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프트뱅크가 27일 발표한 2010년 3월기 결산에서 연결영업이익이 4,658억엔으로, 전기에 비해 30%증가했다. 5기 연속으로 최고이익을 갱신해 처음으로 KDDI(전기실적 4438억엔)를 앞질렀다. 이 같은 실적호조의 가장 큰 동인은 iPhone 효과로 나타났다. Tag #소프트뱅크 iPhone #iPhone 효과 #iPhone ARPU #데이터 ARPU #소프트뱅크 실적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일본 소프트뱅크의 ADSL 및 VoIP(BB Phone) 가입자수 추이 (2002.3~2006.3) iPhone의 수익모델, 데이터 접속요금의 일부도 챙긴다...가입자당 최고 8달러說 iPhone식 수익분배 모델, 이통사에게는 ‘양날의 칼’... 파트너에 따라 전략 달리해야 美 Verizon Wireless, 데이터 이용증가로 ARPU 사상최고치 기록… 업무용이 크게 기여 애플, 일본 시장의 iPhone 협력 파트너 선정에 돌입…도코모와 소프트뱅크 놓고 저울질 iPhone의 일본 파트너 누가 될 것인가, 전문가들은 “도코모 보다 소프트뱅크가 유력” 구글과 애플에 러브콜 중인 日 이통사들, 제휴성사 향배에 따라 2008년 시장판도 달라질 듯 日 도코모와 소프트뱅크, iPhone 도입 둘러싸고 팽팽한 신경전…”경쟁사行은 일단 막고 보자” iPhone 일본 파트너, 소프트뱅크로 결정…도코모, "유감이지만, 가능성은 열어두겠다" 日 소프트뱅크의 iPhone 발매, 일본 이통업계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 日 소프트뱅크, 도코모 제치고 iPhone 계약을 따내기까지의 백그라운드 스토리 美 AT&T의 3G iPhone 기대효과…월90달러의 ARPU, 매장개통 의무화에 따른 가입율 증가 美 AT&T, iPhone 보조금으로 연간 10억달러 소요…ARPU 높아 2010년부터 흑자 반전 기대 보조금 BM으로 회귀한 iPhone, 판매 확대에 무게중심…블랙베리 등과도 경쟁 iPhone 유저,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서비스 이용성향도 월등히 높게 나타나 거인 도코모를 밀어내고 iPhone 공급권을 따낸 日 소프트뱅크,그간의 경위와 전략 日 소프트뱅크, 3G iPhone 전용 요금제 월정액 7,280엔부터…단말 판매가는 2~3만엔 日 이통업계, iPhone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와 리스크에 기대半 우려半 日 손정의, iPhone 기대효과 극찬…“데이터 수익으로 ARPU 열세를 일거에 만회 가능” iPhone 도입 이통사들의 주관심사, 3G 네트워크 가동율 끌어 올려 투자비 조기 회수 美 AT&T의 2분기 실적…무선데이터 매출 52% 급증, ARPU는 3.5% 증가 日 이통3사, 데이터 트래픽 급증으로 대책 마련에 비상…총무성도 정책지원에 나서 日 iPhone 발매이후 변화…순증가입율에서 소프트뱅크 1위, KDDI는 2개월 연속 꼴찌 iPhone 유저를 위한 유망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5종 日 소프트뱅크 iPhone, 라이벌 스마트폰 속속 등장으로 포위망 좁혀져…DoCoMo와 KDDI도 참여 美 이통사들, 급증하는 무선데이터 수요로 네트워크 용량 걱정해야 할 판…요금문제 해결이 관건 美 이통사들의 법인고객 ARPU 분석결과, AT&T가 최상의 조합… iPhone 등 스마트폰이 기여 3G iPhone, 日 시장에서는 정말 실패한 것인가…iPod 사례로 보아 향후 10개월은 지켜봐야 美 AT&T, 3분기 실적 호조…3G iPhone 판매는 총 240만대 AT&T에게 있어 iPhone의 功過…가입자는 늘렸지만 수익율은 낮춰, 후광효과에는 만족 iPhone에서도 지상파 DMB 시청…日 소프트뱅크, TV튜너 겸용 배터리팩 출시 iPhone, 국내 상륙시 예상 임팩트, 단기적 가입자 쟁탈과 유통시장 점유율 경쟁 보다는 중장기적 BM 변화에 주목해야 日 소프트뱅크…“iPhone 유저의 ARPU는 일반단말의 2배, 오픈 OS의 확산은 큰 호재” 스마트폰 보급, 모바일 메시징 이용율 높히고 ARPU 기여도 높다…美 AT&T 사례가 증명 美 Sprint의 회생을 어렵게 하는 두가지 요인…iPhone과 경제위기 iPhone의 ARPU 기여도…美 유저의 98%가 데이터서비스 이용, 43%가 월100불 이상 지출 iPhone 일본 상륙 반년…"판매실적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문화적 임팩트와 법인수요에 기대" 美 AT&T 2008년 실적, 데이터매출 비중 26.6%로 급증…iPhone 유저 ARPU는 타 가입자의 1.6배 日 소프트뱅크, ‘iPhone for Everybody’ 캠페인 나서…약정과 요금제 혼합해 실부담액 ‘제로’ iPhone의 중국시장 진출, China Unicom이 파트너로 결정된 듯 美 AT&T, 보조금 비용 감안하더라도 iPhone 효과는 여전히 커… 40%가 Churn 유입 고객 日 소프트뱅크, iPhone 3G로 지상파 DMB 녹화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기능 업그레이드 日 소프트뱅크, iPhone 3GS 예약판매 기대이상 호조세…“라이프스타일 자체를 바꿀 것” 日, iPhone 3GS 발매직후 시장의 반응, 번호이동 이탈과 세컨드폰 수요 늘어 日 휴대폰 시장, iPhone 시리즈 3종 모두 10위권내 진입하는 이변 연출 일본 소비자들의 세컨드폰 보유 현황 및 가입 이통사 조사 (2009.6) 일본 스마트폰 이용 현황 (2009.8) 日 아이패스 재팬, iPhone과 블랙베리용 WiFi 접속 클라이언트 애플리 'iPass Connect' 출시 日 소프트뱅크의 WiFi 전략, 과연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인가…3가지 의문점 日 iPhone 보급대수 300만대, 전세계 시장점유율 10%…공격적 마케팅과 가격정책 효과 일본 소프트뱅크 iPhone 가입자수 추이 (2008.3분기~2009.2분기) 日 소프트뱅크, HaaS 클라우드 기반의 법인용 e러닝 서비스 런칭…iPhone에도 대응 日 소프트뱅크의 iPhone 비즈니스 촉진책…라이트유저 유인, 오프라인 홍보매장 신설 등 일본 소프트뱅크 이동통신 가입자중 iPhone 비중 추이 (2008.3분기~2009.2분기) 日 소프트뱅크, iPhone 판매량 전년대비 수백% 성장…“웹2.0 시대의 모바일방송 단말로 최적” iPhone을 지렛대로 脫 3위 기반 다지는 日 소프트뱅크…실적과 전략 분석 日 도코모와 소프트뱅크, iPhone에 이어 이번에는 iPad 공급권 계약 놓고 신경전 국내 스마트폰 정액 요금제 사용 현황 (2010.1) 일본 주요 이통사별 선불폰 가입자수 현황 (2010.3) 일본 주요 이통사별 통신모듈 가입 현황 (2010.3) 日 소프트뱅크, SaaS와 iPhone 결합형 업무용 솔루션으로 SMB 시장 공략 나서 iPhone, 日시장서도 스마트폰 점유율 72%로 단독 질주…총누적판매량 234만대 돌파 日 소프트뱅크, 데이터ARPU가 음성ARPU 추월…390엔 격차 벌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