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P2P 기반 무료 웹TV `Joost`를 통해 본 향후 IPTV의 새로운 가능성과 한계 TPS 경쟁 제1라운드, 평가 엇갈리는 유럽과 미국 상황..되짚어보는 Telco에게 있어 IPTV의 의미 Telco의 미래 먹거리 IPTV 서비스의 진화, 최근 선행사례와 시시점 템포가 빨라지고 있는 IPTV의 진화, 최근 동향과 시사점 국내 IPTV 소비자의 만족도 26% 수준…현단계에서는 요금과 서비스, 장기적으로는 QoS/QoE가 차별화의 핵심요소 될 것 IPTV법 시행령 입법예고, 예정된 혼선…핵심 논점의 해외사례 비교 美 영화콘텐츠 대여 시장의 라이벌, Blockbuster와 Netflix…셋탑박스 사업 직접진출로 경쟁 2라운드에 돌입 Telco IPTV의 직간접적 경쟁자로 부상하는 웹TV와 TV포털들…최근 동향과 시사점 유럽 Telco들과는 다른 길을 가고 있는 KT…콘텐츠 사업자로의 변신이 가능할지는 미지수 IPTV 전용 드라마 제작과 유통에 나서는 KTH, 해외의 사례와 시사점 Telco의 IPTV 대응책 모색에 부심하는 국내 케이블 업계, 마땅한 대안없어 가구 단위의 가입자 Lock-in이 관건 IPTV법은 어차피 '毒이 든 聖杯', 시행령 告示 이후가 문제…핵심 이슈별 가이드라인도 필요 국내 IPTV 서비스 비교 (2008) 국내 IPTV 관련 주요 사업모델 및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수 전망 (2007~2012) 국내 유료 IPTV 가입자수 월별 추이 (2008.4~6) 캐치아이, 뉴미디어 기반 영상광고 솔루션 출시…IPTV와 Signage 광고시장 개화 예고 IPTV 시행령 확정이후 한꺼번에 쏟아질 이슈와 논점, 방통위의 인위적 개입 불가피…향후 일정 예상외로 빨라질 수도 국내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활성화 비전 (2007~2008;2012) 국내 IPTV와 디지털TV 가입자수 추이 (2008.4~6) Daum, 롱테일 전략에 기반한 오픈IPTV 시범서비스 개시…가능성 보다는 산적한 해결과제에 눈길 국내 IPTV 사업자별 가입자수 추이 (2008.1~6) 국내 방송서비스 품질 만족도 추이 (2007.상반기~2008.상반기) 美 Verizon의 웹콘텐츠 끌어안기, YouTube 등을 IPTV로 시청...연말까지 베타 테스트 美 Verizon, IPTV 서비스 개발에 ‘베타 테스트’ 개념을 도입…고객의견을 직접 반영 IPTV의 차별화, 밸류체인의 완성만으로는 부족…‘Service Syndication’으로 유저경험 창출해야 국내 IPTV 공공서비스 주요 내용 (2008.7) 美 버라이존, Web-to-IPTV 베타테스트 내용 공개…”기능면에서 TiVo을 능가” 국내 IPTV 이용 실태 현황 (2008) IPTV 사업자들, 광고사업에서는 구글보다 좋은 입지…고객 데이터의 완성도와 활용이 관건 IPTV, 채널수 경쟁은 무의미…차별화의 관건은 미들웨어 장악과 컨버전스형 서비스 투입 IPTV 전송망, 아직은 ADSL이 주류…실시간 스트리밍 지원 ‘IPTV over DSL’ 신기술도 표준화중 IPTV와 인터넷TV, 당장은 경쟁이지만 결국 협조적 관계로 갈 것… 광고BM이 접점 국내 IPTV 기술 진화 전망 (2008~2015)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수 현황 (2008.7) 컨버전스 시대, 유료TV 사업자들이 처한 기회와 위협...IPTV가 가장 큰 경쟁자 美 업소용 IPTV 인기…Verizon, FiOS TV 앞세운 번들상품으로 공략 국내 IPTV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8~2012) 국내 IPTV 사업자별 사업계획서 주요 내용 (2008) 국내 IPTV 및 디지털CATV 도입에 따른 셋톱박스 내수시장 전망 (2008~2012)