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별로 엇갈리는 IPTV 요금전략, 결합상품 구성과 할인율이 경쟁력 좌우 Tag #TV포털 IPTV 하나TV 메가TV 요금제 결합상품 번들링 하나세트 TPS DPS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BT의 이동통신/무선랜 번들링 추진방향과 국내에의 시사점 [View] 무선랜/EV-DO 결합서비스 논쟁의 본질과 정책적 지향점 유.무선 사업자간 직접적 경쟁과 규제의 방향성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쏠림 현상과 후발사업자의 전략적 방향성 : LGT를 중심으로 One Phone 사업의 방향성 제언: 공급자 시각보다는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 제고 우선 통신시장의 성장모멘텀 찾기 : 번들링의 의미와 구현 과정의 문제점 미 유선사업자, CATV 사업진출 러시 EV-DO 기반 "모바일 DSL" 사업자, Monet의 파산과 의미 [북미 시장 동향] 유무선 통합 서비스가 제공하는 고객가치 [해외시각] 유무선 통합 서비스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미국의 통신업계 美 유선사업자, 무선과 브로드밴드 및 방송 번들링으로 활로 모색 미 소비자 가구의 65%, "번들링 서비스로 전환하겠다" --- Parks Associates 美 SBC, DSL 가입촉진을 위해 무선랜 재판매 개시 유럽 통신사업자들, 유선매출 보호를 위해 VoIP 시장진출 가속화 美 SBC, 월정액 20 달러의 최저가 브로드밴드 번들서비스 개시 TeliaSonera, 유선전화망 완전 개방(unbundling) 결정 美 가구의 절반이 번들상품에 관심, 시외통화의 60%는 이미 무선으로 대체 번들링 서비스의 역기능, 시장지배력의 이전으로 경쟁 저해할 수도 2007년, Wi-Fi 사용자수 이동통신 데이터서비스 능가 전망 - Pyramid Research MVNO로 법인고객 공략에 나선 AT&T, 수요 환기가 관건 케이블 VoIP 전화, 2003년말 1,000만명 규모로 급성장…Instat/MDR 美 Verizon, 뉴욕시에 구축 예정이었던 핫스팟 수를 축소 美 케이블사업자 연합의 MVNO 제휴처 후보 1순위는 Sprint [해외시각] Quadruple Play의 본격화, 번들링 서비스 경쟁의 중심축은 이동통신 서비스 패키징 만으로는 부족, `주문형 번들링`이 각광 美 통신시장, 가입자 이탈 방지 위해 TPS 요금도 인하경쟁에 돌입 번들링 패키지, "TV 방송에 특화된 사업자가 소비자에 어필할 것" 유럽 통신시장, 무선-유선-소규모사업자 간의 물고 물리는 공방 IP 기반의 번들링 서비스, OPEX의 50% 까지 절감 가능 WiMAX 보급의 관건은 VoIP 번들링, "월40-60달러 수준이면 충분" 번들링 상품 가입자, "예상외로 요구조건 까다롭다" Skype와 EV-DO를 번들링한 기업용 모바일 솔루션 등장 소비자는 휴대전화와 VoIP, 인터넷, TV가 번들로 제공되는 QPS 원해 ... Ipsos-Insight 유무선 번들 서비스 수요, 전체 유저의 31% 이상 넘어..In-Stat 급성장하는 아시아의 VoIP 시장, 기술 우위보다는 전략적 차별화가 포인트 Telco의 현실적 컨버전스 전략은 번들링 강화 … Park Associate 기분존 서비스, 개시 4주만에 원폰 추월(2006년 6월) 기분존과 원폰의 실적비교를 통해 본 `결합상품`의 전략과 전망 IPTV, 2010년까지 유럽 가입자 1,670만명 확보로 3년 내 수익성 확보 전망 춘추전국의 美 VoIP 시장, 플레이어별 실적과 경쟁구도 英 Ofcom, BT 요금규제 전면 철폐…결합상품 개발에 날개달까 NTL-Virgin, 9월부터 무료 TV 서비스 번들링된 英 최초 QPS 개시 DT의 IPTV 서비스 `T-Home`, 올가을 출시 … 번들링과 요금체계 정비가 관건 영국 통신시장의 트렌드로 정착하는 `핵심서비스 + 브로드밴드` 번들링 하나로텔레콤 하나TV 와 KT 홈엔 서비스 비교(2006년) 국내 통신사업자 결합 서비스 상품 비교(2006년 9월) OECD 회원국 통신 사업자 결합 서비스 유형 및 비중(2006년) 국내 `하나TV` 이용자 콘텐츠 이용 순위 (2006.9.1~7) 미국 AT&T 결합상품 현황 (2006) Vodafone, 중국산 저가 3G 단말 투입해 데이터 ARPU 증대에 나서 월트디즈니, MVNO 사업 접고 Sprint Nextel과 번들링 제휴로 선회 국내 하나TV 가입자수 추이 (2006.7~10) 美 AT&T의 IPTV, 핵심 전략은 무선과의 번들링..."케이블사업자의 QPS에 시차이익으로 승부" 국내 하나TV 콘텐츠 히트수 (2006.9.29~10.6) 美 케이블사업자, 번들링 서비스 경쟁에서 Telco 압도...소비자 90%가 CableCo를 선택 英 보다폰, BT 망임대해 휴대전화-브로드밴드-유선전화 패키지 상품 출시 피합병 이후 새롭게 출범하는 新 AT&T, `무선 끌어안기`로 케이블사업자와 차별화 Vodafone, 영국서도 유선시장 진출… 번들링 경쟁의 핵심요소로 부상한 `브로드밴드 접속` 사활적 경쟁 이슈로 떠오른 번들링, 소비자는 `개별 브랜드`에 더 관심… Continental Research 가려운 곳을 긁어준 통신위의 시정조치,`기분존` 제2의 특수 기대 유료로 시작한 해외 Mobile TV 사업자들, 보급확산을 위해 요금 내리기에 고심중 보다폰 사장, 유럽 각국의 요금규제 강력 비난 유럽, 가입자망 개방(LLU)으로 유선사업자의 지배력 오히려 강화 … Analysys 2007년 美 이통시장을 지배할 7대 트렌드 전망 ... InfoWorld Vodafone, 홈그라운드 영국 시장에서 브로드밴드 결합서비스 경쟁에 가세... BT와 제휴 국내 통신 방송 결합상품 현황 (2007.1) 국내 하나로텔레콤 결합상품 '하나세트' vs KT (2007.1) 美 케이블사, "모바일이 결합상품 필수요소는 아니다"...요금할인보다 부가기능 번들링에 중점 美 AT&T, 유무선통합 브랜드의 정액제 번들서비스 `Unity` 출시... 케이블사의 VoIP 견제 AT&T의 유무선통합 정액제 `Unity`, 레드오션으로 전락한 음성시장의 돌파구가 될 것인가? 美 버라이존, AT&T의 유무선통합 번들링 요금제에 QPS로 맞불 美, QPS 경쟁 본격화 조짐... Comcast의 공세에 AT&T와 Verizon도 반격에 나서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3GSM] "컨버전스와 요금인하, 규제가 발목 잡고 있다"... BT 사장 日 소프트뱅크, WiFi 탑재 `디지털카메라+핫스팟` 결합상품 출시 美 통신시장 가격파괴 본격화 조짐, 음성-데이터 통합 무제한 정액요금제 등장...SprintNextel 모바일 케쥬얼 게임, "음성수익 대체할 Cash Cow로 유망...번들링 요금제가 관건" QPS로 확대되고 있는 미국의 결합상품 시장, 소비자의 체감지수는 DPS가 가장 높게 나타나 美 이통사들, 유무선 결합상품 경쟁적 출시...이번엔 휴대폰 원격 TV 녹화 서비스 “이통사에게 유선 번들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LLU 형태가 가장 경제적”... Analysys 국내 하나TV 가입자수 추이 (2006.7~2007.3) Telco 경영진의 절반, "신수익원 발굴 시급"...IM, 통화중 콘텐츠공유, PTT 등이 유망 FMC 보급지연 이유, IMS 대망론과 소비자 수요환기 부족..."단순결합 보다 가치혁신 어필해야" KTF, "SHOW" 출발은 좋아! ... 20대 여성에게 가장 어필 美 TPS 가입률 점차 증가세, 아직은 TV와 인터넷만 묶은 DPS가 가장 인기 국내 TV포털 가입자수 추이 (2006.12~2007.2) 모바일음악, 소비자의 니즈가 `소유에서 렌탈`로 이동...가입형 번들링 BM이 대세 美, 이통사-케이블사 합작 QPS `Pivot` 가시화...월33달러의 요금파괴, 모바일 DVR도 예정 美 결합상품 보급률 60%대 육박...모바일서비스 번들링 수요도 크게 늘어 유럽, 결합상품 출시후 BB요금 1년새 75% 하락...케이블보다 DSL이 하락폭 커 美 소비자의 절반 이상, 브로드밴드와 WIMAX 결합상품 선호…In-Stat 조사 美 AT&T 그룹, 기업고객 대상 유무선 통합서비스 발표…단일 계약과 영업체계로 차별성 부각 국내 하나로텔레콤의 `하나TV` 가입자수 추이 및 전망 (2006.7~2008) 英 BT의 네트워크 도매사업 부문 Openreach, 망개방 정책의 대표적 성공 케이스로 입지 굳혀 美 Clearwire, 음성-인터넷-TV 묶은 WiMAX TPS 출시예정...다양한 제휴모델 등장할 듯 Telco의 미디어 사업은 불가피한 선택, 브랜드와 토착 마케팅이 관건...광고수익이 성장의 토대 WiMAX, 향후 신흥 통신시장에서 Joker 역할 할 수도...VoIP 구현이 전제조건 Orange, UMA 기반 FMC 서비스 해외 진출에 박차...월1,200분 무료통화 제공 유럽 가정의 20%가 번들 통신상품에 가입...VoIP 이용 비중은 5% 수준 통신-미디어-엔터테인먼트 융합 시대, 경쟁력의 관건은 `콘텐츠 이동성`과 `Customer Experience` 국내 하나로텔레콤 서비스별 누적 가입자수 추이 (2006~2007.1분기) IPTV 사업에서 VoD 비즈모델은 ‘필요악’...저작권 문제가 이용기반 확대의 최대 걸림돌 유무선 결합상품 QPS의 진화, 단계별 성공요소...Customer Experience 장악이 관건 케이블사의 번들링 전략, 가격인하 맞대응 보다는 TV 콘텐츠 중심의 가치지향적 접근 필요 佛 오렌지, FMC 서비스 `Unik` 판매 호조세...옥외 핫스팟으로 커버리지 확대 하나로텔레콤 M&A를 둘러싼 시장반응과 시나리오 전망 FMC 진전에 따른 국내 VoIP 시장환경의 변화와 경쟁구도 전망 인터넷전화, 결합상품 및 FMC 경쟁에서 필수요소로 부상…플레이어간 합종연횡의 촉진제 역할 결합상품 출시 앞두고 고객접점 확대에 나선 국내 통신업계, 해외 동향과 시사점 LG데이콤, 브라우저 탑재 WiFi폰과 결합상품으로 컨슈머 시장 공략 본격화 모바일 중심의 TPS로 4마리 토끼를 잡고 있는 싱가폴 StarHub의 성공 사례와 시사점 SIP 기반 통신서비스, 2010년 이후부터 대세 된다...5년후 전세계 가입자 절반이 이용 국내 메가TV와 하나TV 비교 (20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