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이동위성사업자들, 생존을 위한 적과의 동침 [단말기]일본의 휴대전화 단말기 제조업체 현황 잇따른 단말기 recall과 ‘기술 SONY’의 자존심 KDDI, WAP2.0 및 gpsOne 대응 cdma2000-1x 단말기 선보여 Ericsson, 획기적 개념의 디지털펜 Palm과 Handspring의 고민 : 컬러액정 PDA 선호경향 소프트뱅크, 하드뱅크로 변신 ? 획기적 발상의 첨단 무선통신기술 : 초광대역통신(UWB) [텔레콤] 유럽 3G사업자의 고민과 일본업체의 기회 Ericsson의 비밀병기, Bluetooth 플랫폼 「BLIP」공개 연이어 발표되는 일본 단말기업체들을 향한 러브콜 퀄컴의 radioOne 기술을 채택한 염가판 MSM6000 칩셋 발표 Qualcomm의 MSM6xxx 칩셋의 주요특징 Sony와 Ericsson 휴대전화 단말사업 통합의 배경 Ericsson과 Nokia의 향후 GPRS와 3G 전망 Vodafone과 Ericsson, 초기단계 3G 데이터속도는 64Kbps로 휴대전화를 이용한 응급구조 서비스 ‘고코세콤EZ’ GSM/GPRS 기반의 위치정보기술 : E-OTD 난항을 겪고 있는 미국의 긴급위치통보(E-911) 서비스 자구책 마련에 나선 유럽 이통사업자들의 고민과 전략 불붙은 휴대폰 Platform 경쟁 게임기와 i-Mode 연계의 실체 도코모, 또 다시 Java대응 단말기 대규모 회수조치 새로운 수익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도코모의 "i애플리" 무선인터넷 Location-based 서비스 위치확인 기술을 이용한 security 서비스 최신판 : 고코세콤 iAppli는 과연 성공할 것인가 : 용병 개발자가 보는 전망 플레이스테이션과 i-Mode의 연계, 그 초기단계의 실체와 가능성 소네라, 핀란드에서 UMTS 네트웍 개시 무선 광대역 시장에 침투하고 있는 무선 기술들 A Certain Soap Opera 게임시장 진입으로 맥없이 흔들리는 MS의 아성 「Sony Style」의 PDA형 휴대전화 이통사 차별화 전략의 키워드로 부상하는 LBS 진화하는 gpsOne과 위치정보 응용범위의 확대 Sony Ericsson의 중국시장 진출이 갖는 의미 Hutchison, W-CDMA 가격 Plan 발표의 의미 2003년, 중국 통신시장의 성장률 둔화 가능성 유럽의 M-Payment : Slowly but Carefully… 유럽 통신사업자, 공중 무선랜 서비스 도입 러시 [통계] 전세계 카메라폰 시장전망 (2003년) 유럽 이통사의 3G 출범 현황과 국내시장에 주는 의미 소니-에릭슨, 복합 엔터테인먼트기능 휴대폰 출시 Symbian의 기선제압과 MS 전략변화의 향방 일본 운세 콘텐츠의 최신동향 및 유형별 사례분석 : 단말 고유기능과의 연계로 신규수요 창출 단말기 벤더 Big5의 2002년 실적 및 전략 개인 이용자를 겨냥한 KDDI의 신규 LBS 서비스 : 「EZ오사가시Navi」 CeBit 2003 동향점검 : 다기능 복합단말기와 WCDMA폰의 경연 휴대폰형 LBS 단말기 출시에 나선 DoCoMo의 전략과 서비스 내용 국내 단말기 메이커의 경쟁력 요인분석과 향후 전망 허치슨 3社, 영국과 이탈리아에서 3G 사업 희비교차 [해외시각] 유럽 이통사들의 변화된 3G 접근법 [발표자료] 해외 주요 사업자의 3G 사업전략 - 일본 및 유럽 - 도코모 최신단말기 분석[3]: 회전스타일 130만화소 카메라폰 「SO505i」 [해외시각] 3G 성공의 기준, 가입자 수가 아닌 트래픽의 증가 Hutchison의 3G 서비스, ‘3G 대세론’의 신호탄인가?(1) Hutchison의 3G 서비스, ‘3G 대세론’의 신호탄인가?(2) 휴대형 게임기를 지향하는 휴대전화 : 사업자별 접근방식에 차이 음성통화요금의 파격적 인하를 통한 Hutchison 3의 상품 전략 Hutchison 3, 홈그라운드인 홍콩에서도 3G 서비스 개시 국내 무선인터넷솔루션 업체 최근동향 키워드 : MMS 강화, 콘텐츠 사업병행, 해외시장 진출 유럽의 신규 3G 사업자, 사업연기 또는 사업권 반납 사태 속출 AT&T의 W-CDMA 네트워크 구축업체 선정의 속사정 [해외시각] 기업용 모바일 시장 활성화를 위한 5가지 제언 Hutchison 3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 TD-CDMA 기술업체 IPWireless의 잇따른 계약체결과 그 의미 Hutchison 3, 영국에서 고전, 이탈리아와 호주에서는 분전 Wintel 진영의 스마트폰 출시와 모바일 세력의 대응 VOD를 통한 美國 DSL진영의 브로드밴드 시장 공략 PDA 진영의 새로운 도전 : 휴대용 게임기로의 변모 美 브로드밴드 시장, 본격적 경쟁구도로 돌입 메이저 업체의 보급형 단말기 잇단 출시와 배경 [통계] 서유럽 단말기 시장, Nokia와 삼성만이 약진 (2003년 2/4분기) 새로운 경쟁요소로 부상하는 단말기 디자인 : 이통사의 전략과 메이커의 대응 방향 Hutchison 3의 계속되는 음성통화요금 할인정책 인텔, 모바일 기기용 차세대 칩셋 발표로 컴퓨팅과 통신의 융합 가속화 [무선콘텐츠]운세서비스(2):LBS와 운세 정보의 결합, 별점 Navi 망개방의 임팩트와 플레이어별 동향 분석[3] : 유망 어플리케이션`립계 사이트용 검색서비스` IC카드로 M커머스 활성화에 나선 SONY와 DoCoMo: 오픈 전략으로 de facto standard 지향 TeliaSonera, 내달초 3G 시범서비스 개시 및 유럽식 SIM 기반의 3G 이행 전략 발표 대대적인 mMode 개편에 나서는 AT&T Wireless : UI 개선, 스트리밍과 MSN 메신저 도입 MS, AT&T Wireless의 스마트폰 가입자를 대상으로 웹투폰 서비스 개시 3G 투자에 조심스럽게 나서고 있는 유럽 후발이통사들 : 영국 O2도 제한적인 3G 서비스에 착수 해외 주요 MVNO들의 최근 동향과 차별화 전략 : Virgin Mobile, MTV, Tesco, BT를 중심으로 새로운 국면에 들어선 유럽 3G 시장: 사업권 매각과 매입, 반납과 철회 사례 속출 [CES 2004 리뷰]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에 주목하는 IT 기업들 : Apple과 Sony 전세계 W-CDMA 확산의 시금석이 될 Hutchison 홍콩의 3G 서비스 Symbian에 대한 통제력 강화로 이통사업자와 MS 양면 견제에 나선 Nokia [통계] 휴대폰 벤더별 시장점유율 (2003년 4/4 분기) 홍콩 Hutchison, 저가 전략으로 3G 사업의 국면 전환 시도에 나서 [해외시각] Cingular와 AT&T Wireless에 남겨진 합병과정의 해결 과제 Symbian 지분강화에 나선 Nokia의 행보, 곳곳에 암초 미 유선사업자, CATV 사업진출 러시 [해외시각] 미국 통신 산업 구조의 변화 (1): Sectorless화 되어가는 통신 산업 [해외시각] 미국 통신 산업 구조의 변화 (2): 통신시장의 새로운 다크호스, Microsoft 비접촉 IC카드를 통한 DoCoMo의 온·오프 연계전략 : Mobile Felica의 가능성 [해외시각] MS와 Sun의 화해, 그 의미는 무엇인가? [해외시각]파괴적 기술로서 카메라폰이 몰고 온 변혁 단말기 규격 공통화를 위한 유럽 선발이통사들 간의 연합결성과 향후 전망 스마트폰 OS 전쟁 최후의 승자는? [해외시각] "기계와 사물들 간의 인터넷" 시대 도래와 주목받기 시작하는 M2M 서비스 혼조를 보이고 있는 미국의 VoIP 규제정책: FCC, AT&T에 접속료 부과 결정 파격적인 선불 요금제 출시와 유통채널 확장으로 시장공략에 나선 Hutchison 3 [통계] 2004년 1/4 분기 휴대폰 벤더별 M/S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2) [서비스분석] Sony의 GPRS/3G 기반 모바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treamMan SKT의 SO를 통한 유선사업 진출의 의미 Microsoft TV 최근 동향: 통신산업에서의 세규합을 통해 상용화에 박차 하나로텔레콤, 한국의 Softbank가 되어야 한다 모바일 음악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유럽 이통사들 日 Softbank의 무선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전세계적인 IPTV의 약진과 SO의 BcN 전략 日 SO들의 대연합 결성과 IP전화 상호접속 추진, 국내 상황과의 연계성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벼랑 끝에 몰린 SO들에게 주어진 선택지 : SKT와의 협력을 통한 TV-휴대폰 융합 추진의 가능성 [해외시각]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3G 서비스 시장 日 주파수 할당을 둘러싼 소프트뱅크와 총무성의 갈등, 배경과 시사점 PC 중심의 방송서비스 개인화, Softbank의 통방융합 전략과 시사점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의 새로운 대안 : ‘브랜드化’ - 일본의 "브랜드 포탈" 사례와 시사점 - Vodafone의 3G 전략 변화 : 법인에서 개인 시장으로 무게중심 이동 엇갈리는 케이블 SO에 대한 평가 : 파란인가 vs 거품인가 Hutchison 3의 동영상 서비스 활성화 전략: 접속 편의성과 참여형 콘텐츠 美 Napster, 회원제 음악 서비스로 새로운 승부수 美 Yahoo, MusicMatch 인수로 자체 음악재생 소프트웨어 출시 소음환경에서도 휴대폰을 갖다 대면 현재 곡명을 알려주는 서비스 개발, NTT Resonant 인텔, SoC 타입의 WiMAX 샘플칩 출시, 1년 내에 상용화 EV-DO, 총 9개 국가에서 830만 명이 현재 이용중 … CDG 발표 홈네트워크연합(DLNA), 호환성 가이드라인 준거 제품 연내 출시 Ericsson, 일본 시장을 겨냥해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 전략 설명회 개최 PC 부착 카메라로 `엿보기` 가능한 신종 바이러스 등장 Hutchison, 3G 사업의 손익분기점은 2005년 말로 "낙관" 홍콩 Hutchison, IPO 앞둔 China Netcom 지분 인수 검토중 북유럽 최초의 WiMAX 프로젝트 개시, 스웨덴 도시 전체를 커버 英 Hutchison 3, 영국내 가입자 120만명 돌파로 회생의 기틀 마련 손정의 사장, "IP 기반 유무선 통합 Seamless 서비스로 이통사와 직접 경쟁할 것" TeliaSonera, 콘텐츠 사업부문 `Zed`를 스페인 미디어 기업에 매각 中 이통사와 포탈 간의 갈등 심화, China Mobile이 Sohu.com 서비스 중단 日 Sony, 20만엔 대의 무선랜 대응형 액정 TV 출시 美 유선사업자, 무선과 브로드밴드 및 방송 번들링으로 활로 모색 日 소프트뱅크 분기결산 발표, "야후BB ARPU는 4,100엔, 비즈모델에는 자신" 인도 통신규제기관 TRAI, 사업권 통합관리와 면허비용 감면 요구 MS, 日 Cybird의 무선포털 인수로 모바일 사업 본격화 모블로그의 확산으로 위치기반 `LoMoSo` 서비스에 이통사들 주목 日 Sony, PS2 칩을 내장한 벽걸이 TV 출시 예정 [인터뷰] MS가 바라보는 스마트폰의 향후 전망 Intel, 2010년 모바일 구상발표에 Linux는 제외 日 소프트뱅크, 2만개소 기지국 확보 계획에 대한 가능성과 의미 濠 Telstra와 Hutchison, 3G 네트워크 공동구축과 운영을 위한 합작사 설립 MS, 佛 가전메이커 Thomson과 차세대 셋톱박스 개발 제휴 Symbian, "라이벌은 MS가 아니라 단말 메이커들의 독자 OS" Wireless Technologies, 주목 받는 기술 vs. 외면 받는 기술 日 Softbank, 이통시장 진입 위해 기지국용지 13,000개소 기확보 인도 시장에서도 무선인프라 경쟁, Hutchison 등 3사 EDGE 도입 KDDI 오노데라 사장, 소프트뱅크의 이통시장 진입에 대해 일침 日 커뮤니티 사이트 Cafesta, Daum과의 제휴로 가입기반 급확대 KDDI, 소프트뱅크를 의식해 법인영업 부문 분사화 재검토키로 日소프트뱅크, "확보가능한 주파수대역폭이 이통사업 성공의 관건" 日 소프트뱅크, 총무성에 주파수 할당 집행정지 가처분 행정 소송 MS, 멀티 디바이스 음악사업을 위해 전방위 파트너쉽 체결 빌게이츠 인터뷰, "정보가전에서도 PC의 개방화 전략으로 대응" 미 소비자 가구의 65%, "번들링 서비스로 전환하겠다" --- Parks Associates 日 이통업계, 신규 3G 주파수 할당 방안을 둘러싸고 격론중 日 소프트뱅크, 미국의 PDA 개발업체 Danger에 출자 中 인터넷 포털, SMS 매출감소로 승승장구 성장에 제동 MS, 차량탑재 텔레매틱스 시스템 개발 위해 Fiat와 제휴 Sony, 유기EL 디스플레이 탑재 휴대전화 연내투입 지연 위기 Sony Ericsson 2/4분기 결산, 이익과 매출 모두 예상외의 호조 美 의회, "VoIP 규제는 州단위 아닌 연방 차원에서 일원화 해야" 英 Vodafone 사장 訪日, 일본 이통시장 재편 가능성 소문 日 총무성 800MHz 주파수 할당안 재검토 시사, Softbank의 승소 가능성도 유비쿼터스 시대, 새로운 가능성으로 Sensor에 대한 관심 높아져 Sony, 하드디스크 탑재한 110g급 초소형 `네트웍 워크맨` 발매 Sony, 20GB급 뮤직 플레이어 출시로 Apple에 도전장 Hutchison 회장, "3G 사업은 연내 EBITDA 손익분기점 도달 가능" 스웨덴 이통사, 규제기관에 3G 망구축 일정 관련 면허조건 변경 요구 스마트폰, 바이러스의 표적이 될 수도, 보안업계는 사업기회 기대 MS, 전화 기능을 포함한 통합 커뮤니케이션툴 "이스탄불" 발표 Nokia 사장, "3G Breakthrough를 계기로 금년 중 35종의 신모델 출시, 이통사별 커스터마이징에도 주력" 데이터 정액제, "통신요금이 CP에게 이전되는 효과 있을 듯" 유럽 이통사들, 윈도우 모바일 OS 스마트폰 잇따라 채택 日 총무성, 신규 이통주파수 할당과 사업자 선정방안 검토회 개최 日 Softbank와 e-Access의 이통사업 구상, "무선랜과 ADSL을 통합한 정액제" 홍콩 Hutchison, 탈착방식의 R-UIM 카드 CDMA 휴대폰 투입 Hutch의 사례, 3G의 킬러앱은 여전히 음성으로 나타나 --- EMC "전세계 3G 가입자 1,000만명 돌파, 증가추세 이어질 것", UMTS 회장 美 통신시장, Telco와 MSO의 대결 본격화 日 Softbank, 이번에는 국제통신사업자 C&W IDC 인수 美 SBC, 월정액 20 달러의 최저가 브로드밴드 번들서비스 개시 HSDPA 출시 본격화, 지멘스에 이어 Ericsson과 Alcatel도 일정 공개 日 총무성과 Softbank의 신경전, "행정조치가 아닌 단순한 조언" 日 소비자들 GPS폰 이용의향 예상 외로 낮아, 니치마켓에 타겟 Intel, 센트리노의 차세대 버전 `Dothan` 내주 초 발표예정 한국 단말기 업체들의 약진, Nokia 입지 위협중… In-Stat/MDR 1.7GHz대 확보로 전략 수정한 e-Access, 소프트뱅크와는 엇박자 주파수 대역별 투자효율성을 둘러싼 시비, 일본에서도 격론 벌어져 TeliaSonera, 유선전화망 완전 개방(unbundling) 결정 美 PalmOne의 고육지책, Windows와 Linux 채택도 검토중 덴마크 놀이공원, Wi-Fi 핫스팟 내 어린이 트래킹 서비스 개시 MS, 케이블사업자 Comcast와 손잡고 TV 시장 재진입 본격화 日 이통시장 신규진입사들, 각각 500~1,000만 가입자 확보 목표 태풍의 눈으로 등장하는 MS의 IP전화 시장진출, 내년이 유력 핀란드 정부, 3G 사업자들 간의 네트워크 공유 허락 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GPS 기술 휴대전화 연동형 MP3 플레이어 등장, Sony 내달 출시 Vodafone-20세기폭스, 1분 짜리 모바일용 日 Softbank, 이동통신 사업구상 발표 "가격파괴로 일등을 목표" NTT東西, 브로드밴드 시대의 `흑색전화`로 IP화상전화 단말기 6월부터 출시 스웨덴 3G 사업자, 자사 가입자 상호간 통화는 전면 무료화 발표 스웨덴 3G 사업자, 자사 가입자 상호간 통화는 전면 무료화 발표 DoCoMo, Hutchison 3 UK 지분 철수 문제로 고심 3G 성공의 키워드는 컨버전스---3G World Congress 홍콩 이통사들, 추가 3G 사업자 선정 반대 MS, 메신저 기반으로 VoIP 서비스 시장 진출 본격화 Sony, 휴대전화용 `Personal Radio` 서비스 4월부터 개시 중국 포탈 업체들, MMS가 광고, 게임, SMS에 이은 `금맥` 유료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Rhapsody`, 2월 한달 4,800만곡 돌파 MS, 실버 세대를 겨냥한 양방향 플랫폼 Softbank, 이통사업을 위한 자회사 캐나다 Wi-Fi 사업자들, 상호로밍 및 공동 브랜드 협약 체결 일본에서도 800MHz vs. 1.7GHz 주파수 차등 규제 논란중 美 MS-Time Warner 주도 DRM 사업자 인수에 佛 기업 참여 Hutchison 3 약진, 이태리 시장에서만 가입자수 200만 명 돌파 유럽 26개 이통사, RealNetworks 멀티미디어 플랫폼 채택 日 NEC, 수출용 3G 단말에 Qualcomm 등 타사 칩을 채용키로 ISP사업자 Sonaecom, TD-CDMA 기술로 브로드밴드 서비스 제공 Softbank, 美 전문변호사 까지 초빙해 총무성 주파수 정책 비난 Sonim과 삼성전자, PTT 단말기 개발을 위한 제휴 체결 전세계 단말시장 점유율, Samsung이 Motorola 제치고 2위로 등극 휴대전화 인터페이스 표준화단체 `MIPI Alliance`에 35개사가 추가로 가입 Yahoo!도 음악 다운로드 시장 진출키로 전략 수정 글로벌 IT 기업 Big4, 모바일 콘텐츠 복제 방지를 위한 `Hudson Project` 결성 英 유력 소비자 잡지, "3G 단말로의 성급한 교체는 시기상조" 日, 자필 메모를 인식하는 Bluetooth 휴대폰 등장 TeliaSonera, 3G 도입연기 문제로 스웨덴 정부와 갈등 日 Softbank, 행정소송 취하를 조건으로 800MHz대 허가 신청 온라인 음악 서비스, 2004년에는 전세계적으로 확대될 전망 Virgin, 중국 통신사업자와 MVNO 합작법인 설립 추진 중 日 NTT, Single Sign-On으로 발신처를 파악하는 인증기술 발표 日 Softbank, 주파수정책 투명성에 대해 USTR이 압력 행사토록 요청 ISO의 중국산 무선랜 표준 WAPI 인증, 기술간 경쟁 재점화될 듯 英 Hutchison 3, "사업개시 3년째인 내년말 손익분기점 도달할 것" 유럽, 3G 사업권 매각과 매입 사례 속출로 새로운 국면 NTT, 2004년에는 그룹 차원에서 브로드밴드 사업에 집중 소니 PSP 발매일, 새벽부터 장사진 해프닝 美 애틀란타市, 도심 전역을 커버하는 공영무선랜 구축 계획 에릭슨도 WiMAX Forum 참여 발표, 802.16e에는 부정적 美 통상대표부, 일본 총무성에 이통시장 신규진입 허용토록 요구 Softbank, "주파수 정책결정 과정 불투명, 추가 행정소송도 불사" 홍콩 Hutchison, 3G 호조로 연말까지 638만 가입자 확보 전망 EMI와 Sony BMG, 모바일 기기용 음원보호 DRM 포괄협정 체결 Intel, 가정 및 SOHO 시장을 겨냥해 Centrino 모바일 기술을 데스크탑 PC와 가전제품으로 확대 적용 스웨덴, Orange가 반납한 3G 사업권 인수를 결정 핀란드, 통신사업자에 유상으로 가입자 정보 제공을 의무화 기존 GSM과의 호환성 문제가 유럽 3G 보급의 걸림돌이 될 것 英 Vodafone, 안정성을 이유로 MS의 OS 도입 미루기로 결정 TeliaSonera, 유무선 통합 기업용 정액요금제 선보여 中 China Mobile, 세계 최대 규모의 Softswitch 네트워크 구축 MS와 AT&T Wireless, 웹투폰 서비스 `Club Microsoft` 개시 Big3 통신장비 업체 주가 회복세, 금년 들어 두 배 올라 MS의 새로운 지적재산권 정책 "Handiwork" : 자사 규격의 지배력 확대를 위해 API 무료제공 결정 WLAN 개발업체 3사 연합, Major Vendor 주도의 WLAN 인프라 시장 공략 TeliaSonera, 유선전화 `가입(subscription)` 시장의 개방을 위해 자사망 도매 판매를 제안 AT&T 등, Bell계 지역전화회사의 로비활동 자금 동원 혐의로 의회에 조사요청 TeliaSonera, 대체경로를 활용한 콘텐츠 분배 시범서비스 개시 日, 휴대전화 추가 주파수 할당 방법을 둘러싼 갈등의 내막 케이블 VoIP 전화, 2003년말 1,000만명 규모로 급성장…Instat/MDR Ericsson, W-CDMA와 cdma2000 공용플랫폼 개발계획 발표 Vodafone, 호주 3G 네트워크 공동구축 협력사 물색 실패로 단독 론칭 결정 DoCoMo, 영국 시장 진입을 위해 mmO2 인수 추진 소문 日, 광케이블 망개방 의무를 둘러싸고 NTT와 Softbank 신경전 美, Cingular의 AT&T Wireless 합병설 홍콩의 Hutchison 그룹, 3G 사업지원 위해 50억불 채권 발행 TeliaSonera, 12월 UMTS 시험운용 및 SIM카드 무료 업그레이드 DoCoMo의 리눅스 도입 결정, 모바일OS 시장 판도 변화 예고 IP 기술의 발전 방향,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틸리티化 Ericsson, 대만 초고층빌딩에 in-building 종합 통신솔루션 공급 KPN Mobile, Hutchison 3 지분 매각으로 DoCoMo 위상 약화 NTT, 그룹내 브로드밴드 사업총괄 신회사「NTT Resonant」설립 미국 전체 가구의 1%가 비면허 광대역무선기술 이용, 유선 Last Mile을 대체할 802.16과 Wi-Fi의 선호도 높아 MS, "2007년까지 Windows Mobile 탑재단말 1억대 판매" 선언 2003 무선인터넷 성장엔진[1] : 카메라폰 응용서비스의 가능성과 발전방향- 일본의 선진사례 분석과 시사점 일본 무선인터넷 CP업체 조사분석 보고서 日 2005년 통신업계 전망 : NTT의 아성 붕괴 조짐 삼성전자, 美 Sonus의 이동통신 VoIP 솔루션 재판매 계약 체결 美 지역전화 사업자들 잇달아 IPTV 발표, SBC에 이어 BellSouth도 카메라폰 응용, ‘프린팅’ 보다는 ‘공유’ 서비스가 주류가 될 듯 日 소프트뱅크, KDDI 산하 이통사 Tu-Ka 인수 추진 소문 소프트뱅크의 TU-KA 인수, 주파수와 이통시장 교두보 조기확보가 목적 Palm과 심비안도 OMTP 진영에 합류, 反MS 세력 확산 노키아, 고전 중인 N-Gage 사업,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 도코모의 단말전략 : 시리즈모델은 매스마켓, 컨셉모델은 니치마켓을 타깃 베트남 정부, Hanoi Telecom과 Hutchison 합작회사에 3G 사업권 인가 NTT 사장, "차세대네트워크 구상 본격 가동, 그룹계열사간 위상 변화 있을 것" 日 Sony Pictures, 모바일 콘텐츠 사업에 진출 – "3G와 정액제를 기회로 활용" 美 SBC의 AT&T 합병, 이통시장 M&A 바람 유선으로 확대 MS, TV 플랫폼으로 대형 Telco들의 약점 공략에 주력 [해외시각] 손정의 측근이 말하는 Softbank의 `對도코모 전략` `유리상자`가 되어가는 日 주파수행정, `주파수검토회` 이모저모 日 e-Access, `HSDPA로 시장점유 10% 목표, 파이프 제공자 역할에 충실` 노키아-MS의 모바일 음악 제휴, 컨텐츠의 유무선 공유 수요 선점이 목적 에릭슨 CTO, "HSDPA 도입되면 모바일에서도 Triple Play 가능" MS, 스마트폰 `Peabody` 출시로 모바일 매스마켓에 재도전 [3GSM 총회] 스마트폰의 부상 – Nokia와 MS, 적과의 동침 [3GSM 총회] 에릭슨, `HSDPA는 노트북 중심으로 2007년경 보편화 될 것` [3GSM 총회] 모바일 음악, 카메라폰 이후의 킬러앱으로 부상 [3GSM 총회] 모바일 데이터 이용기반 확대, Usability 제고가 관건 Motorola, 4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기 출시 … 퀄컴도 맞대응 밝혀 Ericsson, 이통사를 대상으로 모바일 포털 론칭 [2005 3GSM] 총평, 이통업계의 재도약과 해결 과제 에릭슨, `HSDPA와 IMS를 통해 모바일도 all-IP가 앞당겨 질 것` Alcatel과 MS 제휴 발표, IPTV 분배 솔루션 시장 선점 노려 3G-WiFi-VoIP의 결합은 불가피, 신규사업자와 MVNO가 주도할 것 Linux와 MS의 모바일 플랫폼 경쟁 : 승부의 관건은 역시 `UI` 소니, "PDA 사업 결국 포기, 고기능 휴대폰 시장으로 활로 모색" 3G, 기술은 발전해도 서비스는 단순화 해야 Consumer 시장으로 파급 가능 무선 브로드밴드 BM의 방향 : 가격보다는 `단말기`와 `MVNO`에 주목해야 차별화를 위한 단말 메이커들의 새로운 고민 … 디자인 or 기술 ? 소프트뱅크, 메타미디어 사업자가 될 것인가? GSM 진영의 저가 단말 전략에 대한 퀄컴의 고민 Nokia, 이통사와 방송사 참여 DVB-H 모바일 TV 시범서비스 주도 에릭슨, `Super 3G 기지국, CAPEX/OPEX 50% 까지 절감 가능` MS, `실시간 협업` 기능을 강조한 종합 커뮤니케이션 SW 출시 모바일TV, "Personal Media"로 자리매김해야 소비자는 지불 의향 HSDPA 상세 로드맵, 올해말 3.6Mbps 이후 2006년 14Mbps 실현 Sony 뮤직폰, iPod의 사각지대 공략이 성패의 관건 HSDPA의 경쟁력, 장비가격, 전력소모, Capacity간 균형이 중요 소니와 MS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출시, 콘텐츠 차별화 없이는 성공 힘들 것 Hutchison 3, 전세계적으로 800만 명의 3G 가입자 확보 日 소프트뱅크, 1.7GHz 대역 W-CDMA 실험 개시 에릭슨, 양방향 모바일 SMS/MMS-to-TV 어플리케이션 시연 미국 이동통신시장 : `시장통합`과 `MVNO 확대`라는 상반된 트랜드의 공존,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Skype, 착신서비스 제공 위해 전세계 8개 통신사업자로 제휴 확대 노키아와 모토로라의 약진, 삼성과 소니의 부진 Hutchison 3의 선전, 데이터 ARPU보다는 EBITDA 개선에 주력한 결과 2005년 1사분기 단말 제조사 실적 분석과 전망 日 소프트뱅크, 1.7GHz 주파수대 3G 서비스 실험 면허 획득 TeliaSonera, 모토로라와 UMA 기반 휴대폰-IP전화 결합 서비스 도입 시험 MS 빌게이츠, Windows Mobile 5.0 버전의 핵심 스펙 공개 美 통신사업자들의 인프라 전략 변화, `MSO와 단기 경쟁 보다 광케이블로 장기 승부` 북미 지인 네트워크 서비스 동향: 위치정보를 활용한 유무선 연동 서비스의 등장 빌게이츠, MP3 플레이어 시장 "iPod 아닌 휴대전화가 점령할 것" 日 모바일 시장의 뉴페이스 e-Access, 음성+HSDPA 동시전송 실험에 성공 닌텐도, WiFi 지원 차세대 게임기로 全 연령층을 타깃 NCsoft의 온라인 게임 ‘Guild War’ 세계 PC 게임 1위 차지 다?홍콩 Hutchison, 위성TV Galaxy 및 Alcatel과 공동으로 IPTV 시스템 구축 EU, Microsoft와 반독점 분쟁 타결 조짐 美 BellSouth, 하반기 pre-WiMAX 서비스 출시로 무선브로드밴드에 중점 MS, 정액제 서비스로 온라인 음악 시장에 선전포고 소니 사장, PS3에 HDD로 Linux OS 탑재 표명 Nokia와 Sony Ericsson 신규 단말 발표, CDMA와 저가 시장 노려 美 주요 통신사의 WiMAX 추진 가속화, ecosystem 구축이 급선무 MVNO가 이통사에 주는 impact, 風林火山 日 소프트뱅크와 e-Access, 3G 비즈니스 모델 구상발표 濠 Telstra, Microsoft의 IPTV 시스템 사용하지 않기로 KDDI, OTA 기능 이용한 S/W 자동 업데이트 서비스 개시 英 BT, Microsoft와 협력하여 2006년 IPTV 서비스 개시 벨기에 Belgacom, Siemens와 공동으로 IPTV 개시 계획 도코모, 방수 가능한 패드형 충전대 시제품 개발 Sony Ericsson, 2Q 매출 증가 불구 R&D 투자로 순익 감소 동영상을 활용한 양방향 서비스: 英 Hutchison 3 UK의 모바일 베팅 서비스 소니, PSP용 동영상 분배 서비스 `p-TV` 개시 Sony의 이통서비스 야심과 삼성전자에게 주는 시사점 MSO의 QPS 제공을 위한 WiBro 사업권 획득 당위성 美 MSO의 통신사업자 제휴와 국내 MSO의 통신 전략 Motorola의 WiMAX 전략과 MSO QPS와 연계 가능성 美 BellSouth, 내년 IPTV 상용화 계획 [인터뷰] 美 SBC 랜들 스티븐슨 IPTV 담당자, "IPTV 자신있다" AT&T 인수완료한 SBC, `브랜드 파워와 VoIP 경쟁력 활용할 것` MS, VoIP 신생업체 Teleo 인수 일 ACCESS, PalmSource 인수 英 Hutchison 3의 망개방 전략, 휴대전화로 유선사이트 접속 허용 Microsoft, AOL과 조인트 벤처 설립 시도 Google, MS 견제 위해 AOL에 투자할 가능성 증가 VoIP 시장, ISP들의 다양한 신개념 서비스가 주도할 것 [NGN 2005] Telco의 IPTV, “실패할 가능성 높다” Hutchison, 3개 인도 이통사 인수합병으로 사세 확대 Google과 Sun, MS에 대항하는 협력 체제 구축 Sony의 PSP를 타겟으로 하는 바이러스 등장 Hutchison 그룹, 전세계 3G 가입자수 천만명 돌파 Microsoft & Yahoo, 메신저 호환성 추진 Google-Comcast, AOL 공통 투자 방안 논의중 Sony Ericsson, 워크맨폰 효과로 Q3 수익률 향상 BT, IPTV 세부사양 일부 공개 Ericson과 TeliaSonera의 UMA 실험, 북유럽 FMC 서비스 본격화 예고 Microsoft-CableLabs, 공동으로 cable-ready PC 개발 시작 MSN 차이나, 온라인 광고 수익 연 30~40%로 급성장 에릭슨, IPTV 플랫폼 강화 위한 UTStarcom 인수설 제기 스웨덴 Teliasonera, 무선랜을 활용한 2단계 UMA 테스트 돌입 홍콩 Hutchison 그룹, 3G 사업 성공 위해서는 데이터 서비스로 전략 중심 이동해야… Visiongain Microsoft, 향후 4년간 인도에 17억 달러 투자 계획 모바일 방송 브랜드 전략의 핵심, 콘텐츠 확보 MS, SMS와 메신저 서비스 이용 가능한 신형 Xbox SW 출시 계획 Orascom, 신흥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위해 Hutchison 지분 인수 2006년 부상할 5대 무선 기술의 발전 방향과 향후 시장 전망 2006년 무선시장 : 3G의 매스마켓 확산 전망 엇갈려 Hutchison 3G, MS Outlook 기반 MMS 전송 서비스 런칭 [CES 2006]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된 차세대 무선랜 칩 경쟁 가열 RealNetworks, Rhapsody 서비스 확산 위해 HP, Cox와 제휴 Microsoft, 위성방송사 BSkyB와 브로드밴드 기반의 VOD 서비스 협력 발표 英 Vodafone, Sony와 제휴로 유럽에서 라디오 서비스 계획 발표 라틴아메리카, 2006년 내 IPTV 서비스 상용화될 것...Microsoft 국내 주요 게임업체 매출 현황(04-05) 에릭슨, 2005 Q4 매출 증대에도 불구하고 수익률 하락 Microsoft Would Put the Poor Online by Cellphone [해외시각] [인터뷰] Microsoft의 TV 사업 전략 TPS·QPS 시장에서 격돌하는 美 MSO와 RHC Nokia, DVB-H 서비스의 연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Sony Ericsson과 협력 [3GSM] 세계 이통시장, 2006년 HSDPA로 진화 이후 IMS와 all-IP 시대 도래---Ericsson 美 DirecTV-BellSouth, QPS 번들 서비스 위한 제휴 선언 [3GSM] 加 Nortel, 모바일 QPS 실현시킬 Beyond-3G 기술로 HSOPA 표준화 주도 Skype, Hutchison 3G와 세계 최초의 mVoIP 서비스 계약 체결로 모바일 시장 진출 가시화 IM의 모바일 채용 확산, SMS 대체로 이통사 수익 침해 가능 Ericsson, 이통 장비 시장 30% 점유로 선두 지켜 Microsoft, DVB-H 진영 `Mobile DTV Alliance` 협력 선언 Sony-Ericsson, 단말에 Google Blogger와 웹 검색 기능 탑재 美 AT&T, Bellsouth 인수 결정 … 미국 최대 유무선통신 사업자 탄생 美 Cingular, AT&T-Bellsouth 합병으로 FMC 및 all-IP 전략 추진에 탄력 美 MSO, "AT&T의 방송 시장 진입 특혜는 부당" MS, Google 겨냥한 신규 검색 엔진 테스트 시작 AT&T and BellSouth, Big is beautiful 英 3UK, 신규 데이터카드 판매 위해 Skype와 공동 마케팅 AT&T-Bellsouth 인수합병으로 美 IPTV 시장에 급격한 변화 예상 Hutchison 3UK, HSDPA 테스트 완료 … 하반기 상용 서비스 개시 글로벌 유무선통신 사업자를 향한 AT&T의 변화 Telcos vs. Cable : The Wrong War ? 獨 DT, 2006년 하반기에 Microsoft의 플랫폼을 활용한 IPTV 서비스 예정 3 UK Offers Skype Cautious on Convergence Cingular`s Converged Future Dial MS for telecoms [Interview] Gates sizes up the Web's next generation 국내 주요 게임업체 2006년 매출 목표 Ericsson-Juniper 합병설, 통신장비 업계의 M&A 열풍 조짐 MSOs to Fight IPTV With IPTV [CTIA] 에릭슨, 세계 최초로 MIMO 적용한 HSPA 기술 시연 EU, 이동통신과 브로드밴드 서비스에 USO 적용은 부적절 美 벤처, VoWLAN을 가능케 하는 휴대전화용 소프트웨어 개발 전 세계 무선인터넷 서비스 본격 확산단계 진입 … Ipsos Insight 듀얼 편성 채널수별 SO 현황 국내 주요 게임업체 1분기 실적 (2006년 1분기) 국내 업체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2004.12-2005.11) 휴대전화 이용한 파일 공유 서비스 등장 –최대 40GB 지원 국내 주요 MSO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2005-2006) 초고속인터넷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2004.5~2006.3) 통신사업자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추이 (2005.1~2006.3) 日 인터넷포탈 블로그(SNS) 이용 실태 (2006년) Skype에 동시통역 서비스 등장 세계 WiMAX 업계의 새로운 고민, 퀄컴에 대한 기술 로열티 부담 유무선 종합사업자로 변신한 소프트뱅크, 전략과 전망 中 SOHU닷컴 매출 추이 (2000-2005) 중국 주요 포탈사이트 매출 실적 (2006년 1분기) 중국 주요 포털사이트 광고매출 비교 (2005년) 중국 검색엔진 매출별 시장점유율 (2005년) 모바일 지인 네트워킹, 아직은 시기상조...Yankee Group 중국 검색엔진 이용량별 시장점유율 (2005년) 중국 업체별 프리미엄 메일 시장현황- 계정수,시장점유율 (2005년) 중국 무료 이메일 시장 현황-계정수,시장점유율(2005년) 국내 SO 초고속인터넷 가입가구 현황 (2006년 1월 기준) 휴대폰 출하량 2억 2900만대, 전년대비 31% 급상승(전세계,2005년 1Q-2006년 1Q) 중국 주요 포탈업체별 인터넷 광고량 비교 (2005년) 국내 초고속인터넷 시장점유율 (2006.1-4) 도코모-허치슨 제휴, 홍콩과 마카오에서 i-mode 개시 MS, 익스플로러 업그레이드 로드맵 제시로 브라우저 경쟁 재점화 연도별 국내 SO•RO 사업자수 추이 (1995-2005) 美 통신업계, 가격 규제안 부결로 유선사업자들에 유리할 전망 인텔, Robson 기술 탑재된 노트북 공개 호주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 현황 (2005년 2분기) GSMA, 초저가 단말 전략에 이어 다음은 "3G for all" 프로그램 호주 이동전화 사업자별 매출 추이 (2000~2006) 호주 이동전화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2000~2006) 국내 MSO 현황 및 시장점유율 (2005년 6월) 국내 MSO 씨앤앰커뮤니케이션 실적현황 (2004~2005) 국내 MSO 티브로드 한빛방송 실적 (2004~2005) 국내 MSO 티브로드ABC 실적 현황 (2004~2005) 국내 MSO CJ케이블넷 실적 현황 (2004~2005) 호주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기술별 서비스 제공 현황(2005년) 실체를 드러낸 소프트뱅크의 이통사업 전략: 가격파괴 보다는 단말기와 콘텐츠로 승부 스웨덴 TeliaSonera, Nokia의 DVB-H 시험방송 시스템 도입 BT-MS, 실시간 정보공유 가능한 금융 거래용 통합 메시징 개발 기업용 IT 서비스의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잡는 SOA 스페인 FON, 이용자가 AP를 유료로 개방하는 신규서비스 출시 美 Cableco, Telco의 IPTV에 맞설 주무기는 HD채널 美 정부, 지인네트워킹 사이트 연구로 온라인 프라이버시 통제 움직임 FMC 상용 서비스, 성공 가능성 갈수록 희박 … Hutchison 3UK 佛 Thomson, 영화 비주얼 개선시키는 Film Grain 기술 공개 국내 케이블TV사업자(SO) 과징금 부과 현황(2006년 6월) 국내 유선사업자 및 MSO의 네트워크 현황 (2004년 12월 기준) 국내 사업자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전망 (2005~2006) 국내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전망 (2005~2010) Sony Ericsson, 2사분기 실적 대폭 개선 … 워크맨 모델 성공 주효 도코모, 휴대폰용 골전도(骨傳導) 리시버 마이크 개발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6) 美 컴캐스트, TPS 경쟁에서 통신사업자에 승리 선언을 할 수 있을 것인가 ? 지인네트워크 사이트, 차세대 광고 플랫폼으로 두각…2010년까지 20억 달러 규모 성장 전망 MS, 구글에 대적하는 온라인 전략 공개 앞두고 업계 이목 집중 美 Bellsouth와 TiVo 마케팅 제휴, DSL + DVR 결합서비스 출시 사면초가의 유럽 지배적 통신사업자들, 결합 상품으로 승부한다 국내 게임포털 4강 전국 PC방 점유율 추이 (2006.1.1~6.30) MS의 Zune, 5년내 iPod 제치고 음악시장 입지 확보는 어려울 것 MS, Zune에 VoIP 탑재 가능성 … MVNO 변신의 단초될까? 美 Sprint Nextel, MSO 제휴 VoIP 사업 확대로 QPS 계획에 박차 국내 주요 포털•게임업체 실적 비교 (2006년 2분기) 美 소니, PSP크기 'IM+음악' 개인용 통신기기 발표 Yahoo의 '지인북마킹', 지인 네트워킹의 인기 잇나 MS의 Zune, 동영상 및 무선전송 기술로 iPod과 차별화 시도 국내 주요 게임업체 실적 비교 (2006년 2분기) 국내 주요 MSO 초고속인터넷 누적 가입자수 추이 (2005년 1분기~2006년 7월말) 美 유선사업자, DSL 요금의 USF 항목을 'Naked DSL' 지원 비용 등 신규 항목으로 대체 Sony, 동영상 공유 사이트 인수로 콘텐츠 사업 강화 Google, 생산성 제고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MS Office에 일격 전세계 휴대전화시장, 2006년 2Q 18.3% 성장 美 Verizon, 개인맞춤형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MS와 공동브랜드로 런칭 소니에릭슨, "금년내로 Nokia와 동일한 단말-콘텐츠 통합 온라인음악 서비스 런칭하겠다" 日 네티즌, "동일 ID∙패스워드로 복수사이트 이용" 87% Telstra, 유선 시장 수익악화 대응책으로 해외시장 진출 선택…中 온라인 사이트 인수로 광고 사업 다각화 케이블 사업자들, 이통망 Backhaul 임대사업을 활용해 QPS 시장선점 노려 TPS 경쟁, Telco 보다 Cableco가 유리 … 수익창출단위(RGU) 중시의 성장전략 국내 온라인게임 빅3업체 매출 목표 (2006년) 일본HP와 BEA, `RFID 2.0` 개념 제창 ... 현장과 기업내부 시스템까지 연계 MS의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전략 무기 Zune, 드러나는 전모와 MVNO로의 야심 美 BellSouth, 키워드-위치정보 결합한 번호안내 서비스 시험 국가별 주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site 점유율 (2006년 7월 현재) 日 Sony, 압축방식과 화질이 강화된 '로케이션 프리' 신제품 출시 국내 통신사업자 결합 서비스 상품 비교(2006년 9월) `3+2+1` 경쟁구도로 재편되는 전세계 통신장비 시장, 삼성전자의 포지셔닝은? 개인 및 SOHO 대상의 VoIP 시장, 금년말까지 2배로 급성장 ... Infonetics Research MS, UCC 동영상 서비스 'Soapbox' 런칭 준비중… "YouTube 따라잡겠다" 미국 주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사이트 접속 비율 (2006. 9)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급성장세, 전년도 분기대비 42% 증가 빌게이츠, "디지털 음악의 미래는 휴대전화에 있다" ... Zune폰 출시 임박 소문 가시화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유럽의 UMA 동향으로 본 KT 원폰II의 과제: `유선시장 방어`와 `법인시장 개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