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스마트폰 필수앱으로 자리잡은 ‘카카오톡’…인기의 배경과 의미 BM 찾은 카카오톡의 약진, 한국판 페이스북 될까?…의미와 임팩트 삼성, 스마트TV에 카카오톡 접목…의미와 가능성 트래픽 차단 논란으로 불거진 ‘카카오톡 게이트’...실체와 의미 국내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 카카오톡 가입자수 추이 (2010.3~2011.4) 애플판 카카오톡 ‘iMessage’, 블랙베리에는 직접적 타격...이통사들에도 큰 악재 NHN, 카카오톡 대항마 ‘라인’ 출시…의미와 가능성 카카오-SM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시장진출 제휴…의미와 전망 카카오톡, 콘텐츠 기반 B2B 광고로 수익모델 시험...배경과 가능성 카카오톡, 하루 메시지 전송 10억건 돌파...표준 메시징 플랫폼으로 부상 카카오톡, 최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등극 위치기반 SNS '오브제(Ovjet)', 카카오톡 추격...올 하반기 이용자수 2천만명 돌파 예상 카카오, 일본에서 먼저 mVoIP 기능도입...국내도입은 망중립성 문제 해결 이후 예상 카카오톡, 국내 안드로이드 앱 이용시간 점유율 1위 방통위, 카카오톡 정보통신망법 위반 여부 조사…개인정보 강제 수집 논란 카카오톡, 애플 AppStore 앱업데이트 신청 거부당해...유저 전화번호 수집이 문제 [코멘트] 카카오톡, 12개 국가 진출하며 시장확장 본격화...로컬 벗어난 수익모델 창출이 과제 [코멘트] 카카오톡, 이용자 4,200만 돌파 발표...수익화 방안 찾기는 여전히 숙제 카카오, 日 웨더뉴스와 제휴...플러스친구 플랫폼 통해 날씨정보 제공 [리포트] 카카오톡, 사진SNS와 게임과도 연동...의미와 관전포인트 [코멘트] 카카오톡, 6월중 게임서비스 개시 예정...커뮤니케이션 넘어 한국형 SNS 플랫폼 추구 카카오톡, 3월중 뉴스 서비스 런칭 삼성판 카카오톡 '챗온', 블랙베리도 지원...윈도폰 제외한 모든 OS에서 이용 가능 삼성전자, m메신저 '챗온' 출시 또 연기...카카오톡부터 먼저 지원 [코멘트] 카카오, 中•韓 인터넷업체로부터 920억 투자 유치...사업모델 향방과 성장전략에 관심 쏠려 카카오, ‘대화형 플러스친구’ 런칭…고객 소통 강화 [코멘트] 삼성판 카카오톡 ‘ChatON’, 블랙베리 버전도 출시…궁극적 지향점은 앵커플랫폼 커뮤니케이션 동향 (04.23~04.29) - 카카오톡, 대규모 서비스 장애 발생 [코멘트] 카카오톡, '뉴스서비스' 제공 계획 철회...비용효율적 수익 창출 위한 고민 엿보여 [코멘트] 카카오스토리, 카톡 후광효과로 '떠오르는 SNS' 1위 올라...사업적 성공으로 연결이 과제 [코멘트] 카카오, 국내에서 mVoIP 서비스 연내 개시 예고...음성도 脫이통사 추세 이어질까? [리포트] 카카오톡, 국내서도 mVoIP 연내 개시...예상되는 Telco의 대응 방향 [코멘트] 카카오, 수익모델 확충 위해 m커머스 업체 인수...물리적 유저접점 확보가 더 시급 [코멘트] 카카오톡, 국내 무료통화 개시...음성을 부가서비스로 보는 심리적 변화 촉발 가능 SNS 동향 (06.01~06.07) - 카카오, 무료통화 국내 개시 [코멘트] 카카오톡, 망중립성 논쟁에 재점화...Telco 자회사 서비스의 형평성 문제도 부상 [코멘트] 방통위, '카카오톡 논란은 시장자율에 맡겨'...LGU+의 노선 선회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 [코멘트] MVNO 협회, '카카오톡 무료통화' 중단 건의...정책 건의와는 별도로 BM 재검토 필요 [코멘트] NHN-Daum, 카카오 보이스톡 등장으로 메신저 유저 이탈 우려...단기 대응으로는 역부족 [코멘트] 카카오, 이통사들이 의도적으로 서비스 방해 주장...객관적 입장에서의 검증작업 필요 [코멘트] 카카오, '네이트톡과 보이스톡은 동일한 서비스'...이통사 망이용대가 주장이 부메랑 될 수도 [리포트] 카카오스토리의 선전과 새로운 앵커플랫폼 모델의 등장...의미와 가능성 [코멘트] 카카오톡, 모바일OS 크로스 플랫폼 구현...글로벌 시장 겨냥하는 전략적 행보 [코멘트] 카카오톡, 사이버 머니 '초코' 도입...높은 수수료율로 단기적 매출 영향은 적을 듯 [코멘트] 카카오톡 진화에 잰걸음, 콘텐츠 중심 앱스토어도 연내 도입...이통사에 또 다른 대립각 [코멘트] 카카오톡, 이모티콘 판매로 하루 매출 1억원 돌파...플랫폼 사업의 성공은 아직 불확실 [코멘트] 카카오, "망 사용료 내라면 카톡 접겠다"...오히려 mVoIP 규제 주장에 힘 실어 줄 수도 [코멘트] 카카오, 모바일 게임 정식 유통...CP의 낮아진 수익분배율을 극복할 대안 제시가 관건 [코멘트] 카카오톡, 이통사의 수익원천이자 걸림돌...Win-Win 위해서는 생태계 중심의 관점 필요 [코멘트] SK M&C, 카카오톡용 모바일광고 플랫폼 '애딩' 출시...카카오에는 불청객 될 수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동향 (08.13~08.26) - 카카오 보이스톡 부진, 이통사 mVoIP 요금제 개편 움직임도 둔화 [코멘트] 카카오톡, 게임업체 파트너들 실적 개선 잇따라...장기적 경쟁력은 불확실 [코멘트] 카카오 스토리, 국내 최대 SNS로 성장...글로벌화-플랫폼화-수익창출은 여전히 해결과제 [코멘트] SK플래닛, 카카오톡 우회해 ‘틱톡’으로 미국시장 공략...모바일 메신저 플랫폼화가 관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동향 (09.24~10.07) - 카카오스토리, 국내 최대 SNS로 성장 [코멘트] 카카오, eBook 플랫폼 사업에도 출사표...모바일에 최적화된 eBook 개념을 표방 [코멘트] 카카오, 플랫폼 업체로서 성장 가능성 입증...장기적 BM 정착은 여전히 과제 [스냅샷] 카카오톡과 라인, 메신저에서 소셜게임으로 경쟁영역 확대...주요 유통 게임과 최근 실적 [코멘트] 카카오와 야후재팬, NHN ‘라인’ 약진 견제 위해 협력키로...서로 이해관계 맞아 떨어져 [코멘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위치기반 서비스로 진화...신수익원으로 소셜커머스 연계 가능 [코멘트] NHN ‘라인', 글로벌 가입자 7천만명 돌파...성장 잠재력은 카카오보다 앞서 [코멘트] 日 DeNA, 실명제 기반 무료 메시지앱 공개…카카오톡-라인의 일본 공략에 변수 등장 [코멘트] 이통3사, 표준기반 메신저 RCS를 사실상 무료화...카카오-라인 따라잡기는 여전히 역부족 [코멘트] 카카오, 사상 첫 흑자 기록...장기적 관점에서의 플랫폼 가치는 아직 불투명 [리포트] 카카오, 소셜게임 대박으로 수익화 우려 종식...의미와 과제 [코멘트] 카카오, 디지털콘텐츠 유통플랫폼 11월중 런칭...메시징플랫폼 기반 생태계 확장 시도 [코멘트] 카카오, 새로운 콘텐츠 유통 플랫폼 공개...포털업계 경쟁구도 변화 여부에 관심 [코멘트] 카카오, 그룹 음성채팅과 위치기반 SNS 추가...플랫폼으로서 영향력 확대 본격화 하나 [코멘트] NHN '라인', 소셜게임 사업 순항...카카오와 함께 독립계 플랫폼의 가능성 입증하나 [코멘트] 카카오, 일본 공략 위해 야후재팬을 지렛대로...업계횡단적 합종연횡 가속화 되나 [코멘트] 카카오톡 모바일게임, 개발사들 수익창출 점점 어려워져...시장성숙에 따른 예고된 현상 국내 포털 동향 (12.10~12.16) - 카카오톡에 밀려 모바일 시장에서 고전 [코멘트] 카카오톡, PC버전 출시 초읽기...多단말 트렌드에 편승해 콘텐츠유통 플랫폼 확대 [코멘트] NHN과 카카오, 콘텐츠 유통플랫폼서 재격돌...모바일 시대 포털업계 신2강 체제로 가나 [1월2주 모바일앱동향] '다함께 차차차', 카카오게임 시장에서 돌풍…DAU 265% 급증 [코멘트] 카카오, 구글 정책변화로 결제수단 교체…타사 플랫폼 종속 등 불안요소는 여전히 존재 [코멘트] 카카오-팅크웨어, 소셜 네비게이션 제휴...모바일에서 오프라인으로 카카오 영향력 확대 [코멘트] 카카오톡, 채팅 특화 앱스토어 런칭...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이용경험 축적이 관건 [코멘트] NHN '라인', 디지털 콘텐츠 유통범위 확대...카카오와의 경쟁접점도 더 넓어져 [코멘트] 카카오와 LGU+, 카톡 연동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 발표...앙숙에서 협력 모드로 진전되나 [코멘트] 中 모바일메신저 WeChat, 글로벌 플랫폼화에 박차...지분 투자한 카카오와 연계에 관심 [코멘트] 카카오, 콘텐츠 유통 사업서 암초 직면...구글-애플 통제력 탈피 독자 유통플랫폼 필요 [2월2주 모바일앱 동향] 카카오 '채팅플러스', 앱설치율 급증 추세...일부 앱은 670% 기록 [코멘트] 카카오, NHN밴드 견제 위해 관련업체 인수...폐쇄형 SNS로 경쟁영역 확대 조짐 [코멘트] G마켓, 주문배송 메시지를 카카오톡으로 발송...기업용 SMS 시장에도 파급력 확대되나 [코멘트] 카카오페이지, 개방형 생태계를 디지털콘텐츠로 확대...멀티디바이스 대응이 과제 [코멘트] 카카오, 온라인 유통업계 전문인력 대거 영입...소셜커머스에사도 돌풍 몰고오나 [2월4주 모바일앱 동향] 카카오게임...설치율과 DAU는 압도, 충성도는 상대적으로 낮아 [코멘트] CJ헬로비전 ‘티빙’, OTT 메신저 틱톡과 손잡고 소셜TV 제공...카카오톡 측의 대응에 관심 [코멘트] 카카오, PC버전 메신저 베타서비스 임박...구글-애플 굴레 벗어나 수익성 높일 계기 [코멘트] 카카오, 로컬정보 서비스 출시...지인정보 활용해 신뢰성과 수익성 동시 추구 [코멘트] NHN, 콘텐츠 창작자 위한 사업모델 공개...카카오에 앞서 유통플랫폼 선점 시도 [코멘트] 카카오, 네이버와 다음에 이어 런처앱 개발 착수...'모바일 관문(Portal)' 경쟁 본격화 [코멘트] 카카오, 유료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런칭...모바일 중심 종합포털로 변신 가속화 [4월1주 모바일앱 동향] 카드배틀 게임, 충성도 높은 틈새시장 개척중…카카오 효과는 여전 [코멘트] NHN, 폐쇄형 모바일 SNS의 PC버전 출시...국내서 '라인' 아닌 '밴드'로 카카오 우회 공격 [코멘트] NHN, CP 수익창출 지원할 사업모델 본격 적용...고품질 콘텐츠 앞세워 카카오 견제 [코멘트] 카카오 게임플랫폼, 동남아시장 진출...가입자 기반 불충분해 시너지 효과는 불확실 [코멘트] 中 모바일메신저 WeChat, 플랫폼화 이어 결제서비스 도입설...카카오의 BM을 추가확장 [코멘트] 카카오 게임, 모바일광고 도입해 수익모델 다변화…기존 UX의 훼손 가능성이 걸림돌 [코멘트] 카카오, 스마트폰 런처 경쟁 합류...제조사-포털과의 '홈스크린' 장악 경쟁 본격화 [코멘트] 모바일게임, 脫카카오 경향 늘어나...카카오 부가서비스 전체의 피로도 증가에 주목해야 [모바일앱 동향] 카카오, 게임 외 부가서비스 활성화에는 실패...설치율 10% 이하로 'one of them' 전락 [코멘트] 카카오, 콘텐츠유통 플랫폼 '페이지' 대대적 개편...구글-애플 종속으로 BM개발 제약 딜레마 [코멘트] 카카오, 폐쇄형 SNS로 NHN과 맞대결 선언...단위서비스 인기 보다 매출과의 연계가 중요 [코멘트] 카카오, 게임업체 제휴 강화하고 카톡 PC버전 정식출시...피로도 줄이고 재도약 발판 마련 [코멘트] NHN '밴드', 검색과 일대일 채팅 기능 강화...기존 자산 활용해 카카오톡 견제 본격화 [코멘트] 카카오, 서비스개편-해외진출 동시 추진...스마트서비스 생태계의 구조적 한계가 걸림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