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와 커뮤니티를 접목한 모바일판 지식iN 사이트 … 日 niwango Tag #TiS 모바일포털 포털 모바일검색 모바일블로그 모바일커뮤니티 모바일SNS mms 니왕고 niwango dwango 도왕고 블로그 sns 커뮤니티 지역정보 지역검색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차세대 단말기 표준화 컨소시엄과 ‘개방형 모바일아키텍쳐’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EMS) 상용화 임박 차세대메시징(MMS) 시장을 겨냥한 선발업체들의 동향 차세대 메세징서비스(MMS) 활성화의 관건은 단말기 보급 차세대메시징서비스(EMS)의 위기와 기회 FOMA대응 게임컨텐츠 : Dwango사 서유럽 이통사업자의 모바일 포털 현황 3G 메시징서비스(MMS) 유럽 및 북미 18개국의 모바일포털 제공서비스 현황 MMS에 대한 유럽 통신업계의 기대 GPRS에서 ARPU로의 진화? : 3GSM 세계회의 전망 MMS 상호연동에 관한 유럽 이통사업자들의 동향 유럽 모바일 단말기 수요 동향 SMS 광고에 대한 유럽소비자의 반응과 성공사례 [해외시각] 데이터 수익증대를 위해 이통사업자가 고려해야 할 10가지 포인트 유럽 모바일 시장에서도 카메라폰 돌풍 조짐 소니-에릭슨, 복합 엔터테인먼트기능 휴대폰 출시 유럽의 i-Mode, 카메라 탑재 단말기 출시로 시장확대에 박차 [통계] 유럽, Youth 가입자들의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이용성향 조사 국내외 카메라폰 활용 서비스 현황 일본 이통3사의 MMS 현황 및 향후 전략 : 카메라폰 일제 보급으로 접전 연출 카메라폰과 MMS로 호조를 보이고 있는「Vodafone Live!」 [통계] 전세계, 휴대폰 이용자들의 무선인터넷서비스 이용성향 [발표자료] MMS의 가능성과 향후 발전방향 [통계] 일본, 영상메일 이용실태 : 친밀도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 국내 무선인터넷솔루션 업체 최근동향 키워드 : MMS 강화, 콘텐츠 사업병행, 해외시장 진출 [통계] 국내, 분야별 모바일 콘텐츠 시장규모 2/4분기 전세계 단말기 시장현황 미국 모바일이용자, 포토 메시지와 Push-to-Talk 기능을 가장 선호 N세대의 새로운 행동 양식, "Flash Mob"의 사업화 모티브와 가능성 Vodafone live! 데이터 요금구조의 도전과 위험 망개방과 카메라폰 보급확대로 주목받는 Moblog : 요금부담 해소와 접속편의성 확보가 관건 [2004년 전망] 주목할 만한 10대 무선 애플리케이션 "니치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는 블로그 : 독립사이트보다 사이트간 연계로 파급력 확대 [모바일 커뮤니티] 유무선 연동 커뮤니티 서비스, UPOC Virgin Mobile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모바일 VOD의 가능성 재타진 : 정액제 기반의 "게임+영상" 복합콘텐츠 사례 특정 이용자층을 겨냥한 Moblog 비즈모델: 출산/육아 전문 블로그 「goo baby」 국내 Major Portal의 커뮤니티 서비스 동향분석 知人 네트워크 서비스 - 해외동향 및 사례분석 [해외시각] 모블로그 열풍의 배경과 비즈모델 사례 GPS폰과 연동한 유무선 통합 블로그 서비스 : NTT Data의 "Doblog" 모바일 CP의 성공 BM 분석 [3] : 벨소리를 앞세운 Dwango의 미디어化 전략 모바일 업계에 메시징 서비스 대란 우려, 호환성이 가장 큰 문제 블로그 서비스의 유료화, 남성 이용자들이 더 관심 GPS폰으로 위치정보 송신가능한 모블로그 서비스 개시, NTT Data 모블로그의 확산으로 위치기반 `LoMoSo` 서비스에 이통사들 주목 MS, 휴대폰과 PC 연동 블로그 서비스 `MSN Spaces` 출시 佛 FT, 의복에 장착하는 다목적 디스플레이 개발 獨 T-Mobile, 정액제 MMS 서비스 개시 MMS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Service Delivery Platform 구축 붐 日 인터넷 영화관람 행태의 변화, 정보교환 포털사이트가 중요한 역할 Nokia, 모블로그 전용 카메라폰 출시 Yahoo, 모바일 검색 시장을 놓고 Google과 정면 승부 선언 `모블로그`를 통한 개인의 일상생활 공개 유행 `모블로그` 보급확산에 따른 기대와 불안 중국 포탈 업체들, MMS가 광고, 게임, SMS에 이은 `금맥` 美 조사회사, 블로그 이용자수 300∼900만 명 휴대폰과 오프라인과의 연동에 주목하는 대형 CP기업, 日 Cybird 유럽, 무선인터넷 서비스 본격 활성화 시작 번호이동성 일본 소비자 조사, "유료라도 이용희망 74%" 단말기 교체주기 단축, 데이터 매출 저하의 원인 될 수도 佛 SFR, 실제이용률 76%의 41만 Vodafone live! 가입자 확보 美 Napster, 벨소리 사업진출 위해 일본 Dwango와 제휴 MMS 서비스 확산, 가격-단말-애플리케이션 조화가 관건 MMS 지원 단말기, 영국 시장에서 판매량 급증 OMA, 메시징 서비스 간 호환성에 초점을 둔 MMS 규격 발표 [3G World Congress] 각국 대표, 3G 미래에 대해 긍정적 평가 [해외시각] 패킷 정액제 도입 이후 새로운 가능성을 보이는 MMS 카메라폰 응용, ‘프린팅’ 보다는 ‘공유’ 서비스가 주류가 될 듯 휴대폰 디스플레이 한계 극복의 대안, 초소형 휴대 프로젝터 등장 신규 정보발신 수단으로 부상하는 휴대전화 RSS 리더 방송형 미디어로의 진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DWANGO의 라디오 방송 App. `파케라디` 모바일 검색 시장의 부상, 휴대전화 전용 검색툴 등장 … Fast사 MMS, 이통사 간 호환성 지원과 서비스 개선이 본격 확산의 관건 MMS, “서비스 자체보다 킬러앱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해야” 블로그와 휴대폰, 상호 친화성을 활용한 신상품 아이디어 봇물 휴대전화 촬영 동영상의 새로운 가능성: 간편 동영상 업로드 기능 지원 블로그 `MOVIZo` 영국, 소비자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무관심, usability 확보해야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를 동시 겨냥한 KDDI의 단말전략: 단말 진화에 따른 신규 가치 제시 일 KDDI, ARPU 증대를 위해 유무선 연동 블로그 강화 ‘베이비 블로그’의 가능성과 효과적인 도입방안 Google, 블로그 연동 MS Word Add-in 출시 블로그를 통한 신규수요 창출 및 수익화 방안: 대안시장으로 부상하는 `베이비 블로그` Google, 블로그 검색 서비스 개시 Reality check : A 3G-user experience MMS 비활성화, SMS 4배 수준의 고가 요금 때문 전세계 MMS 평균요금, SMS의 4배 美 MMS 시장, 카메라폰 활용 및 만족도 기대 이하 … In-Stat MMS 휴대폰 및 서비스 이용자 전망(중국,03-08) 中,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블로그 부상 … 화이트칼라의 80%가 블로그에 관심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 유럽에서 차세대 유망 광고 플랫폼으로 각광 Sony-Ericsson, 단말에 Google Blogger와 웹 검색 기능 탑재 [소프트뱅크] 보다폰과 콘텐츠 측면에서 협력모색 중국 MMS휴대폰 / MMS서비스 이용자 현황 및 전망(2003-2008) 중국 SP의 MMS서비스 매출 규모 전망(2003-2008) 중국 모바일 서비스별 매출 현황(2005년) 멕시코 모바일 메시징 시장 성장 추이(2004-2009) 3G 킬러앱으로 부상한 지인네트워킹, 무선인터넷 활성화의 기폭제 될까 세계 최초 SMS-LBS 결합형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플랫폼 등장 국내 인터넷 이용자 현황 조사 (2006년 3월 현재) 중국 SMS,IVR,WAP,MMS,CRBT 매출추이(2002-2004) 日 인터넷포탈 블로그(SNS) 이용 실태 (2006년) 모바일 검색서비스 경쟁, KDDI와 Google의 제휴 배경과 의미 보다폰KK, 초유통 방식의 콘텐츠 추천 서비스 '레코메일' 개시 국내 이통3사별 MMS 매출 추이 (2003~2004) Blog에서 Vlog로의 미디어 혁명, 비디오 블로그에 주목하라 도코모, 복수 검색엔진을 통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 10월에 선보여 Google, 모바일 검색에서도 시장지배력을 이어갈 것인가? Podcast 열풍, 블로그 인기 누를까 BT, 신개념 마케팅 채널로 블로그 런칭 계획 도코모, MSN 등 9개 포털 사이트와 연계를 통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 제공 국내 미니홈피·블로그 월간 방문자수 (2006.6) 미국 주요 SNS 사이트 순방문자 수 비교 (2006년 5월) 美 SNS,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2006년) 국내 장·노년층 인터넷 이용자 메신저 및 블로그 이용율 (2005년 하반기) 도코모, 모바일 검색서비스 Google과도 제휴---오픈전략으로 차별화 국내 네티즌의 연령별 메신저/블로그/이메일 이용 비중(2006.5.20~5.29) 국내 네티즌의 본인 블로그·미니홈피 이용 정도 및 운영수단 (2006.5.20~5.29) 국내 네티즌의 블로그·미니홈피 이용 행태 (2006.5.20~5.29) 국내 네티즌의 성별·연령별 블로그·미니홈피 이용 목적 (2006.5.20~5.29) 국내 네티즌의 본인 및 타인 블로그·미니홈피 이용 목적 (2006.5.20~5.29) SMS 이용량 증가의 두 양상: 영국, 포르투갈(2006년) 日 소프트뱅크, 10월 MNP에 승부수 ... 전 퀄컴재팬 사장을 전략책임자로 전격 영입 美 MTV, 일본시장에서 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SNS 사업 출사표 국가별 주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site 점유율 (2006년 7월 현재) 미국 주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사이트 접속 비율 (2006. 9) 日, 모바일용 SNS 사이트 제작 서비스 등장 ... 소형점포의 마케팅툴로 활용 가능 미국 네티즌의 블로그 보유 이유 (2005.7~2006.2) 日 모바일SNS 이용동향, 25%가 "동영상 업로드 기능" 희망 모바일 검색 활성화에 나선 Yahoo와 Google, "기술 만으로는 소비자를 붙들어 둘 수 없다" 日 도코모, i-mode에서도 13개 메이저 검색사이트 직접 접속 가능토록 개방조치 단행 美 지인네트워킹 사이트 MySpace, 방문자 절반 이상이 35세 이상 日 소프트뱅크, "인터넷비즈니스 자체로 실현 가능한 모바일 BM 보여 주겠다" Google, YouTube 인수작업 연내 마무리 키로 … 동영상 검색/광고 시대 진입 앞당겨질 듯 美 Cingular, 음성인식 기반 모바일 통합검색 서비스 도입 MNP를 계기로 새판짜기에 들어선 日이통시장, `Over DoCoMo`의 호기를 잡은 KDDI의 전략 기업마케팅의 핵심으로 부상하는 `S커머스` … SNS의 입소문 효과가 기존미디어를 능가 별도 소프트웨어 없이도 모바일용으로 자동맞춤 전환되는 브라우저 등장...美 mDog 미국에 추월 당한 3G, 국내 시장은 성장 모멘텀이 없다 제2의 MySpace를 꿈꾸는 신흥 SNS 사이트들, "변화된 유저들의 입맛을 잡아라" "모바일 검색 포탈에도 롱테일 컨텐츠는 필수" ... Google 부사장 국내 전문·사무직 여성 및 전업주부 본인 블로그·미니홈피 이용률 (2006.6) GooTube의 탄생, 동영상 시장에 예고되는 전운과 경쟁사들의 대응 방향 日 KDDI, 유사 블로그 자동검색기술 개발...블로거간 교류촉진 및 조회수 확대 기대 IPTV로 확대되고 있는 UCC와 지인 네트워킹, 알카텔 `My Own TV`의 가능성과 시사점 日 소프트뱅크의 `신수퍼보너스` 요금제, 준비부족으로 고객신뢰 추락 위기 日 도요타, 블로그 연동 네비게이션 서비스 개시... 웹2.0과 UCC 트렌드 반영 차세대 모바일 킬러앱 `SNS와 UCC`, 2011년까지 130억불 시장 창출할 것...Informa MySpace 일본시장 진출, 소프트뱅크와 SNS 공조 여부에 관심 집중 日 소프트뱅크, 일본판 MySpace 정식 발표..."차별화 전략은 음악 기능과 오픈성" 중국 블로그 이용자수 및 블로그수 현황 (2006.2분기) 모바일 검색으로 원하는 정보, `음식점`과 `소매점` 日 노무라, 기업 유저의 Web2.0 도입조건 제시 : `스킬, 문화, 통제시스템` 美 MVNO Boost Mobile, LBS 기반의 모바일 SNS 선보여 미국 이통사들도 모바일 검색 강화 붐 … Sprint Nextel은 MS와 제휴 선언 Mobile 2.0시대를 대비한 日 KDDI의 또 다른 실험 : 모바일판 SNS 서비스 `EZ GREE` 모바일2.0에 가장 근접한 비즈모델 등장, 英 CP업체 Pitch 국내 네이버 블로그 페이지뷰 추이 (2005.9~2006.9) 2011년 Web2.0 사회, "소비자 주도의 Life Log 활용 확대로 '産-消 역전현상' 일어날 것"… 日 노무라총연 미국 연령대별 블로그 및 팟캐스트 이용률 (2006)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메시징 서비스 선호도, 북미는 이메일-SMS-IM, 유럽과 아시아는 SMS-이메일-MMS順 국내 주요 포털 블로그 일평균 방문자수 추이 (2005.1월1주~11월3주) 日 소비자 약 50%, 블로그나 SNS에 게재된 "광고 클릭한 적 있다" 日, 모바일 SNS 서비스 폭발적 인기… 1주일만에 회원 10만명, 9개월에 200만명 돌파 아시아 국가별 블로그 인지도 현황 데이터 ARPU를 겨냥한 美 이통사들의 Web 2.0형 모바일 검색: 이용자참여, 양방향성, 광고기반 인기몰이 중인 신생 비즈모델, 모바일 SNS의 진화방향 제시 … 英 `Pitch`와 日 `모바게타운` 日 SNS 시장규모, 2009년 약 555억엔에 달할 전망 … 광고수익 비율이 67% 차지 국내 SKT 분기별 MMS 휴대폰 이용자수 추이 (2004) UCC와 SNS에서 한단계 더 진화된 BM, 아바타와 3D를 가미한 `Second Life` 인기 급상승중 휴대폰-SNS 사이트간 연동 서비스 지원 솔루션 발표, 加 OZ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상품을 매개체로 블로그+SNS 요소를 가미한 커뮤니티 사이트 등장...日 `Clogger` 日 mixi, 모바일 SNS 서비스 개시 3일만에 가입자 10만명 돌파 10대 유저의 SNS와 UCC 열풍, 3G 단말 보급에 힘입어 모바일 영역으로 빠르게 확산중... M:Metrics 전세계 Blogger 증가세, 내년 상반기 1억명을 정점으로 둔화될 전망...Gartner 모바일판 MySpace, 힐리오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가입비는 월 2.99달러 전세계 모바일 SNS 이용자수, 현5,000만에서 2011년 1억7천만으로 급증할 전망 Google, 佛 Orange와 공동으로 `구글폰` 출시키로... 광고와 접속료 BM간 융합 가능할까? 日 SNS 사이트, `mixi`가 85.6%로 압도적인 1위 Web2.0과 온라인게임의 절묘한 결합, 'Second Life'...가능성과 해결과제 2007년 美 이통시장을 지배할 7대 트렌드 전망 ... InfoWorld 日 모바일 동영상 시장의 소비자 동향과 사업기회... FrontMedia 사장 인터뷰 日 모바일 SNS 급성장의 배경... PC에서의 상식 그대로를 휴대폰에 옮기는 BM 실리콘밸리 Mercury誌 전망, 2007년 ICT 테크놀로지 10대 트렌드 日, 블로그 사이트 대상 광고솔루션 등장... 키워드별로 affiliate 광고를 자동 삽입 세계 모바일 SNS 서비스 이용자 수 전망 (2006~2011) Wikipedia의 웹2.0 정신 이어받은 新검색엔진 `Wikiasari` 등장, Google 킬러가 될 것인가? 2007년 블로그 마케팅 트렌드 10 가지 휴대폰의 진화 방향, 기능과 서비스를 유저가 직접 선택하는 시대로...日 Nikkei 토종포털 Baidu에 밀린 구글,China Mobile과 손잡고 모바일 검색으로 방향 전환 [CES 2007] 야후, 업그레이드판 `Yahoo! Go for Mobile 2.0` 출시... "올해는 모바일에 주력하겠다" [CES 2007] 美 MediaZone, SNS와 P2P를 접목시킨 `Social TV` 서비스 개시 야후, 블로그 링크 전문 SNS MyBlogLog 인수... Social Media 부문 강화 비즈니스에 특화된 인맥 사이트 美 `Linkedin`, 돈버는 SNS 비즈모델의 전형을 제시 숨어있는 웹페이지를 찾아주는 커뮤니티 기반의 `브라우징 엔진` StumbleUpon 블로그와 SNS의 장점 만을 접목한 차세대 미디어 `Vox` 등장... 美 Six Apart 日 동영상 공유사이트 이용자 60%,"TV관련 동영상 없으면 이용 줄어들 것" 미국 SNS 사이트 청소년 이용률 (2006) 미국 10대 청소년 SNS 서비스 이용목적 및 이용방법 (2006) 미국 SNS사이트 이용 청소년 특징 (2006) 미국 10대 청소년 SNS사이트 방문 횟수 (2006) 日 라쿠텐, 상품정보 DB를 Third Party에 공개... CGM을 활용한 집객 강화가 목적 국제레코드저작권협회, 동영상공유 사이트의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미국 MySpace 사이트 가입자 수 추이 (2004.1~2006.11) 일본 SNS사이트 mixi 가입자수 추이(2004.12~2006.9) 국내 싸이월드 가입자수 추이 (2003.4~2006.10) 日 IT 분야별 시장규모와 트렌드 전망 (2006~2011) 日 모바일 SNS 급성장, 하루 PV 2억 돌파... 모바게타운, mixi 등 인기 웹리얼리티 사이트 `Second life`, 이미 가상세계가 아니다... 생계의존 전업 유저 수천명 넘어서 국내 상위 10개 포털 섹션별 방문자수 현황 (2006.12) 유저가 미디어를 만드는 시대, "Google 신화도 서서히 무너질 것" 모바일 UCC와 SNS, 10대 이용자 주도로 확산 日 인터넷 시장 전망 : 블로그•SNS•인터넷 광고 美 연령대별 이통서비스 이용성향, 18~24세는 휴대폰을 `멀티기능 액세서리`로 인지 유무선 연동형 모바일VoIP 사업자 `Nimbuzz` 등장, "MVNO와 SNS로 확장도 고려" 일본 블로그와 SNS시장규모 전망(2004~2011) 일본 블로그 사이트 수와 SNS등록자 수 전망 (2004~2011) 일본 인터넷 광고시장과 블로그, SNS시장 규모 전망 (2006~2011) SNS와 TV의 모바일화 추세, "이통사 vs. 포털 미디어 플랫폼 경쟁 각오해야"... 美 inCode 모바일로 옮겨가는 Web2.0, 일본의 모바일 SNS 선행사례와 시사점 쇼핑사이트에도 Web2.0 바람... SNS적 요소를 가미해 `고객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美 케이블 채널 Nickelodeon, 방송과 연계된 어린이용 3D 가상세계 사이트 오픈 日 유무선연동 SNS `mixi` 인기 파죽지세...이용자 800만 돌파, 하루1만2천명 신규가입 스웨덴, 가상세계 Second Life에 정부 공식 대사관 개설 기업용 솔루션 시장에 불고 있는 웹 2.0 바람: 기업내 블로그와 SNS 도입사례 분석과 전망 日 최대 SNS `믹시`,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기능 추가... 저작권 사후관리로 차별화 구미 이통7개사, `모바일검색 얼라이언스` 설립 추진... Google과 Yahoo 의존 탈피 시스코, SNS 솔루션업체 인수해 서비스 사업에도 진출...비즈니스판 MySpace 지향 [3GSM] 웹2.0의 모바일화, 이통사 vs. 메이커의 새로운 갈등 노출 미국 Verizon Wireless의 데이터 서비스 이용건수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日 모바일•온라인 P4P 광고시장 급성장, 검색연동형 광고가 대세 무선브로드밴드 블루오션의 선택지로 부상하는 모바일 검색 : 포털 vs. 이통사 경쟁구도의 향방 YouTube도 극찬한 `TV 처럼 골라보는` 동영상 방송 사이트...日 하테나의 `Rimo` 국내 네티즌 연령별 주평균 블로그 이용 시간 (2006.12) 국내 네티즌 연령별 주평균 블로그 방문 빈도 (2006.12) 국내 네티즌 성별·연령별 블로그 이용률 (2006.12) 유명 블로그 만을 연결해 광고수익 공유하는 신종사업 출현... 日 Agile Media 英 모바일 Local Search 이용률 큰 폭으로 증가...패스트푸드-주점-극장順 인기 국내 네티즌의 네이버 검색후 내부 서비스 이동 경로 (2006.12) 국내 네티즌의 다음 검색후 내부 서비스 이동 경로 (2006.12) Cisco식 인수합병으로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News Corp의 웹2.0 미디어 전략과 향후 통방 컨버전스 시장의 향방 2007년 온라인 시장 전망 : 광고, e-커머스, 브로드밴드 SNS의 진화, `DIY웹`을 지향하는 신흥기업 속속 등장…美Ning등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음성으로 지시하면 Robot이 블로그를 대신 만들어 준다...日 NEC가 기술 공개 일본 블로그 및 SNS 가입자수 추이 (2005.3~2006.3) 구글, 모바일광고 글로벌 전략 그림 완성단계...China Mobile과도 제휴 체결 중국 주요 모바일 부가가치서비스 분기별 시장 규모 추이 (2006) 일본 월간 블로그 이용자수 랭킹(2006.01) 국내보다 앞서 일본에 진출한 Second Life, 예상외로 인기 저조...7가지 이유 日 모바일 SNS 인기 파죽지세...`모바게타운` 가입자 400만, 하루 PV 3억 돌파 주문형 블로그 제작을 도와주며 아이템 판매와 Tie-up 광고를 수익모델...日 decoblog SNS와 구글맵을 활용한 지역밀착형 광고 솔루션, 日 DoCoYo! local 일본 블로그 관련 산업별 시장규모(2006) Google과 Apple, 자사 브랜드 단말공급 파트너 물색 위해 유럽 이통사들에 러브콜 Second Life 아이템 거래 전문 사이트 등장, 린든달러로 결제...日 ECMIX 3D 가상세계 Second Life의 비즈모델과 기업의 활용사례 모바일2.0 시대의 과제, `콘텐츠 추천형` BM을 발굴하라...음악과 게임이 Enabler로 주목 일본 블로그 및 SNS 이용자 추이 (2005~2007) 미국과 유럽 주요 국가별 모바일 UCC와 SNS 이용률 현황 (2006.10) 구글-야후, 모바일 검색 기능진화 둘러싸고 신경전... 클릭 한번으로 원하는 정보 입수 포스트 Web2.0을 열어 갈 ‘metadata’ 시대로의 진화, "정보 독점은 자멸의 길" SNS를 접목해 개인간 직접거래 방식의 옥션 사이트 등장...日 `트로이카` 위치정보 서비스,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부활...지도, SNS, 광고와 결합 추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