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세계 3대 이통사업자의 성장률 비교 미국 무선시장의 현황과 주요사업자들의 차세대 진화계획 미 Verizon의 3G기술 변경 가능성과 영향 주파수 반납위기에 처한 미국의 이통사업자들 Cingular, 북미지역 최초로 소액결제 서비스 개시 미국 최초의 3G서비스, 다음주 개시? Cingular사의 선택과 국내 비동기 3G 사업 Verizon사의 무선랜 전략과 국내에의 시사점 Vodafone의 Verizon Wireless 지분매각설의 배경과 전망 [해외시각] 미국 3G 시장의 걸림돌 : 불투명한 시장의 needs Verizon형 공중무선랜 사업모델의 국내도입가능성 네트웍 기술진화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 : Cingular의 사례 AT&T의 W-CDMA 네트워크 구축업체 선정의 속사정 상승 기류를 타고 있는 Vodafone 법인시장을 겨냥한 Verizon Wireless의 Push-to-Talk 시장 진입 미국 모바일이용자, 포토 메시지와 Push-to-Talk 기능을 가장 선호 FCC의 번호이동성 가이드라인 발표와 북미 통신사업자들의 동상이몽 미국 이동통신 시장의 최근 동향과 전망 美 Sprint PCS, push –to-talk 시장에 합류 美 Verizon, 공중무선랜 사업보다 3G에 집중, 대세적 흐름이 될 수 있을 것인가 ? VoIP 대중화가 통신업계에 가져 올 임팩트와 향후 규제 정책의 방향성 정액형 무제한 음성통화 요금제 등장으로 술렁이고 있는 미국의 이동통신 시장 번호이동성 실시 이후 본격화 되고 있는 美 이통업계 재편의 최근 동향과 전망 美 번호이동성, 선발 사업자간 이동율 높게 나타나 해외 주요 사업자의 유선사업 축소 움직임과 시사점 美 번호이동성 중간성과 발표, Verizon과 T-Mobile이 가장 큰 혜택 [해외시각] Cingular와 AT&T Wireless에 남겨진 합병과정의 해결 과제 새롭게 부상하는 통신시장 경쟁구도 재편의 키워드 : `무선을 중심으로 한 유무선 통합` 미 유선사업자, CATV 사업진출 러시 [해외시각] 미국 통신 산업 구조의 변화 (1): Sectorless화 되어가는 통신 산업 데이터 시장개척을 위한 Verizon Wireless의 양면전략 [해외시각] 무선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무료 인터넷 전화 非WiMAX계 Emerging 기술의 재약진과 시장 진화 전망 혼조를 보이고 있는 미국의 VoIP 규제정책: FCC, AT&T에 접속료 부과 결정 美 AT&T : MVNO와 VoIP로 시장진화의 주도권 회복 선언 [통계] 美 주요 이통사별 시장점유율 및 실적 현황 日 총무성, HSDPA 조기 상용화 의지 표명 美 Sprint, EV-DV에서 EV-DO로 선회 배경과 시사점 [해외시각] 급변하는 규제 환경하에서 명암이 엇갈리고 있는 두 거인 : 추락하는 AT&T, 약진하는 Verizon 원폰과 네스팟스윙, 무엇이 문제인가 ? 유무선 통합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향 美 이통사들의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 대체기술 보다는 "Feasible Technology"에 비중 연쇄적 인수합병으로 재편되고 있는 美 이통시장 공동의 적은 "겁 없는 신병들" 美 Verizon, CDMA-GSM 로밍지원 삼성 `월드폰` 350달러에 출시 美 Cingular, 합병 완료 이전까지 AT&T 브랜드 이용권리 획득 美 유선사업자, 무선과 브로드밴드 및 방송 번들링으로 활로 모색 美 대법원의 최근 판결, 잇달아 시내전화 사업자의 손 들어줘 보다폰, Sarin 회장 친정 체제 강화로 글로벌 경영 쇄신 선언 美 SBC와 Cingular, `미국판 네스팟스윙` 서비스 추진 美 Verizon, 전국 규모의 개방형 VoIP 서비스 론칭 임박 美 법무부, Cingular Wireless/AT&T Wireless 합병관련 조사 착수 NextWave 반환주파수 경매, Verizon과 MetroPCS가 총 10억불에 인수 포장만 거창한 美 Verizon의 신상품, Mobile Web 2.0 서비스 도코모, AT&T Wireless 지분 전량을 Cingular에 매각키로 美 Cingular-ATTW 합병, 선발주자 Verizon을 위협하지는 못할듯 美 Verizon 유선사업 축소 발표, 브로드밴드와 무선 사업에 집중 미국과 유럽의 이통사들,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에 주목 美 Verizon, "부시 신행정부의 우선과제는 브로드밴드와 Wholesale 규제 정립" 美 버라이존, Nextwave 주파수를 30억 달러에 매입해 EV-DO 망확장 추진 美 이통사의 무선랜VoIP 끌어안기, "이탈율과 가입자유치비 감소로 상쇄" 美 Verizon과 Sprint, 중국 ODM 업체와 중저가 단말 소싱 검토중 美 SBC-Cingular, 유무선 통합 콘텐츠 소싱을 위해 Yahoo!와 제휴 美 Verizon, 지자체의 공영 무선랜 계획 무산을 위해 로비 벌여 美 Cingular, 2006년까지 3G 전국망 구축 - 곧바로 HSDPA 도입 美 펜실베니아州, 지자체 주도 공영무선랜 구축 금지 법안 발효 美 통신업계, 공영 무선랜의 역기능에 대한 우려에 공감대 형성 중 美 FCC, 항공기내 초고속 인터넷 접속서비스 이용 허용 美 Verizon, 1위 사업자 입지 탈환 위해 Alltel 인수 추진 소문 美 Cingular Wireless, AT&T Wireless 합병을 위해 IPO 추진 美 통신업계 금년 핫이슈 : Municipal WLAN, Convergence, M&A AT&T 등, Bell계 지역전화회사의 로비활동 자금 동원 혐의로 의회에 조사요청 美 이통시장 2004년 핫이슈, 공영 무선랜 vs. 통신사업자의 반격 美, Cingular의 AT&T Wireless 합병설 美 Cingular, 내년부터 3Mbps급 HSDPA로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해외시각] 지자체 주도의 공영 무선브로드밴드, 계속 확산될 것인가? 3G와 WiFi, 승부 논쟁 이전에 매스마켓 수요기반 형성이 선결과제 [해외시각] 2005년 美 통신시장의 화두: M&A와 VoIP 美 Verizon, 야후와 공동 브랜드로 브로드밴드 서비스 개시 美 Verizon, WiFi 기능까지 포함된 미국판 L-Mode 전화기 출시 이목집중의 ‘필라델피아市 공영무선랜’, 민관협력 모델로 1Mbps급 서비스 2006년 개시 美 Verizon, EV-DO 스트리밍 서비스에 Windows Media 채용 美 SBC의 AT&T 합병, 이통시장 M&A 바람 유선으로 확대 MS, TV 플랫폼으로 대형 Telco들의 약점 공략에 주력 [해외시각] SK텔레콤, 美 MVNO 시장진출 배경과 의미 MVNO 끌어안기에 나선 Sprint, 이통분야의 ‘Carrier of Carrier’ 美 Verizon과 Warner Music, 3G망을 통한 뮤직비디오 분배 제휴 美 Verizon의 MCI 인수, 인수합병에도 유무선 통합 추세 가속화 BT 사장, “지배적 사업자의 지위는 무의미, 생존위해 all-IP 서둘러야” 美 통신시장, 가입자 이탈 방지 위해 TPS 요금도 인하경쟁에 돌입 美 Sprint, 삼성전자의 CDMA/GSM 듀얼단말로 로밍서비스 개시 이동통신 사업자의 유선 사업 확대 美 통신업계의 연쇄적 합병, 공정경쟁과 소비자에게 득 or 실 ? 美 Verizon의 첫번째 MVNO, Youth Market을 겨냥한 엔터테인먼트 기업 美 Verizon과 Qwest의 MCI 인수 경쟁, 76억 달러 까지 인상 美 Verizon, 월2만원대 초저가 VoIP 출시로 요금인하 경쟁 불씨 당겨 美 Verizon, `DSL 만으로는 유무선 컨버전스에 한계, FTTP에 주력` 퀄컴, HSDPA 조기 상용화를 의식해 EV-DO Rev.A 출시 일정 밝혀 美 Verizon, 10대 전문 MVNO와 손잡고 Youth Market 공략에 나서 유무선 컨버전스 성공의 관건은 User에게 제공할 가치, Bluephone과 FastForward 시장 불투명 美 통신사업자들, TV 콘텐츠 분배사업에 앞다투어 참여 통신 사업자의 IPTV, 케이블 업계를 따돌릴 무기가 될 것인가 ? 美 유무선 겸업사업자, 모-자회사간 이해 갈등이 걸림돌 될 수도 美 MCI, Qwest의 주당 30달러 인수합병 제안 수용 美 Sprint, 버라이존-퀘스트 간 MCI 인수전쟁의 최대 수혜자 이통사 실적, `단기 호조, 장기전망 불투명, 亞 시장이 추세 견인` HSDPA, `초기 단말기 공급 부족이 서비스 확산에 걸림돌 될 듯` 美 Verizon 전략 수정, "EV-DO에 집중 위해 WiFi 서비스 중단" Cingular의 HSDPA 조기추진 배경과 美 업계의 반응 Verizon의 무선랜 포기와 EV-DO 올인, 시사점 싱귤러-소니, EDGE 칩을 VAIO 노트북에 탑재해 Lock-In 공조 MVNO 과열경쟁, "과거 시외전화 재판매 사업의 전철 밟을 지도"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뮤직비디오 서비스 등장, 美 Digital Music사 HSDPA 상용화 시기 늦어질 듯, DoCoMo에 이어 Cingular도 연기 발표 모바일 이메일 시장, BlackBerry의 독주가 끝날 것인가? 美 Verizon, 공격적 방송 서비스 추진 [SUPERCOMM2005] 美 FCC 신임의장, `통신 사업자의 IP 방송 시장 진출 바람직` [인터뷰] Verizon Wireless, 인수/합병 통한 몸집 불리기보다 내실 다지기에 집중할 것 iTunes를 탑재한 모토로라폰, Cingular가 채택 검토 중 美 FCC 의장의 IP TV 서비스 지지 발언과 시사점 美 Verizon, FiOS TV 위해 CAPEX 증가 미국 이통 시장 심층 분석 2005 美 BellSouth, 내년 IPTV 상용화 계획 美 SBC와 Verizon, 텍사스 방송 사업권 획득에 성공 Verizon – Yahoo DSL 서비스 제휴 체결 CDMA 이통사들 EV-DO Rev. A에 주력, EV-DV 死藏 위기 美 Verizon의 EV-DO 커버리지 확대 및 요금인하, Sprint-Nextel 대응전략의 일환 Verizon, 매너티카운티에서 방송사업권 획득 美 Cingular, 모토로라 iTunes폰 도입 루머 AT&T 인수완료한 SBC, `브랜드 파워와 VoIP 경쟁력 활용할 것` 변화의 중심에 선 미국 이통시장의 향후 방향성 Telco의 IPTV, 2009년 6억 달러 시장 형성할 것…In-Stat 美 Verizon, 신규 게임 포털 서비스 시작 [NGN 2005] Telco의 IPTV, “실패할 가능성 높다” [CTIA2005] 美 Cingular, IMS 기반 유무선통합을 전략적으로 추진 “美 Verizon Wireless,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서비스 제공 예정”…Zachary Research 美 MCI 주주, Verizon과의 합병 승인 美 Verizon, IPTV 커버리지 확대하며 Comcast에 도전장 美 Verizon Wireless, 퀄컴과 MediaFLO 부문 협력 선언 美 Cingular Wireless, PTT 서비스 출시로 법인 시장 공략 본격화 Verizon 부사장, "IPTV, 2006년 이후에나 본격화될 것" 모바일방송 시장의 관전포인트: 표준, 수요, 주도권 미 Cingular, 세계 최초로 HDSPA 런칭 美 Verizon, IPTV 서비스 지역 확대 美 Verizon Wireless, GPS 기반 `VZ Navigator` 서비스 출시로 LBS 부문 강화 美 Cingular Wireless,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테스트 예정 美 Verizon, 기업용 IP 텔레포니 서비스 강화 Is Verizon a Network Hog ? 美 Verizon, 동영상 제공을 위한 자자체와의 개별 협상이 걸림돌 AT&T, 싱귤러-야후와의 제휴로 유무선 연동 무선포탈 서비스 제공 美 Verizon의 경영 화두, "확실한 비용 절감" Verizon, FiOS TV 점유율 공개…`순항중` Cingular Wireless,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Cingular Video’ 출시 개인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3G 동영상 서비스: 싱귤러의 `Cingular Video` Cautious on Convergence Cingular`s Converged Future 美, 2005년 유선 해지율 8% 육박--Forrester 美 이통시장, 싱귤러ㆍ버라이존 중심의 양강 구도 형성 조짐 Verizon, 항공기내 전화 서비스 Airfone 중단하고 FTTH에 주력 美 Cingular Wireless, 2007년 실시간 동영상 채팅 서비스 개시 美 Cingular, 3G 기반 모바일 방송용 콘텐츠 확보 전략 본격화 美 컴캐스트, TPS 경쟁에서 통신사업자에 승리 선언을 할 수 있을 것인가 ? Verizon Wireless, 4개 장비벤더들과 협력하여 북미 IMS 구축 주도 Verizon Wireless, 초콜릿폰과 요금인하로 뮤직시장 공략에 총력 美 Verizon Wireless, “보다폰의 45% 지분 제휴는 계속 유지” 美 Sprint Nextel, MSO 제휴 VoIP 사업 확대로 QPS 계획에 박차 美 Sprint Nextel, EV-DO Rev. A 업그레이드 가속화 AT&T,TPS 전략의 양대축: IPTV에 이어 위성방송과 초고속인터넷을 결합한 `홈존` 출시 유선사업, 지출 급증 수익은 지속적 하락세 Verizon Wireless社 데이터서비스 이용자 추이 (2005년1분기-2006년1분기) Verizon Wireless社 매출중 데이터서비스 매출 비중(2006년 1분기) 美 Sprint, 40억불 규모 모바일 WiMAX 네트워크 구축 결정···WiMAX 시장 개화의 신호탄 Verizon Wireless社 데이터서비스 ARPU 추이(2005년1분기-2006년1분기) 불붙은 美 주파수 경매…최대 관심사는 Sprint-CableCo 전선의 연합 전략 美 모바일 방송 시장, 4개 사업자도 많아 … M&A 필요성 수면 위로 美 Verizon, 3개 TV에 연결하여 다채널 동시 시청이 가능한 IPTV용 DVR 출시 `케이블VoIP vs. PurePlayer` 대결국면을 활용한 美 Telco들의 以夷制夷 가열되는 美 DVR 경쟁, TiVO를 둘러싼 특허 분쟁은 시작에 불과 美 유선사업자, DSL 요금의 USF 항목을 'Naked DSL' 지원 비용 등 신규 항목으로 대체 美 Verizon, 개인맞춤형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MS와 공동브랜드로 런칭 Sprint Nextel, 음악서비스 차별화 선언 ... 스트리밍서비스 Sprint Radio 런칭 Verizon Wireless, 700Mhz 기반의 공공안전용 무선브로드밴드 네트워크 구축 계획 美 Verizon, IPTV 서비스 'FiOS' 출시 1년 경과 … 80개 지역으로 커버지리 확대 글로벌 확장에 다시 눈돌리는 BT, 美 이통사와 제휴로 법인시장 진출 채비 . 美 Verizon, 자사 IPTV 서비스 'FiOS TV'에 지역특화채널 추가 ... 콘텐츠 부족 해소 방안될까? 美 Verizon의 FTTH 서비스 `FiOS`, 5년후에 첫 영업이익 실현 전망 美 Sprint Nextel, Sony의 신형 UMPC 전제품에 EV-DO Rev.A 모듈 탑재키로 美 Cingular, 음성인식 기반 모바일 통합검색 서비스 도입 美 통신사업자들의 최근 설비투자 동향, 3G와 FTTH 분야에 집중 미국에 추월 당한 3G, 국내 시장은 성장 모멘텀이 없다 美 Sprint Nextel 실적 부진의 원인, "2 가지 기술에 2가지 브랜드로 마케팅 실패 때문" 美 Verizon, 법인용 프리미엄 광통신망 서비스 ViOS 런칭 준비중 美 Cingular, 개인용 네비게이션 서비스 `TeleNav GPS Navigator` 출시 美 Verizon, BREW 기반 Adobe 플래시 기술 도입...모바일동영상 콘텐츠 BM 진화 예고 美 이통시장, 모바일음악 서비스 경쟁 본격화...Cingular도 가세 스마트폰의 컨슈머 시장 진입, 일단 성공적... 데이터 ARPU에도 한몫 할 듯 美 싱귤러, HSDPA용 PDA 단말로 Verizon의 3G 독주 견제에 나서 미국 통신시장 경쟁 구도의 변천 과정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순조로운 출발 Verizon의 FiOS TV, Telco의 IPTV 사업모델 정착의 선례가 될 것인가? 이통사들의 새로운 고민거리로 등장한 신종 모바일 VoIP 솔루션 : '프링(Fring)' 美 이통사들 자체 브랜드 스마트폰 출시 붐, T-Mobile에 이어 Cingular도 가세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피합병 이후 새롭게 출범하는 新 AT&T, `무선 끌어안기`로 케이블사업자와 차별화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美 이통사, 뒤늦게 모바일 뱅킹 도입 러시, Cingular는 은행주도의 BM 채택 美 Verizon과 Cablevision의 TV콘텐츠 제휴, Telco와 Cableco의 상생모델 될까 Telco의 FTTx와 Cableco의 Docsis 3.0 경쟁력 비교 발표 … Light Reading 美 Verizon Wireless, 3G 가입자 대상으로 모바일 YouTube 서비스 론칭 美 이통사들 MediaFLO 잇달아 채택, T-Mobile도 시험 서비스에 참여 美 Verizon Communications의 IPTV `FiOS TV` 가입자수 추이 (2006.1~3분기) 美 케이블사업자 Comcast, 모바일TV 포함된 QPS 개시 美 Verizon, YouTube에 이어 독립계 동영상 포탈과 UCC 제휴 체결... 광고수익 분배모델 채택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미국 이통사별 가입자 수 현황 (2004~2005) IPTV 해외 동향 및 분석 컨슈머 시장으로 확산중인 모바일이메일, 美 시장 현황과 시사점 모바일판 YouTube, 인기편승 만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美 이통시장에도 모바일 광고 확산 조짐... Sprint에 이어 Verizon도 가세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미국 주요 이통사별 가입해지율 현황 (2005.4분기) 美 AT&T, 5년 만에 유무선 종합사업자로 재탄생, "광고가 핵심 수익원 될 것" 복수의 3G 망을 결합해 백홀로 이용하는 in-Car WiFi 사업자 등장... 美 Autonet 美 미디어 업계의 모바일 투자 러시, 전환기 맞은 미국 시장이 전세계 동영상 BM 주도할 듯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제4의 스크린 혁명, 모바일 미디어 사업, "매킨토시 때 보다 더 흥분된다"... 스티브 잡스 Apple폰이 이통시장에 끼칠 영향, 협력 파트너 Cingular가 선보일 BM이 가장 큰 변수 "굿바이 Cingular", 유무선통합 서비스 브랜드로 부활한 AT&T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애플폰 가격 500-600 달러, "타깃고객과 기능을 감안하면 비싼 수준이 아니다"... Cingular 美 이통사들, LBS 서비스 도입 러시...SNS와 연계로 확산에 가속도 붙어 美 AT&T, 유무선통합 브랜드의 정액제 번들서비스 `Unity` 출시... 케이블사의 VoIP 견제 美 소비자 절반 이상, "맞춤형 서비스라면 개인정보 공개하겠다"... IPTV에 긍정적 신호 전세계 Top6 이통사의 가입자 수 및 ARPU 현황 (2006.4분기) AT&T의 유무선통합 정액제 `Unity`, 레드오션으로 전락한 음성시장의 돌파구가 될 것인가? Apple폰을 둘러싼 핵심 이슈 3가지, 전문가 인터뷰 내용 美 버라이존, AT&T의 유무선통합 번들링 요금제에 QPS로 맞불 美 Verizon, "2년전 Apple폰 독점제휴 제안 거절"...Cingular와의 계약조건에 이목 집중 美 버라이존, EV-DO Rev.A 전국서비스 개시...PC카드와 USB모뎀 단말 선보여 구미 이통7개사, `모바일검색 얼라이언스` 설립 추진... Google과 Yahoo 의존 탈피 다매체 시대 Telco의 콘텐츠 소싱 전략 : 미국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美, QPS 경쟁 본격화 조짐... Comcast의 공세에 AT&T와 Verizon도 반격에 나서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美 이통시장, Apple의 진입을 계기로 무선인터넷 개방 경쟁 촉발 조짐 가정용 VoIP 빠른 증가세, 5년후 가입자 2억 7천만명으로 늘어날 전망...ABI 이통사가 BM을 주도하는 모바일방송 MediaFLO, 버라이존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유럽, 모바일 WiMAX 주파수 개방 놓고 힘겨루기 : EU vs. 3G 보호주의 진영 미국 Verizon Wireless의 분기별 실적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미국 Verizon Wireless 데이터 매출 비중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미국 Verizon Wireless의 분기별 가입자 수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미국 Verizon Wireless 분기별 데이터 서비스 가입자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미국 Verizon Wireless의 데이터 서비스 이용건수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미국 Verizon Wireless의 ARPU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미국 Verizon Wireless의 선불, 후불, 재판매 가입자 구성 현황 (2005) 무선브로드밴드 블루오션의 선택지로 부상하는 모바일 검색 : 포털 vs. 이통사 경쟁구도의 향방 미국 Cingular 분기별 ARPU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미국 Cingular의 분기별 실적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미국 Cingular의 분기별 가입자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美 Verizon, IPTV에 지역광고 유치... 케이블사와 직접 경쟁에 나서 美 버라이존, Rev.A 커버리지 확대에 박차... Sprint Nextel과 인프라 맞대결 미국 주요 이통사들의 동영상 서비스 비교 (2006.10) 미국 이통4사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5) 미국 이통4사별 데이터 매출 추이 (2005.1분기~2006.2분기) 美 모바일방송 시장 점화, Verizon이 MediaFLO로 포문 열어... 삼성,LG가 단말 공급 미국 이통4사의 음성 및 데이터 ARPU 추이 (2004.3분기~2006.2분기) QPS로 확대되고 있는 미국의 결합상품 시장, 소비자의 체감지수는 DPS가 가장 높게 나타나 美 이통사들, 유무선 결합상품 경쟁적 출시...이번엔 휴대폰 원격 TV 녹화 서비스 美 FCC, Video-franchise 허가절차 표준화 법안 발표...Telco의 IPTV 시장진출 힘받을 듯 美 버라이존, `TiVo 모바일` 서비스 개시... 휴대폰으로 DVR 원격조정 통방융합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 무기로 떠오르는 DVR, 모바일과 연계 경쟁으로 확산 전세계 텔레콤/ IT 기업 Top30, 시가총액 랭킹 (2007년 3월초 현재) Vonage의 소송 패배, VoIP 기술특허 분쟁의 도화선..."더 이상 개방형 표준 아니다?" 전세계 통신사업자 랭킹 Top 50 (2006년 매출액 기준) IPTV를 둘러싼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 경쟁, 美 Telco들의 전략과 국내동향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미국 이동통신 전국망 사업자별 가입자수 추이 (2003~2006) 미국 이통사별 데이터 서비스 이용자 비율 (2006) 美 TPS 가입률 점차 증가세, 아직은 TV와 인터넷만 묶은 DPS가 가장 인기 美 이통사와 퀄컴, 특허문제로 초비상... EV-DO폰 수입금지 조치에 강력 반발 콘텐츠 이동성에 주목, TV-휴대폰-PC를 잇는 `Three Screen` 전략 발표...美 AT&T 美 Vonage에 5,800만불 VoIP 특허료 배상 판결, 유사 소송의 도미노 현상 계기될 듯 미국 분기별 이동통신 가입자수 증가 추이 (2004.3분기~2006.3분기) 미국 이동통신 사업자별 분기별 서비스 매출 추이 (2004.3분기~2006.3분기) 미국 분기별 이동통신 서비스 ARPU 추이 (2004.3분기~2006.3분기) 미국 분기별 이동통신 순증가입자수 추이 (2004.3분기~2006.3분기) 美 결합상품 보급률 60%대 육박...모바일서비스 번들링 수요도 크게 늘어 美 소비자의 애플 iPhone 구입의향과 이통시장에의 파급효과 미국 이통시장 데이터 ARPU 추이 (2004.3분기~2006.3분기) 미국 이통시장 전체 서비스 매출 중 데이터 매출 비중 (2004.3분기~2006.3분기) 美 VoIP 사업자 Vonage, 생사의 갈림길...특허침해 판결로 신규가입 모집 불가 미국 유선서비스 시장 매출 기준 사업자별 점유율 현황 (2006.1분기) 미국 이통사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1분기) 미국 브로드밴드 시장점유율 현황 (2007.1분기) 미국 로컬전화 서비스 시장 사업자별 점유율 (2006.1분기) 북미와 러시아 이통시장의 유사성과 차이점 VoIP 특허소송 패배로 사면초가에 빠진 Vonage의 앞날, 파산 or 피인수 ? 美 AT&T 그룹, 기업고객 대상 유무선 통합서비스 발표…단일 계약과 영업체계로 차별성 부각 美 Clearwire, 음성-인터넷-TV 묶은 WiMAX TPS 출시예정...다양한 제휴모델 등장할 듯 美 VoIP 사업자 Vonage, 연방법원에 상소...신규고객 모집재개 허용을 요구 애플 iPhone의 예상 임팩트, 모토로라-LG-노키아 順...이통사 Churn에도 영향 클듯 美 연방법원, Vonage에 집행유예 판결, 급한 불은 껏지만 회생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 美 버라이존, CDMA-GSM 듀얼모드 블랙베리 월드폰 발표...전세계 150개국에서 이용가능 美 AT&T 그룹, IMS 기반 동영상 공유 서비스 런칭...휴대폰 통화하면서 비디오 시청 美 Comcast, 150Mbps급 DOCSIS3.0 케이블모뎀 기술 시연...Telco의 IPTV에 조기대응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퀄컴, 헬스케어 전문 MVNO 사업위해 자회사 설립... BREW 기반 전용단말 투입 美 AT&T, 6월 iPhone 런칭에 앞서 브랜드 정리 작업...싱귤러 매장의 간판 전면교체 美 버라이존, iPhone 킬러 모델 준비 중...LG 프라다폰이 유력 후보로 거론 Amp’d의 좌절된 ‘모바일 미디어 기업’의 꿈...MNO인 Verizon의 음모? 애플-AT&T 연합의 경쟁사들, iPhone 대항마로 준비중인 단말 라인업 공개 MS와 Verizon, MSN 검색결과 화면에서 원클릭 VoIP 통화 서비스 런칭 Amp’d 파산의 원인, 십대 고객들의 체납에 따른 유동성 악화와 Verizon의 압박 美 이통사들, Google의 ‘유휴주파수 재판매 의무화’ 제안에 반발...퀄컴도 동조 美 AT&T의 iPhone 마케팅 효과, Churn 경쟁에서 핵심 변수로 작용할 듯 보다폰과 DT, 주주들 압박으로 美시장에서 진퇴양난의 딜레마..."지금이 발을 뺄 때?" 모바일판 YouTube, 미국 시장에서 본격 스타트...버라이존과 독점 계약 美 시장에도 FMC 경쟁 시작, Verizon이 기업용 모바일 PBX 솔루션 출시 보다폰, 미국시장에서 결국 철수하나…Verizon 지분매각 가능성 높아져 美 버라이존과 스프린트, Rev.A 전국망 구축 완료... 상향속도 800Kbps 美 Telco들의 고민, IPTV로 정말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가 ? 美 금융업계, "Telco의 IPTV, 실제보다 과대포장...케이블사업자에게 큰 영향 없어" 美 Verizon, 개방형 모바일 E-Mail 서비스 런칭...무제한 정액 or 월5달러 요금 이통사들의 기지국 백홀 IP화... FMC 경쟁의 승부처로 부상 美 Verizon, 브로드컴에 로열티 지불하더라도 CDMA 단말 확보키로 방침 선회 FCC의 700MHz 주파수경매 방식 놓고 AT&T와 Verizon이 동상이몽 해프닝 美 MVNO Amp`d, 회생 포기하고 자산 매각키로... Verizon의 외면이 치명타 가정 영역에서의 '개인'을 겨냥한 T-Mobile의 'Broadbandless 번들링' 전략...새로운 FMC 트렌드의 가능성 700MHz 주파수 경매 정책안 놓고 Verizon이 Google에게 타협안 제시 미국 이통사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