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日 700MHz 모바일방송 주파수 획득 경쟁, 도코모도 참여해 4파전 양상…복수표준 가능성도 美 모바일TV 시장, "아직 개화단계 아니다…광고 기반의 무료 서비스 도입해야" 세계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유형별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미국인에게 필수적인 통신·미디어 수단 (2002;2006~2007) 日 니혼TV 등 3사, DMB-PC-휴대폰을 연계한 방송콘텐츠 이동성 기술 시연 美 Nextwave, 와이맥스용 모바일IPTV 플랫폼 개발…사업자와 벤더대상으로 마케팅중 미국 모바일영상 매출 및 가입자수 현황 (2007.1분기) 미국 모바일TV 이용자수 전망 (2010) EU, DVB-H를 유럽 공식 모바일 TV 단일표준으로 확정 日 700MHz 모바일방송 주파수 재할당 놓고 이통사와 방송사 대립, 단일 vs. 복수 표준 미국 어린이 및 10대 TVㆍ인터넷 동시 이용자들의 멀티태스킹 변화 추이 (2002;2007) 미국 가구·개인별 일평균 TV 시청시간 추이 (1995~2006) 유럽연합, 모바일TV 기술로 'DVB-H' 단일표준 채택…기술 보다는 BM이 중요, 셀룰러 기반의 방송기술이 주요 변수로 떠 올라 700MHz의 또 다른 낙찰자 DISH Network의 행보에 업계관심 고조…AT&T 아닌 퀄컴 선택? 미국 온라인 동영상 이용자들이 TV 시청을 줄인 이유 (2007.7) EU의 모바일TV 단일표준화, 수익모델과 공통주파수 없어 파급효과 미미…장비업체에만 호재 미국 연령대별 접속기기에 대한 의존도 조사 (2007.12) 모토로라, CDMA와 LTE간 핸드오프 시연…기 축적된 WiMAX 플랫폼 기술을 활용 美 AT&T, MediaFLO 기반 모바일방송 5월부터 시작…단말은 LG와 삼성이 공급 소니 픽처스, AT&T의 모바일TV 채널 임대해 영화배급 서비스 'PIX' 런칭 국내 광고 노출 단말기별 광고 시장규모 추이 (2005~2007) 국내 방송산업 매출 추이 (2004~2006) 세계 모바일TV 표준 기술별 가입자수 전망 (2006~2011) 佛 Orange, 프리미엄급 영화콘텐츠로 Three Screen 멀티플랫폼 서비스 개시 DMB의 부진, 이통사 주도의 모바일방송 BM에 관심 고조…국내 이통사들 MBMS 기반 서비스 도입 검토중 TV 시청자 성향의 변화…브랜드보다 콘텐츠 자체에 충성도, 모바일 수요, 광고 기피 국내 문화 산업별 매출 추이 (2005~2006) 국내 온라인 및 디지털 문화콘텐츠 분야별 매출 추이 (2005~2006) 퀄컴-Telecom Italia-中화웨이, 3G 기반 모바일방송 기술 MBMS 필드시험 완료 국내 홈쇼핑 5사의 사업부문별 거래액 현황 (2008.1분기) 국내 여가시간 이용 문화콘텐츠 현황 (2008.1~2) TV의 변신은 무죄, 체험형 'ETV' 시대의 도래…멀티스크린 접속의 주문형 방송으로 진화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 시장, 2012년 28억 달러로 성장…모바일TV가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