할 것” 일본 온라인·모바일 검색 이용 현황 (2009.7) 일본 소비자들의 모바일 검색 이용 현황 (2009.7) 온라인 광고, 검색연동 보다는 콘텐츠타깃이 더 중요한 이유…모바일에서 더욱 더 두드러져 中 모바일 인터넷 시장 개화, 바이두와 구글의 경쟁도 모바일 검색 시장으로 확대 전세계적 스마트폰 확산에 미소짓는 구글, 모바일검색 매출 크게 늘어나 구글도 맥을 못 추는 韓 검색시장, 스마트폰 보급으로 새로운 국면 애플, 모바일광고 놓고 구글과 신경전…“iPhone 기본 검색엔진을 Bing으로 교체할 수도” 구글, iPhone과 안드로이드폰용 주변정보 검색기능 선보여…최근접 위치를 자동 판별 구글…“향후 3년내 스마트폰이 PC를 압도, 정보검색의 중요성은 더 커져” 야후, 터치스크린 방식으로만 지도검색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출시…iPhone과 iPad부터 적용 “AppStore 데이터는 아무도 넘보지 마”…애플, 독자 모바일 검색엔진 개발 가능성 높아져 스웨덴 TeliaSonera, 상용 LTE 가입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모바일 검색 습관에 변화" 국내 모바일 검색 이용률 현황 (2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