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일본시장의 음악콘텐츠 동향 및 전망[2] : 단말기능 진화로 이용범위를 확대하는 가라오케 서비스 일본시장의 음악콘텐츠 동향 및 전망[3] : MOD서비스를 향한 이통사의 포석 및 성공을 위한 전략 세계 메이저 음반 업체들의 모바일 음악 서비스 진출과 시사점 이통사들을 위협하는 두가지 흐름 : "메모리카드"와 "대체경로"에 대한 해법의 방향성 「도쿄 mobidec 2003」동향 요약 [2] : 벨소리 비즈모델의 성공과 저작권 [CES 2004 리뷰]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에 주목하는 IT 기업들 : Apple과 Sony 모바일 음악 사업 진출로 Apple에 도전장을 낸 Virgin Mobile [서비스분석] Sony의 GPRS/3G 기반 모바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treamMan 모바일 음악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유럽 이통사들 [해외시각] 모바일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과 해결과제 전세계 Y세대의 공통 니즈를 반영한 글로벌 iPod폰 등장할 수도 DoCoMo, "단말의 고기능화 경쟁, 이통사에게는 뜨거운 감자" 도코모의 단말전략 : 시리즈모델은 매스마켓, 컨셉모델은 니치마켓을 타깃 美 Verizon과 Warner Music, 3G망을 통한 뮤직비디오 분배 제휴 노키아-MS의 모바일 음악 제휴, 컨텐츠의 유무선 공유 수요 선점이 목적 뮤직폰의 성패, `이어폰의 패션화와 니즈 환기 연출에 달려있다` [CeBIT2005] 고기능 단말 출시 러시, 서비스와 연계 없이는 무의미 화상전화 이용기피를 막을 수 있는 솔루션 개발, 日 COMSQUARE Sony 뮤직폰, iPod의 사각지대 공략이 성패의 관건 Motorola, "뮤직폰 iTunes 단말 출시 계획 변함 없다" 日 음악콘텐츠 소비자 성향조사, 20대 남성이 주고객, 휴대폰과 결합 선호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동향: 시장 Player의 사업 추진 동향과 발전전략 제언 휴대전화와 MP3P 컨버전스의 3대 기술난제 … 스토리지, 전력, 음악다운로드 2005년 뮤직폰이 대세, 단말업체 인터넷 음악 서비스 업체와 제휴 확대 Napster, 음반 유통업체와의 제휴로 日 시장 진출 가시화 Nokia, 뮤직폰 신규 브랜드 `Nokia XpressMusic` 런칭 유럽 이용자들의 MP3폰 이용빈도, 미국에 비해 4배 높아 AOL, MusicNow 인수를 통해 음악 서비스 강화 So Much For The Mobility Premium In Music Downloads 미국 뮤직폰 시장전망(2004-2009) 휴대형 MP3플레이어 시장내 미국시장의 비중 “2005년 디지털 음악서비스 시장에서 모바일 비중은 40%”---IFPI 중국 뮤직폰 판매 전망(03-07) 美 법무부, 디지털 음악 가격 담합 조사 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