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서비스 표준화, 최근 동향 Tag #IPTV 표준화 NGN 실시간재전송 release2 FG IPTV ITU-T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순조로운 출발 Verizon의 FiOS TV, Telco의 IPTV 사업모델 정착의 선례가 될 것인가? 피합병 이후 새롭게 출범하는 新 AT&T, `무선 끌어안기`로 케이블사업자와 차별화 유럽 IPTV 가입자 추이 (2005~2010) 거대한 잠재력의 중국 IPTV 시장, 불확실한 규제환경이 가장 큰 변수 국내 IPTV 시범서비스 현황 (2006.11) 英 BT도 IPTV 런칭, 가입비 기반이 아닌 종량제 PVR 기능의 하이브리드 STB 채택 美 Verizon Communications의 IPTV `FiOS TV` 가입자수 추이 (2006.1~3분기) 세계 주요 국가별 IPTV 보급률 (2005) IPTV 솔루션 시장에 메이저 벤더들 잇달아 참여... Alcatel, Cisco가 MS의 독주 견제에 나서 국내 KT 주요 투자 계획 (2007) 英 BT, 디지털방송 혼합형 IPTV 상용화, 서비스 현황 및 시사점 Skype 창업멤버들, IPTV 서비스 벤처 설립... P2P 방식의 혁신적 BM 선보일 듯 [CES 2007] 소니, Internet Video Link 기술 발표... TV에서 직접 인터넷 동영상 다운로드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망 중립성의 핫이슈로 떠오른 P2P 기반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中 IPTV 시장, 북경 올림픽을 계기로 급성장 전망... 미디어 규제와 콘텐츠 부재가 걸림돌 伊 Fastweb의 IPTV 성공요인: Kids시장, VoD싱글플레이, 지상파재전송...TPS는 실효성 없어 전세계 IPTV 시장현황 : 홍콩 PCCW 선두, 서유럽 시장이 68% 점유 통신-방송-미디어 컨버전스의 새로운 트렌드 `Contents Portability`, 최근 동향과 시사점 美 소비자 절반 이상, "맞춤형 서비스라면 개인정보 공개하겠다"... IPTV에 긍정적 신호 伊 FastWeb의 IPTV 사업 성공요인과 시사점 日 가전메이커 주도의 TV포털 `acTVila` 출범, Telco들 대응 서둘러 [해외시각] Telco들의 해외 신흥시장 진출시 주목해야 할 키워드 7가지 영국 IPTV 가입자 추이 및 전망 (2002~2010) IPTV 업계 임원의 60%, "향후 3년내 막대한 수익실현 가능할 것"... Accenture 서베이 이탈리아 FastWeb IPTV 가입자 ARPU 추이 (2005.9~2006.9) 세계 IPTV 가입자수 기준 톱5위 사업자 순위 (2005)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美 AT&T, 와이맥스도 차기 로드맵에 수용 시사, IPTV 위해 `Wave3` 버전에 관심 美 Verizon, IPTV에 지역광고 유치... 케이블사와 직접 경쟁에 나서 Docsis 2.0에서도 제공 가능한 케이블사업자용 IPTV 서비스 등장...美 BigBand Swisscom, 이태리 IPTV 사업자 Fastweb에 러브콜... 49억달러에 인수 제안 국내·세계 IPTV 가입자 전망 (2006~2008) P2P 서비스의 復權, 합법적이고 진보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BM을 표방하고 나선 `Joost`와 `BitTorrent` 유럽 IPTV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09) 일본 인터넷 방송, VOD 시장규모 전망(2004~2010) 통방융합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 무기로 떠오르는 DVR, 모바일과 연계 경쟁으로 확산 IPTV의 차별화 포인트, "콘텐츠 보다는 QoE(Quality of Experience)" 전세계 Telco와 장비벤더 9개사, `Open IPTV Forum` 출범...IMS와 DLNA 지원을 기본방침 IPTV를 둘러싼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 경쟁, 美 Telco들의 전략과 국내동향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경계가 사라진다... 기술의 차별성보다 소비자의 수용도가 더 중요 AT&T, IPTV U-verse 콘텐츠를 PC와 모바일로 확장...MobiTV와 손잡고 콘텐츠 확충 가입자망개방(LLU : Local Loop Unbundling)의 3가지 유형과 특징 유럽 IPTV 시장, 올해 2배로 급성장 전망...메이저 Telco들의 브랜드 파워가 견인차 美 메이저 소매유통 업체들, 영화콘텐츠 다운로드 사업 진출 러시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세계 지역별 IPTV 서비스 제공업체수 현황 (2007.3) 유럽 주요 IPTV 사업자별 가입자수 현황 (2006) 유럽에서 등장하는 IPTV Wholesale BM, 배경과 시사점...투자 리스크 분산과 망중립성 해법 제시 국내 KT의 IPTV 서비스 가입자수 및 규모 전망 (2007.6~2010.12) IPTV 사업, 광고가 주수익원 될 것...올드미디어와 차별화되는 창의적 사업모델 발굴이 관건 Telco의 미디어 사업은 불가피한 선택, 브랜드와 토착 마케팅이 관건...광고수익이 성장의 토대 美 TV 시청자의 53%, "콘텐츠만 괜찮다면 케이블이나 위성대신 IPTV 보겠다" 스위스콤, 이태리 IPTV 사업자 Fastweb 인수위해 31억 유로 투자 美 AT&T, "유무선 통합이후 광고사업에 절호의 기회, 3년내 10억달러급 매출원 될 것" 유무선 결합상품 QPS의 진화, 단계별 성공요소...Customer Experience 장악이 관건 日 NHK도 방송 콘텐츠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분배키로, YouTube的 수요에 대응 전세계 IPTV 가입자수, 2012년 6,000만명으로 증가...유럽이 시장진화에서 가장 앞서 China Telecom, 中 정부에 압력...“3G와 IPTV 사업권 없이는 국내 증시에 상장 못하겠다” 세계 IPTV 산업 분야별 매출 전망 (2005~2009) 아태지역 주요국가별 IPTV 가입자수 전망 (2005~2009) IPTV 서비스에 대한 고객 눈높이 의외로 높다...종합체감품질(QoE) 확보가 최우선 스페인 Pay TV 서비스별 시장점유율 추이 (2005~2006) 스페인 Telefonica IPTV 가입자수 추이 (2005~2006) 거실 진출 노리는 Joost, "TV에도 해당 소프트웨어 탑재해 케이블과도 경쟁하겠다" IPTV 사업의 관건은 Time-to-Market, 광고주에게 최적의 대안을 제시할 것 통신의 미래는 ‘Innovation Big Bang’, 단순 컨버전스가 아닌 매쉬업과 재순환이 필수 MS의 IPTV 플랫폼 `Mediaroom`으로 재탄생...DVR, VoD, Channel Zapping 기능 추가 일본 IP전화 가입자 수 추이(2005.3~2007.3) UCC가 전체 트래픽의 75% 차지...인터넷TV가 모든 콘텐츠의 원스톱 판매 창구된다 美 Telco들의 고민, IPTV로 정말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가 ? 동영상 시청형태 변화를 보여주는 최근의 동향과 향후 IPTV 시장 전개의 방향성 美 금융업계, "Telco의 IPTV, 실제보다 과대포장...케이블사업자에게 큰 영향 없어" 국내 방송통신 융합 주도 플랫폼 전망 (2012) 국내 메가TV와 하나TV 비교 (2007.7) 일본 주요 통방융합 제품 및 서비스 보급 전망(2007~2011) 일본 TV포털 탑재단말 보급대수 전망(2007~2011) P2P 기반 무료 웹TV `Joost`를 통해 본 향후 IPTV의 새로운 가능성과 한계 영국 IPTV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중국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전망 (2004~2011) IPTV 서비스 매출, "2011년까지 34배로 급증하며 음성수익 하락 보전할 것"...iSuppli MS, IPTV 솔루션 Mediaroom 공급을 계기로 `백본 인프라 운용` 사업자로 나선다 P2P 기반 인터넷TV ‘Joost’... Skype와 닮은꼴, YouTube와의 차이점 세계 IPTV 가입자수 기준 Top 3 국가 현황 (2006.3분기) 유럽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1) 북미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전망 (2004~2011) 아태지역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1) 대만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인도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호주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홍콩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아태지역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일본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중국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일본 IP방송 시장규모 전망(2003~2011) 유럽 Telco들, IPTV 수익모델 해법 찾기...“TPS로 가입 유도해 소비자의 TV 시청습관을 바꾸어야” 시청자 참여와 실시간 공유로 차별화한 무료 온라인TV 서비스 등장... 美 FreeTube 英 ISP 사업자 Tiscali, 온라인TV로 위성방송 대체에 나서...이민자들을 겨냥 유럽 Telco들의 딜레마, TPS로 전체 마진율 하락은 불가피해도 도입할 수 밖에 없는 상황 프랑스 사업자별 IPTV 가입자수 현황 (2006) 美 AT&T, U-verse IPTV 가입자 10만 돌파...`Three Screen` 영상포트폴리오 본격가동 채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