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홈네트워크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Tag #국내/ 홈네트워크/ 시장규모 인프라 솔루션 기기 서비스 홈네트워킹 컨버전스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이동통신 트렌드 : CTIA 2002 Trade Show 일본의 무선/방송 융합동향 : 콘텐츠 측면에서 다양한 연동서비스 시도 홈네트웍킹을 위한 PAN용 무선기술의 현황과 전망 Digital Convergence 서비스 시장의 새로운 경쟁 구도 [통계] 전세계, UWB 장비 시장전망 (2002-2007) 전력선 통신을 위협하는 “이더넷의 힘” 유무선 통합과 홈네트웍 경쟁시대, VoIP의 전략적 의미 종합 방송통신사업자를 지향하는 KDDI의 브로드밴드 전략 : ‘Triple Play’, ‘속도-요금-콘텐츠 삼위일체 [mCommerce] mBanking(1) : 가상계좌를 이용한 금융거래, Nemo [mCommerce] mBanking(2) : Convergence Conflict을 최소화, BankOn [mCommerce] mBanking(3) : 통합 브랜드로 접근, K-merce Banking [통방융합] 방송은 TV로 정보는 휴대폰으로, 원푸쉬 [특화단말기] 홈네트워크 시대를 대비하는 리모콘폰 [CES 2004 리뷰] 마츠시타의 차세대 홈네트웍 전략 : SD 카드와 전력선 통신으로 Life Stream 실현 [통계] 가정용 Wi-Fi 시장, 전년대비 214% 급성장 : Wireless Home 실현기술의 주류로 부상 홈네트워킹을 주도할 차세대 무선표준 : ZigBee 위성 DMB, 이통서비스 진화상의 의미 Intel Wi-Fi와 WiMAX를 통한 야심과 시사점 성장정체와 컨버전스 시대의 W-CDMA,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 PC의 수평분업화에 따른 Home Gateway의 역할 변화와 Last-mile 진화의 향배 도코모의 데이터 카드형 FOMA 단말 기반의 홈게이트웨이 추진과 Last Mile의 역할 3G 영상전화를 활용한 `모바일 홈게이트웨이`:도코모의 `FOMA Visual Controller` 컨버전스를 선도하는 Intel의 최근 행보와 시사점 [통계] 일본, 모바일 환경 하의 Seamless 접속에 대한 이용자 니즈 국내 사업자들의 컨버전스 사업추진 동향 숙적 Vodafone과 손잡은 BT의 유무선 통합 전략 : 키워드는 Bluephone 과 Single Billing [해외시각] 네트웍 컨버전스 추세로 또 다시 각광 받기 시작하는 Unified Communication 통신서비스 시장의 성장엔진 찾기: 컨버전스 보다는 통신 서비스의 필수화가 우선 Home 영역에서의 통신환경 변화 가능성을 타진 : IP-TV 기반 인터넷서비스 T-navi SKT의 SO를 통한 유선사업 진출의 의미 [해외시각] 눈앞에 다가온 유무선 통합(FMC), 의미와 전망 Home Gateway 주도권 경쟁 제2막 : TV의 약진과 PC의 재반격 무선랜을 바라보는 이통사들의 변화된 시각, 비즈모델의 새로운 방향성 제언 [해외시각] 유무선통합 시장 선점을 위한 Telco와 Celco의 전쟁 전세계적인 IPTV의 약진과 SO의 BcN 전략 TV의 위상 강화를 위한 가전업계의 반격, 홈네트워크 상품 개발의 방향성 PC 중심의 방송서비스 개인화, Softbank의 통방융합 전략과 시사점 TV 포털의 선행사례 : 마쓰시타의 T나비 , 시사점과 국내에서의 가능성 [분석] NTT 그룹의 중기경영 전략 :성장력 한계로부터의 탈출구 모색 美 ISP 사업자들, 홈네트워킹과의 연계 강화에 나서 獨 Siemens, 컨버전스사업을 위한 신설법인 설립 BT 공중무선랜 커버리지 4천개로 확대, "Bluephone도 무선랜 기반이 될 것" 가정내 정보기기간 콘텐츠 공용화 수요 "2004년이 원년", Intel 홈네트워킹 기술, UWB와 802.11n간의 경합이 가장 유력시 美 Comcast, 디지털TV-전화-PC 융합 서비스 추진 802.11n, UWB 제치고 홈네트웍 핵심기술 될 것....ABI Research 컨버전스, "단말의 기능통합 보다는 비즈모델의 융합이 중요" 동축케이블로 FTTH를 능가하는 270Mbps급 홈 네트웍 시연, 마쓰시타 디지털홈워킹그룹, `DLNA`로 명칭변경 및 가이드라인 1.0 발표 日, 기존 구내 동축케이블로 100Mbps급 인터넷 접속에 성공 셀룰러-유선, 셀룰러-WLAN 듀얼폰이 유무선 통합을 가속화 홈네트워킹 시장, 시장 내 비중 증가로 메인스트림 진입 Nortel, "유무선 융합의 최초 시도 사업자는 Softbank가 될 것" 3G 성공의 키워드는 컨버전스---3G World Congress 2005년 무선분야 Top Trends 전망 2005년 일본 이통시장의 핵심 화두는 `융합` … 노무라연구소 주요 IT 기업, VoIP 컨버전스 생태계 지원프로그램 ‘MobileIGNITE’ 참여 확대 美, 홈네트워크 도입율 이미 21%, 큰 폭의 추가 증가는 어려울 듯 [해외시각] BT의 Bluephone,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홈네트워크 상품, "네트워크가 아니라 플랫폼을 팔아야 한다" [3GSM 총회] 도코모, "내년에 HSDPA 데이터 카드부터 출시" 컨버전스의 성공요인 (1) : 네트워크 전략 BT 사장, “지배적 사업자의 지위는 무의미, 생존위해 all-IP 서둘러야” Alcatel과 MS 제휴 발표, IPTV 분배 솔루션 시장 선점 노려 유무선 컨버전스 시도의 잠재적 리스크, "기존 프리미엄 서비스를 잠식할 수도" 불완전한 3G 망의 활용 : 보다폰의 선택 모바일 게임업체들, `내년 말까지 휴대폰이 PSP에 필적할 것` FMC 컨퍼런스 : 유무선 통합 서비스, 유럽에서 미국으로 확산 Intel의 새로운 컨버전스 구상 `One Logical Device`, 노트북과 휴대폰 융합 Motorola, 홈네트웍-VoIP 결합 홈게이트웨이 제품 출시 원폰의 데이터 버전, NTT의 ‘패킷제로’ 시장 발전적 의미로써의 유무선 통합 접근 사례 컨버전스의 성공요인 (2) : 서비스 전략 [CeBIT2005] 보다폰, 3G로 유선시장 공략 위한 `At Home` 출시 [CTIA2005] 3대 이슈 : Mesh Network, Convergence, Dual Mode [CTIA2005] 홈네트워크 패권 경쟁, 이통사들도 속속 가세 단말기의 진화방향 어떻게 볼 것인가? 융복합화 vs. 단순화 내년부터 美 케이블사업자 주도로 ‘셀룰러-VoIP 콤보단말’ 출시 日 KDDI, 휴대전화-PC 연계 전문포털 `DUOGATE` 개설 美 Verizon, `DSL 만으로는 유무선 컨버전스에 한계, FTTP에 주력` 유무선 컨버전스 성공의 관건은 User에게 제공할 가치, Bluephone과 FastForward 시장 불투명 美 유무선 겸업사업자, 모-자회사간 이해 갈등이 걸림돌 될 수도 TeliaSonera, 모토로라와 UMA 기반 휴대폰-IP전화 결합 서비스 도입 시험 Felica 성공 확신하는 DoCoMo, 신용카드 기능 추가 WiFi-WiMAX 혼합망으로 市전역 커버하는 정액제 VoWLAN 개시 … 美 Azulstar Dell의 이통시장 진출 움직임과 시사점: 메이커-이통사 공생 구도 확산의 신호탄인가? 휴대형 게임기와 WLAN의 융합 추세와 의미 [SUPERCOMM2005] SBC 사장, 통신사 방송진출 규제 완화 주장 유무선 통합 서비스 `BT Fusion` 출시 의미와 전망 이통사의 가정영역 사업확대, 가전업체와의 경쟁 초래 WiBro 기반 무선 VoIP의 전략적 활용방안 Sony의 이통서비스 야심과 삼성전자에게 주는 시사점 “iTunes폰의 파급효과는 제한적일 것” … American Technology Research WiFi, 홈네트워킹의 주요 기술로 입지 확보 … Strategy Analytics Alcatel, 홈게이트웨이 업체 인수하며 TPS 공략 강화 방송사와 가전업체, HDTV 표준화 위해 연합체 구성 UWB, 2006년을 기점으로 주요 홈네트워킹 기술로 부상 전망 Mobile's future with IP Creating value through true convergence [통계] 전세계 IMS 시스템 및 서비스 현황 미래 이통산업 변혁의 3대 시나리오, "유무선대체/컨버전스/세분화" … Analysys NEC, 3~9GHz용 UWB 수신기술 개발로 상용화에 전기 마련 英 Ofcom, NGN 전담 기관 개설로 차세대 네트워크 경쟁 촉진 세계 홈네트워크 시장 전망(2004-2009) 獨 T-Mobile, 최초의 SIP 기반 셀룰러/무선랜 컨버전스 서비스 예정 2005년 전세계 무선랜 칩셋 출하 50% 증가 … 고기능 단말과 공영무선랜 확산이 주요인 글로벌 홈네트워크 시장 규모 홈네트워크 시장 전망(세계/국내, 2005-2010) 모토로라-시스코, 불확실한 FMC 수요로 UMA 제휴 중단 발표 Vodafone 본사의 조직개편 및 사업전략 변화, 배경과 전망 [해외시각] 소비자 중심의 기술진화, 무선 홈네트워크 보안 신기술 WPA2 BT, 기업용 FMC 서비스 출시 예정 미국 mVoIP 가입자, 2011년 1억명으로 증가 전망 … On World STB, 차세대 홈네트워킹 플랫폼으로 부상하기는 어려워 … TDG 국내 이통3사의 모바일 콘텐츠(컨버전스) 이용률(2006년 5월) 국내 모바일 콘텐츠 유형별(컨버전스) 이용 만족도(2006년 5월) 기분존과 원폰의 실적비교를 통해 본 `결합상품`의 전략과 전망 사면초가의 유럽 지배적 통신사업자들, 결합 상품으로 승부한다 美 AT&T, IPTV 환경에서의 홈네트워크 기술 “HomePNA 3” 채택 브로드밴드 사업의 `Next Stage` 홈 네트워킹 서비스, 성공을 위한 5가지 팁 온라인 게임, 게임산업 종주국 일본에서 차세대 컨버전스 견인차로서의 가능성과 향후과제 유럽 통신시장, 컨버전스 vs. 디버전스로 양분화되나 Cisco, 홈네트워크와 IPTV 영역으로 진출 ..."솔루션 수직계열화 준비 완료" 미국 홈 네트워크 문제 발생 시 도움 요청 대상 (2006년 2분기) Telecom Italia, 공식발표 없이 UMA 기반 FMC 서비스 개시 국내 홈네트워크 산업분류 및 분야별 매출 추이 (2004~2005) 국내 주택유형 및 사업자별 홈네트워크 서비스 보급가구수 전망 (2005~2010) 국내 홈네트워크 산업분야별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국내 홈네트워크 서비스 STB 구매/임대 의향 조사 (2005.11.20~2006.1.20) 국내 홈네트워크 서비스 적용 아파트 구입 의향 (2005.11.20~2006.1.20) 도코모-HP, 휴대폰을 매개로 한 가전제품과 사무용기기 원격제어 S/W 선보여 기업용 네트워크 솔루션, "유무선, 음성데이터,실내외 통합이 대세" ... Infonetics 美 AT&T, 유무선 연동형 웹기반 원격모니터링 서비스 개시 HomePNA, IPTV 확산에 힘입어 가정용 영상분배 네트워크 유력 후보기술로 부상 … In-Stat 英 보다폰, MS-리눅스-심비안 통합형 단말 플랫폼 발표..."규모의 경제와 컨버전스에 대비" 국내 이통사의 신규사업 방향 제언 : `Value Utility` 사업자로의 변신 세계 홈네트워크 구축 가구수 전망 (2006~2008) 세계 홈네트워크 시장규모 전망 (2004~2010) KT의 IPTV 사업 방향성 제언 : TV의 보편성을 활용한 가정 영역의 새로운 이용 Scene 창출 에릭슨, "향후 2년내 전세계 이통가입자 1/3이 모바일방송 시청할 것" 외연 확대를 위한 통신-금융 컨버전스, 해외 사례와 시사점 세계 및 국내 홈네트워크 시장 전망 (2002~2007) 日, 내년부터 5GHz 대역에 802.11n 도입 추진... 홈네트워크, 항공기, 열차 등으로도 적용범위 확대 2007년 美 이통시장을 지배할 7대 트렌드 전망 ... InfoWorld 베일 벗은 Apple폰, `아이팟+Mac+휴대폰`을 결합... "스마트폰 뛰어넘어 전화를 재발명한다" [CES 2007] 홈네트워크 영상 전송... UWB, WiFi, 전력선통신 하이브리드 기술에 주목 기존 미디어들도 개방은 필수적 생존조건, "YouTube와 파트너십 더 확대해 나갈 것"... 美 CBS 사장 [인터뷰] Bill Gates가 말하는 홈서버의 미래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CES 2007] 주목할 만한 기술 10가지 P2P 기반의 무료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서비스명 "Joost"로 출범 日 모바일 결제 서비스 빠르게 확산중, 가입자 260만명으로 급증 Windows Vista 출시, 거실로 진출하는 PC... 디지털 가전과 전면전 돌입 통신-방송-미디어 컨버전스의 새로운 트렌드 `Contents Portability`, 최근 동향과 시사점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Convergence에 대한 소비자 시각, "상황별 니즈에 맞춰 주는 Divergence에 더 관심" Google, 무선랜 백홀에 PLC 활용 검토중... 홈네트워킹으로도 확장 시사 구글, YouTube 연계전략 발표... 브랜드는 별도, 검색과 수익화 플랫폼은 공유 "5년 이내에 인터넷이 TV를 변혁할 것, 광고주들은 이미 IPTV에 주목"... 빌게이츠 美 MS, 5년만의 야심작 `Widows Vista` 30일 발매..."OS의 Commodity화 시대로 진입" UWB-무선랜-PLC로 좁혀지는 홈네트워킹 기술 경쟁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전환기를 맞이한 日 모바일 결제 시장, 지갑휴대폰 `Felica폰`의 이용 현황 조사 [3GSM] "컨버전스와 요금인하, 규제가 발목 잡고 있다"... BT 사장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국내 홈네트워크 시장 규모 전망 (2006~2010) Cisco식 인수합병으로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News Corp의 웹2.0 미디어 전략과 향후 통방 컨버전스 시장의 향방 日 비접촉식 IC카드 `Felica칩` 경이적인 보급 속도… 18개월 만에 1억개 추가 출하 컨버전스 모바일단말 시장, 연간 42% 급성장...노키아-RIM-파나소직_모토로라-NEC 順 국내 홈네트워크 시장 규모 전망 (2006~2010) 인터넷라디오-휴대단말-위성방송을 결합, 들고 다니는 `퍼스널 라디오` 출시...美 Slacker 전세계 Telco와 장비벤더 9개사, `Open IPTV Forum` 출범...IMS와 DLNA 지원을 기본방침 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경계가 사라진다... 기술의 차별성보다 소비자의 수용도가 더 중요 거실의 혁명을 노리는 애플TV, 300달러에 출시...iPod식 BM 만으로 성공낙관 힘들 듯 컨버전스 추세하의 단말의 Divergent화에 업계 공감, 무선기술의 IP화가 다양화 부추겨 WiMAX 탑재 가전제품 보급 급물살, 50여종 이미 출시...5년후 2,500만대로 증가 LBS2.0 시대로의 진입, 최근 동향과 주목할 만한 사례 IPTV 표준화 동향과 ‘IP 실시간 재전송’의 가능성…NGN의 킬러앱이 될 것인가? 유럽 Telco들, IPTV의 홈네트워킹 기술로 PLC를 채택하기 시작...보조금 지급도 검토중 통신-미디어-엔터테인먼트 융합 시대, 경쟁력의 관건은 `콘텐츠 이동성`과 `Customer Experience` 유무선 트래픽, 2012년에는 현재의 10배 수준으로 폭증...유저 이해의 중요성 더욱 커진다 iTunes형 동영상 BM은 올해를 정점으로 쇠락, 광고기반과 플랫폼간 콘텐츠 공유에 주목해야 전 세계 10대 미디어 기업의 매출 및 사업현황(2007) 日 KDDI, 전력선통신을 활용한 가정내 TPS 분배 서비스 런칭...모뎀임대료 월420엔 FM 라디오-모바일-PC를 연계한 Cross Media 프로젝트 런칭...日 TV도쿄 스위스콤, FMC 시대에 대비한 조직개편...개인-SME-대기업 사업부로 구분 佛 FT, IP 기반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런칭... MS와 역할 분담 유무선 결합상품 QPS의 진화, 단계별 성공요소...Customer Experience 장악이 관건 전세계 IPTV 가입자수, 2012년 6,000만명으로 증가...유럽이 시장진화에서 가장 앞서 英 BT Fusion, 가입자 확보에 빨간불... 단말 부족과 마케팅 메시지 전달 실패 VoIP 전업사업자 입지, 갈수록 좁아진다...규제 불투명성과 컨버전스 진전이 주원인 FMC 상품, `있으면 좋은` 아닌 `꼭 있어야 하는` 마케팅메시지 전달이 성패의 관건 이통사들의 고민거리, Ethernet 기반의 통합 Backhaul로의 전환...언제 어떻게? 일본 가전로봇 향후 역할 조사(2007.1) 일본 가전로봇 이용희망 조사(2007.1) 통신의 미래는 ‘Innovation Big Bang’, 단순 컨버전스가 아닌 매쉬업과 재순환이 필수 홈네트워크의 경쟁력은 Last Mile의 품질이 좌우, 100Mbps급으로는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