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Apple의 매출 및 순이익 추이 (2002~2006) Tag #미국/ 애플/ 매출/ 순이익 Apple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도코모, Java 대응 신형 단말기 2종 추가 휴대전화 화면상에서 Windows를 조작하는 "크로스 리모콘" 두마리 토끼를 좇아야 하는 DoCoMo의 속사정 내년 봄부터 i-Mode 고속화 및 iAppli의 메모리 용량 확대 도코모, Java 탑재 단말기와 애플리케이션 1월26일 첫선 도코모의 Mobile Java 서비스「i애플리」의 가능성과 한계 모바일자바 서비스「i애플리」 컨텐츠소개(1) : 게임편 Mobile Java i애플리 컨텐츠소개- 착신멜로디/캐릭터 Mobile Java i애플리 컨텐츠소개 : 교통/지도/날씨 N503i용 i애플리 대응 컨텐츠 20편 출시 Mobile Java i애플리 컨텐츠소개 : 금융,기타 비공식 사이트에서도 단말기 ID 취득과 개인인증이 가능 Java 대응 휴대폰 가라오케 서비스 등장, 야마하 도코모, 또 다시 Java대응 단말기 대규모 회수조치 비공식 사이트에서 i애플리 유료다운로드 서비스 등장 변신 캐릭터를 이용한 정보제공의 개인화 사례 i애플리 Archive 사이트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i애플리용 한글사이트 등장 수익을 내는 무선인터넷 컨텐츠 제작을 위해 새로운 수익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도코모의 "i애플리" 개시이래 6개월간의 i애플리 성적표와 향후계획 i애플리 컨텐츠상세소개 : 게임편 i애플리 컨텐츠 상세소개 : 지도/교통 정보편 i애플리 컨텐츠 상세소개 : 금융편 iAppli는 과연 성공할 것인가 : 용병 개발자가 보는 전망 어느 iAppli 개발자의 일지(1) 어느 iAppli 개발자의 일지(2) 어느 iAppli 개발자의 일지(3) i-mode는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 ? 흔들리는 도코모의 Java서비스 모바일 Java와 Security, 그리고 인프라 개방의 삼각관계 3G 연기로 일본 이통업계 주도권 경쟁의 초점은 Java로 일본 무선인터넷 컨텐츠 비즈니스의 허와 실 모바일자바 개발자들의 애환과 고뇌 J-Phone 사진메일 단말기 300만대 돌파 도코모와 오라클, 3G 법인용 솔루션 개발제휴 모바일의 패권은 네트웍인가, 단말기인가? [통계] 일본, 아이모드 i-appli 이용성향 앙케이트 조사 [통계] 일본, 아이모드 i-Appli 주간 다운로드 랭킹 504i시리즈 출시로 명예회복 노리는 도코모 [통계] 일본, 아이모드 이용자의 배경화면 이용성향 [통계] 일본, 아이모드 유저의 i애플리 이용성향 세계 지역별 기업용모바일 시장동향(2): 아태지역 이용자가 직접 자신의 개인정보 공개범위를 컨트롤 : NEC 개발 프로야구 전체 경기내용을 400원의 통신요금으로 생중계 : 「Digital Stadium」 모습을 드러낸 도코모의 히든카드 : 505i 시리즈 도코모의 505i 대응 콘텐츠 [1] :「Ultima Online 모바일판」 도코모의 505i 대응 콘텐츠 [2] :「키티&산리오 메일」 일본 모바일 자바게임의 최신동향 : Java의 진화로 미니 아케이드에서 3D/RPG로 고도화 DoCoMo의 3세대 JAVA서비스 DoJa3.0 규격상세 도코모의 505i 대응 LBS 콘텐츠 [1] : 「사꿋토노리카에」 DoCoMo의 LBS콘텐츠 [3] : 휴대전화 고유기능과 연계한「카이락쿠NAVI」 패킷료 절감 전용 브라우저「jig 애플리」등장 : 50%의 인하효과와 실행속도까지 구현 망개방의 임팩트와 플레이어별 동향 분석[3] : 유망 어플리케이션`립계 사이트용 검색서비스` 모바일 콘텐츠 유통채널의 다변화 : 오프라인 연계로 이용자의 편익과 수익성을 동시 겨냥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3] : FOMA "900i" 대응 애플리케이션/콘텐츠 분석 [CES 2004 리뷰]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에 주목하는 IT 기업들 : Apple과 Sony 모바일 음악 사업 진출로 Apple에 도전장을 낸 Virgin Mobile 단말기 벤더의 콘텐츠 사업 전략과 동향 - 삼성전자와 파나소닉을 중심으로 - [통계] 일본, FOMA 단말의 부가기능 이용실태 : 현재는 실적 저조, 정액제 도입 이후 활성화 기대 데이터 정액제 도입이후 일본 이통사의 전략변화 [2] 우량CP 확보를 위한 Appl. 공통화 및 차별화 전략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마우스 감각으로 무선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유료 브라우저 jig 의 임팩트와 가능성 MS, 음악판매 사이트 오픈으로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日 Vodafone, 그룹 차원의 `3G Convergence` 전략 발표 日 Index, TV 리모콘 겸용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의 발전 구상 발표 美 Real Networks, 애플의 iTunes 견제 위해 곡당 49센트의 파격 세일 선언 美 Apple 뮤직포털 iTUNES 음악타이틀 100만곡, 판매 1억곡 돌파 Nokia, 모토로라-애플 연합에 대항할 모바일 뮤직플랫폼 개발 파트너쉽 체결 獨 Siemens, 컨버전스사업을 위한 신설법인 설립 美, 기업용 모바일 빠르게 확산 … In-Stat/MDR 美 주요 CDMA 사업자, 연내에 전국 규모의 EV-DO 도입 추진 애플-모토로라, PC에서 다운로드한 iTunes 악곡 재생 휴대폰 출시 日 음악분배 이용자, "휴대폰 보다는 전용단말 선호, 요금이 가장 신경쓰여" 농어촌 지역의 브로드밴드 대체 기술로서 3G의 가능성 부각 美 Verizon, 복수의 무선망 자동 감지 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DT와 FT, 유무선통합 분야 R&D MOU 체결로 BT 진영에 대항 기업용 UWB 응용사례 확산될 전망 ---- ABI Research Apple의 iTunes 뮤직포털, 악곡 다운로드 1억건 돌파 美, 소형 비행선을 활용한 브로드밴드 접속 서비스 등장 Sony, 20GB급 뮤직 플레이어 출시로 Apple에 도전장 DoCoMo, 휴대폰을 TV와 가전제품의 리모콘으로 활용하는 서비스 출시 KDDI, "정액제와 고기능 단말이 콘텐츠 사업 성장의 견인차 역할" 벤처기업 주도의 무료 `친구찾기` 서비스, 일본에서 등장 美, 기업용 모바일 보급의 단초는 이메일이 될 것 … Meta Group Nokia, 자바 기반의 새로운 무선인터넷 플랫폼 Preminet 공개 차세대 스마트폰, "이통사업자에게는 위협적인 존재" … Make Analysis 日, 적외선 통신을 이용한 휴대폰간 4명 동시 대전게임 등장 도코모, 휴대폰을 이용한 TV 시청정보 수집 시스템 개발 전세계 Y세대의 공통 니즈를 반영한 글로벌 iPod폰 등장할 수도 日, 치한 퇴치용 모바일 방범 애플리케이션 등장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업계 재편의 움직임 가시화 휴대전화에서도 부각되기 시작하는 바이러스의 위협 무선 이메일이 美 기업들의 필수 애플리로 부상…Yankee Group 美 Apple, 음악분배 사업에서 Amazon식 비즈모델을 지향 퀄컴, 인도 뭄바이에 BREW 개발자 연구소 개설 퀄컴과 AOL, 유무선 연동 애플리케이션 제휴 MMS 서비스 확산, 가격-단말-애플리케이션 조화가 관건 日, 휴대전화 애플리 다운로드 방식 `인터넷 라디오` 시스템 개발 i애플리 컨텐츠 상세소개 : 금융편 i애플리 컨텐츠 상세소개 : 지도/교통 정보편 i애플리 컨텐츠 상세소개 : 게임편 2005년 성장성이 가장 높은 분야 전망 : WLAN – 3G- WiMAX 순 [해외시각] 2005년 Mobile and Wireless 시장 전망 Flash 도입을 통한 대기화면의 새로운 가능성 : 통신기능을 통해 복합형 콘텐츠로 변모 日 KDDI, 3G 게임 전용포털 서비스 `EZ Game Street!` 론칭 NTT, 옥내 무료 패킷요금 유무선 통합 서비스 `패킷제로` 출시 뮤직폰의 성패, `이어폰의 패션화와 니즈 환기 연출에 달려있다` 모바일 방송의 확산을 위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조건 방송형 미디어로의 진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DWANGO의 라디오 방송 App. `파케라디` 데이터 정액제 시대의 효과적인 법인용 솔루션: PC 원격조작 BREW App. `유비쿼터스 뷰어` 애플 iTunes의 성공신화, 음반 업계의 돌파구가 될 것인가? 日 KDDI, 휴대폰과 RFID를 연계한 비즈모델 테스트 실시 MSN, 웹-휴대기기간 TV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 발표 … 애플의 iPod 견제 MMS, “서비스 자체보다 킬러앱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해야”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Motorola, "뮤직폰 iTunes 단말 출시 계획 변함 없다" 자바 애플리 만으로 포인트 카드를 일괄 관리해 주는 서비스 등장, 日 Mobile Wallet Apple, iTunes에서 P2P AOD 서비스인 ‘podcasting’ 지원 발표 휴대전화와 MP3P 컨버전스의 3대 기술난제 … 스토리지, 전력, 음악다운로드 MS, 정액제 서비스로 온라인 음악 시장에 선전포고 KDDI, 기업용 ASP 확대 위해 XML기반 BREW 미들웨어 및 솔루션 개발 [인터뷰] IBM에서 Intel 칩으로 전략 전환한 Apple의 선택과 의미 iTunes를 탑재한 모토로라폰, Cingular가 채택 검토 중 Apple iTunes 4.9 공개 후 podcasting 사용 급증 美 Apple, iPod폰 위한 셀룰러 망 소유 검토 소문 이통사 중심의 수직통합형 BM의 가능성과 모바일 CP의 대응 방안 Sony의 이통서비스 야심과 삼성전자에게 주는 시사점 Apple, 일본에서 iTunes 서비스 개시 Nokia, ‘애플의 iTunes를 이용할 수 있는 휴대폰 개발’ 소문 부정 日 대형음반업체, 온라인 디지털 음악서비스 위해 對Apple 연합전선 구축 英 O2, 모바일 음악 사업 강화 위해 iTunes폰 출시 계획 단말 이용의 편의성이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성장의 핵심요인 Apple, iTunes폰 공개 Apple, 동영상 재생되는 iPod 발표 예정 iPod와 휴대전화는 어디서 만날 것인가? Apple, Video iPod 출시... Disney가 콘텐츠 공급 Apple iTunes, 동영상 다운로드 100만 돌파로 유료 다운로드 시장의 유효성 입증 日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TV 편성표 서비스 이용 증가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으로 변모하는 Podcasting과 Apple의 Positioning 모바일 방송 브랜드 전략의 핵심, 콘텐츠 확보 Mobile's future with IP 무선브로드밴드 Overhype 반성, 이용자가 진정 원하는 App.은 무엇인가? 유무선 연동 GPS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Sprint Nextel의 `Bim Active` 휴대폰 최대 선호 애플리케이션은 이메일, 뮤직, 모바일 TV 순 Apple, 영화 전편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세계 이통사들, 2007년부터 BWA 기술에 본격 투자 … Infonetics 영국·독일·미국 모바일 가입자의 모바일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율(2006.1) IMS, 2011년까지 500억 규모의 시장 형성할 것 … ABI MS의 iPod 킬러폰 계획…성공이냐 실패냐, 업계 엇갈린 전망 보여 iPod, 동영상 콘텐츠와 PMP 시장 확산의 주인공으로 부상 RSS,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에서 신규 BM으로서의 가능성 iPod에 도전장 내민 경쟁자들, 최후의 승자는? Google, 생산성 제고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MS Office에 일격 美 Apple, 휴대전화 겸용 음악플레이어 `iPhone` 300달러에 내년초 출시 소문 日 소프트뱅크, iPod Nano 최신기종과 자사 휴대폰을 셋트로 판매 개시 美 Apple, `디지털 거실` 시장에 참여 발표...무선 셋탑 `iTV` 출시로 MS에 선전포고 빌게이츠, "디지털 음악의 미래는 휴대전화에 있다" ... Zune폰 출시 임박 소문 가시화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日 도코모, "음악의 뒤를 잇는 킬러콘텐츠는 모바일게임" 미국 애플社 경영 실적 추이 (2003~2005) Apple, `유비쿼터스 iPod 월드`를 향한 3단계 전략 시나리오 Nokia, 8GB 용량 뮤직폰 출시하며 Apple의 iPhone 견제 나서 베일 벗은 Zune vs. 미디어 플레이어의 최강 iPod … 닮은 듯 다른 접근법 스타벅스, Apple iTunes와 제휴한 자사 브랜드 음악 판매 호조 ... 유통업체의 온라인 음악시장 진출 러시 국내업체 및 애플, 전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점유율 추이 (2003~2006.9) 내년초 공개될 Apple iPhone의 2가지 모델, ... 테마는 '음악, 동영상, WiFi, 키보드' 日 도코모의 모바일 게임 전략 변화 : 메가 i애플리와 大作게임 美 통신시장, 유무선 대체 현상 심화로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 재부각 뮤직폰의 빠른 보급, iPod의 압도적 독주 막기엔 역부족...호환성, UI, 요금이 걸림돌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2006.10) 日 도코모, OS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자가 선택가능한 단말 컨셉 발표...인터넷에 사양 공개 美 이통시장, 모바일음악 서비스 경쟁 본격화...Cingular도 가세 MS의 차기 Zune 전략, UCC 동영상 무선 공유와 전화 기능 탑재... iPod과 전면전 대비 전세계 14개 이통사, 근거리 무선통신 규격 NFC 공동 추진키로 합의 Palm 사장, "Apple이 핸드셋 시장을 지배하지는 못할 것… PC Guy들의 태생적 한계" iPod 이용자 대다수가 음악 감상, 동영상에 대한 관심은 낮아 미국 및 유럽 4개국 휴대폰 이용자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 현황 (2006.8) 해외 메이저 음반사들, 복사방지 Lock 해제한 MP3 파일포맷 시험판매 개시 매출 급감으로 억측이 난무하는 iTunes, 음악사업에 대한 비관적 전망은 시기상조 중국 RFID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美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이용율, TV프로 62% - 음악비디오 24% - 영화 6% 順 애플 iPod폰, 빅히트 가능성 높게 나타나... 美 소비자 16%가 구입의사 밝혀 한국을 추월해 대중화 단계에 들어선 일본의 모바일결제, 현주소와 시사점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제4의 스크린 혁명, 모바일 미디어 사업, "매킨토시 때 보다 더 흥분된다"... 스티브 잡스 [CES 2007] 지상파와 케이블판 YouTube 곧 출시... PC-TV간 콘텐츠 연동 솔루션도 속속 등장 베일 벗은 Apple폰, `아이팟+Mac+휴대폰`을 결합... "스마트폰 뛰어넘어 전화를 재발명한다" Apple폰이 이통시장에 끼칠 영향, 협력 파트너 Cingular가 선보일 BM이 가장 큰 변수 노키아, "Apple폰, 전체 이통단말 시장에 끼칠 영향은 미미할 것" 애플-시스코, `iPhone` 상표권 막후협상 결렬...강도높은 상호 비방전으로 비화 삼성전자, "Apple폰 출시는 하이엔드 단말 시장에서 위기이자 기회될 것" 애플의 야심작, Apple TV와 iPhone의 상세 기능 애플폰 가격 500-600 달러, "타깃고객과 기능을 감안하면 비싼 수준이 아니다"... Cingular 리눅스 기반 플랫폼개방형 스마트폰 등장,폐쇄형 Mac 기반의 Apple폰과는 대조...OpenMoko 美 Apple, 매출 50% 급증...월가의 관심은 6월 출시 애플폰의 Halo Effect에 집중 애플폰과 프라다폰... 터치스크린 중심의 UI와 디자인 혁신 예고 Apple폰, "제조원가 246달러 마진율 50% 예상, 소매가격 인하 여지 많아" … iSuppli 日, 이통사간 상호 운용이 가능한 개인인증용 모바일 보안 기술 개발... 도코모 등 4社 Apple폰, 유럽 상륙위한 협력 파트너 물색중... 이통사들 긴장 美, Blackberry 인기 업고 개인생활 속으로 침투하는 스마트폰...신제품 출시 봇물 세계 주요 업체 경영실적 현황 (2006.4분기)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Apple폰의 생산원가 추정...iSuppli 조사 유럽, 애플 iTunes의 DRM 해제 요구 잇달아... 노르웨이는 시정명령 조치 Apple폰을 둘러싼 핵심 이슈 3가지, 전문가 인터뷰 내용 美 Verizon, "2년전 Apple폰 독점제휴 제안 거절"...Cingular와의 계약조건에 이목 집중 Apple, 시스코와 iPhone 상표권 협상 재개… MS의 June은 프로젝트 좌초 위기 소문 美 Sprint, Rev.A 커버리지 확대 박차... 업링크 속도개선, 실시간 App.지원 강화 Apple폰의 등장을 계기로 본격 개화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 일본 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음반사들이 DRM에 미련 버려야 Win-Win 가능하다" ... Apple의 스티브 잡스 CEO KDDI 사장, "단말기도 주문형이 가능해야... 애플폰과도 손잡고 싶다" 유럽 이통사들, Apple폰 대항세력 형성...정액제 음악다운 서비스 MusicStation 채택 중국 MP3P 시장 브랜드별 평균판가 현황 (2006) 중국 MP3P 시장 6개 외국 브랜드 분기별 관심도 추이 (2006) 해외 EV-DO Rev.A 이통사들의 최근 동향과 국내와의 연계성 보다폰, 무료 구글맵 서비스 런칭...모바일 검색서비스 기능 고도화 탄력 붙을 듯 중국 MP3P 시장 브랜드별 관심도 현황 (2006) 日 KDDI, BREW 외에 Java 애플리케이션 도입한 목적과 향후 계획 밝혀 "DRM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성장의 최대 장애요인"…모바일 업계 한목소리 비난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전세계 단말 업계, 전문인력 스카우트 러시... 애플의 시장진입이 계기 애플폰, Invention과 Innovation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 애플TV의 파급효과, 수년내 셋탑박스와 게임기 시장의 30% 이상 점유할 것... 도이치뱅크 애플, Cisco와 iPhone 상표권 분쟁 타결...양사 공동으로 브랜드 사용키로 “Apple과의 경쟁에 자신, 이통사업이 생각처럼 쉽지는 않을 것”... 美 SprintNextel 부사장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콘텐츠 판매 램킹, 엔터테인먼트 분야 약진...Handango 발표 세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평균 판매 가격 현황 (2006) 중국 MP4P 시장 브랜드별 관심도 Top15 (2006) 중국 하드웨어형 MP4P 브랜드별 월평균 판매가격 (2006) 애플TV 출시 임박,TiVo와 Netflix를 능가할 듯...비디오 소비패턴의 변화 예고 Google과 Apple, 자사 브랜드 단말공급 파트너 물색 위해 유럽 이통사들에 러브콜 거실의 혁명을 노리는 애플TV, 300달러에 출시...iPod식 BM 만으로 성공낙관 힘들 듯 일본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 시장점유율 현황(2005) [CTIA 2007] 향후 휴대단말 트렌드의 키워드는 ‘Usability’ 애플 CEO 스티브 잡스의 가치는 ‘200억 달러’ ...투자전문誌 Barron’s 발표 MS의 텃밭에 뛰어든 Google의 웹 애플리케이션 사업 전략,`Google Apps`의 실체와 임팩트 전망 구글맵의 대항마 ‘Virtual Earth’, 3D 지도애플리케이션 시연... MS 애플과 EMI, 디지털 음원 DRM 해제키로 합의...음반업계에 미칠 파장 클듯 Windows Vista 기반의 홈서버를 앞세운 MS의 홈엔터테인먼트 전략, 주요 내용과 파급효과 EMI의 DRM 포기가 음악업계에 미칠 파급 효과 美 소비자의 애플 iPhone 구입의향과 이통시장에의 파급효과 Apple TV, 거실의 혁명을 몰고 올 것인가? Mobility Revolution 시대, “접속해서, 만나고, 공감할 수단을 제공해야 살아남아”...美 Sprint 사장 중국 소비자들의 애플 iPhone 구매 의향 조사 (2007.1.11~3.10) 케이블·이통사 합작 QPS, `Pivot`의 킬러앱은 유무선간 ‘콘텐츠이동성’… 美 Comcast 회장 대중화 단계에 들어선 일본의 전자화폐와 휴대폰결제 `Felica`, 최근 동향과 시사점 美Adobe, 통합 미디어플레이어 출시로 MS에 선전포고…“진정한 혁신은 이제부터” 구글, 파워포인트 킬러 `Google Apps 프리젠테이션` 제품 올여름 발표 아마존도 음악판매 사업에 참여 선언, DRM 해제 MP3만 취급해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애플 iPhone의 예상 임팩트, 모토로라-LG-노키아 順...이통사 Churn에도 영향 클듯 스마트폰, 일본 시장에도 확산 조짐 … 법인시장에서 컨슈머 시장으로 음원판매, 가입비형 렌탈 방식 도입놓고 Apple과 음반업계 동상이몽 애플과 음반사 EMI의 DRM 해제 합의 발표, 배경과 전망 MS, 모바일 광고 사업강화 위해 佛 ScreenTonic 인수... 구글과 야후 견제 목적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온라인 Lifestyle 변화에 주목, 무게중심을 웹기반 응용소프트로 옮겨 가겠다”...구글 CEO iTunes형 동영상 BM은 올해를 정점으로 쇠락, 광고기반과 플랫폼간 콘텐츠 공유에 주목해야 직장인을 위한 SaaS형 유무선 통합 커뮤니케이터 사이트 등장...日 ZINGA 애플 iPhone의 유럽 파트너 후보로 T-Mobile UK 급부상, 독점계약 형태가 유력 GPS-지역정보-SNS를 결합한 모바일2.0 검색서비스 등장...美 IAC 노키아 CFO, "애플 iPhone는 High-end 단말 수요를 자극할 것, 우리에게도 기회” 아마존도 DRM-Free 대열에 동참, MP3 포맷으로 단말에 무관하게 재생 가능 일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선호도 조사(2007.05) 미국·캐나다 브랜드 인지도 랭킹 추이 (2004~2006) 세계 브랜드 인지도 랭킹 추이 (2004~2006) 음악 콘텐츠 소비 형태의 변화와 전망, 성공 비즈모델의 조건 Apple이 열쇠를 쥐고 있는 DRM Free 확산, "디지털 음악은 타 제품을 팔기위한 부가가치 상품" 세계 브랜드 파워 Top 50 (2007) Google과 Salesforce의 제휴, 기업용 웹애플리 시장에서 공동 라이벌 MS를 압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