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2위의 단말 제조사 Motorola가 지난 28일, 초저가 휴대전화 모델 Motofone F3를 출시했다. 이는 고가의 스마트폰만으로 경쟁업체인 Nokia를 따라잡을 수 없다는 판단 하에 기능을 간소화한 저가폰의 대량 판매로 격차를 좁히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Tag #모토로라 Motorola 로우엔드 Low-end 모토폰 Motofone 저가폰 저가단말 초저가폰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세계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동향 및 예측 Motorola, 필체 입력 e-mail 애플리케이션 개발 2003년 Motorola 중국을 발판으로 약진 이동통신망/무선랜 결합 기술의 새로운 시도 미국 시장에서 입지가 흔들리고 있는 Nokia Motorola의 새로운 통합브랜드 "MOTO"와 글로벌 전략 [통계] 전세계 카메라폰 시장전망 (2003년) 무선랜/이동통신 듀얼모드 단말기 출시 해외동향 Symbian의 기선제압과 MS 전략변화의 향방 단말기 벤더 Big5의 2002년 실적 및 전략 CeBit 2003 동향점검 : 다기능 복합단말기와 WCDMA폰의 경연 허치슨 Three社의 3G 단말기 출시현황 및 과금 체계 [통계] 전세계, 지역별 카메라폰 시장전망 Hutchison의 3G 서비스, ‘3G 대세론’의 신호탄인가?(1) Hutchison의 3G 서비스, ‘3G 대세론’의 신호탄인가?(2) Hutchison 3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 모토로라의 Symbian 지분철수 배경과 단말기 OS 시장구도의 변화 부활에 실패한 모토로라, 자기혁신만이 해결책 MS와 Motorola의 제휴로 인해 가속화되는 단말기 OS 경쟁구도 [통계] 서유럽 단말기 시장, Nokia와 삼성만이 약진 (2003년 2/4분기) [통계] 휴대폰 벤더별 M/S (2003년 3/4분기) MS, AT&T Wireless의 스마트폰 가입자를 대상으로 웹투폰 서비스 개시 [통계] 휴대폰 벤더별 시장점유율 (2003년 4/4 분기) Symbian 지분강화에 나선 Nokia의 행보, 곳곳에 암초 스마트폰 OS 전쟁 최후의 승자는? [통계] 2004년 1/4 분기 휴대폰 벤더별 M/S 셀룰러-WLAN 듀얼모드 단말기 개발 및 출시 동향 [해외시각] 세계 휴대전화 시장 판도 변화와 단말 업체들의 대응 도코모-모토로라, 무선랜/GPRS 지원 풀스펙 3G 단말 공동개발에 합의 Nokia, 모토로라-애플 연합에 대항할 모바일 뮤직플랫폼 개발 파트너쉽 체결 Motorola, "Nokia의 저가정책을 틈타 몇년 내에 1위 자리 탈환할 것" 삼성전자, "마진율 감소 불구 금년 내 세계시장 점유율 2위로 부상할 지도…" 日, 기능을 최소화한 5만원대 음성통화 전용 단말기 등장 한국 단말기 업체들의 약진, Nokia 입지 위협중… In-Stat/MDR 美 이통사의 무선랜VoIP 끌어안기, "이탈율과 가입자유치비 감소로 상쇄" Motorola, 무선랜 Mesh Network 솔루션 전문업체 인수 카메라폰의 대세적 보급, 이통사 수익에는 악영향 줄 가능성 높아 MS와 AT&T Wireless, 웹투폰 서비스 `Club Microsoft` 개시 Symbian OS 단말기 출하대수 전년대비 4배 증가 전세계 PTT 서비스 시장, 2008년 까지 500억불 규모로 급성장 전망…IMS Research 모토로라, `Wearable Computing` 상용화 위해 의류업체와 제휴 PC-모바일간 고속 데이터전송 UWB 휴대전화 CES에서 첫선 … Freescale 2005년 WiMAX 부상을 위한 해결과제: 표준 수립과 현실적인 로드맵 구상 카메라폰 응용, ‘프린팅’ 보다는 ‘공유’ 서비스가 주류가 될 듯 모토로라, ODM 방식 생산 중단하고 In-House 개발로 방향 전환 대세적 추세가 되고 있는 VoWLAN, 한국 시장과는 큰 차이 보여 Skype를 기본 탑재한 Wi-Fi 듀얼폰, Motorola도 개발에 나서 [3GSM 총회] 모바일 음악, 카메라폰 이후의 킬러앱으로 부상 [3GSM 총회] 모토로라, 2005년 테마 재료는 `디자인`과 `3G` Motorola, 4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기 출시 … 퀄컴도 맞대응 밝혀 리눅스 기반 휴대전화 개발 봇물, 최소 20개 단말업체가 참여중 [2005 3GSM] 총평, 이통업계의 재도약과 해결 과제 Motorola, 디지털 음악 서비스 `iRadio`로 출사표 30달러 대의 초저가 휴대전화 등장 --- 美 Hop-on Wireless 3G-WiFi-VoIP의 결합은 불가피, 신규사업자와 MVNO가 주도할 것 단말기 사업, "저가시장에서의 승패가 글로벌 경쟁력을 좌우" … Datacomm [3GSM 총회] 테마 정리 : HSDPA, 분업형 비즈모델, 저가 단말 차별화를 위한 단말 메이커들의 새로운 고민 … 디자인 or 기술 ? Motorola, 홈네트웍-VoIP 결합 홈게이트웨이 제품 출시 모토로라도 내년부터 WiMAX 장비 출하 계획 발표 모토로라, 음악 인식 서비스 Shazam 탑재 단말기 출시 도코모-모토로라, 무선랜과 풀브라우저 탑재 3G 단말 공동 개발 도코모의 풀브라우저 3G 단말, 타깃층은 30~40대 비즈니스맨 모바일 이용자 Ownership 쟁탈전, 메이저 단말 업체들 참여 확산 노키아와 모토로라의 약진, 삼성과 소니의 부진 Motorola, "뮤직폰 iTunes 단말 출시 계획 변함 없다" 중국 시장 공략의 전략적 선회를 선언한 Motorola, 50달러 미만 `초저가` 단말로 승부 2005년 1사분기 단말 제조사 실적 분석과 전망 TeliaSonera, 모토로라와 UMA 기반 휴대폰-IP전화 결합 서비스 도입 시험 美시장은 MVNO 비즈모델 경연장, `저가단말+선불제` 사업자 등장 Motorola의 도박, 低價 전략의 함정과 해법 Vodafone, `단말 부가기능과 판매량은 무관, 선진국 Low-end 시장이 유망` 모토로라, 넥스텔-스프린트 합병으로 PTT 사업 위축 불가피 Skype, 무선 VoIP 서비스 로드맵 공개 … 윈도우-심비안-Linux 버전으로 확장 저가폰 수요 확대, 2년내 25달러 이하 단말 출시 … Portelligent iTunes를 탑재한 모토로라폰, Cingular가 채택 검토 중 美 Sprint, 모토로라와 공조로 본격적인 WiMAX 추진 계획 발표 필립스, 20달러 이하 울트라 저가폰 프로젝트 발표 GSM 진영, 개도국 대상으로 저가폰 보급 확대 계획 獨 Infineon, 2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용 칩 플랫폼 개발 모토로라, 2Q 실적 호조로 노키아 아성에 도전 채비 모토로라, 802.16e 모바일 WiMAX 장비 개발 직행 모토로라, 이메일 전용 스마트폰 등 신규 단말 공개 모토로라, 무선랜-GSM 듀얼모드 단말 등 리눅스 탑재 3기종 발표 RIM과 모토로라, 이메일 단말 시장 놓고 신경전 Motorola와 Nextel의 신규 단말 ‘ i760’, 가격과 스타일에 초점 유럽, UMA에 대한 높은 수요로 유무선 컨버전스 성공 가능성 높아 아웃도어 이용자에 특화된 Nextel의 신규 단말 ‘Motorola i560’ Motorola의 WiMAX 전략과 MSO QPS와 연계 가능성 북미 단말시장, Motorola 강세 지속으로 LG전자 위협 Nokia, 2사분기 3G 휴대전화 시장에서 선전 美 Cingular, 모토로라 iTunes폰 도입 루머 中 이통사, 저가 단말로 3G 시장 공략 Motorola, 3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로 Emerging Market 공략 新 전국시대를 맞이한 일본 이통시장 [2]: 글로벌 단말 메이커의 일본 진출 전략과 시사점 iPod와 휴대전화는 어디서 만날 것인가? Motorola, 계속되는 매출 증가와 비용 절감으로 3사분기 실적개선 모토로라의 WiMAX 전략 키워드, "802.16e와 아시아 시장 공략" Nokia, 중국 저개발 지역 공략 위해 저가폰 출시 계획 인텔-모토로라, 모바일 WiMAX 확산 위해 공동보조 선언 모토로라의 HSDPA 실험, "latency 축소와 단말 확보 및 동영상 품질 개선이 성공의 관건" 신흥 시장 이동통신 단말기 교체 수요의 성격과 시점 모토로라, iTunes 기능 탑재한 슬림폰 `RAZR V3i` 출시 모토로라, Skype 전용 블루투스 헤드셋 출시 2006년 무선시장 : 3G의 매스마켓 확산 전망 엇갈려 Motorola, 법인 고객 겨냥한 실내형 HSDPA 플랫폼 출시 Microsoft Would Put the Poor Online by Cellphone 모토로라, 일본 시장 공략 위해 일본메이커와 제휴 검토 FMC 상용화의 주역, UMA 단말 비교: 모토로라 `A910` vs. 노키아 `6136` 전세계 휴대전화 시장, 상위 6사 독점력 강화 2006년 2월 휴대폰 판매 순위10 (전세계) 세계 휴대폰 업계 순위별 판매량 (2001-2005) 중국 휴대폰시장 국외브랜드 시장점유율 (2005년) 업체별 북미 휴대폰시장 판매현황(2005년) 단말 제조사 Q1 실적 보고…저가 단말 임팩트 본격화, 삼성 부진 중국 GSM 휴대폰 업체별 시장점유율 (2005) 모토로라의 OFDM 기술 경쟁 참여, 배경과 의미 美 휴대전화 시장, 예상외의 판매 호조---모토로라 시장 지배력 강화 세계 휴대폰 업체별 휴대폰 출하량 및 시장점유율 (2006년 1분기) 북미 휴대폰 시장점유율 (2006년 1분기) Motorola,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한 신규 스마트폰 `Q` 내주 출시 휴대폰 출하량 2억 2900만대, 전년대비 31% 급상승(전세계,2005년 1Q-2006년 1Q) 세계 휴대폰시장 분기별 점유율 (`05Q1~`06Q1) GSMA, 초저가 단말 전략에 이어 다음은 "3G for all" 프로그램 중국 휴대폰시장 메이커별 주목지수 톱 10위 제품 (2006년 5월) 국내 휴대폰 제조사별 시장 현황 (2002년~2005년 상반기) 세계 블루투스 단말기 판매량 시장점유율(2006년 6월)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 시장 점유율 (2005년~2006년 1분기) 국내 휴대폰제조사별 NCSI 점수 (2005-2006) 인텔 모토로라 미국 모바일 WiMAX 시장 공격 본격화, Clearwire사에 9억달러 출자 세계 휴대전화 업체별 영업이익율 추이(2005년 1분기~2006년 1분기) 美 모토로라 경영 실적 현황 (2006년 2분기) 세계 휴대폰 업체별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추이 (Q2`05~Q2`06) 세계 휴대폰 빅5업체별 경영실적 (2006년 2분기) 모토로라, VOD 전문 기업 인수로 모바일 VOD 시장에 출사표 Motorola-Huawei, 3G 네트워크 사업 제휴 … 합병 빅딜로 이어질까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년 1분기) 모토로라 Linux 스마트폰, 중국시장 성공으로 Symbian과 Window 위협 Verizon Wireless, 4개 장비벤더들과 협력하여 북미 IMS 구축 주도 북미 휴대폰 시장 판매량 및 점유율 (2006년 2분기) 전세계 휴대전화시장, 2006년 2Q 18.3% 성장 퀄컴, 개도국 시장용 CDMA 칩 공개 … 저가 단말 확산의 기폭제 될 듯 모토로라, 모바일 WiMAX 칩셋 개발 발표 … 2008년부터 Sprint Nextel에 제공 모토로라, Sprint에 모바일 WiMAX 장비공급으로 5억불 매출 예상 모토로라, RAZR 성공신화 이어갈 후속모델 `KRZR` 4분기 출시 ... 유행주도층 겨냥해 뉴욕패션쇼 스폰서 Motorola-Nokia, 모바일TV 단말의 상호연동성 보장에 협력키로 … DVB-H 진영에 힘실려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급성장세, 전년도 분기대비 42% 증가 모토로라, RFID 솔루션 전문회사 Symbol을 39억불에 인수 Nokia 스마트폰에 Alcatel IP솔루션의 결합 … 법인시장 공략 위한 전략적 제휴 붐 Motorola, 자판기 형태의 단말 판매점 `Instantmoto` 오픈 ... 매니아들의 흥미 자극 中 휴대폰 이용자,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Nokia` 세계 주요 휴대폰업체 분기별 출하량 추이 및 전망 (2006. 1~3분기) Vodafone, 중국산 저가 3G 단말 투입해 데이터 ARPU 증대에 나서 세계 휴대폰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 (2006. 2분기)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 모바일TV 시장점유율 전망 (2010)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 분기별 영업이익율 추이 (2006. 1~2분기) 2006년 상반기 스마트폰/PDA 출하량, 전년 대비 57% 급증 … Gartner DT-모토로라, TV 신호중계중 WiFi 라우터 업체에 공동 투자 … 디지털홈 시장에 눈독 모토로라, "2007년부터 유럽 대다수 국가에서 모바일 WiMAX 등장할 것" 초저가 단말, 2007년 출하량 4천8백만대로 급증하면서 신흥시장 성장 견인 세계 휴대전화 시장 업체별 점유율 (2006.상반기) 국내 휴대전화 시장 업체별 점유율 (2006.상반기) 英 Vodafone의 단말 전략, 3G 가입자 유치와 유지 "두마리 토끼 다 잡겠다" 美 모토로라 경영실적 현황 (2006.3분기) 美 모토로라 모바일부문 실적 추이 (2005.3분기~2006.3분기) 美 모토로라 전세계적 `RAZR` 판매 호조로 기록 경신, 점유율도 22.4%로 회복 세계 휴대폰 제조업체별 실적 현황 (2006.3분기) 세계 휴대폰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 (2006.3분기) 모토로라, Symbol 인수를 발판으로 유럽시장 재공략 채비 세계 주요 휴대폰업체 분기별 출하량 추이 및 전망 (2006.1~4분기) 세계 주요 휴대폰업체 실적 현황 (2006.3분기) 블루오션 개척의 유망주 모바일 RFID, 각국의 추진동향과 전략 점검 Motorola, 오픈 플랫폼 스마트폰으로 Blackberry에 도전장... 메일 전문업체 Good Tech. 인수 삼성전자, 연말 앞두고 재고물량 조정에 돌입? 세계 지역별/벤더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2006.상반기) 모토로라, DSL 모뎀업체 Netopia 2억불에 인수... IPTV와 TPS 포트폴리오 강화 모토로라 KRZR 판매 호조, RAZR 추월... CDMA 모델 동시 시판과 가격인하 전략이 주효 세계 주요 단말기업체 평균판매가격(ASP) 추이 (2004.1분기~2006.3분기) 미국 소비자 휴대폰 선호도, 소니에릭슨-LG-산요-모토로라-삼성 順… J.D.P&A 조사 세계 주요 휴대폰 제조업체별 영업이익율 추이 (2003.1분기~2006.3분기)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3분기) 세계 휴대폰 제조업체 분기별 판매량 추이 (2006.1~3분기) Motorola 2위 자리 흔들, RAZR 후속 인기몰이 실패와 포트폴리오 부족이 원인... Gart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