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코모는 지난 11월말 자사의 모바일용 동영상 서비스 'BeeTV'의 유료 가입자수가 80만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당초 연내 77만명이라는 목표를 내걸고 출발했던 BeeTV는 목표를 초과 달성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Tag #모바일동영상 #모바일TV #모바일방송 #도코모 Avex #BeeTV #모바일영화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모바일방송 시장의 관전포인트: 표준, 수요, 주도권 日 모바일방송 `원세그` 출시 6개월, 보급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백출 美 Sprint Nextel, MediaFLO 모바일방송 상용서비스 내년초 개시 中 방송규제기관, 로얄티를 의식해 모바일방송 콘텐츠 독자 표준 책정 日 디지털TV 전환 이후 모바일방송 주파수 확보 경쟁 돌입, DoCoMo와 방송계 5社 합작회사 설립 에릭슨, "향후 2년내 전세계 이통가입자 1/3이 모바일방송 시청할 것" 美 미디어 업계의 모바일 투자 러시, 전환기 맞은 미국 시장이 전세계 동영상 BM 주도할 듯 3G 화상전화 통해 생방송 TV프로에 참여 가능한 모바일방송 솔루션 등장... 伊 DyLogic 이통사가 BM을 주도하는 모바일방송 MediaFLO, 버라이존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MediaFLO와 BCMCS의 재부상과 모바일방송 BM의 향방 : 이통사 주도 vs. 방송사 주도 美 모바일방송 시장 점화, Verizon이 MediaFLO로 포문 열어... 삼성,LG가 단말 공급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AT&T, IPTV U-verse 콘텐츠를 PC와 모바일로 확장...MobiTV와 손잡고 콘텐츠 확충 유럽 이통사들, 모바일방송용으로 UHF 주파수 추가할당 필요성에 한 목소리 英 Hutchison 3,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초기 시장반응 엇갈려 모바일TV, 2011년 모바일동영상 매출을 추월할 전망 Qualcomm, 스마트폰용 듀얼코어칩 ‘Snapdragon’과 모바일방송 트리플모드칩 발표 세계 모바일방송 단말기 시장규모 전망 (2006~2009) 日 소프트뱅크, 모바일방송 사업비전 공개...주파수 확보위한 절박한 심정 토로 美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매출 3자리수 급성장, 유저의 광고 상기율도 3배 수준 무선데이터 시장, 동영상콘텐츠가 성장 견인... ARPU는 미국이 가장 높아 英 무선인터넷 부가서비스 이용률 감소 …기본 기능만 갖춘 저렴하고 심플한 휴대전화 선호 일본 모바일방송 시장규모 전망(2006~2011) 일본 모바일방송 수신단말 보급수 전망(2006~2011) 모바일방송 해외동향 및 분석 모바일 동영상, 보급 확산되더라도 이통사에게는 실익 없을 것... 대부분 포탈을 우회 美 AT&T, MediaFLO 모바일방송 내년초 런칭…최적화된 User Experience 선보이겠다 LG전자, 기존 3G 주파수를 이용한 모바일방송 기술 MBMS 시연 성공…이통사 BM 주도가 최대 메리트 모바일 동영상, 아직은 갈길 멀지만 향후 10년 사업될 것…미디어간 콘텐츠 통합이 관건 日 700MHz 모바일방송 주파수 획득 경쟁, 도코모도 참여해 4파전 양상…복수표준 가능성도 日 700MHz 모바일방송 주파수 재할당 놓고 이통사와 방송사 대립, 단일 vs. 복수 표준 美 AT&T, MediaFLO 기반 모바일방송 5월부터 시작…단말은 LG와 삼성이 공급 콘텐츠의 Rich화, 늘어나는 대체경로 접속…”이통사에게 불리한 것 만은 아니다” DMB의 부진, 이통사 주도의 모바일방송 BM에 관심 고조…국내 이통사들 MBMS 기반 서비스 도입 검토중 퀄컴-Telecom Italia-中화웨이, 3G 기반 모바일방송 기술 MBMS 필드시험 완료 모바일 동영상, 3G가 유일한 대안은 아니다…Sideloading 활용하면 90% 트래픽 부하 경감 DVB-H 모바일방송 사업자 3 Italia, 유럽 최초로 광고기반 무료 BM 전격 도입 모바일 동영상, 이제 막 Tipping Point에 도달, 대중화의 키워드는 'Social' 日 위성DMB, 내년3월 서비스 종료키로…지상파 DMB에 밀려 설 자리 잃어 美 이통사들, ARPU 정체의 돌파구로 모바일 동영상을 지목…"SNS가 와일드카드" 獨, DVB-H 모바일방송 서비스 상용화 실패…사업자에 책임 물어 사업권 회수 조치 日 유휴 TV주파수 겨냥한 모바일방송 기술경쟁 가시화…ISDB-Tmm와 MediaFLO 경합중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이대로는 안 된다…독자 콘텐츠로 활로 찾기 “모바일 트래픽 4년후 66배로 증가, IP 기반 4G로의 진화 불가피”…Cisco 보고서 日, 유휴 TV주파수 내년중 할당…이통3사의 모바일방송 사업권 경쟁 본격화 일본 모바일 동영상 이용빈도 조사 (2009.2) 美 MobiTV, 가입제 기반의 주문형 모바일방송 'mixTV' 발표…모바일 DTV의 새로운 BM 시도 美 방송산업연합, ATSC 모바일방송 시험서비스 개시…연말까지 70개 방송사가 런칭 예정 美 방송사가 주도하는 ATSC 기반 모바일방송 서비스 출범, 추진현황과 파급효과… 광고BM의 실현 가능성에 주목 SKT가 WiBro IPTV에도 나서는 이유…모바일방송의 사업적 의미 변화에 따른 현실적인 선택 이통사-연예기획사 합작의 日 BeeTV, 모바일 방송의 New BM 시도 美 퀄컴, 모바일방송 FLO TV 시장확대에 박차…시청률 자료제공, 자체단말 제작 등 日 KDDI, 유무선통신-TV 융합서비스 지원 FMBC 플랫폼 개발…방송-VoD-인터넷 선택 시청 日, 모바일방송 표준으로 MediaFLO도 선정…KDDI와 MediaFLO, 실증실험에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