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으로 제공되는 OTT(over-the-top) 영화 및 TV프로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지만, 케이블 업계의 실적이 악화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Tag #케이블사 QPS #케이블사 3-screen #OTT cord cutting #TV Everywhere #OnDemand Online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美 케이블사업자들, MVNO로 이통시장 공동진출 위한 연합체 구축 소문 美 브로드밴드 시장 경쟁분석, “향후 몇 년간 케이블사업자의 독주 전망” 美 케이블사업자, QPS 실현의 최대 걸림돌은 ‘주파수 획득’ MSO의 QPS 제공을 위한 WiBro 사업권 획득 당위성 美 MSO의 통신사업자 제휴와 국내 MSO의 통신 전략 Motorola의 WiMAX 전략과 MSO QPS와 연계 가능성 美 케이블 사업자의 음성 서비스 시장 잠식 확대 美 Cox社, TPS 가입자 100만명 돌파 美 케이블-Sprint 연합 JV, 사장 임명하고 서비스 계획 일부 공개 TPS·QPS 시장에서 격돌하는 美 MSO와 RHC [NCTA] 美 Sprint Nextel, `케이블사업자와 TPS 제휴 강화하겠다` 美 Cablevision, VoIP-셀룰러 연동 FMC 서비스 계획 발표…QPS 경쟁 본격화 독자노선을 선택한 Cableco의 QPS 시장선점 전략, Telco 위협하기에는 역부족 케이블 사업자들, 이통망 Backhaul 임대사업을 활용해 QPS 시장선점 노려 美 케이블사업자, 번들링 서비스 경쟁에서 Telco 압도...소비자 90%가 CableCo를 선택 피합병 이후 새롭게 출범하는 新 AT&T, `무선 끌어안기`로 케이블사업자와 차별화 美 이통사-케이블사 연합 QPS 등장 ... 이용편의성과 모바일 PVR로 차별화 美 케이블사업자 Comcast, 모바일TV 포함된 QPS 개시 美 케이블사, "모바일이 결합상품 필수요소는 아니다"...요금할인보다 부가기능 번들링에 중점 美, QPS 경쟁 본격화 조짐... Comcast의 공세에 AT&T와 Verizon도 반격에 나서 美 결합상품 보급률 60%대 육박...모바일서비스 번들링 수요도 크게 늘어 케이블·이통사 합작 QPS, `Pivot`의 킬러앱은 유무선간 ‘콘텐츠이동성’… 美 Comcast 회장 美 Time Warner Cable, 무선랜 공유사업자 FON과 제휴...가정내 QPS 옵션으로 활용 美 케이블사들 `무늬만 QPS`..."Telco와 경쟁 위해 모바일에 우선순위 두어야" 美 중소 독립계 케이블 사업자들, Sprint의 이통서비스 재판매 위해 협상중 케이블업계의 MVNO 진출, 단말과 콘텐츠가 아닌 요금할인에만 의존하는 BM만으로는 근본적 한계…법제화 과정의 불투명성도 문제 Telco와의 본격 경쟁을 앞둔 美 Comcast의 전략 변화와 시사점 : 셋탑 개방, 온라인포털 런칭, IP기반 코드리스폰 투입 컨버전스 본격화와 Telco의 반격으로 위기에 몰린 케이블 업계…美 Comcast의 전략 변화와 시사점 이통사-케이블사 합작 QPS ‘Pivot’, 결국 접기로…마케팅 중단하고 가입자 이관 Pivot 실패의 배경, QPS 중요성 인식한 케이블사들의 속사정 때문 美 Comcast가 와이맥스 펨토셀 도입을 서두르는 배경…QPS 시장선점, Last Mile 자산 보호 美 AT&T, 광케이블 기반의 IPTV 결합형 ‘U-Verse Voice’ 시험서비스 개시 케이블업계, 사활적 과제로 부상한 QPS의 해법…KCTA 중심의 추진으로는 사업주체와 자금조달에 태생적 한계 결합상품 경쟁 본격화, Telco들끼리는 결국 Zero-sum 게임…QPS 없는 케이블사 고객이탈 유도가 변수 美 케이블사, VoIP 사업 여전히 호조세…작년 한해만 가입자 800만명 유치 야후 재팬, "금년이 IPTV 사업 진출의 원년"…거실선점 위한 전략 'Yahoo Everywhere 구상' 소개 국내외에서 조성되고 있는 WiMAX 붐업, 해외진출 기회 확대와 이통서비스 진화에도 긍정적 시그널 케이블사업자들의 QPS, 차별화 없이는 무용지물…美Comcast와 Cablevision의 전략에 주목 필요 QPS, 케이블사업자에게도 과연 필수적일까...아직은 답이 없는 상태에서 대응책은 각양각색 美 케이블 사업자들의 QPS 전략… 특징 및 경쟁력 분석 美 MSO들, 온라인-모바일 사업확장 위해 CP들과 라이선스 협상중…목표는 가입이탈 방지 美 케이블업계, 웹TV 끌어안기에 잇따라 동참…IPTV 사업자들도 예의주시 TV 콘텐츠의 이동성, 멀티스크린 보다 ‘Two-Screen’ 서비스 수요층이 가장 두터워 미국 Comcast 서비스별 순증가입자수 추이 (2005~2008.3분기) 미국 Comcast 서비스 부문별 ARPU 추이 (2004~2008.3분기) 美 케이블사 Cablevision, WiFi 기반 QPS 반응 호조…순증가입자 70% 급증 美 Comcast, 모바일 WiMAX MVNO에 올 여름부터 참여…펨토셀 동시 출시 여부에 주목 美 Comcast, “인터넷TV를 끌어안는 것은 기존의 케이블 사업모델을 지키기 위한 전략” 美 Clearwire도 내년에 VoIP over WiMAX 도입, 케이블사의 QPS 지원…삼성이 단말 공급설 국내 소비자들의 결합상품 가입 시 선호 업체 및 선호 요금제 조사 (2008.9) 케이블사업자용 WiFi 핫존 시스템 출시…美 ARRIS 등 3사 공동개발 美 Comcast, “온라인 동영상은 케이블의 적이 아닌 친구” 美 Cableco 3사, 상이한 방식으로 무선서비스 도입…서비스 플랫폼 확장 목표는 동일 美 케이블사 Cox, 자체 3G 서비스와 독자 앱스토어 런칭해 Telco와 직접 경쟁키로 美 케이블사 Cablevision, 모바일 웹포털 런칭…원격DVR 기능은 향후에 추가키로 [인터뷰] 디지털TV용 포털 ‘TV판 야후재팬’…개발경위와 서비스 내용 QPS 위해 직접 이통사가 되려는 美 케이블사 Cox, 사업추진 현황과 전망 N-DVR의 복권을 고대하는 美 케이블사들, IPTV에 맞대응 위해 멀티룸DVR 부터 도입…배경과 전망 미국 방송통신 관련서비스별 가입자수 현황 (2008.12) 태생적 한계로 인해 연합과 분열을 반복하는 케이블 업계…QPS에서는 치명적 약점 될 수도 Hulu 진영에 Disney도 합류, 美 올드미디어들의 온라인 동영상 사업 양강구도 재편…의미와 전망 KT, 셋탑없이 PC로 IPTV 시청하는 '쿡 스마트미디어' 발표…의미와 해결과제 Three-Screen, 개념과 추진사례 (1부) 美 케이블사들, “TV Everywhere 연합은 TV의 미래” 한 목소리…혁신 or 기득권보호? 美 케이블사들, Hulu 견제 위한 온라인사업 ‘TV Everywhere’ 프로젝트 본격 가동 TV Everywhere, 인터넷종량제가 걸림돌…영화 한편당 평균 소요대역폭 504MB로 나타나 美 케이블사의 온라인서비스 TV Everywhere, 메이저 방송사 포함 PP 업체들 참여의사 표명 美 Comcast의 QPS 전략, MVNO로 와이맥스 서비스 개시…빠르면 연내 펨토셀도 도입 Telco들의 IPTV 사업, 상호경쟁보다 공동보조 시급…美케이블업계와 이태리 사례에 주목해야 美 케이블사 주도의 온라인 프로젝트 'TV Everywhere', 유료채널 방송사 Starz도 동참키로 美 Comcast, WiMAX 번들링으로 Telco들 압박…LTE 대비 시차이익 활용여부가 관건 Hulu 견제를 위해 적과의 동침에 나선 美 케이블사들, 온라인동영상 서비스 'TV Everywhere' 런칭...의미와 시사점 국내 지상파3사 연합, DRM 해제 온라인 다운로드 공동서비스 'conTing' 출시… 의미와 전망 美 케이블사 주도 TV Everywhere, 일단 세몰이에 성공…HBO와 Cinemax에 이어 CBS도 합류 케이블사들도 iPhone과 iPod용 애플리에 눈길 돌려…美 Comcast, 메일과 주소록도 연계 미국 주요 케이블 사업자별 매출·가입가구수 현황 (2009.1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