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에 가입형(Subscription) BM을 도입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오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타사 동향과 전문가의 견해에 따르면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왜 모두가 앞날이 불투명한 디지털 음악의 가입형 BM에 눈을 돌리는 것일까? Tag #음악다운로드 #모바일음악 # #iTunes #가입BM #가입기반 #Subscription #디지털음악 #Napster #Nokia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EMI와 Sony BMG, 모바일 기기용 음원보호 DRM 포괄협정 체결 모바일 음악 BM 이슈, 이통사와 음반업계 간 수익분배 논쟁과 콘텐츠 직거래 플랫폼의 등장 AOL, DRM 적용 없는 무료 MP3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Napster, 광고 기반의 무료 음악 서비스로 전환 차세대 모바일 산업의 핵심 동력은 `인터넷`, 음악-모바일TV-LBS가 성장 견인할 것… Nokia 사장 모바일2.0 시대의 과제, `콘텐츠 추천형` BM을 발굴하라...음악과 게임이 Enabler로 주목 모바일음악, 소비자의 니즈가 `소유에서 렌탈`로 이동...가입형 번들링 BM이 대세 전세계 OTA 음악 다운로드 시장, 5년 내 10배로 급성장...가입형이 전체 60% 차지 애플과 음반사 EMI의 DRM 해제 합의 발표, 배경과 전망 아마존도 DRM-Free 대열에 동참, MP3 포맷으로 단말에 무관하게 재생 가능 英 Vodafone, 데이터 요금을 포기한 ‘Off-portal’ 방식의 음악판매 BM 시범서비스 아마존, DRM-free 음악을 89센트에...NBC와 손잡고 애플 iTunes 아성에 정면 도전 Sony BMG, 모바일 음악 매출 성장률 '제로' 기록 … 이통사의 데이터 요금제가 걸림돌 음반업계의 몰락 속도 점점 빨라져, 라이센싱이나 광고기반 신사업 모색으로 활로 찾아야 노키아, 음반사에 단말판매 수익 분배하는 무료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준비중…Universal과 합의 노키아 새 서비스와 최신 휴대폰 음악 서비스 비교 이통사의 음악사업, OTA 다운로드 보다 PC와 연계한 Sideloading에 초점 맞춰야…Yankee Group 음악 콘텐츠의 소비행태, 이통망을 통한 직접 다운로드보다 대체경로를 더 선호 美 아마존의 음악사업, 애플을 앞지른다…4대 메이저 음반사와 손잡고 글로벌 전개 [MWC] 범유럽 모바일 음악 사업자 Omnifone, 아이폰 대항 전용 단말출시…LG가 공급 노키아의 무료 음악서비스 ‘Comes with Music’, 유니버설에 이어 Sony BMG도 참여 美 이통사들의 음악서비스, Subscription 방식으로 전환중…애플과노키아 견제 디지털 음악에도 가입형 정액제 BM 대세화 조짐, Apple도 검토중…이통사들 행보에 주목 선택의 기로에 선 음반업계…“iTunes Store에서는 팔지 않겠다” Napster, 美 가전유통업체 Best Buy에 피인수, 디지털음악 사업에서 월마트와 아마존에 대립각 소니에릭슨, 모바일음악 무제한 다운로드 서비스 ‘PlayNow Plus’ 런칭 공식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